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선교의 전망

2007. 6. 2. 23:07선교자료/2.중국선교자료

중국선교의 전망(1)
유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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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는글
독일의 통일과 소련 공산당의 몰락은 민주국가의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사회주의 무신론을 표방하는 국가에도 복음을 전할 기회가 점점 현실화 될 수 있는 희망을 주었다. 세계적으로 이러한 흐름 속에 한국은 선교의 역사가 100년이 지나면서 결집된 역량으로 더 넓은 선교의 장을 열어야 할 시점에 놓여있다. 다음에서는 현재 한국에서 가능한 중국선교가 어떠한 것인지 중국의 정치,경제,사회,종교 환경을 살펴봄으로 알아보자.


I. 6.4사건이후의 중국의 변화
1.정치환경

강택민,중국공산당 총서기 임명된 이후의 당면 주요 난제
첫째,정부에 대한 인민들의 불만-관리의 부정.부패로 인한 인민들의 윤리,도덕의식 저하,공공 기물 절취,공공질서 위반,절도,살인사건 일어남.
둘째,경제 개혁의 곤경-중국의 인권유린에 대한 서방의 경제 제재로 인한 외환 부족,삼각체(삼각체란 기업낄 빚을 주고 받는 것으로 중국 국영기업 대부분이 3각,4각,5각관계로 빚을 주고 받아 중앙 경제 당국 곤혹,현재 국영 기업 간의 삼각채 약 60억달러에 상당)문제 심각.
셋째,농촌 생활의 피폐-농촌의 토지 사유지 인정방식 실패,농민들에게 한자녀 낳기 정책 강요하여 여아를 낳는 경우 버리는 사태 발생,위반자들 벌금 안물려고 도시로 흘러들어가 문제됨.
넷째,공장사유제 방식 80%실패, 압류,몰수 사태 벌어지고 있다.
강택민은 이상의 문제들을 크게 두가지 문제로 나누어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1) 윤리.도덕문제
2) 경제 개혁 문제


2.경제개혁
현재 중국 당국은 "경제 효율을 제고하여 경제개혁 대신하자"라는 말을 유행처럼 사용하고 있으나,실상은 중국이 계획 경제에서 시장 경제로의 전환이 중지되지 않을 것이란 점이다. 그러므로 중국이 경제 개방정책을 계속 추진하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인데, 현재 가장 큰 문제는 어떻게 당면한 "삼각채 문제"를 잘 해결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3. 종교정책
6.4후 중국 공산당은 종교정책에 기본적으로 변함이 없으나,그러나 실제로는 각 종교들에 대해 서로 다른 대우를 하고 있다. 공산당 통일전선부(통전부)는 종교를 크게 두가지로 분류했다. 외래종료류:기독교.천주교,이슬람교. 본국(자국)종교류:불교,도교 이런 분류하에 외래 종교에 대해서는 이들의 종족과 국가를 넘어 신앙 전파를 하고 있는 것에 대한 주의와 외국 세력이 종교를 이용한 침투에 경계를 강화하고 철저한 종교 관리를 하고 있다. 자국종교라고 분류된 종교에 대해서는 비교적 느슨한 정책을 펴고 있다.


II. 중공의 종교정책
1.중국 복음화의 종교 정책

헌법 36조:종교 관계 법률,1982년 12월4일 전국인민대표 대회 제5기 5차 회의에서 종교 신앙에 관한 조항 통과됨."인민에게는 종교 신앙의 자유와 믿지 않을 자유 모두 있다."정당한 종교 활동에 대해 보자. 19호 문서:1982년 3월31일 중공 중앙 발표,원래는 <우리나라 사회주의 시기의 종교문제에 대한 기본관점과 기본 정책>이란 제목의 문서임, 가정교회와 외국세력 배제,배척,삼자인정.

2.중국복음화의 장애-삼자회의 정책

삼자정책:자치.자양.자전의 정책으로 중국의 기독교를 외국 세력을 배제하고 자체적으로 도입 운용해 나가겠다는 정책 1950년대 삼자회 결성후 현재까지 삼자의 주요 정책임.
삼정정책:'83년부터 본격적으로 적용.직행됨
정점 : 지정된 장소(삼자에 의해)
정편 : 지정된 구역(삼자에 의해)
정인 : 지정된 목사(삼자에 의해)
삼자정책에 따라 '자유전도'와'교역활동'에 심한 제한
삼오정책:원래 1984년 9월26일 중국과 영국 사이에 홍콩 반환문제로 제정된 중영협의의 부록 1의 제13조 내용임.
홍콩과 중국 대륙간의 종교관계,왕래문제는 (1) 상호불예속 (2)상호불간섭 (3)상호존중의 삼오원칙에 의거한다는 정책임. 현재 홍콩 뿐 아니라 대만.마카오에도 적용되어 해외의 중국선교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3. 중국 복음화의 족쇄-종교 활동 수칙과 규정

중국 당국과 삼자는 필연의 수칙과 규정을 발표하여 중국의 기독교사업과 활동이 삼자의 삼자원칙에 의해 운영해 나가고 그들의 독립.자주원칙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리하여 이런 수칙과 규정으로 말미암아 삼자회에 가입하지 않은 가정교회나 기독교 활동은 규제와 제재를 받고 있다. 위반시 벌금이나 구류.감옥 생활함.
문혁이후 최초의 수칙-1980년2월1일(하남성 기독교애국수법공약) 이후 계속해서 <영파지구 전체기독교공동수칙>,<호남성의 정상 종교 활동 보호에 관한 규정까지>현재까지 가정교회가 부흥,발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계속 발표되고 있음.
현재 이들 수칙과 규정의 대부분 내용은 선교사를 침투분자로 선교 활동을 종교를 이용한 침투 활동으로 이에 대한 경계와 대비를 하고 있다.



III. 중국선교-정책상의 전환
1.신학교 대량 인재의 배양 훈련

한국의 많은 인재들을 전문적으로 훈련.교육하여야 한다.

2.선교기구의 협력

중국에는 교파가 없다. 삼자회의 공헌 중 하나가 바로 교파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한국에도 중국선교를 위하여 각 교파와 교회간,선교회 간에 협력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3. 신자들의 선교에 대한 이해와 지지

한국교회가 선교1세기를 맞이하여 선교가 무엇인지 인식을 심화하고 선교사와 선교활동에 대한 많은 후원이 뒤따라야 한다. 선교지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그 나라 문화에 대한 이해가 요청된다.

4. 목사들의 선교에 대한 방향과 책략이 필요하다.

첫째, 하나님이 주신 소명이므로 단기간에 성과를 얻으려고 조급해하거나 특히 선교가 교세확장이 아님에 유의해야 한다.
둘째, 장기적이고도 치밀한 계획이 필요하다.


IV.선교사가 극복해야할 과제
1.문화적 차이

중국인의 성격과 문화에 대한 이해 필수적이다.-만만하다:천천히,대국의식,민족적 자존심,오랜 역사 등 이해해야 한다.

2.생활의 적응

대륙에 가난한 생활,특히 90% 이상이 농촌지역이므로 이에 대한 이해와 각오 필요.옛날 허드슨 테일러 같은 경우 중국인과 같은 옷을 입고 먹고 생활하며 그들의 삶에 동참하며 선교의 열매 많이 거둠.

3. 언어 소통

언어는 최대의 문제로 말을 할 줄 알아야 선교의 효과가 크다. 구제와 성경전달 .교회 건립 등도 단기선교이긴 하지만,Full time사역자로서 진정으로 중국선교에 헌신한자들을 무엇보다 언어 학습에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중국 속담에 "언불통,심불통;말이 통하지 않으면 마음이 통하지 않는다)라는 말있음.

4. 자격문제

현재 한국선교사들 중 일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준비가 안된 선교사를 파송하여 국가적 체면과 기독교인의 품위를 저하시키는 경우있다. 이에 대한 자격 심사 강화와 특히 인격면과 영성이 구비된 자가 선교사로 파송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V. 우리가 현재'할 수 있는 선교방법.인식.학습단계'
1.여행과 연구 등으로 중국 이해
2.언어의 준비와 생활의 적응(절약생활,중국문화,중국음식 이해,실생활에 적용).
3.직업선교 준비(Tent Maker)사역
4.대륙 친척 방문 선교
5.장기 계획 수립
6. 물질후원(가정교회에) 가정교회 지도자,양육,제자훈련 실시

현재 독일 통일과 소련 구데타 실패 이후 서구의 평화적 변혁에 각별한 주의 기울이고 있으므로,해외의 중국선교사를 신중한 자세와 중국의 통해 연구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중국선교의 전망(2)
계화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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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란 나라에 선교가 시작되기는 주후 653년 당나라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약 1,350여년 이라는 시간이 흘러 간 것이다. 그동안에 여러 선교단체들이 생사를 걸고 피눈물나는 공력을 쏟아바친 것에 머리숙여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다른 나라에 비해 발전은 적으면서 복음전도가 무척 힘든 것만은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 이유를 논하기 보다는 중국을 통한 구원의 섭리와 말세에 하나님의 뜻을 살피면서도 기다림이 유익한 줄로 안다. 현재 중국의 실권을 잡고 있는 등소평씨가 집권하면서부터 중국교회는 접차 극히 제한된 범위 안에서 종교의 자유가 허용되고 있고 이로써 40여년이나 철폐하였던 교회의 녹슨문들이 열리기 시작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10억의 인구를 가지고 있는 중국은 오늘날 세계인구의 5분의 1에 해당하고 있다. 에스겔 37장에 나오는 마른 뼈들의 환상을 생각한다면 이 중국나라는 영적생기가 시급해진 이 마당에 이 안타까운 모습을 지켜보는 세계 기독교인들이 중국자신이 40여년만에 문을 열기가 무섭게 굶은 사람이 밥을 노리듯이 성급한 이들은 벌써 몇차례씩이나 출입하면서 각자가 제나름대로 중국선교 구호를 높이면서 선교의 열을 높이지만 중국이 왈 "우리 스스로 할터인즉 외부에서는 절대 간섭하지 말라"는 것인즉 이것이 중국 자의가 하나님의 뜻인즉,메네 메네 데겔 우르바신 글자를 바로 해석해야 할 것이 지금 중국의 신자들은 40여년이나 그 무서운 용광로와 같은 불시험들을 통과한 저들의 현실적 입장과 외형만을 속단 하기 보다는 동과분비의 심정으로 저들의 호소를 먼저 들어야 하고 저들의 심정을 잘 살펴야 할 것이므로 나는 거년 1990년 8월 27일-9월23일까지 약 한달동안 중국을 방문하였고 이 중국은 나 자신이 30년이나 자라면서 살아본 곳이요 그 교회의 집사 장로 강도사로 시무했든 영안교회와 신안진교회 그리고 만주신학을 졸업한 심양(봉천)교회 또한 목사 안수받고(동만교회)마지막 교회문이 닫쳐질 때까지 중국치하에서 시무하였던 연변 연길교회 등을 방문하였는데 이들 교회가 더러는 삼자교회가 되고 더러는 지하교회(거기서는 가정교회라는 부름)이처럼 보기도하고 듣기도 하면서 뜻깊은 중국 선교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내가 본 나름대로 보고를 겸한 선교전략을 드리는 바이다.

1. 중국선교 심득

(1) 중국은 현재 종교정책이 3자교회를 세워 외국인의 간섭이나 활동이 금지되고 있는 형편에서 직접 선교가 불가능한 일이지만 중국인 자체가 앞장서서 복음전하는 일에 도울 길이 없을까.
(2) 이 지구상에 세계 인구가 50억 이라면 중국인이 5명에 한사람 이라는 것을 생각해 본 일이 있는지.

(3) 지난 40년동안 종교타도 철저한 유물사회주의로 그 실천을 위해 문화혁명으로서 마지막 추수를 했지만 몇배가 더 증가된 것을 아시는가.(내가 시무할 때 연길교회 출석수가 200이였는데 이번 주일집회에 650명 참고).

(4) 이 중국이 장차 아마겟돈전쟁에 참전할 동방의 2만만을 내놓을 수 있는 나라임을 생각해 보시는가.

(5) 중국의 3자교회와 지하교회의 현황을 비디오로 관람하시면서 무엇을 도와야 할지 생각 하시기를 바랍니다.

중국 역사를 보면 청지기 변동이 될 때마다 달라진 것이라면 지금 교회의 문이 열렸다고 조심성없이 계획을 성급히 세운다면 도움을 준다기 보다는 폐해를 끼칠 염려가 다분함을 아셔야 한다. 믿음은 만능이라 하지만 베드로가 교훈하기를 믿음에 8덕을 더해서 지혜롭게 하라고 권면한 것이다.

이제 중국 선교에서 하나님의 뜻을 본다면 5시기로 본것을 참고용을 드리는 바임

(1) 복음의 파종기(주후 635년에서 1841년까지 1,200년간)
(2) 복음의 성장기(주후 1842년에서 1921년까지 79년간)
(3) 복음의 성숙기(주후 1922년에서 1946년까지 24년간)
(4) 복음의 추수기(주후 1947년에서 1979년까지 33년간)
(5) 복음의 이삭주이기간(주후 1980년에서 시작됨) 이상
1991.9.30.


2. 유교선교전략
유교의 본산지는 중국으로서 오랜 전통아래서 중국의 문화와 종교화한 고유의 국교로써 수천년 역사에 발전해 오다가 1945년 해방과 함께 중국은 공산체제로 바뀌면서 모든 종교와 같이 유교도 말살되고 말았지만 유교의 영향을 많이 받은 동양국 중에서도 우리 한국이 둘째가라면 서러우리 만치 뿌리가 깊이 뻗어있기 때문에 지금 우리나라를 복음화하려는데 있어서 엄청난 장벽을 넘어야만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전문가들이 나와야 하겠다. 나는 유교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지 못했으나 적은 범위 안에서 일고를 요한다.

(1) 우선 중국인과 유교를 살펴 보아야겠고
(2) 다음은 공자의 인물에 대해서
(3) 공사 사후 그가 숭배의 대상이 된 것
(4) 우리 한국에 유교가 전래된 내용
3국시대의 유교
고려조의 유교
이조의 유교
(5) 조상숭배에 대한 일고
(6) 미신행위로써의 영향
(7) 단군신전 건립에 대한 성경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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