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 프랭클린의 생활신조

2007. 2. 19. 19:33참고자료/4,예화자료

청교도 정신이 오늘날의 미국을 건설했고 그 청교도 정신의 중앙에는 <프랭클린 정신』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1706-1790)은 입지전적인 인물로 피뢰침, 양전기와 음전기, 벽난로 등을 발명한 발명가이며 처음으로 의용소방대를 조직하고, 처음으로 화재보험을 설립한 사람이며 필라델피아 대학교를 설립했습니다.

그는 최초로 신문에다 만화를 삽입하였고 의용소방대를 처음 창설하고 세계 최초로 화재보험회사를 시작하였고 우체국에 소포제도를 처음으로 도입하는 등 그가 이룩한 일들은 그가 정말 많은 뛰어난 천재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생활신조로 삼고 있었던 13 가지 사항을 살펴본다면 그가 천재가 아니라 하루하루를 성실하게 살아간 노력가라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그이 생활신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절제(temperance) : 배가 부르도록 먹거나 마시지 말라.

2. 침묵(silence) : 자신과 남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말은 삼가며, 천박한 대화는 피하라.

3. 질서(order) :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정돈하며, 모든 일은 제 때에 하라.

4. 결심(resolution) : 성취해야 할 일은 하도록 결심을 하고 한번 결심한 것은 반드시 행하라.

5. 검소(frugality) : 낭비는 하지 말되 너와 이웃에게 선한 일을 주저 말라.

6. 근면 (industry) :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항상 유용한 일에 전념하며 필요 없는 행동은 삼가라.

7. 성실(sincerity) : 속이지 말고 솔직하게 바르게 생각하고 말할 때는 경우에 맞게 하라.

8. 정의(justice) : 남에게 해를 끼치지 말고 남에게 득이 되는 일을 무시하지 말라.

9. 중용(moderation) : 극단적인 것을 피하고 당연하다 생각되는 화풀이도 삼가 하라. 

10. 청결(clearance) : 신체, 의복, 집안을 깨끗이 하라.

11. 침착(tranquility) : 사소한 일이나 부득이하거나 일반적인 사건 때문에 침착함을 잃지 안도록 하라. 

12. 순결(chastity) : 건강이나 자손을 위한 목적 이외에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평화나 명성을 무디게 하거나 약하게 하거나 해치는데 정절(venery)을 사용하지 하지 말라. 

13. 겸손(humility) :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아라.

프랭클린은 이상의 13 가지 생활신조의 각각에 몇 가지씩의 규칙을 정하고 점검표를 만들어 하루가 끝나면 그 날 하루의 행동을 반성하였다고 합니다.

이 일이 쉬운 것이 아니란 것을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선한 일, 훌륭한 일들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한없는 노력과 결심과 결단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의 경우도 예외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개정 딤전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