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5. 10. 17:38ㆍ운영자자료/중국교회에 관한 자료
중국교회 10대 지도자가 말하는 중국기독교 삼자회
삼자회를 제대로 알아야 진정한 중국선교가 가능하다.
오늘 우리에게 있어 중국교회(中國敎會)는 어디를 말하는가? 삼자교회인가, 가정교회인가? 어쩌면 답이 뻔한 질문 같지만 하나님의 나라와 중국선교라는 관점에서 볼 때 그 결말에 있어 분명한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하나님의 나라’라는 관점에서는 구원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며, 중국선교의 관점에서는 선교현장에서 수고하는 선교사역자들과 이를 후원하고 동역하는 교회와 후원 성도들의 수고가 무엇을 위한 것인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국선교에 임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여러가지 관점과 견해, 그리고 선교적 차원에서 이 문제에 대한 대답을 찾는다. 소위 말하는 <가정교회>와 <삼자교회> 중 중국선교의 대상은 어디인가에 관한 문제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또 다른 관점에서 중국교회를 이해하도록 하자. 중국교회에서 가장 칭송을 받고 주님께 가장 귀한 도구로 쓰임 받아왔고 또 현재도 수고하고 있는 중국교회의 10대 지도자들의 견해를 통해 중국 삼자교회(이하 삼자회)에 대해 좀더 올바른 이해를 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상, 하편으로 나누어져 설명될 본 기고에서는 중국교회의 10대 지도자들이 소개될 것이다. 10대 지도자들의 삼자회에 대한 고백과 그들의 일생을 통해, 중국교회를 조금은 더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오늘의 중국교회가 세워지기까지 그들이 주님과 더불어 어떠한 수고를 해왔고 또 현재 어떻게 행하고 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중국선교를 보다 더 지혜롭게 그리고 온전한 선교전략을 통해 하나님의 귀한 사역을 이루어 가도록 하자.
진리의 수호자 – 王明道(왕밍따오)
“삼자회가 설립되던 그날부터 중국 그리스도인들은 바로 신앙의 자유를 완전히 잃게 되었다. 삼자회의 목적은 바로 중국교회를 파멸시키는 것이다. 1920년대말 반기독교적인 <반기독교 대동맹>이 있었다. 그것은 교회 외부로부터 들어온 반대세력이었다. 그리고 1950년대말 반기독교적인 <삼자회>가 생겼다. 이것은 교회 내부적인 반대세력이다. 삼자운동은 하나님을 반대하는 사람들을 이용해 교회 내부로부터 교회를 소멸시키는 제일 효과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역대 기독교를 박해해 왔던 사람들 모두 생각지 못했던 출중한 방법이 오늘에 이르러 발견되어진 것이다.”
王明道(왕밍따오; 1900-1991), 본명은 王永盛(왕용성)으로 14세 때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났다. 훗날 이름을 明道(밍따오)로 개명하였는데, 그 의미는 ‘明證眞道(밍쩡쩐따오; 참 진리를 명확히 증명하다)라는 뜻이다. 그는 끝까지 삼자회에 가입하지 않았다. 그리고 항상 저술활동을 통하여 삼자회 무리들을 ‘不信派(불신파)’라고 비난하였으며, 오직 성경의 진리로써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워 나갔다. 그는 체포되어 무기징역을 선고받아 모두 20년, 중간에 한때 마음이 여려진 적이 있었는데 그는 이것에 대해 진심으로 회개하며 하나님께 죄를 자백했고, 이 일로 인하여 그의 영성은 더욱 크게 높아졌다. 그 뒤로 하나님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기 시작해 주의 품에 안길 때까지 28년 동안 중국교회를 위해 수고했다. 그의 복음전파를 위한 일생은 23세 때부터 시작돼 전국 24개성에 그의 발자취를 남겼다.
진리의 증인 – 以巴弗(이바푸)
“해방 후의 우야오종(吳耀宗)이 일으킨 삼자운동이란, 실제적으로 우야오종 등의 인물이 당의 지도 아래 시작하고 진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오히려 이러한 당의 지도를 제멋대로 떠벌이지 않고 표면적으로는 우야오종 등의 기독교계 애국인사들이 스스로 시작한 것으로 위장시켜 놓은 단체이다.”
以巴弗(이바푸; 1926-1999), 본명은 吳維尊(우웨이준)이었으나 모친이 그를 이바푸라고 불렀는데 ‘주를 위해 죄인으로 잡힌 자’라는 뜻으로 그도 역시 끝까지 삼자회에 가입하지 않았었다. 1964년 이로 인해 감옥에 들어간 후 1987년에 출옥했다. 그는 ‘주 안에서의 교제’라는 글을 통하여 당대의 가정교회가 처한 문제들에 대해서 가정교회 형제 자매들에게 회신해 주었다.
이들 제목을 보면 : “모든 연약함과 냉담함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나님은 왜 우리의 기도를 듣지 않으시는가?”, “교회가 핍박을 받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리스도인이 공산당에 가입할 수 있는가?”, “삼자의 잘못이 어디에 있는가?” 그는 이러한 첨예한 문제들에 대해서 한치의 타협함도 없이 자신이 가진 성경적 진리를 원칙으로 한 답안을 분명하게 기록했다.
나이팅게일의 노래 – 恩立(은리; 1928-현재)의 본명은 楊心斐(양신페이)
“이교도의 바람이 이미 교회 안으로 잠식해 들어왔다. 그러나 나의 위치와 신앙 순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결코 삼자회에 가입할 수 없다. 나는 나의 조국을 매우 사랑하며 국가법률을 위반한 적도 없다. 그러나 그들은 나를 비판하였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내가 복음을 전한다는 것과 삼자에 참가하지 않는다는 것 때문이다.”
恩立(은리; 1928-현재)의 본명은 楊心斐(양신페이), 그는 전도자이면서 음악가다. 그녀는 1928년 10월 복건성 廈門(씨아먼)의 한 교사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1953년 상해음악학원을 졸업하여, 1954년 씨아먼의 집으로 돌아와 전도생활을 시작했다. 1958년 7월 삼자회에 가입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투옥되어 16년의 감옥생활과 강제노동을 거쳐 1974년 씨아먼에 돌아오게 되어 지금에 이르기까지 전도자로써의 생활을 계속하고 있다.
의를 위해 죽을지언정 구차하게 살지 않겠다 – 袁相沈(위엔상천)
첫째, 우리 교회는 일찌기 1946년부터 자치, 자전, 자양을 시작하였으므로 삼자에 참가할 필요가 없다. 두번째 이유는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이시며, 교회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므로 세상의 어떤 단체와도 연합할 수 없으며, 정치와 종교는 반드시 분리되어야 한다. 세번째 이유는, 삼자의 일부 지도자들의 신앙노선을 인정할 수 없다. 네번째 이유는, 현행 종교정책은 비합리적이며 모든 종교에 대해 불평등한 대우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만일 기독교와 이슬람교를 비교할 경우, 둘 다 종교로 볼 때 같으나 종교정책을 펼치는 데 있어서는 불평등하다.
다섯번째 이유는, “삼자회 내부의 일부 인사는 원래 삼자의 인물이 아니다. 이러한 인물들은 ‘三朝元老’(특정 직위에 오래 재직한 사람 또는 역대 지도자 밑에서 재임했던 사람을 비유하는 말)라고 말할 수 있다. 일본인이 왔을 때는 일본인에게 의지하고, 미국인이 왔을 때는 미국의 보조금을 받아 먹고, 지금에 와서 삼자회 사람으로 둔갑하는 인물들, 이들이야말로 가장 삼자가 아닌 사람들이다. 그들은 단지 그리스도인들의 대열 속에 섞여들어와 정당치 못하게 살아가는 인물들로 교회밥을 얻어먹는 자들이다.”
“위엔상천(1914~2005), 1914년 6월 6일 안훼이(安徽)성의 방뿌(蚌埠)시에서 태어났으며 본적은 광동성 똥관(東莞)이다. 그는 베이징기독교청년회에서 소학교를 나왔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1년 과정을 마친 위엔상천은 중국의 봉건적 가정 중 제1대 그리스도인으로서 17세 때부터 주님을 인격적으로 만나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진 후 18세가 되던 1932년 12월 29일 저녁, 성령의 감동을 받아 눈물로 회개한 후 주님을 영접했다.
그 후부터 왕밍따오 가정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하여, 1933년 8월 왕밍따오에게 세례를 받았다. 1958년 4월 19일 반혁명죄로 체포되어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1979년 12월 21일 석방되어 베이징의 집으로 돌아왔다. 그는 21년 8개월 동안의 강제노동 생활을 하였다. 1990년 10월 정식으로 중국 공민권을 획득했으며 옥중에서도 결코 자신의 신앙과 원칙을 바꾸지 않았었다.
중국 가정교회 운동을 시작한 지도자 중 한 사람으로서 베이징가정교회의 가장 영향력있는 지도자이자 목회자였던 위엔상천은 2005년 8월 16일 오후 4시 20분 지병으로 인하여 베이징시 友誼병원에서 주님의 부르심을 받아 소천하였는데 향년 92세였다.
십자가를 짊어진 자 – 李慕聖(리무성)
“내가 처음 체포될 때의 죄명은 삼자운동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명목이었다. 성경적으로 볼 때나 교회역사 속의 성도들의 간증으로 볼 때 오직 하나의 규율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어느 곳의 십자가가 가장 무거우냐에 따라 그곳의 축복 역시 현저하게 드러나는 것이다. 진정으로 주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李慕聖(리무성)은 1950년 항주신학원을 졸업하였으며, 그야말로 중국 땅에서 주님을 섬긴지 이미 반세기를 거쳐오고 있는 중국교회 부흥의 산증인이다. 그는 일생 복음전파로 인해 네차례나 투옥되었는데, 문화혁명 기간동안 복음전파와 사람들을 이끌어 주님을 믿게 했다는 이유로 인하여 사형 판결을 받았던 적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오직 전능하신 주님만을 위해 일했는데 하나님께서 기묘하신 방법으로 그를 ‘사자의 입’에서 구해 주셔서 그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전국을 순회하며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섬기며 열심히 중국교회 부흥의 불을 지피고 있다. <생명계간(生命季刊)> 總第19,20,21,22期 및 25期 중에 그의 글과 간증이 살아있는 신앙간증 – 楊培滋(양페이즈)에 실려져 있다.
“그리스도인은 신앙을 배신하고 정치에 순종해서는 안된다. 삼자는 교회를 통제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우리는 사두개인의 누룩에 대처해야만 한다. 나는 신앙생활에 있어 어떠한 댓가를 지불하는 한이 있어도 그들과 결코 타협할 수 없다. 50년대, 어떤 이는 결혼식 후 3일만에 신앙문제로 인해 투옥되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겨우 30세에 아내들은 남편을 잃었고, 아이들은 아버지를 잃었다. 그러나 주님은 말씀하시길, 부모와 아내와 아이들을 나보다 더 사랑하면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수 없으며, 내 제자가 되기에 합당치 못하다고 말씀하셨다.”
楊培滋(양페이즈) 형제는 젊은 나이에 신학원을 졸업하여 충성스럽게 주를 섬겼으며, 신앙에 있어 결코 타협치 않음으로 인해서 10여년 이상을 감옥에서 지내야만 하였다. 그는 생명으로 주를 위한 귀한 증인 노릇을 하고 있으며, 현재도 여전히 주를 위해 열심히 주의 몸된 교회를 섬기고 있다.
주의 뜻이 이루어지이다 – 恩典(은띠엔)
“1950년 성도(成都)기독교대학생 동계수련회는 시작한지 얼마되지도 않아 행사가 금지되었다. 쓰촨(四川)성정부 종교사무처 처장 陳沫(천모)는 나를 불러 4시간 이상을 심문하였다. 나는 그에게 말하길: ‘나는 한 사람의 중국인이면서, 그리스도인이다.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국가를 사랑하고 법을 준수해야 한다. 정치적으로 나는 정부의 지도에 복종하길 원한다. 그러나 종교신앙은 정치를 초월한 것이다. 종교적으로 그리스도는 나의 원수(元首)이다.’
역대기하 26장 16절~18절에서, 웃시야왕이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 향단에 분향하려 할 때 제사장 아사랴가 여호와의 제사장 용맹한 자 팔십을 데리고 그를 따라 들어가 웃시야왕을 막으면서 그에게 말하길, ‘웃시야여 여호와께 분향하는 일이 왕의 할 바가 아니요 오직 분향하기 위하여 구별함을 받은 아론의 자손 제사장의 할 바니 성소에서 나가소서 왕이 범죄하였으니,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얻지 못하리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정치는 반드시 분리되어야만 한다. 동시에 주께서는 몇번이고 나에게 말씀하시길,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이사야서 43:10) 나는 주의 충성스러운 종이 되길 원하고, 오직 그분만을 섬기며 이 시대의 증인이 되길 원한다.”
恩典의 본명은 鄭惠端(쩡훼이두안; 1914-2003)으로 어린시절 버려졌다가 성이 鄭인 목사에게 입양되어 이름이 鄭惠端(쩡훼이두안)이라고 불려지기 시작하였다. 1938년부터 1940년까지 상하이의 중화신학원에서 공부하였으며, 여자의 몸으로 졸업 후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복음을 전파하였고, 1952년 늦봄 성도(成都)시 전체교역자대회에서 처음으로 공개 비판과 성토를 당하였다. 1958년 3월 15일 체포되어 1979년 4월까지 감옥에서 수감생활을 하였다.
총명한 처녀 – 汪純懿(왕춘이)
“주님, 부디 주의 이름으로 인하여 나로 하여금 강하게 하옵소서. 차라리 주님을 위해 죽을지언정 결코 저로 하여금 우상(삼자회)에 고개 숙이며 허리 숙이지 않게 하소서. 주님, 저에게 힘을 주시어 능히 일어날 수 있도록 하옵소서.”
汪純懿(왕춘이) 자매는 1913년 지앙슈(江蘇)성 栗陽(리양)에서 태어났다. 11세때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거듭남을 체험하였고, 십자가의 큰 은혜로 인하여 일생을 주님께 헌신하여, 처녀의 몸으로 살아가면서 지극한 충성심으로 주님을 섬겼다. 그녀가 70여년 주를 따르는 동안 시대가 여러 차례 바뀌었으며 수차례에 걸친 격변의 세월도 보냈었다. 그러나 그녀는 언제 어디서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었고,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각양의 방식으로 사람들을 주께 인도하였다. 심지어는 감옥에서나 강제노동생활 가운데서도 예외는 없었다.
난하이의 밝은 등 – 林獻羔(린씨엔까오)
“삼자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여기지 않으며, 통전부(統戰部)의 통제를 받는다. 중국 헌법에는 종교신앙의 자유가 있다고 하지만, 교회는 반드시 삼자회에 등록하여 양회(삼자회와 기독교협회)의 관리 하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헌법 상에는 어디에도 이러한 조항이 없다. 종교를 논하려면 먼저 치안관리나 잘하여야 할 것이다. 전세계 고금을 통해 그 어디에도 ‘삼자’조직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처음 삼자가 설립될 때는 자유의사로 참여할 수 있었다.
나는 등록치 않을 것이다. 다시 날 잡아가보라. 나는 이미 늙었다. 이미 나는 80이 훌쩍 넘은 노인네다. 이게 내가 등록치 않는 첫번째 이유이고, 두번째는 난 이미 감옥생활에 습관이 되었다. 처음에는 16개월, 두번째는 20년, 이미 습관이 되었다. 나는 정부를 반대하지 않는다. 단지 정부가 나를 오해하고 있을 뿐이다. 나는 반대치 않는다. 성경은 말하길, 우리는 권력자들에게 순종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신앙문제에 있어서는 하나님께 순종하고 사람에게 순종해서는 안된다. 나는 단지 신앙문제로 인함이다. 성경이 어떻게 말하면, 나 또 어떻게 행동할 것이다. 우리는 어떠한 종파에도 속하지 않았으며, 어떠한 연합에도 속하지 않았다. 나는 오직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 앞에서 기쁨을 얻기를 원하며 부끄럼 없는 일꾼이 되어 진리의 말씀을 전할 뿐이다.”
林獻羔(린씨엔까오;Samuel Lamb, 1924~현재), 본적은 廣東省(광동성)으로 1924년 10월 4일 마카오에서 태어났다. 1955년 투옥되어 1978년에 출옥하였으며, 그는 어떠한 신학박사의 학위도 없고 목사로써의 직분도 없다. 그런가하면 어떠한 물질적 후원도 정해져 있지 않지만 그는 20년의 감옥생활을 견뎌내었으며, 석방된 후 광조우(廣州)다마짠(大馬站)북음회당으로 돌아온 이후 1979년부터 2000년까지 동역자들과 더불어 교회를 섬기면서 5천여명의 새신자들에게 세례를 주는 놀라운 열매를 맺었다. 그는 끊임없이 그의 저술서인 <靈音叢書>를 출판하여 수많은 중국교회의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따르도록 돕고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의 종에게 성령의 은혜를 통해 허락하신 귀한 사역이다.
눈물의 목자 – 謝模善(씨에모싼)
“나와 우야종은 ‘삼자’의 지도자였으며, 그와는 절친한 친구 사이였다. 그런데 그 친구가 생각지도 못했던 삼자혁신운동을 함께 하자고 요구하였는데, 난 거절하였다. 그리고 내가 만일 거절하면 체포될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 1956년 5월 28일 저녁 경찰과 공안이 나를 데리고 갔다. 나는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되심을 믿고, 어떠한 사람이나 단체도 교회의 머리가 될 수 없다. 그리고 정치와 종교는 완전히 분리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만일 정교가 하나가 된다면 교회는 변질되며, 곧 교회는 정치 도구로 전락해 버리는 것이다.”
謝模善(씨에모싼)은 당대 중국교회의 훌륭한 전도자이다. 20세기 40년대말 화북신학원을 졸업한 후 <布道會刊>의 편집장을 지냈으며, 1955년 <聖膏>잡지(이 잡지는 이후에 삼자회에 의해 <天風>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의 편집도 맡았었다. 1956년 삼자에 가입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투옥되어 23년간의 감옥생활과 강제노동을 겪었었다. 그는 이후에 출옥하였으나 복음을 전하다 또 체포되어 투옥되었었으며, 당시 그는 이런 기록을 남겨놓았다. “내 몸은 이미 주께 바쳤으며, 내 생명은 주의 제단에 올려져 산제물이 되었기에 사나 죽으나 나는 주의 것이라.”
이상 중국 그리스도인들이 존경하고 소개하는 10인의 중국교회 지도자들의 견해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결론은 오직 한가지이다. 그러나 이를 깨닫고 중국선교에 동참함에 있어서는 중국을 향한 진정한 사랑과 지혜가 필요하다.
하나님께서 분명 중국교회를 통해서 13억 중국인들에게 복음을 증거하시고 그 땅을 축복하실 것이며, 우리 모든 중국을 사랑하는 한국교회와 세계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를 위해 부름 받아 귀한 쓰임을 감당케 될 것이다.
중국을 사랑하시고 땅끝까지 복음이 증거되길 원하시는 주님, 중국교회와 지극한 충성으로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섬기는 지도자들과 그리스도인들에게 은혜와 능력을 더하여 주시옵소서.
-한국선교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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