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아카데미는
성경 66권중 1권씩을 개괄적으로 공부하여, 마치 숲을 전체적으로 보고 그후 개인적으로 나무를 볼 수 있도록, 성경공부의 동기부여를 위한
것입니다.
제목 : Luke, 누가에
의한 이라는 헬라어 원제목에서 유래
사도행전과
같이 "누가(LUKE)"가 기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근거로는 첫째로, 본서와 사도행전은 동일한 사람인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낸
글이다.(눅1:3,행1:1)
둘째로, 바울의 2차,3차
전도여행시에 의사인 누가가 동행하였으며(행16:10-40,행20:5-21), 골로새서,빌레몬서,디모데후서를 기록할 때에도 누가가 같이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골4:14, 몬1:24, 딤후4:11)
셋째로, 본서와 사도행전은
의학적인 용어들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눅22:44) 의사인 누가는 시리아 사람으로서 유대인이 아니었던 것 같다. 왜냐하면 골4:14절에서
바울은 누가를 다른 이방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가리켜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신약성경 기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이었을
것이다.
기자 : 의사 누가
구성 : 누가복음의
특징
1) 마태는 그리스도를 유대인의 왕으로 나타내었으며, 마가는 그리스도를 로마인에게 여호와의 종
으로 나타낸 반면, 누가는 그리스도를 사람 측면에서 기록하고 있다.
2) 본서는 성자 하나님이 인간의 구원을 위해 우리와 같은 인자가 되셔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특히 예수님의 탄생,유아기,소년기-와 사역 및 그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구체적인 세부 내용을 다른 복음서보다 훨씬 풍부하게 기록하고 있다.
3) 마태,마가복음에 비하여 갈릴리 지역의 전도에 대한 내용은 적고, 예루살렘 지역의 전도 내용은
아주 길게 기록하고 있다. (눅9:51 -19:44)
4) 마태복음에서는 예수님의 말씀하신 일을, 마가복음에서는 예수님의 하신 일을 중점적인 내용으
로 한다면, 누가복음은 예수님 자신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5) 인성을 가진 그리스도로서의 굶주림과 질병등 육체적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 그리고 노예나 세
리, 이방인과 여자 등의 종교적 사회적으로 소외받는 사람들에게 대한 가르침이 다른 복음서보
다 강조되었다. 예를 들면, 눈물과 향유로 예수님의 발을 적신 여자(눅7:36- 50), 선한
사마리아 인의 비유(눅10:25-37), 부자와 거지 나사로(눅16:19-31), 삭개오에 관한
내용(눅19:1-10)등이다.
6) 아담으로 말미암아 실패한 인간을 회복하기 위하여 완전한 인간으로 오셔서 잃어진 자를 찾으러 왔다는 사실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 잃어버린 양(15:3-7), 잃어버린 드라크마(15:8-10), 잃어버린 아들(15:11-32)
7) 누가복음은 70인의 제자 파송(눅10:1-24)으로 선교적인 측면도 다른 복음서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함께 생각해 봅시다
요
점 |
인자의 소개 |
인자의 초기사역 |
인자의 후기사역과 배척 고조 |
인자의 고난과 부활 |
문단구분 |
3:1 |
3:21 |
4:14 |
9:51 |
12:1 |
19:28 |
24:1 |
24:53 |
탄생 및 어린시절 |
세례 요한 |
세례와 시험 |
갈릴리 사역 |
배척의 증대 |
예언과 교훈 |
고난과 죽음 |
부활과 승천 |
주
제 |
잃은 자를 찾음 |
잃은 자를 구원 |
장
소 |
유
대 |
갈릴리 |
유
대 |
예루살렘 |
1) 1:1 - 4:13 예수님의 탄생, 소년 시대, 성인기
* 1:1-4 : 저자 서문 (헤롯 시대) * 1:5-38 : 가브리엘에 의한 두 가지 고지 *
1:39-56 : 선택된 두 사람의 어머니의 만남 * 1:57-80 : 세례 요한의 출생 * 그리스도의 탄생과 관련
사건 그리스도의 탄생 (2:1-7) 목자들의 경배 (2:8-20) 아기 예수의 성전 방문 -그리스도의 할례 (2:21-24) /
시므온의 찬송과 예언 (2:25-35) / 안나의 증언 (2:36-38)
* 2:39-52 ; 그리스도의 유년 시절(30년후) * 공생애 이전 사건 세례요한의 등장
(3:1-20) 그리스도의 세례 (3:21-22) 그리스도의 계보(3:23-38) 사탄에 의한 그리스도의
시험(4:1-13)
2) 4:14 - 9:50 갈릴리를 중심한 사역
* 그리스도의 사역 시작 갈릴리 사역 시작 (4:14-15) 나사렛에서의 배척(4:16-30)
* 4:14-6:11 : 12제자 선택하기 전의 예수님의 기적과 말씀 귀신 들린 자의 귀신을
쫓아냄(4:31-37) 시몬의 장모 치유(4:38-39) 각색 병자 치유(4:40-41)
갈릴리 여러 지역 전도(4:42-44) 마태의 소명 (5:27-32) 바리새인들을 향한
교훈(5:33-6:11)
* 6:12-8:56 : 12제자 선택하신 후의 예수님의 기적과 말씀 제자들을 향한 교훈(6:12-49) 백부장의
종 치유(7:1-10)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7:11-17) 그리스도와 세례 요한(7:18-35) 바리새인 시몬의 초청 식사
(7:36-50)주께 봉사했던 여자들(8:1-3) 씨 뿌리는 자의 비유 (8:4-15) 등불의 비유 (8:16-18), 인자의 영적 가족
(8:19-21) 광풍을 잔잔케 하심 ,(8:22-25) 거라사에서 귀신을 쫓아내심 ,(8:26-39 ) 혈루증 여인 치유와 야이로의
딸 소생(8:40-56) 12제자의 파송(9:1-9)오병이어의 기적(9:10-17)
( 누가복음의 절정 )
* 9:18-27 :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첫 번째 십자가 고난 예고 * 9:28-36 : 변화산 사건과 두 번째
십자가의 고난 예고 * 9:37-50 : 귀신에 사로잡힌 아이의 치유와 세 번째 십자가 고난 예고
3) 9:51-19:44 : 유대 중심의 사역(초기 예루살렘
여행)
* 9:51-56 : 사마리아에서의 배척 * 9:57-10:24 : 제자의 자격과 70제자의 파송 *
10:25-11:13 : 질문과 대답으로 가르치심
율법사의 시험과 선한 사마리아인(10:25-37), 마르다와 마리아(10:38-42), 기도에 대한
가르침(11:1-13)
* 11:14-36 : 유대종교가들의 예수님 배척 귀신 들린 자 치유와 예수님의 권능 근원
논쟁(11:14-28), 요나의 표적(11:29-32), 등불 비유(11:33-36)
* 11:37-54 : 유대종교가들을 향한 예수님의 경고 * 12:1-13:35 : 각종 비유와 교훈으로
가르치심
핍박에 대한 교훈(12:1-12), 탐욕에 대한 교훈(12:13-34), 재림에 대한 교훈(12:35-48),제자들이
당할 고난 예고(12:49-53), 때와 징조에 대한 교훈(12:54-59), 회개의 촉구(13:1-9), 18년된 병자 치유와 안식일
논쟁(13:10-17), 천국에 대한 비유 (13:18-30), 예루살렘을 향한 탄식(13:31-35)
* 14:1-17:10. 갈릴리에서의 교훈 바리새인들을 향한 교훈(14:1-24), 제자의
자세(14:25-35), 회개에 대한 교훈(15:1-32), 청지기직에 대한 교훈(16:1-31), 제자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17:1-10)
* 17:11-18:34사마리아에서의 교훈 10명의 문둥병자 치유(17:11-19), 재림에 대한
교훈(17:20-37), 기도에 대한 교훈(18:1-14), 어린아이를 통한 교훈(18:15-17), 영생에 대한 교훈(18:18-30),
네 번째 십자가 고난 예고(18:31-34)
* 18:35-19:27 : 여리고에서의 교훈 소경 바디매오의 치유(18:35-43), 예수님과 삭개오의
만남(19:1-10), 열 므나의 비유(19:11-27)
* 19:28-44.나귀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
4) 19:45 - 24:53 :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 승천
( 예수님의 고난 주간 )
* 19:45-48 : 월요일 : 성전 정화 * 20:1-22:6 : 화요일 : 공개적 논쟁과 교훈 인자의
권위 논쟁(20:1-8),악한 농부 비유(20:9-18),세금 논쟁(20:19-26),부활 논쟁( 20:27-40), 메시야 신분
논쟁(2:41-44), 서기관들에 대한 경계(20:45-47), 참된 헌금의 교훈(21:1-4), 감람산에서의 예언한
말씀(21:5-38)
* 22:7-46목요일 : 유월절의 만찬 * 22:47-23:55 : 금요일 : 예수님
체포와 심문과 십자가의 고난 * 23:56 : 토요일 : 무덤 안에 누워 계심
누가복음에 나타난 그리스도
누가복음에는 인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기술하고 있다.
1) 예수님의 족보가 아담까지 소급되어 있다 (눅3장). 이것은 마태복음에서처럼 아브라함에게서 멈추지 않고 첫
인간에게까지 소급하는 것은 인자로서의 예수님이 모든 인간을 포용하기 때문이다. 사마리아인(9:51-56), 이방인(2:32),
유대인(1:33), 세리와 죄인들(3:12, 5:27-32, 19:2-10), 바리새인들(7:36, 14:1). 최초의 아담은 실패한 대표이고
마지막 아담인 예수님은 그 실패를 회복하는 대표인 것이다.
2) 예수님은 성자 하나님으로 순결하고 완전한 인자로서 세상에 오사 죄로 멸망당할 우리의 죄 값을 대신하여 죽으사
우리의 죄를 제거하심으로 창조 당시의 순결한 인간의 지위로 회복시키신 분이다. → 몸과 영혼이 범죄하였기 때문에 육신과 영혼에 징계가 내려짐.
(롬8:3, 사53:10-12)
3) 동정녀를 통하여 사람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는 우리와 동일한 인간이나 남자의 씨와 상관없는 죄 없는
완전한 인간 (눅2:40,52, 요일3:5)→ 예수님이 우리와 동일한 사람의 아들의 모양으로 나신 인자이지만 죄로부터 완전히 그리고 유일하게
죄인인 인간을 위하여 구속 희생하실 자격이 있으신 분
4) 마태복음에서는 유대인의 왕으로서의 예수님은 제자들을 보내시면서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차라리 이스라엘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마10:5-6)고하셨지만, 만민의 구세주로 오셨음을 증거하는 누가복음에서는
"만방에" 전도하게 하셨다.(눅9:6)
5) 인간 본연의 모습 곧 의지하는 인간으로서 예수님의 기도하는 모습을 잘 묘사하고 있다. 완전한 인간이신 예수님은
항상 무릎을 꿇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 있다. ( 3:21-22, 5:16, 6:12, 9:18, 9:28-29, 11:1-2, 22:41-44
)
6) 예수님을 인간적인 동정심이 많은 인자로 기록하고 있다. 예루살렘을 보시고 우시고(눅19:41), 말고의 귀를 붙여
주시며(눅22:51), 십자가상의 강도를 긍휼히 여기신 것(눅23:39-43)등
구분 |
아담 |
예수님 |
출생에 대하여 |
- 하나님의 오묘함으로 창조 - 무죄한 인간으로 지음 받음 → 타락
(전7:29) |
-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 초라하고 누추하게 탄생(사52:14-53:2) - 무죄한 인간으로
탄생 → 더욱 사랑스러워 가심(눅2:52) |
시험에 대하여 |
넘어짐 (창2:15-17, 3:1-7) |
말씀으로 이김 (눅4:1-13) |
죄에 대하여 |
시작(롬5:12,19, 시51:5, 롬3:23,고전15:21-22, 시58:3) |
마침 (고전15:20, 롬5:19,고후5:14) |
특 징 |
- 첫 사람 → 산 영 (창2:7) - 실패한 사람의 대표 |
- 마지막 사람 → 살려주는 영(고전15:45) - 실패를 회복하는
대표 |
예수님의 가르침과 교훈
누가복음에서만 기록하는 사건은 35가지의 종류가 있다.이 35가지의 사건은 인자이신 예수님을 기록하는 본 서의 주제에
부합하는 내용들로 기록되어져 있다.
1) 베드로의 고기잡이 사건 : 눅5:1-11
① 주님은 주님의 사역자를 세우는데 고관대작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지극히 부족하고 낮은 자를 택하여 충성하게 하신다.
(고전1:26-28) 이유는 하나님의 일꾼된 자들은 교만과 자랑을 버리고 죽도록 충성하는 자들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고전4:2,
계2:10)
② 하나님의 일꾼으로 부름 받은 자는 세상에 소망을 두지 말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전적으로 순종과 헌신을 하는
자이어야 한다. 베드로는 어부로서의 많은 경험,지식을 내세우지 않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던 것이다.(5절)
③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르심을 듣자 모든 것을 버려두고 주를 좇아 나서는 결단력이 있었다.(11절, 빌3:7-8,
막10:29-30) 제자들은 즉각적인 순종을 하였던 것이다.
2)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 눅10:25-37
① 하나님을 떠나 그 영혼이 비참하게 된 자들을 고치는 방법은 율법적인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은혜로 말미암는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엡2:8-9, 갈2:21, 갈5:4, 롬3:28)
②기름과 포도주는 성령과 예수의 피를 의미합니다.성령의 도우심으로 예수님의 피가 우리의 죄 값을 치루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합니다.(눅24:45, 행16:14, 고후1:21-22)
③ 주님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을 교회 안에 맡기셨습니다. 그 교회 안에는 성령이 역사하십니다. (엡3:20,
요일2:27, 빌1:5 -6) 그리고 데나리온 둘을 선불로 지불한 것처럼 은혜와 진리 가운데 행하도록 하십니다. (요1:17) 주님이 다시 오실
때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로 서기 위하여 교회에 맡기십니다. (마5:48, 골1:28)
3) 잃은 양·드라크마,탕자 비유 : 눅15:3-7, 15:8-10,
15:11-32
잃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와 사랑을 강조함으로써 회개를 촉구하는 교훈.찾고 기다리시는 주님은
그것이 이루어졌을 때에는 기뻐하신다. (7절, 10절, 20-24절)
① 하나님을 떠나(사53:7) 잃어진 양을 찾는 주인처럼 주님은 어떤 죄인이라도 그냥 버려두지 아니하고 끝까지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롬2:4, 롬3:25, 벧후3:9)
② 범죄하고도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세심한 노력과 행동을 말한다. 하나님은 잃어버린 영혼을
찾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살피시며 그 영혼을 천국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집념을 가지고 있다. (시33:13, 대상28:9, 대하16:9)
③ 하나님을 떠나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허무와 절망 상태에 있는 인간, 곧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의 기다림과
용서하시는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 세 가지 비유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 ) - 하나라도 외면하지 않는 사랑 (4절) -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랑 (4, 8절) - 무한한 기쁨의 사랑 (6,9,23,24절) - 구원을 주시는 사랑 (7,10,32절) - 모든 것을
주시는 사랑 (12절) -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사랑 (20-24절) - 무조건적인 용서의 사랑 (20절) - 권위를 회복시켜
주는 사랑 (22절)
( 탕자의 타락과 회복의 과정 )
타락 |
회복 |
세상으로 눈을 돌림 (12) |
죄를 깨달음 (18) |
정욕을 좇음 (13) |
회개를 작정함 (19) |
집을 떠남 (13) |
돌이킴 (20) |
방탕함 (13) |
받아들여짐 (20) |
빈곤함 (13) |
죄의 자백 (21) |
추하게 됨 (14,15) |
지위를 회복함 (22) |
고난을 당함 (15, 16) |
즐겁게 됨 (24) |
4) 어리석은 부자 비유 : 눅12:16-21
인생의 참된 가치는 재물을 소유하는데 있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는데 있다. 인생은 안개와 같이 유한하고
허무하며(약4:14), 가난한 자나 부한 자나 죽음 앞에서는 무기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물을 삶의 가치와 목적으로 삼고 사는 자는 어리석은
것이다.(20절) (잠16:16, 잠15:16, 시37:16, 전4:6, 딤전6:6-8, 히13:5)
5) 기타 상고해 볼 말씀 -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눅16:19-31) -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눅18:9-14) - 세리장 삭개오의 구원(눅19:1-10)
4복음서 비교
구분 |
마태복음 |
마가복음 |
누가복음 |
요한복음 |
관점 |
약속된 메시야(슥 9:9) |
순종과 희생의 종 (사 42:1, 53:11) |
흠없는 인자(슥 6:12) |
성육신 하신 성자(사 40:9) |
이미지 |
사
자 |
소 |
인
자 |
독수리 |
대상 |
유대인 |
로마인 |
헬라인 |
온
세상 |
주제 |
약속된 하나님의 나라 도래 |
하나님께 순종하여 세상을 섬김 |
인간의 모습으로 중보자 되심 |
예수 그리스도와 얻는 믿음과 생명 |
특징 |
구약의 예언 성취 |
주님의 행동을 강조 |
자세한 사건 설명 |
사건 속에서 증거 |
족보 |
있다 왕의 신분 증명 |
없다 종은 족보가 없다 |
있다 인간임을 입증 |
없다 하나님 족보 불필 |
저자 |
세관원(세리) |
부유한 집안 출신 |
의사 출신 |
어
부 |
마지막 말씀 |
부활하심으로 메시야임을 증거 함께 있으리라 마 28:20 |
영광 속에 승천 함께 역사하사 막16:20 |
남겨둔 자에게 성령을 약속 유하라. 기쁨. 찬송 눅 24:49,24:53 |
재림 약속 내가 올 때까지 요 21:22,23 |
사역 |
천국을 설립하여 통치자가 되기 위해 왕으로 오심 |
죄인인 인간을 섬기고 구속사역 성취키 위해 종으로 오심 |
인간의 회복을 위해 인간으로 오심 |
구원을 계시하고 성취하기 위해 성자로 오심 |
중심절 |
마
5:17 |
막
10:45 |
눅
19:10 |
요
20:30,3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