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중국선교의 어제와 내일

2013. 5. 10. 17:53운영자자료/중국교회에 관한 자료

중국선교의 어제와 내일

중국(China)의 일반개황   

면 적: 9,561,000 KM2
인 구: 10억 4,200만 명 세계 제일, 전 세계 인구의 21.8%차지
인 종: 중국인(한족)93%, 소수민족 7%
교육율: 76%
공용어: 만다린어(언어수 115개)
성경번역: 성경전체 13개 언어, 신약 1-개 언어, 쪽복음 23개 언어로 번역되어 있다.
수 도: 북경 (920만 명)
경 제: 사회주의경제 체제이지만 1978년 이후 다소 실용주의적 경제정책이 채택이 되었다. 집단 농장제가 해체되고 농부들은 잉여 농산물을 팔 수 있는 큰 자유를 보장받았다. 도시에서는 소규모 개인사업(주로 3차 산업)도 허용되어 전반적으로 생활 수준이 향상되었다. (국민소득 $ 290)
정 치: 1949년 공산당은 중국 본토를 완전히 장악한 이래 막시즘 노선에 따라 나라를 재조정하여 왔다. 수많은 비극과 경제 혼란을 야기 시켰던 문화 혁명은 (1966-67)이 정책이 절정이었다. 지식 계층과 신자들이 잔인한 박해를 받았고 무수히 생명을 잃었다. 1976년 모택동 사망 후 급진좌파 세력이 실각하게 되자 보다 더 실용적인 지도자가 일련의 정치, 경제, 문화적 개혁을 시도하며 다른 나라와의 관계를 개선하였다. 그러나 그 근본은 변치 않고 있으며 여전히 모든 국면을 엄격히 통 제하고 있다. 1983년 후반에 범죄, 좌파, 부패, 퇴폐적 서방의 영향, 종교의 부흥 등을 겨냥한 일련의 캠페인이 있었으나 1984년 초에 전반적인 정치 정세는 다시 완화되었다.
종 교: 1951년 공산 혁명 이후 선교사 축출과 교회 핍박이 있었고, 1966- 67년의 문화혁명에 또 한 차례의 시련을 맛보았다. 그러나 모택동의 사망 이후 교회는 기독론적인 속도로 성장해서 이제는 지하 교회 교인 수가 5,000만 명 이상으로 추산되나 선교사를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복음적인 신앙에 고갈되어 있고 지도자를 갈급 해 한다. 현재는 기도와 전파와 문서를 통한 방법만이 가능하다. 현 정부의 정책은 종교, 신앙을 관용하고 정부 감독하에 예배를 허용하는 것이 나 군사요원이나 공산당원 그리고 18세 이하에게는 금지되어 있다. 특히 외국 선교사는 자립, 자육, 자전의 삼자교회(외세배격) 정책으로 거절하고 있다.
* 무신론 12% (4,000만 공산당원들)
종교 52%
* 전래종교(도교.불교.유교) 28%
* 정령숭배 2%
* 회교 2.4%
* 기독교 5% (공식적인 추산은 600만 명이나 해외 연구기관은 3천-5천만으로 추산). 카톨릭 0.6%,이단 종파 0.1%
개신교 4.3%



★ 중국의 일반현황★
1. 국명-중국(People's Republic of China)
2. 면적-956만2천k㎡(남한의 96배)
3. 수도-북경(Peking)
4. 정체-인민공화국
5. 인구-10억6천413만5천명(1987년), 현재 약12억으로 추산
6. 도시화-36.6%(1985년)
7. 종교상황-무신론(12%), 모슬렘(2.4%), 정령숭배(2%), 무종교(50%), 천 주교(0.6%), 개신교(4.3%), 중국(28%)

Ⅰ. 중국 선교의 과거
1. 기독교(개신교)의 중국선교
1) 청나라시대-기독교(개신교) 선교의 시작과 확장1809-1911)

(1) 로버트 모리슨
1807년 런던 선교회 소속의 로버트 모리슨이 마카오에 도착함으로 19세기 개신교 중국선교가 시작되었다, 1834년 죽을 때까지 중국문화를 연구하며, 중국어 사전을 처음 편찬하였으며, 성경을 완역하였다.
(2) 아편전쟁과 근대선교의 시작(1842-1860)
도덕성이 결핍된 영국의 중국에 대한 아편수출이 결국 아편전쟁을 일으켰다. 중국은 남경조약에서 홍콩을 영국에 빌려주었고 상하이, 닝보, 광동, 아모이, 푸저우 등의 5개의 항구를 서방에 개방하였다. 따라서 영국과 미국의 교사들이 자연히 항구도시에 거점을 잡고 제한적이나마 도시 안에서의 선교활동을 시작하였다.
(3) 기독교 선교의 확장(1860-1895)
1858년의 제2차 아편전쟁에서 패한 중국은 1860년 천진조약을 맺었다. 이 조약에는 외국인들이 대륙을 여행할 수 있는 권리와, 외국선교사들이 기독교 신앙을 전파할 수 있는 권리 그리고 중국인들이 기독교를 믿을 수 있도록 허락하는 관용조항이 들어 있었다. 따라서 허드슨테일러 선교사가 1865년 중국내지선교회(Chine Inland Mission)을 만들고 본격적으로 중국내륙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4) 중국의 혼란과 교회의 수난(1895-1911)
계속적으로 서방으로부터 굴욕을 당하던 중국은 1895년 일본과의 청일전쟁에서 패함으로써 중국땅이 서방열강에 분할되는 치욕을 당했다. 그리하여 의화단 난이 발생하였으며 이 의화단 난으로 인하여 북부지방에서 만도 선교사 200명, 중국인 2,000명이 죽임을 당했다.

2) 중화민국시대-중국인 교회의 발흥(1911-1949)


(1) 중국인 토착교회의 시작(1911-1927)
1911년 손문은 민주주의 혁명을 통해 청왕조를 붕괴시키고 중화민국을 수립하였다. 혼란한 군벌시기(1916-1928) 당시에 지식인을 중심으로 한 신문화운동(New Culture Movement)이 발생했다. 오직 과학과 민주주의만이 중국을 구해낼 수 있을 것으로 믿은 이들은 전통적인 중국문화와 신념들을 버렸으며 또한 모든 종교들을 미신적인 것으로 여겨 반대하였다. 따라서 1922년 3월 마침내 반기독교운동이 일어났다. 기독교는 서구 제국주의의 문화적 침략으 도구로 공격을 받았다. 1927년 3월에는 8,000명의 기독교 선교사들 거의 전부가 내륙으로부터 물러나 무역항구와 필리핀, 일본으로 피신하였다. 그리하여 중국인 교회의 지도자들 사이에 "중국인 교회 토착화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2) 중국인교회의 부흥(1928-1949)
장개석의 북벌이후 교회는 안정권에 접어들어 교회의 재건부흥운동이 시작되었다. 전국 기독교 협회는 복음운동을 전개하였다. 1930년대에는 왕밍따오(王 明道), 쏭샹지에(宋 尙節), 나퉤썽(윗차만 니)과 같은 토착적인 복음전도들이 나타나 큰 공헌을 하였다. 1937년 일본의 중국침략으로 국가와 교회는 다시 혼란에 빠졌다. 그러나 전쟁으 고통속에서 신자는 더욱 늘어났다.(1936년 56만명 신도-1945년 70만명 신도)


Ⅱ. 중국선교의 현재
1. 중국의 종교정책
1) 중국의 종교정책의 형성요인

(1) 종교에 대한 국가통제의 전통
전체주의국가 시절의 중국에서는 국가가 백성들의 생활의 모든 영역을 통치할 권리가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중국에서는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서방국가나 지금의 한국내에서처럼 종교와 국가가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았다. 이 전통은 공산화된 중국에 그대로 남아 있다.
(2) 신문화 운동의 유산
1919-1923년에 일어났던 신문화운동의 산물로 반종교적, 반기독교적 운동이 시작되었다. 민주, 과학을 신봉하던 이들에게는 종교적 신앙이란 신중국의 발전에 장애물로 간주되었다. 중국 공산당은 이러한 사상을 지닌 지식인들로부터 처음으로 당원을 확보하였다.
(3) 레닌의 반종교적 입장
레닌은 마르크스의 입장을 계승하여 종교는 자본가들의 착취에 저항하려는 인민들의 의지를 둔화시키기 위해 제국주의들이 제공하는 아편이라고 믿고 선전하였다. 따라서 제국주의와 싸우기 위해서 자연히 종교에 대해서도 반대하였다.
(4) 모택동으 모순론과 통일전선 이론
정치적이며 이념적인 모순과 같은 일차적이고 적대적인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 먼저 비적대적이고 이차적인 모순인 종교 등과 연합하였다. 공산당은 종교인들과의 연합활동과 교육을 통해서 종교인들이 주관적 관념의 세계관과 종교적인 미신을 포기하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유물론적 세계관을 가지게 됨으로 말미암아 결국엔 공산당의 편에 서게 된다고 생각하였다. 또 일차적인 모순이 해결되었을 때에는 폭력적인 방법과 격리를 통해서라도 종교인들의 영향력을 감소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2) 중국정부의 종교에 대한 두 가지 노선


(1) 온건노선
온건노선은 종교와 미신을 구별하여 국가적인 계획과 발전을 위해 종교인을 감정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실시한다. 1954-1965년의 기간과 모택동 주석의 사후 1976년이후 현재이 이르는 기간에 진행되고 있는 현상들이 온건노선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2) 강경노선
이들은 모든 종교를 미신으로 간주하며, 종교가 사회주의 국가건설에 있어서 장애물이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종교를 비판하고 무신론을 선전하는 등 강렬한 투쟁을 전개한다. 1966-1976년에는 종교에 대한 강압적인 정책을 실시하였다. 즉 종교에 대한 완전한 파괴와 신자를 박해함으로써 표면적으로는 종교가 중국에서 소멸된 것처럼 보였다.

3) 종교사무국과 중앙통전부


(1) 종교사무국
중국의 종교관계업무를 관장하는 정부기구로서 중국의 종교정책을 집행하는 기관이다. 국무원(현정부)의 직속기관이다. 실제로는 중앙통일전선부에 속하여 국내의 종교인사에게 통전사업을 수행하는 기구이다.
종교사무국의 간부와 직원은 모두 당원으로서 종교신앙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이다. 이들의 사업은 어떻게 종교분야에서 당의 노선과 지시를 수행할 것인가? 어떻게 당이 허용하는 범위까지 종교활동을 제한할 것인가? 어떻게 종교세력을 약화시켜 "마르크스-레닌주의, 모택동사상"이 종교를 대신하게 할 것인가에 있다. 종교사무국의 종교분야 대표자라고 할지라도 모두 당간부의 지도, 감독하에 있다.
(2) 중앙통전부
모택동의 무순론을 이론적 근거로 중국을 영토면과 사상면에서 통일을 이룩하여는 전달업무 기관이다. 통전부는 당면한 사회주의 현대화라는 일차적인 모순을 해결하기 위하여 공산주의 사회가 되면 마땅이 사라져야 할 낙후현상이며 이차적인 모순인 종교와도 손을 잡도 있다. 이런 차원에서 중국에는 부분적으로나마 종교의 자유가 허용되고 있다.
4) 종교정책의 목적


위에서 상술한 바와 같이 중국의 4개 현대화(공업, 농업, 과학기술, 국방)를 달성하기 위한 목적 아래 제한된 차원에서 종교의 자유를 실시하고 있다.

2. 현대 중국교회의 발전
1) 삼자애국운동의 태동과 전개(1949-1958)
삼자애국운동은 집권 중국공산당의 종교정책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애국적 종교조직"이다. 당시 공산당은 기독교가 자본주의 제국주의자들의 문화적 침략의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이유에서 중국의 교회를 서구의 교회와 단절시키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미국 뉴욕 유니온에서 신학을 공부한 우야오종(吳輝宗)을 비롯한 자유주의적 기독교 지도자를 내세워 "三自(自治, 自義, 自傳) 愛國운동"을 전개하였다. 1954년 정색으로 설립된 삼자애국운동에 거부하는 사람들은 반혁명분자로 낙인찍혔으며 대부분 1955년과 1958년의 두차례에 걸쳐 투옥되었다.

2) 탄압받는 중국교회(1958-1966)
1958년이후 중국에는 두 종류의 교회가 존재하게 되었다. 하나는 "삼자교회"라고 하는 삼자애국운동에 소속된 공인교회이다. 또 하나는 "가정교회"라 불리우는 지하교회로서 개인, 가정을 중심으로 예배와 집회를 가진다.
(1) 삼자교회의 수난
삼자애국운동에 선언한 성직자들조차도 6개월 동안의 정치학습을 받았으며 자신들이 착취계급에 속한다는 것을 자인하고 공장이나 농장에서 "자발적"으로 노동개조를 받았다. 또한 대약진운동이 전개될 때에 교인합병운동도 전개되어 상해에 있던 200개가 넘는 교회들이 8개로, 북경에서는 66개의 교회가 4개로 합병 감소되었다.
(2) 가정교회의 탄압
가정교회는 불법으로 간주되어 많은 교회지도자들이 장기간의 투옥이나 강제노동에 처해졌다. 자연히 투옥성도의 부인과 가족들은 절망상태에 빠졌으며 재정적, 육체적인 어려움을 당했다. 또한 "반혁명분자"라는 낙인이 찍혀 고립되었고, 자년들은 고등교육의 기회마저 박탈당했다.
고난중의 성도들은 서로 위로하고 신앙을 지키기 위해 비밀리에 가정에서 모이기 시작함으로 가정교회운동이 시작되었다.


3) 고난받는 중국교회(1966-1976)
1966년 8월 모택동의 선동으로 문화대혁명이 발생하였다. 젊고 과격한 10대, 20대 홍위병들이 전국을 누비고 다니며 구이데올로기, 구관습, 구도덕, 구습관등을 파괴하기 시작하였다. 홍위병들은 사찰과 수도원을 파괴하고 몇 안남은 교회를 습격하였다. 신자들의 집을 수색하여 성경, 찬송가, 기독교 서적을 압수하여 불태웠다. 이 기간에는 사실상 삼자애국운동 지도자를 포함한 거의 모든 기독교인들이 타도의 대상이 되었으며 공격을 받았다. 복음을 전하였던 가정교회 지도자들은 체포되어 강제노동수용소로 보내졌다. 당시 가시적인 기독교활동의 흔적은 중국사회 전면에서 제거되었고 비밀가정교회 활동조차도 중지되었다.
3년간의 일차적인 공세가 지난 다음 1970년 부터 성령에 감동받은 성도들이 다시 비밀리에 소그룹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성직자가 없었기에 평신도 지도자들이 목양하며 기도모임을 이끌었다. 성령은 중국 전역에서 역사하였으며 가정교회는 조용히 그러나 활발하게 모든 도시와 소읍, 마을들로 퍼져나갔다.


4) 소생하는 중국교회(1977-1980)
1976년 모택동이 사망하면서 중국은 변하기 시작했다. 정치적으로 중국은 계속적인 혁명을 주장하는 모택동의 급진적인 좌익노선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회주의적 근대화에 비중을 둔 온건노선으로 옮겨갔다. 서구에 대해서도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기 시작했다. 1979년 3월 중국공산당은 통일전선 노선의 일환으로 제한적이나마 관용을 허용하는 종교정책을 다시 채택했다. 이 정책은 4가지 현대화 계획에 필요한 경제원조를 서구로부터 얻어 내기 위한 일종의 유화정책이었다.
그 결과 1979년 8월 삼자애국운동이 재개되었으며 삼자소속교회들과 신학교가 계속 문을 열기 시작했다. 또한 농촌에서의 가정교회운동은 활발하게 시작되기 시작하여 중국교회의 부흥기가 시작되었다.


5) 갈등하는 중국교회(1981-1985)
1980년 12월 화국봉 실각 이후의 중국공산당은 1977년 이래로 중지된 직장단위의 정치학습을 재개키로 결정했다. 또한 4개 견지의 기본원칙에 따라 당을 혁신시키기로 결정하였다.
(1) 4가지 기본원칙 견지


①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모택동쌍 견지
② 프롤레타리아 독재 견지
③ 중국공산당의 지도 견지
④ 사회주의 노선 견지

(2) 삼자애국운동의 조직강화와 삼정정책
이러한 정치적 긴장의 결과로 삼자애국운동은 가정교회에 대해 통제가 강화되고 성, 현 단위까지 지부가 설립되기 시작하였따. 또한 1982.3.31에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는 "19호 문건"으로 알려진 종교정책을 작성했으며 이는 또 "삼정(三定)"정책으로 요약될 수 있따.
※ 삼정정책이란 :

① 기독교인들은 오직 삼자애국운동에 의해 지정된 교회에서만 예배할 수 있다.
② 오직 삼자애국운동에 의해 지정된 성직자들만이 설교할 수 있다.
③ 오직 지정된 장소에서만 종교활동을 할 수 있다.

(3) 가정교회의 갈등
중국교회의 신자는 1949년의 100만도 안되던 숫자에서 1982년 2,000만(비공식 통계) 이상의 숫자로 증가하였다. 가정교회는 복음전도팀을 조직하여 순회설교화 전도를 하였다. 그 결과 삼자교회와 가정교회 사이에 많은 충돌사건이 일어났고 많은 순회설교자들이 체포되었다.
1983년 5월 종교사무국은 리창써우(李常受, 윗타니스 리)의 후한파(呼喊派 기도할때 소리를 지르는 것에서 유래됨)를 반혁명집단으로 규정하였고 10월에는 "반범죄 캠페인"을 전개하여 대대적으로 가정교회를 탄압하였다. 이 기간 많은 성도들이 투옥되었다. 이 새로운 박해로 많은 가정교회가 삼자애국운동에 가입하여서 1982년 600개의 교회가 1984년 2,000개의 교회로 일시에 증가되었다.

6) 부흥하는 중국교회(1985-현재)
중국 공산당은 1984.10 경제건설촉진 결정에 따라 외부세계에 대해 좀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였다. 교회에 있어서 이것은 체포와 박해가 완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1) 삼자교회
삼자애국운동에 소속된 공인교회는 1984년 2,000개에서 현재 5,000개로 증가했으며 신자수는 500만(정부공식집계)으로 증가했다. 또한 애덕기금회를 통해 성경을 인쇄하는 조건하에 신형 인쇄기를 성서공회로 부터 기증받았다. 또한 13개의 지방신학교가 개교했다.
1992년 1월 5일에 북경 충원먼 교회당에서는 전국적인 규모의 목사안수식이 거행되어 45명의 젊은 목사들이 배출되었다. 이것은 대단히 희망적인 귀한 일이 아닐 수 없다.
(2) 가정교회
가정교회에 대한 정부탄압은 강도를 달리하여 계속 진행되었다. 농촌을 중심으로 한 전국 각지에서 교인들이 증가되어 약 5,000만명(비공식집계)으로 추산된다. 가정교회는 고난을 통하여 연단되었으며 자체적으로 순회전도자를 훈련시키고 있다.


3. 중국 기독교 성장의 7가지 원동력


1) 영적 굶주림
모택동 사후의 중국인 특히 젊은이들은 정신적인 공허함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선전과는 달리 개방후에 느낀 사회주의 국가의 낙후성과 사회주의 우월성에 대한 회의 등이다. 이러한 영적인 굶주림은 복음을 쉽게 수용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해 주고 있다.

2) 고난
40년간의 고난을 통해 교회가 정화되고 "순교자의 피"가 "교회의 씨앗"이 되었다. 고난은 중국 기독교인들의 신앙을 시험하고 연단시켰다. 이들은 고난을 통해 외국교회의 원조가 아닌 하느님을 직접 바라보게 되었고 그리스도와 깊은 교제를 나눌 수 있었다.
또한 고난 속에서 신앙을 지켰던 목회자들의 모범은 다음 세대의 젊은이들에게 큰 격레가 되었다. 결국 고난을 통해 평신도 지도력이 발전되었고, 고난을 통해 교회가 부흥되었으며 이러한 부흥은 또 다시 전도로 이어져 나갔다.


3) 기도
고난 속에서 성도들은 기도와 찬양을 통해 계속 신앙을 지켜 나갔다. 오직 기도만이 이들에게 새로운 힘과 핍박을 이겨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하늘로부터 공급하는 통로가 되었다.


4) 순회 복음전도자들
순회 복음전도자들은 19세기 개신교 선교사들이 중국에 도래한 이래 중국에서 기독교 확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들이다. 그러나 순회설교는 1958년 이래로 줄곧 금지되어 왔다. 196년 무렵 순회전도자들이 다시 등장했으며 발각되면 예외없이 체포되곤 했다. 지금도 순회전도는 국가와 삼자애국위원회에 의해 금지되고 있다. 그 이유는 전도와 결심자의 양육과 가정교회의 설립이 대부분 순회 전도자들에 의해 수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5) 평신도 목회자들과 중국식 토착교회 형성
성작자가 태반이나 부족한 상태에서 평신도 지도자들의 활약은 대단하다. 각자 자기의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목양과 전도에 열중한다. 이들을 통해서 비로서 중국화된 토착교회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기독교가 서구인의 종교가 아닌 중국인의 종교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6) 표적과 기사들
중국교회의 성장에 영향을 끼친 또 다른 요인은 능력으로 말미암은 신유와 표적과 기적들이 나타남이다. 중국교회는 사단의 힘과 하나님 능력의 대결을 체험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성령충만한 능력으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쉽게 믿을 수 있도록 허락하신 것이다.


7) 외국 기독교인들의 지원
중국교회를 향한 외국 그리스도인들의 사랑은 중보기도, 성경과 서적의 보급, 경제적 지원 그리고 성도들의 교제를 통한 전신적인 격려들의 형태로 표현되었다. 특히 1979년 이래로 최소한 200만권 이상의 성경이 전세계 기독교인들에 의해 중국에 유입도었으며 교회부흥과 신앙성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 또 라디오 기독교 방송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4. 중국교회자체의 전도활동 상황과 분석
1) 삼자애국교회의 상황

(1) 정부의 공식통계발표(1990)
※ 목사 : 1,050명
※ 세례교인 : 5백50만명
※ 교회당 : 6,000개
※ 신학교 : 13개
(2) 소극적인 전도활동
삼자교회는 정부의 지도와 삼정정책의 제한 아래 마음껏 전도활동을 할 수 없다. 또한 많은 연로한 목회자들은 과거의 쓰라린 기억때문에 소신껏 목회하기보다는 매일 장시간의 회의만 하면서 활동은 별로 안하고 현상 유지에 급급하다. 소신있는 젊은 지도자들도 이러한 분위기와 제한 때문에 전도활동이 상당히 소극적이다.
교회가 교인을 훈련시키고 전도활동을 하도록 장려하기보다는 종교활동 자체를 관리하는 듯한 인상이 짙다.
(3) 급증하는 교회와 양육훈련의 부족
교회가 부흥되고 신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삼자교회 소속교인들이 열심히 일한 결과라고 보기 힘들다. 오히려 영적으로 갈급한 중국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증가하는 추세이다. 새신자들에 대한 양육과 기존신자에 대한 훈련, 조직적인 교회의 선교활동이 부족하다. 사실 어떻게 해야 될지도 모르고 있다. 심지어 4년제 신학원과 대학원을 나온 젊은 목사조차도 "제자훈련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모르는 실정이다.
(4) 신학교육시설의 부족과 낙후성
태반으로 부족한 교회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1년, 2년, 4년제의 신학교 등이 13개 개설되었다. 그러나 배우려는 사람은 많으나 여러가지 제한과 시설부족, 교수의 부족 등으로 인해 극히 일부분의 학생들만 공부하고 있다. 신학교 교수와 학새들의 참고서적이란 지극히 미미하여 4년간 교재를 베껴쓰다 졸업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신학을 졸업한 이들이 부족한 그대로 각 지역에서 열심히 지도자로 활약하는 것을 볼 때 희망은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나 이들은 정부의 감시와 통제로 인해 외부와의 접촉을 약간 꺼려한다.
(5) 성경 찬송의 출판
애덕기금회가 성서공회의 도움을 받아 인쇄기를 기증받고, 현재 남경 근처에서 성경과 찬송가를 출판하고 있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발전이다. 이미 500만권 이상의 성경이 출판되었으나 농촌의 신자들에게까지 공급되려면 아직 태반이 부족하다. 또 요즘은 제한적이나마 기독교 계통의 서적들이 출판되고 있다.
(6) 평신도 지도자 배양학습
삼자교회에 소속된 교회 평신도 지도자들을 훈련시키기 위하여 열심있는 교회는 매년 공식적으로 1개월-3개월의 성경학습을 실시한다. 이것은 공식적으로 진행되며 학습수료후 각 교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허락이 주어지므로 대단히 주요한 학습이다. 그러나 문제는 지도하는 선생들의 성경지식과 목회경험, 방법론 등이 부족하여 아쉬운 점이 많다.

2) 가정교회의 상황


(1) 열심히 복음선교 활동
삼자교회는 현재로서는 주로 도시에만 있기 때문에 시골구속에는 자연히 자정교회가 형성된다. 복음의 능력으로 변화받은 젊은 지도자들이 스스로 가정교회를 목양하고 있다. 현재 5,000만의 신자로 비공식 집계되고 있다.
(2) 순회전도 활동
수많은 가정교회 지도자들이 각지를 순회하면서 약간은 비밀리에 그리고 자유롭게 전도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효과는 대단히 좋다.
(3) 부족한 신앙서적
비록 삼자에서 성경을 출판하기는 ㅎ난 농촌의 수요를 공급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신앙 참고서적 역시 열심히 해외에서 들여오고 있으나 역시 상당히 부족하다.
(4) 평신도 지도자들의 성경지식 및 훈련부족
열심이 있으나 복음주의적 성경학습과 훈련을 제대로 못받았기 때문에 사역에 차질이 많다. 몹시 성경학습과 훈련을 갈구하고 있다.
(5) 이단들의 침투
삼자교회는 정부관리하에 있으므로 오히려 이단 침투가 적어졌다. 그러나 가정교회는 심령이 갈급하고 불별력이 부족하므로 쉽게 이단에 빠져들고 있다. 이것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6) 불법 종교활동으로 취급되고 있음
정부에서 위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언제든지 탄압대상이 된다. 따라서 활동에 제한사항이 많으며 공개적으로 사역하기에 여려움이 있다.


5. 해외 교회의 중국선교 상황과 분석
1) 다양한 형태의 중국선교들-간섭선교 방법


(1) 기도지원
1950년대 선교사들이 추방된 이래 각 선교단체는 중국교회를 위한 중보기도운동을 꾸준히 벌려왔다. 이러한 중보기도운동을 통해 중국교회의 상황을 소개하고 그들이 고난을 이겨갈 수 있도록 기도를 지원해 왔다.
(2) 라디오 방송선교
1986년에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40%이상의 중국 가정들이 라디오를 소유하고 있다고 한다. 라디오 방송선교는 주로 극동방송과 Trans World Radid 등의 단체가 전문으로 사역하고 있다.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은 주로
① 드라마와 영어강좌 등을 통한 예비전도
② 복음설교 등을 통한 복음전도
③ (시골지역의 가정지도자들과 목회자들을 위한) 제자훈련 지도자훈련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3) 성경과 신앙서적의 보급
부족한 성경이 해외 기독교인들을 통해 중국국내에 반입됨으로써 초기 신앙확립에 중요한 기초를 닦았다. 1979년도에 약 200만권의 성경이 유입되었다. 당황한 중국측은 성경을 국내에서 인쇄하여 공인교회에서 팔기 시작했고 1981년 이래 지급까지 약 500만권이상의 성경을 자체적으로 인쇄 보급하였다. 그러나 계속되는 교인의 증가를 볼 때 앞으로도 이 사역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4) 기독교인 전문가들의 봉사
영어를 가르치거나 전문 분야에서 봉사하는 외국인들의 수는 1980년 이래로 매년 증가하여 현재는 50개국으로부터 온 2만명이 일하고 있다. 이들은 문화영역, 교육영역은 말할 것도 없이 에너지, 화력, 섬유, 기계, 건축자제, 운송, 농업 및 전기통신과 같은 분야에도 참여하고 있다.
(5) 직접선교
직접 중국인을 가르치거나 복음을 전하는 사역은 일정한 범위에서 실시되고 있으나 자유롭지는 않다.


2) 서구교회의 중국선교 상황과 분석

(1) 중국선교의 기초를 닦은 서구교회
1항목에서 설명한 5가지 선교전략을 도움으로써 중국선교의 기초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2) 충분한 선교연구를 하는 선구교회
신중하면서도 중국에 대한 깊은 연구를 함으로써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으며 하고 있다. 조심스럽고도 신중하며 자신의 제한성을 알고 접근하는 태도는 배워야 한다.
(3) 문화적 차이로 인한 제한성
서구 선교사가 아무리 헌신되었다 하더라도 동서방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중국의 기독교인들과 동질화 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직접 선교를 하고자 해도 첫째는 언어의 장벽과 둘째는 외모의 차이로 인해 금방 눈에 띄기 때문에 직접 선교에 참여하기가 쉽지 않다.
(4) 효율성이 낮지만 그래도 필요한 서구인의 선교
현재 20,000명의 서구 기독교인들의 전문직업인의 신분으로 중국에서 일하고 있다. 하지만 결과를 볼 때 깊은 제자양육과 훈련을 통해 지도자를 배출하거나 또 교회지도자들을 훈련시키는데 많은 제약과 한계성이 드러나고 있다. 그렇다고 이 사역이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계속해서 진행시켜야 될 것이다. 중국에서 돌아온 화교신자들은 지금 중국에 선교의 문이 닫혀 있다는 사실보다는 선교사들이 지금 주어져 있는 기회를 충분히 준비하거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보고하곤 한다.
(5) 중국어를 구사못함으로 생기는 선교의 비효율성
전문인 선교사들이 단기적으로 중국에 와 있거나 영어를 가프치다보니까 자연히 중국어 습득에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영어를 통해 중국인을 선교하려는 것은 구시대적 발상이다. 영어만을 구사할 때 선교사의 접촉범위가 지극히 제한됨으로 말미암아 크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3) 화교교회(해외 중국인)의 중국선교 상황과 분석

(1) 문서선교, 라디오방송선교에서 제작을 담당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 직접선교
방문형식을 통해 중국에 들어가 가정에서 직접 복음을 전하거나 지도자를 훈련시킴으로써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3) 중국선교에 대한 관심부족의 병태
그러나 대다수 화교교회는 해야 할 당위성을 알지만 실제로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지 않다. 특히 해외에서 출생하거나 자란 중국인들에게 중국대륙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다. 중국에서 피난 나온 중국인들이 열심이며 사실상 이들을 중심으로 중국선교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4) 직접선교 전도자들의 부족
현실적인 중국인들의 사고방식과 중국공산당에 대한 피해의식 등은 화교교회 성도들의 중국선교에 적지 않은 걸림돌이 되고 있다. 또한 중국대륙에 들어와 살 수 있는데도 현실적으로 여러가지 불편한 점 때문에 걱정이 많아서 쉽게 헌신결단을 내리기 어려워한다. 실제로 중국 국내에 거주하며 직접선교를 하고 있는 화교 선교사들이 많지 않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다.


6. 한국교회(타교단)의 중국선교 상황과 분석
1) 한국교회의 중국선교에 대한 당위성과 장점

(1) 고난을 경험한 한국교회
한국교회 역시 순교자의 피로 복음의 씨앗이 뿌려진 나라이다. 중국선교가 당한 고난을 깊히 동감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한국교회는 중국교회에 대한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다. 고난의 신앙을 통해 서로가 통일화될 수 있다.
(2) 부흥을 체험한 한국교회
고난을 통해 정화되고 그 기반위에서 부흥된 한국교회의 경험은 중국교회에 적지않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중국교회는 방법론에서 무척 취약한 상태이다.
(3) 선교를 하고있는 한국교회
한국교회가 해외선교에 깊은 관심을 두기 시작한 것은 참으로 바람직하다. 중국은 56개 민족으로 이뤄진 다민족 국가이기에 이 선교정신을 중국교회에 심어줄 수 있다.
(4) 선교 헌신도가 많은 한국교회
많은 젊은이들이 선교를 위해 헌신하고 있다는 사실은 중국교회에 좋은 모범이 된다. 희생을 무릅쓰지 않는 중국인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다.
(5) 같은 동양사람
기독교가 서구의 종교로 인식되고 선교사하면 서양사람으로 인식되어 중국인에게 기독교가 상당한 거부감과 이질감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친구같은 한국 선교사가 중교회와 동역하면 이런 단점을 없앨 수 있다. 사실 같이 지내다 보면 한국인을 중국사람으로 착각하고 막 애기하곤 하는데 좋은 현상이다.


2) 현 상황

(1) 선교사
현재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 장기 선교사는 확인된 바로는 5-10가정이다(독신도 포함). 대다수 모두가 미국국적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영어교사, 언어학습, 상사직원, 의사, 기타 전문직업인 등의 신분을 갖고서 일하고 있다.
단기 선교사로는 홍콩, 싱가콜, 대만에 거주하며 중국어를 구사할 줄 아는 선교사들로서 선교지 개발, 연구 및 단기훈련을 위해 중국을 방문하며 1개월 남짓 활동하곤 한다.


(2) 다양한 선교사역의 종류

① 현지방문, 교회지도자 단기 훈련사역
② 선교지 답사여행식의 사역
③ 교회개척 사역
④ 전문 직업인(영어교사, 상사직원, 기술자 등)으로서의 선교사역
⑤ 제자훈련
⑥ 조선족 한국처청 신학훈련
⑦ 학교설립 : 연길에 세워지는 "연변과학기술학교"-본래는 기술훈련과 신학훈련을 시키려는 의도에서 출발했으나 정부가 허락치 않았고 교회 일에 불간섭한다는 서약을 받은 후 최종 결재가 났다.
⑧ 극동, 아세아 방송선교
⑨ 성경, 신앙서적 보급


3) 한국교회의 중국선교에 대한 문제점

(1) 교단확장으로써의 선교의식
흑룡강성의 ㅇㅇ지역에서는 순복음교회의 간판을 걸었다가 핍박을 받았으며 침례교단의 ㅇㅇ씨는 침례교회 간판을 걸면 교회건축을 도와 주겠다고 제의하다가 현지 교인들에게 도리어 훈계를 받았다. 교파, 교단교회가 허용되지 않는 상황에서 교단의 지교회 설립한다는 차원에서의 교회개척과 교회건축지원은 도리어 선교의 방해가 되고 있다. 이것은 한국교회의 선교가 교단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과도 관계가 있으며 사실은 바람직한 것이지만 현재의 중국에서는 통용되지 않고 있다.
(2) 성급한 결과위주의 선교의식
성급하게 선교의 표면적인 결과를 요구함으로 말미암아 적지않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선교지에서 내부분열이 일어나고 정부의 심한 감시와 문제를 초래하였다.
(3) 한국교회에 전적으로 의뢰하려 하는 조선족 교회
현지교회의 질적성장을 돕는데 미흡한 상태에서 교회개척과 건축지원만 함으로써 조선족 교회들이 무조건 한국교회에 의존하려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4) 중국과 중국교회에 대한 연구와 이해 부족
중국선교의 열기만큼 중국선교에 대한 정보와 연구가 부족한 형편이다. 성경책을 가져다 주고 학습훈련만 시키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중국교회와 중국정부의 움직임에 민감하고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연구해야 된다. 삼자교회와 가정교회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발전조차 잘 인식하지 못하고 어떻게 중국선교를 하겠는가? 또 조선족 교회에 있어서도 삼자교회나 가정교회에 구별이 뚜렷하지 않은데 잘 모르고 실수한 경우가 많았다.
현재 "중국복음선교회"와 "중국어문선교회"에서 이런 연구사역을 담당하고 있는 것은 희망적이다.
(5) 중국전체를 못보고 조선족에만 편중된 중국선교
현재 한국교회의 중국선교는 90%가 조선족에 편중되어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인구의 12억중 조선족 인구는 200만명으로써 전체 인구의 0.16%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데 중국선교다 해놓고 0.16%에 불과한 조선족만 상대한다면 그것은 중국의 조선족선교에만 국한되는 것이지 전체 중국선교라 할 수 없다. 물론 조선족 선교는 필수적이다. 그러나 장기적인 차원에서 한족을 포함한 기타 55개 민족에게도 방향 돌려야 한다. 그러지 못하는 한 한국교회의 중국선교는 지엽적인 결과만 보게 될 것이며, 각 교단간의 현지 지도자 확보라는 경쟁이 유발될 것이다.
(6) 해외 중국교회(화교교회)와의 협력이 부족한 중국선교
한국교회보다는 해외의 중국교회가 중국본토인과 더 밀접한 것이 사실이다. 한국교회의 중국선교는 조선족을 활용할 수 있는 큰 이점이 있다. 이런 연유로 손쉽게 중국선교를 하는 방안으로서 조선족편중 선교형태가 생겨난 것이다.
해외 중국교회와의 밀접한 관계와 연구를 통해 중국전체를 향해, 중국의 모든 민족을 향해 선교해야 될 것이다. 현재 한국인 선교사가 해외 중국인 사역자와 함께 대륙에서 일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7) 조선족 교회지도자 한국초청 신학훈련의 미숙
많은 조선족 지도자들이 신학훈련을 받는다는 미명 아래 한국교회를 방문하고 훈련을 받았으나 현재까지의 결과를 두고 볼 때 기대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그 이유로는 :
① 적당한 현지 지도자를 선정하는데 미숙했다.
② 조선족들이 한국의 문화충격을 받으면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낭비된다.
③ 조선족들에게 중국실정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시켜서 귀국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런 면에서 연구와 준비가 소홀했다.
④ 신학훈련을 받으러 간다면서 돈을 벌려준 조선족 지도자들이 적지않다.


Ⅲ. 중국선교의 미래
1. 중국의 미래에 대한 예측
1) 경제는 개방, 정치는 보수
요즘 문화대혁명 시기처럼 각 총(리 단위)마다 사회주의 사상교육 대가 진출하여 사상교육을 철저히 시키며 감시하고 있다. 또한 현(군)단위마다 "공산주의사상교육학교"를 설립하고 있다.
2) 앞으로 다가올 한 동안의 자유시대
등소평의 사후 보수파와 개혁파가 심한 계급투쟁을 벌이겠지만 현 세계의 동태로 보아 중국의 현대화를 위하여 개혁파가 정권을 잡게 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종교활동도 일정한 기간 동안 자유시대를 누리게 될 것이다. 이때는 자유로운 전도활동으로 역사적으로 놀라운 영적추수를 하게 된다.
3) 정치적 혼란기 후에 보수파 재등장
평화시대가 구가되다가 성경의 예언대로 세계가 다시 혼란기에 빠져들 염려가 있다. 그 때 중국은 강경파의 입장에 서게 될 것이며 교회는 핍박을 받게 될 것이다.


2. 중국교회의 "부흥폭발시대"를 대비하여
1) 중국의 온건한 변화기
중국 역시 동구나 소련처럼 격동기의 변화를 겪을 것이 틀림없다. 그 때는 공산주의와 우상화된 지도자들에 대한 신념이 무너지고 전 국민이 영적, 정신적 공허감을 깊이 느끼게 된다. 즉 복음의 씨앗이 뿌려지기에 좋은 토양이 준비된다.

2) 교회의 부흥폭발
동구나 소련에서 볼 수 있었듯이 정치적 불안과도기에 많은 영혼이 하나님께 돌아오고 있다. 초대교회와 같은 선교부흥의 역사가 일어나게 된다. 기독교의 생명력이 공허한 심령을 변화시키면서 중국교회는 놀라운 부흥을 경험하게 된다. 이때는 부흥이라기보다 오히려 "부흥폭발"이라는 단어가 더 적합할 것이다. 사실 지금의 중국적 상황에도 교회는 부흥을 경험하고 있으며 자유롭게 복음전파를 할수만 있다면 놀라울 정도의 선교열매가 맺어질 수 있다.


3) 두번 다시 준비부족의 실패를 하지 않아야 된다.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때에 동구와 소년이 변했다. 그 때에 세계교회는 그들을 선교하기 위한 준비가 미흡했다. 성경이 거의 없었고 선교활동을 위한 조직과 인원이 거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부흥의 불길이 각지에서 치솟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만큼은 이런 실수를 되풀이 말아야 된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계획을 세우고 미리 준비를 해서 때가 찼을 때 사용될 수 있게 해야 된다.



3. A.D. 2,000을 향한 중국선교 목표
1) 10개의 가정 신학교 설립 및 운영
2) 100명의 교수 및 훈련전도인 배양
3) 1,000명의 전도인 양성
4) 1,000개의 교회 개척 및 지원
5) 10,000번의 순회 제자훈련
6) 1,000,000명의 신자들을 제자훈련 시킴


4. 중국선교의 전략
1) <오병이어의 기적> 프로젝트의 시행
(1) 목적 : 중국대륙에서 효과적으로 제자훈련을 실시하기 위한 것이다.
(2) 목표 : (1) 100만신자에 대한 제자훈련
(2) 1,000명의 전도인 양성훈련
(3) 1,000개의 교회 개척
(3) 중요성 :
이 프로젝트는 성결교회의 중국선교에 대한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것으로 현재 중국의 모든 상황을 기본으로 하여 연구되고 있다. 이 계획은 다음과 같은 이유와 가능성 때문에 중요하다.

① 전도인을 질적으로 양성하고 실제사역에 계속 참여하게 함으로써 현재 중국교회의 부흥을 돕는다.
② 장래에 맞제 될 "중국교회의 부흥폭발" 시대를 대비하여 인적자원과 협력사역 교회가 준비된다.
③ 중국의 토착교회를 이끌 수 있는 현지인 교회지도자가 배양된다.
④ 가정 신학교를 기초로 하여 많은 신학교가 설립된다.
⑤ 또한 장기적 차원에서 교단 설립의 자유가 있게 될 때 그동안 배양된 전도인들과 뜻이 맞는 교회들이 합하여 일시에 교단을 형성할 수 있다.

(4) 오병이어 프로젝트의 기본진행 도식

① 진행과정
② 훈련방법
③ 가정 신학교
④ 계속되는 교회개척

(5) "오별이어의 기적" 프로젝트의 구체적 내용은 계속 연구중 이다.

2) 한족중심의 선교
(1) 한족은 중국인구의 96%를 차지한다.(조선족은 0.16%)
(2) 한중수교와 함께 많은 선교사들이 중국에 들어오게 된다.
동시에 중국어를 할 줄 모르는 선교사나 단기선교사는 자연히 조선족에 집중하게 된다. 또한 많은 분들이 "교단확장의 선교개념"을 갖고 있으모로 자연히 조선족 교회내의 분열 현상과 조선족 교회지도자 쟁탈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견된다.
따라서, 본 교단은 선교의 원칙대로 민족을 넘어서는 선교정책을 펴야 될 것이다.
(3) 이상적인 선교대상의 비율
한족 : 조선족 : 소수민족 = 7 : 2 : 1


3) 선교 거점은 중요도시, 선교활동은 농촌
1) 중요도시에 선교거점을 확보함으로써 좋은 지식층의 젊은이들을 제자훈련시킬 수 잇다. 따라서 복음사역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
2) 중국인구의 80%는 농촌에 있으며 신자의 분포율 역시 마찬가지이다. 도시는 교회에 성직자도 있고 정식적인 성경공부 기회도 있지만 농촌은 그렇지 않다.
농촌에는 농촌의 지도자가 사역하게에 용이하다. 대학생 출신이 농촌에 가서 선교할 때 그 효과는 생각밖으로 상당히 높다.


4) 해외의 중국교화와 OMS와 협력
(1) 단독선교는 제한이 있다.
우선 언어적인 면에서 또 문화, 사상적인 면에서의 간격을 좁히기가 여간 여렵지 않다. 한국교회가 별 어려움 없이 조선족 교회를 돕는 것은 언어와 문화가 같이 때문이다. 중국교회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한국교회가 모두 중국에를 유창하게 구사하기란 쉽지않다. 따라서 대만 및 홍콩 성결교회, 마카오 신학교들과의 긴밀한 협력체제가 요구된다. 이미 실시한 바와 같이 한국인 선교사가 중국현지에서 준비를 해놓고 중국인 사역자가 와서 교육시켜 줄 때 아름다운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2) 서로의 장점을 배운다
또한 OMS는 나름대로의 장점과 이미 중국에서의 사역경험을 가지고 있다. 서로의 장점을 배우고 단점을 보완하면서 좋은 협력선교를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는 서구교회 선교의 신중성과 연구하는 자세를 배워야 한다.


5) 구체적인 선교지원 활동
(1) 교회개척 및 건축지원
(2) 성경 및 신앙서적 보급
(3) 중국내 출판사 설립
(4) 중국어 선교방송 지원


6) 중국적인 조선족 교회지도자 양성
(1) 한국교회가 중국선교를 하는데 조선족 신자들이 교량역할을 할 수 있다.
(2) 조선족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 중국교회를 상대로 하는 교회지도자를 양성하여 중국교회 부흥에 이바지 하도록 한다.


7) 중국실정에 맞는 교재 개발과 출판사업
(1) "오병이어 기적" 프로젝트에 사용될 제자훈련 교재
(2) 자정 신학교에서 사용될 신학훈련 교재
(3) 기타 신앙서적
(4) 이러한 신앙서적을 출판하기 위한 출판업무가 이미 준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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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내 종교인구 '1억여명'
중국내 크리스천의 숫자는 작년말 현재 1,000만으로 증가됐다고 고위 중국 관리가 밝혔다.
이같은 숫자는 1세기 전의 14배에 해당하는 것이다.

예샤우원(葉小文) 중국국가 종교사무국장은 이날 국무원 신문판공실에서 가진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중국에는 현재 1만2,000여개 개신교 교회와 2만5,000개의 예배처소가 있으며 지난 80년 이래 중국기독교교회는 2,000만부의 성경을 발행, 배포해 왔다고 차이나데일리가 보도했다.

예 국장은 이날 회견에서 "이같은 신도 주의 증가는 중국 정부가 종교자유 정책을 진정으로 진지하게 수행하고 있다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이는 또한 중국이 현재 종교자유를 위해 신축성 있는 환경을 제고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 국장은 또 중국이 다종교 국가로서 불교, 도교, 이슬람교, 천주교 및 기독교(신교)를 믿는 신도 수가 12억 인구 가운데 1억여명이나 된다고 밝히고 불완전 통계임을 전제로 현재 중국에 각종 종교활동 장소가 8만5,000개소, 교역자가 약30만명, 종교단체가 3,000여개, 종교단체가 운영하는 교역자 양성 종교학교가 74개소 있다고 소개했다.

예 국장은 이어 중국에서 신도들은 각지의 종교 교리 및 관습에 따라 사찰, 도관, 이슬람 사원, 교회당 및 개인 가정에서 각종의 정상적인 종교활동을 하고 있으며 종교단체의 합법적인 권익은 법률의 보호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특히 중국 정부는 중국 거주 외국인의 종교신앙과 종교활동 참가를 더욱 잘 보호하기 위해 지난 94년 1월 '중화인민공화국 경내 외국인 종교활동 관리규정'과 '종교활동장소 관리조례'의 2개 종교방면 관련 전문 법규를 제정한 바 있다고 예 국장은 말했다.[베이징저널 7월호]


출전: kcm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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