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4. 12. 09:23ㆍ목양자료/2.설교자료
說 敎 學
제1장 서론Ⅰ 설교의 정의 1. 설교란 무엇인가? (1) 설교란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하고 근거하여 신자와 불신자에게 예수의 복음을 감동하 도록 권면 하는 강화이다. (2) 하나님의 매시지를 선포하는 것이다. (3) 예수의 복음을 증거 하는 것이다. (4) 하나님의 진리를 가르치고 설득시키는 것이다. (5) 하나님의 말씀을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적용시켜 주는 것이다. (6) 성령의 감동 감화를 입어 성령이 하게 하시는 말씀을 선포하는 것이다. (7) 사람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경계하고 치료하는 것이다. (8) 공적인 예배에서 기독교의 진리를 전하는 담화이다.2. 학자들의 정의 앤드류 블랙우드(미국 감독교회의 대설교가): 필요한 어떤 것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선정된 인물성경의거룩한진리를말하는것이다 사무엘 볼베더(미국 칼빈신학 설교학 교수):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구두로 행하는 선포이다 에반스: 설교는 인간에 대한 구원의 선포이다 다드(C.H.Dodd)(영국의교수): 설교는 자기의 말을 전달하는 교훈이 아니다. 그것은 자기를 선택하여 보낸 분의 메시지를 선포하는 것이다 즉 자신을 보내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이 설교이다 호핀: 설교란 공 예배 시에 기독교 진리를 계획적이고 구체적으로 확신을 가지고 선포하는 것이다. 포사이드: 설교는 복음의 연장이고 복음의 선포이다. 설교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영원하고 중단 없는 행위로서 그것이 계속적으로 반복되어 선언되는 것이다. 짐 그레함: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해 주고 설명해 주는 것이다 고도고상: 설교란 하나님께 부름 받은 설교자가 성령의 인도에 의하여 성경의 말씀을 고백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설명하고 증거 하는 것이다 헤릭 존슨: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하고 사람을 구원하려는 계획과 목적에서 사람을 감동하도록 권면하는 법있는 강화다. 정성구: 설교란 구속주인 하나님과 죄인인 인간을 만나도록 해주는 것이다 임택진;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인간에게 전달하는 행위이다. 박희천: 설교란 하나님의 말씀을 조리있게 잘 표현하여 양떼들의 마음에 깊은 감동을 끼치는 것이다 Ⅱ 설교의 중요성 1. 예수님이 주요시 한 사역 중의 하나였다 ▶ 예수님의 3대 사역은 (1) 신유, (2) 축귀, (3) 설교이었는데 이 3대 사역 중 설교는 가장 중심이 되는 사역이었던 것이다. ▶ 예수님의 분부는 천국을 선포하며 복음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것이었는데 후세 제자들에게 주신 분부 중 제일 중요한 사역 이었던 것이다 2. 목회의 성패를 좌우한다, ▶ 목회의 3대 성공 조건을 든다면 어느 시대, 어느 문화권이든 (1) 지도력 -정치 (2) 감화력 -설교 (3) 영 력 -기도를 들 수 있는데 설교는 이 3대 조건 중 제일 중요한 기능적 조건인 것이다. 3. 복음 전파에 제일 효과적이다. 사람을 회개시켜 하나님께로 돌아서게 하며, 예수님을 영접시키고, 새로운 삶을 살도록 하는데 설교만큼 힘을 발휘하는 것은 없다 4. 교회의 부흥을 좌우한다 교회가 부흥되는 데는 여러 조건이 있겠지만 제일 중요한 조건은 그 교회 목사의 설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사람들은 생명력이 넘치는 설교를 찾고 있음을 잊지 말자. 5. 신자의 신앙 각성과 양육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진다. 신자들은 목사의 설교를 듣고 신앙을 추스르며, 신앙을 성장시키는 것이다. 목사의 설교에 의하여 신앙이 좌우됨을 잊지 말아야 한다. 교인은 목사가 설교해 주는 더 이상의 하나님을 상상치 못한다. 교인은 목사의 영향을 받는다. Ⅲ 설교의 기능 1. 설교는 선교의 기능이 있다 2. 설교는 교회 성장의 기능이 있다 3. 설교는 신앙 성장의 기능이 있다 4. 설교는 치유의 기능이 있다. Ⅳ 설교의 기본 원칙 1. 성경에 포함 된 하나님의 말씀(진리=뜻)이어야 한다 설교자의 권위는 교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하나님의 계시)을 선포한다고 하는 인식을 주는데서 온다. 인간의 감정을 하나님의 말씀 화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교인들과 주고받은 이야기를 절대로 설교 시간에 말하지 말아야 한다. 설교는 성경에 근거해야 한다. 성경을 인용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설교의 내용과 성경의 문맥이 잘 맞아야 한다. 성경 그 자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을 오늘에 살리는 것이다. 가능한 본문을 떠나서는 안 된다. 2. 설교는 항상 종교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설교가 윤리 강의가 되어서는 안 된다. 설교는 예수 그리스도가 없어서는 안 된다. 종교적 관계와 윤리적 관계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3. 하나님과 사람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 하나님 ← 설교자 → 사람(현실상황) 설교자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있는 말씀의 소통을 위한 방편이다. 설교자는 말씀에 붙들려 있다는 manner를 가져야 한다. 설교자와 교인이 함께 은혜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4. 주제와 명제가 분명해야 한다. 주제가 추상적인 것은 금물이다. 항상 구체적인 말씀이어야 한다. 정확한 명제여야 한다. 주제와 명제가 분명하게 정의되어지고 분명하게 풀어져 나가야 된 다. 주제나 명제와 다른 것들로 줄거리를 혼미 시키면 안된다. 5. 확신된 것을 확신 있게 전해야 한다. 괴테: 당신들의 의심스러운 것은 내게 말하지 말라. 내게도 의심이 많으니까? 그러므로 설교자는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는 “반드시 이렇습니다.”라고 외쳐야 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면 안 된다. 6, 줄거리와 사상이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앞뒤가 엉크러지거나. 앞 뒤 논리가 이랬다 저랬다 틀리면 안 된다. 사상과 주장점이 정(正) 반(反)으로 왔다 갔다 하거나, 여러 가지로 갈리면 안 된다. 처음부터 끝까지 줄거리가 일관되게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7. 소망적, 적극적, 긍정적이어야 한다. 마틴 루터킹: 나는 꿈을 본다. 참으로 설교는 소망을 갖다 주는 배임을 잊지 말라. 의사가 환자를 진찰하면서, 한숨을 쉬면 환자는 절망한다. 내용과 언어를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채우도록 해야 한다. 8. 황공함과 경건함이 있어야 한다. 설교자는 경건한 manner가 있어야 한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다. 말씀이 설교자인 나로 성육신 되어 교인들 가운데 거한다. 그러므로 황공스러운 마음이 있어야 한다. 강단 등단 시 이제 나로부터 하나님의 말씀이 정해진다고 생각하고 언어의 부족을 고백해야 한다. *루터: “하나님의 말씀이 나로 인해서 제한되어 질 수 있다.” 9. 사랑과 축복의 마음으로 해야 한다. 목사는 저주 권이 없다. 오직 사랑 긍휼히 여기는 권한 이외는 없다. 설교 시간에 감정적으로 교인을 저주하지 말라. 7. 적절한 시간과 방법으로 해야 한다. 설교의 법을 무시하지 말라, 형식은 자유롭게 하되 설교의 법을 벗어나지는 말라. 적절한 방법으로 효과를 증가시키도록 해야 한다. 지루하면 설교의 효과가 삭감된다. 적당한 시간에 멈출 줄 알아야 한다. Ⅴ 설교의 목표 1. 이 설교로 죄인을 회개토록 해야겠다 2. 이 설교로 예수를 영접토록 해야겠다 3. 이 설교로 영혼을 구원토록 해야겠다 4. 이 설교로 사회를 구원토록 해야겠다 5. 이 설교로 천국을 향하도록 해야겠다 6. 이 설교로 믿음을 불일 듯 일으키도록 해야겠다 7. 이 설교로 소망을 불일 듯 일으키도록 해야겠다 8. 이 설교로 사랑을 불일 듯 일으키도록 해야겠다 9. 이 설교로 회중을 치료토록 해야겠다 1O. 이 설교로 제자가 되도록 해야겠다 * 설교의 목적을 대별한다면 1) 구원시키는 것 1. 죄, 사망, 불안, 절망. 고통으로부터 치유하는 것 즉 풀려나는 것 2. 죄, 절망, 불안, 고통으로부터 승리하는 것 3. 사랑하는 것- 구원은 근본적으로 사랑으로 이루어진다. 즉 사랑 속으로 들어가는 것, 하나님의 자녀된 자아의식을 갖는 것, 설교는 구원받은 상태를 지속케 하는 것이며 구원의 깊이, 힘, 높은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이다. 2) 소생시키는 것 설교의 목적은 심령적으로 볼 때 소생시키고 위로하고, 문제 해결을 주고 생의 의 미를 깨닫게 해 주어서 점점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Ⅵ 설교의 근거 1. 설교의 합당치 않은 근거 (1). 설교는 자기 사상(이데오르기)을 근거로 삼으면 안 된다 (2). 설교는 자기 감정을 근거로 삼으면 안 된다 (3). 설교는 자기 경험, 체험을 근거로 삼으면 안 된다 (4). 설교는 자기 목적을 근거로 삼으면 안 된다 (5). 설교는 세상 학문을 근거로 삼으면 안 된다 (6). 설교는 가변적 진리를 근거로 삼으면 안 된다 (7). 설교는 사람들의 욕망적 요구를 근거로 삼으면 안 된다. 2. 설교의 근거 - 성경 (1). 성경만이 불변의 진리이기 때문이다 (2). 성경만이 거룩한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3). 성경만이 축복의 원리이기 때문이다. (4). 성경만이 생명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5), 성경만이 사람에게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주기 때문이다. (6). 성경만이 치료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7). 성경만이 모든 문제의 바른 응답이기 때문이다. (8). 성경만이 사람을 온전하게 가르치기 때문이다. (9). 성경만이 모든 사람의 모든 필요를 다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1O). 성경만이 예수를 제일 바르게 증거 해 주기 때문이다. 많은 설교자들이 성경에서 설교하지 않고 신학 서를 설교하는 경우가 있다. 설교 원고를 작성하는 그 시간만큼은 책을 보지 말라. 설교는 반드시 성서에 의존하라. 목적이 구원에 있다. 성경 외에는 구원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오늘 내게 주신 말씀으로 테마가 주어져야 한다. 항상 성서에 친숙하고 익숙해야 한다. 성서를 매일같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메모해 두어야 한다. ▶ 성경을 근거로 삼는 다는 것은 어떻게 한단 말인가? 1. 성경의 완전한 한 부분을 본문으로 하여 2. 성경 본문이 말하는 제목으로 3. 성경 본문이 전개하는 줄거리로 4. 성경 본문이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 5. 성경을 증거로 들어 확증하는 것이다. 3. 설교 방법의 근거 - 성령 (1). 성령만이 거룩하게 하기 때문이다. (2). 성령만이 지혜롭게 하기 때문이다. (3). 성령만이 능력 있게 하기 때문이다. (4). 성령만이 인도하시고 도우시기 때문이다 (5). 성령만이 영적인 문체를 바르게 해결해 주시기 때문이다. (6). 성령만이 각양 은사를 주시기 때문이다. (7). 성령만이 성경의 진리를 바로 알리시기 때문이다. ▶ 성령을 근거로 삼는 다는 것은 무슨 말인가? 1.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2. 성령의 조명하심과 3. 성령의 감동하심과 4. 성령의 인도하심과 5. 성령의 감화하심으로 6. 성령의 은사를 받아서 7.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는 것을 말한다.
제2장 설교의 분류
Ⅰ 대상에 의한 분류
1. 어린이 설교,
2. 중, 고등 학생 설교.
3. 청년 설교.
4.장년 설교.
5. 새 신자 설교.
Ⅱ 주제(내용)에 의한 분류
1. 교리적 설교.
2. 역사적 설교.(사건, 인물 설교)
2. 철학적 설교.
4. 윤리적 설교.(도덕적 설교)
5. 경험적 설교.(간증 설교)
Ⅲ 설교안 작성에 의한 분류
1. 기술(원고)설교.
2. 초안(메모)설교.
3. 암송 설교.
4. 즉석 설교.
Ⅳ 청중의 심리에 의한 분류
1. 지성에 호소하는 이지적 설교
2. 감정에 호소하는 감정적 설교.
3. 의지에 호소하는 목적 설교.
Ⅴ 특수 시기에 의한 분류
1. 예식 설교.
2. 절기 설교.
3. 심방 설교.
Ⅵ 목적에 의한 분류
1. 목회 설교
2. 전도 설교
3, 부흥 설교
Ⅶ 본문 처리 구성에 의한 분류
1. 강해 설교 : 본문의 배경, 문자적 의미, 본문의 해석, 교훈.
2. 제목 설교 : 제목만 본문에서 발췌하여 제목에 의해 대지와 내용을 전개
1 제목 설교
설교형식 자체가 연역적이다. 다루고자 하는 제목과 문제를 내걸고 그 문제에 대해서 성경이 말하는 것을 여기 저기서 뽑아 그 제목을 증명. 지원하고 그 제목에 대한 설교자 자신의 결론적 요점을 전개시켜 나가는 설교이다 무조건 제목설교를 정죄 하는 것은 합당치 않다고 생각한다. 필자도 강해 설교를 선호하고 주장하지만, 목회자로서 목회 하다 보면 불가피하게 제목설교가 필요한 상황이 있다는 사실을 긍정하지 않을 수 없고 강해 설교를 했다고 해서 하나님이 무조건 그 사람을 축복하시고 제목설교를 했다고 해서 무조건 그 사람을 정죄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제목설교자 중에 널리 알려진 훌륭한 설교자들이 많이 있다. 좀자유주의적 색채가 있기는 하지만 에머슨 포스틱 같은 침례교 설교자가 이에 해당하고 빌리 그래함 목사도 역시 제목설교자 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목설교는 성경 그 자체의 말씀보다도 설교자가 말하고 싶어하는 의도에서부터 설교가 출발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다.
제목 설교는 많은 사람들을 훌륭하게 인도하는 일에 사용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설교의 전제가 인간적일 수 있고 위험하다는 것이 약점이다. 트리니티 신학교의 월터 카이져 교수는 심지어 5년에 한번씩 할 수 있다면 제목설교를 시도하십시오. 시도한 다음에 즉각적으로 회개하십시오 라는 말을 했다.
그것은 제목설교가 가진 위험성을 경계하기 위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주제설교와 제목설교는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으나 실제로는 구별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주제라는 뜻은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것을 뜻한다면 제목이라 함은 보다 구체적이고 세분화한 내용의 특징을 전제한다.
(1) 제목설교의 정의
본문 자체의 내용을 포괄하기보다는 설교자가 말하고자 하는 테마 제목에 치중하는 설교를 말한다.
설교자의 말 가운데 있는 진리에 치중하며, 먼저 테마를 택하고 성경을 인용하는 것이 제목 설교라 할
수 있다,
초대 교부 사도들의 설교들은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한 것을 본다
(2) 제목 설교의 장점
1) 수사학적(논리적) 완전성을 기할 수 있다. 설교의 초점을 맞추고 완벽한 예술 작품을 만들 수 있다.
2) 전반적인 설명을 끝낼 수 있다.
3) 폭넓은 사상을 발표할 수 있다.
4) 다른 본문을 많이 인용할 수 있다.
5) 어떠한 테마도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다.
(3) 제목 설교의 단점
1) 비양심적일 수가 있다. 성경을 억지로 인용
2) 하나님의 말씀을 등한히 여기기 쉽다.
설교자가 성경말씀을 등한히 여기면 교인들은 설교자를 등한히 여긴다.
3) 영적 운동이 부족하기 쉽다. 웅변은 잘하는데 영력은 없다는 비평을 듣는다.
4) 단조롭기 쉽다.
(4) 제목설교의 주의 사항
1) 본문을 가까이 하라
2) 논리를 정연하게 전개(철두철미하게 수사학적이어야 한다.)
3) 테마 외의 말을 하지 말라. 산만해 진다.
4) 제목과 테마를 잘 택하라. 꼭 필요한 테마에만 제목설교를 하라
2. 강해 설교 (본문 설교, 주해 설교)
루니아(Klaas Runia)박사는 "말하기를 기독교적인 설교가 되려면 성경적인 설교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성경적인 설교 방법은 어떤 것인가? 대다수 설교학자들의 공통된 견해는 강해 설교가 가장 성경적인 설교라고 인정하고 있다.
톰슨(D.Thomson)은 말하기를 "나는 전부터 성경적 설교의 바탕으로서 강해 설교를 주장해 왔다"고 하였다. 또 성경주석가요 설교가인 메이어((F.BMeyer)는 그의 학생들에게 언제나 사용될 수 있는 설교 방법은 오직 강해식 설교법" 이라고 썼다. 또 강해 설교 연구가로 알려진 로빈슨은 말하기를 "신적인 권위의 능력을 가장 온전하게 전달하는 설교가 바로 성경 강해 설교이다라고 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장 성경적인 설교는 강해설교라는 결론을 얻는다.
주해설교는 논리 전개나 테마를 따로 두지 않는다. 어떤 설교든지 주해적 성격을 가졌다. 결론 대신에 요점을 강조해 준다,
(1) 강해 설교의 명칭문제
강해설교란 영어의 Expository Preching 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그런데 이 말이 번역되는 과정에서 주해(註解) 설교 또는 주경(註經) 설교, 해석설교, 성경설교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불리어지고 있다. 그러나 주해나 주석은 해석하는 작업이요, 강해라고 할 때는 설명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강해는 단순히 글자 풀이나 언급을 하기보다는 알아듣기 쉽게 말한다는 의미가 된다. 그렇게 생각해 볼 때 주석이나 주해설교라는 말보다 강해설교란 명칭이 설교의 성격으로 보아 잘 어울리는 말이 된다고 본다.
(2) 강해설교의 정의
a) 메이어의 정의 : 강해 설교란 그 속의 비밀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그 정신이 설교자의 심령 속에 들어오기까지 설교자의 머리와 마음과 두뇌와 근육을 총동원하여 이에 대 하여 생각하고 울고 그리고 기도한 성경 중의 어느 한 책이나 또는 보다 확장된 부 분의 말씀을 계속 적으로 취급하는 방법이다 라고 했다.
b) 로빈슨의 정의 : 미국 보수 침례신학교 학장인 그는 "강해 설교란, 성경 본문의 배경과 관련하여 역사적,문법적, 문자적으로 연구하여 발견하고 알아낸 성경적 개념을 전 달하는 것으로서 성령께서 그 개념을 우선 설교자의 인격과 경험에 적용하시며,
설교자를 통하여 다시 청중들에게 적용하시는 것이다."
c) 데니스 레인(Denis J.V.Lane)의 정의 : 데니스 레인 목사는 OMF 의 본부에서 상담역 을 하고 있는 분 으로 한국교회에 강해 설교에 대한 많은 도전을 주신 분이다.
그는 말하기를"강해 설교란 성경의 특정 구절의 뜻을 회중의 필요한 환경에 맞추어 설명함으로써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는 바를 깨닫게 하는 과정을 말한다고 할 것이다.
(3) 강해 설교의 목적
강해 설교를 하는 설교자들은 성도들에게 설교를 하면서 기대하는 분명한 목적이 있 어야 한다
1) 성경의 숨은 진리를 재발견하게 한다
2) 기독교 지식의 성장에 목적이 있다.
3) 성경의 실제적 활용의 목적
4) 바른 영적 성장에 목적이 있다.
(4) 주해 설교의 방법
1) 먼저 본문을 구분해야 한다. - 순서를 바로 정해야 한다.
2) 올바른 단어 해석을 한다
3) 문장의 구절과 구문을 잘 다듬어야 한다.
4) 요절이 어디에 있는가?. 좌우명(Key Word)를 택해야 한다.
5) 본문을 짧게 잡아서는 안 된다. 완전한 문장을 택해야 한다.
(5) 주해 설교의 종류
1) 성경 전권을 창세기부터 차례대로 하는 주해 설교
2) 특정한 책을 택해서 집중적으로 하는 주해 설교
(루터는 로마서, 칼빈은 에베소서 이상근 박사는 요한 복음등)
3) 성서 인물을 중심으로 하는 강해 설교
4) 특수한 제목을 가지고 하는 주제별 강해 설교
(예수의 비유, 예수의 이적, 십계명 강해, 기독교 윤리, 예수의 격언, 신앙고백 강해등)
* 주석은 참고하는 것이지 그대로 말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그 시대와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6)주해설교의 장점
1) 주해설교가 가장 평범함
2) 성경 전체가 다소 화 됨
3) 성령의 역사를 바로 접하게 됨
4) 교인들을 올바르게 양육하게 됨
5) 교역자가 영력과 담력과 그리고 설교의 많은 테마를 얻게 됨
6) 거룩한 진리 안에서 감화를 받게 됨
*목사는 일단 주해설교의 권위자가 되어야 한다. 설교 원고는 3번 써라
(7)주해 설교를 잘하는 법
1) 성경을 영감 된 책으로 믿고 경건한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
2) 성경이 소중하다는 신학이 있어야 한다.
3) 성경을 잘 구분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4) 논리적인 머리가 있어야 한다.
5)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6) 깊은 연구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7) 본문을 택하는 재주가 있어야 한다.
8) 설교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힘 생기, 재미 적응성, 웅변적)
(8)주해 설교시 주의 사항
1) 간단한 주해로부터 시작할 것
2) 주일 예배를 위해서 준비하지 말고 항상 주해설교를 준비 할 것
3) 잘하는 사람을 모텔로 택할 것
4) 수사학을 겸할 것을 잊지 말 것
5) 모든 성경의 흐르는 문맥을 다 알고 있어야 본문을 이해 할 수 있다. (배경과 역사)
6) 조직 신학적 차원에서 기독교의 교리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제3장 설교의 내용
Ⅰ 설교 내용의 발원
1. 설교의 내용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나와야 한다
2. 설교의 내용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채워져야 한다
3. 설교의 내용은 하나님의 말씀같이 전해져야 한다
Ⅱ 설교 내용의 중심
*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Ⅲ 설교 내용의 요소
1. 설교 안에 구원의 복음이 반드시 들어 있어야 한다 (회개. 믿음)
2. 설교 안에 성령의 복음이 반드시 들어 있어야 한다 (충만, 은사)
3. 설교 안에 치료의 복음이 반드시 들어 있어야 한다 (위안, 평강)
4. 설교 안에 축복의 복음이 반드시 들어 있어야 한다 (영육, 물질)
5. 설교 안에 소망의 복음이 반드시 들어 있어야 한다 (재림, 천국)
Ⅳ 설교 내용의 구조
1. 설교 내용은 서론 부분과 (도입)
2. 설교 내용엔 본론 부분과 (전개)
3. 설교 내용은 결론 부분으로 구성된다. (도착)
Ⅴ 설교 내용의 원칙
1. 설교 내용이 본문에 충실해야 한다
2. 설교 내용은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3. 설교 내용은 단순 명료해야 한다
4. 설교 내용은 질서가 있어야 한다
5. 설교 내용은 균형이 잡혀 있어야 한다
6. 설교 내용은 진행성이 있어야 한다.
7. 설교 내용은 핵심성이 있어야 한다
Ⅵ 설교 내용의 개발
1. 성경의 묵상과 깊은 연구를 해야 한다
그래야 설교가 독자성을 갖게 된다
그래야 전문 복음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2. 성령의 충만과 높은 영감을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 설교가 신령성을 갖게 된다
그래야 능력 복음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3. 시대의 조명과 넓은 식견을 쌓아야 한다.
그래야 설교가 참신성을 갖게 된다
그래야 예언 복음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성서 연구에 대하여
1) 설교 제목을 앞에 놓고 성서 연구하는 것은 좋지 않다
2) 촛점이 있는 연구를 해야 한다.
3) 내 경험과 부딪칠 때 깨닫게 된다.
▶ 독서에 대하여
인문과학, 에세이, 문학, 철학 등 폭넓은 지식을 습득 할 수 있어야 한다.
▶ 타인과의 접촉에 대하여
무엇을 필요로 하는 것을 알기 이해서 타인과의 접촉이 필요하다.
가능한 관계를 넓혀서 접촉해야 한다.(교인, 사회인)
교인만 접촉하면 외골수가 된다.
▶ 자기와의 싸움에 대하여
죄, 교만, 탐심, 음욕, 이성, 게으름, 나약함으로부터 싸워 이겨야 한다.
-설교란 교역자 자신의 신앙고백이어야 한다.
▶ 묵상에 대하여
기도하는 것과 묵상하는 것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말이면서 들을 수 없다. 듣는 자세가 중요하다.
묵상은 창조력을 길러주고 호소력 있는 설교를 가능케 한다.
-설교는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 아니고 명상을 통해서 되새김 질 되어 전해져야 한다.
▶ 타인 봉사에 대하여
봉사하면서 배우는 것이다. 봉사는 십자가를 지는 것이다.
봉사를 통해 경험함으로써 깊은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
타인 봉사의 희생과 합해져 명 설교가 될 수 있다.
* 설교자에겐 전문가적 권위와 희생적 권위가 있어야 한다
제4장 설교의 구성
한 편의 설교는 아무런 준비와 계획 없이 갑자기 되어지는 것이 아니며 또한 그렇게 되어서도 안 된다. 한 편의 설교가 완성되기까지는 많은 정신적인 노고와 구체적인 준비과정이 따르는 법이다.
일반적으로 설교가 준비되는 과정을 보면 먼저 설교자가 여러 가지 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착상을 하게되고 착상이 이루어지면 그 다음에 구체적으로 성서의 본문을 해석하고 부가적인 자료들을 수집하고 그의 생각을 발전시키며 마지막으로 제목과 서론, 본론, 결론을 포함하는 메세지의 실제적인 구성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한마디로 설교를 작성하는 일 혹은 설교의 구조를 형성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설교의 구성이라고 할 때 구체적으로 그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랜돌프(D.J.Randolph)는 '설교의 구성이란 현대 설교자에게 청중이 설교에 대한 반응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들에게 성서 본문의 의미를 가장 잘 전달하는 방법을 밝히는 과정과 언어 구조의 사용을 의미한다'고 하며'이 구성의 과정에서 설교계획이 세워져야 하며 설교의 기본적인 부분들이 분류되어야 하고 그리고 상호관계가 결정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설교자는 설교의 구성을 시작하기 전에 그 마음속에 설교에 대한 계획을 가질 필요가 있는데 그 계획이 바로 설교의 개요 또는 윤곽이 된다. 설교의 윤곽을 잡는다는 것은 설교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질서 정연한 순서로 단순하게 조직하는 방법으로써 설교작성을 위한 하나의 시안(시안)이라고 할 수 있다. 개요는 설교 구성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데 집으로 비유하면 집의 뼈대와 같이 그것은 설교에 건축학적인 견고함을 제공한다.
설교자는 그 설교 구성하는데 개요를 놓고 본격적으로 설교의 살을 붙이는 작업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설교자는 제목을 분명히 결정하고 그 다음에 본문과 주제, 목표, 그 밖의 자료들에 기초하여 설교의 본론을 구성한 후 계속해서 결론과 서론을 첨가함으로써 구성작업을 종결짓는 것이다. 대체로 훌륭한 설교는 세 부분 즉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분된다.
Ⅰ 제목
1. 제목의 중요성:
(1) 설교 전체의 요약
(2) 설교 전체를 구속
(3) 설교 전체의 한계
(4) 설교 생성의 씨
2. 제목의 의미
(1) 제목은 설교의 About:(방향) 이다
(2) 제목은 설교의 Limitation(한계)이다
(3) 제목은 설교의 Hint(암시) 이다
(4) 제목은 설교의 요약이다
(5) 제목은 설교의 포괄이다.
3. 제목의 종류 및 형식
(1) 수사적 제목 : 긍정, 부정이 아닌 제목-감정, 정서에 호소할 때 예) 심야의 찬송 (0) 갈릴리에 부는 바람(x)
(2) 논리적 제목 : 주어, 동사, 목적어를 갖는 긍정, 부정의 제목-지성에 호소
(3) 불투명한 제목: 예)부활의 혼 기도의 혼, 용서의 영,
(5) 명사로 끝나는 제목 (힘이 없을 수 있다.) 예)믿음의 현주소. 네가 믿음이 있느냐?
(6) 복합적인 제목 : 예)신자의 경험 안에서 십자가, 죄의 기업, 자유의 노예
(7) 성경 구절 그대로의 제목 (주의: 내용과 맞아야 한다.) 예; 범사에 감사하라,그 아홉은 어디에 있느냐,
깨어 기도하라. 어찌 의심하느냐,
사람을 낚는 어부
(9) 의문식 제목 (주의: 설교 중에 충분히 대답을 해야 한다.) 예) 현대 청년에게 소망이 있느냐,
인생아 어디에 있느냐
(10) 명령적, 호소적 제목 예) 깨어 기도하라 일어나라
*설교 내용은 영감적이라도 설교 제목은 설교학적이라야 한다.
4.제목 표현에 주의할 점.
(1) 정확하게 배열할 것
(2) 분명한 진술일 것.
(3) 간단할 것
(4) 목적에 관계될 것
(5) 장소, 시기에 맞게 할 것
(6) 천박하지 않게 할 것.
5. 설교 제목 결정에 있어서 주의할 사항
(1) 사람들이 무엇을 말하기를 원하는 가를 들어야 한다.
(2) 너무 어려우면 안된다.
(3) 외래어를 쓰지 말라
(4) 무리한 문법을 쓰지 말고 익숙한 단어를 사용하라
(5) 25분 이내에 충분히 소화시켜서 전달할 수 있는 제목을 정하라
(6) 설교는 단순한 강연이나 웅변이 아니다. 설교적인 제목을 정해야 한다.
(7) 신학적인 입장과 예배의 경건에 부합된 제목이도록 하라 예) 할례란 무엇인가?
Ⅱ 본문
1. 본문의 요건:
(1) 제목을 가지고 있을 것
(2) 완전한 사상을 가질 것
(3) 중요한 진리를 담고 있을 것
(4) 인간이 말한 부분만이 아닐 것.
2. 본문 선택 상 주의할 점.
(1) 너무 길지 않을 것.
(2) 보삽(補揷) 된 부분이 아닐 것
(3) 불완전 본문이 아닐 것
(4) 특수성이 있을 것
(5) 명료성, 확실성이 있을 것.
(6) 본문과 관련된 다른 성경을 찾아 비교 연구하라
(7) 본문에 대해서는 항상 Note Book을 남겨라
(8) 이미 설교한 본문들은 Rist를 만들어 두어라 -제목, 설교, 본문, 찬송 등
(9) 설교 내용 중에 본문 그 자체를 자주 인용하라 - 본문을 전문적으로 깊게 해석하라
(10) 한 본문을 해석하는 입장을 되도록 떠나지 말라 결론도 되도록 본문에서 찾아라
(본문 한 절을 읽고 끝내는 설교가 좋다)
(11) 다른 본문 성경을 많이 인용하지 말라
3. 본문 선택의 원칙
(1) 원칙적으로 Thema 는 Text를 카바 해야 한다.
(2) 한 본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완전한 수사학적인 문장이라야 한다.
(3) 단편적인 본문도 사용할 수 있다. 예)범사에 감사하라
(4) 본문의 적당한 길이는 완전한 문장이 될 수 있는 범위의 7-8절이다
(5) 성경 본문은 Thema와 적당하게 부합되어야 한다. 제목의 특징이 본문의 내용을 뒷받침해야 한다.
설교자가 양심적일 것( Thema가 정말 본문에서 나왔느냐)
(6) 본문이 자연스럽게 말하고자 하는 Thema를 암시하고 있어야 한다.
예) (1) 너희 안에 천국- 심중 천국- 바리새인 마음에 천국
(2) 왼 뺨을 치는 자에게 -부부싸움 이쪽도 쳐라 - 반항
4. 본문 선택의 비결
(1) 많은 성경 읽기
(2) 깊이 성경 묵상하기
(3) 깊은 기도와 영감.
(4) 풍부한 신앙과 인생체험
Ⅲ 서론 (Introduction)
많은 설교학자들은 설교의 서론 부분을 한 건물의 현관 입구에 비유한다. 건물의 현관이 들어서는 사람에게 첫 인상을 심어주고 관심을 불러일으키듯이 설교의 서론 역시 설교를 들으려 하는 회중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설교자에 대한 인상을 심어준다.
펠프스(A.Phelps)는 그의 저서 '설교의 원리'(The Theory of Preach-ing)에서 도입이란 설교자가 그의 전하고자 하는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을 청중에게 전함으로 청중들로 하여금 그의 설교에 귀를 기울이게 하는 준비작업을 의미한다고 했다.
많은 설교학자들이 도입의 목적에 대하여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것이 바로 이 주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과 그 주제의 이해를 위한 준비를 갖추게 하는 것으로서 설교자와 회중 사이의 공감대 형성을 들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순서적으로 하나씩 살펴보면 우선 도입부분에서는 주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목적이다.
그런데 이 몇 분 동안에 설교가 흥미를 주지 못하게 될 때 회중들은 지체없이 마음과 귀를 닫아 버리고 마는 것이다. 그러므로 처음 설교를 시작하는 수분 동안에 여러 가지 상태에 놓여있는 청중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느냐 못하느냐 하는 것이 사실상 설교의 성패를 결정짓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서론은 설교의 주제에 대한 관심을 끄는 것과 아울러 앞으로의 설교 진행과정이 어떻게 될 것인가를 청중들에게 알려줌으로 청중들로 하여금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래서 서론은 본문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청중들은 우회하는 것을 싫어할 것이며 도입은 바로 설교의 본론으로 들어가는 현관문이기 때문에 설교자는 거기서 시간을 많이 끌지 말고 곧 바로 본론으로 넘어와야 하며 한편 주제와 관련없는 것들은 과감히 제거해야 한다.
서론의 특성은 장황한 설명과 함께 엮어지는 것이 아니라 짧은 시간에 함축성 있는 어휘들과 함께 간결하게 던져지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서론은 서론만의 특수한 성격이 있어야 하며, 서론은 신중해야 하고, 서론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 많은 설교학자들이 매번 똑같은 스타일로 설교의 시작을 하지 말라고 권면하는 바와 같이 설교자들은 판에 박은 듯한 서론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1.서론의 정의
서론은 시의 전주, 책의 서문, 건물의 현관과 같다.
서론은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이다.
서론은 청중과 설교자의 만남의 시간이다.
서론은 간판, 인상을 주는 곳, 말의 문을 여는 곳이다
2. 서론의 목적
(1) 본문이나 테마에로 관심을 끌고 가는데 있다.
두부장사가 종치는 것과 같다.
내가 먼저 청중에게 관심을 두어야 한다. 청중들의 관심이 없는 어떤이야기도 설교의 서론은 될 수 없다.
(2) 설교자와 듣는 자가 서로 만나기 위한 것이다
모든 사람이 아멘 할 수 있는 내용이라야 한다.
청중을 먼저 잘 이해하고 내가 말하려고 하는 전체적인 내용을 알고 메칭 시켜야 한다.
3. 서론의 전개 방법
(1) 일반적인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본문으로 이끌거나
(2) 주해로부터 시작해서 본문의 문제로 이끌어서
(3) 본문 중에 의문점을 끄집어내어 문제 제기하고 예) 아나니아와 삽비라 왜 죽였나
무화가 나무가 왜 저주를 받아야 하나
(3) 가장 뚜렷한 제목을 끄집어내어서 본론으로 이끌어 가야한다.
4. 서론의 필수 요건(성질)
(1) 적절해야 한다.절대로 본문과 테마를 직접 취급하지 말아라.
(2) 간결해야 한다 (짧아야 한다)(3분에서 5분)
(3) 자연스러워야 한다.화려한 스타일을 피하라. 만에 하나 있을까 말까 한 이야기는 피하라
모든 사람에게 경험될 수 있는 이야기를 하라.
(4) 복잡한 문장을 피해야 한다
서론과 결론만은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하라 교인들은 듣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다.
산뜻하고 생생한 그림으로 시작해야 한다.
(5) 특수성(일회용)과 신중성이 있어야 한다.
(6) 과장하지 말 것. 최상급으로 거창하게 큰소리쳐 놓으면 안 된다.
(7) 어떻게 전개될까 궁금하도록 암시적이어야 한다.
(8) 적당한 음성(분명하고, 깨끗하고, 조용한 협력적인 음성)으로 하라
(9) 관심을 끌만한 가치와 흥미를 촉진시킬 내용이어야 한다.
천박한 농담이나 너무 깊은 사색을 요하는 말은 삼가라.
(10) 서론은 천천히 , 결론은 격하게 해야 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몰아 부치면 곧 지치고 싫증이 난다.
5. 서론의 목적과 중요성:
(1) 주의 집중, 관심 고조, 흥미 유발.
(2) 분위기 조성
(3) 전개 방향 설정
6. 서론 작성법
(1) 본문에 근거한 내용으로(본문 배경 및 해설)
(2) 제목에 근거한 내용으로 (문제의 시사 및 사건)
(3) 청중의 관심사를 근거한 내용으로(호감,흥미의 문제 제시) 뉴스활용, 시사성용어 인용, 책의인용 등
(4) 자기의 경험 및 목적을 근거한 내용으로(암시, 명제 제시)
(5) 문제를 제기시키도록 한다
(5) 5분의 1 내로 할 것
7. 서론에서 피해야 할 것.
(1) 자기 변명, 자기 소개. 자기 자랑 및 경험
(2) 직접적인 목적 제시
Ⅳ 본론 (Body)
설교의 본론은 설교의 중심을 이루는 동체(동체)이며 그 설교의 구조를 가장 잘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설교자가 모든 지식과 창조력을 발휘해서 설교를 작성할 때가 바로 이때인 것이다. 설교자는 설교개요를 어느 정도 확장하고 확대하여 균형 잡히고 생명력 있는 메세지가 되도록 해야 하며 그가 마음에 품었던 목적을 성취하도록 해야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설교자는 설교 자료를 도입, 선택, 배열함으로써 각 대지의 사상을 효과 있게 전개시켜 나가야 한다.
사실 이 본론 부분에서 설교자는 모든 지식과 창조력을 발휘해서 설교를 작성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구성을 위한 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
A.P.깁스는 '설교자는 건축가와 같아서 그의 설교는 그가 청중들의 마음속에 세우기 원하는 건물과 같다. 본문작성에 있어서 그가 해야할 일은 건물을 세우는데 있어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하였다. 구체적으로 그기초가 놓여져야 하고 순서적인 연속을 따라서 구조가 완성될 때까지 설교자는 집을 짓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론은 어떤 계획아래 구성되어 지지 않으면 안 된다. 계획은가끔 주제로부터 혹은 성찰(성찰)로부터 오기도 하고 다른 경우에는 여러 분산된 사고들이 구체화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설교자는 그의 사상과 말이라는 살과 피를 가지고 뼈대와 같은 그의 설교구성의 개요에 옷 입혀야만 하는 것이다.
1. 본론의 구분
제1대지 - 1소지 2소지 3소지
제2대지 - 1소지 2소지 3소지
제3대지 - 1소지 2소지 3소지
2. 본론 구분 시의 장점
(1) 설교자에게:
1) 설교성의 조직이 가능
2) 사색을 조직적으로 하는데 훈련
3) 전체의 내용을 뚜렷하게 소화
4) 역점(point)을 분명히 할 수 있다.
5) 발전(전개)을 가능케 한다.
6) 나름대로의 모델을 형성할 수 있다.
(2) 청중에게 :
1) 기억하기 좋다
2) 이해하기 좋다
3) 흥미를 준다.
4) 결과가 좋다(많이 기억하면 실천하기가 어렵다)
3. 본론 구분의 방법
(1) 구분들이 설교에 적절한가
(2) 구분을 알리는 것이 좋으냐, 나쁘냐
-첫째로... 마지막으로 라고 말하는 것은 지헤롭지 못하다
그러나 형제 관계의 구분은 알리는 것이 좋다
예)기독청년의 갈길 (1)믿음 (2)소망 (3)사랑
(3) 몇으로 구분하는 것이 좋으냐
엄격한 규칙은 없으나 자연스럽게 구분 너무 많이 구분하지 말라
중세기부터 내려온 풍습은 3대지(3분설)이다
4. 본론 구분시 주의 사항
(1) 교인의 관심에 주의 할 것
(2) 중심을 잃지 말 것
(3) 테마를 깨끗하게 이해하라
(4) 분명해야 한다.(깨끗하게 구별해야 한다)
내용에서 구분되어야지 억지로 구분해서는 안 된다.교인들의 마음에 멀미를 하게 하면 안 된다.
(5) 발전적이어야 한다
(6) 균형이 잡혀야 한다.(각 대지의 시간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7) 불필요하게 뛰어든 가지가 없어야 한다.
구분마다 합당한 사명이 있어서 전개되어야 한다.예화는 설교 준비한 다음에 집어넣어야 한다.
5. 대지
(1) 대지 구분의 목적
1) 설교자로 하여금 그의 주제에 충실하게 하기 위하여
2) 청중들의 관심을 유지시켜 줄 뿐 아니라 설교자의 논리적 사고의 과정을 평이하게 하기 위하여
3) 기억을 돕기 위해.
인간의 사고는 본능적으로 질서를 요구하고 혼돈을 싫어하는데 설교자가 질서 있고 관련된 방식
으로 진리를 전하면 청중들의 마음에 질서 있는 인상을 심어 줄 수 있고 그 시간이 지난 오랜 후
에도 여러 논점이나 사상들을 회상할 수 있는 것이다.
(2) 대지 구분의 원리
1) 각 구분은 다른 대지와 분명하고도 확실하게 구분되어야 한다.
2) 사고 전개에 있어서 3가지 기본 요건이 있는데 그것은 질서와 운동과 진전이다.
3) 대지는 본문과 주제의 의미를 충분히 포함하고 있어서 그 속에 담긴 진리를 모두 들어내도록 해
야한다.
4) 대지는 질서가 있어야한다.
▶ 질서의 원칙
① 소극에서 적극적으로
② 타아에서 자아에로 (전체에서 개인에로)
③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④ 부정적인 것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진실보다 거짓이 앞서야 하는바 먼저 잘못된 생각을 보여주
고 그 다음에 참된 생각을 말해야 한다는 것이다.
⑤ 절망적인 것에 소망적인 것으로 대지를 말할 때의 그 논리 전개는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 먼저
오고 그 다음에 바람직한 것이 와야 한다는 것이다.
(3) 대지 결정시 주의 사항
1) 각 대지는 제목에서 나오는 것이어야 한다. (일치성)
2) 각 대지는 한 계통이어야 한다.(통일성)
3) 각 대지는 상호 구별되고,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창의성, 독자성)
4) 각 대지는 서로 대등해야 한다.(균형성, 대등성)
5) 사고의 연결, 단계적인 정리가 되도록 해야 한다.(방향성)
6) 표제들은 간략하고, 명료해야 한다.(신선성, 간결성)
7) 밀착감과 현재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상관성, 적응성)
8) 3-4대지만 되도록 해야 한다.
6. 대지의 전개
(1) 전개의 형식
1) 서술적 형식: 선정한 설교의 주제에 역점을 두고 일관성 있게 전개해 나가는 방법이다
2) 야화적 형식 : 스스로 자기의 역량에 따라 이야기 형식으로 전개해 나가는 방법이다.
3) 해설적 형식 : 본문과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나가며 설명해 주는 방법이다.
4) 문답적 형식 : 질문을 던지고 답변해 나가는 방법이다.
(2) 전개의 방법 및 소재들
1) 제일 근본적인 방법
① 설명 : 본문, 개념, 일반적인 사실, 진리.
② 논증 : 연역적 논증법. 귀납적 논증법, 인과적 논증법, 유추적 논증법
③ 적용
④ 예증 및 예화
2) now-then 전개법
then(그때는) ; 성경 본문 그때의 뜻을 풀이하고
now(지금은) : 그 의미를 오늘 우리에게로 가져와서 적용하는 방법이다.
3) 윌리암 에반스(William Evans)의 방법
① what(무엇인가?) : 이 부분에서는 설교의 주제의 정의를 내리고 그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해 준다.
② why(왜 그런가?) : 이 부분에서는 이 주제가 왜 필요한지 그 이유를 밝힌다.
③ how(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 이 부분에서는 필요한 그것을 어떻게 소유할 수 있을 것인지
그 방법을 제시해 준다.
④ what then(그러면 어떻게 되는가?) : 이 부분에서는 이주제가 이룩될 때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를 자신 있게 적용시킨다.
예 : 주제 : 성령의 권능
본문 : 행1:8
서론 : 본문의 개황
본론 :
1. what? - 성령의 권능이란 무엇인가?
2. why? - 성령의 권능이 왜 필요한가?
3. how? - 성령의 권능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4. what then? - 성령의 권능을 받은자의 삶은?
결론 : 그런고로 지금 성령의 충만을 받자!
Ⅴ 결론(Conclusion)
H.데이비스는 '결론은 청중들이 전체로써 그리고 한번에 모두 개념을 볼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지점에 올 수 있는 순간으로써 문제가 가장 명확하게 들어 나며, 가장 예리하게 느껴지며, 해결되어져야만 하는 삶 속으로 옮겨지는(carried back)순간이다.
결론은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설교의 목적을 이루는 마지막 기회로써 그 순간은 아마도 설교전체의 연속성안에서 가장 중요한 한 순간'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결론은 지금까지 하나의 목적을 위하여 '통일성과 명료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며 설교하여 온 것을 가장 분명하고도 예리하게 '그러나 잔소리를 하거나 화를 낸다는 듯한 인상을 주지 않고 오히려 모든 사람을 개인적으로 도와주리라는 진지한 관심이 명백히 들어 나도록' 설득력을 가지고 청중들의 행동과 마음에 결단을 촉구하는 설교에 있어서 하나의 정점인 것이다. 그러므로 H.데이비스의 정의와도 같이 결론은 설교를 마무리 짓는 가장 중요한 순간이요 '설교의 모든 내용을 균형 있고 감동적인 절정에로 인도하는 부분이다.'
그래서 전체설교에서 가장 설득력 있는 요소임에는 틀림없는바 적절한 결론이 없는 설교는 어떤 면에서 꼬리 없는 고래와 같이 힘없고 미완성적인것이다. 그러므로 이 순간을 어떻게 적절히 맞이하며 또한 준비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설교자의 큰 과제이며 그것을 작성하는 능력은 설교자 자신의 자질과 감수성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설교자는 그러한 마무리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많은 실습과 연구를 하여야 할 것이다.
1. 결론의 정의
(1) 결론은 설교의 생명이다.
(2) 결론은 우연지사가 아니고 필연적이다.
(3) 결론은 서론 본론에서 쌓은 결과이다.
본론이 엉망이면서 결론만 좋을 수 없다.
어디서 시작했느냐 도 중요하지만 어떤 말로 끝내는 것도 중요하다.
2. 결론의 성격
(1) 요약 되풀이라고 할 수 있다
(주의: 잘못하면 반복에 그친다. 같은 말로 하면 안 된다. 다시 전개하는 과정이 되기 쉽다)
(2) 응용적인 요소(적응적인 요소)이다.
윤리적, 현실적인 것이어야 한다. 기억하도록 간단하게,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여야 한다
자연스럽게 해야지 너무 많은 부담을 주어서는 안 된다.
Here now to me 예)나단이 다윗왕 앞에서의 설교
(3) 호소와 간청 포함된다.직선적으로 양심에 부딪쳐야 한다. 다분히 감정적이어야 한다.
(4) 수사학적 (웅변적)이어야 한다.구체적이면서 결단을 주는 내용이어야 한다
예)그러므로 이러 이러해야 합니다.
(5) 성경으로의 결론. 성경 요절로, 마지막 인상을 성경 자체에 두는 것이 좋다
(6) 소망적, 긍정적, 적극적이어야 한다.
*끝으로, 결론으로, 라는 말을 쓰는 것보다 “그런고로”란 말이 좋다
3. 결론 구성법
(1) 내용을 집약한다.
(2) 적용된 실례를 든다.
(3) 적절한 인용문을 든다.
(4) 판단의 이정표를 제시한다
(5) 강력한 권고, 격려, 선동, 교훈을 한다
(6) 명령적이거나 절박한 호소를 한다
(7) 경이적이고 충격적인 표현으로 끝맺는다.
(8) 축복의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
4. 결론의 양상
(1) 듣는 자 자신에게 관계되어야 한다.
(2) 전 설교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3) 서론에 문제를 제기했으면 해결을 주어야 한다.
(4) 결론이 너무 길면 안 된다. 서론보다 짧아야 한다.
루터 “가장 열중할 때에 결론을 맺어라 그래야 다음에 또 교인이 온다.”
(5) 다양성 있게 폭넓은 방법으로 결론을 맺어야 한다.
끝나기 전에 한마디 더 하겠습니다. 라는 말은 하지 말라
(6) 결론을 말할 때는 목사는 교인을 보고 교인은 목사를 보아야 한다.
5. 결론에서 주의할 점.
(1) 본론과 다른 어떤 내용이 다시 퉁겨저 나오지 않도록 할 것
(2) 질질 몰리지 않고, 잔소리가 되지 않도록 할 것.
(3) 절망. 낙심적 이지 않고 소망적 이게 맺아 나갈 것
(4) 권위 있게, 자신 있게 할 것
(5) 클라이막스가 되도록 할 것
(6) 어떤 때는 여운을 남기도록, 단애적으로 뚝 끝내기도 할 것
(7) 조건부 결론이 되지 않게 할 것.
*성공적인 설교는
서론은 끌어야(호기심) 한다 : 감정에 호소
본론은 납득시켜야 한다. : 지성에 호소
결론은 결심이 서게 해야 한다. 의지에 호소
▣ 과 제 ▣
1. 제목 표현과 제목 결정에 주의할 점을 쓰라
2. 본문 선택상 주의 할 점을 쓰라
3. 서론의 필수 요건을 쓰라
4. 서론 작성법을 쓰라
5. 본론 구분 시 주의할 사항을 쓰라
6. 대지 구분의 원리를 쓰라
7. 대지 결정 시 주의할 점을 쓰라
8. 전개의 여러 방법들을 쓰라
9. 결론의 성격과 구성법을 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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