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중국의 삼자교회에 대한 이해

2013. 5. 10. 17:36운영자자료/중국교회에 관한 자료

중국의 삼자교회에 대한 이해



중국의 교회 하면 떠오르는 것이 '삼자교회(三自敎會)'이다. 그리고 삼자교회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성도들일지라도 "삼자교회는 정부의 엄격한 통제하에 운영되기 때문에 복음이 없다"라고 서슴없이 이야기들을 한다. 그러나 그들에게 삼자교회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정확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사람이란 거의 없다. 심지어 '삼자'가 무엇을 뜻하는지 조차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국교회는 국민당이 대만으로 쫓겨나고 중국대륙이 공산화된 후, 애국을 주목적으로 삼고 있는 종교조직인 '삼자애국운동위원회(三自愛國運動委員會)'가 1954년 조직되면서 중국정부의 완전한 통제하에 놓이게 되었다. 중국인민공화국이 성립되면서 중국 정부는 기독교와 교회가 서구자본주의의 침략도구로 사용되었음을 이유로 들어 중국내의 교회들을 외국 기독교 선교단체 혹은 외국 교회조직들과 분리시키는 종교정책을 단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국정부는 중국의 자유주의적 기독교지도자들을 앞세워 '삼자개혁 운동'을 전개하였는데, '삼자(三自)'는 바로 '자치(自治), 자양(自養), 자전(自傳)'을 의미하고 있다.

당시 중국내의 모든 교회들은 공산당에 대한 지지와 애국심의 증거로써 삼자애국운동위원회에 가입할 것을 강요받았으며, 거부하는 기독교인들은 반혁명분자로 분리되어 심한 핍박을 받아야 했다. 1958년에 이르러 거의 모든 중국교회가 정부의 통제하에 놓이게 되었다. 삼자애국운동에 대해 지지를 선언한 교회지도자들조차도 자신들이 착취계급에 속한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고 6개월간의 정치학습과 노동을 통하여 정신개조를 받아야 했다.

'삼자교회'는 삼자애국운동위원회에 소속된 정부가 공인한 '공인교회(Open Church)'이며, 종교사무국과 삼자애국운동위원회를 통해 중국정부의 엄격한 통제를 받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또 '삼자교회'에 대한 상대적인 의미에 해당하는 '가정교회'가 있는데, 가정교회는 정부에 의해 공인 받지 못한 그야말로 정부의 감시를 피하여 불법으로 개인가정을 중심으로 예배를 드리는 '지하교회'인 것이다.

문화대혁명의 10년(1966-1976)기간은 이렇게 정부의 통제를 받는 삼자교회 조차도 미쳐 날뛰는 어린 홍위병들의 공격을 피하지 못하였는데, 삼자애국운동위원회 지도자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이 체포되어 구타를 당했고 강제노동수용소로 보내졌으며, 심지어 맞아죽기도 하였다. 이 기간동안 중국에는 사실상 교회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1979년 중국공산당은 경제원조를 서구로부터 얻어내기 위한 일종의 유화정책으로 종교를 부분적으로 인정함으로써, 삼자교회들이 다시 문을 열게 되었다. 이로부터 삼자애국운동위원회는 1986년까지 2년 과정의 지방신학교 9개와 4년 과정의 남경신학교를 설립하였으며, 매년 약 각25,000권의 성경책과 찬송가를 배포하였다. 지방정부도 이전의 교회건물들을 지역의 삼자교회 지도자들에게 되돌려 주었다.

삼자교회에 소속된 지도자들과 그 교회에 다니는 기독교인들은 다양한 성격을 띄고 있는데, 대략 여섯 가지로 분류해 볼 수가 있다.


첫째, 삼자애국운동위원회 관리들이다. 이들은 당에서 임명된 간부들로서 교회업무를 통제하고 정부의 종교정책과 반대되는 이들을 색출하며 당국에서 필요로 하는 종교정보들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은 거의 철저하게 당에 충성하는 자들이라고 볼 수 있다. 기도로 양들을 돌보는 신앙인들이다.


둘째, 믿음 없이 그저 교회만 왔다갔다하는 사람들로서 대부분 하나님께 복을 구하는 '기복신앙'의 형태를 띄고 있다.


셋째, 호기심으로 혹은 구경 삼아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로서, 겨울을 제외한 봄, 여름, 가을에 삼자교회를 가보면 예배에도 참석하지 않고 밖에서 돌아다니거나 둘이서 혹은 셋이서 앉아 잡담을 즐기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이 거의 이 부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넷째, 복음을 깨닫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려는 참 신앙인들이다.


하나님께서는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 같이, 시대 시대마다 이 땅에 언약의 백성인 그루터기를 남기실 것을 약속하셨다. 천년이 넘는 긴 세월의 중세교회 암흑시대에도 하나님께서는 숨겨놓으셨던 그루터기들을 통하여 그 약속의 말씀을 성취하셨다. 지금 이 중국 땅에도, 말씀이 메말라 있는 '삼자교회'에도 그루터기는 남아있고 또 하나님께서 친히 그들을 인도하시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통하여 중국복음화를 이루어나가실 것이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