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터 용어 설명
2007. 7. 18. 17:35ㆍ운영자자료/1.운영자 자료실 1
프로젝터 용어 설명
1. 픽셀(pixel)이란?
"Picture Element"의 약자. 화면에 하나의 점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용어.
2. 3-2 Pulldown
일초에 24프레임인 필름을 일초에 60필드 인터레이스 비디오로 바꾸는 기술,
3. 4:3
일반적인 텔레비젼과 컴퓨터 화면의 가로 대 세로의 비율.
4. 4:3 Letterbox Format
화면의 비율이 4:3인 화면상에서 4:3이상의 와이드 스크린 영화를 투사하는 표준 화질 TV 포맷.
검은색의 가로주사선을 화면의 위와 아래에 덧붙이는 방식으로 4:3의 화면비율을 늘리는 방식.
5.해상도
영상의 어둡고 밝은 부분에서 상세한 정보와 변환점믈 충실하게 재생하기 위한 영상시스템을 나타냄.
비디어 카드가 얼마만큼 많은 점(pixel)을 표시할 수 있는 가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점수가 많으 수록 고해 상도의 영상을 보다 섬세하게 실현할 수 있다
6. 16:9
모든 HDTV와 표준 화질 DTV 포맥 중 일부를 포함하는 대부분의 DTV 디스플레이 포맷에 사용되는 화면 비율.
7. 6:9 Enhanced Format
16:9 의 화면비율의 화면에서 16:9 비율이나 그보다 큰 비율의 와이드 스크린 영화를 투사하는 표준 화질
TV 포맷, 검은 색의 주사선을 화면의 위와 아래에 덧부치는 방식으로 16:9의 화면 비율을 늘리는 방식
8. 단판방식과 3판방식의 차이점은?
단판 방식은 하나의 화면에 R/G/B 매트릭스(Matrix)를 배열한 방식이므로 R/G/B 각각의 측면에서 볼 때
개구율이 떨어지고 밀집도가 떨어진다. 화면을 키우면 R/G/B 픽셀들이 분리되어 보이므로 화질이 떨어져
보인다. 3 판식은 R/G/B 각각을 담당하는 패널을 따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R/G/B 로 각각 분리된 광원의
빛을 각 패널을 통과시키고 프리즘을 통하여 3 색의 광축을 일치시켜 출력시키므로써 개구율이 기본적으로
3 배는 증가하여 광효율이 좋고, R/G/B 픽셀들이 한 점에 합쳐져서 보이므로 화질 역시 뛰어나다.
9. 소음(db)
db는 소음측정단위임 밤의 교외 주택지 소음: 30db pc소음:45db ohp소음: 48db
10. 콘트라스트비 (명암비)
밝기 측정에서 가장 밝은 곳과 가장 어두운 곳의 밝기차이를 나타낸다.
비율이 높으면 놓을수록 밝은 색상을 나타낸다.
11. ANSI(미 국립 표준국)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12. ANSI 루멘이란?
ANSI 루멘은 프로젝터 밝기의 측정 단위이다. 투사된 영상의 중앙이 코너보다 밝기 때문에 ANSI 루멘은
룩스보다 밝고 정확한 프리젠테이션을 나타낸다. ANSI 루멘은 보통 제곱미터 영상을 9개의 동일한 직사
각형으로 나누어 측정하며, 직사각형의 중앙에서 룩스로 밝기를 나타낸다.
프로젝터의 ANSI 루멘은 보통 9개의 포인트를 기준으로 측정한다.
13. Artifact
신호 처리나 디스플레이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 때문에 일어나는 화면의 일그러짐을 의미함
14. Aspect Ratio
화면의 가로와 세로 길이의 비율, 일반적인 TV의 화면 비율은 4:3이고 HDTV와 Enhanced DVD는 화면
비율이 16:9이다. 대부분 영화는 화면비율이 1.85:1 이지만, 2.35:1인 경우도 있다. 이외에도 다른 화면
비율로 영화를 촬영한 뒤, 그것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술이 필요하다.
15. Attack
빠르고 높은 주파수대의 소리를 A/V 시스템(앰프)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재생하는 지를 표현한 말
말 그대로를 해석하자면 순간적으로 덥치는 소리를 의미하며 이것을 얼마나 충실히 잘 재생해 내는가가
오디오의 응답특성 중 하나의 판단 요소로도 사용이 된다.
16. A/V Receiver
홈 시어터 시스템 중 음향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기로서, 여러 가지 외부 기기에서 음성 신호를 받아
스피커로 전송 하는 일을 한다. 서라운드 리시버로도 불린다.
17. BBS Management
낮은 주파수대의 신호를 적절한 스피커로 전송하는 역할을 하는 A/V 리시버나 디지털 컨트롤러 안에
있는 회로를 조절하는 일, Bass Management를 하면 좌, 우, 그리고 전면 스피커 대신에 서브우포로
저역대의 신호를 보낼 수 있다.
18. Bit
디지털 신호에서 데이터의 기본이자 최소의 단위로서 '1'과 '0'으로 표시된다.
말 그대로 디지털 신호에서는 데이터 전송시의 한 클럭에 해당하는 데이터의 한 조각을 위미한다.
19. Chrominance
Luminance(밝기)의 영향을 받지 않은 화면의 색을 의미한다.
20. Chorma
색의 차이를 코드화한 정보를 전송하는 비디오 신호.
21. Comb Filter
종합된 비디오 신호(Composite Video Signal)에서 Luma(Y)와 Chroma(C)신호를 나누는 필터로
Composite 입력신호를 사용하는 경우에 화면의 질을 크게 좌우한다.
이것이 제대로 안 되면 AV 화면의 촘촘한 줄무늬 등에서 무지개처럼 색띠 등이 생기게 된다.
22. Component Video Signals
세 개의 독립적인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신호로서 하나의 Luma 신호(Y)와 RGB(red, green, blue)신호
혹은 Luma 신호(Y)와 두 개의 다른 색 신호(아날로그의 경우에는 Pb와 Pr, 디지털의 경우에는 Cr과 Cb)
를 가리킨다.
컴포넌트 비디오 신호는 S-video(Y/C)와 Composite Video 신호보다 Chroma 해상도가 좋기 때문에
하이엔드 프로젝션 텔레비젼과 프로젝터와 연결해 사용할 때에는 컴포넌트 비디오 신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23. CRT (PRT)
비디오 이미지를 투사하는 진공관으로 전자를 인광물질이 칠해진 스크린에 쏘아 빨강, 초록, 파랑의
빛을 만든다. 화질이 매우 고르고, 짙은 색상을 잘 재생해 영화관과 거의 동등한 화질을 제공하며
현존하는 것 중에서는 가장 색재현성이 뛰어난 이미지 재생 소자 방식이다.
24. Chipping
지역 코드가 다른 디스크를 재생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에 물리적인 조치를 치하는 작업을 말한다.
25. DAC (Digital to Analog Converter)
전송받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는 장치나 소자.
26. Digital Controller
소스 기기(DVD, VHS, CD, DSS)와 앰프,그리고 디스플레이어 사이에서 멀티채널 신호를 처리하거나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 기기를 이용해 볼륨, 밸런스, 주파수 대응을
조절하거나 신호를 전환할 수도 있다.
27. DLP
Digital Light Processing 의 줄임말, 세미컨덕터 칩에 있는 수천개의 작은 반사체로부터 빛을 받아
이미지를 투사하는 방식으로 매우 밝고 큰 이미지를 재생할 수 있지만, CRT 방식에 비해 색의 일관성이
모자라고 짙은 검은색이 잘 재생되지 않는다는 약점이 있다.
Texas Instruments(TI) Digital Micromirror Device(DMD)가 핵심 장치이다.
28. Dolby Digital
돌비 음향 연구소가 개발한 홈 시어터 사운드 시스템으로 5채널 디지털 사운드와 서브우퍼에 대응하는
채널을 별도로 지원한다.
29. Dolby HX Pro
음의 왜곡없이 고주파수 대역을 녹음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30. Dolby Pro-Logic
전면부에 별도의 센터 스피커를 사용해 대사를 분명하게 전달하고, 뒷면의 모노 채널은 서라운드
효과를 주도록 한 시스템이다. 기존의 돌비 서라운드 시스템과 비교하면 채널 분리도가 좋고 음위가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다.
31. Dolby 3 Stereo
홈 시어터 용 앰프를 이용하여 서라운드 채널 정보는 각각 전면의 좌, 우 스피커로, 센터 채널 정보는
다른 세 번째 스피커로 전송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32. DTS
Digital Theater System의 줄임말. 디지털과 경쟁하고 있는 시스템으로 디지털 압축 기술을 개선하여
돌비 디지털보다 더 나은 소리를 재생할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DTS 방식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과 오디오가 많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약점이다.
33. DVD-Audio
멀티 채널 서라운드 음악과 고음질의 24-bit/96kHz 스테레오 재생을 위해 만들어진 오디오 포맷.
34. DVD-Video
일반적인 CD의 크기로 훨씬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디스크로 다국어 와이드스크린 그리고 멀티
채널 서라운드 사운드를 지원한다.
35. DVD-R
빈 디스크에 정보를 담도록 하는 장치이지만, CD-R과 마찬가지로 일단 정보를 담은 후에는 삭제는
할 수 없다.
36. Frame
비디오 상에 하나의 완성된 그림으로 NTSC 텔레미젼 방식에서는 일초당 29.97 프레임이 하나의
화면을 만든다. 필드(field)는 NTSC 방식에 1/2 프레임을 의미한다.
37. IRE
비디오 신호의 크기를 표현하는 단위인데, 100 IRE 는 Peak White Amplitude를, 0 IRE는 Blanking
Level을 가리킨다.
38. LCD란?
LCD는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 특정한 온도 영역에서 액체와 고체의 중간적인 성질을 가지는
액정을 이용하여 정보를 표현하는 화면 표시 차이를 지칭하는 용어. 일반적으로 휴대용컴퓨터의 화면
표시 장치 및 컴퓨터 프로젝션 장비등에서 사용됨.
39. LUMA
비디오 신호를 구성하는 검은 색과 흰색의 요소로서 Y로 표시된다.
40. MATRIX
네 개의 오디오 신호 채널을 전송이나 저장의 목적 때문에 두 개의 신호 채널로 코드화하는 방식
41. NTSC
National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국가 텔레비젼 체계 위원회) 1953년 북미에서 설립된
칼라 텔레비젼 방송과 비디오 기기 신호를 위한 기준. 525라인/60Hz.
42. Pan-and-Scan
와이드 스크린 영화(1.85:1, 2.25:1 등) 이미지의 위와 아래에 검은 색 줄을 넣지 않고 일반 NTSC 4:3으로
바꿔주는 방식, 방속국에서 와이드 스크린의 영화를 텔레비젼 방식에 적합하도록 바꿀 때, 이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미지의 자우측 모서리가 잘리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43. PAL
Phase Alternate Line. (위상변경선로) 라인에서 라인으로 칼라를 송수신하는 위상방식 PAL은 서유럽
지역에서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625라인/ 50Hz
44. Palette(팔레트)
영상을 만드는데 있어 사용되는 칼라의 수를 나타냄. 프리젠테이션에서 표준화된 팔레트의 사용은 사용
자에게 현재 순간에 사용가능한 색들을 구성하여 준다.
45. Phase
신호 사이에 일어나는 시간상의 불일치를 일컫는다. 이것은 두 신호간, 예컨대 앰프의 입력과 출력신호
에서 일어나는 시간상의 차이로 주파스에 따라 아주 다양하데 나타난다.
46. Region 0
지역 코드에 영향을 받지 않는 디스크를 뜻하는데, 코드 프리(cord free) 또는 region 0 으로도 불린다.
이 표시가 된 디스크는 지역에 상관없이 어떤 플레이어에서도 재생할 수 있다.
47. Regional Coding
지역 코드에 의해 제어되는 디스크는 해당지역 코드를 풀 수 있는 플레이어에서만 재생이 가능하다
지역 코드 제도는 헐리우드 영화사들의 이해 관계 때문에 생긴 것으로 세계 시장에 영화를 내놓는
시기와 DVD 타이틀 출시의 상관 관계를 염두에 둔 것이다. 미국과 캐나다 지역 코드가 1이고,
지역 코드 2는 유럽과 일본 지역, 그리고 한국과 대만, 홍콩, 동남아 지역은 지역코드가 3이다.
48. Resolution(해상도)
해상도는 영상의 어둡고 밝은 부분에서 상세한 정보와 변환점을 충실하게 재생하기 위한 영상 시스템의
정밀도를 나타낸다. 또는 픽셀 수를 이야기 하기도 한다. 당연히 픽셀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고해상도의
영상을 보다 상세하게 실현할 수 있다.
49. RGB
Red, Green, Blue. 칼라 비디오 시스템의 기본적인 신호 구성요소.
50. Six-Channel Input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DVD 플레이어는 돌비 디지털 디코더를 내장하고 있는데, 이것을 각 스피커로
전송하기 위해서 채널 입력단을 여섯 개 장착한 앰프가 필요하다.
51. S/PDIF
Sony-Philips Digital Interface의 줄임말로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전송하는 표준을 가리킨다
S/PDIF 출력단을 이용해 외부 디지털 기기와 연결할 수 있다.
52. Subwoofer
특정 주파수대 이하의 낮은 주파수에만 대응하도록 만들어진 스피커로 일반적으로 80Hz 아래 주파수를
담당한다. 또 홈 시어터 시스템에서는 낮은 주파수 효과음 채널을 담당하는 "1" 채널을 가리키기도 한다.
53. Super VGA(SVGA)
800×600의 그래픽. 이 기준은 수직 주파수 버전을 가지고 있다.
54. Surround Delay
서라운드 채널로 전송되는 신호를 지연시켜 음장감을 늘려주는 것, 또는 돌비 로직을 이용해 전면과
후면 채널간의 청감상 분리도를 향상해 주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55. S-Video(S-VHS)
광도(Y)와 색도(C)신호를 분리하는 비디오 신호.
56. S-Video (Y/C Video)
Luma(Y)와 Chroma(C)신호를 분리하여 처리하는 비디오 기기로 일반 비디오 기기보다 화질이 좋다.
57. TosLink Output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전송하는 광출력단으로서 주로 DVD 플레이어에서 나온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앰프로 보낸다.
58. Virtual Surround Sound(VSS)
DVD 플레이어나 텔레비젼이 재생하는 효과음을 두 개의 스피커만을 사용해 3D서라운드 사운드처럼
만드는 기술 혹은 음을 말한다.
59. VGA
Video Graphics Array. IBM PS/ 2용 기준 인터페이스. IBM에서 사용한 아나로그 그래픽 카드로 텍스트
모드에서 720×400, 그래픽 모드에서는 640×480의 해상도를 지원. (다른 카드는 디지털 정보로 취급)
60. XGA
Extended Graphics Adapter. IBM의 그래픽 기준으로 VGA 와 1024x768 까지 확장된 해상도를 이야기함.
61. Rebadging (OEM 생산)
현재 전세계적으로 프로젝터를 생산하는 업체는 중소업체를 포함하여 30 여개가 있다.
그러나, 구매할 수 있는 기계들은 60개 이상의의 상표들이 존재한다. 이는 동일한 공장으로부터 생산된
같은 제품이 다른 브랜드로 시장에서 팔리는 OEM 생산때문으로 시장 생리상 브랜드 지명도가 떨어지는
여건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업체로서는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예를 들어 Boxlight이 생산품은
InFocus 기계들과 사실상 동일하다. PLUS의 기계들은 Proxima와 NEC 등의 기장을 달고 판매되기도 한 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나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소비자에게는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게 된다. 만약 당신이
잘 탐색하기만 하면 하위 가격에서 서로 다른 휘장을 단 동일한 제품을 자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62. Metal Halide 램프
기존의 값싼 프로젝터들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싼 금속 필라멘트 램프를 사용한다. 이것은 완전한 백색광
을 제공할 수 없으며 밝기 또한 떨어진다. 메탈 할라이드 램프는 강렬한 백색광을 일으키기 위하여
가스를 통하여 전기를 방전하는 방식으로 빛을 낸다. 메탈 할라이드는 값이 싼 프로젝터를 제외한
거의제외한 모든 제품에 사용된다. 램프는 물론 20~50 만원 가량으로 많이 비싸다. 물론 소비자의 손에
쥐어지는 가격은 훨씬 더 비쌀 것이다. 그러나 다행히 이것은 일반적인 전구의 필라멘트의 수명보다는
수명이 길다. 메탈 할라이트 램프는 그 특성상 자주 on/Off 시키면 램프의 수명이 치명적으로 감소하게
되므로 주의를 요해야 된다. 그리고, 열에 의한 열화도 심하므로 프로젝터를 끌 때에는 램프가 꺼진
이후에도 램프를 충분히 냉각시킬 수 있도록 몇 분동안 팬을 충분히 작동시킨 다음 메인 전원을 꺼야
램프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만일 이미지가 처음에 보았던 정도로 밝기에서 제법 어두워졌다는 것이 느껴지면 램프를 교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왜냐하면 메탈 할라이드 램프는 수명이 지나서도 계속 사용할 경우에는 뻥!하는 소리와 함께
순식간에 하직해 버리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프레젠테이션 중에 화를 당할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1. 픽셀(pixel)이란?
"Picture Element"의 약자. 화면에 하나의 점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용어.
2. 3-2 Pulldown
일초에 24프레임인 필름을 일초에 60필드 인터레이스 비디오로 바꾸는 기술,
3. 4:3
일반적인 텔레비젼과 컴퓨터 화면의 가로 대 세로의 비율.
4. 4:3 Letterbox Format
화면의 비율이 4:3인 화면상에서 4:3이상의 와이드 스크린 영화를 투사하는 표준 화질 TV 포맷.
검은색의 가로주사선을 화면의 위와 아래에 덧붙이는 방식으로 4:3의 화면비율을 늘리는 방식.
5.해상도
영상의 어둡고 밝은 부분에서 상세한 정보와 변환점믈 충실하게 재생하기 위한 영상시스템을 나타냄.
비디어 카드가 얼마만큼 많은 점(pixel)을 표시할 수 있는 가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점수가 많으 수록 고해 상도의 영상을 보다 섬세하게 실현할 수 있다
6. 16:9
모든 HDTV와 표준 화질 DTV 포맥 중 일부를 포함하는 대부분의 DTV 디스플레이 포맷에 사용되는 화면 비율.
7. 6:9 Enhanced Format
16:9 의 화면비율의 화면에서 16:9 비율이나 그보다 큰 비율의 와이드 스크린 영화를 투사하는 표준 화질
TV 포맷, 검은 색의 주사선을 화면의 위와 아래에 덧부치는 방식으로 16:9의 화면 비율을 늘리는 방식
8. 단판방식과 3판방식의 차이점은?
단판 방식은 하나의 화면에 R/G/B 매트릭스(Matrix)를 배열한 방식이므로 R/G/B 각각의 측면에서 볼 때
개구율이 떨어지고 밀집도가 떨어진다. 화면을 키우면 R/G/B 픽셀들이 분리되어 보이므로 화질이 떨어져
보인다. 3 판식은 R/G/B 각각을 담당하는 패널을 따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R/G/B 로 각각 분리된 광원의
빛을 각 패널을 통과시키고 프리즘을 통하여 3 색의 광축을 일치시켜 출력시키므로써 개구율이 기본적으로
3 배는 증가하여 광효율이 좋고, R/G/B 픽셀들이 한 점에 합쳐져서 보이므로 화질 역시 뛰어나다.
9. 소음(db)
db는 소음측정단위임 밤의 교외 주택지 소음: 30db pc소음:45db ohp소음: 48db
10. 콘트라스트비 (명암비)
밝기 측정에서 가장 밝은 곳과 가장 어두운 곳의 밝기차이를 나타낸다.
비율이 높으면 놓을수록 밝은 색상을 나타낸다.
11. ANSI(미 국립 표준국)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12. ANSI 루멘이란?
ANSI 루멘은 프로젝터 밝기의 측정 단위이다. 투사된 영상의 중앙이 코너보다 밝기 때문에 ANSI 루멘은
룩스보다 밝고 정확한 프리젠테이션을 나타낸다. ANSI 루멘은 보통 제곱미터 영상을 9개의 동일한 직사
각형으로 나누어 측정하며, 직사각형의 중앙에서 룩스로 밝기를 나타낸다.
프로젝터의 ANSI 루멘은 보통 9개의 포인트를 기준으로 측정한다.
13. Artifact
신호 처리나 디스플레이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 때문에 일어나는 화면의 일그러짐을 의미함
14. Aspect Ratio
화면의 가로와 세로 길이의 비율, 일반적인 TV의 화면 비율은 4:3이고 HDTV와 Enhanced DVD는 화면
비율이 16:9이다. 대부분 영화는 화면비율이 1.85:1 이지만, 2.35:1인 경우도 있다. 이외에도 다른 화면
비율로 영화를 촬영한 뒤, 그것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술이 필요하다.
15. Attack
빠르고 높은 주파수대의 소리를 A/V 시스템(앰프)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재생하는 지를 표현한 말
말 그대로를 해석하자면 순간적으로 덥치는 소리를 의미하며 이것을 얼마나 충실히 잘 재생해 내는가가
오디오의 응답특성 중 하나의 판단 요소로도 사용이 된다.
16. A/V Receiver
홈 시어터 시스템 중 음향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기로서, 여러 가지 외부 기기에서 음성 신호를 받아
스피커로 전송 하는 일을 한다. 서라운드 리시버로도 불린다.
17. BBS Management
낮은 주파수대의 신호를 적절한 스피커로 전송하는 역할을 하는 A/V 리시버나 디지털 컨트롤러 안에
있는 회로를 조절하는 일, Bass Management를 하면 좌, 우, 그리고 전면 스피커 대신에 서브우포로
저역대의 신호를 보낼 수 있다.
18. Bit
디지털 신호에서 데이터의 기본이자 최소의 단위로서 '1'과 '0'으로 표시된다.
말 그대로 디지털 신호에서는 데이터 전송시의 한 클럭에 해당하는 데이터의 한 조각을 위미한다.
19. Chrominance
Luminance(밝기)의 영향을 받지 않은 화면의 색을 의미한다.
20. Chorma
색의 차이를 코드화한 정보를 전송하는 비디오 신호.
21. Comb Filter
종합된 비디오 신호(Composite Video Signal)에서 Luma(Y)와 Chroma(C)신호를 나누는 필터로
Composite 입력신호를 사용하는 경우에 화면의 질을 크게 좌우한다.
이것이 제대로 안 되면 AV 화면의 촘촘한 줄무늬 등에서 무지개처럼 색띠 등이 생기게 된다.
22. Component Video Signals
세 개의 독립적인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신호로서 하나의 Luma 신호(Y)와 RGB(red, green, blue)신호
혹은 Luma 신호(Y)와 두 개의 다른 색 신호(아날로그의 경우에는 Pb와 Pr, 디지털의 경우에는 Cr과 Cb)
를 가리킨다.
컴포넌트 비디오 신호는 S-video(Y/C)와 Composite Video 신호보다 Chroma 해상도가 좋기 때문에
하이엔드 프로젝션 텔레비젼과 프로젝터와 연결해 사용할 때에는 컴포넌트 비디오 신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23. CRT (PRT)
비디오 이미지를 투사하는 진공관으로 전자를 인광물질이 칠해진 스크린에 쏘아 빨강, 초록, 파랑의
빛을 만든다. 화질이 매우 고르고, 짙은 색상을 잘 재생해 영화관과 거의 동등한 화질을 제공하며
현존하는 것 중에서는 가장 색재현성이 뛰어난 이미지 재생 소자 방식이다.
24. Chipping
지역 코드가 다른 디스크를 재생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에 물리적인 조치를 치하는 작업을 말한다.
25. DAC (Digital to Analog Converter)
전송받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는 장치나 소자.
26. Digital Controller
소스 기기(DVD, VHS, CD, DSS)와 앰프,그리고 디스플레이어 사이에서 멀티채널 신호를 처리하거나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 기기를 이용해 볼륨, 밸런스, 주파수 대응을
조절하거나 신호를 전환할 수도 있다.
27. DLP
Digital Light Processing 의 줄임말, 세미컨덕터 칩에 있는 수천개의 작은 반사체로부터 빛을 받아
이미지를 투사하는 방식으로 매우 밝고 큰 이미지를 재생할 수 있지만, CRT 방식에 비해 색의 일관성이
모자라고 짙은 검은색이 잘 재생되지 않는다는 약점이 있다.
Texas Instruments(TI) Digital Micromirror Device(DMD)가 핵심 장치이다.
28. Dolby Digital
돌비 음향 연구소가 개발한 홈 시어터 사운드 시스템으로 5채널 디지털 사운드와 서브우퍼에 대응하는
채널을 별도로 지원한다.
29. Dolby HX Pro
음의 왜곡없이 고주파수 대역을 녹음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30. Dolby Pro-Logic
전면부에 별도의 센터 스피커를 사용해 대사를 분명하게 전달하고, 뒷면의 모노 채널은 서라운드
효과를 주도록 한 시스템이다. 기존의 돌비 서라운드 시스템과 비교하면 채널 분리도가 좋고 음위가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다.
31. Dolby 3 Stereo
홈 시어터 용 앰프를 이용하여 서라운드 채널 정보는 각각 전면의 좌, 우 스피커로, 센터 채널 정보는
다른 세 번째 스피커로 전송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32. DTS
Digital Theater System의 줄임말. 디지털과 경쟁하고 있는 시스템으로 디지털 압축 기술을 개선하여
돌비 디지털보다 더 나은 소리를 재생할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DTS 방식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과 오디오가 많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약점이다.
33. DVD-Audio
멀티 채널 서라운드 음악과 고음질의 24-bit/96kHz 스테레오 재생을 위해 만들어진 오디오 포맷.
34. DVD-Video
일반적인 CD의 크기로 훨씬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디스크로 다국어 와이드스크린 그리고 멀티
채널 서라운드 사운드를 지원한다.
35. DVD-R
빈 디스크에 정보를 담도록 하는 장치이지만, CD-R과 마찬가지로 일단 정보를 담은 후에는 삭제는
할 수 없다.
36. Frame
비디오 상에 하나의 완성된 그림으로 NTSC 텔레미젼 방식에서는 일초당 29.97 프레임이 하나의
화면을 만든다. 필드(field)는 NTSC 방식에 1/2 프레임을 의미한다.
37. IRE
비디오 신호의 크기를 표현하는 단위인데, 100 IRE 는 Peak White Amplitude를, 0 IRE는 Blanking
Level을 가리킨다.
38. LCD란?
LCD는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 특정한 온도 영역에서 액체와 고체의 중간적인 성질을 가지는
액정을 이용하여 정보를 표현하는 화면 표시 차이를 지칭하는 용어. 일반적으로 휴대용컴퓨터의 화면
표시 장치 및 컴퓨터 프로젝션 장비등에서 사용됨.
39. LUMA
비디오 신호를 구성하는 검은 색과 흰색의 요소로서 Y로 표시된다.
40. MATRIX
네 개의 오디오 신호 채널을 전송이나 저장의 목적 때문에 두 개의 신호 채널로 코드화하는 방식
41. NTSC
National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국가 텔레비젼 체계 위원회) 1953년 북미에서 설립된
칼라 텔레비젼 방송과 비디오 기기 신호를 위한 기준. 525라인/60Hz.
42. Pan-and-Scan
와이드 스크린 영화(1.85:1, 2.25:1 등) 이미지의 위와 아래에 검은 색 줄을 넣지 않고 일반 NTSC 4:3으로
바꿔주는 방식, 방속국에서 와이드 스크린의 영화를 텔레비젼 방식에 적합하도록 바꿀 때, 이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미지의 자우측 모서리가 잘리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43. PAL
Phase Alternate Line. (위상변경선로) 라인에서 라인으로 칼라를 송수신하는 위상방식 PAL은 서유럽
지역에서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625라인/ 50Hz
44. Palette(팔레트)
영상을 만드는데 있어 사용되는 칼라의 수를 나타냄. 프리젠테이션에서 표준화된 팔레트의 사용은 사용
자에게 현재 순간에 사용가능한 색들을 구성하여 준다.
45. Phase
신호 사이에 일어나는 시간상의 불일치를 일컫는다. 이것은 두 신호간, 예컨대 앰프의 입력과 출력신호
에서 일어나는 시간상의 차이로 주파스에 따라 아주 다양하데 나타난다.
46. Region 0
지역 코드에 영향을 받지 않는 디스크를 뜻하는데, 코드 프리(cord free) 또는 region 0 으로도 불린다.
이 표시가 된 디스크는 지역에 상관없이 어떤 플레이어에서도 재생할 수 있다.
47. Regional Coding
지역 코드에 의해 제어되는 디스크는 해당지역 코드를 풀 수 있는 플레이어에서만 재생이 가능하다
지역 코드 제도는 헐리우드 영화사들의 이해 관계 때문에 생긴 것으로 세계 시장에 영화를 내놓는
시기와 DVD 타이틀 출시의 상관 관계를 염두에 둔 것이다. 미국과 캐나다 지역 코드가 1이고,
지역 코드 2는 유럽과 일본 지역, 그리고 한국과 대만, 홍콩, 동남아 지역은 지역코드가 3이다.
48. Resolution(해상도)
해상도는 영상의 어둡고 밝은 부분에서 상세한 정보와 변환점을 충실하게 재생하기 위한 영상 시스템의
정밀도를 나타낸다. 또는 픽셀 수를 이야기 하기도 한다. 당연히 픽셀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고해상도의
영상을 보다 상세하게 실현할 수 있다.
49. RGB
Red, Green, Blue. 칼라 비디오 시스템의 기본적인 신호 구성요소.
50. Six-Channel Input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DVD 플레이어는 돌비 디지털 디코더를 내장하고 있는데, 이것을 각 스피커로
전송하기 위해서 채널 입력단을 여섯 개 장착한 앰프가 필요하다.
51. S/PDIF
Sony-Philips Digital Interface의 줄임말로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전송하는 표준을 가리킨다
S/PDIF 출력단을 이용해 외부 디지털 기기와 연결할 수 있다.
52. Subwoofer
특정 주파수대 이하의 낮은 주파수에만 대응하도록 만들어진 스피커로 일반적으로 80Hz 아래 주파수를
담당한다. 또 홈 시어터 시스템에서는 낮은 주파수 효과음 채널을 담당하는 "1" 채널을 가리키기도 한다.
53. Super VGA(SVGA)
800×600의 그래픽. 이 기준은 수직 주파수 버전을 가지고 있다.
54. Surround Delay
서라운드 채널로 전송되는 신호를 지연시켜 음장감을 늘려주는 것, 또는 돌비 로직을 이용해 전면과
후면 채널간의 청감상 분리도를 향상해 주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55. S-Video(S-VHS)
광도(Y)와 색도(C)신호를 분리하는 비디오 신호.
56. S-Video (Y/C Video)
Luma(Y)와 Chroma(C)신호를 분리하여 처리하는 비디오 기기로 일반 비디오 기기보다 화질이 좋다.
57. TosLink Output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전송하는 광출력단으로서 주로 DVD 플레이어에서 나온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앰프로 보낸다.
58. Virtual Surround Sound(VSS)
DVD 플레이어나 텔레비젼이 재생하는 효과음을 두 개의 스피커만을 사용해 3D서라운드 사운드처럼
만드는 기술 혹은 음을 말한다.
59. VGA
Video Graphics Array. IBM PS/ 2용 기준 인터페이스. IBM에서 사용한 아나로그 그래픽 카드로 텍스트
모드에서 720×400, 그래픽 모드에서는 640×480의 해상도를 지원. (다른 카드는 디지털 정보로 취급)
60. XGA
Extended Graphics Adapter. IBM의 그래픽 기준으로 VGA 와 1024x768 까지 확장된 해상도를 이야기함.
61. Rebadging (OEM 생산)
현재 전세계적으로 프로젝터를 생산하는 업체는 중소업체를 포함하여 30 여개가 있다.
그러나, 구매할 수 있는 기계들은 60개 이상의의 상표들이 존재한다. 이는 동일한 공장으로부터 생산된
같은 제품이 다른 브랜드로 시장에서 팔리는 OEM 생산때문으로 시장 생리상 브랜드 지명도가 떨어지는
여건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업체로서는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예를 들어 Boxlight이 생산품은
InFocus 기계들과 사실상 동일하다. PLUS의 기계들은 Proxima와 NEC 등의 기장을 달고 판매되기도 한 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나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소비자에게는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게 된다. 만약 당신이
잘 탐색하기만 하면 하위 가격에서 서로 다른 휘장을 단 동일한 제품을 자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62. Metal Halide 램프
기존의 값싼 프로젝터들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싼 금속 필라멘트 램프를 사용한다. 이것은 완전한 백색광
을 제공할 수 없으며 밝기 또한 떨어진다. 메탈 할라이드 램프는 강렬한 백색광을 일으키기 위하여
가스를 통하여 전기를 방전하는 방식으로 빛을 낸다. 메탈 할라이드는 값이 싼 프로젝터를 제외한
거의제외한 모든 제품에 사용된다. 램프는 물론 20~50 만원 가량으로 많이 비싸다. 물론 소비자의 손에
쥐어지는 가격은 훨씬 더 비쌀 것이다. 그러나 다행히 이것은 일반적인 전구의 필라멘트의 수명보다는
수명이 길다. 메탈 할라이트 램프는 그 특성상 자주 on/Off 시키면 램프의 수명이 치명적으로 감소하게
되므로 주의를 요해야 된다. 그리고, 열에 의한 열화도 심하므로 프로젝터를 끌 때에는 램프가 꺼진
이후에도 램프를 충분히 냉각시킬 수 있도록 몇 분동안 팬을 충분히 작동시킨 다음 메인 전원을 꺼야
램프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만일 이미지가 처음에 보았던 정도로 밝기에서 제법 어두워졌다는 것이 느껴지면 램프를 교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왜냐하면 메탈 할라이드 램프는 수명이 지나서도 계속 사용할 경우에는 뻥!하는 소리와 함께
순식간에 하직해 버리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프레젠테이션 중에 화를 당할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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