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중국의 가정교회

2013. 5. 10. 17:48운영자자료/중국교회에 관한 자료

중국의 가정교회


가정교회의 뿌리는 중국이 공산화되기 이전의 토착교회라고 할 수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기 전 가정교회와 토착화 운동은 서로 연관되어 있었다. 가정교회는 선교사에 의해 설립된 교회와는 조금 다른 그들 나름대로의 토착회 된 교회, 즉 소군교회, 진야소교회, 야소가정 등의 형태로 단체끼리 가정에 모여 집회를 가졌다.

오늘날 가정교회의 많은 사람들은 취회소에 속했던 사람들임을 알 수 있다. 1949년 혁명 이후 가정 교회 모임들은 삼자회 가입을 거절한 목사와 동료 기독교인들을 배반하도록 종용하는 삼자회의 태도를 비난했다. 문화 혁명 시기까지 그러한 혼란 가운데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은 소그룹 모임뿐이었다. 가정교회는 문화혁명 기간 감옥에 갇혔던 성직자와 신자들이 석방되면서 그들을 중심으로 기존의 기독교인들이 모이기 시작했고, 이런 모임이 정규적으로 계속되면서 교인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문화혁명 이후 중국의 기독교인들은 박해를 피해서 지하로 잠입해 들어갔으며 이를 계기로 중국의 상황에 맞는 토착화된 가정교회가 출현한 것이다. 이와 같이 가정교회는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전 가정교회운동에서 기원하였으며 삼자운동기의 반대세력들의 모임에서 등장하게 되었고, 문화혁명기의 탄압을 통해 제도 교회가 사라져 가는 것을 계기로 본격화되었다고 본다.

오늘날 중국 그리스도인의 80% 이상이 가정 교회 교인으로 그들은 중국 기독교의 대표적인 주류이다. 문화혁명의 종말을 고한 1976년 이후 가정 교회는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운남성의 한 지역을 예로 들면 그곳의 현 그리스도인들 중 95%가 1976년 이후에 그리스도께로 돌아온 사람들이다. 가정 교회는 극심한 박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백성을 보존시키시고 자신의 목적을 성취시키시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능력을 시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이 배워야 할 중요한 교훈이다.

가정 교회들은 극심한 시련을 통해 정화되었다. 종파의 분열 같은 불필요한 요소들도 과감히 탈피해 나갔다. 단지 말씀 선포에만 의존하지 않고, 개인적인 친숙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즉각적인 믿음의 고백에 기반을 두어야 했기 때문이다. 때로는 신자 개개인의 체험에서 우러나오는 간증들이 예배 시간에 포함되기도 한다.

(1) 가정교회의 유형과 조직

가정교회는 농촌 가정교회와 도시 가정교회로 분류할 수 있다. 중국 인구의 80%가 농촌에 거주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가정교회 신자들도 농촌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농촌교회에는 연장자가 많지만 청년들과 어린이들도 참석한다. 대체로 나이 많은 연장자가 지도자로 있고 근래 들어 청년들이 훈련되어 설교나 전도활동을 담당하고 다른 지역을 파송되기도 한다. 도시교회는 농촌처럼 연령의 구분 없이 모이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연장자들 모임과 젊은 지식인들, 고급중학교 이상 학력의 직장인들, 대학생들의 모임으로 구분되어 있다.

2,000명, 또 하나는 500명으로 구성된 가정교회는 주일 저녁에 계속 모임을 갖고 있다. 그중 일부 교인들은 주일 오전에는 삼자 교회에 참석하여 당국과의 마찰을 피하고 있다. 개방된 교회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수용할 정도로 크지 않았으므로, 당국은 현재까지 주일 저녁의 가정 집회는 반대하지 않았다. 독립된 가정 교회에 대한 정책은 지방마다 각 지역 당국의 입안에 달려 있음을 반영한다.

가정교회는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1)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이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다. 가정 교회들은 죄를 회개케 하는 영과, 한 때 십자가의 원수 되었던 자의 회심과, 그리고 병고침과 악한 영들로 인해 귀신들린 자들의 치유를 통해, 성령님이 역동적으로 일하신다는 사실을 경험한다.

2)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갈급함이 크다.

3) 대부분의 목사들이 투옥되는 바람에 평신도의 지도력이 성숙되었다. 최근에 들어 이전에 투옥되었던 교회 사역자들이 풀려났으며, 그 후 나이 어린 제자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평신도 사역자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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