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티벳족(Tibetan)
2007. 6. 2. 22:36ㆍ선교자료/2.중국선교자료
중국의 티벳족(Tibetan)
(종족명:Tibetan, 코드명:CHN-TIBE)
1. 선교지의 개요
티벳족은 중국 대륙 각지에 매우 광범위하게 분포 거주하고 있다. 그 중 서남부의 티벳고원 지역에 대부분 집중 거주하고 있 으며 그 밖에 칭하이(靑海), 쓰추안(四川), 깐쑤(甘肅), 윈난(澐南) 등에 소수가 분산 거주하고 있다.
티벳고원의 정식 행정명은 서장(西藏)자치구이며 동쪽으로 쓰추안 성, 남동쪽으로는 칭하이 성, 북서쪽으로는 신장웨이우얼 자치구, 서쪽으로는 잠무카슈 미르, 남쪽으로는 인도/네팔/부탄/미얀마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수백 년간 티벳족은 종교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에 의해 신권 통치를 받아 왔다. 그러다 1950년 중국이 티벳을 침공해서 점령했다. 중국은 티벳, 불교의 교단 조직을 해체하고 도로, 학교, 병 원을 건설함으로써 티벳를 근대화시키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티벳족은 1959년 이 지역의 수도인 라싸에서 대중봉기를 일으켜 중 국에 대한 적개심을 드러냈다. 중국이 이 봉기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달라이 라마 14세는 인도로 망명했으며, 현재까지 인도에서 임시 정부를 이끌고 있다.
-지리적 위치-
티벳 고원은 지구상에서 태양에 가장 가까운 고원으로 그 해발(바다 표면으로부터의 높이)이 3500m-5000m나 되며, 아시아 대 륙의 중요한 하천이 모두 여기에서 비롯되고 있다. 이렇게 해발이 높기 때문에 지형, 지질, 인문, 동물, 식물 등 여러 면에서 독 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리상으로 티벳 고원은 북쪽으로는 쿤룬 산맥을 경계로 신장에 접해 있고, 동쪽으로는 치렌산 끄트머 리인 르웨산에서 깐쑤 남서쪽의 샤허, 린탄을 거쳐 남쪽의 쓰추안 분지를 경계로 원구이 고원과 접해 있으며, 남쪽으로는 인도, 부탄, 시킴, 네팔과 접해 있고, 서쪽으로는 파미르, 카라코람을 경계로 인도, 파키스탄에 접해 있다.
위도상으로는 티벳 고원의 대부분이 북위 27-36도, 동경 75도-100도사이에 있으며, 동서로 약 2500Km, 남쪽으로 약 1200Km에 걸 친 총 200만Km 의 넓이를 차지하고 있다.
-자연 재해-
지진 관측 기록에 의하면 중국에서 지진이 가장 많은 곳은 타이완을 제외하고는 단연 티벳 고원이 손꼽힌다. 여기서 발생한 지진은 리히터 지진계의 6도 이상으로써, 1988년의 네팔 대지진 및 윈난 대지진도 모두 그런 지각 운동과 관계가 있다.
-인구-
중국 어문 선교회 <중국을 주께로> 94년 3/4월호에 의하면 티벳족의 인구는 4,593,330명이다
-기후/온도-
기후는 대체로 건조하며 습도는 낮다. 남쪽의 히말라야 산맥이 인도양으로부터 몬순을 가로막기 때문에, 연 강수량은 히말라 야 남쪽 경사면에서 2500mm를 넘고 북쪽 경사면에서는 250mm이하로, 북쪽으로 갈수록 적어진다. 요컨대 티벳는 연강수량이 250mm 이하인 건조한 땅이다. 이 때문에 기온의 일교차가 크고 또 고도가 높아 평균기온이 낮다.
티벳의 독특한 고원 기후를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면 첫째, 지세가 높고 공기가 희박하여 대기중의 수분 함량도 적고 공기 가 맑고 건조하여 일조(日照)시간이 길다. 둘째, 고원 위에서는 복사가 강하고 일조가 충분하지만, 지면이 거의 벌거숭이여서 낮 에 열을 흡수하는 것도 빠르나 밤에 열을 방출하는 것도 빨라 기온이 신속히 하강하므로 일교차가 매우 크다. 통상의 일교차가 1 6도-18도C나 되므로 '낮에는 홑옷, 밤에는 외투'라는 말을 실감할 수 있다. 셋째, 11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고원은 강한 서풍의 영향을 받아 날씨가 매우 한랭하고 공기가 건조하며, 지면에서는 항상 강한 편서풍이 분다.
-민족의 구성-
티벳인은 비교적 단일 종족으로서 대다수가 종족 기원이 같고 동일한 종교와 언어를 가지고 있다. 티벳족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뉘는데 먼저 중부와 서부의 개발지대인 티벳강 계곡에 거주하는 종족으로서 머리가 둥근 형태이고 중국인 및 버마인을 닮았다. 나머지 종족은 중앙 티벳의 귀족과 동부와 북동부의 유목민으로서 머리를 기르며 키는 크고 마른 데다 코는 매부리코이다.
-언어-
브리태니커 백과 사전 : 시노티벳어족의 티벳미얀마어군에 속하는 티벳어(또는). 티벳, 부탄, 네팔과 시킴을 포함하는 인도 북부의 일부 지역에서 쓰인다. 이 말은 학자들에 따라 보통 4개의 방언군, 즉 중부, 남부, 북부(티벳 북부에서 사용), 서 부(티벳 서부에서 사용) 방언들로 나눈다.
티벳의 수도 라싸에서 널리 쓰이는 방언이 중부 방언군에 속하는 반면, 남부 방언군은 주로 시킴, 부탄, 네팔 등에서 ㅊ아 볼 수 있다. 서부 방언들은 소리 체계가 더 보수적이어서 고대 티벳어의 어두의 자음결합과 어말의 폐쇄음(음성관을 완전히 막아서 내는 소리)을 매우 잘 보존하고 있는데, 다른 방언들에 비해 성조의 발달이 미약한 편이 다. 티벳어는 인도어에 기원을 둔 매우 보수적인 문자로 쓰여져 있는데, 이 문자의 현재 형태는 9세기부터 쓰여왔다. 정자법은 7 세기 무렵의 티벳어 발음을 반영하므로 오늘날 표준 티벳어의 발음을 적합하게 나타내지 못한다.
중국을 주께로(94년 3/4월호) : 티벳족은 통일된 문자를 갖고 있다. 장문(藏文)은 서기 7세기 전에 만들어지기 시작하 였는데 4개 모음과 30개 자음, 자모로 이루어진 병음 문자이며 좌에서 우로 글을 쓴다. 자체는 머리가 있는 자와 머리가 없는 자 의 두 종류로 나누어진다. 장어는 위장(衛藏) 강(康), 안다(安多)의 3종류 방언으로 구분된다.
-현 정치적 상태-
티벳 종족은 기원전 200년경 중국 북서부의 대초원에 거주했던 유목민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9세기까지만 해도 티벳 왕국은 중앙 아시아에서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이었다. 그러나 수세기에 걸친 변화를 겪는 가운데 19세기에 접어들면서 티벳은 러시아의 영토 확장과 인도의 국경 수비정책간에 충돌을 막는 완충지대로 전락하였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인 달라 이라마가 등장해 티벳은 독립을 선포하였으나 잠시였고 1950년 중국 공산당이 티벳을 점령하므로써 티벳은 중국의 일부로 귀속되 었다. 그리하여 1965년 서장 장족 자치구로 되었다. 1987년 이래로 티벳인의 현체제에 대한 불만이 폭동같은 형태로 나타났으며 1989년 3월부터 1990년 5월까지 계엄령이 선포되는 등 정치 환경은 불안정한 상태이다.
1995년 4월 5일자 NewsWeek 지에 따르면 '돈과 이주민들 앞세워 중국이 티벳을 다시 침공'이라는 제목으로 티벳의 중심가 라 싸와 티벳의 문화가 최근 이주해 온 중국인들로 인해 훼손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지난 92년 중국 정부는 티벳의 이주 제한 을 해제함과 아울러 중국 내에서의 임금보다 2-3배 높은 일자리까지 제공함으로써 중국인의 이주를 부추겨 티벳족의 독립 열기를 누그러뜨리려는 속셈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티벳인의 불만은 더욱 고조되어 가고 있으며, 티벳의 문화적 정체성을 보존하려는 노력을 조용히 진행해 가고 있다고 보도한다.
2. 경제
-주요 산업-
천연의 목장이 총면적의 66%에 달하여 옛부터 목축이 경제의 주축을 이루는 반면, 양, 야크, 소 등을 방목해 왔다. 또한 농업 기술의 진보로 많은 종류의 곡물과 야채, 과수가 재배되고 있고, 고지에서의 보리 재배나 이모작과 3모작의 농사도 가능하게 되 었다. 그리고 수력이나 지하자원이 풍부하여 그 개발도 기대되고 있다. 수도 라싸를 중심으로 목재 가공, 제분, 시멘트, 농기구, 자동차 수리, 제철 등도 발달되었다.
1991년 중앙 정부와 서장 자치구 정부가 현 세기 마지막 10년 동안 야루짱뿌강, 핑추하, 라싸하 중부 유역지구에 10억원을 투 자해 수리, 에네르기, 농업 항목을 건설키로 하였다. 야루장뿌강, 핑추하, 라싸하 중부 유역 (약칭 '1강2하')은 서장 고원의 중 심 지구와 주요 알곡 산지이다. 이 지구에는 서장의 두 개 대도시인 라싸, 시가제와 산남 지방의 18개 현이 망라된다. '1강2하' 공사는 모두 12개의 수리공사, 3개의 에네르기공사, 3개의 농업공사, 여러개의 목축업과 임업공사 및 2개의 농업 종합 개발구의 건설을 포함한다.
-생산물/천연 자원-
광물 자원은 풍부하지만 까다로운 지형과 혹독한 기후로 인해 경제는 아직도 미개발 상태에 머물러 있다. 주요 농작물로는 보리, 밀, 기장, 메밀, 콩, 마, 겨자 등이 있다. 야크와 암소의 교배종으로부터 얻은 버터는 주요 낙농산물이다. 그밖에 다양한 채소를 재배해 주식을 보충하는데, 여기에는 무, 순무, 당근, 감자, 완두, 파슬리, 상추, 톼토, 양배추 등이 포함된다. 또한 마 늘, 양파, 박하, 미나리, 콜리 플라워, 호박, 가지도 재배한다.
천연 자원으로는 석탄, 철, 천연소다 등을 산출한다.
-주수입/주수출-
티벳의 수입품은 차.설탕.쌀이고 수출품은 모직물이다.
3. 생활 조건
-음식(식습관)-
티벳인들의 식생활은 가축과 쌀보리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양고기는 가장 중요한 동물성 식품이고, 우유가 가장 중요한 음료 다. 우유로는 버터.치즈.술 등을 만들어 먹는데, 특히 버터로 만든 차는 하루도 마시지 않는 날이 없을 정도이다. 주식은 참파인 데 쌀보리의 볶은 가루를 소유차 (소나 양의 젖을 바짝 졸여 만든 기름)나 쌀보리를 빚은 술에 개어 먹는 경단같이 생긴 음식이 다.
육식을 좋아하는 티벳족은 양도 아니고 소도 아닌 '링니우'란 일종의 쇠고기를 잘게 썰어 쇠꼬챙이에 꿴뒤 모닥불에 구워서 먹기를 좋아한다.
티벳족은 하루에 식사를 다섯번한다. 이들의 식사하는 시간과 내용을 보면, 오전 7시에 참파와 양젖으로 만든 소유차를 먹고, 오전 10시쯤되면 참파와 양고기 구이를 소유차와 곁들여 먹는다. 오후 2시쯤이면 링니우 고기를 잘라 쇠꼬챙이에 꿰어 구운뒤, 만칭뚠러우라는 우리의 곰국 비슷한 탕과 함께 먹는다. 오후 7시쯤이면 참파와 호밀로 만든 죽이나 수제비를 먹고, 밤11시쯤이면 양고기 국물에 만 국수를 먹는다.
-의복-
티벳족은 남녀 머리 모두에 복잡한 장식을 달고 있으며, 남자들은 긴 수염과 여자들은 가닥가닥 땋은 머리가 특징이다. 의복 은 위에 견직물로 짠 긴 소매의 짧은 윗도리를 입고, 그 곁에 펑퍼짐하고 두리뭉실한 긴 두루마기를 걸쳐 입은 후에 허리띠를 맨 다. 여자들은 아름답고 화려한 무늬가 수놓아진 앞치마를 두른다. 유목지역에 거주하는 티벳족은 소매가 넓고 품이 풍성한 양가 죽 저고리를 입는다.
티벳 여인들은 모두 우중충한 빛깔의 모자와 치마, 모자란 해가림을 위한 일정한 것이 아니나, 치마란 그들만이 걸치는 둔탁 한 '쭈바'라는 것이다. 이는 두 팔과 목만을 밖으로 내놓을 수 있는 통치마로, 일년 내내 갈아입지 않고 매일 그것을 입다가 옷 을 갈아 입는 정해진 날을 기다려 갈아 입는다고 한다.
-주거-
티벳고원에서는 전통적으로 돌이나 벽돌로 벽을 만들고 널직한 진흙 지붕을 얹은 1-2층 가옥에서 거주한다. 더 많은 조사가 필요하다.
-보건위생 -
갓난아기 뿐만 아니라, 티벳인은 태어나서 거의 몸을 닦지 않고, 또 대변을 누고 나서도 닦지 않는다. 왜냐하면 춥고 건조한 티벳에서는 물이 귀중하기 때문에 기화열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이다. 오히려 몸을 닦지 않고 때투성이로 있으면, 이 때가 공기 로부터 몸을 차단시키는 작용을 하여 체력 유지에 도움을 준다.
-지형이 삶에 미치는 영향 -
티벳고원은 기후가 혹독하게 춥고 풀의 생장 기간이 극히 짧은데다가 곤충도 적어 새나 짐승 따위도 별로 없다. 다만 이 고원 의 특수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종만이 여기서 살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로는 야크와 티벳 영양이 있다. 야크는 티벳 고원의 가장 전형적인 동물로서, 해발 6000m의 높이에까지 분포하고 있다. 온 몸에 길고 두꺼운 털이 덮여 있어 추위와 눈, 비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고원의 혹독한 기후에 능히 적응할 수 있다. 야크는 또한 힘이 세어 이 고원에서 가장 실용적인 운반 수단으 로 쓰여지고 있다.
-운송수단-
티벳은 설산으로부터 녹아내린 물이 골짜기를 타고 흘러내려 마을마다 강이 형성되어 있다. 강이 많기 때문에 강을 건너기 위 한 운송수단이 발달하게 마련이다.
라싸남부지역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라싸강의 강폭은 최고 1백미터에 이를만큼 큰 강이다. 석양이 비치는 라싸강에 8명쯤 태운 2척의 [주크]가 아슬아슬하게 강을 건너고 있었다. 배의 크기에 비해 사람이 좀 많이 탄듯한 것이 위태위태해 보였다. 물살을 해치며 유유히 건너가는 주크는 티벳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색적인 모습이다.
주크는 우리의 나룻배같은 역할을 하는 티벳의 전통 가죽배, 야크나 양가죽을 꿰매 만든 것으로 가볍기 때문에 등에 짊어진 채로 옮길 수도 있다. 야크 가죽으로 만든 주크는 길이 3m, 폭 1m50㎝의 비교적 큰 배와 , 길이 2m, 폭 1m 크기의 작은배 두 종 류가 있다. 큰 배는 대개 야크 가죽 8장, 작은 배는 5장을 이어 만든다. 양가죽 주크는 내장을 빼낸 통 양가죽에 바람을 넣어 부 풀게 한 뒤 가죽을 연결, 그 위에 뗏목처럼 나무를 얹은 것이다. 대개 양가죽 16장을 이은 길이 2m30㎝, 폭 1m50㎝ 크기의 배가 일반적이다. 이들 주크는 3백㎏이 넘는 야크도 거뜬히 실어나를만큼 수송력이 뛰어나다. 강을 건너는 간이 배이기 때문에 배를 나아가게하는 노는 한쪽 방향에만 매단 경우가 일반적이다.
야크 가죽을 꿰매 만든 주크는 바닥이 촘촘하지 않아 물이 바닥으로 스며든다. 따라서 운행중 물을 퍼내면서 도강하기 때문에 처음 타보는 사람은 불안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그렇게 위험한 것은 아니다.
티벳에서 인구가 밀집해 살고 있는 라싸강과 르카쩌지구에서 산난지구로 흐르는 얄룽창포강에서 주크를 흔히 볼 수 있다. 티벳 에서 주크가 운송수단으로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다리를 놓더라도 여름 우기가 되면 다리가 쉽게 유실되는 것은 물론 도로도 두절 되기 일쑤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크는 손쉽게 만들 수 있어 티벳서민들의 발이 되고 있다.
-1996년 8월 30일자 중앙일보
4. 사회 구조
-가족제도 -
티벳에서는 일부 다처제나 일처 다부제가 보통으로 행해지고 있다. 다만 다처일 경우의 여자들은 자매간이고, 다부일 경우의 남자들은 형제일 경우가 많다. 다시 말해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집에 대를 이을 아들이 없고 딸만 있을때, 그 집에 들어간 양자 는 장녀뿐만 아니라 나머지 딸들과도 혼인을 하였다. 또 야크나 양을 쫓는 유목민이 가족의 단결을 위해 일처를 공유하는 일도 있었다. 이러한 풍속은 엄한 환경속에서 일가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다.
티벳에는 씨족사회의 모계 풍습이 아직도 나아있다. 티벳인들의 일처다부제는 흔히 티벳을 찾는 이방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 는 고유 풍습 중의 하나다. 티벳 창탕고원 니마현에서 만난 디기(18)라는 처녀는 "언니의 남편이 세명이며 집안의 재산 상 속과 가계도 언니가 이어간다"고 수줍어 하면서 귀띔해 주었다. 일처다부제는 오직 유목민들만의 풍습이 아니다. 티벳 수도 라싸의 한 여행사 사무실에 여직원은 남편을 두명 두고 있었다.
티벳의 일처다부제의 생활방식은 여성우위의 사회풍습을 통해 그대로 간직되고 있다. 티벳에서는 야크를 끄는 힘든 일을 제외 하고는 김매는 밭일, 초원에서 양떼를 몰거나 양젖을 짜는 일 등이 모두 여자들 몫이다. 요리나 빨래, 바느질 등 가사는 남녀가 같이 하지만 가정의 중요 결정권은 여자쪽에 있다.
일처다부제 가정은 전체 가구수의 25%를 차지하고 5% 일부다체제의 가족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처다부 제에서 남편은 형제간이 가장 일반적이고 친구간 또는 심지어 부자간에 남편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부자간에 부인을 공유하 는 경우는 아버지가 홀아비가 됐을 때에 한한다. 반면에 일처다부제에 비해 보기 드문 일부다처제는 자매 또는 어머니와 딸이 남 편을 공유하는 경우다. 어머니와 딸이 한 남편을 섬기는 일부다처제는 어머니가 과부가 된 뒤 가족을 부양할 남자가 필요한 경우 에만 이뤄진다. 과부가 된 어머니는 먼저 새 남편을 맞이한 뒤 딸이 성장하면 계부와 결혼시켜 남편을 공유하는 것이다.
티벳의 일처다부제나 일부다처제는 외부세계와의 접촉이 어려운 척박한 땅인 고지에서 유목민들이 생존의 한 방식으로 자연스 럽게 이뤄낸 독특한 풍습이다. 따라서 티벳인의 이름은 혈연에 바탕을 둔 성 개념은 전혀 없고 오직 이름만이 있을 뿐이다. 이름 마저도 단순해 구별이 어려울 때는 이름앞에다 늙고 젊음, 출생지, 생김새의 특징 등을 곁들여 이름짓는 것이 일반적이다.
-1996년 8월 16일자 중앙일보
-사회적 관습-
티벳족들이 전통적으로 신봉해 온 티벳 불교(라마교)는 티벳족의 문화, 역사, 풍습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결혼 : 티벳족은 결혼에 있어 전통적으로 양가의 문벌, 경제력, 사회적 지위 등을 매우 중요시해 왔지만 점차 현대화 의 영향을 받아 지금은 많이 변화되었다. 근친간의 통혼에 있어서는 각지역마다 다른 관례들이 존재한다. 어느 지역에서는 모계 친척간의 결혼만을 허락하는 반면, 어떤 지역에서는 비교적 먼 관계의 부계 혈족간의 결혼만을 허용한다.
-장례 : 티벳 사람들은 죽음을 두려워 하거나 슬퍼하지 않는다. 사별의 슬픔을 극락왕생의 희망으로 대신한다. 티벳에 서는 장례식 방법중의 하나에 조장(鳥葬)이 있다. 그들은 우선 사람이 죽으면 직업적인 장례사가 와서 시체를 흰 헝겊에 싸서 한 곳에 안치해 두고 기도승으로 하여금 기도문을 외우게 한다. 이 기도는 사자의 영혼을 체외로 불러내 극락정토로 보내기 위함이 다. 그리고 사람이 죽어서도 머리에 온기가 남아 있으면 극락에, 그리고 발끝에 온기가 남아 있으면 지옥에 떨어진다는 믿음도 가지고 있다. 시신은 곧 '라꾸바'라고 불리는 시신 처리자에 의해 수습되면, 날을 받아 이른 새벽 교외에 있는 장지로 옮겨진다. 거기에는 시신을 해부할 넓은 반석이 상비되어 있고, 시신이 올려지면 '라꾸바'에 의해 머리와 몸체, 그리고 수족부터 토막토막 으로 잘리워진다. 또 뼈에서 떼낸 고기들은 사방으로 하늘을 향해 흩뿌려진다. 그리고 '라꾸바'는 인간 대퇴골로 만든 피리를 불 어 주변의 산새들을 모은다. 이때 공중에는 이를 기다려 나타난 새들이 닌무하고 주위에는 들개들이 무리지어 나타난다. 마지막 으로 남은 뼈들은 다시 추스려져서 피와 함께 빻아서 새알처럼 뭉쳐 던져주면 그로써 새와 개들에 의한 인육향연은 끝이 난다고 한다.
티벳어에서는 이를 '쟈돌' 이라 하는데, 일종의 조장형식으로 일반에서 행해지는 장법이다. 그리고 이는 새들에 의해 죽은 영혼이 하늘로 올라간다고 하여 중국에서는 천장(天葬)이라고도 한다.
그들은 불교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모든 물질은 지(地), 수(水), 화(火), 풍(風), 공(空)에서 나서 다시 그곳으로 돌 아가는 것으로 여겨, 영혼은 시체에서 떠나면 시체는 하나의 빈 헛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믿는다.
티벳에서는 조장외에도 하천이 있는 지방에서는 하천에 띄워 물고기의 밥이 되게 하는 수장(水葬)법도 있다. 흙에 묻 는 토장은 그 시체가 땅속에 오래 남는다는 이유로 거의 행하지 않으며, 다만 나라의 중죄인이거나 전염병 환자에 한해 토장이 가능하다. 화장도 있긴 하나 이는 고급 라마승에 한할 뿐, 일반에서는 화장이 금지되어 있다. 그 이유는 산에 나무가 없는 것도 이유이지만, 그 연기가 하늘을 더럽혀 비와 눈이 내리면 농작물에도 피해를 준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은 죽은 자 는 반드시 이 세상 무엇으로든 다시 태어 나고 다른 것으로 환생된다고 믿고 있으며, 그것도 내세에서 다시 인간으로 태어나기를 소원하고 있다.
-교육-
서장 자치구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과거 매우 낙후되었으며, 지금도 역시 널리 보급되지는 않았다. 그들은 공식적인 학교 교 육이 아니라 각 지역에 분포된 라마교 사원에서 교육을 받는데, 이 곳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과정은 모두 불경의 전파와 보급 등 을 주내용으로 삼고 있다. 현재 사원 교육을 받는 이들의 숫자는 과거에 비해 매우 적다.
1951년 중공 정부는 티벳의 교육 발전을 위해 대대적인 투자를 하였다. 1990년 전국 인구 통계 자료에 의하면 1989년 현재 서 장에 총 68개의 중학교와 2,983개의 소학교, 그리고 4개의 대학교가 세워져 있다. 문맹률 역시 43%로 감소되었다.
-예술-
티벳족들은 종교적 회화, 철가면 그리고 목각 판화로 잘 알려져 있다. 이들의 회화 방식은 채색과 안면의 묘사에 있어서 다른 여타의 것과 구분된다. 그들의 오래된 문화는 종교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승려들은 신의 행동과 태도를 재현하는 독특한 춤 을 춘다. 전설, 역사적 사건, 고전적인 독창, 그리고 음악에 관한 논쟁이 오페라나 경가극의 형태로 비교적 자유롭게 그러나 매 우 정성스럽게 상연된다. 티벳의 민요와 지방 민속 춤은 활기찬 색조와 기쁨, 단순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5. 종교
티벳 불교의 유래는 7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7세기 초 손첸 감포왕은 당나라 태종의 딸 문성공주를 아내로 맞아들이고, 또 네팔의 왕녀와도 결혼하였다. 이때 불교가 당과 네팔에 의해 전파되었으니 지금과 같은 티벳 불교 양식은 아니었다. 티벳 불교는 본교라는 그들 독자 종교의 무속적인 특색과 당나라 이래로 전래된 중국식 불교 그리고 결정적으로 원나라 때 이루어진 몽고식 불교를 통합해 발전되었다.
티벳 불교의 특징으로는 첫째, 적극적으로 종교적인 일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다. 1950년대 중국 공산당이 티벳을 점령할 때까 지 티벳 사람들의 25%의 사람들이 종교적인 일에 종사하고 있었다. 둘째, 티벳 불교에서는 현세의 달라이 라마를 살아 있는 활불 로 생각하고 국왕이자 관음의 화신으로 믿고 있어서, 달라이 라마가 죽으면 그의 영혼은 다시 살아나 49일이 경과하면 다른 몸에 수태되어 다시 어린 아이로 이 세상에 환생한다고 믿고 있다. 그 아이가 자라 5세쯤 되면 자연히 그 용모와 행실이 그 이전의 달라이 라마를 닮게 되고, 자연히 나라의 예언자나 섭정들의 눈에 띄게 됨으로써 그가 곧 다음 달라이 라마로 선정된다고 믿고 있다. 세째, 종교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가 세속적 통치권을 함께 지니는 전통이 형성되어 왔다. 넷째, 각자 가족과 배우자를 거느리는 온화한 측면과 사나운 측면을 지니는 신격들이 많이 있어서, 전문적인 종교인들은 그 신격들을 심리적 과정의 표상으로 간주하지만 일반 신자들은 실재하는 존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티벳 불교의 주요 종파인 황모파(黃帽派)는 달라이 라마와 핀첸 라마에 의해 영도되었는데, 17세기부터 1959년 중화인민공화 국의 침략으로 달라이 라마의 신성 정권이 붕괴되기까지 티벳에서 정치적 지배권을 형성해 왔다.
6. 기독교 상황
티벳족은 오랫동안 외부로부터 격리되어 있다. 17세기에 이르러 북인도에서 활동하던 예수회의 신부 안드라데 신부 등 여러 신부들이 티벳에 들어갔으나 라마승의 간섭 등으로 이렇다할 열매를 맺지 못했다. 1877년 중국 내지 선교회소속의 제임스 카메론 이 티벳에 도착했으나 대부분이 불교도인 현지인들로부터 대적을 받았으며 고립적인 상황과 불리한 지형 조건으로 인해 고초를 겪었다. 많은 씨앗이 뿌려졌으나 신비주의와 광신주의가 가득한 이 땅에서의 결실은 거의 거두지 못했다. 최근 들어 세개의 선교 단체가 이 종족에게 접촉하고 있다. 현재 그들 인구의 0.3%미만이 신자이다. 1948년 성경이 티벳어로 번역되었다. 거의 모든 성 경책이 중국 당국에 의해 훼손되었으므로 저들이 성경을 구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불투명하다.
현재 티벳대학과 티벳사회과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치며 선교하는 서구 선교사들도 몇 있다. 선교하기에는 너무 척박한 땅이지 만 한 영혼이라도 주께 돌아오기를 기도하며 일한다고 한다. 또한 극동방송이 1990년부터 매일 15분간 티벳어 전도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또한 일부 사역자들은 인도와 네팔에 흩어져 있는 티벳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하고 있으며 이들을 통해 티벳선교가 이뤄질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
7. 선교를 위한 접근 방법
정치적으로도 민감한 와중에서 효과적으로 이들의 마음속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이들이 필요로 하는 분야를 도와줌으로서 친구 가 되는 것이 필요하다. 영어, 컴퓨터 교육, 사회개발 사업, 의료사업 지원 등이다.
-교통편-
비행기: 현재(1993) 연결되고 있는 항공편은 성도와 네팔의 카투만두밖에 없다. 그중 성도에서 비행기를 타고 라싸를 찾는 것 이 가장 무난하다. 요금은 항공 이용료, 보험금까지 190u$$. 일주일에 두편씩 있다. 네팔의 카투만두 해운은 조금 더 비싼 편이 나 결항이 심한 편이다.
표구하기: 공항편 버스를 타는 곳과 구입하는 곳이 다르다. 표는 중국 남서항공에서 취급하며 사흘 전부터 예약한다.
중국의 티벳족(藏族)
티벳족은 중국 내에서 장족(藏;Zang)이라 불리워진다. 주로 서장자치구(西藏自治區)에 밀집해 살고 있다. 그러나 인도와 네팔, 부탄 등지에도 흩어져 살고 있으며 약 500만에 이른다. 이들은 비침략적이고 비폭력적인 온순한 민족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불교의 강력한 영향으로 형성된 민족이기 때문에 그들의 생활 기반은 불교라고 할만큼 불교적인 삶이 몸에 배여 있는 민족이기도 하다. 종교적인 의식이라든가 표식, 문양 등도 불교의 강력한 영향력을 받아 정착된 것들이다. 그들은 삶과 죽음, 그리고 영의 세계를 이해하는 것도 불교에 바탕을 두고 이해한다. 이런 때문인지 오랫동안 거의 모든 지역과 동네에 수도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드레풍(Drepung)과 같은 지역에는 10,000명 이상의 수도사들이 살고 있을 정도로 일부 수도원은 규모가 매우 크다.
티벳은 1950년 중화인민공화국의 침입을 받기 전까지 전통적으로 달라이 라마에 의한 신정국가로 불려졌다. 그후 1959년 3월에 는 중국인들에 항거하는 대규모 폭동이 있었으며, 이 사건으로 인해 티벳 중심부에서만 8만7천명이 죽임을 당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달라이 라마는 정부와 10만명의 티벳인들을 이끌고 인도로 망명하게 되었다. 그리고 중국 정부는 이 지역에서 민족주의적인 움직임이 일어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많은 중국인들을 이곳에 이주시켜 살도록 했다. 물론 이 가운데는 기독교인들도 포함되어 있어 이들을 통해 복음이 암암리에 증거 되기도 했다. 어느 기차역에서 젊은 홍위병은 동료 기독교인과 함께 이런 얘기 를 주고받는 것도 목격되었다. "저는 라싸(Lhasa;서장자치구의 수도)로 갑니다. 정부의 지시이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 어요. 그렇지만 저는 기독교인이고 하나님이 저를 돌봐 주실 것을 믿어요"
현재 티벳은 군사기지로 탈바꿈하여 적어도 30만의 중국군대가 주둔해 있으며 중국의 350개 핵미사일 기지중 1/4이 이곳에 위치 하고 있다. 공식 소식통에 의하면 이 지역에서만도 6,000개의 수도원과 전통 구조물, 그리고 사원들이 파괴되고 약탈되었다고 한 다. 문화혁명기간에는 80%의 종교 미술품과 문학작품들이 중국인에 의해 팔려 나가거나 훼손되었다. 중국정부는 외부 세계에 신 비한 곳으로 알려진 이곳을 개방했다. 1960년대 예수회 사제들이 이곳에 처음 들어갈 때보다 훨씬 쉬워졌고 기독교인들이나 교사 들도 이곳을 여행하는 것 뿐만 아니라 티벳인들의 문화를 쉽게 배울 수 있다. 그러나 불교가 강력하게 지배하고 있는 이 지역에 복음이 침투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도가 필요하다. 최근에 한 복음적인 기독교단체가 1,000명의 티벳인들을 대상으로 행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불과 5명만이 예수그리스도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
이 지역은 세계의 지붕이라 할 수 있는 높은 산악으로 둘러싸여 있고, 신정통치로 수세기 동안 외부로부터 차단되어 있었다. 수 년동안 많은 선교사들은 추방을 당하거나 참혹한 순교를 당하기도 했다. 선교사들은 중국과 인도, 네팔 등지에 살고 있는 500만 명의 티벳족에게 복음을 전하려 수없이 노력했지만 지금까지 불과 수천 명밖에 얻지를 못했다. 그러나 고무적인 것은 오랫동안 조상신이라는 사탄의 세력에 얽매여 있던 52개의 티벳 민족그룹들이 차츰 깨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달라이 라마를 따르던 약 1 0만 명의 주민들이 탈출한 북인도에는 12개의 교회와 17명의 티벳 목회자, 사역자들이 사역을 시작했다. 네팔에서는 위험한 상황 에도 불구하고 네팔 기독교인들이 복음을 전해 많은 수가 기독교로 개종했다. 최근 티벳을 여행하고 돌아온 여행자들에 따르면 북동부의 티벳인 성도들이 정기적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 기도제목
모든 티벳인 교회들이 성장하여 복음으로 훈련된 현지인들이 어디에든 갈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30여개의 티벳 방언 들이 있는데 이 언어들로 된 성경이 번역되지 못한 상태이다. 이들 언어로 성경이 속히 번역되도록 기도해야 한다. 현재 라싸 방 언으로 된 성경은 재발간을 기다리고 있으며 복음성가는 4개의 방언으로 번역되어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문명수준이 낮기 때문 에 도움이 많이 필요한 종족이고 할 수만 있다면 통일된 언어를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면 복음을 전하는데는 매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 개관
-주언어 : 티벳어
-산업 : 양,야크(yak;들소 종류) 방목/벼농사/카페트 제작등
-법체계
대부분의 공산국가들처럼 외부적으로 당을 비판하면 죽임을 당하거나 재교육을 받게된다.
-문화
1980년대 이후 일부 수도원들이 다시 문을 열고 교육,문화 센타및 공공 예배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교육
중국 정부의 통제아래 있는 교육이 시행되고 있고 대부분의 고등교육은 중국인들에게 우선권을 주고 있다. 공산정권이 들어서기 전에는 지역의 사원에 있는 수도사들에 의해 교육을 받았다.
-의무
맏아들은 부모로부터 권위를 물려받고 둘째아들은 수도사가 되며, 나머지는 형들 아래서 생활하고 일하게 된다.
-기타
중국이 점령하기 전까지 티벳인 남성중 20%이상이 수도사들이었다. 당시 수도원은 교육 센타의 역할을 했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 들이 이곳에 들어갈때 갚을 수 없을 만큼의 빚을 지기가 일쑤였다.
(종족명:Tibetan, 코드명:CHN-TIBE)
1. 선교지의 개요
티벳족은 중국 대륙 각지에 매우 광범위하게 분포 거주하고 있다. 그 중 서남부의 티벳고원 지역에 대부분 집중 거주하고 있 으며 그 밖에 칭하이(靑海), 쓰추안(四川), 깐쑤(甘肅), 윈난(澐南) 등에 소수가 분산 거주하고 있다.
티벳고원의 정식 행정명은 서장(西藏)자치구이며 동쪽으로 쓰추안 성, 남동쪽으로는 칭하이 성, 북서쪽으로는 신장웨이우얼 자치구, 서쪽으로는 잠무카슈 미르, 남쪽으로는 인도/네팔/부탄/미얀마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수백 년간 티벳족은 종교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에 의해 신권 통치를 받아 왔다. 그러다 1950년 중국이 티벳을 침공해서 점령했다. 중국은 티벳, 불교의 교단 조직을 해체하고 도로, 학교, 병 원을 건설함으로써 티벳를 근대화시키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티벳족은 1959년 이 지역의 수도인 라싸에서 대중봉기를 일으켜 중 국에 대한 적개심을 드러냈다. 중국이 이 봉기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달라이 라마 14세는 인도로 망명했으며, 현재까지 인도에서 임시 정부를 이끌고 있다.
-지리적 위치-
티벳 고원은 지구상에서 태양에 가장 가까운 고원으로 그 해발(바다 표면으로부터의 높이)이 3500m-5000m나 되며, 아시아 대 륙의 중요한 하천이 모두 여기에서 비롯되고 있다. 이렇게 해발이 높기 때문에 지형, 지질, 인문, 동물, 식물 등 여러 면에서 독 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리상으로 티벳 고원은 북쪽으로는 쿤룬 산맥을 경계로 신장에 접해 있고, 동쪽으로는 치렌산 끄트머 리인 르웨산에서 깐쑤 남서쪽의 샤허, 린탄을 거쳐 남쪽의 쓰추안 분지를 경계로 원구이 고원과 접해 있으며, 남쪽으로는 인도, 부탄, 시킴, 네팔과 접해 있고, 서쪽으로는 파미르, 카라코람을 경계로 인도, 파키스탄에 접해 있다.
위도상으로는 티벳 고원의 대부분이 북위 27-36도, 동경 75도-100도사이에 있으며, 동서로 약 2500Km, 남쪽으로 약 1200Km에 걸 친 총 200만Km 의 넓이를 차지하고 있다.
-자연 재해-
지진 관측 기록에 의하면 중국에서 지진이 가장 많은 곳은 타이완을 제외하고는 단연 티벳 고원이 손꼽힌다. 여기서 발생한 지진은 리히터 지진계의 6도 이상으로써, 1988년의 네팔 대지진 및 윈난 대지진도 모두 그런 지각 운동과 관계가 있다.
-인구-
중국 어문 선교회 <중국을 주께로> 94년 3/4월호에 의하면 티벳족의 인구는 4,593,330명이다
-기후/온도-
기후는 대체로 건조하며 습도는 낮다. 남쪽의 히말라야 산맥이 인도양으로부터 몬순을 가로막기 때문에, 연 강수량은 히말라 야 남쪽 경사면에서 2500mm를 넘고 북쪽 경사면에서는 250mm이하로, 북쪽으로 갈수록 적어진다. 요컨대 티벳는 연강수량이 250mm 이하인 건조한 땅이다. 이 때문에 기온의 일교차가 크고 또 고도가 높아 평균기온이 낮다.
티벳의 독특한 고원 기후를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면 첫째, 지세가 높고 공기가 희박하여 대기중의 수분 함량도 적고 공기 가 맑고 건조하여 일조(日照)시간이 길다. 둘째, 고원 위에서는 복사가 강하고 일조가 충분하지만, 지면이 거의 벌거숭이여서 낮 에 열을 흡수하는 것도 빠르나 밤에 열을 방출하는 것도 빨라 기온이 신속히 하강하므로 일교차가 매우 크다. 통상의 일교차가 1 6도-18도C나 되므로 '낮에는 홑옷, 밤에는 외투'라는 말을 실감할 수 있다. 셋째, 11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고원은 강한 서풍의 영향을 받아 날씨가 매우 한랭하고 공기가 건조하며, 지면에서는 항상 강한 편서풍이 분다.
-민족의 구성-
티벳인은 비교적 단일 종족으로서 대다수가 종족 기원이 같고 동일한 종교와 언어를 가지고 있다. 티벳족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뉘는데 먼저 중부와 서부의 개발지대인 티벳강 계곡에 거주하는 종족으로서 머리가 둥근 형태이고 중국인 및 버마인을 닮았다. 나머지 종족은 중앙 티벳의 귀족과 동부와 북동부의 유목민으로서 머리를 기르며 키는 크고 마른 데다 코는 매부리코이다.
-언어-
브리태니커 백과 사전 : 시노티벳어족의 티벳미얀마어군에 속하는 티벳어(또는). 티벳, 부탄, 네팔과 시킴을 포함하는 인도 북부의 일부 지역에서 쓰인다. 이 말은 학자들에 따라 보통 4개의 방언군, 즉 중부, 남부, 북부(티벳 북부에서 사용), 서 부(티벳 서부에서 사용) 방언들로 나눈다.
티벳의 수도 라싸에서 널리 쓰이는 방언이 중부 방언군에 속하는 반면, 남부 방언군은 주로 시킴, 부탄, 네팔 등에서 ㅊ아 볼 수 있다. 서부 방언들은 소리 체계가 더 보수적이어서 고대 티벳어의 어두의 자음결합과 어말의 폐쇄음(음성관을 완전히 막아서 내는 소리)을 매우 잘 보존하고 있는데, 다른 방언들에 비해 성조의 발달이 미약한 편이 다. 티벳어는 인도어에 기원을 둔 매우 보수적인 문자로 쓰여져 있는데, 이 문자의 현재 형태는 9세기부터 쓰여왔다. 정자법은 7 세기 무렵의 티벳어 발음을 반영하므로 오늘날 표준 티벳어의 발음을 적합하게 나타내지 못한다.
중국을 주께로(94년 3/4월호) : 티벳족은 통일된 문자를 갖고 있다. 장문(藏文)은 서기 7세기 전에 만들어지기 시작하 였는데 4개 모음과 30개 자음, 자모로 이루어진 병음 문자이며 좌에서 우로 글을 쓴다. 자체는 머리가 있는 자와 머리가 없는 자 의 두 종류로 나누어진다. 장어는 위장(衛藏) 강(康), 안다(安多)의 3종류 방언으로 구분된다.
-현 정치적 상태-
티벳 종족은 기원전 200년경 중국 북서부의 대초원에 거주했던 유목민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9세기까지만 해도 티벳 왕국은 중앙 아시아에서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이었다. 그러나 수세기에 걸친 변화를 겪는 가운데 19세기에 접어들면서 티벳은 러시아의 영토 확장과 인도의 국경 수비정책간에 충돌을 막는 완충지대로 전락하였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인 달라 이라마가 등장해 티벳은 독립을 선포하였으나 잠시였고 1950년 중국 공산당이 티벳을 점령하므로써 티벳은 중국의 일부로 귀속되 었다. 그리하여 1965년 서장 장족 자치구로 되었다. 1987년 이래로 티벳인의 현체제에 대한 불만이 폭동같은 형태로 나타났으며 1989년 3월부터 1990년 5월까지 계엄령이 선포되는 등 정치 환경은 불안정한 상태이다.
1995년 4월 5일자 NewsWeek 지에 따르면 '돈과 이주민들 앞세워 중국이 티벳을 다시 침공'이라는 제목으로 티벳의 중심가 라 싸와 티벳의 문화가 최근 이주해 온 중국인들로 인해 훼손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지난 92년 중국 정부는 티벳의 이주 제한 을 해제함과 아울러 중국 내에서의 임금보다 2-3배 높은 일자리까지 제공함으로써 중국인의 이주를 부추겨 티벳족의 독립 열기를 누그러뜨리려는 속셈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티벳인의 불만은 더욱 고조되어 가고 있으며, 티벳의 문화적 정체성을 보존하려는 노력을 조용히 진행해 가고 있다고 보도한다.
2. 경제
-주요 산업-
천연의 목장이 총면적의 66%에 달하여 옛부터 목축이 경제의 주축을 이루는 반면, 양, 야크, 소 등을 방목해 왔다. 또한 농업 기술의 진보로 많은 종류의 곡물과 야채, 과수가 재배되고 있고, 고지에서의 보리 재배나 이모작과 3모작의 농사도 가능하게 되 었다. 그리고 수력이나 지하자원이 풍부하여 그 개발도 기대되고 있다. 수도 라싸를 중심으로 목재 가공, 제분, 시멘트, 농기구, 자동차 수리, 제철 등도 발달되었다.
1991년 중앙 정부와 서장 자치구 정부가 현 세기 마지막 10년 동안 야루짱뿌강, 핑추하, 라싸하 중부 유역지구에 10억원을 투 자해 수리, 에네르기, 농업 항목을 건설키로 하였다. 야루장뿌강, 핑추하, 라싸하 중부 유역 (약칭 '1강2하')은 서장 고원의 중 심 지구와 주요 알곡 산지이다. 이 지구에는 서장의 두 개 대도시인 라싸, 시가제와 산남 지방의 18개 현이 망라된다. '1강2하' 공사는 모두 12개의 수리공사, 3개의 에네르기공사, 3개의 농업공사, 여러개의 목축업과 임업공사 및 2개의 농업 종합 개발구의 건설을 포함한다.
-생산물/천연 자원-
광물 자원은 풍부하지만 까다로운 지형과 혹독한 기후로 인해 경제는 아직도 미개발 상태에 머물러 있다. 주요 농작물로는 보리, 밀, 기장, 메밀, 콩, 마, 겨자 등이 있다. 야크와 암소의 교배종으로부터 얻은 버터는 주요 낙농산물이다. 그밖에 다양한 채소를 재배해 주식을 보충하는데, 여기에는 무, 순무, 당근, 감자, 완두, 파슬리, 상추, 톼토, 양배추 등이 포함된다. 또한 마 늘, 양파, 박하, 미나리, 콜리 플라워, 호박, 가지도 재배한다.
천연 자원으로는 석탄, 철, 천연소다 등을 산출한다.
-주수입/주수출-
티벳의 수입품은 차.설탕.쌀이고 수출품은 모직물이다.
3. 생활 조건
-음식(식습관)-
티벳인들의 식생활은 가축과 쌀보리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양고기는 가장 중요한 동물성 식품이고, 우유가 가장 중요한 음료 다. 우유로는 버터.치즈.술 등을 만들어 먹는데, 특히 버터로 만든 차는 하루도 마시지 않는 날이 없을 정도이다. 주식은 참파인 데 쌀보리의 볶은 가루를 소유차 (소나 양의 젖을 바짝 졸여 만든 기름)나 쌀보리를 빚은 술에 개어 먹는 경단같이 생긴 음식이 다.
육식을 좋아하는 티벳족은 양도 아니고 소도 아닌 '링니우'란 일종의 쇠고기를 잘게 썰어 쇠꼬챙이에 꿴뒤 모닥불에 구워서 먹기를 좋아한다.
티벳족은 하루에 식사를 다섯번한다. 이들의 식사하는 시간과 내용을 보면, 오전 7시에 참파와 양젖으로 만든 소유차를 먹고, 오전 10시쯤되면 참파와 양고기 구이를 소유차와 곁들여 먹는다. 오후 2시쯤이면 링니우 고기를 잘라 쇠꼬챙이에 꿰어 구운뒤, 만칭뚠러우라는 우리의 곰국 비슷한 탕과 함께 먹는다. 오후 7시쯤이면 참파와 호밀로 만든 죽이나 수제비를 먹고, 밤11시쯤이면 양고기 국물에 만 국수를 먹는다.
-의복-
티벳족은 남녀 머리 모두에 복잡한 장식을 달고 있으며, 남자들은 긴 수염과 여자들은 가닥가닥 땋은 머리가 특징이다. 의복 은 위에 견직물로 짠 긴 소매의 짧은 윗도리를 입고, 그 곁에 펑퍼짐하고 두리뭉실한 긴 두루마기를 걸쳐 입은 후에 허리띠를 맨 다. 여자들은 아름답고 화려한 무늬가 수놓아진 앞치마를 두른다. 유목지역에 거주하는 티벳족은 소매가 넓고 품이 풍성한 양가 죽 저고리를 입는다.
티벳 여인들은 모두 우중충한 빛깔의 모자와 치마, 모자란 해가림을 위한 일정한 것이 아니나, 치마란 그들만이 걸치는 둔탁 한 '쭈바'라는 것이다. 이는 두 팔과 목만을 밖으로 내놓을 수 있는 통치마로, 일년 내내 갈아입지 않고 매일 그것을 입다가 옷 을 갈아 입는 정해진 날을 기다려 갈아 입는다고 한다.
-주거-
티벳고원에서는 전통적으로 돌이나 벽돌로 벽을 만들고 널직한 진흙 지붕을 얹은 1-2층 가옥에서 거주한다. 더 많은 조사가 필요하다.
-보건위생 -
갓난아기 뿐만 아니라, 티벳인은 태어나서 거의 몸을 닦지 않고, 또 대변을 누고 나서도 닦지 않는다. 왜냐하면 춥고 건조한 티벳에서는 물이 귀중하기 때문에 기화열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이다. 오히려 몸을 닦지 않고 때투성이로 있으면, 이 때가 공기 로부터 몸을 차단시키는 작용을 하여 체력 유지에 도움을 준다.
-지형이 삶에 미치는 영향 -
티벳고원은 기후가 혹독하게 춥고 풀의 생장 기간이 극히 짧은데다가 곤충도 적어 새나 짐승 따위도 별로 없다. 다만 이 고원 의 특수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종만이 여기서 살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로는 야크와 티벳 영양이 있다. 야크는 티벳 고원의 가장 전형적인 동물로서, 해발 6000m의 높이에까지 분포하고 있다. 온 몸에 길고 두꺼운 털이 덮여 있어 추위와 눈, 비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고원의 혹독한 기후에 능히 적응할 수 있다. 야크는 또한 힘이 세어 이 고원에서 가장 실용적인 운반 수단으 로 쓰여지고 있다.
-운송수단-
티벳은 설산으로부터 녹아내린 물이 골짜기를 타고 흘러내려 마을마다 강이 형성되어 있다. 강이 많기 때문에 강을 건너기 위 한 운송수단이 발달하게 마련이다.
라싸남부지역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라싸강의 강폭은 최고 1백미터에 이를만큼 큰 강이다. 석양이 비치는 라싸강에 8명쯤 태운 2척의 [주크]가 아슬아슬하게 강을 건너고 있었다. 배의 크기에 비해 사람이 좀 많이 탄듯한 것이 위태위태해 보였다. 물살을 해치며 유유히 건너가는 주크는 티벳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색적인 모습이다.
주크는 우리의 나룻배같은 역할을 하는 티벳의 전통 가죽배, 야크나 양가죽을 꿰매 만든 것으로 가볍기 때문에 등에 짊어진 채로 옮길 수도 있다. 야크 가죽으로 만든 주크는 길이 3m, 폭 1m50㎝의 비교적 큰 배와 , 길이 2m, 폭 1m 크기의 작은배 두 종 류가 있다. 큰 배는 대개 야크 가죽 8장, 작은 배는 5장을 이어 만든다. 양가죽 주크는 내장을 빼낸 통 양가죽에 바람을 넣어 부 풀게 한 뒤 가죽을 연결, 그 위에 뗏목처럼 나무를 얹은 것이다. 대개 양가죽 16장을 이은 길이 2m30㎝, 폭 1m50㎝ 크기의 배가 일반적이다. 이들 주크는 3백㎏이 넘는 야크도 거뜬히 실어나를만큼 수송력이 뛰어나다. 강을 건너는 간이 배이기 때문에 배를 나아가게하는 노는 한쪽 방향에만 매단 경우가 일반적이다.
야크 가죽을 꿰매 만든 주크는 바닥이 촘촘하지 않아 물이 바닥으로 스며든다. 따라서 운행중 물을 퍼내면서 도강하기 때문에 처음 타보는 사람은 불안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그렇게 위험한 것은 아니다.
티벳에서 인구가 밀집해 살고 있는 라싸강과 르카쩌지구에서 산난지구로 흐르는 얄룽창포강에서 주크를 흔히 볼 수 있다. 티벳 에서 주크가 운송수단으로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다리를 놓더라도 여름 우기가 되면 다리가 쉽게 유실되는 것은 물론 도로도 두절 되기 일쑤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크는 손쉽게 만들 수 있어 티벳서민들의 발이 되고 있다.
-1996년 8월 30일자 중앙일보
4. 사회 구조
-가족제도 -
티벳에서는 일부 다처제나 일처 다부제가 보통으로 행해지고 있다. 다만 다처일 경우의 여자들은 자매간이고, 다부일 경우의 남자들은 형제일 경우가 많다. 다시 말해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집에 대를 이을 아들이 없고 딸만 있을때, 그 집에 들어간 양자 는 장녀뿐만 아니라 나머지 딸들과도 혼인을 하였다. 또 야크나 양을 쫓는 유목민이 가족의 단결을 위해 일처를 공유하는 일도 있었다. 이러한 풍속은 엄한 환경속에서 일가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다.
티벳에는 씨족사회의 모계 풍습이 아직도 나아있다. 티벳인들의 일처다부제는 흔히 티벳을 찾는 이방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 는 고유 풍습 중의 하나다. 티벳 창탕고원 니마현에서 만난 디기(18)라는 처녀는 "언니의 남편이 세명이며 집안의 재산 상 속과 가계도 언니가 이어간다"고 수줍어 하면서 귀띔해 주었다. 일처다부제는 오직 유목민들만의 풍습이 아니다. 티벳 수도 라싸의 한 여행사 사무실에 여직원은 남편을 두명 두고 있었다.
티벳의 일처다부제의 생활방식은 여성우위의 사회풍습을 통해 그대로 간직되고 있다. 티벳에서는 야크를 끄는 힘든 일을 제외 하고는 김매는 밭일, 초원에서 양떼를 몰거나 양젖을 짜는 일 등이 모두 여자들 몫이다. 요리나 빨래, 바느질 등 가사는 남녀가 같이 하지만 가정의 중요 결정권은 여자쪽에 있다.
일처다부제 가정은 전체 가구수의 25%를 차지하고 5% 일부다체제의 가족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처다부 제에서 남편은 형제간이 가장 일반적이고 친구간 또는 심지어 부자간에 남편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부자간에 부인을 공유하 는 경우는 아버지가 홀아비가 됐을 때에 한한다. 반면에 일처다부제에 비해 보기 드문 일부다처제는 자매 또는 어머니와 딸이 남 편을 공유하는 경우다. 어머니와 딸이 한 남편을 섬기는 일부다처제는 어머니가 과부가 된 뒤 가족을 부양할 남자가 필요한 경우 에만 이뤄진다. 과부가 된 어머니는 먼저 새 남편을 맞이한 뒤 딸이 성장하면 계부와 결혼시켜 남편을 공유하는 것이다.
티벳의 일처다부제나 일부다처제는 외부세계와의 접촉이 어려운 척박한 땅인 고지에서 유목민들이 생존의 한 방식으로 자연스 럽게 이뤄낸 독특한 풍습이다. 따라서 티벳인의 이름은 혈연에 바탕을 둔 성 개념은 전혀 없고 오직 이름만이 있을 뿐이다. 이름 마저도 단순해 구별이 어려울 때는 이름앞에다 늙고 젊음, 출생지, 생김새의 특징 등을 곁들여 이름짓는 것이 일반적이다.
-1996년 8월 16일자 중앙일보
-사회적 관습-
티벳족들이 전통적으로 신봉해 온 티벳 불교(라마교)는 티벳족의 문화, 역사, 풍습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결혼 : 티벳족은 결혼에 있어 전통적으로 양가의 문벌, 경제력, 사회적 지위 등을 매우 중요시해 왔지만 점차 현대화 의 영향을 받아 지금은 많이 변화되었다. 근친간의 통혼에 있어서는 각지역마다 다른 관례들이 존재한다. 어느 지역에서는 모계 친척간의 결혼만을 허락하는 반면, 어떤 지역에서는 비교적 먼 관계의 부계 혈족간의 결혼만을 허용한다.
-장례 : 티벳 사람들은 죽음을 두려워 하거나 슬퍼하지 않는다. 사별의 슬픔을 극락왕생의 희망으로 대신한다. 티벳에 서는 장례식 방법중의 하나에 조장(鳥葬)이 있다. 그들은 우선 사람이 죽으면 직업적인 장례사가 와서 시체를 흰 헝겊에 싸서 한 곳에 안치해 두고 기도승으로 하여금 기도문을 외우게 한다. 이 기도는 사자의 영혼을 체외로 불러내 극락정토로 보내기 위함이 다. 그리고 사람이 죽어서도 머리에 온기가 남아 있으면 극락에, 그리고 발끝에 온기가 남아 있으면 지옥에 떨어진다는 믿음도 가지고 있다. 시신은 곧 '라꾸바'라고 불리는 시신 처리자에 의해 수습되면, 날을 받아 이른 새벽 교외에 있는 장지로 옮겨진다. 거기에는 시신을 해부할 넓은 반석이 상비되어 있고, 시신이 올려지면 '라꾸바'에 의해 머리와 몸체, 그리고 수족부터 토막토막 으로 잘리워진다. 또 뼈에서 떼낸 고기들은 사방으로 하늘을 향해 흩뿌려진다. 그리고 '라꾸바'는 인간 대퇴골로 만든 피리를 불 어 주변의 산새들을 모은다. 이때 공중에는 이를 기다려 나타난 새들이 닌무하고 주위에는 들개들이 무리지어 나타난다. 마지막 으로 남은 뼈들은 다시 추스려져서 피와 함께 빻아서 새알처럼 뭉쳐 던져주면 그로써 새와 개들에 의한 인육향연은 끝이 난다고 한다.
티벳어에서는 이를 '쟈돌' 이라 하는데, 일종의 조장형식으로 일반에서 행해지는 장법이다. 그리고 이는 새들에 의해 죽은 영혼이 하늘로 올라간다고 하여 중국에서는 천장(天葬)이라고도 한다.
그들은 불교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모든 물질은 지(地), 수(水), 화(火), 풍(風), 공(空)에서 나서 다시 그곳으로 돌 아가는 것으로 여겨, 영혼은 시체에서 떠나면 시체는 하나의 빈 헛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믿는다.
티벳에서는 조장외에도 하천이 있는 지방에서는 하천에 띄워 물고기의 밥이 되게 하는 수장(水葬)법도 있다. 흙에 묻 는 토장은 그 시체가 땅속에 오래 남는다는 이유로 거의 행하지 않으며, 다만 나라의 중죄인이거나 전염병 환자에 한해 토장이 가능하다. 화장도 있긴 하나 이는 고급 라마승에 한할 뿐, 일반에서는 화장이 금지되어 있다. 그 이유는 산에 나무가 없는 것도 이유이지만, 그 연기가 하늘을 더럽혀 비와 눈이 내리면 농작물에도 피해를 준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은 죽은 자 는 반드시 이 세상 무엇으로든 다시 태어 나고 다른 것으로 환생된다고 믿고 있으며, 그것도 내세에서 다시 인간으로 태어나기를 소원하고 있다.
-교육-
서장 자치구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과거 매우 낙후되었으며, 지금도 역시 널리 보급되지는 않았다. 그들은 공식적인 학교 교 육이 아니라 각 지역에 분포된 라마교 사원에서 교육을 받는데, 이 곳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과정은 모두 불경의 전파와 보급 등 을 주내용으로 삼고 있다. 현재 사원 교육을 받는 이들의 숫자는 과거에 비해 매우 적다.
1951년 중공 정부는 티벳의 교육 발전을 위해 대대적인 투자를 하였다. 1990년 전국 인구 통계 자료에 의하면 1989년 현재 서 장에 총 68개의 중학교와 2,983개의 소학교, 그리고 4개의 대학교가 세워져 있다. 문맹률 역시 43%로 감소되었다.
-예술-
티벳족들은 종교적 회화, 철가면 그리고 목각 판화로 잘 알려져 있다. 이들의 회화 방식은 채색과 안면의 묘사에 있어서 다른 여타의 것과 구분된다. 그들의 오래된 문화는 종교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승려들은 신의 행동과 태도를 재현하는 독특한 춤 을 춘다. 전설, 역사적 사건, 고전적인 독창, 그리고 음악에 관한 논쟁이 오페라나 경가극의 형태로 비교적 자유롭게 그러나 매 우 정성스럽게 상연된다. 티벳의 민요와 지방 민속 춤은 활기찬 색조와 기쁨, 단순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5. 종교
티벳 불교의 유래는 7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7세기 초 손첸 감포왕은 당나라 태종의 딸 문성공주를 아내로 맞아들이고, 또 네팔의 왕녀와도 결혼하였다. 이때 불교가 당과 네팔에 의해 전파되었으니 지금과 같은 티벳 불교 양식은 아니었다. 티벳 불교는 본교라는 그들 독자 종교의 무속적인 특색과 당나라 이래로 전래된 중국식 불교 그리고 결정적으로 원나라 때 이루어진 몽고식 불교를 통합해 발전되었다.
티벳 불교의 특징으로는 첫째, 적극적으로 종교적인 일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다. 1950년대 중국 공산당이 티벳을 점령할 때까 지 티벳 사람들의 25%의 사람들이 종교적인 일에 종사하고 있었다. 둘째, 티벳 불교에서는 현세의 달라이 라마를 살아 있는 활불 로 생각하고 국왕이자 관음의 화신으로 믿고 있어서, 달라이 라마가 죽으면 그의 영혼은 다시 살아나 49일이 경과하면 다른 몸에 수태되어 다시 어린 아이로 이 세상에 환생한다고 믿고 있다. 그 아이가 자라 5세쯤 되면 자연히 그 용모와 행실이 그 이전의 달라이 라마를 닮게 되고, 자연히 나라의 예언자나 섭정들의 눈에 띄게 됨으로써 그가 곧 다음 달라이 라마로 선정된다고 믿고 있다. 세째, 종교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가 세속적 통치권을 함께 지니는 전통이 형성되어 왔다. 넷째, 각자 가족과 배우자를 거느리는 온화한 측면과 사나운 측면을 지니는 신격들이 많이 있어서, 전문적인 종교인들은 그 신격들을 심리적 과정의 표상으로 간주하지만 일반 신자들은 실재하는 존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티벳 불교의 주요 종파인 황모파(黃帽派)는 달라이 라마와 핀첸 라마에 의해 영도되었는데, 17세기부터 1959년 중화인민공화 국의 침략으로 달라이 라마의 신성 정권이 붕괴되기까지 티벳에서 정치적 지배권을 형성해 왔다.
6. 기독교 상황
티벳족은 오랫동안 외부로부터 격리되어 있다. 17세기에 이르러 북인도에서 활동하던 예수회의 신부 안드라데 신부 등 여러 신부들이 티벳에 들어갔으나 라마승의 간섭 등으로 이렇다할 열매를 맺지 못했다. 1877년 중국 내지 선교회소속의 제임스 카메론 이 티벳에 도착했으나 대부분이 불교도인 현지인들로부터 대적을 받았으며 고립적인 상황과 불리한 지형 조건으로 인해 고초를 겪었다. 많은 씨앗이 뿌려졌으나 신비주의와 광신주의가 가득한 이 땅에서의 결실은 거의 거두지 못했다. 최근 들어 세개의 선교 단체가 이 종족에게 접촉하고 있다. 현재 그들 인구의 0.3%미만이 신자이다. 1948년 성경이 티벳어로 번역되었다. 거의 모든 성 경책이 중국 당국에 의해 훼손되었으므로 저들이 성경을 구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불투명하다.
현재 티벳대학과 티벳사회과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치며 선교하는 서구 선교사들도 몇 있다. 선교하기에는 너무 척박한 땅이지 만 한 영혼이라도 주께 돌아오기를 기도하며 일한다고 한다. 또한 극동방송이 1990년부터 매일 15분간 티벳어 전도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또한 일부 사역자들은 인도와 네팔에 흩어져 있는 티벳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하고 있으며 이들을 통해 티벳선교가 이뤄질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
7. 선교를 위한 접근 방법
정치적으로도 민감한 와중에서 효과적으로 이들의 마음속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이들이 필요로 하는 분야를 도와줌으로서 친구 가 되는 것이 필요하다. 영어, 컴퓨터 교육, 사회개발 사업, 의료사업 지원 등이다.
-교통편-
비행기: 현재(1993) 연결되고 있는 항공편은 성도와 네팔의 카투만두밖에 없다. 그중 성도에서 비행기를 타고 라싸를 찾는 것 이 가장 무난하다. 요금은 항공 이용료, 보험금까지 190u$$. 일주일에 두편씩 있다. 네팔의 카투만두 해운은 조금 더 비싼 편이 나 결항이 심한 편이다.
표구하기: 공항편 버스를 타는 곳과 구입하는 곳이 다르다. 표는 중국 남서항공에서 취급하며 사흘 전부터 예약한다.
중국의 티벳족(藏族)
티벳족은 중국 내에서 장족(藏;Zang)이라 불리워진다. 주로 서장자치구(西藏自治區)에 밀집해 살고 있다. 그러나 인도와 네팔, 부탄 등지에도 흩어져 살고 있으며 약 500만에 이른다. 이들은 비침략적이고 비폭력적인 온순한 민족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불교의 강력한 영향으로 형성된 민족이기 때문에 그들의 생활 기반은 불교라고 할만큼 불교적인 삶이 몸에 배여 있는 민족이기도 하다. 종교적인 의식이라든가 표식, 문양 등도 불교의 강력한 영향력을 받아 정착된 것들이다. 그들은 삶과 죽음, 그리고 영의 세계를 이해하는 것도 불교에 바탕을 두고 이해한다. 이런 때문인지 오랫동안 거의 모든 지역과 동네에 수도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드레풍(Drepung)과 같은 지역에는 10,000명 이상의 수도사들이 살고 있을 정도로 일부 수도원은 규모가 매우 크다.
티벳은 1950년 중화인민공화국의 침입을 받기 전까지 전통적으로 달라이 라마에 의한 신정국가로 불려졌다. 그후 1959년 3월에 는 중국인들에 항거하는 대규모 폭동이 있었으며, 이 사건으로 인해 티벳 중심부에서만 8만7천명이 죽임을 당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달라이 라마는 정부와 10만명의 티벳인들을 이끌고 인도로 망명하게 되었다. 그리고 중국 정부는 이 지역에서 민족주의적인 움직임이 일어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많은 중국인들을 이곳에 이주시켜 살도록 했다. 물론 이 가운데는 기독교인들도 포함되어 있어 이들을 통해 복음이 암암리에 증거 되기도 했다. 어느 기차역에서 젊은 홍위병은 동료 기독교인과 함께 이런 얘기 를 주고받는 것도 목격되었다. "저는 라싸(Lhasa;서장자치구의 수도)로 갑니다. 정부의 지시이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 어요. 그렇지만 저는 기독교인이고 하나님이 저를 돌봐 주실 것을 믿어요"
현재 티벳은 군사기지로 탈바꿈하여 적어도 30만의 중국군대가 주둔해 있으며 중국의 350개 핵미사일 기지중 1/4이 이곳에 위치 하고 있다. 공식 소식통에 의하면 이 지역에서만도 6,000개의 수도원과 전통 구조물, 그리고 사원들이 파괴되고 약탈되었다고 한 다. 문화혁명기간에는 80%의 종교 미술품과 문학작품들이 중국인에 의해 팔려 나가거나 훼손되었다. 중국정부는 외부 세계에 신 비한 곳으로 알려진 이곳을 개방했다. 1960년대 예수회 사제들이 이곳에 처음 들어갈 때보다 훨씬 쉬워졌고 기독교인들이나 교사 들도 이곳을 여행하는 것 뿐만 아니라 티벳인들의 문화를 쉽게 배울 수 있다. 그러나 불교가 강력하게 지배하고 있는 이 지역에 복음이 침투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도가 필요하다. 최근에 한 복음적인 기독교단체가 1,000명의 티벳인들을 대상으로 행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불과 5명만이 예수그리스도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
이 지역은 세계의 지붕이라 할 수 있는 높은 산악으로 둘러싸여 있고, 신정통치로 수세기 동안 외부로부터 차단되어 있었다. 수 년동안 많은 선교사들은 추방을 당하거나 참혹한 순교를 당하기도 했다. 선교사들은 중국과 인도, 네팔 등지에 살고 있는 500만 명의 티벳족에게 복음을 전하려 수없이 노력했지만 지금까지 불과 수천 명밖에 얻지를 못했다. 그러나 고무적인 것은 오랫동안 조상신이라는 사탄의 세력에 얽매여 있던 52개의 티벳 민족그룹들이 차츰 깨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달라이 라마를 따르던 약 1 0만 명의 주민들이 탈출한 북인도에는 12개의 교회와 17명의 티벳 목회자, 사역자들이 사역을 시작했다. 네팔에서는 위험한 상황 에도 불구하고 네팔 기독교인들이 복음을 전해 많은 수가 기독교로 개종했다. 최근 티벳을 여행하고 돌아온 여행자들에 따르면 북동부의 티벳인 성도들이 정기적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 기도제목
모든 티벳인 교회들이 성장하여 복음으로 훈련된 현지인들이 어디에든 갈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30여개의 티벳 방언 들이 있는데 이 언어들로 된 성경이 번역되지 못한 상태이다. 이들 언어로 성경이 속히 번역되도록 기도해야 한다. 현재 라싸 방 언으로 된 성경은 재발간을 기다리고 있으며 복음성가는 4개의 방언으로 번역되어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문명수준이 낮기 때문 에 도움이 많이 필요한 종족이고 할 수만 있다면 통일된 언어를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면 복음을 전하는데는 매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 개관
-주언어 : 티벳어
-산업 : 양,야크(yak;들소 종류) 방목/벼농사/카페트 제작등
-법체계
대부분의 공산국가들처럼 외부적으로 당을 비판하면 죽임을 당하거나 재교육을 받게된다.
-문화
1980년대 이후 일부 수도원들이 다시 문을 열고 교육,문화 센타및 공공 예배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교육
중국 정부의 통제아래 있는 교육이 시행되고 있고 대부분의 고등교육은 중국인들에게 우선권을 주고 있다. 공산정권이 들어서기 전에는 지역의 사원에 있는 수도사들에 의해 교육을 받았다.
-의무
맏아들은 부모로부터 권위를 물려받고 둘째아들은 수도사가 되며, 나머지는 형들 아래서 생활하고 일하게 된다.
-기타
중국이 점령하기 전까지 티벳인 남성중 20%이상이 수도사들이었다. 당시 수도원은 교육 센타의 역할을 했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 들이 이곳에 들어갈때 갚을 수 없을 만큼의 빚을 지기가 일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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