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중국 농촌 기독교 인구 급증의 원인 (메이촨)

2013. 5. 7. 12:45선교자료/2.중국선교자료

중국 농촌 기독교 인구 급증의 원인

메이촨(梅川)

  농촌 기독교 활동 인구 급증 

  문화혁명 이후 중국 농촌의 기독교 활동 인구는 꾸준히 중가하였다. 해방(1949년 중국 공산화) 초기 중국의 기독교 신도수는 100만 명에 불과했다. 그러나 1986년 말 둥록된 신도수가 약 339만 명이라고 중국기독교양회(兩會:기독교협회와 삼자애국운동위원회의 약칭) 측이 발표하였는데 이것은 불명확한 숫자이다. 추측에 따르면 최근 중국 기독교 활동 인구 는 최소 600만 명 이상이고 그중 80% 이상이 농촌에 분포되어 있다.

  중남부의 한 성(省)을 예로 들면 1922년 신도수는 약 2만 명이었고. 1950년 중남부 5개 성의 기독교 신도수는 20만 명 가량에 불과했다. 그런데 지금은 한 성에만 해도 최소 100만 명 이상이 기독교 활동에 참가하고 있다. 해방 전 중국 기독교의 기반은 상당부분 사회사업(학교, 병원, 복지 등)에 의존하고 있었다. 그러나 해방후 교육, 위생 등의 사회사업은 더이상 전도의 수단이 될 수 없었다.

  특히 문혁 시기에 종교는 심한 타격을 받았으나, 오히려 기독교 신도는 중가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계속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예전의 한 사회학 이론에 따르면 사회주의의 발전과 종교의 발전은 반비례한다고 했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볼때 이러한 이론은 너무 단순한 사각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중국 농촌의 기독교는 국가중교사업의 주요 내용 중 하나가 되었다.

  농촌 기독교 활동 인구 급증의 원인 

  농촌 기독교 사업을 더 잘 해나가기 위해서 먼저 농촌기독교활동인구가 급중한 원인을 살펴봐야 한다. 펼자 생각에 그 주요 원인은 전통 봉건 미신이 사회 여론의 비판을 받은 후에 합법적 종교로 전환된 일종의 형식이 바로 기독교이기 때문이다.

  중국은 오랫동안 봉건사회에 머물러왔기 때문에 생산력과 과학기술 수준이 매우 낙후되었었다. 게다가 민간에는 전통적으로 잡신을 믿는 습관이 퍼져 있었다. 최근에도 어떤 지역에 ‘과학점술(科學算命)’이라는 것이 생겨 이것올 통해 점을 치는 사람이 줄을 있고고 한다. 필자는 금년 여름 화동지방을 여행하면서 여러 차례 이런 일들을 직접 목격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미신의 심각성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개인의 사사로운 욕심을 출발점으로 하는 이러한 저급하고 사악한 미선 관념은 결국 사회주의 정신 문명과는 융화될 수 없다. 해방 이후 많은 사람들이 과학 교육을 받으면서 사상적 깨달음이 크게 진보되었고, 이에 따라 봉건 미신은 더이상 중국 사회에 공공연히 발붙일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그것들은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고, 지금도 여전히 은밀한 형태로 곳곳에 퍼져나가고 있다. 때문에 정당한 종교는 분명한 법률적 보장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봉건 미신이 끊임없이 합법적인 종교에 침투하는 상황은 ’70년대 말과 ‘80년대 초기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당시는 정부 종교관리 부서나 애국종교 단체들이 아직 성립되지 않았거나 막 성립된 시기였다. 이때 농촌의 기독교는 봉건 미신의 침투와 중간에서 부당 이익을 취하펴논 악랄한 사람들 때문에 대혼란의 현상을 나타내고 있었다. 예를 들어 우창(武昌)현의 한 농촌 기독교 집회소에서는 모든 신도들이 함께 땅바닥에 무릎을 꿇고 앉아 비를 내려 달라고 빌기도 했고, 어떤 사람들은 예수를 믿으면 뱃속의 태아를 아들로 바꿀 수 았다고 떠들어대기도 했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기도를 드러면서 지전(紙錢)을 불살랐다. 이러한 행위는 모두 정통 기독교와는 전혀 상관없는 봉건 미신이며, 기독교의 교리에도 절대 위반되는 것이다.

  각 지역의 기독교 조사 자료에 따르면 새로 입교하는 사람들의 절반 이상이 예수를 믿으면 육체의 질병을 치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있다고 한다. 어느 한 부류의 사람들은 업교 후에 나쁜 성격올 바꿀 수 있다고 믿으며, 혹은 입교 후 좋은 일올 많이 해서 죽은 후 천당에 가기를 바라는 사람도 있었다. 순전히 미신적인 신앙 때문에 기독괴에 엽교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했다.

  문혁 말기에 기독교 선도수가 급증했다는 사설은 많은 사팎뜰을 의아하게 만뜰었다 그러나 같은 사기, 기독교와 유사한 형태익 등교인 천주교는 신도가 눈에 띄게 증가하 끼 않았다. 해방 선쟁 시기에 중국 천주교 선도수는 328만 명이었는데, 1986년 중국 천주교 신도수논 약 333만 명으로 40년 전과 별 차이가 없다. 똑같은 예수를 믿고 또 둘 다 서양에서 전래된 종교인데 왜 선도수의 변화가 이렇게 다른 것인가? 기독교와 천주교의 서로 다른 득징을 비교해 보면 기독교 신도수의 증가 원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기독교, 무형상의 하나님 

  천주교는 오래 전부터 성직자의 권위를 존중했다. 성직자는 곧 이 땅에 존재하는 천주(天主)의 대표자이고, 성직자의 말은 신도의 삶과 사i 상에 큰 권위로 작용한다. 하지만 기독교는 그렇지 않다.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이래, 기독교는 개인과 하나님과의 정신적인 교감을 계속 강조하였고, 개인의 종교체험을 중시하였다. 이것이 바로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개인의 정신적 체험에 따라 하나님을 믿도록 촉진시킨 원이 되었다.

  또한 기독교는 하나님의 무형상올 강조한다. 천주교 흑은 기타 종교들이 신앙에 있어 눈에 보이는 형상을 강조하는 것과는 다르다. ‘형상’은 사람들의 관념을 일정한 형상범위 내에서 생각하도록 제한한다. 그러나 ‘무형상의 하나님’은 그 많고 다양한 사람들의 신에 대한 관념을 각자 체험한 대로 받아들이도록 수용하며, 하나의 신이라는 관념에 포함되도록 한다. 이는 사람들을 기독교로 이끄는데 매우 유리하기게 작용한다. 각 사람의 인격, 지식의 다양성 때문에 ‘경험한 바’는 다 다를지라도, 개인은 자신의 주관 세계 속에서 시공을 초월한 하나님과 연계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천주교는 숭배의식을 매우 중히 여기지만 기독교는 설교를 중요시한다. 허름한 농가에서, 심지어는 길에서도 농민 생활과 직접 관련된 설교플 함으로써 종교 활동을 펼칠 수 있다. 중국 농촌의 열악한 경제상황과 낙후된 지식 수준에서 보자면, 천주교는 이러한 습관에 잘 맞지 않는 반면 기독교는 농촌의 현실 생활과 비교적 근접해 있다.
 
  기독교는 부정요인을 긍정요인화하여 종교도덕이 사회에서 긍정적인 역할플 발휘하도록록한다.

  종교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역사석으로 부정적인 역할을 한 바도 있고, 또 긍정적인! 작용올 한 바도 었다. 英망聆?시기의 종교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종교는 봉건 미신의 방공호가 되기도 했지만 윤리도덕과 같은 종교의 특성 때문에 사회의 안정에 특별한 기여를 한다. 

  예를 들어 기독교 도덕은 선에 대한 신앙에 근거하여 신도들에 대해 매우 큰 정신적 구속력을 가진다. 기독교 신도들은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그분을 기쁘게 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진노를 부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당한 종교 신앙을 가진 신도들은 삶에 대한 태도가 매우 진지하고 규칙을 준수하며 악행을 삼간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모든 종교 정책의 정확한 관철이 종교 신도들의 사상 감정에 긍·정적인 완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농촌의 기독교 신도들이 규율을 준수하는 것은 사회에 아주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잘못된 종교 관념의 영향을 받거나 국내외 종교 반동세력의 술수에 포로가 되어 잘못된 길로 접어든 사람들올 제외하고는, 보통 종교 신도 중에 형사 범죄자는 극히 드물다.

  농촌의 어떤 지역은 도박이 매우 성한데, 기독교 신도들은 절대 도박에 가담하지 않는다. 기독교 신도들은 성경의 교훈을 따르고 준수하기 때문에 싸움, 간음, 음주, 절도 둥의 행위는 적극적으로 금하고 있다. 농촌 기독교 신도의 가정은 화목하고 이웃과의 기독교 관계도 협조적이고 원활한 것이 특징이다.

  기독교의 긍정적 역할 복돋워야 

  기독교가 사회주의 농촌의 서로 다른 지역에서 일으킨 부정적인 역할과 긍정적인 역할은 종교 정책의 정확한 관철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종교 역할의 양연성은 뚜렷하게 다른 결론을 이끌어낸다. 극좌 관념을 갖고 있는 간부는 오직 종교의 부정적인 일면만을 보고 제압을 가하려고 할 뿐이다. 다른 한 관점은 이미 위에서 말한 바 같이, 사회주의 시기 종교의 역할은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새로 입교한 신도들이 부정적인 영향올 떨쳐 버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종교가 사회에서 문명건셜의 긍정적 역할올 하도록 확충하는 것이다.
 
  종교관리의 중요성 

  최근 중국 농촌의 기독교 신도수의 증가로, 농촌지역에서 당의 종교정책올 적극적으로 관철하고 앞장서서 선도하는 방법은 실효를 거두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지역에서는 종교적 업무를 그디지 중시하지 않고. 또한 교회 내부의 역량을 배양하지 않고 종교 내에 각종 부정적 요소들이 자유롭게 침투하도록 허용함으로 좋지 못한 결과를 낳고 있다. 예를 들어 모처의 기독교 집회소 책임자는, 처음에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면서 여전히 삼자애국의 길을 가기를 원했다. 그러나 극좌적 관념을 가진 한 간부가 훼방을 놓으연서 그들을 미신활동에 익숙한 사람들로 판단, 무관심과 냉대, 질시를 보내며 정치적 반동 세력으로 몰아간 것이다.

  우한시 교외 지역에서 근래 들어 기독교 활동 인구가 비교적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시의 종교관리 부문과 종교애국단체들은 이 부분의 업무를 중요시하고 적극적으로 종교정책을 관철하여, 부정적 요소들을 미연에 제거, 만연하지 않도록 했다. 8년 사이 우한 시 교외 지역의 기독교는 호함파(呼l減派-중국의 이단종파의 하나)의 확장을 배척하였다. 이 결과 명백한 형사범죄가 줄어들고 기독교 사이에도 긍정적인 일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것은 각급 정부 종교관리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당의 종교정책을 관철한 결과이며, 또한 애국 종교단체와 삼자애국의 길을 지지하는 집회처소의 책임자들이 사전에 준비하고 열심히 일한 결과이다. 사람이 큰 병을 겪은 후에 비로소 건강의 소중함을 아는 것과 같이, 몇 지역의 심각한 혼란 현상 후에 우리들의 수고가 헛수고가 아니었음이 드러났다. 만일 우리들이 미연에 재해를 예방하지 않았다면 심각한 악영향은 더욱 퍼져 지불해야 할 대가는 매우 컸을 것이다.

〈宗教-南京大學宗敎研究所> 151期에서 발췌. 번역 /정회정.자원봉사자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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