존 웨슬리

2005. 11. 28. 00:03신학자료/2.신학자료2(인물중심)

존 웨슬리

 

 



1. 경험의 신학자,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윤리학자, 탁월한 설교자, 타고난 조직적 재능을 가진자, 조용히 사회 변혁을 이루었던 사회개혁 운동가로 알려졌다.(1703~1791)

2. 세계 웨슬리안의 아버지이며, 18세기가 나은 위대한 인물이다.


3. 50여년의 목회활동 - 약 40만km를 전도여행, 1주일에 평균 15번 설교, 총 4만편이 넘는 설교를 했다.

4. 그리스도인의 완전 - 그는 머리로 이해하고, 입으로 외치고, 마음으로 받아들인 신학적 사고와 복음을 행동으로 연결시킴.

                              - 기독인 신앙의 실천적, 윤리적 차원이었고, 곧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완전한 사랑이었다.

5. 사다리 신학 -성화와 영광을 향한 점진적 성장의 신학을 주장했다.


6. 구원의 단계 - 1) 선재 은혜(양심) - 2) 은혜 - 3) 화해(정의) - 4) 중생 - 5) 성화 - 6) 영광

7. 선재 은혜 
   1) 모든 사람안에 모든 사람을 위하여 공짜로 이용할수 있는 하나님의 선취적 은총이다.
   2) 인간론 -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으나, 아담의 범죄의 영향으로 날 때부터 진노의 자식이 되었고, 인간의 불순종과 타락으로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죄인으로 이해된다.
   3) 선재은혜는 예수그리스도의 대속(atonement)의 역사로 인해서 출현되었다.
   4) 선재은혜를 인간 개개인이 수락하면 하나님의 형상이 부분적으로나, 어느 수준까지 회복이되며, 인간의 자유의지가 회복된다는 것이다.
   5) 선재은혜를 수락하면 구원의 두 번째 단계로 변화될수 있다. 
   6) 모든 인간이 이렇게 되는 것은 아니고, 죄성이 남아 있는 인간의 마음에는 끊임없이 죄성이 작동하여 악한 마음을 품을 수 있고, 자기 중심적인 삶을 살수 있으며,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8. 은혜의 기능
   1) 은혜는 삶의 변화( 사람들과 사회와 온 세상)를 촉진 시키기에 충분한 영향력을 소유하고 있다. 
   2) 웨슬리는 불기능적이고 환영적인 은혜를 인정하지 않았다. - 항상 현재 구원을 강조. 
   3) 은혜의 진정한 효력은 ‘변화’이다
   4) 웨슬리의 은혜는 ‘풍성한 은혜’를 말한다. 
   5) 은혜는 자신의 구원의 행보와 거룩한 삶의 실현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타인의 구원의 행보를 돕는 하나님의 대리인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9. 거룩한 삶의 실현
  1)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의 초점과 궁극적인 목적 - 그리스도인의 완전이며, 영성이다.
  2) 거룩한 삶을 계속 유지하려면 - 가) 도덕적으로, 영적으로 자아훈련을 쌓아야 한다고 제안한다.
          나)방법 : a) 매일 회개   b)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믿고 감사하는 마음을 배우고
                       c)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성장하기를 배우며
                       d) 거룩한 삶의 실현에 총력을 쏟으라는 것이다.
10. 사회윤리
  1) 목회철학 

         가) 심령이 가난한 자    

         나) 경제적으로 가난한 자    

         다) 억압을 받는 자
         라) 포로된 자로 자유를 갖지 못한 자 등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것을 중요과제
  2) 빈곤층을 대상으로 일하게 된 동기
         가) 제닝스 : 경건주의와 복음적 열정, 거룩한 프로젝트를 위한 신앙 실천 때문.
         나) 하이첸래더 : 예수를 모방한다는 차원.
         다) 예수복음의 핵심 - 가난한 자와 억눌린 자들의 해방을 통한 구원이다.
         라) 새 계명에 근거한 ‘사랑의 윤리’ 즉, 하나님의 사랑과 이웃사랑의 실현이다.    
         마) 주님의 부름과 계명에 순종하는 길임을 인식하였다.
  3) 경제 윤리관 - “가능한 많이 벌고, 가능한 많이 저축하라, 가능한 많이 주라”는 것이다.“gain all you can, save all you can, and give all you can"
  4) 청지기의 사명 - 오로지 ‘가난한 자에게 주는 것’을 의미한다.
  5) 실천적 사회적 참여

        가) 변두리 인간을 위한 활동으로 경제적, 사회적으로 소외당하는 가난한 사람들과 병자들 그리고 감옥살이를 하는 사람들을 정규적으로 방문했다.
        나) 모금운동 - 금융제도 설치(가난한 학생 빈곤층 가정을 도와 줌), 의료봉사 센터 설치.  

11. 웨슬리 신학의 특징
  1) 성서를 바탕으로 하여 이성으로 정리 - 전통, 경험에서 실증된 신학윤리.
  2) 모든 신학의 분야를 통합하여 완전하게 꾸민 종합신학
  3) 웨슬리 신학의 본질적 요소 - 믿음과 행위의 결합.
  4) 신학윤리의 과정 

          가) 동기와 의도의 계획 - 믿음
          나) 과정과 수단, 방법과 행동 - 선한일의 행함
          다) 결과와 열매 - 삶의 열매   


10. 사회윤리
  1) 목회철학 

          가) 심령이 가난한 자    

          나) 경제적으로 가난한 자    

          다) 억압을 받는 자
          라) 포로된 자로 자유를 갖지 못한 자 등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것을 중요과제
  2) 빈곤층을 대상으로 일하게 된 동기
         가) 제닝스 : 경건주의와 복음적 열정, 거룩한 프로젝트를 위한 신앙 실천 때문.
         나) 하이첸래더 : 예수를 모방한다는 차원.
         다) 예수복음의 핵심 - 가난한 자와 억눌린 자들의 해방을 통한 구원이다.
         라) 새 계명에 근거한 ‘사랑의 윤리’ 즉, 하나님의 사랑과 이웃사랑의 실현이다.    
         마) 주님의 부름과 계명에 순종하는 길임을 인식하였다.
  3) 경제 윤리관 - “가능한 많이 벌고, 가능한 많이 저축하라, 가능한 많이 주라”는 것이다.“gain all you can, save all you can, and give all you can"
  4) 청지기의 사명 - 오로지 ‘가난한 자에게 주는 것’을 의미한다.
  5) 실천적 사회적 참여 
         가) 변두리 인간을 위한 활동으로 경제적, 사회적으로 소외당하는 가난한 사람들과 병자들 그리고 감옥살이를 하는 사람들을 정규적으로 방문했다.
         나) 모금운동 - 금융제도 설치(가난한 학생 빈곤층 가정을 도와 줌), 의료봉사 센터 설치.  

11. 웨슬리 신학의 특징
  1) 성서를 바탕으로 하여 이성으로 정리 - 전통, 경험에서 실증된 신학윤리.
  2) 모든 신학의 분야를 통합하여 완전하게 꾸민 종합신학
  3) 웨슬리 신학의 본질적 요소 - 믿음과 행위의 결합.
  4) 신학윤리의 과정 

         가) 동기와 의도의 계획 - 믿음
         나) 과정과 수단, 방법과 행동 - 선한일의 행함
         다) 결과와 열매 - 삶의 열매   

12. 신인협동설 - 구원에서의 인간은 필수불가결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