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천주교와 기독교

2013. 5. 10. 23:34선교자료/2.중국선교자료

중국의 천주교와 기독교

 

 

목차

1. 경교

2. 야리가온교

3. 천주교

- 천주교 이름의 유래

- 마태오 리치

- 천주실의

- 천주교 발전의 성공 요인

- 천주교 쇠퇴 원인

4. 기독교

- 전파된 배경

- 모리슨

- 기독교 발전 및 반교 운동

5. 기독교 사업이 중국 사회에 미친 영향

6. 근대 중국 민간 기독교

 

경교

 

431년에 추방된 네스토리우스 일파는 시리아를 거쳐 이란 지방에 정착하였다. 그 뒤 페르시아 사산 왕조 때 조로아스터교의 핍박을 받았으나 국왕의 비호를 받아 존속하면 교세를 넓혔다. 중국에는 635(태종 9)에 대진국 (大秦國:로마) 사람 아라본(阿羅本) 일행이 당() 나라의 수도 장안(長安)에 도착하여 선교를 시작한데서 비롯된다고 한다. 명칭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781년에 건립한 대진경교유행중국비(大秦景敎流行中國碑) "진상(眞常)의 도()는 현묘(玄妙)하여 이름짓기 어려우나 그 공용(功用)이 소창(昭彰)함을 보아 감히 경교(景敎)라고 칭한다" 라고 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교는 대진경교(大秦景敎)라고도 불리운다고 한다.

 

경교의 전도방법

 

첫째, 경전번역을 통하여 전도 함.

 

당 태종이 아라본을 영접할때 "경전을 번역하시오"란 명을 내렸고, 훗날 비문을 작성한 경정 같은 사람도 번역사업에 전력하여 30부권(部卷) 을 번역했다는 기록이 있다.

 

둘째, 의술을 빌어 전도활동을 함.

 

당서에 예종의 아들이자 현종의 동생인 황제가 자리를 내놓자 헌이 병에 걸렸다. 이때 경교 선교사인 숭일이 치료해주었다는 대목이 있다. 이것을 미루어 보아 그 당시 선교사중 의술에 정통한 사람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의술을 빌어 전도활종을 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자주 볼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경교의 멸망

 

당나라 경교는 무종(武宗) 회창(會昌) 5년에 멸망했다. 경교가 멸망한 이유는 2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번째는, 경제적인 이유 때문이다.

두번째 이유는, 외부사상을 배척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볼수 있다

 

야리가온(也里可溫)

 

야리가온은 원나라 때 기독교의 명칭이다. 야리가온이란 말은 원래 몽고어로 "인간에게 복을 나누어 준다", "인연이 있는 사람" 혹은 "복음을 받은 사람"이란 뜻이다. 야리가온 이라고 불리게 된 이유는 청나라 때 홍균(洪鈞) 이 쓴 <원사역문증보(元史譯文證補)> [원세각교명고(元世各敎名考)] 란 논문에서 알아볼 수 있다.

 

   "야리가온은 천주교이다. 진강과 복고산 아래에서 발견된 비석의 잔해에서 그 증거를 찾을 수 있다.당나라때 경교가 중국으로 전래된 이래 그 후예들이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다 야리가온으로 불리게 되었다."

 

야리가온교의 발전 및 쇠퇴

 

야리가온교는 원나라가 몽고에서 일어나 중국으로 들어오기 이전에는 중앙아시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이곳은 기독교가 널리 분포된 지역이었다.그 중에서도 제일 흥성했던 곳은 진강과 항주에 있었던 일곱개의 사원으로 알려져 있긴 하지만 이외의 지역에서도 "승복사"라는 야리가온교를 관장했던 관청이 있었다는 것을 보면 다른 곳에서도 야리가온교가 많이 흥성했다는 것을 알수 있다. 하지만, 야리가온교가 날로 그 세력을 확장 불교와 도교의 시샘을 받게 되어 불교도와의 싸움을 벌이게 되면서 야리가온교는 날로 쇠퇴하여 멸망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야리가온교가 멸망한 이유는 경교도와의 접촉을 통한 싸움의 원인도 있다.

 

천주교 이름의 유래

 

그리스도교를 중국에 처음 소개한 마태오 리치가 유교경전에 上帝(상제) 혹은 天()이 그리스도교의 하느님과 같은 절대 신이므로 한자로 天主(천주)라고 번역한 것에서 유래 되었다고 한다.

 

마태오리치

 

중국명은 이마두(利瑪竇). 1571년 예수회에 가입, 클레시오 로마노에서 콜라비우스에게 수학 천문학 등을 배우고 인도를 경유하여 1582년 마카오에 도착, 중국 내지(內地)로의 입국을 결심하고 중국어를 공부한 후, 1583년 조경(肇慶:廣東省에 있었음)에서 정주 허락을 받고 전교(傳敎)를 개시하였다. 이어 소주부(韶州府) 남창부(南昌府) 난징[南京]을 거쳐 1601년 베이징[北京]으로 진출하였다. 그가 명()나라의 만력(萬曆) 신종(神宗)에게 바친 자명종(自鳴鐘:탁상시계) 대서양금(大西洋琴:피아노의 전신)은 황제를 크게 기쁘게 하여 베이징에서의 정주를 허락받았다. 선무문(宣武門) 내에 주택을 구입하고, 이곳을 전교의 근거지로 삼았다. 그는 중국에서 전교하기 위해서는 독서인층(讀書人層)의 신임을 얻어야 한다고 믿고, 서양의 학술을 중국어로 번역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이 유클리드 기하학의 역서인 《기하학 원본》과, 세계지도 위에 각종 천문학 지리학적 설명을 덧붙인 《곤여만국전도(坤輿萬國全圖)》이다. 그 밖에 세계지도인 《산해여지전도(山海輿地全圖)》가 있다. 이러한 학문은 중국 지식인층의 관심을 끌어 서광계(徐光啓), 이지조(李之藻) 등의 유력한 관료도 개종(改宗)하여 그의 전교사업에 크게 도움을 주었다. 저서에 《천주실의(天主實義)》 《교우론(交友論)》 등이 있는데,《천주실의》는 한국의 천주교 성립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천주실의

 

제목은 '하느님에 대한 참된 토론'이라는 뜻이며, 8 174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명말(明末) 청초(淸初) 중국에서 활동하던 예수회 선교사들이 총 500여 종에 이르는 서양 학술서적을 다투어 한문으로 번역 출판하는 분위기 속에서 1593~96년에 편찬된 것으로 보이며, 1603년에 중국 북경에서 처음 간행된 이후 선교사들에 의해 거듭 출판되었다. 가톨릭 철학과 스콜라 사상의 입장에 선 서사(西士), 전통 유학과 불교도교의 사상을 갖춘 중사(中士)가 토론하는 형식으로 서술되었다. 동양사회에 대한 천주교 전파가 목적이었으므로 유교적 교양을 바탕으로 천주교 교리를 설득하는 방식이다. 필요한 경우 불교와 도교 이념도 동원하였으며 중국의 고사(古事)와 성어(成語)를 적절히 이용하였다.

 

내용

 

1편은 신의 존재와 그에 대한 인간의 인식을, 2편은 불교도교에 대한 논박과 상제(上帝) 개념 등 천주교 수용의 기반이 되는 유교의 성격에 대한 설명을, 3편은 천국(天國)의 필요성과 식물동물인간의 특성을, 4편은 인간 영혼의 신령함과 범신론적 일신론(汎神論的一神論)에 대한 비판을, 5편은 윤회설 등 불교에 대한 비판과 그리스도교의 재계(齋戒)의 성격을, 6편은 죽은 후의 상벌(賞罰)과 지옥천국연옥에 대한 설명을, 7편은 하느님에 대한 신앙으로 귀결되는 인간의 본성을, 8편은 천주교 신앙생활과 상통하는 중국 고대의 생활과 천주교에 귀의하여야 할 당위성을 논하였다.

 

천주교 발전의 성공 요인

 

쥬리우스 알레니가 지은 [대서리선생행적(大西利先生行蹟)]에서 마태오 리치가 천주교 전도에 성공할 수 있었던 몇가지 요인들을 알아볼 수 있다.

 

1. 중국의 학사 및 명사들과 잘 사귀었던 점.

2. 한학을 연구하여 기독교의 교리가 유학과 상통한다고 주장

3. 서양학설을 소개하여 중국인의 보수적인 사상을 깨우친 것.

 

천주교 쇠퇴 원인

 

1. 반교 운동

2. 명 신종때 예부시랑과 심학이 주동한 반교 운동

3. 양광성이 주동한 반교 운동

4. 교회 내부의 분쟁

 

기독교가 전파된 배경

 

천주교의 뒤를 이어서 기독교가 유입되었다. 1807(청 가경 12)에 영국 선교사 로버트 모리슨이 20여년 동안 광주(廣州)에 거류하며 "성경"을 비로소 한문으로 번역하는 선교활동에 온힘을 경주하엿다. 그리하여 중국에 있어서의 기독교의 기초를 확립할 수 있었다. 그 뒤 많은 서양의 선교사들이 들어와 선교활동으로 전개하기 시작하였고, 점차 남쪽에서 북쪽으로 교세를 확대해 갔다

 

모리슨

 

노섬벌랜드 불러즈그린 출생. 중국명 마리쉰[馬禮遜]. 런던선교회(London Missionary Society)에서 중국에 파견한 최초의 프로테스탄트 선교사이다. 1807년 마카오로 들어와 영국 동인도회사(東印度會社) 통역으로 1834년까지 근무하면서, 1818년 말라카에 외국인에 의한 최초의 신학문 학교인 영화학당(英華學堂)을 세우고, 인쇄소를 설립하여 정기간행물을 발행하였다. 1827년의 재직기간 동안 광둥 말라카 마카오를 왕래하면서 중국인들에게 세례를 베풀고, 《중국어사전》(3, 1815~23), 한역 신구약성서인 《신천성서(神天聖書)(밀른과 공동번역, 1813) 등을 남겼다.

 

기독교의 발전 및 반교운동

 

모리슨 이후 런던 교회는 상해, 천진, 무한등으로 계속 선교사들을 파견하여 신교의 세력은 마카오로부터 북방으로 확산되었다. 그리고 아편전쟁 후 5개 항구가 개방되자, 교사들은 중국으로 들어와 자유롭게 전교활동을 하였다. 당시의 전도 방법은 구전전도 방법 외에도 아동교육에 치중하여 남녀 학교와 주일 학교를 설립하였고, 일부 교파에서는 번역기관을 설립하여 교의를 선양하는 서적을 저작하기도 하였다. 이로 인해 교회가 날로 발전하자 구성원들도 점점 각계 각층의 인원들로 복잡 다양해져서 내지회 신도들 중에는 종종 불순분자들이 들어와 교세를 이용하여 사악한 행동을 일삼기도 하고, 또 천주교에서는 상당수의 하류 유민들을 포섭하고 민중을 선동하여 지반민들은 모두 신교에 대한 앙심을 품고 도외시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곳곳에서 소동과 사건들이 끊이지 않고, 심지어는 교사를 살해하고 교회당을 불사르는 일이 빈번해 지자, 외국 정부는 손해배상을 요구하며 상당한 이익을 챙기기도 했다. 이는 교회에서 선전하는 교의와 중국 고유의 풍속,습관 사이의 매우 큰 격차에서 비롯되었다. 즉 교회측에서 주장하는 조상 숭배, 여러 귀신,미신 등을 반대하고 남녀평등을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 이런 반교 운동을 통하여 교회측은 불순한 신자들을 추출해내어 점차 교회의 기강을 잡게 되면서 온건하게 교회를 지켜나가자 교회에 대한 신뢰도 점차 회복하였다. 이는 반교 운동이 얻어낸 좋은 수확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 사업이 중국 사상의 개혁에 미친 영향

 

1. 자유평등 주장

-남녀평등과 여성교육의 주장을 하였다. , 전족 철폐, 혼인 자유의 주장 및 결혼 매매 제도를 타도 했다.

 

2. 과학에 대한 소개에 적극적

- 서양에서 온 선교사들은 모두 서양 과학 서적을 번역하면서 중국에 전해지게 되었고, 이에 중국 학술계에서 과학으로 눈을 돌려 연구하고 미신도 타파 하였고, 또 서양 학교제도를 도입하여 학교를 세우고 수업과정을 개설하게 되었다. 이에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학교를 세우게 되었다.

 

3. 민주주의 사상

- 황제 통치 하에 살던 백성들은 점차 중국이란 중국 인민들의 나라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어 혁명을 일으켜 계급혁명을 주도하여 황제제도를 전복시키고, 모든 사회제도도 평등화 하게 만들었다. , 봉건사회의 사회제도가 붕괴 되었다.

 

근대 중국 민간기독교

 

근대 중국 민간 기독교는 근 200년의 역사를 갖고 있고, 많은 신도들을 거느리고 있다. 처음 기독교가 전파 되었을 때는 지식계층에서의 호응을 얻지 못하였고, 또한 중국적 신학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로 인하여 지식계층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문화수준이 낮은 민간에 편중되었다. 1978년 개혁 개방이후 기독교 신앙의 열기가 중국에서 급속히 확산되자  이미 기독교가 전파되었던 지방에서는 기독교 신앙의 빠른 회복과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근대 중국의 기독교 도입은 두 단계에 의하여 실시되었다. 첫째, 이제마태를 대표로한 일부 선교사들은 주로 중국의 지식인들과 사회 고위층 인사들을 목표로 전도하였고, 둘째로, 서양의과학과 문화를 소개함으로써 전도하였다.

 

근대 중국 민간 기독교의 의의

 

중국의 천주교와 기독교

 

 

목차

1. 경교

2. 야리가온교

3. 천주교

- 천주교 이름의 유래

- 마태오 리치

- 천주실의

- 천주교 발전의 성공 요인

- 천주교 쇠퇴 원인

4. 기독교

- 전파된 배경

- 모리슨

- 기독교 발전 및 반교 운동

5. 기독교 사업이 중국 사회에 미친 영향

6. 근대 중국 민간 기독교

 

경교

 

431년에 추방된 네스토리우스 일파는 시리아를 거쳐 이란 지방에 정착하였다. 그 뒤 페르시아 사산 왕조 때 조로아스터교의 핍박을 받았으나 국왕의 비호를 받아 존속하면 교세를 넓혔다. 중국에는 635(태종 9)에 대진국 (大秦國:로마) 사람 아라본(阿羅本) 일행이 당() 나라의 수도 장안(長安)에 도착하여 선교를 시작한데서 비롯된다고 한다. 명칭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781년에 건립한 대진경교유행중국비(大秦景敎流行中國碑) "진상(眞常)의 도()는 현묘(玄妙)하여 이름짓기 어려우나 그 공용(功用)이 소창(昭彰)함을 보아 감히 경교(景敎)라고 칭한다" 라고 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교는 대진경교(大秦景敎)라고도 불리운다고 한다.

 

경교의 전도방법

 

첫째, 경전번역을 통하여 전도 함.

 

당 태종이 아라본을 영접할때 "경전을 번역하시오"란 명을 내렸고, 훗날 비문을 작성한 경정 같은 사람도 번역사업에 전력하여 30부권(部卷) 을 번역했다는 기록이 있다.

 

둘째, 의술을 빌어 전도활동을 함.

 

당서에 예종의 아들이자 현종의 동생인 황제가 자리를 내놓자 헌이 병에 걸렸다. 이때 경교 선교사인 숭일이 치료해주었다는 대목이 있다. 이것을 미루어 보아 그 당시 선교사중 의술에 정통한 사람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의술을 빌어 전도활종을 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자주 볼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경교의 멸망

 

당나라 경교는 무종(武宗) 회창(會昌) 5년에 멸망했다. 경교가 멸망한 이유는 2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번째는, 경제적인 이유 때문이다.

두번째 이유는, 외부사상을 배척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볼수 있다

 

야리가온(也里可溫)

 

야리가온은 원나라 때 기독교의 명칭이다. 야리가온이란 말은 원래 몽고어로 "인간에게 복을 나누어 준다", "인연이 있는 사람" 혹은 "복음을 받은 사람"이란 뜻이다. 야리가온 이라고 불리게 된 이유는 청나라 때 홍균(洪鈞) 이 쓴 <원사역문증보(元史譯文證補)> [원세각교명고(元世各敎名考)] 란 논문에서 알아볼 수 있다.

 

   "야리가온은 천주교이다. 진강과 복고산 아래에서 발견된 비석의 잔해에서 그 증거를 찾을 수 있다.당나라때 경교가 중국으로 전래된 이래 그 후예들이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다 야리가온으로 불리게 되었다."

 

야리가온교의 발전 및 쇠퇴

 

야리가온교는 원나라가 몽고에서 일어나 중국으로 들어오기 이전에는 중앙아시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이곳은 기독교가 널리 분포된 지역이었다.그 중에서도 제일 흥성했던 곳은 진강과 항주에 있었던 일곱개의 사원으로 알려져 있긴 하지만 이외의 지역에서도 "승복사"라는 야리가온교를 관장했던 관청이 있었다는 것을 보면 다른 곳에서도 야리가온교가 많이 흥성했다는 것을 알수 있다. 하지만, 야리가온교가 날로 그 세력을 확장 불교와 도교의 시샘을 받게 되어 불교도와의 싸움을 벌이게 되면서 야리가온교는 날로 쇠퇴하여 멸망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야리가온교가 멸망한 이유는 경교도와의 접촉을 통한 싸움의 원인도 있다.

 

천주교 이름의 유래

 

그리스도교를 중국에 처음 소개한 마태오 리치가 유교경전에 上帝(상제) 혹은 天()이 그리스도교의 하느님과 같은 절대 신이므로 한자로 天主(천주)라고 번역한 것에서 유래 되었다고 한다.

 

마태오리치

 

중국명은 이마두(利瑪竇). 1571년 예수회에 가입, 클레시오 로마노에서 콜라비우스에게 수학 천문학 등을 배우고 인도를 경유하여 1582년 마카오에 도착, 중국 내지(內地)로의 입국을 결심하고 중국어를 공부한 후, 1583년 조경(肇慶:廣東省에 있었음)에서 정주 허락을 받고 전교(傳敎)를 개시하였다. 이어 소주부(韶州府) 남창부(南昌府) 난징[南京]을 거쳐 1601년 베이징[北京]으로 진출하였다. 그가 명()나라의 만력(萬曆) 신종(神宗)에게 바친 자명종(自鳴鐘:탁상시계) 대서양금(大西洋琴:피아노의 전신)은 황제를 크게 기쁘게 하여 베이징에서의 정주를 허락받았다. 선무문(宣武門) 내에 주택을 구입하고, 이곳을 전교의 근거지로 삼았다. 그는 중국에서 전교하기 위해서는 독서인층(讀書人層)의 신임을 얻어야 한다고 믿고, 서양의 학술을 중국어로 번역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이 유클리드 기하학의 역서인 《기하학 원본》과, 세계지도 위에 각종 천문학 지리학적 설명을 덧붙인 《곤여만국전도(坤輿萬國全圖)》이다. 그 밖에 세계지도인 《산해여지전도(山海輿地全圖)》가 있다. 이러한 학문은 중국 지식인층의 관심을 끌어 서광계(徐光啓), 이지조(李之藻) 등의 유력한 관료도 개종(改宗)하여 그의 전교사업에 크게 도움을 주었다. 저서에 《천주실의(天主實義)》 《교우론(交友論)》 등이 있는데,《천주실의》는 한국의 천주교 성립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천주실의

 

제목은 '하느님에 대한 참된 토론'이라는 뜻이며, 8 174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명말(明末) 청초(淸初) 중국에서 활동하던 예수회 선교사들이 총 500여 종에 이르는 서양 학술서적을 다투어 한문으로 번역 출판하는 분위기 속에서 1593~96년에 편찬된 것으로 보이며, 1603년에 중국 북경에서 처음 간행된 이후 선교사들에 의해 거듭 출판되었다. 가톨릭 철학과 스콜라 사상의 입장에 선 서사(西士), 전통 유학과 불교도교의 사상을 갖춘 중사(中士)가 토론하는 형식으로 서술되었다. 동양사회에 대한 천주교 전파가 목적이었으므로 유교적 교양을 바탕으로 천주교 교리를 설득하는 방식이다. 필요한 경우 불교와 도교 이념도 동원하였으며 중국의 고사(古事)와 성어(成語)를 적절히 이용하였다.

 

내용

 

1편은 신의 존재와 그에 대한 인간의 인식을, 2편은 불교도교에 대한 논박과 상제(上帝) 개념 등 천주교 수용의 기반이 되는 유교의 성격에 대한 설명을, 3편은 천국(天國)의 필요성과 식물동물인간의 특성을, 4편은 인간 영혼의 신령함과 범신론적 일신론(汎神論的一神論)에 대한 비판을, 5편은 윤회설 등 불교에 대한 비판과 그리스도교의 재계(齋戒)의 성격을, 6편은 죽은 후의 상벌(賞罰)과 지옥천국연옥에 대한 설명을, 7편은 하느님에 대한 신앙으로 귀결되는 인간의 본성을, 8편은 천주교 신앙생활과 상통하는 중국 고대의 생활과 천주교에 귀의하여야 할 당위성을 논하였다.

 

천주교 발전의 성공 요인

 

쥬리우스 알레니가 지은 [대서리선생행적(大西利先生行蹟)]에서 마태오 리치가 천주교 전도에 성공할 수 있었던 몇가지 요인들을 알아볼 수 있다.

 

1. 중국의 학사 및 명사들과 잘 사귀었던 점.

2. 한학을 연구하여 기독교의 교리가 유학과 상통한다고 주장

3. 서양학설을 소개하여 중국인의 보수적인 사상을 깨우친 것.

 

천주교 쇠퇴 원인

 

1. 반교 운동

2. 명 신종때 예부시랑과 심학이 주동한 반교 운동

3. 양광성이 주동한 반교 운동

4. 교회 내부의 분쟁

 

기독교가 전파된 배경

 

천주교의 뒤를 이어서 기독교가 유입되었다. 1807(청 가경 12)에 영국 선교사 로버트 모리슨이 20여년 동안 광주(廣州)에 거류하며 "성경"을 비로소 한문으로 번역하는 선교활동에 온힘을 경주하엿다. 그리하여 중국에 있어서의 기독교의 기초를 확립할 수 있었다. 그 뒤 많은 서양의 선교사들이 들어와 선교활동으로 전개하기 시작하였고, 점차 남쪽에서 북쪽으로 교세를 확대해 갔다

 

모리슨

 

노섬벌랜드 불러즈그린 출생. 중국명 마리쉰[馬禮遜]. 런던선교회(London Missionary Society)에서 중국에 파견한 최초의 프로테스탄트 선교사이다. 1807년 마카오로 들어와 영국 동인도회사(東印度會社) 통역으로 1834년까지 근무하면서, 1818년 말라카에 외국인에 의한 최초의 신학문 학교인 영화학당(英華學堂)을 세우고, 인쇄소를 설립하여 정기간행물을 발행하였다. 1827년의 재직기간 동안 광둥 말라카 마카오를 왕래하면서 중국인들에게 세례를 베풀고, 《중국어사전》(3, 1815~23), 한역 신구약성서인 《신천성서(神天聖書)(밀른과 공동번역, 1813) 등을 남겼다.

 

기독교의 발전 및 반교운동

 

모리슨 이후 런던 교회는 상해, 천진, 무한등으로 계속 선교사들을 파견하여 신교의 세력은 마카오로부터 북방으로 확산되었다. 그리고 아편전쟁 후 5개 항구가 개방되자, 교사들은 중국으로 들어와 자유롭게 전교활동을 하였다. 당시의 전도 방법은 구전전도 방법 외에도 아동교육에 치중하여 남녀 학교와 주일 학교를 설립하였고, 일부 교파에서는 번역기관을 설립하여 교의를 선양하는 서적을 저작하기도 하였다. 이로 인해 교회가 날로 발전하자 구성원들도 점점 각계 각층의 인원들로 복잡 다양해져서 내지회 신도들 중에는 종종 불순분자들이 들어와 교세를 이용하여 사악한 행동을 일삼기도 하고, 또 천주교에서는 상당수의 하류 유민들을 포섭하고 민중을 선동하여 지반민들은 모두 신교에 대한 앙심을 품고 도외시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곳곳에서 소동과 사건들이 끊이지 않고, 심지어는 교사를 살해하고 교회당을 불사르는 일이 빈번해 지자, 외국 정부는 손해배상을 요구하며 상당한 이익을 챙기기도 했다. 이는 교회에서 선전하는 교의와 중국 고유의 풍속,습관 사이의 매우 큰 격차에서 비롯되었다. 즉 교회측에서 주장하는 조상 숭배, 여러 귀신,미신 등을 반대하고 남녀평등을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 이런 반교 운동을 통하여 교회측은 불순한 신자들을 추출해내어 점차 교회의 기강을 잡게 되면서 온건하게 교회를 지켜나가자 교회에 대한 신뢰도 점차 회복하였다. 이는 반교 운동이 얻어낸 좋은 수확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 사업이 중국 사상의 개혁에 미친 영향

 

1. 자유평등 주장

-남녀평등과 여성교육의 주장을 하였다. , 전족 철폐, 혼인 자유의 주장 및 결혼 매매 제도를 타도 했다.

 

2. 과학에 대한 소개에 적극적

- 서양에서 온 선교사들은 모두 서양 과학 서적을 번역하면서 중국에 전해지게 되었고, 이에 중국 학술계에서 과학으로 눈을 돌려 연구하고 미신도 타파 하였고, 또 서양 학교제도를 도입하여 학교를 세우고 수업과정을 개설하게 되었다. 이에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학교를 세우게 되었다.

 

3. 민주주의 사상

- 황제 통치 하에 살던 백성들은 점차 중국이란 중국 인민들의 나라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어 혁명을 일으켜 계급혁명을 주도하여 황제제도를 전복시키고, 모든 사회제도도 평등화 하게 만들었다. , 봉건사회의 사회제도가 붕괴 되었다.

 

근대 중국 민간기독교

 

근대 중국 민간 기독교는 근 200년의 역사를 갖고 있고, 많은 신도들을 거느리고 있다. 처음 기독교가 전파 되었을 때는 지식계층에서의 호응을 얻지 못하였고, 또한 중국적 신학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로 인하여 지식계층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문화수준이 낮은 민간에 편중되었다. 1978년 개혁 개방이후 기독교 신앙의 열기가 중국에서 급속히 확산되자  이미 기독교가 전파되었던 지방에서는 기독교 신앙의 빠른 회복과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근대 중국의 기독교 도입은 두 단계에 의하여 실시되었다. 첫째, 이제마태를 대표로한 일부 선교사들은 주로 중국의 지식인들과 사회 고위층 인사들을 목표로 전도하였고, 둘째로, 서양의과학과 문화를 소개함으로써 전도하였다.

 

근대 중국 민간 기독교의 의의

 

1. 현실 초월적 현상과 적극적으로 사회에 몰입하는 이중적 특징을 지님.

2. 십계를 중요시 여김.

3. 단체 생활을 중요시 여긴다.

4. 사회봉사를 강조한다.

 

근대 중국 민간 기독교의 특징

 

중국 민간 기독교기독교 전통신앙 즉 하나님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며 성령을 믿으며 삼위일체를 믿고 있

[성경]을 신앙의 근거로 하고 있고 상당 부분 중국화 되

었다고 볼 수 있다.

-하나님관

-삼위일체

-성경

-기독교 윤리 도덕의 중국화

-기독교 의식의 중국화 

1. 현실 초월적 현상과 적극적으로 사회에 몰입하는 이중적 특징을 지님.

2. 십계를 중요시 여김.

3. 단체 생활을 중요시 여긴다.

4. 사회봉사를 강조한다.

 

근대 중국 민간 기독교의 특징

 

중국 민간 기독교기독교 전통신앙 즉 하나님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며 성령을 믿으며 삼위일체를 믿고 있

[성경]을 신앙의 근거로 하고 있고 상당 부분 중국화 되

었다고 볼 수 있다.

-하나님관

-삼위일체

-성경

-기독교 윤리 도덕의 중국화

-기독교 의식의 중국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