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9. 22. 00:14ㆍ교회사자료/7.한국교회사
한 국 감 리 교 회 사
I. 개척교회 시대
1. 쇄국정책과 선교활동
(1) 시대적 배경
* 1832.7.:최초의 선교 선교사 퀴즈라프 - 서해안 상륙 선교 교섭 실패
* 1866.:오페르트(독일인-유태계) - 강화유수 김재헌에 문호개방 교섭실패
(2) 퀴즈라프 목사의 처음 접촉
* 중국 내륙 전도의 개척자 였음.
* 1832. 7. 17. : 장산(황해도) - 고기잡이 배에 한자성경책을 줌.
# 이 당시 1827년 천주교인 500여명이 체포된 수난 사건이 있었음
퀴즈라프
* 18세에 선교사로 자원하여 - 동양언어 배움.
* 황실장학금으로 "베르린" 신학교 졸업 (1821).
* 의술 까지 연마.
* 목사안수 (1826. 7. 20).
* 1829. 런던 전도협회 소속으로 - 천진 도착 (기독교 서적. 약품).
* 홍콩에서 중국인 선교사 양성, 많은 서적 남김.
(3) 토마스목사의 처음 순교
* 퀴츠라프 선교사가 다녀간지 13년 뒤에 1865 토마스목사가 옴.
토마스 목사
* 1840. 9. 영국 웨일즈 지방의 목사의 2남으로 출생.
* 에딘버에 있는 뉴우 칼리지(New College)를 졸업.
* 23세 스코트란드의 하노바 교회에서 선교사가 되려고 목사 안수 받음.( 1963. 6. 4. )
* 1863. 7. 부인과 함께 중국 상해 도착 (부인 사망).
* 북경 도착 - 중국을 출입하는 한국인(상인) 천주교 신자를 만남.
* 1865. 9. - - 한국 천주교인 안내로 한국 해안 도착. (한국어배움).
해변가에 " 두달반" 머물음. (2권의 책을 받지 않음).
* 육로 동해 만주 경유-- 북경 도착.
* 다시 천진을 거쳐 1866. 7. 29. 대동강을 거스려 올라옴.
선교 개국 교섭 했으나 = 보수적인 쇄국정책 1866. 8. 24. 배가 소각당함. (토마스 목사와 20여명 희생).
== 셔먼호 사건 ==
* 이 사건이 계기가 되여 15년 후에 미국과 정식 외교 관계 수립
국제적 외교 관계 = = 1884. - 이탈리아, 러시아
= 1886. - 프랑스, 서구 여러 나라
외교관 교환으로 서구문화 들어 옴.
기독교 선교사들이 들어 옴. (전도의 문이 열림).
2. 문호개방과 선교동기
(1) 이수정의 성서번역활동
* 한국에 개신교가 들어 오기 전 - "이 수정"은 40세에 일본에 건너가 서구의 과학과 진보된 새로운 지식을 연구 함.
* 이때 - 미국 유학에서 돌아온 즈다를 만나게 됨.
즈다
* 미국감리교회 선교사 "소퍼"목사에게 세례받음. 감리교인임.
* 농학박사, 농업입국을 주장하는 교육가 임.
* 1882. 9. - 농업지식 얻기 위해 즈다를 방문했을 때 한자" 산상수훈 족자"를 인상깊게 보고, -그 한자의 뜻을 깨닫게 되자 기독교 진리를 파악할 수 있었음.
* 그후 즈다를 통하여 기독교를 배우게 됐고, 한문성경을 애독케 됨.
* 1883. 4. 29. "야스가와"목사로 부터 세례를 받음.
일본에서의 한국인 최초의 개신교 신자가 됨.
* 한자성경을 한글로 번역(세례 받은지 두달 만에) " 현토한한 신약성경"
* 한국에 선교사들을 오게 하는 활동 함 (- 언더우드).
* 갑신정변 이후 - 한국에 돌아 왔으나 = 정부는 "위험인물"로 지적하여 비밀리에 처형 됨.
# 일본에 체류하면서 - 동경대학의 한국어 강사.
# 성서번역과 문서를 통한 한국선교를 호소.
# 일본과 세계를 향해 한국을 올바르게 인식시키는데 힘씀.
# 초기 한국선교사들에게 - 영향을 끼침.
(2) "민영익"사절과 "가우쳐"목사의 만남
* 한미 두나라 사이에 국교가 정상화 되자 답례로 우리나라에서 "보잉 사절단"을 보내기로 결정하여 "민영익"사절은 7. 15 인천을 출발 함. (9. 2. 쌘프란시스코 도착).
* 13일 밤 열차로 시카고를 떠나 와싱턴을 향했는데 그 열차에서 "볼티모아"의 "가우처"목사를 만난 것이 미국감리교회의 한국선교 직접동기가 됨.
존 - 가우처 목사
* 미 감리회의 목사 였음.
* 선교와 교육에 큰 관심을 가진 분임.
* 볼티모아 가우처 대학의 창설자(총장직 겸함).
* 열차 안에서 "민 영익"을 만나 가우처는 한국에 대한 많은 것을 알게 됐고 깊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 " 선교의 가능성" 을 발견 함.
* 1883. 11. 6. - 미국 감리교 해외 선교부에서 " 한국 선교 정책을 건의"함.
# 자신이 $2, 000, 후에 $3, 000을 희사 함. (승인 받는데 실패 함).
* 1884. 1. 31. - 중국에서 15년간 선교활동하고, 일본에 주재하고있는 "맥클레이" 목사에게 한국에 직접 가서 선교 개척 가능성 진단을 부탁하는 편지를 보냄.
* 1884. 6. 19. - 맥클레이 박사가 부인 동반하여 한국에 옴.
(3) 맥클레이와 선교윤허
맥클레이
* 1824. 2. 7. 펜실바니아주 콘코드에서 출생.
* 1846. 티킨슨 대학 졸업.
* 볼티모아의 연회원으로 목사 안수 받음.
* 1847. 8. 30. 중국 선교사 임명. (북주에서 25년간 선교 활동).
* 1872. 12. 미국 뉴욕에서 열린 미 감리회 총회에서 일본선교 결의되자- 일본 주재 선교 관리자로 임명.
* 맥클레이 일본에 머물면서 - 한국에서 일본에 왕래 하는 신사유람단이나 유학생과 망명객들을 사귀는데 특히 "김옥균"을 알게되어 - 한국 방문에 큰 도움을얻게 됨.
* 한국 공사관에 체류하면서 " 선교의 허락"을 받음. (윤 치호가 통역). "교육과 의료에 한함"
# 선교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큰 역활을 함.
# 감리교회가 한국에 들어 오는데 직접 간접적인 서신을 통하여 해산의 수고를 다 하였음.
# 1848(중국), 1873(일본), 1884(한국) 동양 3국에 주의 복음의 빛을전하여준 선교 초기의 개척자, 공로자 임.
# 미 감리교회 한국선교의 "양 아버지"로 불리기도 한다.
3. 선교지로서의 한국 풍토
정 치 : 세도정치와 쇄국정책
사 상 : 유학사상과 동학사상
: 개화의 물결
II. 남북 감리교회 시대
1. 미(북) 감리교회의 선교
감리회 = * 요한 웨슬레 1738. 5. 24." 올더스케잇 체험"
* 최초의 감리교회 = 영국에서 요한 웨슬레가 1740. 7. 에 조직.
* 제 1 회 연회 = 1744. 6. 24. 런던에서 개최.
* 미 감리교회 = 1771. 1. 요한 웨슬레가 파송한 "애스버리"가 개척함.
* 미 감리교회 조직 = 1784. 12. 24. 웨슬레로 부터 미국 감리교회의 총리사로 임명받은 "토마스-코크"가 감독으로 됐다가, 반대로 선거하여 "애스버리"가 감독이 됨.
* 미국에서 해외 선교사를 파송하게 된것은 국내 부흥 운동의 결과임.
이것을 "제 2 의 각성기"라고 함.
* 1810. 외국 선교를 위한 미국 위원회 조직.
* 1814. 미국 침례교 선교사 협의회
* 1819. 감리교 해외 선교부 조직.
* 1837. 장로교회 외국선교부 조직.
* 1869. 보스톤에서 독실한 8명의 부인등에 의해 " 미 감리교 여자 해외 선교부"가 별도로 조직됨이 자극되여 - 1878. "미 남감리회 해외 선교부"가 조직 됨.
(1) 초기 선교사의 래한과 갑신정변
* 한국에서 "교육과 의료사업" 을 하도록 정식 허락을 받은 "미 감리회 해외 선교부" 는
의료선교 = 스크랜톤 박사
교육선교 = 아펜젤러 목사 임명 함.
스크랜톤 박사
* 예일 대학 졸업
* 1882. 뉴욕 의과대학 졸업
* 오하이오주 클리브랜드에서 개업 선교사로 임명.
* 1884. 12. 4. 뉴욕시 에서 포플러 감독에게 목사 안수 받음.
아펜젤러
* 18세때 중생 체험.
* 1882. 프랑클린마샬 대학 졸업.
* 뚜루 신학교 재학중 선교사로 임명. 졸업.
* 1884. 겨울 - "하트포오드 신학교 연합집회"에서 선교사 결심.
희망지는 일본이였는데 - 뜻밖에 한국으로 가려던 친구가 어머니의 중병으로 떠나기 어렵게 되자 친구를 대신하여 한국으로 오게됨.
* 1885. 2. 2. 샌프란시스코에서 포플러 감독에게 목사 안수 (한국으로 출발하기 전날밤. )
# 최초의 감리회 선교사 - "미국 감리회 해외 선교부"에서 임명.
* 아펜젤러 목사 내외
5명 * 스크랜톤 박사 내외
* 메리- 스크랜톤 부인( 스크랜톤 박사 어머니) == 여 선교부
에서 파송. - 1885. 2. 3. 샌프란시스코 출발
- 2. 27. 일본, 요꼬하마 도착
* 맥클레이 박사(일본 선교 책임자) 댁에서 3. 5. 선교사 회
의 열림.
# 1885. 3. 31. 포플러 감독은 "한국 선교부 조직"
감리사 : 맥클레이 박사
부 감리사 : 아펜젤러.
회 계 : 스크랜톤 박사.
# 스크랜톤 박사는 일본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을때 - 일본에 망명중인 "박효영"을 만나 한국이 얼마나 교육과 기독교를 갈망하고 있는가를 알게 됨.
# 3. 31. 선편으로 - 미 북장로교회 선교사 언더우드와 함께 일본나가사끼 항을 떠나 한국으로 향함.
# 1885. 4. 5. 부활절 아침 인천(제물포)에 봄비를 맞으며 상륙함.
(2) 근대식 교육기관
- 신교가 들어 오기 전의 교육은 중국교육제도를 모방한 "남자 중심의 유학교육"이였음.
- 1883. 8. 한국 정부의 고문인 뮐렌도르프의 힘으로 "관립학교" -- 영어교육
①, 배재학당
②, 이화학당
미 감리교 여선교부 에서 파송받은 메리-핏취 스크랜톤 부인이 설립한 한국
최초의 현대식 여성교육기관이다.
③, 영화학당
인천(제물포)에 세워진 선교 초기의 여성 교육기관임.
1892. 4. 30. 존슨 부인이 선교사 사택에서 한 소년을 데리고 시작 함.
④, 광성학교
"격물학당"으로 알려짐. "널리 사물의 이치를 캐내어, 정확한 지식을
얻는다."
- 1894. 봄. 미 감리교 의료선교사 허을 박사에 의해 평양에 설립됨.
⑤, 영명학교
- 1905. 가을. 샤프 목사 부인 "사애리시"여사가 설립함.
--- 논산 = 영화여학교
--- 강경 =만동여학교 설립.
- 1907. 남자 영명학교 "윌리암스"가 설립.
⑥, 정의여학교
- 노블 부인과 포웰 부인에 의하여 설립(1899. 9. 4. )
⑦, 삼일학교, 삼일여학교(매향)
- 1903
⑧, 양정학교
- 이천 1910 미(북) 감리회 한국 여선교부 에서 설립.
2. 남감리회의 선교
* 미국에서의 감리교회는 날로 부흥됨.
그러므로 1819. 부터 해외선교사업도 적극적으로 활동을 전개함.
그러던중 1844. 5.에 뉴욕에서 열린 "미 감리회 총회"에서 흑노 해방문제를 가지고 한 달동안 격론을 벌려 6. 1. 과반수(110:68)로 "노예폐지안"이 통과됨.
* 여기에 반대하던 남부연회 대표들이 1845. 5. 미 남감리회를 별도로 조직 했고== 1846. 5. 에 제1회 총회 개최로 완전히 분리됨.
해외 선교사업도 별도 실시됨.
우리나라에는 미(북)감리회보다 10년 늦게 윤치호가 유학 후 돌아 옴으로 적극적인 활동으로 선교가 들어옴.
(1) 윤 치호의 선교기금
* 갑신정변의 어려움 있을때 (19세) - 김 옥균선생의 총애로 신변보호 위해외국으로 나가게 됨. (당시, 미국공사관의 통역)* 프우트공사의 소개로 - 상해 주재 스톨 총영사를 찿아가, 중서대학의 총장인 알렌 박사에게 소개되어 -- 그 대학에서 공부함.
* 기숙사에 숙소를 정하고 본넬교수의 지도 밑에 영어 신 지식 습득.
* 1887. 4. 3. 본넬 목사에게 세례받음. (한국 최초의 남 감리교회의 교인 됨)
* 1888. 10. 중서대학 졸업하고,11. 4. 도미 -- 밴더빌트 신학부 2년간 수학
* 1890. 에모리 대학으로 떠나기 앞서 == 상해에서 자신이 근검 절약하여 저축해 모은 돈 $200을 "캔들러" 총장에게 "한국의 기독교 학교설립"을 위해 맡김.
* 고국을 떠난지 10년 만에 (국내정세- 갑오동학 혁명으로 많이 변함) 1895.2. 13. 귀국함.
* 귀국하여 에모리 "캔들러" 총장과 "알렌"박사에게 서신을 발송하고 "한국에 들어와 속히 선교"하도록 요청함.
* "캔들러" 총장은 편지를 받고 한국 선교의 필요성을 기관지에 실림.
* 기관지를 보고 "포플러"부인이 $500의 공채증서를 선교부에 희사함.
* 선교 답사 위해 "헤릭스"감독이,중국에서 선교하던 리이드 박사를 대동하고 1895. 10. 상해 출발. -- 인천에 도착.
* 1896. 5. 28. 리이드 박사가 재차 래한하여 6주간 주택수리.
선교활동위한 만반의 준비 완료 후 -- 상해에 있는 가족 데려옴.
(2) 교육사업의 전개
* 1896. 8. 14. 서울에 도착한 리이드 박사는 남감리교에서 파송받은 최초의 선교사 임.
* 1897. 1. 27. 영국인으로 상해의 "성서공회"에서 일하던 콜려 목사가 남 감리회 여 선교사와 결혼하고 == 한국에 선교사로 래한 함.
* 1987. 2. 9. 윤 치호선생과 리이드 박사는 개성의 이 건혁댁(윤 치호의 이모부 댁)에 도착하여 유숙함. 이곳에서 물질적인 도움으로 "선교기지"를 개성으로 정함.
-- 학교, 병원 등 선교사업 시작 함.
* 1987. 10. 9. 중국에서 선교활동하던 "캠벨"부인이 남 감리회 해외 여선교부에서 최초의 여선교사로 한국에 파송 됨. (양녀, 중국여자 여도라양 데리고 부임함).
① 배화학당
* 캠벨부인에 의하여 1898. 10. 2. 개교.
* 당시, "캐로리나"학당이라고 불렀는데 -- 이는 미국 남 캐로리나의소년 노녀들이 약간의 보조금을 보내 준것이 인연이 되였기 때문임.
* 1909. 4. 27. "배화여고"로 개칭, 4년제 중등과, 초등과 병설 함.
② 누씨학당
* 1896. 부터 미 감리회 선교지역으로 개척 됐으나, 1901. 10. 20. 원산과 동해안 지역의 사업을 남 감리회로 넘겨 줌.
* 누씨학당은 여 선교사 캐롤양 과 놀스양이 원산에서 1903. 11. 19. 여 선교부 후원으로 산제동에 초가집 얻어 15명으로 시작 함.
* 미국 북 캐로라이나 여 선교회 회장이였던 누씨-컨잉김 부인이 한국에서 여 학교를 위한 건축비를 청구 했다는 소식을 듣고 건축비를 은행에서 차용하여 원산에 보냄. 산제동에 양옥석조 건물 4층 교사 신축.
* 1913. "사립 누씨 컨잉김 여학교"로 설립 인가 받음.
* 1921. 4년제 고등과 설치
* 1923. "사립 누씨 여학교"로 개칭.
③ 호수돈 여학교
* 개성은 남 감리회에서 가장 선교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한 곳이다.
* 호수돈 여학교는 1904. 12. 4. 여 선교사 갈월양, 왕래양이 한옥1동을 마련하여 12명의 여아를 데리고 송도에서 여성교육의 시초를 이룸.
* 처음에는 "개성 여학교"라 했으나, 창설때부터 많은 경제적 도움을 준 "두을라"의 이름을 따서 "두을라 학당"이라고 부름.
* 1909. 4. 중학과 설치
* 1909. 6. 스텔리 박사가 그의 돌아가신 어머니를 기념하기 위하여 친구들의 물질적인 원조를 받아 거액을 희사하여 교사를 신축함. 교명을 스탤리 박사의 거주지 이름 "홀스톤"을 한자 역음으로 "호수돈"이라고 부름.
④ 한영서원 (송도고보)
* 1906. 여름 북부 예배당에서 야학으로 왕 영덕 목사에게 영어를 배우던 3학생이 캔들러 감독을 방문하여 (서울 연회 중) 학교설립을 간청 함.
* 1906. 10. 3. 한영서원이 윤 치호씨가 교장 되여 개교함. 윤 치호씨가 10년전 (1893년) $200을 위탁하고 "한국에 기독교 학교를 설립해 달라"고 한 요구가 이루어 지게 됨.
⑤ 미리흠 여학교
* 1906. 4. 기의남 박사의 부인이 한옥 1동을 구입하여 8명의 과부와 기혼여성을 모아 교육 시작 함.
* 처음 교명을 "송계학당" 또는 "영어학당" 이라 부름.
* 미국에 있는 해외선교부에서 "메리헴" 양의 기념사업으로 거액의 금액을 받아 == 학교를 경영한 까닭으로 "메리헴 학교"라 불렀다.
* 1911. 호수돈 여학교 근내로 옮김.
* 1912. 존스톤 양이 정식 파송을 받고 초대 교장 됨.
3. 교회의 설립과 조직
* 1884. 6. 25. 한국에 처음으로 맥클레이 박사가 고종 황제로 부터 선교사업의 윤허를 받은 것은 교육, 의료사업 뿐이였지, 전도사업은 허락되지 않았다.
근대식 학교와 병원이 설립된 후에 교회가 세워지게 됨.
# 아펜젤러 == 배재학당 옆에 == 정동 교회
# 스크랜톤 == 상동병원 " == 상동 교회
# " == 동대문 시약소 == 동대문교회
1) 미(북)감리교회
* 미 감리교회에세는 초기 선교사로 파송 받은 아펜젤러 일행 5명은 부임 도중 1885. 3. 31. 부로 == 한국 선교사 감 리 사 == 맥클레이
부 감리사 == 아펜젤러
회 계 == 스크랜톤 임명 됨.
* 갑신정변의 여파로 - 국내 정세 안정됨.
* 당시, 전도금지로 배재학당의 교육을 통해 학원전도에 힘씀.
* 1896. 미국 망명에서 서 재필 귀국으로 1896. 4. 7. 독립신문 발간.
1896. 7. 2. 독립협회 조직. == 출판의 자유 부르짖음.
신교의 선교활동 활발하게 추진됨.
< 구역회 지방회 조직 >
* 1897. -- 서울 구역회 조직
** 한국 선교지방 -- 감리사 : 시란돈 (스크랜톤)
1, 제물포, 강화, 연안구역 -- 구역장: 조 원 시
2, 평양, 삼화구역 --------- " : 노 보 을
3, 서울구역(정동,상동,동대문) " : 시 란 돈
4, 수원, 공주 구역 -------- " : 서 원 보
5, 원산 구역 ------------- " : 맥 길
* 1901. 교세 확장됨으로 3지방으로 분활.
** 1901. 11. 1. 인천 -- 한국 서 지방회--장로사:노보을
** 1901.12.1. 평양 -- " 북 " -- " :조원시
** 1902. 5.1. 서울 -- " 남 " -- " :시란돈
# 최초로 김 창식, 김 기범 목사안수 받음
* 1902. 5. 18. 최 병헌 목사안수
* 1903. 5. 3. 이 은승 "
* 1904. 5. 9. 서울 정동교회 노블감리사 사회로= 급변하는 사회개혁및 정세에 관하여 토의하고 결혼문제, 노예제도, 안식일준수, 도박과 오락도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것 절대금함.(125쪽 참고)
* 1908. 3. 선교연회가 완전히 독립 제1회 한국연회를 일본주재 해리스감독이 내한하여 -- 정동제1예배당에서 3. 11. 개최 함.
< 처음 세워진 교회 >
가) 정동 교회
* 아펜젤러가 1885.8. 배재학당 세워 신교육하며 학원선교 시작.
1886. 10. 11. 한옥에 4명이 모여 첫 예배드림.
( 벧엘 교회 라고 부름)
* 1896. 양력 사용
* 1896. 4. 독립신문 발간
* 1896. 7. 독립협회 탄생 == 서 재필, 윤 치호의 활약으로 신교의 자유를 얻어 교회신축케 됨.
* 1898. 10. 26. 정동교회 신축봉헌
나) 상동 교회
* 1885. 9. 10. 내한한 스크랜톤이 상동병원에서 기도회 시작.
* 교회 명칭을 달성교회(1900), 1901. 미국 스탠포오드에 있는 "미이드" 양이 자기 어머니를 기념하여 거액을 보내와 벽돌 예배당 봉헌
상동 미이드 기념교회라 부름.
다) 동대문 교회
* 1892. 12. 25. 성탄일에 동대문 옆 "볼드윈 기념예배당"이 시작.
# 볼드윈 박사는 뉴욕에 사는 분인데 - 그는 볼드윈 시약소와 학교를 세워 많은 후원을 함.
1900. 까지 - "볼드윈 예배당"
1906. 까지 - "볼드윈 동대문 예배당"
1908. 이후 - "동대문 교회"
* 1910. 5. 15. 동대문 신축교회 봉헌
라) 제물포(인천) 웨슬리 교회
* 아펜젤러 내한 1년 후 1886. 4. 25. 인천에서 예배 드림.
* 1891. 8. "제물포 웨슬리 기념 예배당"이 신축됨.
마) 평양 교회
* 1893. 4. 1. 평양시 서문통에 큰 목조건물을 허을 목사가 구입하여 예배 시작.
2) 남 감리교회
* 1895. 10. 8. 명성왕후가 시해당한뒤 국내 정세가 어지러울때 헨드릭스 감독은 -- 중국에서 선교하던 이덕 박사를 대동하고 10. 13. 래한 함.
## 이때-- 윤 치호의 역활과 공이 컷음.
* 이미 활동하고 있는 스크랜톤 박사의 도움으로 현재 한국은행 본점이 있는중심지에 선교기지 정하고 1894. 8. 14. 중국(상해)에서 가족을 데려옴.
* 그후 - 2주간 후 -- 헨드릭스 감독으로 부터 "중국 선교연회 한국지방 장로사"로 임명 받음.
* 스크랜톤이 상동교회의 진실한 교우 김 주현과 김 흥순을 이덕 박사에게 추천 하여 조력하게함. 서울 근교 "고양읍 교회"를 짖게 됨. (현재, 광희문 교회)
< 지방회 및 구역회 조직 >
* 1897. 9. 10. "제1회 한국 선교 지방회"가 서울에서 개최.
# 2개 구역 - 서울 -- 구역장 : 이 덕 박사
_ 개성 -- " : 고 영복 목사
* 1898. 1. 16. - "서울 구역 제1회 구역회" -- 고양읍에서
- "개성구역 " " " -- 문산에서
# 김 흥순의 전도결실로 문산과 개성 남부교회가 설립됨.
* 1900. 4. 15. 부활주일, 배화학교 기도실에서 주일예배 시작한 것이 발전하여 "종교 교회"됨.
* 1900. 윌슨감독은 3개 구역으로 함.
# 1. 서울 구역장 : 무야곱
2. 개성 " : 고영복
3. 원산 " : 하리영
* 1904. "한국선교지방회"에서 김 흥순(44세)에게 전도인 허가장을 수여함.
( 남 감리교회의 최초의 성직자임).
* 1906. 9. 18. 지방회 때 정 춘수(32세), 주 한명이 전도사 직첩받음.
# 이때 부터 미 감리회와 남 감리회가 모두 교회이름을 감리교회로 통칭하게됨.
* 1911. 10. 1. "제 15회 선교회" 개회중에 서울 종교교회에서 머리 감독으로부터 김 흥순, 정 춘수, 주 한명이 목사안수(집사) 받음.
# 남 감리교회에서 베푼 최초의 한국인 목사 임.
* 1922. 9. 8. "제 16 회 선교회" -- 개성 북부 예배당에서 홍 종숙(35세)이 화춘(42세)에게 머리 감독이 목사안수 함.
* 1914. 8. 23. 오 화영, 김 영학, 김 태곤 -- 목사(집사)안수 함.
* 1915. 10. 3. 유 시국, 한 인수, 박 학면, 신 공숙, 정 재덕목사(집사)안수# 김 홍순, 정 춘수, 양 주삼에게 장로목사 안수 함.
4. 만주와 시베리아 선교
* 만주는 지리적, 역사적으로 서로 떠날 수 없는 한민족의 연원지 임.
#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학정에 희생된 우리민족의 피난처
# 조국의 광복과 항일투쟁의 발상지이며, 애국지사의 망명처 임.
기독교는 학교를 설립하여 -- 교육과 선교로서 애국심과 신앙심을 배양 함.
(재만동포 1945. 6. = 260만명, 당시 한국인구 2, 600만명 )
< 한 민족의 이민 동기>
* 빈곤과 생활난
* 한일합방 후 일본 관원의 박해로 인한 사상의 자유와 독립을 위하여
< 한국인이 경영하는 신학교> -- 1939년 현재 --
* 길림 신학교 -------- 조선 기독교회 설립
* 용정 성경학원 ------ 조선 기독교 장로회 설립
* 용정 여자성경학원 -- 남 감리회 선교부 설립
* 사평가 신학교 ------ 감리교회 설립
III . 의료사업과 민족교회로서의 활동
1. 의료사업과 인재양성
* 맥클레이 박사가 미 감리교 해외 선교부에 보고하여 첫번째 의료선교사로 피택되여 임명받은 사람이 " 스크랜톤" 박사 임. ( 1885. 6. 20. 본인, 부인, 어머니 래한 함. )
* 그러나 최초의 의료 선교사는 알렌 박사 임. (미북 장로회 의료선교사)
-- 1884. 9. 20. 래한 함.
## 최초 선교사로 왔으나 -- 비밀리에 외국 공사관의 공의로써만 일 하다가, 1884. 12. 4. 갑신정변으로 정부 고관인 민 영익의 중상을 성공적으로 치료하여 서양 의학의 우수성을 과시케 됨. 국왕의 전의가 됐고 -- 광혜원(1885. 4. 10. ) 설립으로 선교사업의 길이 열리게 됨.
(1) 세브란스 병원
* 광혜원은 개원 13일 후에 == "제중원"이라고 개칭 함.
* 개원 다음 달인 5. 3. -- 미 감리회 의료선교사 "스크랜톤"박사가 서울에 도착 함. -- 알렌의 요청으로 제중원에서 조력 함.
* 1893. 8. 서울에 도착한 에비슨이 뉴욕에서 개최된 만국선교사 대회에 참석하여 "한국의 근대식 병원 설립의 필요성과 의학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함에 == 회의에 참석한 실업가인 " 루이스-세브란스"가 $15, 000를 희사 했고, 선교부 보조받아 1904. 9. 3. "세브란스 병원"을 준공케 됨.
* 1917. -- 한국에 있는 6교파 선교부가 합동으로 경영 함.
* 1940. -- 한국에 있던 선교사들이 물러가게 되자 == 순전히 한국인이 운영함.
(2) 정동 제일 병원
* 1885. 5. 3. 래한한 스크랜톤 박사는 잠시 제중원에서 알렌 박사와 함께의료사업하다가, 6. 20. 어머니와 부인이 도착하자 정동에 선교부 주택을 구입하여, 9. 10. 부터 단독으로 정동주택에서 의료사업을 시작 함.
(3) 동대문 부인 병원
* 선교 초기 남녀의 구별이 너무나 엄격하여 스크랜톤박사는 미국 선교부에 요청하여 어린이와 부녀자들을 위한 병원을 구상하여 여의사 파송을 요구 함.
1887. 10. 20. 여자 의료선교사로 "메타 하워드"가 도착 함.
- 처음에는 정동, 이화학당 구내에서 한국 최초 부인 병원을 시작 함.
- 민비가 가상히 여겨 부인병원의 이름을 "보구여관"으로 지어 줌.
* 1930. 부터 동대문 부인 병원으로 널리 알려 짐.
(4) 평양 기홀 병원
* 1892. 의료 선교사로 파송받은 허을박사에 의해 시작됨.
* 1923. 평양 장로회 병원과 합동하기로 결정하고, "평양연합 기독병원"으로 이름을 바꾸어 부름.
(5) 해주 구세군 병원
* 해주는 1900. 이후 선교활동 시작됨.
1910. 발로우 여 선교사가 크게 활약 함.
1910. 부터 의료선교가 활발하게 전개 됨.
- 미 감리회 선교부의 보조와 놀튼박사가 그의 어머니 기념하여 거액을 희사하여 새로운 건물을 신축함.
1913. 10. 10. (그의 어머니 생일) 봉헌식 = "놀튼 기념 병원"( 한국 사람들은 이 병원이 세상사람들을 다 구원하는 구실을 한다고 "구세병원"이라 부름. )
* 허울박사의 아들 하락박사가 캐나다에서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부인과 함께 1928. "해주 구세 요양원"을 설립함.
(6) 원주 서미감 병원
* 원주는 1900. 모류의 부인이 전도를 시작하여, 1912. 스웨덴 기념병원이 설립됨. (우리 말로 서미감 병원이라 부름).
(7) 원산 구세 병원
* 원산은 1898. 5. 15. 하리영 목사가 의료사업을 시작함.
(8) 개성 남성병원
* 1901. 경 부터 로쓰 의사가 개성에서 병원을 설립하려고 협의하기 위하여 서울을 왕래 하면서 환자 치료를 시작함.
* 이덕 박사가 모금할때 - 아이베임(린취벅 교회 평신도)씨가 $5, 000을 내기로약속하고 1907. 가을에 건축비를 부담함.
1907. 9. 이위만 박사가 선교사로 파송받아 개성에 "아이베이 기념병원"을 창설 함.
2. 여성 사회 사업
* 미(북) 감리교회에서는 1969. 보스톤에서 - 독실한 여신도 8명이 중심이 되어 "미 감리교회 해외 여선교부" 를 조직 함.
* 남 감리회는 1878. 에 "남 감리회 해외 여선교부"를 조직 함.
미(북) 감리회 해외 여선교부 - 처음 파송 전도사 = 1885. 6. 20. 스크랜톤 박사의 모친 (메리-스크랜톤여사) 1886. 5. 31. 이화학당을 설립 함.
미(남) 감리회 해외 여선교부 - 처음 파송 선교사 = 오랫 동안 중국에서 선교사업하던 캠벨 부인이 1897. 10. 9. 내한하여 1898. 10. 2. 배화학당 설립.
(1) 원산 보혜 여자관
* 1906. 노을스 여선교사가 원산 - 상리교회에서 사업을 결심하고, 남촌 예배당 밑에 있는 초가집을 구입하여 "반렬방(The Class Room)" 이라 이름지어 부인들을 모아 성경과 한글을 가르침.
(2) 서울 태화 여자관
* 1920. 9. 20. 미국 남 감리회 선교부에서 이 완용의 소유지를 매입하여 "태화여자관" - 초대 관장에 마의시가 취임하여 1921. 4. 5. 개관 함.
* 손, 머리, 마음을 단련하는 운동을 함.
(3) 개성 고려 여자관
* 1922. 5
(4) 춘천 여자관
* 춘천은 남 감리회의 선교지역으로 1908. 무스 목사가 처음 주둔함.
* 마의시 양의 주선으로 2만원 건축기금으로 벽돌 양옥집 건축하여 "춘천여자관"시작.
IV. 기독교와 독립운동
1. 한말의 비운과 독립운동
(1) 나라잃고 신앙부흥
* 한국은 문호를 개방하면서 - 열강의 각축장으로 많은 시련을 겪다가 - 마침내일본의 침략에 말려들어 "망국의 비운"을 체험한다.
* 그러나 뜻있는 지도자들은 새로운 희망과 빛으로 인도하여 그들의 구령운동에 힘쓰게되여 많은 겨레가 생명의 길로 들어서는 신앙운동을 전개토록 함. 교인수가 날이 갈수록 증가 됨.
* 감리교 선교사들은 = 믿음있고, 유능한 지도자를 택하고, 유급의 전도인과 매서인들을 채용하여 단기간의 훈련시켜 - 전도 전선에 파송함으로 교회확장이 됨.
# 인천(제물포)지방 = 조원시 선교사 1896년(94명) 1906년(2, 625명) 증
# 평양지방 = 노브을 선교사 1895. - 1908. 2 교회 설립
# 진남포, 삼화, 증산구역 = 1903 문요한 선교사) - 크게 부흥.
# 원산 = 하리영(하디)선교사, 부흥의 불길을 일으킴.
선교 5년 동안 - 7, 601명 결신.
* 1906. 8. 평양 선교사 모임에서 하디 목사 "요한1서"성경공부인도 부흥운동 시작 됨.
* 1907. 2. 평양 대학생 - 불타는 신앙운동 시작.
* 1909. 7. 송도(개성)에서 시작된 성령의 불이 붙기 시작하여 교회와 많은 한국 신도들이 참가함으로 그 지방에서 5만명 결신.
(2) 학교교육의 민족각성
* 감리교 선교부에서 초창기에 세운학교
= 서울 -- 배재(1885년), 이화(1886년), 배화(1898년)
= 평양 -- 광성(1894년), 맹아학교(1898년), 정의(1899년)
= 영변 -- 숭덕
= 원산 -- 루씨(1903년)
= 인천 -- 영화(1892년)
= 수원 -- 삼일(1902년), 매향
= 개성 -- 송도, 호수돈 미리흠
= 공주 -- 영명(1905년)
1. 배재 학당에서의 애국정신
* 서 재필 박사가 배재학당에서 유럽정치사와 교회사를 가르치면서 자유와 독립정신을 강조 함.
2. 평양 학당 학도들의 애국정신
3. 이화학당에서의 한국적 교육
* 애국애족의 긍지와 자부심을 그리스도정신에 입각하여 = 올바른 교육을 실시함.
4. 선교사들의 애국정신 고취
* 헐버트 == 한미 외교관계 수립후 1886. 7. 정부초청으로 "육영공원"의 교사로 부임. 폐교된후 감리회 선교사로 남아 활동.
# 1905. 을사조약이 체결됭을 보고 한국의 자주독립을 주장
# 고종의 친서를 가지고 와싱턴으로 미 국무장관을 방문키로 함.
# "한국사"를 체험대로 집필.
# 꿈에도 그리던 한국의 해방과 독립의 기쁨을 같이 나누기 위해1949. 8. 83세 노구를 이끌고 내한 했으나 여독으로 서울 청량리 위생병원에서 별세함.
# 그의 소원대로 한국땅 (양화진 외국인 묘지)에 장사 됨.
* 노보을 선교사 == 한국 민족을 충심으로 사랑한 공헌자 임.
* 전 덕기 목사(상동교회) == 청년 학원세워 뜻있는 청년을 육성, 민족운동을 지도하는 "신민회"중심으로 독립사상을 고취함.
2. 선교를 통한 사회적 공헌
* 한국은 불교, 유교, 사상의 지배로- 보수적인 사회 구조 속에서 개성. 자유. 독립 등의 기본적인 권리가 무시 되여 왔음.
* 위치로도 - 강대국에 둘러 쌓여 사대주의적 사상에 사로 잡힘.
이때 - 선교사를 통해 민족적인 서구사상이 들어 왔으나, 천도교로 동학혁명이 일어나 -- 민중에 구심점 -- 사대사상을 물리침. -- 탐관오리 배격 함.
* 박 영효는 일본에 있는 스크랜톤에게 "우리의 재래 종교는 지금 기운이 진했읍니다. 이 백성이 기독교로 돌아 올수 있게 하는 길이 지금 환히 열려 있읍니다"고함
초기 선교사는 도착 즉시 근대식 학교를 세우고, 병원을 세우고, 사회관을 세워 서민층과 접촉하면서 전도사업 힘씀.
* 선교활동은 민족각성을 일으켜 - 이 민족을 긴 잠에서 깨워 주었고, 굶주렸던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과학지식과 자주 독립정신을 고취 시킴.
3. 기독교와 독립운동
* 3. 1운동은 1919. 3. 1 고종황제의 일산일을 계기로 전국적으로 총궐기한 우리민족의 국권 회복을 위해 독립을 절규한 운동이다.
* 3. 1운동은 기독교를 비롯하여 천도교, 불교 등 3종교가 합동하여 - 일본의 탄압 밑에서 맨 주먹으로 평화적이고, 인도주의적 입장에서 - 종교인이 앞장선 독립운동이다.
(1) 3. 1 운동과 교회의 수난
* 기독교계 지도자들의 국제정세에 따라 민족자결의 원칙에 입각하여 적당한 시기임을 자각하고 -- 서로 협력하여 배달 민족의 자주독립운동을 전개 시킴.
* 국내에서 3. 1 운동을 비밀리에 계획한 곳은 = 서울, 평양, 선천
= 서울 - 손병희, 최 린(천도교), 함태영, 박희도, 이갑성
= 선천 - 이승훈, 양전백, 유여대(장로교회목사), 이명룡(장로)
= 평양 - 신흥식(감리교), 길선주(장로교)
* 3. 1 운동의 근본정신은 기독교 정신에서 표현된 자유, 평등, 독립 사상임.
기독교 16명 -- 감리교 10 명, 장로교 6 명
33 인 천도교 15명
불 교 2명
* 1919. 3. 1 오후 2시 서울시내 파고다 고원에서 폭발된 시위운동은 순식간에 전국에 퍼짐.
* 3. 1 운동 추진은 국내외에 주동적 역활을 대부분 기독교인이 함.
* 3. 1 운동이 일어난 뒤 6개월간은 모든 집회가 금지(주일 낮만 허락)
- 많은 목사, 전도사, 장로 - 감금 됨.
(2) 3. 1 운동 뒤의 기독교
* 일본정부는 한 정부의 자주독립 운동을 무력으로 탄압하여, 공포속에 몰아넣고.
* 그 해 8월에 하세가와 총독을 소환하고
* 후임에 사이또오를 총독으로 임명 -- 1919. 9. 2.
* 사이또오 총독이 서울역에 도착하여, 일본군에 삼엄한 엄호 밑에 마차를갈아 타려할때 강 우규(당시65세) 의사가 폭탄을 던졌으나 위기 모면 함.
# 강 우규 의사 == 평남 덕천 출신
29세, 함흥 홍원으로 이주하여 장로교 신자 됨.
* 사이또오 총독 부임 소감을 통해 알수 있는 것은 == 합방(1910)이후 얼마나 총칼을 휘둘러 민족을 학대 했는가를 알수 있고, 만주로 강제 추방하여 이민케 됨을 자백함.
또 -- 문화정책 미명아래 -- 차원 높은 정신적 지배를 위해 ‘포섭동화’에 힘씀.
# 헌병제도 철폐
# 훈도(교사)들이 찼던 칼을 떼고
# 사회유지와 인사를 포섭
# 조선, 동아 신문의 발행허가# 기독교의 감시와 조사 위해 학무국장 밑에 종교과를 신설하여"나가이" 가 맡음.
* 신설된 종교과 직원중 2명은 기독교인 채용, 영어에 능통한 기독교 신자를촉탁으로 등용, 외국인과의 연락기관으로서 외국인 선교사의 설득공작에 힘씀.
* 3. 1 운동을 계기로 주한 신교 6선교부 연합회에서 일제의 야만적 정책에 항거하여 사이또오 총독에게 "선교사 대회 진정서"를 직접작성하여 제출함.
* 시바다 학무국장은 변명하고, 시정하지 않음.
(3) 3. 1 운동과 여성 애국운동
* 유 관순
* 1919. 3. 25 만주지방에서 혼춘 애국부인회가 조직되여 독립운동을 도모함.
* 혈성 애국부인회를 조직하여 의연금을 모금해 수감중인 지사의 음식을 제공, 상해 임시 정부에도 원조
* 대한 애국부인회 = 1919. 6 평양감리교회 중심으로 상해정부 원조목적으로활동.
* 평양 장대현교회 중심 = "애국 부인회"* 장. 감 두 부인회가 연합하여 "대한 애국 부인회"라함.
V. 청년운동과 연합사업
1. 기독청년 운동
* 한국 젊은이들이 아직 어둠 속에서 깊이 잠들고 있을때에 일찍부터 그들의 잠을 깨워 희망과 자주적 생활태도를 길러준 역활을 한것이 기독 청년운동임.
(1) 기독 청년회 (Y. M. C. A. )
* 기독 청년회는 1844. 6. 6. 영국 런던에서 죠지 윌리암즈에 의해 시작 됨.
* 이 운동은 그리스도의 신앙에 기인하여 회원 사이에 인격향상과 봉사의정신을 발휘하여 기독교의 이상적 사회건설을 목적하는 세계적인 청년운동 임.
* 미국(1852)
* 한국의 기독청년 운동의 싹은 선교사들이 들어와서 15년이 경과된 후로부터 -- 청소년들의 특수 전도기관으로 창설을 신청한데서 부터 시작됨.
1900. 6. 29. 라이온 박사가 내한하여 - 청년회 조직의 가능성과 사업방향을 조사 함.
* 1903. 8. 질레트가 국제 위원회의 파송을 받아 래한 함.
* 1903. 10. 28. "황성 기독교 청년회" 창설.
= 임시 사무소를 인사동(현 중앙 감리교회)에 정하고 종교, 교육,체육, 사교 등을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이상재, 윤치호를 지도자로 추대하고 새로운 사업계획을 세워 청소년들에게 큰 희망과 용기를 불러 일으킴.
(2) 여자 기독 청년회 (Y. W. C. A. )
* 1922. 6. 12. 전국적 여자 하령회가 서울 협성여자 신학교에서 모였을때 기성회를 조직하고 회장간부를 선출하여 전국을 순회하면서 여자 기독청년회의 취지와 목적을 널리 선전함.
* 1923. 8. 18. 창립총회 "조선 여자 기독청년회" 조직.
(3) 엡윗 청년회 (Epworth Leaque)
* 엡윗은 요한 웨슬레의 출생지 이름.
* 1897. 5. 5. 정동 제일 교회에서 조직.
* 1905. 11. 17.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회원들이 총궐기하여 일본의 침략정책에 항거함.
* 1906. 6. 13. 해체됨.
* 엡윗 청년회는 썩어가는 신앙심을 일깨워줌.
2. 문서 연합사업
(1) 성서 번역사업
* 개신교 선교사들이 들어오기 전에 - 이미 한글로 번역된 복음서가 일본에서 한국인의 손으로 간행됨.
# 1883. 4. 이수정이 일본에서 세례받고 - 2달만에 한자 성경에 토를단 "현토한한 신약성경"을 완수함.
# 계속하여 마가복음을 번역 출판 1885. 4. 아펜젤러는 이 책을 가지고 래한 함.
# 만주에서는 1887. 로스목사가 만주에 출입하던 한국인(서상륜)의 도움을 받아 신약성경 "예수 성교 전서"를 번역 출판 함.
# 1887. 주한 선교사들이 "성경 위원회"를 조직하고, 신약성서 번역에 착수 함.
( 번역위원 : 아펜젤러, 원더우드, 스크랜톤, 헤론)
# 1890. 헤론이 별세하여, 후계자 게일 목사가 보선 됨.
( 이때 - 신약성경 전부가 선교사들의 분담으로 번역 됨)
# 1897. 성서 공인 번역 위원회를 조직하고
-- 미 감리회 --- 아펜젤러, 스크랜톤
-- 북 장로회 --- 언더우드, 게일
-- 남 장로회 --- 리놀즈
== 해마다 두차례씩 모여 공동 작업결과 - 1900. 로마서 까지 교정을 끝냄.
이 때 아펜젤러가 목포로 가는중 1902. 6. 11. 밤 배의 파손으로 희생 됨.
# 그 후 후계자 - 죤슨 목사가 참가 신약전서 번역 완성 (1906).
# 1911. 구약이 발행됨.
# 1925. 최 병헌 목사의 한자를 옆에 붙인 창세기 간행.
# 1926. 정 용태에 의해 "관주신약"이 간행.
# 1937. 성경전서 개역이 완성.
(2) 찬송가 편찬
* 찬송가는 개신교가 들어 오면서 처음에 "찬양가", "찬송시", "찬미가"라고 부름.
(성결교는 "복음가", "부흥성가" 라함. )
* 1894. 장로교회 언더우드 목사 -- "찬양가"
* 1895. 감리회 여선교부에서 죤스 부인과 로드웨일러를 위원으로 "찬송가" 편찬.
* 1896. 감리회의 아펜젤러와 죤스 목사가 "찬미가"를 발간 함.
* 1905 - 1908. 장감연합 공의회 - "합동 찬송가"편찬 발행.
* 1924. 찬송가 개정위원이 장감연합 공의회에서 선출되여
* 1928. 새로 "신정 찬송가"를 공동 사용하기로 하고 출판.
== 그러나 감리교회에서만 사용하고, 장로교는 "신편 찬송가"를 단독으로 출판하여 사용 함.
(3) 연합 공의회 ( 기독교 연합회)
* 1905. 9. 11. 서울 감리교 선교사 버킹 목사댁에서 감리교 2 선교부, 장로교4 선교부 모여 "신교 선교사 공의회"를 조직.
# 이때 -- 가장 큰 소원은 "대 단일교회 형성"을 이루자 였음. 그런데 장로교가 "독립노회"를 구성함. 그러나 감리교 2 교파는 1905. 부터 교육, 의료, 문서사업을 공동으로 운영함.
교파 연합운동이 연합사업운동으로 전향해 연합공의회를 조직 함 (1919).
(4) 예수교 서회 ( 기독교 서회)
* 기독교의 경전인 성서는 성서공회에서 취급하고, 다음으로 신앙의 체험을 고백하는 신령한 노래 곧, 찬송가를 편찬함.
*1889. 10. 초기 선교사들이 찬송가 출판을 계기로 - 사전에 준비 회합을 거쳐
* 1890. 6. 25. 헌장을 통과 시켜 "한국 성교서회"가 탄생됨.
VI.합동으로 지향하는 감리교회
1. 교역자 양성기관
(1) 신학반 시대 (1900 - 1906)
* 초기 선교사의 교육과 의료활동으로 교인수가 증가함에 따라 교회가 세워졌고 10년이 지나 남 감리교회의 선교사도 합세하여 더욱 확장됨. --> 교역자 양성의 필요성을 느끼게 됨.
* 1889. 12. 7. 서울 제일 감리교회 (정동교회)를 조직하였고.
* 1890. 1. 25. 서울에서 첫번 구역회가 개회됨.
이때 -- 학교형식, 기두 제도를 갖추지 못해 "신학반" 이라는 이름으로 서울, 평양, 인천 지역에서 이동식 수업을 함.
(2) 신학부 시대 (1906 - 1908)
* 1906. 11. 부터 남북 감리교회가 합동하여 "신학부"로 승격시켜 수강시간을 늘이고 과목과 강사진도 대폭적으로 강화 함. 두번 개강하는데 한번은 서울, 다음은 평양에서 실시함.
(3) 신학교 시대 (1908 이후)
* 1905. 6. 21. 미(북) 감리회 선교회가 한국 선교연회로 기구를 확대 하면서 교역자 양성문제가 연회로 상정되어,스크랜톤 박사는 이동식 신학반 보다,영구적인 일반 신학교가 중앙에 설립돼야 한다고 역설하자 "신학교 설립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통과 됨.
신학교 설립 특별 위원회
한국 선 교 관리자 : 시 란돈
한국 북지방 감리사 : 모 리시
" 서 " : 기 이부
" 남 " : 서 원부
* 1907. 6. 18. 미(북) 감리회 제3회 한국 선교연회 때 "협성신학"구성통과.
* 1907. 6. 20. 한국 선교회 (제11회) 때 한국인 교역자를 양성하기 위해 북감리회와 연합하여 "신학당" 설립하기로 가결됨. 협성신학교를 설립 함.
* 1907. 조 원식 박사가 교장.
* 1910. 서울 냉동에 대지를 $6, 000 구입.
* 1911. 12. 20. 협성 신학교 제1회 졸업생 45명 배출.
* 1915. 붉은 벽돌 3층 본관, 기숙사.
== 초기 신학교 설립에 스크랜톤 박사의 공이 크다.
2. 감리교회의 합동 운동
(1) 갈려 들어온 감리교
* 두 감리교회의 합동운동은 이미 교역자 양성 기관인 신학교육에서 찾을 수 있음.
* 한국에 미(북) 감리교회가 들어 오기 전, 미국에서는 노예해방을 둘러싸고 정치계나 사회 여론보다 앞서 찬성과 반대의견이 교화 안에서 거론되어 격론을 거듭하다가 - 드디어 미국 감리교회가 갈라져 나가 남부에 있는 교회가 분리되여 조직한것이 "남감리교회"이다.(1846.5.1.)
* 미(북) 감리교회 - 1885. 4. == 아펜젤러, 스크랜톤.
* 남 감리교회 ---- 1895. 10 == 리이드.
# 양주삼목사는 "감리교의 합동운동"을 위해 추진했으나 미국의 반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한국에서 먼저 합동운동을 전개함.
* 분립은 어느 민족에게나 국가에 해독을 가져올 뿐임으로 한국에 감리교회가 들어 올때에는 각기 때와 배경은 달리했으나 선교 초기부터
# 서로 우호적이였고, 사업에도 협동적임.
# 1915. 2. 15. 합동 "그리스도 회보" 창간.
# 1905. 4. 합동으로 신학교 세움. (협성 신학교).
# 이화 여자 전문학교를 합동으로 세움.
* 이처럼 시도된 것이 - 1924. 3. 5-6. 筀 서울에서 남북 두 감리교회 진흥방침 연구회가 연합으로 모임.
전도사업, 교육사업, 출판사업 -- 결의.
교회 의식용 예문, 교회직분의 명칭.
# 여러 위원까지 선출함.
* 그러자 - 1924. "남북 감리교회 통합방침" == 합의
1925. 미국에서 부결.
1926. 한국에서 단독으로라도 통합하겠다는 결의와 각오로
# 6월의 모임 "미 감리교회 한국연회"와
# 9월의 모임 "남 감리교회 한국 매 연회"에서 통합방침을 연구할 위원 5명씩 택하게 된것이 남북 감리교회 통합운동이다.
위임 받은 위원이 1927. 3. 부터 6차례 모여 협의한 결과를 미 양연회에 서 수정하여 통과를 봄.
== 승인 1928. 5. 미 감리교회
1930. 남 감리교회
3. 조선 감리교회의 탄생
(1) 조선 감리교회의 합동 성명서
* 미국의 두 모교회와 두 연회의 훈시에 따라, 전권위원들과 특선위원들이 - 1930. 11. 18. (화) 처음으로 서울에서 신임장을 제출하고, 회를 조직하고- 위임 받은 의무를 이행함.
합동성명서 작성하고 서명함.
(2) 창립 총회 소집
* 한국에 두 감리교회가 들어와 하나가 되는 합동 성명에 뒤이어,역사적인 기독교 조선 감리회 제1회 소집됨.
* 1930. 12. 2. 오전 10 시 서울 냉천 협성신학교 강당에서 임시회장 웰취감독의 사회로 시작 됨.
(3) 조선 감리교회 교리적 선언
(4) 총리원 기구 조직
* 두 감리교회의 합동으로 한국내의 모든 감리교회를 다스리고 운영하여나가는데 행정적인 중앙기관으로 탄생한 것이 기독교조선감리회총리원 임.
* 1930. 제1회 때 행정기구인 총리원의 원장으로 총리사,교육국 총무,협동 총무를 둠.
'교회사자료 > 7.한국교회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상사 (0) | 2010.09.22 |
---|---|
[스크랩] 한국교회 성장사 (0) | 2010.09.22 |
[스크랩] 역사에 나타난 한민족의 대륙성과 세계선교 비젼과의 접목 (0) | 2010.05.16 |
정통신학이 한국 교회에 미친 영향 - 권성수 교수 (0) | 2010.03.12 |
한국의성서 번역과 역사 (0) | 2010.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