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과 널판 [출 26:1-30]

2006. 7. 17. 00:09목양자료/3.강해설교

출26:1-30 성막과 널판

1-14 성막

성막은 두겹의 커튼과 그 위를 덮는 두겹의 덮게로 만든다. 가장 안쪽은 열 폭의 커튼으로 만들며, 그 위를 열 한 폭의 염소털로 만든 커튼으로 덮는다. 그리고 수양의 가죽으로 그 위를 덮을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웃덮개를 만든다.
가장 안쪽의 커튼 열폭은 가늘게 꼰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을 공교히 수놓아 단든다. 다섯 폭씩 연결시키고 그것의 가에 각각 청색실로 고리 오십개를 만들고 금고리 오십개를 만들어 서로 연합하여 한 성막을 이루게 한다.
성막을 덮는 막은 염소털 열 한폭으로 만드는데, 다섯폭과 여섯폭을 열결하고, 그것들의 가에 각각 고리 오십개를 만들고 놋 갈고리 오십개를 만들어 서로 연합시켜 한 막이 되게 한다.
성막과 성막을 덮는 막의 한폭은 4규빗이며, 길이는 성막이 28규빗이고, 덮는 막이 30규빗이다.
15-30 널판
성막을 만드는 널판의 높이는 10규빗이고, 넓이가 1.5규빗이다. 널판은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입힌다. 각 널판의 밑에는 두 촉을 만들고 두 촉을 위하여 두 은 밭침을 만든다. 각 널판에 금고리를 다섯개 만들고 거기에다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입힌 띠를 꿰고, 중간띠는 이펀 끝에서 저펀 끝에 이르게 한다. 가운데 띠는 남쪽과 북쪽은 각각 널판 20개, 성막 뒤 곧 북편에 널판 6개와 모퉁이를 위하여 두겹으로 된 널판 2개로 만든다. 널판의 두깨는 1규빗으로 추정된다.

그러므로 성막의 크기는 동서로 길이가 30규빗, 남북으로 넓이가 10규빗, 동쪽에 입구가 휘장으로 가리워진 금으로 입혀진 조각목으로 둘려진 천막집이다. 성막의 커튼은 삼면이 위에서 9규빗 곧 아래에서 1규빗까지 내려오며 성막을 덮는 막은 땅에 이른다. 고리로 연결된 부분은 지성소와 성소를 나누는 자리에 있다.
성막은 광야에 있는 이스라엘과 함께 거하시는 여호와의 거처이다.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우리할 때에 여호와께서도 장막 중에 거하셨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안식을 얻었을 때에 여호와께서도 백향목과 잣나무와 돌로 지은 금집에 거하셨다. 그러나 한 장막에 거하셨어도 지성소와 성소는 청색 고리에 의해서 나뉘어져 있다.
여호와께서 이 은혜의 동거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늘의 질서로 온전케 하셨다. 제자들과 죄인들과 함께 식사하신 예수께서 세상에 임하사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다(요1:14, 18)". 교회는 부활하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안에 있고 함께 보좌 우편에 앉았다. 교회는 그리스도 예수에게서 하나님의 영광을 보며, 예수께서 아버지의 영광으로 다시 나타나실 때에 그의 영광을 보며 그와 같은 영광으로 화한다. 그때에 온 우주는 거룩한 지성소여서 거룩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