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아카데미는
성경 66권중 1권씩을 개괄적으로 공부하여, 마치 숲을 전체적으로 보고 그후 개인적으로 나무를 볼 수 있도록, 성경공부의 동기부여를 위한
것입니다.
제목 : ⅠPeter,
베드로의 첫 번째 편지하는 헬라어 원제목에서 유래
본서의 기자는 1장 1,2절에 기록된 바와 같이 사도 베드로이다. 이 서신은 베드로가 그의 인생 말년에(AD
62-64년경) 교회가 설비되어 있는 바벨론에 머무는 동안(5:13) 쓴 것이다. 그리고 비록 사도 바울은 로마 옥중에 갇혀 있었지만 자유로운
상태에 있었던 바울의 동역자인 실라(벧전5:12)편에 보내졌다. 특히 본서의 주제와 개념에는 주님의 지상 사명과 베드로 자신의 경험과 사역활동이
잘 반영되어 있다.
본서 배경
베드로가 이 글을 기록할
때에는 로마의 네로(AD54-68) 시대로 AD64년 그리스도인에 대한 대박해가 로마 제국 전역에 확산 되어갈 상황에 처해 있었다.
기록 목적
본서는 환란 중에 있는
성도들이 곧 다가올 박해를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온갖 어려움을 겪게 될 성도들을 위로하기 위해 기록 되었다. 특히 베드로는 환난 중에 있는
성도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오는 산 소망을 제시해 줌으로써 고난과 시험에 약해지지 않고 담대히 대처할 수 있는 믿음과 소망을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베드로는 본서에서 남편, 아내, 종, 장로, 시민등 모든 사람들에게 그들의 의무를 잘 감당하도록 권고하고 원수들에게 불평을 들을
만한 여지를 주지 말도록 권면하고 있다. 바울은 믿음의 사도, 요한은 사랑의 사도, 베드로는 소망의 사도라고 할 수 있다. 본 서신을 소망의
서신이라고 불려진다.
주제
1)장차 올 영광의 빛
안에서의 그리스도인의 삶 – 산 소망이 있는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 하라
2)그리스도인은 모든
악독과 모든 궤휼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갓난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며 자라가야 한다
3)그리스도께서 육체의
고난을 받으신 것처럼 우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아 육체의 정욕을 제어해야 한다
기자
: 베드로
구성 :
함께 생각해
봅시다
 <벧전1:1-4>
1. 그리스도인은 나그네이다. 믿음의 조상도 나그네 생활
(창 23:4) 『나는 당신들 중에 나그네요 우거한 자니 청컨대 당신들 중에서 내게 매장지를 주어 소유를 삼아 나로 내
죽은 자를 내어 장사하게 하시오』
(시
39:12) 『여호와여 나의 기도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이소서 내가 눈물 흘릴 때에 잠잠하지 마옵소서 대저 나는 주께 객이 되고
거류자가 됨이 나의 모든 열조 같으니이다』
(벧전 1: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판단하시는 자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의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1)목적지 :
천국
(히 11:10,13,14) 『[10] 이는 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니라 [13]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로라 증거하였으니 [14] 이같이
말하는 자들은 본향 찾는 것을 나타냄이라』
2)나그네는 본향이 있다는
확신이 있으며 정확한 약속도 있다(성경)
3)본향 찾는 나그네는
현재의 거처가 지나가는 것임을 확신하며 주변 상황에 죄우되지 않음(요일2:15-17)
(고전 7:29) 『형제들아 내가 이 말을 하노니 때가 단축하여진 고로 이후부터 아내 있는 자들은 없는 자 같이
하며』
4)나그네는 고향에 있는
처자식 사진이나 편지를 보면서 위로 받듯이 성령으로 위로 받음
(시 119:54) 『나의 나그네 된 집에서 주의 율례가 나의 노래가 되었나이다』
5)나그네는 본향에 대한
생각으로 차 있듯이 우리도 그렇다
(골 3: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6)나그네 길에 역경도
주어진다
2. 성부, 성자, 성령의 사역
1)성부 : 미리
아심(예지)-예정. 예)에서와 야곱, 에서의 잘못으로 빼앗김,핑계못함
(애 3:39) 『살아 있는 사람은 자기 죄로 벌을 받나니 어찌 원망하랴』
※예언의 이유
핑계 못함(사48장),
믿게 함(요13장), 대비케 함(마24:25,32-34)
2)성자 : 피 뿌림(벧전
1:18-19, 행20장, 계1:5, 계5:9, 계12:11)
3)성령 : 피를 믿게
하심(히10:29), 거룩하게 하심(벧전1:2)
3. 거듭남의 길 : 복음(고전15장, 벧전1:23-25, 고전4:15, 약1:18)
4. 거듭난 결과 : 산 소망이 생긴다
<벧전1:5-12>
1. 말세는 예수님이 오심으로 시작되었다(벧전1:20, 히1:2,
히9:26, 행2:17, 행3:22-24)
①구원 받은 그날부터 주님
앞에 서는 그날까지 주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이 분명히 있다(빌1:6, 고전1;8, 시23:3,6, 시5:11, 시 48:14,
고전10:13)
②계속적으로 인도와 보호를
받는 조건은 믿음이다.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인도함을 받음(롯은 아님)
2. 불시험이 있다 :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지만 그럼에도 견딜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여러 가지 시험이 온다. 그 시험이 오면 잠깐 근심이 오지만 결과를 보고 크게 기뻐한다(약1:2-4, 롬5:1-4)
1)시험의 목적
①칭찬, 영광, 존귀를
얻게 하려고
②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서(잠25:4, 욥23:10)
③하나님의 사랑여부
확인(잠17:3, 신8:2, 삿3:1-4, 시66:10-12)
(잠 17:3)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
④하나님만 의뢰하게 하기
위해(고후1:8-9)
※예화)기름나무,타작(알곡과
쭉정이) 토인비교수의 청어 이야기
3. 영혼구원이 중요한(히2:2-3) 이유
1)지옥이 있기
때문
2)천국이 있기
때문
4. 구약에 그리스도인에 대하여 미리 예언되어 있다(요5:39, 눅24:44-49)
유월절 양과 애굽에서
가나안까지의 여정은 예수님 구속의 그림자
1)선지자의 3가지
예언
※상은 이기는 자에게
주어진다(갈렙과 웃니엘,웃니엘이 기럇세벨을 쳐서 약속대로 악사를 얻었다.삿1:12-13)
<벧전1:13-17>
(벧전 1: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1. 예수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가져올 은혜를 바라는 자의 생활자세
(시
31:19) 『주를 두려워하는 자를 위하여 쌓아 두신 은혜 곧 인생 앞에서 주께 피하는 자를 위하여 베푸신 은혜가 어찌 그리 큰지요』
(딛
2: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1)마음의 허리
동임(출12:11). 지금은 마음이 크게 느슨해지는 시기이다
(민
15:39) 『이 술은 너희로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로 방종케 하는 자기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잠
4:23)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
25:28) 『자기의 마음을 제어하지 아니하는 자는 성읍이 무너지고 성벽이 없는 것 같으니라』
(잠
16:32)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2)근신한다 :
절제함,고요하고 맑은 마음, 경성,깨끗하게 함(요일3:3)
방탕, 술취함과 반대,
세상 좋은대로 사는 것은 근신하는 것이 아니다
2. 순종하는 자식처럼 거룩하게 되라(거룩하게 되어야 하는 이유)
1)죄에서 구속된 것이기
때문(벧전1:18-19)
2)아버지께서
거룩하시므로(16절)
3)타인의 구원을
위하여
※레11장대로 구별된
생활을 하는 것이 거룩이다. 거룩하지 아니하면
①하나님이 안
보인다(마5:8)
②하나님을 보지
못한다(히12:14)
③거룩한 곳에 머물 수
없다(사35:8, 계21:8, 22:15)
③거룩하지 아니하면 주님이
쓰시지 않는다(딤후2:20-21)
3. 그리스도인의 심판대를 항상 의식하면서 살아야 한다. 나그네로 있을 때 두려움으로 지내야 한다
<벧전1:18-25>
1. 구속 :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써 된 것이다
※피의 중요성
1)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다(레17:11, 히9:22)
2)예수님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었다(히9:12, 엡1:7)
3)예수님의 피는
그리스도인의 죄를 용서하는 능력이 있다(요일1:7,히12:24)
4)하나님께 당당히 나갈
수 있다(히10:19-20)
5)하나님을 섬길 수 있게
해 준다(히9:14)
6)죄를 이기게 해
준다(계12:11)
2. 피 흘리신 분의 신분은 하나님이시다(요1장)
3.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을 믿는다(요14:6)
4. 우리의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다(딤전6:17)
5. 영혼이 깨끗해 지는 길
1)진리 순종 : 성령이
오심
2)성령이 오심으로 영혼이
깨끗해짐
3)그 결과 사랑이
온다
4)그 사랑으로 서로
사랑해야 한다
6. 거듭나는 길 : 복음
1)인생의 육체는 풀과
같고 순간적이고 없어질 것이다
2)말씀은 절대불변이고
영원토록 있다. 이 말씀이 복음이다
7. 그리스도인의 자세(13-23절)
1)깨어서 예수님이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 것(13절)
2)거룩한 자가
되라(14-16절) : 부르심을 입은 목적
3)두려움으로
지내라(17-21절) : 공정한 심판자를 아버지로 부르니, 아들의 피로 구속해 주셨으니
4)피차 서로
사랑하라(22-23절)
Q.T
1:6-7절 고난에 대한
우리의 자세는 어떠한가? 우리는 혹 작은 시련에도 뒤로 물러서거나 움츠리는 신앙은 아닌가?
1:13절 내가 지금
허리를 동이고 힘쓰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1:15-16절
그리스도인으로 부르심을 받은후 가장 변화된 내 모습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는 거룩하라고 하시는 데 현재 내게는 이 요구에 대해 부끄러움이
없는가?
<벧전2:1-10>
1. 그리스도인은 자라야 한다(골1:6,10, 엡4:13-16, 골2:19, 벧후3:18,
막4:8,27)
자라게 하는 주체는
하나님이시다(고전3:6-7)
※성장의 결정적 요인은
공급에 달려 있다(시29:11). 하나님은 힘(능력)을 주신다
1)하나님의 공급을 막는 길
①죄(렘5:25),
불순종-이른 비 늦은 비 공급 없음(신11:10-17)
②대적(호13:9)
2)하나님의 공급의 통로
①성전 안에 하나님이
거하셔서 공급하신다. 성도의 교제 안에서 주님이 공급하신다(골2:19, 엡4:13-16)
②생명을 얻게 더 풍성히
얻게 함(요10:10). 말씀=영, 생명
③전심으로
구함(대하16:9, 렘29:12-13, 33:2-3)
④여호와를 앙망하는
자(사40:29-31)
⑤순종하는 자에게 계속
공급하신다
⑥조용히 휴식하며 하나님과
함께 있는 시간이 필요함
3)자라가라는 말에 들어 있는 뜻
4)말씀의 젖의 특징
①순전함, 섞이지 않은
젖(고후4:2), 속임이 없는, 거짓된 것 없는, 궤휼이 없는 말씀에 더해지면 안된다(벧후2:3, 롬16:18, 골2:4)
②신령한(영적양식) 젖은
영혼에 관계되는 젖이다
5)성장하면서 알게 되는 것
①그리스도의 피 : 성령이
죄를 깨닫게 하신 후 죄를 깨닫게 하신다
②위치를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 줄 알게 된다
③천한 것과 귀한 것을
구별하게 됨
④사람에게 시간을
투자함
※성장의 목표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점점 온전케 되는 것(딤후3:16-17, 골1:28) 성장의 결과 모든 선한 일을 행하는 데 온전케 된다
6)장성한 자의 특징
<벧전2:9-12>
1. 그리스도인의 신분
1)주님이 택하신
족속이다. 믿음이란 통로로 택하심(마22:1-14)
2)왕 같은 제사장들이다.
직접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이다
3)거룩한 나라이다
4)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이다
※이런 신분을 주신 목적은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고
2.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그 이유는 1)자신을
위하여 2)타인을 위하여(우리는 타인의 구원을 위하여 존재하는 사람이다)
3. 그리스도인의 세상에서의 위치 : 나그네와 행인 이 세상은 영구적 본향이 아니고 잠깐 머무는
곳이다
<벧전2:13-25>
1. 그리스도인이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 인간에 세운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해 순복하라. 위에 있는 권세에 굴복해야
한다(롬13:1-7, 딛3:1-2, 딤전2:1-3)
빌라도의 권세도 위에서
주심(요19:10-11)
1)나라를 크게 하고 작게 함도 하나님께 달려 있다(욥12:23, 단4:17)
2)그리스도인은 법을 준수하는 시민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인간이 세운 제도가 계시된 하나님의 뜻에 위반될 때에는
그 법에 의한 형벌을 받을지라도 하나님께 복종해야 한다.
※베드로가 이 글을 쓸
때에는 AD54-68년 까지 지배한 네로시대이다
3)순복해야 하는 이유
①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식한
말을 막기 위함임(15절)
②자유로 악을 가리우는 데
쓰지 않기 위함임(16절)
2. 자유 하지만 그 자유는 악을 행하는 자유가 아니다(요8:32, 갈5:1,13,
고전10:23-24)
3. 하나님의 사람의 특성
1)까다로운 자들에게도
순복한다(마5:43-48)
2)애매한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참는다. 예수님도 애매한 고난을 받으심
①죄를 범하지
않으셨음(22절)
②입에 궤사가
없으셨음(22절)
③욕을 받으시되 대신
욕하지 않으셨음(23절)
④고난 받으시되 위협하지
않으셨음
⑤나무에 달려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시었음(24절)
⑥이로 인하여 우리가
목자와 감독에게 돌아왔음(25절)
Q.T
2:2절 지금 우리가
간절히 사모하고 바라는 것들은 무엇인가? 우리의 영적 성장에 유익을 끼치는 것인가?
2:9절 우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 되었다. 그렇다면 아무런 공로도 없이 이 놀라운 신분을 부여 받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겠는가?
2:13-14절 이 사회를
유지시키는 기본 제도들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순복하며 위정자와 국가를 위해 기도하고 있는가?
2:16절 그리스도롤
말미암아 자유함 받은 나는 그 자유를 어디에 사용하고 있는가?
2:18-21절 가정이나,
직장, 사회생활가운데서 순종과 인내에 대한 한계 기준은 무엇인가? 혹시 까다로운 자들에게는 순복하지 않는 것은 아닌가?
<벧전3:1-6>
1. 교회내에서 여자의 도리
1)남편에게
순복하라(고전7:10-17, 엡5:22-23)
2)교회에서
잠잠(고전14:34, 딤전2:9-12)
3)교회에서
봉사(눅8:3, 롬16:1, 3-4)
4)자녀를 잘
다스림(딛2:4-5)
2. 남편의 도 : 아내를 귀히 여기라
1)아내를 연약한 그릇으로
알라
2)생명의 유업을 함께
받을 자로 알라
<벧전3:8-17>
1. 성도 상호간의 도
2. 이방인의 과 그리스도인의 삶의 방식이방인 그리스도인
악과 죄 속에서 살아간다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을 보기를 원하므로 악을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함, 열심으로 선을 행함,의를 위하여 고난
받음, 하나님의 뜻을 행함, 서로 사랑하고 복음 전함으로 고난 받음 사람을 두려워한다 하나님을 두려워 한다,세상 것이 왕이다
그리스도가 왕이다.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를
주로 삼고 거룩히 구별되어 살면 소망에 대한 이유를 묻게 될 것이므로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해야 한다
선한 양심이 최선이며 모든
비방을 궁극적으로 막은 방편이다.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3. 의를 위한 고난에 대한 태도
1)두려워 말고 소동하지
말 것(13-14절) : 아무도 해하지 못하며, 고난을 통과한 후에는 복을 받는다
2)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할 것(15절)
3)소망을 묻는 자에게
대답을 예비할 것
4)선한 양심을 가질
것
<벧전3:17-22>
1. 그리스도께서 우리 대신 죽으신 이유
1)죄를 없이 하려고
2)하나님 앞으로
인도하시려고(18절)
3)주님을 위해 살게
하려고(고후5장)
4)고난의 자취를 따라
오게 하려고
5)함께
살려고
2. 노아홍수의 물은 세례의 그림자이다
먼저 방주에
들어가고 홍수를 통과한 후에 새로운 삶을 살듯이 우리도 예수님 안에 먼저 들어가고 그 후에 침례를 받은 후 새로운 삶을 살게 된다
Q.T
3:1-2절 불신자에 대한
나의 전도가 혹시 진실한 행함이 없는 말만 앞세운 전도는 아니었는가?
3:3-6절 바쁜
아침시간에 우리가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무엇인가? 아름답게 보이기 위한 외적 치장인가? 숨은 사람을 아름답게 함이 어떠한가?
3:9절 은혜를 원수로도
갚는 것이 우리 인간인데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악과 욕을 행한 자들을 위해 복을 빌라고 하신다. 우리는 이를 얼마나 힘써 행하고 있는가? 아직
내가 선과 칭찬으로 대하지 못하는 대상은 누구인가?
※예화 : 원수를 사랑했던
죠
3:15절 불신자들이
우리에게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물어오는 경우가 있는가? 없다면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 가? 또 물어오는 경우에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3:20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도 순종치 않던 노아때의 많은 자들과 나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가? 나는 하나님을 슬프게 하고 있지 않는가?
<벧전4:1-6>
1. 그리스도인의 생활자세
고난 받을 각오를 하여야
한다.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는 것은 그리스도와 연합을 말한다. 신자는 죄에 대하여 죽고 하나님에 대하여 산 자로 여기고 고난을 받으면
그들은 죄를 결정적으로 청산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신자의 지상생활을 지배하는 원리 : 사람의 정욕대로 사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을 좇아 육체의 남은 때를 살아야
한다
<벧전4:7-11>
1. 만물의 마지막은 예수님의 초림으로 시작되었고 재림으로 끝이 난다. 우리시대가 만물의 마지막이다
1)만물의 마직막 때에 가져야 할 우리의 자세
2. 하나님이 영광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길은
열매를 많이 맺는 것이다(요15장, 빌1:9-12)
<벧전4:12-19>
1. 그리스도인이 이상히 여기지 말아야 될 것
1)이유 없는
고난(시험)이 오는 것
2)세상이 그리스도인을
미워하는 것(요15:18-19, 요일3:13, 시71:7)
3)사단이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는 것(고후11:13-14)
4)세상 사람이 이상히
여기는 것
※예화 : 순교당한
사령관의 며느리(1925년경 소련에 기독교를 박해하던 기관의 책임자중 부르실로바라는 사령관이 있었는데 그 며느리가 그리스도인이라는 이유로 사형을
당하면서도 기쁨과 감사로 찬송을 드리며 기뻐하자 그이 시아버지는 “네 얼굴에 웃음을 거둬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그녀는 내 육신을 죽일 수
있어도 내 마음에 솟아나는 이 끝없는 기쁨은 뺏을 수 없다라고 하면서 순교했다
2. 불시험을 당할 때 기뻐할 수 있는 이유(마5:11-12, 히11:26, 롬8:17-18,
살후1:4-7, 딛2:11-13, 롬5:2-3)
3. 그리스도인이 시련과 시험을 통과한 후에 그리스도인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되는 데 하물며 악인과 죄인이 어디 설 수
있겠는가?
Q.T
4:7-11절
말세지말(末世之末)을 살고 있는 우리의 삶의 형태는 어떠한가? 때가 가까웠다고 외치기만 하고 여전히 세상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세속적, 물질적
욕심을 채우고 있지는 않는가?
4:10절 내게 주어진
하나님의 은사는 무엇인가? 주님께서 내게 주신 은사를 주의 영광을 위해 십분 활용하고 있는가?
4:15절 일상생활에서
나의 허물과 실수로 인한 고난을 혹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고난이라고 생각한 적은 없는가?
4:19절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한 우리의 방법은 어떤 것인가? 혹시 하나님께 부탁함을 잊고 사람을 찾아 부탁하기에 바쁜 것은 아닌가?
<벧전5:1-6>
1. 베드로 자신에 대하여
1)장로, 그리스도인의
고난의 증인(목격자)
2)영광에 참여할
자
2. 양 무리를 치는 자세
3. 장로들에게 젊은 자들이 할 일
1)순복, 겸손으로 허리
동임
2)항상 겸손해야
한다(약4:6, 잠16:18-19, 잠16:5, 시101:5)
※예화 : 수력
발전
<벧전5:5-11>
1. 마귀가 역사하는 통로
교만, 염려, 욕심,
분냄, 분방, 인정, 욕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불확실하게 아는 것
2.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통로
겸손, 전심으로 하나님을
향함, 믿음
3. 마귀는 대적해야 한다(약4:7). 마귀를 대항하여 이기는 길
1)말씀과
피(요일2:14, 계12:11)
2)전신갑주(엡6:10-20)
3)마귀가 어떻게 역사하는
지 알아야 한다
Q.T
5:3절 어떤 조직에서
우리는 다스리는 위치에 있기도 한다. 다스리는 자에게 요구되는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5:5-6절 허리를 동이고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주님을 볼 때, 또 겸손한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들을 때 우리는 무엇을 깨닫는가? 나를 더 높이고자 하는 이기심과
우리는 얼마나 싸워서 승리하고 있는가?
5:8절 오늘날 사단은
음악, 영화, 서적, 잡지(신문)등 모든 대중 매체를 통해 우는 사자처럼 삼킬 자를 찾고 있다. 은연중에 우리의 영혼을 파고드는 것은
없는가?
5:13-14절 우리는
교회에서 형제자매라고 부르는 성도들에게 얼마만큼의 사랑을 표현하고 있는가? 혹시 육신의 형제보다 못하지는 않는가?
결 론 (내용별 묵상과 그 교훈)
1. 성도가 시험을 기뻐해야 할 이유(1:5-7)
1)하나님께 자신의 믿음을
확증해 보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창22:1-18)
2)시험 중에 더 큰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시23:4-5)
3)믿음이 더욱 연단될
것이기 때문에(시26:2)
4)믿음이 더욱 순수해질
것이기 때문에(단12:10)
5)교만을 버리고 겸손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고후12:7-9)
6)약함을 깨닫고 주께
의뢰하는 법을 배우게 되기 때문에(고후1:7-9)
7)시험에서 이길 때
약속된 상이 주어질 것이기 때문에(히10:34)
8)인내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약1:2)
9)온전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약1:4)
10)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되기 때문에(벧전1:6-7)
2. 남편으로서의 아내를 귀히 여겨야 할 이유(3:7)
1)하나님이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자이기 때문에(창1:26)
2)하나님이 서로 돕는
배필로 주신 자이기 때문에(창2:18-24)
3)한 몸이기
때문에(창2:22-24)
4)하나님이 두 사람
사이를 증거하셨기 때문에(말2:14-15)
5)하나님의 일을 위한
동역자이기 때문에(롬16:3-4)
6)남자보다 연약하기
때문에(벧전3:7)
7)함께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받을 자이기 때문에(벧전3:7)
3. 그러므로 너희는 마음에 허리를 동이라(1:13)
산 소망(1:3)을 가진
성도는 그 소망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여행자가 행보에 거치지 않도록 띠로 옷을 동이며 행건을 치는 것 같이, 본 고향을 바라보고
이 세상에서 나그네 생활을 하는 성도는 마음의 허리를 동여 이 여행에 거치지 않도록 든든히 하여야 한다. 그리고 1)은혜를 온전히 바라야 한다
2)거룩한 자가 되어야 한다 3)나그네로 있을 때 두려움으로 지내야 한다 4) 피차 서로 사랑해야 한다
4. 산 소망
살아있는 말씀과 산 돌은
우리들의 산 소망을 영원히 불멸의 것으로 하기 위한 담보이고 기초이다
1)소망이 있는 이유 : 거듭나기 때문(벧전1:3), 알곡이 되었기 때문(마3:12), 의인이 되었기
때문(마25:46), 산 자가 되었기 때문(벧전4:5, 전9:4-5)
2)산 자와 죽은 자의 차이
예수님은 살려주는
영(고전15:45)으로 오셨으므로 우리는 주님의 영으로 거듭나는 순간 우리는 산 자가 된다. 산 자는 거듭난 그리스도인이고 죽은 자는 거듭나지
못한 사람들이다 (엡 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성경에서 거듭난 사람들이
죽었을 때에는 대체적으로 잠잔다는 표현을 사용한다. 이유는 다시 깰 소망이 있기 때문이다(요11:11, 행7:60) (살전 4:13-14) 『[13]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14] 우리가 예수의 죽었다가 다시 사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저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①모든 산 자 중에 참여한
자가 소망이 있는 것처럼(전9:4) 산 자 중에 참여한 자는 죽은 자에게 없는 소망이 있다(벧전1:3-4)
그리스도인에게는 산 소망,
영생의 소망(딛1:2), 부활의 소망(행24:15), 상봉의 소망(고전13:12), 다시는 고통도 없는 천국에서 살 소망(딤후4:18), 영원한
즐거움의 세계에 있을 소망(요일2:25), 영원한 평안과 안전(사32:17), 앞으로 영원한 위로(살후2:16)와 영원한 영광(벧전5:10),
영원한 즐거움(시16:11)을 얻을 것이다.
우리의 소망이 견고함은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에 맹세로 보증하셨기 때문이다(히6:17)”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다는 사실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소망을 얻으로 피하여 가는 우리에게는 큰 위로가 된다(히6:18)
②“무릇 산 자는 죽을
줄을 알되 죽은 자는 아무것도 모르며”라는 말씀대로 산 자는 죽은 자가 알지 못하는 것을 안다
거듭난 사람은 자신이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 지를 안다. 이 우주를 누가 창조하셨는지, 역사의 목적이 무엇인지, 죽은 건너편에 무슨일이 있는 지, 천사가 마귀가
있음을 알고 성령이 있음도 안다. 거듭난 사람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신령한 것을 알 수 있는 힘이 있다(요14:17, 요일2:20,
요일3:24)
③산 자는 그 이름이
잊어지지 않는다
그리스도인은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이다(고후6:9). 왜냐하면 하나님의 아신바 된 자이기 때문이다(갈4:9, 고전8:3, 요10:14-15, 요10:27).
거듭난 그리스도인은 생명책에서 그 이름이 지워지지 않고 영원히 남는다(계3:5). 눅16장에 부자에게는 이름이 없으나 거지에게는 나사로란 이름이
있다. 이는 거지 나사로는 이름이 결코 잊혀지지 않을 것임을 나타낸다
④산 자는 상을 받을 수도
있다
거듭나기 전엔 우리가 행한
것은 상으로 남지 않지만 거듭난 후에 행한 것은 상으로 남는다. 구원은 은혜로 받으나 구원 받은 후에 상은 우리의 행실과 관계가 있다. 상은
일한대로 받게 될 것임을 성경은 여러 번 반복해서 강조하고 있다(계22:12)
⑤흰 옷을 입었으니
계속적으로 의복을 희게 해야 한다(전9:8)
⑥향기름을 그치지 않게
해야 한다. 단정한 삶, 성령의 계속적인 공급을 받아야 한다(전9:8)
⑦긍정적으로 살아가야
한다(전9:9)
⑧일을 할 수 있을 때
열심히 일해야 한다(전9:10)
5. 순례자의 생애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2:11). 우리는 나그네라는 것을 기억하자. 하늘을 목표로 한
순례자로서의 삶의 최고의 목적은 모든 사항에 있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보여지는 현저한 경향은 순례라고 하기보다
안주자, 종이기 보다는 주인,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순례자로서 보다는 거주자로서의 삶을 살고 있고 있다. 우리는 어떤가?
6. 염려
너희 염려을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 하심이니라(5:7)
(벧전 5:7)
『casting all your care upon Him, for He cares for you.』
염려란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책임을 떠 맡음으로써 생기는 초조함, 불안감을 의미한다. 즉 초조해 하며 걱정하는 것. 그러나 주신자도 하나님이시오 취하신 자도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욥1:21)
1)염려의 원인 : 믿음이
적은 연고
(마 6:30)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지우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
2)우리가 주로 하는 염려
: 생활의 염려
(눅21:34)『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고전 7:34) 『시집 가지 않은 자와 처녀는 주의 일을 염려하여 몸과 영을 다 거룩하게 하려 하되 시집 간 자는 세상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남편을 기쁘게 할꼬 하느니라』
3)일하는 것과 염려하지
않는 것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그리스도께서 걱정하지
말라고 하시는 것은 우리가 대신하여 감당할 능력이 없는 하나님의 책임에 대하여 걱정하지 말라고 하신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마땅히 해야
한다. 일하기를 싫어하는 자는 먹지도 말라고 하신다(살후3:10)
4)염려의 결과
근심과 염려는 그 사람을
파괴시키는 일 외에는 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①근심은 번뇌케
한다
(잠 12:25) 『근심이 사람의 마음에 있으면 그것으로 번뇌케 하나 선한 말은 그것을 즐겁게
하느니라』
②마음의 근심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
(잠 15:13)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③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한다
(잠 17: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
④마귀에게 틈을 주게
된다. 이로 인하여 마귀에게 삼킨바 될 수 있다.
5)염려를 해결하는
해결책은 무엇인가?
근심에 대한 해결책은
주님을 믿고 의뢰하고 주신 약속대로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다.
①주님께 맡기는
것이다
(벧전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맡기는 것은 염려를 주님께
던져 버리는 것이다. 왜냐하면 주님이 우리를 위해 염려(돌봄)해 주시기 때문이다. 염려는 곧 우리에게 짐이다. 우리가 붙잡고 있는 이 짐을
놓아야 한다. 그러면 주님이 대신 져 주신다. 우리의 죄 짐도 주님이 대신 져 주신 것이다.(마 1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시 55:22)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영히 허락지
아니하시리로다』
②기도와 간구로 하나님께
아뢰라
(빌 4:6-7) 『[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하나님이 우리의 필요한
것을 아시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채워주신다는 약속을 의지하여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야 한다. 하나님이 공중의 새를 먹이시고 땅의 백합화를
입히시는 것을 보고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해야 하며 믿어야 한다. “하물며 너희일까 보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 우리는 믿음이 적은 자가 되지
말자.
6)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도 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는 회개를 가져오므로 오히려 하나님의 축복을 가져오게 되므로 필요하다
(고후 7:8-10) 『[8] 그러므로 내가 편지로 너희를 근심하게 한 것을 후회하였으나 지금은 후회하지 아니함은 그
편지가 너희로 잠시만 근심하게 한 줄을 앎이라 [9] 내가 지금 기뻐함은 너희로 근심하게 한 까닭이 아니요 도리어 너희가 근심함으로 회개함에
이른 까닭이라 너희가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하게 된 것은 우리에게서 아무 해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