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연구-누가, 요한복음

2006. 2. 4. 23:29신학자료/5.성경신학자료

 성경 아카데미는 성경 66권중 1권씩을 개괄적으로 공부하여, 마치 숲을 전체적으로 보고 그후 개인적으로 나무를 볼 수 있도록, 성경공부의 동기부여를 위한 것입니다.

 

제목 : Luke, 누가에 의한 이라는 헬라어 원제목에서 유래


 사도행전과 같이 "누가(LUKE)"가 기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근거로는 첫째로, 본서와 사도행전은 동일한 사람인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낸 글이다.(눅1:3,행1:1)

둘째로, 바울의 2차,3차 전도여행시에 의사인 누가가 동행하였으며(행16:10-40,행20:5-21), 골로새서,빌레몬서,디모데후서를 기록할 때에도 누가가 같이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골4:14, 몬1:24, 딤후4:11)

셋째로, 본서와 사도행전은 의학적인 용어들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눅22:44) 의사인 누가는 시리아 사람으로서 유대인이 아니었던 것 같다. 왜냐하면 골4:14절에서 바울은 누가를 다른 이방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가리켜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신약성경 기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이었을 것이다.

기자 : 의사 누가

구성 :
 
누가복음의 특징

1) 마태는 그리스도를 유대인의 왕으로 나타내었으며, 마가는 그리스도를 로마인에게 여호와의 종     으로 나타낸 반면, 누가는 그리스도를 사람 측면에서 기록하고 있다.

2) 본서는 성자 하나님이 인간의 구원을 위해 우리와 같은 인자가 되셔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특히 예수님의 탄생,유아기,소년기-와 사역 및 그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구체적인 세부 내용을 다른 복음서보다 훨씬 풍부하게 기록하고 있다.

3) 마태,마가복음에 비하여 갈릴리 지역의 전도에 대한 내용은 적고, 예루살렘 지역의 전도 내용은     아주 길게 기록하고 있다. (눅9:51 -19:44)

4) 마태복음에서는 예수님의 말씀하신 일을, 마가복음에서는 예수님의 하신 일을 중점적인 내용으     로 한다면, 누가복음은 예수님 자신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5) 인성을 가진 그리스도로서의 굶주림과 질병등 육체적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 그리고 노예나 세     리, 이방인과 여자 등의 종교적 사회적으로 소외받는 사람들에게 대한 가르침이 다른 복음서보     다 강조되었다. 예를 들면, 눈물과 향유로 예수님의 발을 적신 여자(눅7:36- 50), 선한 사마리아     인의 비유(눅10:25-37), 부자와 거지 나사로(눅16:19-31), 삭개오에 관한 내용(눅19:1-10)등이다.

6) 아담으로 말미암아 실패한 인간을 회복하기 위하여 완전한 인간으로 오셔서 잃어진 자를 찾으러 왔다는 사실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 잃어버린 양(15:3-7), 잃어버린 드라크마(15:8-10), 잃어버린 아들(15:11-32)

7) 누가복음은 70인의 제자 파송(눅10:1-24)으로 선교적인 측면도 다른 복음서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함께 생각해 봅시다
 

요    점

인자의 소개

인자의
초기사역

인자의 후기사역과
배척 고조

인자의 고난과 부활

문단구분

3:1

3:21

4:14

9:51

12:1  

19:28

24:1

24:53

탄생 및
어린시절

세례
요한

세례와
시험

갈릴리
사역

배척의
증대

예언과
교훈

고난과
죽음

부활과
승천

주    제

잃은 자를 찾음

잃은 자를 구원

장    소

유  대

갈릴리

유  대

예루살렘

1) 1:1 - 4:13 예수님의 탄생, 소년 시대, 성인기

    * 1:1-4 : 저자 서문 (헤롯 시대)
    * 1:5-38 : 가브리엘에 의한 두 가지 고지
    * 1:39-56 : 선택된 두 사람의 어머니의 만남
    * 1:57-80 : 세례 요한의 출생
    * 그리스도의 탄생과 관련 사건
    그리스도의 탄생 (2:1-7)
    목자들의 경배 (2:8-20)
    아기 예수의 성전 방문 -그리스도의 할례 (2:21-24) / 시므온의 찬송과 예언 (2:25-35) / 안나의 증언 (2:36-38)

    * 2:39-52 ; 그리스도의 유년 시절(30년후)
    * 공생애 이전 사건
    세례요한의 등장 (3:1-20)
    그리스도의 세례 (3:21-22)
    그리스도의 계보(3:23-38)
    사탄에 의한 그리스도의 시험(4:1-13)

 

2) 4:14 - 9:50 갈릴리를 중심한 사역

    * 그리스도의 사역 시작
    갈릴리 사역 시작 (4:14-15)
    나사렛에서의 배척(4:16-30)

    * 4:14-6:11 : 12제자 선택하기 전의 예수님의 기적과 말씀
    귀신 들린 자의 귀신을 쫓아냄(4:31-37)  시몬의 장모 치유(4:38-39) 각색 병자 치유(4:40-41)

    갈릴리 여러 지역 전도(4:42-44) 마태의 소명  (5:27-32) 바리새인들을 향한 교훈(5:33-6:11)

    * 6:12-8:56 : 12제자 선택하신 후의 예수님의 기적과 말씀
    제자들을 향한 교훈(6:12-49) 백부장의 종 치유(7:1-10)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7:11-17)
    그리스도와 세례 요한(7:18-35) 바리새인 시몬의 초청 식사 (7:36-50)주께 봉사했던 여자들(8:1-3)
    씨 뿌리는 자의 비유 (8:4-15) 등불의 비유 (8:16-18), 인자의 영적 가족 (8:19-21)
    광풍을 잔잔케 하심 ,(8:22-25) 거라사에서 귀신을 쫓아내심 ,(8:26-39 )
    혈루증 여인 치유와 야이로의 딸 소생(8:40-56) 12제자의 파송(9:1-9)오병이어의 기적(9:10-17)

 

    ( 누가복음의 절정 )

    * 9:18-27 :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첫 번째 십자가 고난 예고
    * 9:28-36 : 변화산 사건과 두 번째 십자가의 고난 예고
    * 9:37-50 : 귀신에 사로잡힌 아이의 치유와 세 번째 십자가 고난 예고

 

3) 9:51-19:44 : 유대 중심의 사역(초기 예루살렘 여행)

    * 9:51-56 : 사마리아에서의 배척
    * 9:57-10:24 : 제자의 자격과 70제자의 파송
    * 10:25-11:13 : 질문과 대답으로 가르치심

    율법사의 시험과 선한 사마리아인(10:25-37), 마르다와 마리아(10:38-42), 기도에 대한 가르침(11:1-13)

    * 11:14-36 : 유대종교가들의 예수님 배척
    귀신 들린 자 치유와 예수님의 권능 근원 논쟁(11:14-28), 요나의 표적(11:29-32), 등불 비유(11:33-36)

    * 11:37-54 : 유대종교가들을 향한 예수님의 경고
    * 12:1-13:35 : 각종 비유와 교훈으로 가르치심

    핍박에 대한 교훈(12:1-12), 탐욕에 대한 교훈(12:13-34), 재림에 대한 교훈(12:35-48),제자들이 당할 고난 예고(12:49-53), 때와 징조에 대한 교훈(12:54-59), 회개의 촉구(13:1-9), 18년된 병자 치유와 안식일 논쟁(13:10-17), 천국에 대한 비유 (13:18-30), 예루살렘을 향한 탄식(13:31-35)

    * 14:1-17:10. 갈릴리에서의 교훈
    바리새인들을 향한 교훈(14:1-24), 제자의 자세(14:25-35), 회개에 대한 교훈(15:1-32), 청지기직에 대한 교훈(16:1-31), 제자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17:1-10)  

    * 17:11-18:34사마리아에서의 교훈
    10명의 문둥병자 치유(17:11-19), 재림에 대한 교훈(17:20-37), 기도에 대한 교훈(18:1-14),
    어린아이를 통한 교훈(18:15-17), 영생에 대한 교훈(18:18-30), 네 번째 십자가 고난 예고(18:31-34)

    * 18:35-19:27 : 여리고에서의 교훈
    소경 바디매오의 치유(18:35-43), 예수님과 삭개오의 만남(19:1-10), 열 므나의 비유(19:11-27)

    * 19:28-44.나귀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

 

4) 19:45 - 24:53 :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 승천

    ( 예수님의 고난 주간 )

    * 19:45-48 : 월요일 : 성전 정화
    * 20:1-22:6 : 화요일 : 공개적 논쟁과 교훈
    인자의 권위 논쟁(20:1-8),악한 농부 비유(20:9-18),세금 논쟁(20:19-26),부활 논쟁( 20:27-40),
    메시야 신분 논쟁(2:41-44), 서기관들에 대한 경계(20:45-47), 참된 헌금의 교훈(21:1-4),
    감람산에서의 예언한 말씀(21:5-38)

    * 22:7-46목요일 : 유월절의 만찬   
    * 22:47-23:55 : 금요일 : 예수님 체포와 심문과 십자가의 고난
    * 23:56 : 토요일 : 무덤 안에 누워 계심     

 

    ( 예수님의 부활 )

    * 24:1-12 : 부활하심
    * 24:13-35 : 엠마오의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
    * 24:36-53 :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 24:50-53 : 예수님의 승천

 

누가복음에 나타난 그리스도

누가복음에는 인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기술하고 있다.

1) 예수님의 족보가 아담까지 소급되어 있다 (눅3장). 이것은 마태복음에서처럼 아브라함에게서 멈추지 않고 첫 인간에게까지 소급하는 것은 인자로서의 예수님이 모든 인간을 포용하기 때문이다. 사마리아인(9:51-56), 이방인(2:32), 유대인(1:33), 세리와 죄인들(3:12, 5:27-32, 19:2-10), 바리새인들(7:36, 14:1). 최초의 아담은 실패한 대표이고 마지막 아담인 예수님은 그 실패를 회복하는 대표인 것이다.

 

2) 예수님은 성자 하나님으로 순결하고 완전한 인자로서 세상에 오사 죄로 멸망당할 우리의 죄 값을 대신하여 죽으사 우리의 죄를 제거하심으로 창조 당시의 순결한 인간의 지위로 회복시키신 분이다. → 몸과 영혼이 범죄하였기 때문에 육신과 영혼에 징계가 내려짐. (롬8:3, 사53:10-12)

 

3) 동정녀를 통하여 사람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는 우리와 동일한 인간이나 남자의 씨와 상관없는 죄 없는 완전한 인간 (눅2:40,52, 요일3:5)→ 예수님이 우리와 동일한 사람의 아들의 모양으로 나신 인자이지만 죄로부터 완전히 그리고 유일하게 죄인인 인간을 위하여 구속 희생하실 자격이 있으신 분

 

4) 마태복음에서는 유대인의 왕으로서의 예수님은 제자들을 보내시면서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차라리 이스라엘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마10:5-6)고하셨지만, 만민의 구세주로 오셨음을 증거하는 누가복음에서는 "만방에" 전도하게 하셨다.(눅9:6)

 

5) 인간 본연의 모습 곧 의지하는 인간으로서 예수님의 기도하는 모습을 잘 묘사하고 있다. 완전한 인간이신 예수님은 항상 무릎을 꿇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 있다. ( 3:21-22, 5:16, 6:12, 9:18, 9:28-29, 11:1-2, 22:41-44 )

 

6) 예수님을 인간적인 동정심이 많은 인자로 기록하고 있다. 예루살렘을 보시고 우시고(눅19:41), 말고의 귀를 붙여 주시며(눅22:51), 십자가상의 강도를 긍휼히 여기신 것(눅23:39-43)등

 

    ( 예수님과 아담의 비교 )

구분

아담

예수님

출생에 대하여

 - 하나님의 오묘함으로 창조
 - 무죄한 인간으로 지음 받음
 → 타락 (전7:29)

 -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 초라하고 누추하게 탄생(사52:14-53:2)
 - 무죄한 인간으로 탄생
 → 더욱 사랑스러워 가심(눅2:52)

시험에 대하여

넘어짐 (창2:15-17, 3:1-7)

말씀으로 이김 (눅4:1-13)

죄에 대하여

시작(롬5:12,19, 시51:5, 롬3:23,고전15:21-22, 시58:3)

마침 (고전15:20, 롬5:19,고후5:14)

특       징

 - 첫 사람 → 산 영 (창2:7)
 - 실패한 사람의 대표

 - 마지막 사람 → 살려주는 영(고전15:45)
 - 실패를 회복하는 대표

 

예수님의 가르침과 교훈

누가복음에서만 기록하는 사건은 35가지의 종류가 있다.이 35가지의 사건은 인자이신 예수님을 기록하는 본 서의 주제에 부합하는 내용들로 기록되어져 있다.

1) 베드로의 고기잡이 사건 : 눅5:1-11

① 주님은 주님의 사역자를 세우는데 고관대작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지극히 부족하고 낮은 자를 택하여 충성하게 하신다. (고전1:26-28) 이유는 하나님의 일꾼된 자들은 교만과 자랑을 버리고 죽도록 충성하는 자들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고전4:2, 계2:10)

② 하나님의 일꾼으로 부름 받은 자는 세상에 소망을 두지 말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전적으로 순종과 헌신을 하는 자이어야 한다. 베드로는 어부로서의 많은 경험,지식을 내세우지 않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던 것이다.(5절)

③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르심을 듣자 모든 것을 버려두고 주를 좇아 나서는 결단력이 있었다.(11절, 빌3:7-8, 막10:29-30) 제자들은 즉각적인 순종을 하였던 것이다.

 

2)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 눅10:25-37

① 하나님을 떠나 그 영혼이 비참하게 된 자들을 고치는 방법은 율법적인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은혜로 말미암는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엡2:8-9, 갈2:21, 갈5:4, 롬3:28)

②기름과 포도주는 성령과 예수의 피를 의미합니다.성령의 도우심으로 예수님의 피가 우리의 죄 값을 치루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합니다.(눅24:45, 행16:14, 고후1:21-22)

③ 주님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을 교회 안에 맡기셨습니다. 그 교회 안에는 성령이 역사하십니다. (엡3:20, 요일2:27, 빌1:5 -6) 그리고 데나리온 둘을 선불로 지불한 것처럼 은혜와 진리 가운데 행하도록 하십니다. (요1:17) 주님이 다시 오실 때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로 서기 위하여 교회에 맡기십니다. (마5:48, 골1:28)

 

3) 잃은 양·드라크마,탕자 비유 : 눅15:3-7, 15:8-10, 15:11-32

잃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와 사랑을 강조함으로써 회개를 촉구하는 교훈.찾고 기다리시는 주님은 그것이 이루어졌을 때에는 기뻐하신다. (7절, 10절, 20-24절)

① 하나님을 떠나(사53:7) 잃어진 양을 찾는 주인처럼 주님은 어떤 죄인이라도 그냥 버려두지 아니하고 끝까지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롬2:4, 롬3:25, 벧후3:9)

② 범죄하고도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세심한 노력과 행동을 말한다. 하나님은 잃어버린 영혼을 찾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살피시며 그 영혼을 천국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집념을 가지고 있다. (시33:13, 대상28:9, 대하16:9)

③ 하나님을 떠나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허무와 절망 상태에 있는 인간, 곧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의 기다림과 용서하시는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 세 가지 비유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 )
    - 하나라도 외면하지 않는 사랑 (4절)
    -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랑 (4, 8절)
    - 무한한 기쁨의 사랑 (6,9,23,24절)
    - 구원을 주시는 사랑 (7,10,32절)
    - 모든 것을 주시는 사랑 (12절)
    -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사랑 (20-24절)
    - 무조건적인 용서의 사랑 (20절)
    - 권위를 회복시켜 주는 사랑 (22절)

 

    ( 탕자의 타락과 회복의 과정 )

      타락

      회복

      세상으로 눈을 돌림 (12)

      죄를 깨달음 (18)

      정욕을 좇음 (13)

      회개를 작정함 (19)

      집을 떠남 (13)

      돌이킴 (20)

      방탕함 (13)

      받아들여짐 (20)

      빈곤함 (13)

      죄의 자백 (21)

      추하게 됨 (14,15)

      지위를 회복함 (22)

      고난을 당함 (15, 16)

      즐겁게 됨 (24)

4) 어리석은 부자 비유 : 눅12:16-21

인생의 참된 가치는 재물을 소유하는데 있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는데 있다. 인생은 안개와 같이 유한하고 허무하며(약4:14), 가난한 자나 부한 자나 죽음 앞에서는 무기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물을 삶의 가치와 목적으로 삼고 사는 자는 어리석은 것이다.(20절) (잠16:16, 잠15:16, 시37:16, 전4:6, 딤전6:6-8, 히13:5)

 

5) 기타 상고해 볼 말씀
-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눅16:19-31)
-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눅18:9-14)
- 세리장 삭개오의 구원(눅19:1-10)

 

4복음서 비교

구분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관점

약속된 메시야(슥 9:9)

순종과 희생의 종
(사 42:1, 53:11)

흠없는 인자(슥 6:12)

성육신 하신 성자(사 40:9)

이미지

사 자

인 자

독수리

대상

유대인

로마인

헬라인

온 세상

주제

약속된 하나님의 나라 도래

하나님께 순종하여 세상을 섬김

인간의 모습으로 중보자 되심

예수 그리스도와 얻는 믿음과 생명

특징

구약의 예언 성취

주님의 행동을 강조

자세한 사건 설명

사건 속에서 증거

족보

있다
왕의 신분 증명

없다
종은 족보가 없다

있다
인간임을 입증

없다
하나님 족보 불필

저자

세관원(세리)

부유한 집안 출신

의사 출신

어 부

마지막
말씀

부활하심으로 메시야임을
증거
함께 있으리라 마 28:20

영광 속에 승천
함께 역사하사 막16:20

남겨둔 자에게 성령을 약속
유하라. 기쁨. 찬송
눅 24:49,24:53

재림 약속
내가 올 때까지
요 21:22,23

사역

천국을 설립하여 통치자가 되기 위해 왕으로 오심

죄인인 인간을 섬기고 구속사역 성취키 위해 종으로 오심

인간의 회복을 위해 인간으로 오심

구원을 계시하고 성취하기 위해 성자로 오심

중심절

마 5:17

막 10:45

눅 19:10

요 20:30,31

 

 성경 아카데미는 성경 66권중 1권씩을 개괄적으로 공부하여, 마치 숲을 전체적으로 보고 그후 개인적으로 나무를 볼 수 있도록, 성경공부의 동기부여를 위한 것입니다.

 

제목 : John, 요한에 의한 이라는 헬라어 원제목에서 유래


 기록배경
1) 당시교회는 유대교 및 헬라종교 철학으로부터 거센 교리적 도전에 직면하여 이에 대한 바른 신앙을 정립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함(기록목적 : 요 20:31)

 

가. 유대인 출신 성도의 신앙적 갈등 해결

유대인중에서 예수님을 믿으면 유대교에서 추방조치를 당하고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로 간주됨. 따라서 신약은 구약을 확장 계승한 것이며,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며 그분을 믿는 것이 하나님을 믿는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여 구약의 완성이 예수님이시고 새로운 약속이 신약임을 설명

 

나. 이방인 출신 성도의 신앙적 갈등 해결

헬라 종교철학에 영향을 받은 영지주의자들로부터 예수님의 신성 부인과 성육신한 인성을 부인하는 도전에 직면하여 태초에 계신 성자의 하나님과 성육신하여 우리의 구주가 되신 신인양성을 가지신 분임을 설명

* 금욕주의, 영지주의 (Gnosticism) : 극단적인 이원론 주장
- 물질은 악하고 지식의 우위성 인정 / 정신은 선하다고 주장한다.
- 예수님의 성육신한 사실을 부정하고 하나님만 섬김 : 요일 4:2-3
- 육체의 부활이 없다
- 성경은 비문자적인 기록이므로 소수만이 해석할 수 있다(영지)
-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죄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예수의 피는 무의미)
- 육체적인 것들은 금욕적인 방법으로 통제해야 한다 : 금욕주의
- 죄에 대해서는 방임주의와 금욕주의로 양분되어 있다

2)결론 : 단순한 예수님의 전기가 아니라 신앙의 눈으로 예수님의 일생을 신학적인 차원에서 기록


기자 : 사도 요한


구성 :
 
요한복음의 특징

1). 마태복음은 왕같은 주님을 보게 되고, 마가복음은 종 되신 주님을 보게 되고 누가복음은 사람 되신 주님을 보게 되고 요한복음에서는 하나님의 아들을 보게 된다

 

2) 기타 특징

- 믿음 강조 : "믿는다"라는 말씀이 98회나 쓰여져 있다
- 단순 사건 자체보다 신학적 의미를 강조한 복음서
- 다른 복음서는 갈릴리를 중심한 것과 달리 주로 예루살렘을 무대로 함
- 다른 복음서와는 달리 비유가 없다

 

요한복음에서 강조하는 주제

1)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구원
* 요한복음의 중심 사상 : 요 3:16(세가지 중심 요소로 구성된 복음의 요약)

첫째, 하나님의 사랑이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주심으로 나타났다는 것.

둘째, 그의 아들 예수를 이 세상에 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함

셋째, 이 영생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가능하다는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 하나님의 아들 예수 (Son of God)

계보의 기록이 없음 : 왜냐하면 그는 "태초에" 계셨던 분이다.

다른 복음서의 "다윗의 자손, 인자"란 말보다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표현

요한복음은 베들레헴 마굿간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태초"로부터 시작함 '하나님의 아들', 또는 '독생자'라는 말이 31회가 사용되었다.

 

가. 각 장 별로 신성을 증거
1장 : 요 1:49 / 2장 : 요 2:11 / 3장 : 요 3:16 / 4장 : 요 4:26 / 5장 : 요 5:25/ 6장 : 요 6:33-35 / 7장 : 요 7:37/8장 : 요 8:58 / 9장 : 요 9:37 / 10장 : 요 10:30/ 11장 : 요 11:27 / 12장 : 요 12:32 / 13장 : 요 13:13 /14장 : 요 14:13, 1 / 15장 : 요 15:5 / 16장  : 요 16:7 / 17장 : 요 17:1 / 18장 : 요 18:37 / 19장 : 요 19:30/ 20장 : 요 20:28 / 21장 : 요 21:22

 

나. 예수님을 만난 많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증거
- 세례요한 증거(요 1:34) / 나다나엘 증거(요 1:49) / 베드로의 증거(요 6:69) / 마르다의 증거(요 11:27) / 도마의 증거(요 20:28) / 요한의 증거(요 20:31)

 

다. 예수님 자신의 증거
-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 "나는 세상의 빛이니" /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었느니라" / "나는 선한 목자라" / "나는 양의 문이라" /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 "내가 참 포도나무요"

 

라. 예수님의 이적을 통해 증거 : 7대표적
-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 신하의 아들을 고친 사건 / 베데스다의 병자를 고침 / 5천명을 먹이심 / 바다위로 걸어가심 / 소경을 보게 하심 / 나사로를 살리심
 

함께 생각해 봅시다
 
요한복음의 구성

1). 크게 5대 분류

- 서론 : 예수님의 소개 (하나님아들의 성육신) : 요 1:1 - 18
- 예수님이 하나님 아들임을 증거 : 표적을 통해 : 요 1:19 - 12:50
- 하나님 아들의 교훈 (가르침) : 요 13장 - 17장
- 고난과 죽음 : 요 18장 - 19장 / 죽음을 이긴 승리(부활) : 요 20장 - 21장

 

2) 서론 : 예수님의 소개 : 요 1:1 - 18

- 말씀이시며 세상의 참 빛임을 증거 : 요 1:1-13
- 그 말씀이 육신이 되신 독생자이신 하나님 : 요 1:14-16

 

3) 표적을 통해 하나님 아들임을 증거 : 요 1:19 - 12:50

    ① 요  1장 후반부(증거 : 와 보라의 장)
    세례요한의 증거 / 예수님의 처음 제자들 등장(안드레 /요한 /베드로 /빌립 /나다나엘)

    ②요  2장(혼인잔치와 타락한 성전 정화의 장)
    - 가나 혼인 잔치(요 2:1-12) : 만물이 주님의 명령에 움직임 : 신성을 증거
    예수님 안에서만 물이 포도주로 변하듯이 거듭날 수 있음

    - 성전 정화 사건(요 2:13-25) :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진정한 성전인 예수님 시대에는 눈에 보이는 성전이 무의미

    ③. 요  3장(거듭남의 장)
    - 니고데모와의 대화(요 3:1-21) : 거듭남을 강조 / 놋뱀 비유를 통해 신성을 강조

    - 세례요한의 재증거(요 3:22-36) : 예수님을 높임(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④ 요  4장(우물가의 장) - 우물가의 사마리아 수가성의 여인과 대화(요 4:1-42) : 자신이 영생하는 샘물임 증거

    - 신하의 아들이 병들음 : 말씀으로 고침(요 4:46-53) : 말씀이 육신이 되신 자신을 증거

    ⑤ 요  5장(논쟁의 장)

    - 베데스다의 38년된 앉은뱅이 병자를 고쳐 주심(요 5:1-9)
    아무런 소망도 없고 영원한 죽음의 자리에 이를 수 밖에 없는 죄인들을 구원하신 생명의 구주이심을 증거

     - 유대인의 배척 : 유대인과 안식일 논쟁(요 5:10-18) 사랑이라는 율법의 근본 정신을 망각하고 외식만 일삼는 유대종교 발견

    - 성자의 하나님이라는 예수님의 설교(요 5:19-47)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증거와 유대인의 불신앙에 대한 예수님의 탄식(41-47)

    ⑥ 요  6장(떡장)

    - 오병이어로 5천명을 먹임(요 6:1-15) : 예수님이 생명의 떡임을 증거

    - 물위를 걸으심(요 6:16-21) : 예수님 안에서는 일생의 어떤 풍파도 잔잔케 됨

    - 자신이 생명의 떡임을 설교(요 6:22-59)

    - 제자들의 반응(요 6:60-71) : 제자들은 물러가나, 12사도만 남음
    베드로의 신앙 고백 : "영생의 말씀이 계시매 우리가 뉘게로 가오리까"

    ⑦ 요  7장(초막절장)

    - 초막절 직전의 사건(요 7:1-13) / 초막절 중간의 사건(요 7:14-36)
    예수님 자신이 어디서 온 것인지에 대한 설교(14-24)
    하나님의 아들임을 주장하는 예수님과 이를 믿지 않는 유대인과의 갈등(25-36)

    - 초막절 마지막 날의 사건(요 7:37-53)
    예수님이 주시는 생수의 교훈(37-39)
    예수님으로 인한 무리들간의 논란(40-44) : 호평과 악평
    예수님으로 인한 산헤드린공회의 논란(45-53)

    ⑧ 요  8장(자신이 누구인지를 증거하는 장 : 빛 /진리 /영생 /메시야 /아브라함보다 큰 자)
    - 간음한 여인 사건(요 8:1-11)

    - 예수님 자신이 세상의 빛임을 증거(요 8:12-20)

    - 네가 누구냐라는 유대인의 질문에 대한 예수님의 답변(요 8:21-30)

    - 자신이 진리라고 증거(요 8:31-41)

    - 유대인이 생각한 그들의 아버지와 예수님이 생각한 그들의 아버지 대조(42-50)
    예수님은 유대인의 아버지가 하나님이 아니라 마귀라고 하심

    - 아브라함보다 크신 영생을 주시는 메시야임을 증거(요 8:51-58)

    ⑨ 요  9장(소경의 눈 뜬 사건과 담대한 신앙간증의 장)
    - 소경을 고쳐주심(요 9:1-7)

    - 눈이 뜬 소경과 주위 사람들과의 변론(요 9:8-34)
    이웃주민 / 바리새인의 심문과 답변(2차) / 출교당함

    - 출교당한 전에 소경이었던 자를 예수님이 받아주심(요 9:35-41)

    ⑩. 요 10장(선한 목자의 장)
    - 참 목자와 거짓 목자의 비교와 자신이 참 목자임을 증거(요 10:1-21)

    - 수전절의 유대인의 질문과 답변(요 10:22-42)
    그리스도임을 입증하라는 유대인의 질문에 답변(22-30절)
    자신이 하나님이라고 선언(31-39절)

    - 세례요한의 증거를 받았던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음(40-42절)

    ⑪요 11장(다시 살아난 나사로의 장)
    -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요 11:1-44)
    나사로를 살리시고 자신이 부활이요 생명이라고 증거하심(25절)
    예수님에 의해서만 부활과 영생을 얻게 됨

    - 이적에 대한 유대인의 다양한 반응(요 11:45-57)
    믿음과 불신앙이 상반되게 나타나고 / 대제사장들이 공회를 소집하여 죽이기로 결의

    ⑫요 12장(승리의 예루살렘 입성의 장)
    - 베다니에서 마리아는 예수님께 향유를 부음(요 12:1-8)
    군중의 환호 속에 예루살렘 입성(요 12:12-19)

    - 이방인의 방문에 대한 주님의 교훈(요 12:20-36)
    이방인들의 구원과 예수님의 죽으심의 관계를 예언하심

    "한 알의 밀이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 예수님에 대한 바리새인의 불신(요 12:37-43) / 예수님의 심판 경고(요 12:44-50)

 

4) 하나님 아들의 교훈(가르침) : 요 13장 - 17장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고난을 당하시기 전 이 세상에서 보내신 마지막 주간 (고난주간)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하신 후의 말씀하신 내용이 13장부터 17장까지임

    ①. 요 13장(세족의 장)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으신 행사(요 13:1-20)
    세족식의 영적 의미와 겸손을 강조
    - 가룟유다의 배신 예고(요 13:21-30) / - 자신의 죽으실 것을 예언하심(요 13:31-38)
    죽으심이 영광이고 가야할 곳으로 가는 것임을 강조하고 서로 사랑하라고 하심

    ②. 요 14장(마가의 다락방에서 말씀하신 12가지 위로의 장)
    예수님이 죽으신다는 말씀을 듣고 제자들은 얼마나 놀라고 슬퍼했겠는가
    그러나 주님은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위로하고 계심
    근심하지 말라(1절) / 처소를 예비(2절) / 나와 함께 있을 것을 약속(3절)
    천국 가는 길이 열림(4-11절) / 너희가 큰일을 할 수 있음(12절)
    내 이름으로 하는 기도는 이루어 주시겠다 하심(13-14절) / 보혜사를 줌(15-17절)
    성령을 통하여 너희안에 있음(18-24절) / 성령께서 모든 것을 가르쳐 줄 것임(25-26절)
    평안을 줄 것을 약속하심(27절) / 예수님의 죽음을 바로 이해한다면 기뻐할 것임(28절)
    죽으실 것을 미리 말씀하여 그 일이 하나님의 계획임을 믿게 함(29-31절)

    ③ 요 15장(포도나무와 가지의 장 : 교제의 장)
    마지막 목요일 저녁에 겟세마네 동산으로 가는 도중에서 하신 말씀 : 15장-17장
    - 포도나무와 가지의 비유(요 15:1-8) : 예수님과 성도의 관계

    - 성도끼리의 연합(요 15:9-17) : 서로 사랑하여 항상 열매 맺는 자가 되어야 한다

    - 성도와 세상과의 관계(요 15:18-27) : 세상이 너희를 미워할 것이므로 서로 연합하여 이겨내고 복음을 전하라

    ④ 요 16장(성령과 부활의 장)
    - 보혜사 성령에 대한 약속(요 16:1-15)

    -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예고(요 16:16-33)

    ⑤ 요 17장(기도의 장 : 예수님의 마지막 기도장면)
    - 예수님 자신을 위한 기도(요 17:1-5)

    - 제자들을 위한 기도(요 17:6-19) : 하나 되고 악에 빠지지 않고 거룩하기를 기도

    - 모든 믿는 자를 위한 기도(요 17:20-26) : 하나 되기를 / 나중에 천국에 함께 있기를

 

5) 고난과 죽음 : 요 18장 - 19장

    ①요 18장(심문의 장)
    - 예수께서 붙잡히심(요 18:1-11)

    - 심문 당하심(요 18:12-40) : 안나스와 가야바의 심문 및 베드로의 배반(요 18:12-27)

    - 빌라도의 심문(요 18:28-40)

    ②요 19장(십자가의 장)
    - 베드로의 심문(요 19:1-16) /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심(요 19:17-37)

    - 예수님의 시체가 무덤에 장사됨(요 19:38-42)

 

6). 죽음을 이긴 승리 : 부활 : 요 20장 - 21장

    ①요 20장(부활의 장)
    - 예수님의 부활(요 20:1-10) /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나심(요 20:11-31) 막달라마리아에게 / 제자에게 / 도마에게 나타나심

    ②요 21장(베드로 대화의 장)
    - 베드로에게 새로운 사명을 주시고 나를 따라올 것을 말씀하심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한 주요 교훈

1). 38년된 병자에게 예수님이 찾아오심 : 요 5:5-6

- 지금도 우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자인 것을 알 때 찾아오심 :고후 1:8-9,  시 146:3-5

- 베드로가 절대 배신하지 않겠다고 맹세했지만 결국에는 세 번이나 배신한 후에 자신의 힘으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자신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통감== 요 13:36-37(40세의 혈기왕성한 모세의 모습  연상),  요 18:10

 

2) 빌립을 시험코자 하심이라 : 요 6:6

- 빌립은  신앙이 눈에 보이는 것으로 하는 것인 줄 알았다 : 요 14:8

주님은 이 사건을 통해 신앙은 눈에 보이는 것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믿음을 가지고 하는 것임을 알려주고 있다

- 구약시대 믿음의 선지자들은 보지 않고도 예수님의 초림을 믿고 바라고 살았다

- 우리는 이런 시대에 살면서 아직 재림은 먼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눈에 보이는 이 세상에 마음을 다 빼앗기고 온갖 계획을 가지고 살고 단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재림을 무시하고 산다면 빌립처럼 도마처럼 부끄러운 사람이 될 것이다

 

3) 초라한 장례식(겸손) : 요 19:38-39

- 세상에서 가장 큰일을 하신 분께서 외관상으로 볼 때 세상에서 가장 초라한 장례식

예수님의 장례식은 요셉, 니고데모, 막달라마리아, 마리아, 요한 : 5명만이 참석

- 실로 그분은 태어날 때도 가장 초라한 마굿간에서 태어나셨고 죽으실 때도 가장 초라한 장례식을 치르셨다.

 

4) 외식과 중심 : 요 19:31

- 유대인들의 종교생활은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약대는 삼키는 생활이다

- 그런데 문제는 우리 가운데에서도 외식하는 신앙생활을 하는 성도가 있다.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는 신앙 : 마 6:2-4, 5, 눅 12:1-3 : 헛수고가 된다 : 빌 2:16

 

5) 니고데모의 변화(전도) : 밤중에 찾아온 니고데모 : 요 3:1-2

- 우리가 요 3장의 니고데모처럼 이 세상에 살고 있다면 책망이 있음 : 마 10:32

- 그런데 니고데모의 태도가 변하기 시작했다 : 요 7:45-46, 47-49, 50-53

이제는 세상의 빛처럼 용기 있게 드러냄 : 요 19:38-39

*  태양-달에 비추이면 : 밤에 빛을 발한다 : 요 12:46, 36

* 예수님이 붙잡히시고 십자가에 못 박힐 때 요한을 제외한 모든 제자들이 예수님을 배신하고 떠났다.

지금 우리는 어느 위치에서 살고 있는가 ? 주님을 따라가는 삶인가 아니면 배신하는 삶인가 ?

영생의 말씀이 계시매 우리가 뉘게로 가오리까 ? : 요 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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