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철도여행
2007. 6. 2. 23:37ㆍ선교자료/2.중국선교자료
중국에서의 철도여행
1. 개요
열차(火車)는 軟臥車, 硬臥車, 식당차, 硬座車, 화물차, 우편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경와차나 경좌차 사이에 식당차가 있는데, 중국인과 외국인이 시간차를 두고 교대로 이용한다. 음식은 지방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는 중국요리이다.
■ 중국의 열차
인구밀도가 높은 중국 동쪽 지방으로는 철도망이 거미줄처럼 얽혀 있다. 베이징, 상하이, 동북 3성(선양, 창춘, 하얼빈)의 주요 도시로는 여러 개의 철도 노선이 지나고 있다.
주의할 점은 유동인구가 많은 명절에는 열차표 구하기가 어렵다.
최근에 개통된 베이징과 홍콩구간의 경구(京九)철도는 총연장 2,538㎞에 달하는 거리를 달리는데, 베이징, 톈진, 심천 등 주역도시들을 지나고 황허와 창강을 관통해 홍콩으로 이어진다.
■ 주요 노선
남북으로는 베이징과 상하이를 잇는 경호선(京漲線), 베이징과 광저우를 잇는 경광선(京廣線), 바오터우(包頭),란저우(蘭州),바오지(寶鷄),청두,쿤밍 등을 잇는 포란선, 보성선, 성곤선 등이 있다.
동서로는 롱해선(除海線)과 란신선(蘭新線)이 옌윈항에서 정저우를 거쳐 란저우와 우루무치까지 이어진다. 석태선(石太線)과 석덕선(石德線)은 타이위안, 스좌장, 지난을 잇고, 경합,경포,포란선이 하얼빈,베이징,바오터우,란저우까지 연결된다. 그리고 상묵,귀곤선(貴昆線)이 항저우,류저우,구이양,쿤밍 등지를 연결한다. 이 외에도 각 지방의 소도시 등을 연결하는 간이선들이 중국 각지를 달리고 있다.
2. 열차이해
■ 열차의 종류
중국 열차에는 종류가 매우 다양해 특쾌(特快), 직특(直特), 직쾌(直快), 직객(直客), 쾌객(快客), 시교(市郊), 보객(普客), 유(游)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특쾌와 직쾌는 장거리를 운행하는 것이고 쾌객과 보객은 중,단거리를 운행하는 열차이다. 시교는 중심시의 교외지역을 오가는 것으로 운행시간은 2시간 안팎이다. 유는 주로 관광객을 실어나르는 것으로 노선은 그리 많지 않다. 이중에서 여행자들은 주로 특쾌를 많이 이용한다.
● 特快:터콰이
열차번호가 1~98번대의 차(次)로 국제열차와 여유열차도 모두 이에 속한다. 열차 중에서 가장 빠르며 시설도 가장 좋다. 주로 침대칸이 많고 좌석수는 그리 많지 않다.
간이역에는 머무르지 않고 주요 도시에서 도시간으로만 이동한다. 베이징~선양, 선양~다롄, 상하이~난징, 항저우~상하이, 베이징~광저우, 베이징~우루무치 등을 운행한다.
● 直快:즈콰이, 快客:콰이커
직쾌와 콰이커는 한 철도국을 넘어서느냐 넘어서지 않느냐에 따라서 직쾌와 쾌객으로 나뉜다. 즉 한 철도국 내를 운행하는 것은 쾌객, 두 철도국 사이를 운행하는 것은 직쾌이다. 그러나 두 열차 사이의 속도의 차이는 없다. 차량 번호 100~200번대가 직쾌이고, 200~ 300번대의 차(次)가 쾌객이다. 쾌객은 낮시간에 짧은 거리를 달려서 주로 좌석이 많고, 직쾌는 비교적 장거리를 운행해서 식당차와 침대차로 되어 있다.
● 普客:푸커
모든 간이역마다 서는 열차다. 요금은 다른 것보다 비교적 싸며, 401~498번대의 열차이다. 장거리열차는 거의 없어서 침대칸이나 연좌는 거의 없다.
■ 좌석의 종류
좌석의 종류는 침대-의자, 그리고 딱딱하냐 부드럽냐에 따라 구분되며, 요금에 차이가 있다.
● 軟臥:롼워
부드러운 침대로 열차의 여러 가지 좌석 중에서 가장 비싸다. 4인 1실의 구조이며, 보온병·컵·개인슬리퍼 등이 준비되어 있다. 칸막이가 되어 있어 안에서 잠글 수 있다. 침대는 하얀 시트로 덮여 있어 비교적 쾌적한 편. 요금은 아래쪽 침대보다 위쪽 침대가 조금 싸다.
● 硬臥:잉워
얇은 매트리스로 된 딱딱한 침대에 얇은 시트가 깔려 있는 정도. 6인 1실이 기준이다. 복도 쪽으로의 칸막이나 문이 없어 옆방과 대화도 가능하다. 아래쪽 창가에 식탁이 있고 보온병과 컵이 있다. 양쪽 3단으로 침대가 꾸며져 있는데, 맨 위쪽의 침대가 가장 싸고 맨 아래쪽이 가장 비싸다. 차잎은 유료.
● 軟座:롼쭤
주로 중단거리 이동열차에 있는 것으로 좌석이 비교적 편안하며 깨끗한 편이다. 지정석이고 수준은 우리 나라의 무궁화호 보통실 정도. 4개의 좌석이 마주 보게 되어 있고, 가운데 작은 테이블이 있어 차를 마시면서 비교적 편하게 여행할 수 있다. 차잎은 유료.
● 硬座:잉쭤
우리 나라의 비둘기호에 해당하는 좌석으로 가장 요금이 싸다. 좌석은 출발역에서만 지정되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지정석이 아니다. 특히 이 좌석은 일반 중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곳으로 별로 쾌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끄럽고 복잡하다. 어쨌거나 일반 관광객이 이용하기는 조금 불편하다. 그러나 싸게 오랜 기간 여행하며 중국을 좀더 가까이 접해 보고 싶은 여행자는 한번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3. 이용하기
■ 열차표 사기
중국의 열차매표소 창구는 표를 구입하려는 사람들로 항상 장사진을 이룬다. 각 역의 매표소 창구는 좌석 종류별로 창구가 구분되어 있다. 특히 연와와 연좌표는 대개의 역에 전용창구가 있다. 표 판매시각은 창구에 표시되어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그외의 경좌와 경와는 특히 중국인의 이용이 많으므로 외국인이 이 표를 사기란 매우 어렵다.
표를 살 때는 말로 하기보다는 종이에 써서 창구에 내보이는 것이 좋다. 종이에 열차번호, 행선지, 좌석의 종류, 구입매수, 날짜 등을 기입해서 건네 주면 표를 구할 수 있다.
중국에서 열차표를 매표소에서 직접 사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특히 베이징이나 상하이, 광저우 등지에서 사려면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몇달 동안 예정으로 중국여행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수수료가 조금 붙긴 하지만 여행사나 호텔에 대행을 하거나 외국인 전용 창구를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인 여행이 될 수 있다.
● 당일표와 예매표
당일표와 예매표의 창구는 대개 분리되어 있는데, 같은 역사 내에 창구만 분리되어 있는 경우(지방의 소도시)와 시내 중심가에 예매처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베이징 등의 대도시)가 있다. 각 예매소는 역 안내소나 호텔에 문의해 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당일표는 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예매를 해둔다.
● 성인요금 적용기준
중국에서는 성인요금을 적용시킬 때 나이를 기준으로 하지 않고 신장을 기준으로 한다. 키가 110㎝ 이하이면 무료이고, 110~140㎝ 사이이면 50%이며, 140㎝가 넘으면 전액을 지불해야 한다.
■ 여행사에서 구입하기
직접 역에 가서 표를 사기란 경비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나 여행 태도의 특별한 욕심과 각오가 없는 이상은 사서 고생을 하는 격이다. 얼마의 수수료를 주어야 하기는 하지만 여행사를 통해서 표를 구하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하다. 고급 호텔의 프런트에서도 객실의 이용객에게 예매를 대행해 준다.
도시에는 대개 CITS 사무소가 있으므로 어디에서나 이용 가능하다. 수수료는 요금의 약 10%에 해당된다. 단, 여행객이 많은 성수기에는 단체여행객들에게 신경을 쓰느라고 개인여행객에게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특히 불친절하기로 유명한 중국에서 이동이 많은 철에 개인에게 친절을 요구하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이다.
■ 좌석지정 구조
아직 전산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중국의 열차표는 우리와는 시스템이 조금 다르다. 열차표는 승차권과 좌석지정권으로 구성되는데, 승차권 뒤에 얇은 종이가 붙어 있다. 이곳에는 출발일자, 출발시간, 좌석번호, 좌석종류, 열차번호 등이 상세하게 적혀 있다.
열차표를 얻게 되면 가장 먼저 좌석지정 등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승차권이 있더라도 좌석지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승차를 할 수 없다. 곳에 따라서는 좌석지정권이 붙어 있지 않고 작게 승차권에 바로 인쇄되거나 뒤쪽에 직접 써넣은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하여 살펴보는 것이 좋다
4. 열차 이용방법
■ 좌석에 따라 다른 대합실
우리 나라의 가장 큰 역인 서울역에서 보면 새마을호나 통일호나 기다리는 곳은 같지만, 중국에서는 좌석의 종류에 따라서 대합실이 다르다. 가장 싼 경좌 대합실은 대개 행선지를 적은 팻말 뒤로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한다. 반면에 주로 외국인이나 고위급이 이용하는 비싼 요금의 연와 대합실은 폭신한 의자가 놓여져 있는 곳으로, 비교적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꾸며 놓았다.
■ 좌석찾기
일단 개찰이 되면 중국인들은 열심히 기차를 향해서 뛰어가는 경향이 있다. 같은 열차를 타더라도 경좌를 타면 시발역이 아닌 경우 우리 나라의 비둘기호처럼 지정좌석이 아니기 때문이다. 빨리 움직이는 사람이 좌석을 차지한다.
그러나 연와, 연좌, 경와 등은 좌석이 지정되어 있으므로 그렇게 서두를 필요는 없다. 단, 출발역이 아닌 경우 정차시간이 짧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서둘러 타는 것이 열차를 놓칠 염려가 없다.
■ 침대칸 이용
연와이든 경와이든 침대칸을 이용하는 승차권은 각 객차를 담당하는 승무원에게 건네 주게 되어 있다. 이것을 건네주면 각각 번호표를 주는데, 이것은 목적지에서 내리기 전까지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식당차 이용
장거리를 가게 되는 특쾌나 직쾌 등의 열차에는 반드시 식당차가 있다. 이곳은 아침, 점심, 저녁의 식사 시간이 정해져 있다. 아침은 06:30부터, 점심은 11:30부터, 저녁은 17:30부터 각각 2시간 동안 영업한다. 대개는 식사 시간이 되면 식권을 팔러 돌아다니는 사람이 있다. 이 식권을 사두지 않으면 식사를 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사둔다.
■ 열차 갈아타기
중국에서는 열차 여행이 여러 가지로 번거롭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 가는 것이 좋다. 그러나 부득이 갈아타야 할 경우는 여러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출발역에서는 갈아타는 역까지만 좌석지정을 받고, 갈아타는 역에서 좌석지정을 다시 받아야 된다. 즉 열차를 한번 갈아타고 갈 경우 목적지까지 타고 갈 열차의 좌석은 갈아타는 역에서만 받을 수 있고 처음 출발하는 곳에서 받을 수 없다.
열차를 갈아탈 경우 좌석지정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둔다. 중국의 열차역은 온라인 전산 시스템이 아니고 일정 좌석을 각 역마다 배당해주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본인이 출발하는 당역에서만 좌석지정이 가능하고 타역에서의 예매는 할 수 없다. 단, 그 역에 아는 사람이 있으면 부탁해서 표를 구해 두는 것은 가능하다.
■ 열차 요금 체계
중국의 열차 요금은 본인이 직접 산출할 수 있다. 우리 나라처럼 일정지역까지의 요금이 게시판에 적혀 있는 것이 아니고 시각표를 보고 산출해야 한다. 우선 철도시각표의 뒤에 나와 있는 요금표를 보고 자신이 가는 목적지까지의 요금을 계산한다.
객(客)차를 탈 경우는 운임만 내면 되지만 직쾌나 특쾌를 탈 경우는 계산이 복잡하다. 즉 객차의 요금은 운임만으로 구성되고 직쾌나 특쾌는 부가요금이 더 추가된다. 부가요금은 또 좌석등급, 열차속도, 부대시설 등에 따라 차등적용이 된다. 예를 들면 침대사용료, 열차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가쾌료(加快料), 에어컨 사용료, 수수료 등이 있다.
5. 주의할 점
● 열차를 놓쳤을 경우
되도록이면 빨리 다른 열차편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목적했던 차가 출발한 지 2시간 이내이면 가지고 있는 표 요금은 그대로 적용되어 새 승차권을 얻을 수 있다.
● 많은 짐을 가지고 탈 경우
성인은 1인당 20㎏, 아동은 10㎏까지 무료이다. 짐의 크기는 길이가 160㎝를 넘어서는 안 된다. 이것을 넘어설 경우 기차를 타기 전에 화물수속을 마쳐 일정한 수수료를 내야 한다.
● 열차표를 반환해야 할 경우
특쾌나 직쾌의 경우 해당열차의 출발시각을 기준으로 24시간 전에 환불하면 수수료 10%를 떼고 열차요금을 환불해 준다. 그리고 열차가 떠난 지 2시간 후에서 24시간이 지나기 전까지 환불하면 열차요금의 50%가 공제되고 환불된다. 그러나 직쾌나 특쾌를 제외한 열차의 경우 기차가 출발하기 직전까지 열차표를 반환하면 전액이 환불된다. 단, 기차를 탄 뒤 중간에 내리더라도 나머지 요금은 환불되지 않는다.
● 열차표의 유효기간
열차 운영 방식의 독특한 것으로 유효기간이 있다는 것. 일정한 목적지로 갈 경우 열차표의 유효기간이 2일이나 3일일 경우 중간역에서 내려 하루 정도 묵은 뒤에 다시 열차표를 끊지 않고 목적지까지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열차표의 유효기간은 300㎞까지는 2일간이고 301㎞ 이상에서는 500㎞마다 1일씩 증가된다. 단, 내렸다가 열차를 탈 때 좌석지정은 다시 해야 한다.
● 화장실 이용
우리 나라에서도 열차가 역에 서면 화장실은 이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처럼 중국에서도 열차가 일단 역에 서면 화장실 이용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화장실 이용은 열차가 움직이는 동안 이용해야 한다.
1. 개요
열차(火車)는 軟臥車, 硬臥車, 식당차, 硬座車, 화물차, 우편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경와차나 경좌차 사이에 식당차가 있는데, 중국인과 외국인이 시간차를 두고 교대로 이용한다. 음식은 지방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는 중국요리이다.
■ 중국의 열차
인구밀도가 높은 중국 동쪽 지방으로는 철도망이 거미줄처럼 얽혀 있다. 베이징, 상하이, 동북 3성(선양, 창춘, 하얼빈)의 주요 도시로는 여러 개의 철도 노선이 지나고 있다.
주의할 점은 유동인구가 많은 명절에는 열차표 구하기가 어렵다.
최근에 개통된 베이징과 홍콩구간의 경구(京九)철도는 총연장 2,538㎞에 달하는 거리를 달리는데, 베이징, 톈진, 심천 등 주역도시들을 지나고 황허와 창강을 관통해 홍콩으로 이어진다.
■ 주요 노선
남북으로는 베이징과 상하이를 잇는 경호선(京漲線), 베이징과 광저우를 잇는 경광선(京廣線), 바오터우(包頭),란저우(蘭州),바오지(寶鷄),청두,쿤밍 등을 잇는 포란선, 보성선, 성곤선 등이 있다.
동서로는 롱해선(除海線)과 란신선(蘭新線)이 옌윈항에서 정저우를 거쳐 란저우와 우루무치까지 이어진다. 석태선(石太線)과 석덕선(石德線)은 타이위안, 스좌장, 지난을 잇고, 경합,경포,포란선이 하얼빈,베이징,바오터우,란저우까지 연결된다. 그리고 상묵,귀곤선(貴昆線)이 항저우,류저우,구이양,쿤밍 등지를 연결한다. 이 외에도 각 지방의 소도시 등을 연결하는 간이선들이 중국 각지를 달리고 있다.
2. 열차이해
■ 열차의 종류
중국 열차에는 종류가 매우 다양해 특쾌(特快), 직특(直特), 직쾌(直快), 직객(直客), 쾌객(快客), 시교(市郊), 보객(普客), 유(游)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특쾌와 직쾌는 장거리를 운행하는 것이고 쾌객과 보객은 중,단거리를 운행하는 열차이다. 시교는 중심시의 교외지역을 오가는 것으로 운행시간은 2시간 안팎이다. 유는 주로 관광객을 실어나르는 것으로 노선은 그리 많지 않다. 이중에서 여행자들은 주로 특쾌를 많이 이용한다.
● 特快:터콰이
열차번호가 1~98번대의 차(次)로 국제열차와 여유열차도 모두 이에 속한다. 열차 중에서 가장 빠르며 시설도 가장 좋다. 주로 침대칸이 많고 좌석수는 그리 많지 않다.
간이역에는 머무르지 않고 주요 도시에서 도시간으로만 이동한다. 베이징~선양, 선양~다롄, 상하이~난징, 항저우~상하이, 베이징~광저우, 베이징~우루무치 등을 운행한다.
● 直快:즈콰이, 快客:콰이커
직쾌와 콰이커는 한 철도국을 넘어서느냐 넘어서지 않느냐에 따라서 직쾌와 쾌객으로 나뉜다. 즉 한 철도국 내를 운행하는 것은 쾌객, 두 철도국 사이를 운행하는 것은 직쾌이다. 그러나 두 열차 사이의 속도의 차이는 없다. 차량 번호 100~200번대가 직쾌이고, 200~ 300번대의 차(次)가 쾌객이다. 쾌객은 낮시간에 짧은 거리를 달려서 주로 좌석이 많고, 직쾌는 비교적 장거리를 운행해서 식당차와 침대차로 되어 있다.
● 普客:푸커
모든 간이역마다 서는 열차다. 요금은 다른 것보다 비교적 싸며, 401~498번대의 열차이다. 장거리열차는 거의 없어서 침대칸이나 연좌는 거의 없다.
■ 좌석의 종류
좌석의 종류는 침대-의자, 그리고 딱딱하냐 부드럽냐에 따라 구분되며, 요금에 차이가 있다.
● 軟臥:롼워
부드러운 침대로 열차의 여러 가지 좌석 중에서 가장 비싸다. 4인 1실의 구조이며, 보온병·컵·개인슬리퍼 등이 준비되어 있다. 칸막이가 되어 있어 안에서 잠글 수 있다. 침대는 하얀 시트로 덮여 있어 비교적 쾌적한 편. 요금은 아래쪽 침대보다 위쪽 침대가 조금 싸다.
● 硬臥:잉워
얇은 매트리스로 된 딱딱한 침대에 얇은 시트가 깔려 있는 정도. 6인 1실이 기준이다. 복도 쪽으로의 칸막이나 문이 없어 옆방과 대화도 가능하다. 아래쪽 창가에 식탁이 있고 보온병과 컵이 있다. 양쪽 3단으로 침대가 꾸며져 있는데, 맨 위쪽의 침대가 가장 싸고 맨 아래쪽이 가장 비싸다. 차잎은 유료.
● 軟座:롼쭤
주로 중단거리 이동열차에 있는 것으로 좌석이 비교적 편안하며 깨끗한 편이다. 지정석이고 수준은 우리 나라의 무궁화호 보통실 정도. 4개의 좌석이 마주 보게 되어 있고, 가운데 작은 테이블이 있어 차를 마시면서 비교적 편하게 여행할 수 있다. 차잎은 유료.
● 硬座:잉쭤
우리 나라의 비둘기호에 해당하는 좌석으로 가장 요금이 싸다. 좌석은 출발역에서만 지정되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지정석이 아니다. 특히 이 좌석은 일반 중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곳으로 별로 쾌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끄럽고 복잡하다. 어쨌거나 일반 관광객이 이용하기는 조금 불편하다. 그러나 싸게 오랜 기간 여행하며 중국을 좀더 가까이 접해 보고 싶은 여행자는 한번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3. 이용하기
■ 열차표 사기
중국의 열차매표소 창구는 표를 구입하려는 사람들로 항상 장사진을 이룬다. 각 역의 매표소 창구는 좌석 종류별로 창구가 구분되어 있다. 특히 연와와 연좌표는 대개의 역에 전용창구가 있다. 표 판매시각은 창구에 표시되어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그외의 경좌와 경와는 특히 중국인의 이용이 많으므로 외국인이 이 표를 사기란 매우 어렵다.
표를 살 때는 말로 하기보다는 종이에 써서 창구에 내보이는 것이 좋다. 종이에 열차번호, 행선지, 좌석의 종류, 구입매수, 날짜 등을 기입해서 건네 주면 표를 구할 수 있다.
중국에서 열차표를 매표소에서 직접 사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특히 베이징이나 상하이, 광저우 등지에서 사려면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몇달 동안 예정으로 중국여행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수수료가 조금 붙긴 하지만 여행사나 호텔에 대행을 하거나 외국인 전용 창구를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인 여행이 될 수 있다.
● 당일표와 예매표
당일표와 예매표의 창구는 대개 분리되어 있는데, 같은 역사 내에 창구만 분리되어 있는 경우(지방의 소도시)와 시내 중심가에 예매처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베이징 등의 대도시)가 있다. 각 예매소는 역 안내소나 호텔에 문의해 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당일표는 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예매를 해둔다.
● 성인요금 적용기준
중국에서는 성인요금을 적용시킬 때 나이를 기준으로 하지 않고 신장을 기준으로 한다. 키가 110㎝ 이하이면 무료이고, 110~140㎝ 사이이면 50%이며, 140㎝가 넘으면 전액을 지불해야 한다.
■ 여행사에서 구입하기
직접 역에 가서 표를 사기란 경비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나 여행 태도의 특별한 욕심과 각오가 없는 이상은 사서 고생을 하는 격이다. 얼마의 수수료를 주어야 하기는 하지만 여행사를 통해서 표를 구하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하다. 고급 호텔의 프런트에서도 객실의 이용객에게 예매를 대행해 준다.
도시에는 대개 CITS 사무소가 있으므로 어디에서나 이용 가능하다. 수수료는 요금의 약 10%에 해당된다. 단, 여행객이 많은 성수기에는 단체여행객들에게 신경을 쓰느라고 개인여행객에게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특히 불친절하기로 유명한 중국에서 이동이 많은 철에 개인에게 친절을 요구하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이다.
■ 좌석지정 구조
아직 전산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중국의 열차표는 우리와는 시스템이 조금 다르다. 열차표는 승차권과 좌석지정권으로 구성되는데, 승차권 뒤에 얇은 종이가 붙어 있다. 이곳에는 출발일자, 출발시간, 좌석번호, 좌석종류, 열차번호 등이 상세하게 적혀 있다.
열차표를 얻게 되면 가장 먼저 좌석지정 등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승차권이 있더라도 좌석지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승차를 할 수 없다. 곳에 따라서는 좌석지정권이 붙어 있지 않고 작게 승차권에 바로 인쇄되거나 뒤쪽에 직접 써넣은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하여 살펴보는 것이 좋다
4. 열차 이용방법
■ 좌석에 따라 다른 대합실
우리 나라의 가장 큰 역인 서울역에서 보면 새마을호나 통일호나 기다리는 곳은 같지만, 중국에서는 좌석의 종류에 따라서 대합실이 다르다. 가장 싼 경좌 대합실은 대개 행선지를 적은 팻말 뒤로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한다. 반면에 주로 외국인이나 고위급이 이용하는 비싼 요금의 연와 대합실은 폭신한 의자가 놓여져 있는 곳으로, 비교적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꾸며 놓았다.
■ 좌석찾기
일단 개찰이 되면 중국인들은 열심히 기차를 향해서 뛰어가는 경향이 있다. 같은 열차를 타더라도 경좌를 타면 시발역이 아닌 경우 우리 나라의 비둘기호처럼 지정좌석이 아니기 때문이다. 빨리 움직이는 사람이 좌석을 차지한다.
그러나 연와, 연좌, 경와 등은 좌석이 지정되어 있으므로 그렇게 서두를 필요는 없다. 단, 출발역이 아닌 경우 정차시간이 짧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서둘러 타는 것이 열차를 놓칠 염려가 없다.
■ 침대칸 이용
연와이든 경와이든 침대칸을 이용하는 승차권은 각 객차를 담당하는 승무원에게 건네 주게 되어 있다. 이것을 건네주면 각각 번호표를 주는데, 이것은 목적지에서 내리기 전까지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식당차 이용
장거리를 가게 되는 특쾌나 직쾌 등의 열차에는 반드시 식당차가 있다. 이곳은 아침, 점심, 저녁의 식사 시간이 정해져 있다. 아침은 06:30부터, 점심은 11:30부터, 저녁은 17:30부터 각각 2시간 동안 영업한다. 대개는 식사 시간이 되면 식권을 팔러 돌아다니는 사람이 있다. 이 식권을 사두지 않으면 식사를 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사둔다.
■ 열차 갈아타기
중국에서는 열차 여행이 여러 가지로 번거롭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 가는 것이 좋다. 그러나 부득이 갈아타야 할 경우는 여러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출발역에서는 갈아타는 역까지만 좌석지정을 받고, 갈아타는 역에서 좌석지정을 다시 받아야 된다. 즉 열차를 한번 갈아타고 갈 경우 목적지까지 타고 갈 열차의 좌석은 갈아타는 역에서만 받을 수 있고 처음 출발하는 곳에서 받을 수 없다.
열차를 갈아탈 경우 좌석지정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둔다. 중국의 열차역은 온라인 전산 시스템이 아니고 일정 좌석을 각 역마다 배당해주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본인이 출발하는 당역에서만 좌석지정이 가능하고 타역에서의 예매는 할 수 없다. 단, 그 역에 아는 사람이 있으면 부탁해서 표를 구해 두는 것은 가능하다.
■ 열차 요금 체계
중국의 열차 요금은 본인이 직접 산출할 수 있다. 우리 나라처럼 일정지역까지의 요금이 게시판에 적혀 있는 것이 아니고 시각표를 보고 산출해야 한다. 우선 철도시각표의 뒤에 나와 있는 요금표를 보고 자신이 가는 목적지까지의 요금을 계산한다.
객(客)차를 탈 경우는 운임만 내면 되지만 직쾌나 특쾌를 탈 경우는 계산이 복잡하다. 즉 객차의 요금은 운임만으로 구성되고 직쾌나 특쾌는 부가요금이 더 추가된다. 부가요금은 또 좌석등급, 열차속도, 부대시설 등에 따라 차등적용이 된다. 예를 들면 침대사용료, 열차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가쾌료(加快料), 에어컨 사용료, 수수료 등이 있다.
5. 주의할 점
● 열차를 놓쳤을 경우
되도록이면 빨리 다른 열차편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목적했던 차가 출발한 지 2시간 이내이면 가지고 있는 표 요금은 그대로 적용되어 새 승차권을 얻을 수 있다.
● 많은 짐을 가지고 탈 경우
성인은 1인당 20㎏, 아동은 10㎏까지 무료이다. 짐의 크기는 길이가 160㎝를 넘어서는 안 된다. 이것을 넘어설 경우 기차를 타기 전에 화물수속을 마쳐 일정한 수수료를 내야 한다.
● 열차표를 반환해야 할 경우
특쾌나 직쾌의 경우 해당열차의 출발시각을 기준으로 24시간 전에 환불하면 수수료 10%를 떼고 열차요금을 환불해 준다. 그리고 열차가 떠난 지 2시간 후에서 24시간이 지나기 전까지 환불하면 열차요금의 50%가 공제되고 환불된다. 그러나 직쾌나 특쾌를 제외한 열차의 경우 기차가 출발하기 직전까지 열차표를 반환하면 전액이 환불된다. 단, 기차를 탄 뒤 중간에 내리더라도 나머지 요금은 환불되지 않는다.
● 열차표의 유효기간
열차 운영 방식의 독특한 것으로 유효기간이 있다는 것. 일정한 목적지로 갈 경우 열차표의 유효기간이 2일이나 3일일 경우 중간역에서 내려 하루 정도 묵은 뒤에 다시 열차표를 끊지 않고 목적지까지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열차표의 유효기간은 300㎞까지는 2일간이고 301㎞ 이상에서는 500㎞마다 1일씩 증가된다. 단, 내렸다가 열차를 탈 때 좌석지정은 다시 해야 한다.
● 화장실 이용
우리 나라에서도 열차가 역에 서면 화장실은 이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처럼 중국에서도 열차가 일단 역에 서면 화장실 이용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화장실 이용은 열차가 움직이는 동안 이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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