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연구-마태,마가복음

2006. 2. 4. 23:27신학자료/5.성경신학자료

 성경 아카데미는 성경 66권중 1권씩을 개괄적으로 공부하여, 마치 숲을 전체적으로 보고 그후 개인적으로 나무를 볼 수 있도록, 성경공부의 동기부여를 위한 것입니다.

 

제목 : Matthew, 마태에 의한 이라는 헬라어 원제목에서 유래 

 에덴에서 강이 발원하듯 성경의 주요 테마가 창세기라는 분수령에서 흐르기 시작함

기자 : 세리 마테

구성 :
1장 : 예수님의 족보

2장 : 예수님의 탄생

3장 : 세례 요한이 주님을 증거함

4장 : 예수님의 시험과 사역의 시작
 

함께 생각해 봅시다
4
장 11절까지는 서론이고 장소는 유다이다.

19장 1절 이후는 결론적인 것이고 다시금 유대지방으로 돌아간다. 이 사이에 갈릴리 전도에 대한 내용이 있고 마태복음서의 대부분을 점하고 있다.

 

“예수는 갈릴리로 물러가셨다”(마4:12).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시고 갈릴리에서 떠나셨다”(마19:11).

 

주님의 목표는 예루살렘이었으나 정황이 곧바로 그곳에 가는 것을 허락치 않고 그 때문에 갈릴리로 돌아서 갈 필요가 있었다

5-7장은 산상수훈으로 잘 알려진 주님의 가르침이다.

8-10장은 주님의 기적이다.

11-18장에서는 주님의 전도에 대한 반응, 그것에 대한 주님의 반응 또는 견해를 합친 것이다.

 곧 예수님이 탄생하신 사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사실, 행하신 사실, 그리고 사람들이 생각한 사실들, 예수님이 배척받으신 사실, 예수님이 부활하신 사실, 지상명령을 내리신 사실 순서로 되어있다.

 

5-7장의 메세지(열 가지 가르침)

    ①복에 대한 가르치심(마:3-16)

    ②내면적인 도덕 기준(17-48)

    ③섬김의 동기(6:1-18)

    ④섬김의 대상(돈이냐 하나님이냐)(19-24)

    ⑤이 세상의 염려(25-34).

    ⑥비판(7:1-6)

    ⑦구함(7-11)

    ⑧황금률(12)

    ⑨양자택일(넓은 문과 좁은 문)(13-14).

    ⑩마지막 경고(15-27).

 

8-10장은 10가지 이적을 다루고 있다.

    ①문둥병자의 치료(8:1-4)

    ②백부장 하인의 치료(5-13)

    ③베드로의 장모의 열병을 고치심(14-15)

    ④대 폭풍을 잔잔케 하심(23-27)

    ⑤악령에 잡힌 가다라인의 치료(28-34)

    ⑥죄 사함과 중풍병자의 치료(9:1-8)

    ⑦혈루증으로 앓는 여인의 치료(18-22)

    ⑧회당장의 딸을 살리심(23-26)

    ⑨두 맹인를 고치심(27-31)

    ⑩벙어리 고치심(32-34)

 

※ 처음 세 기적은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 즉 문둥병, 중풍, 열병의 치료이다. 다음 세 가지는 자연계(대폭풍), 영계(악령을 내어 쫓으심), 죄사함에 있어서의 주의 능력을 나타내고 있다. 나머지 네 가지 기적은 몸의 국부적, 기관적인 질환 즉 출혈, 눈 먼 것, 벙어리에 관한 것과 죽은 자를 살리심이 나온다.

 

11-18장은 10가지 다양한 반응이 나온다.

    ①세례 요한(11:2-5)-침체 가운데 있는 요한이 재확인함.

    ②이 시대(16-19)-무감각과 무감동의 군중들

    ③갈릴리 도시들(20-30)-회개치 않음

    ④바리새인들(12:2, 10, 14, 24, 38)-예수님을 죽이려 함. 예수님이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어 능력을 행한다고 함. 악하고 음란함.

    ⑤군중(13장)-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함.

    ⑥나사렛인(53-58)-예수를 배척함.

    ⑦헤롯 왕(14:1-12)-예수님의 능력을 세례 요한이 죽은 가운데 살아나서 능력을 행하는 것으로 생각

    ⑧예루살렘의 율법 학자들(15:1-20)-입술로는 존경하지만 마음은 멀음

    ⑨바리새인 사두개인(16:1-12)-분별력이 없고 누룩에 오염되어 있음

    ※헤롯의 누룩, 사두개인의 누룩, 바리새인의 누룩

    ⑩12제자(13-20)-제자들은 주님을 알아봄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베드로(=페트로스) 는 페트라이다. 이 반석은 베드로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유다에서의 클라이막스(19-28장)

자신의 메시야 되심을 구체적으로 드러내심.

    ①예루살렘에로의 여행(19-20장)

    ----예수님은 자신이 예루살렘에서 죽고 부활하실 것을 명백히 말씀하심

    ②예루살렘에의 입성(21:1-17)

    ----나귀 타고 왕으로 입성하심.

    ③예루살렘에서의 충돌(21:18-23:39).

    ----유대인들의 거부

    ④감람산에서의 설교(24-25장)

    ----유대인의 멸망과 세계의 종말을 말씀하심.

    *재림이 가까움

 

십자가의 죽음

    ①제자들 중에 계신 주님(26:1-56)

    ②유대인 공회 앞에서(57-75절)

    ③로마 총독 앞에서(27:1-26)

    ④십자가에 달리어 죽고 장사되심(27-66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피 방울 같이 되더라”이것이 의학 용어로 “헤마티드로시스”이다.

    ※“그 중 한 군병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이를 본 자가 증거하였으니 그 증거가 참이라 저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요19:35).

    이것을 증거한 사람이 로마 백부장 롱기누스이며 그는 주님을 믿고 순교하였다 한다.

 

부활

    ①천사의 나타남(1-7절)

    ②부활하신 주님이 나타나심(8-10절)

    ③유대인이 지어낸 이야기가 전해 내려옴(11-15절)

    ④제자들에게 임무를 부여하심(16-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태복음에서 두드러지게 강조하는 것

마태복음은 구약과 신약을 연결시켜주는 책이며 구약의 성취를 부각시키고 있다.

마태는 “성취하기 위하여”라는 말을 11회 반복하고 있다.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마1:22).

“이는 주께서 말씀하신바 애굽에서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마2:15).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마2:23).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마4:14).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러라”(마8: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바 보라 나의 택한 종 곧..........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마12:17-21)

“이는 선지자로 말씀하신바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고 창세로부터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리하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마13:35).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시온의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하였느니라”(마21:4-5).

“그러나 이렇게 된 것은 다 선지자들의 글을 이루려 함이니라 하시더라”(마26:56).

“이는 선지자 예레미야로 하신 말씀을 이루었나니”(마27:9).

 

주님이 공생애에 들어서셔서 최초로 하신 말씀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성취) 것이 합당하니라”(마3:15)였다 신약은 구약의 성취임을 강조한다.

 

마태복음에서는 주로 하나님의 나라보다는 천국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다.

마태는 유대인을 위해서, 마가는 로마인을 위해서, 누가는 희랍인을 위하여 그리고 요한은 교회를 위하여 그리스도를 부각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적을 보더라도 이것을 알 수 있다. 마태는 문둥병 치료를 처음에 크게 부각시켰고 누가는 귀신 들린자 고친 것을 처음에 부각시켰다.

 

<천국과 하나님 나라>

    ①천국과 하나님 나라는 같은 것이다. 이것을 구별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예수님은 천국과 하나님 나라를 같은 것으로 말씀하심.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리라 하신대”(마19:23-24).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마5:3)=“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눅6:20).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마4:23)=“하나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눅4:43)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그러나 하나님 나라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눅7:28).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마13:11)=“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눅8:10).

    “천국은 마치 사람이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마13:31)=“하나님 나라가 무엇과 같을꼬 내가 무엇으로 비할꼬 마치 사람들이 자기 채전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눅13:18-19).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마11:12)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눅16:16)

    그러므로 천국과 하나님 나라는 같은 용어이다. 마태복음은 주로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썼기 때문에 천국이라는 용어를 쓰고 마가복음이나 누가복음은 주로 이방인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하나님 나라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마태복음에서 천국은 포괄적인 용어이다. 예수님은 눈에 보이지 않는 천국을 가져오신 동시에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천국을 가져오시는 분이시고 영원한 천국을 가지고 오시는 분이시다.

    ②예수님은 이 세상에 하나님 나라를 가지고 오셨다.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마12:28).

    ③그런데 이 나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비밀이다.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17:20-21).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너희에게는 주었으나 외인에게는 모든 것을 비유로 하나니”(막4:11).

    초림과 재림 사이의 하나님 나라의 성격

    눈에 보이지 않음, 이 세상에 속하지 않음, 예수님이 왕, 그리스도인이 백성

    ④예수님이 하나님 나라를 가지고 왔으니 필사적으로 들어가야 한다(눅16:16).

    ⑤그래야 미래의 하나님 나라에도 들어간다(마25:34, 마13:43)

    ⑥들어가는 조건은 중생이다(요3:3-5).

    ⑦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고 할 때에 방해자들이 있다(마23:13, 막10:25).

    ⑧하나님 나라 안에 들어간 자의 할 일

    복음 전파(마6:10, 계1:6, 계5:10, 벧전2:9, 골1:13).

    의(롬14:17)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능력에 있음(고전4:20).

    위치(마11:11, 마5:19)

    ⑨가시적인 하나님 나라=재림으로 이루어짐(행1장, 막9:1, 눅19:11, 눅21:31, 단2:44, 단7:27).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벧후1:11, 3:13).

    가시적인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질 때 천년동안 왕 노릇,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때 세세토록 왕 노릇한다

    ⑩마태복음의 천국을 천년왕국에 국한해서는 안된다. 영원한 천국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마태복음 6장에서 천국의 열쇠란 천년왕국에 들어가는 열쇠라는 말이 아니다. 주님으로 말미암아 교회의 일원이 되고 주님이 계신 세계 속에 들어가는 것을 가리킨다.

    마태복음5-7장에 나오는 천국도 마찬가지이다.

 

예수님은 구주로 오신 동시에 왕으로 오셨음을 강조한다 .

※예수님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 나라의 왕인 동시에 가시적인 나라의 왕이시다. 주님은 언제까지나 영원한 왕이신 것이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마1:1).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마2:2).

“가로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눅19:38).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패를 붙였더라”(마27:37).

“빌라도가 가로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거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소리를 듣느니라 하신대”(요18:37).

“그 때에 분을 발하며 진노하사 저희를 놀래어 이르시기를 내가 나의 왕을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 하시리로다”(시2:5-6).

“그 정사와 평강이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로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사9:7).

“또 내가 보니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계19 :11-16).

 

주님이 왕이신 동시에 그리스도인들도 왕인 것이다.

 

마태복음에서 꼭 이해해야 할 말씀

    마태복음은 가장 사람을 혼돈하게 만드는 책이기도 하며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곁길로 가게 한 책이기도 하다.그러므로 마태복음을 바르게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①마태복음 5-7장-----천국에 들어가는 문제와 크게 되는 문제를 정확히 구별한다.

    ②마태복음 12장 31-32절----성령 훼방죄

    ③마태복음 13장 34-35절-----비유에 대한 정확한 이해

    이 말씀은 예수님의 말씀 전체가 비유라고 하신 것은 아니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13장 전에 명백히 말씀하셨으나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주님의 명백한 말씀을 깨달은 사람은 더 풍성히 깨닫도록 하기 위하여 주님의 명백한 말씀을 깨닫지 못한 사람은 그 있는 것까지도 빼앗기게 하기 위함이었다.성경 전체가 비유와 상징이라는 말씀은 절대 아닌 것이다.

    ④마태복음 22장---혼인 잔치 비유에서 예복이 의미하는 것

    ⑤마태복음 23장---유대인은 버림받은 것이 아니다. --때까지라는 조건이 있다.

    ⑥마태복음 25장의 열 처녀 비유와 달란트 비유

 

우리의 할 일-왕 앞에 복종함.

주님의 제자가 되어 말씀을 지킴.

 성경 아카데미는 성경 66권중 1권씩을 개괄적으로 공부하여, 마치 숲을 전체적으로 보고 그후 개인적으로 나무를 볼 수 있도록, 성경공부의 동기부여를 위한 것입니다.

 

제목 : MARK, 마가에 의한 이라는 헬라어 원제목에서 유래

 마가복음은 하나님의 종으로서의 예수님을 제시하고 있다. 마태복음은 왕의 홍포를 입으신 예수님을 보여주고 있으나, 마가복음은 섬기기 위하여 수건으로 허리를 동이신 예수님을 보여주고 있다. 그 마태복음을 읽을 때 왕되신 주님을 보게 되며,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마 4:17) 고 기록하고 있다. 마가복음은 마태복음 다음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우리에게 하나님의 종 되신 주님을 보라고 말한다.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 1:15)는 보다 적극적인 모습으로 증거하고 있다

기자 : 마가 요한

구성 :
 
마가 복음의 기본구성

문단

2:13

8:27

11:1

16:1

16:20

구분

종의 등장

종에 대한 배척

종의 교훈

종의 수난

종의 부활

주제

종의 교훈과 능력

종의 영원한 구원의 성취

요점

종의 노고

종의 희생

기간

2년 6개월

6개월

8일

장소

갈리리와 베레아

유대와 예루살렘

시기

AD 27-30년경

내용별 구분(종이란? 예수 그리스도)
-
제 1부 종의 등장과 소명(1장)
- 제 2부 종의 사역과 그에 대한 배척(2장-8:26)
- 제 3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종의 선포(8:27-10장)
- 제 4부 종의 수난(11장-15장)
- 제 5부 종의 부활(16장)

 

1) 종의 신분으로 오심(1:1-11)

    ㄱ. 족보도 탄생에 관한 기사나 유년 시절의 기록도 없음.
    ㄴ. 그 종은 하나님의 아들임(1:1-2)
    ㄷ. 종은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분(1:8)
    ㄹ. 종은 성령으로서 그의 사역을 시작함(1:9)

2) 종의 충성심(1:12-13)

    ㄱ. 시험 받으실 때 "들짐승들과 함께 계심"을 유일하게 기록
    ㄴ. 다윗도 하나님과 이스라엘 나라에 봉사하기 전 들짐승과 싸웠음(삼상 17:34-36)
    ㄷ. 이 시험에서 종은 하나님께 충성함으로 이기심.

3) 종의 사역(특징과 성격, 1:14-13장)

    ㄱ. 종들을 부르심(1:14-20, 2:13-14, 3:14-19, 6:7-13)
    ㄴ. 권세 있는 종- 귀신과 죽음, 가르침에 대해서(1:21-28, 4:35-41, 5장, 6:47-51, 9:14-29)
    ㄷ. 불쌍히, 긍휼히 여기시는 종의 사역(1:29-34,40-45, 5:41, 6:34, 8:2, 10:13-16, 10:21)
    ㄹ. 기도의 능력으로 일함(1:35, 6:46, 14:32-41)
    ㅁ. 적극적이며 쉬지 않는 사역(1:36-39, 3:20, 6:31)
    ㅂ. 지혜로 교훈을 가르치심(4장, 9:33-37, 12:1-12, 12:37)

4) 죽음을 순종하는 종(14장, 15장)

    ㄱ. 종은 봉사나 희생에 있어서 순종하실 뿐이었다.
    ㄴ. 14:51-52에서 한 청년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모든 것을 목격했던 마가 자신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재미있는 추측이 전해진다 (성경적인 근거는 없음)

5) 부활하시고 영광을 받으시는 종(16장)

    ㄱ. 예수님이 부활하심으로 주님을 따르는 자들의 소망이 되었다.
    ㄴ. 예수님은 그의 종과 아직도 함께 일하시는 사역자이신 것(막 16:20)이다.

 

마가 복음의 장별 내용

    제1장 예수의 공생에 개시와 갈릴리 초시 사역의 이모저모

    제2장 중풍병자의 치유와 레위의 부르심 및 금식과 안식일 논쟁

    제3장 안식일의 치유와 갈릴리 사역 및 12제자의 선택과 바알세불 논쟁

    제4장 예수님의 여러 가지 비유들과 바다를 잔잔케 하신 이적

    제5장 거라사 사건과 야이로의 딸 및 혈루증 여인의 치유 사건

    제6장 고향 배척과 12제자의 파송, 세례 요한 죽음, 오병이어, 물위이적, 게네사렛 치유

    제7장 장로의 유전과 하나님의 계명, 두로에서의 치유 사역

    제8장 칠병이어의 이적, 바리새인들의 누룩 경고, 벳새다 소경 치유, 베드로의 신앙고백

    제9장 변화산 사건과 귀신들린 아이의 치유, 두 번째 수난 예고, 섬김에 대한 교훈

    제10장 이혼논쟁과 어린이 안수와 부자청년 질문, 섬김의 교훈, 소경 바디매오의 치유

    제11장 예루살렘 입성과 무화과 저주, 성전 사건 및 기도의 자세

    제12장 악한 포도원 농부들의 비유와 세금, 부활, 계명, 메시야 논쟁과 한 가난한 과부

    제13장 세상 끝날에 대한 주의 예언과 교훈

    제14장 예수님 살해 음모와 베다니 향유, 유다의 배신, 성만찬 전후일들, 기도, 체포와 심문

    제15장 예수님 심문과 사형 선고 및 십자가 수난과 장례

    제16장 예수님의 부활과 40일간의 사역 및 지상 명령을 남기시고 올라가신 주의 승천
     

함께 생각해 봅시다
 
사복음서간의 내용 이해

구분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관점

약속된 메시야(슥9:9)

순종과 희생의 종(사42:1,53:11)

흠없는 인자(슥6:12)

성육신 하신 성자(사40:9)

이미지

사 자

인자

독수리

대상

유대인

로마인

헬라인

온 세상

주제

약속된 하나님의
나라 도래

하나님께 순종하여 세상을 섬김

인간의 모습으로 중보자 되심

예수 그리스도와 얻는 믿음과 생명

특징

구약의 예언
성취

주님의 행동을
강조

자세한 사건
설명

사건 속에서 증거

족보

있다
왕의 신분 증명

없다
종은 족보가 없다

있다
인간임을 입증

없다
하나님 족보 불필

저자

세관원(세리)

부유한 집안 출신

의사출신

어부

마지막 말씀

부활하심으로 메시야임을 증거
함께 있으리라(마28:20)

영광 속에 승천
함께 역사하사 (막16:20)

남겨둔 자에게 성령을 약속
유하라.기쁨.찬송(눅24:49,24:53)

재림 약속
내가 올 때까지(요21:22,23)

사역

천국을 설립하여 통치자가 되기 위해 왕으로 오심

죄인인 인간을 섬기고 구속사역 성취키 위해 종으로 오심

인간의 회복을 위해 인간으로 오심

구원을 계시하고 성취하기 위해 성자로 오심

중심절

마5:17

막10:45

눅19:10

요20:30,3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

 사복음서의 첫 장 첫절의 내용을 비교하여 본다면, 마가복음은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고 말하고 있다. 마가복음에서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간의 영혼을 구원하신 일을 완성하신 것을 증거하는 내용으로 시작 한다(빌 2:5-11).

 마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막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눅 1:1,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된 자들의...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

 

복음(福音, Gospel, 헬-유앙겔리온)이란?

 일상의 사소한 좋은 소식이 아니라 한 나라 백성의 생활 전체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좋은 소식을 의미한다(고전 15:3,4). 단순히 적을 이기거나 새 왕이 등장하였다는 사실을 넘어서 의와 평화와 사면 등의 의미까지 포함되어 있는 용어였다.

 

* 마가복음에 나타난 "복음"이란 말씀 속에서 분명한 복음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막 1:1),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막 1:14),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 1:1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막 8:3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및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미나 아비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막 10:29),

 또 복음이 먼저 만국에 전파되어야 할 것이니라(막 13:10),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저를 기념하리라 하시니라(막 14:9),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 16:15).

 

마가복음의 전개 내용

 마가가 제시하는 종으로서의 예수님의 모습은 일하시는 종, 고난 받는 종, 승리의 종으로 더 작게 나눌 수 있다. 이 세 모습은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종으로서의 예수 생애를 연결시켜 나가면서 전체 분량의 40%가 시간적으로 33년의 지상 생애 중 단 1주일 밖에 안 되는 예수님의 수난과 십자가의 죽음심, 부활에 중심을 두고 있다.

 

1) 일하시는 종(1-10장)

 마가는 시작부터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는 장면으로 그의 복음서를 시작한다. 마가가 무조건 예수의 행동만을 기록한 것은 아니다. 마가는 예수의 교훈도 중시하여 기록한다. 예수님의 여러 행적을 먼저 기록한 다음 그와 관련된 주제의 교훈을 연결하여 기록하고 있다.[(막 1:1-8:26)은 세상을 사랑하시는 종으로서 예수님은 종의 사역을 담당하시는 하나님의 아들임을 알려주며, (막 8:27 -10:52)까지는 함께 동행하는 제자들을 향하여 예수님이 행하시는 일이 하나님의 일임을 증거하시면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완성하실 것을 알려주신다.]

 

2) 고난 받는 종(11:1-15:47)

 일하시는 종으로서 노력하신 과정에서 예수님의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생생히 그리는 단계이다. 예수께서 세상 죄를 한 몸에 감당하시고 죽음으로써 일시적 종이 아니라 영원한 종이 되시기 위한 것이며 제자들에게 미리 계시하신 내용대로 몸소 증명해 나아가신다.

 

3) 승리의 종(16:1-20)

 십자가 고난의 종 된 예수님은 부활하셔서 결국 자신을 믿는 자도 부활시키시고 영생을 주실 것임을 입증하셨다. 자신의 죽음 이전부터 훈련시킨 제자들을 다시 불러 영원한 구원의 종으로서의 이루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할 것을 명령(막 16:15)함으로서 마가복음은 끝을 맺는다.

 

마가복음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

하나님의 아들로서 섬기러 오신 종이다.

1) 하나님의 아들이시면서도 자원하셔서 종의 역할을 담당하셨다. 마가복음속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임을 분명히 증언하고 있다(막 1:1, 1:11, 3:11, 5:7, 9:7, 12:6, 14:61, 15:39). 예수님은 세상에 군림하려고 오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세상 사람을 섬기러 오신 분임을 강조하고 있다(빌 2:5-11). 하나님이 영광으로 높이실 것을 약속하신다. "예수께서 불러다가 이르시되 ...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막 10:42-45).

 

2) 종은 일하는 중에 스스로 드러나기를 원치 않는다.

예수님께서는 사역 초기에 자신이 메시야라는 사실을 알리지 못하게 하셨다(1:25,34, 1:43-45, 3:12, 5:43, 7:36, 8:26, 8:30, 9:9). 예수님은 자신이 세상에 오신 목적을 마음속에 두시고 묵묵히 이 땅에서 종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모습이 나타나 있다.

 

3) 종은 쉴 사이 없이 주인의 뜻을 따라 일을 하는 사람이다.

 일을 하기 전에 먼저 주인의 뜻을 깨닫고 그 뜻을 이루는 것이 순서이다. 예수님은 보내신 이의 뜻을 위해 죽음의 길을 순종으로 나가셨다.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저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 또 귀신들도 내어 쫓으시더라"(막 1:38,39),  "집에 들어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이므로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막 3:20)  "사도들이 예수께 모여 자기들의 행한 것과 가르친 것을 낱낱이 고하니 이르시되 너희는 따로 한적한 곳에 와서 잠간 쉬어라 하시니 이는 오고 가는 사람이 많아 음식 먹을 겨를도 없음이라"(막 6:30,31).

 

4) 종은 자기를 부인하고 주인의 명한 길을 가는 사람이다.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막 8:34 -36).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자기 모든 소유 곧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막 12:43,44)  "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하였으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고전 9:19),  "재물을 허비하고 또 내 재산까지 허비하리니 너희를 더욱 사랑할 수록..."(고후 12:15) "하나님의 복으로만 아니라 우리 목숨까지 너희에게 주기를 즐겨함은..."(살전 2:8) "그리스도의 일을 위하여 죽기에 이르러도 자기 목숨을 돌아보지 아니한 것"(빌 2:30)  "자식이 아비에게 함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빌 2:22)

 

5) 종은 서로 자신을 낮추고 타인을 섬기며 자신을 희생하는 사람이다.

 "예수께서 앉으사 열 두 제자를 불러서 이르시되 아무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 사람의 끝이 되며 뭇 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하시고"(막 9:35), "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하시니라"(막 9:50).

 

6) 종은 어려운 중에도 묵묵히 주인의 뜻대로 나아가는 사람이다.

 예수님도 가족으로부터 미쳤다고 하는 오해를 받았으며(막 3:21), 예루살렘에서 온 종교 지도자들로부터 귀신에 사로잡혔다고 하는 모략을 받으셨다(3:22-30), 그리고 예수님을 배반하고 판자도 바로 예수께서 사랑하셨던 제자 중의 하나였던 가룟 유다였다(3:19). 예수님은 빌라도 앞으로 끌려가셨고, 십자가에 죽이라는 선고를 받으시고도, 채찍에 맞으시고도(15:15), 군병들도 예수를 끌고가서 가시를 씌워도(15:16), 갈대로 그의 머리를 치며, 침을 뱉어도(15:19). 지나가는 자들도(15:29) 모욕하고, 서기관들과 대제사장들도(15:32),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자들도(15:32) 욕을 해도 예수님께서는 그 때 자신에게 오는 고난과 죽음을 피하거나 거부하지 않으셨다.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 오게 하려 하셨느니라..."(벧전 2:21-24).

 

7) 종은 주인의 뜻을 위한 간절한 마음으로 순종하는 사람이다.

 마가복음의 시작을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인용함으로써 나타내신다.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사 6:8),

 "곧 그 때에 여호와께서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에게 일러 가라사대 갈찌어다 네 허리에서 베를 끄르고 네 발에서 신을 벗을지니라 하시매 그가 그대로 하여 벗은 몸과 벗을 발로 행하니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종 이사야가 삼년 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행하여 애굽과 구스에 대하여 예표와 기적이 되게 되었느니라"(사 20:2,3)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나의 택한 사람을 보라"(사 42:1),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사 53:11).

 

8) 종은 자신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주인을 전하는 사람이다.

 "그가 전파하여 가로되 나보다 능력 많으신 이가 내 뒤에 오시나니..."(막 1:7),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 16:15),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롬 1:1),

 "우리가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주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 된 것을 전파함이라"(고후 4:5),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었더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갈 1:10),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골1:28,29)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빌 2:7).

 

9) 종은 기도로써 주인의 능력을 힙 입어 나아가는 사람이다.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서 거기서 기도"(막 1:25),

 "무리를 작별하신 후에 기도하러 산으로 가시다"(막 6:46),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막 9:29),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나의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있으라"(막 14:32),

 

※ 상고 : 이사야 42장, 53장에 나타난 하나님의 종된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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