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세 및 현대교회사(1800- 현재)

2008. 1. 16. 17:25교회사자료/5.근세교회사

최근세 및 현대교회사(1800- 현재)





    1. 서 론.

1) 복음의 확장

(1) 교통이 발달로 세계가 축소되고 각 분야가 세계적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2) 복음이 대륙 오지에서 부터 절해의 고도까지 널리 전파되었다.
(3) 미국의 번영이 복음 전파에 촉진제적인 구실을 하였다.

2) 기독교의 사회 활동

(1) 프랑스 혁명이 결과로 유럽 대륙에 평민 세력이 확장되엇다.
(2) 산업의 발달로 자본가의 노동자의 격차를 더욱 심하게 하였다.
(3) 교회 안에서는 하층 계급에게 전도하는 운동이 일어났다.
(4) 각종 사회 사업 기관을 설립하여 생활 개선 운동이 일어났다.

3) 과학의  철학의 발달

(1) 유물론적 세계관의 형성.
(2) 종교와 과학의 조화 문제 대두.
(3) 신학 연구에 새로운 영향.
(4) 칸트를 위시한 각종 철학 사상 대두.

4) 새로운 신학 사조의 형성.

(1) 슐라이어마하 (Schleiermacher).
(2) 리츨 (Ritschl)
(3) 코울리지 (S.T.Cloerdge)
(4) 부시넬 (Bushnell)

5) 종교적 반동 운동

(1) 바티칸 회의의 교황 무오설 주장.
(2) 옥스퍼드 운동 등.


      2. 철학과 문학의 새로운 사조

1) 의의

프랑스의 혁명 당시만 해도 교회는 인심을 지배할 수 있었으나 19세기에 접어
들자 새로운 움직임이 철학계와 문학계와 문학계에서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2) 문학자

(1) 루소.(J.J.Rorsseau,1712-1778)
(2) 괴테.(J.W,von Goethe.1749-1832)
(3) 실러.(J.C.F.von Schiller,1759-1805)

3) 철학자

(1) 칸트 (Immanuel Kant,1724-1804)
  a. 생애
   ㄱ.1724년 4월 22일 독일 쾨니히스베르크(Konigsberg)에서 출생하고 여기서
      교육을 받았다.
   ㄴ.1775년 쾨니히스베르크 대학 강사로 취임하였고 1770년에 정교수가 됨.
   ㄷ.이 도시에서 평생을 보냈고 독신 생활과 규칙 생활로 일관하였다.
  b. 저서
   ㄱ.순수 이성 비판 (1781).     ㄴ.실천 이성 비판(1788).
   ㄷ.판단력 비판 (1790).        ㄹ.프롤레고메나(1783)
   ㅁ.도덕 철학 원론(1785).      ㅂ.이성의 한계내의 종교 (1793)
   ㅅ.인간학 (1798).
  c. 사상
     칸트의 사상은 주지주의 사상이다. 즉 사색의 자유를 추구한 나머지 개인
적 주지주의 사상이다. 즉 사색의 자유를 추구한 나머지 개인적 주지주의에만
집착하여 자연 과학의 가설 위에 서있는 학문 만을 진리라고 하는데 대하여 지
식적 비판을 가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ㄱ. 순수 이성 비판...인식론과 형이상학
(1) 인식론...모든 인식에는 밖으로부터 공급하는 요소와 안으로부터 공급하는
     요소가 있다. 시간과 공간은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실
     재를 인식할 수 있는 주관적 형식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형식
     에 맞추어 우리의 정신은 현상 세계를 창조한다고 했다.
(2) 형이상학...인간은 주관적 지식과 경험으로 도저히 알수 없는 것이라고
     불가지론을 주장하였다.
ㄴ. 실천 이성 비판...도덕론 신을 도덕의 근본적인 전제라고 하였다. 즉 실천
     이성의 요청에 의한 신을 주장한 것이다. 기독교의 하나님은 인간의 윤리
     적 의무를 이행케 하는 존재자로 생각하였다.
     칸트는 기독교회의 영적인 신비주의 경험이나 인간의 구원 그 밖의 교리들
     을 인식할 수 없다고 하였다.
(2) 요한 고트프리이드 폰 헤르더(Johann Gottfried Von Herder,1774-1803).
  a. 칸트의 제자로 신학을 전공 루소의 감화를 받음.
  b. 괴테의 주선으로 바이마르 (Weimar)의 궁전 목사가 되었다.
  c. 사상
   ㄱ.감정을 중요시하고 개인주의에 치우침.
   ㄴ.종교는 인도의 체현이며 기독교는 최고의 체현이라고 하였다.
   ㄷ.기독교를 알려면 원시적 사료를 연구하여야 한다.
   ㄹ.성경은 인간을 위해 인간이 기록한 책이므로 이것을 읽는데는 인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고 주장.
  d. 저서...<역사 철학의 관념>1792


           3. 실라이어마허 (Schleiermacher,1768-1834)

1) 생애

(1) 1768년 동부 독일 브레슬라우 (Breslau) 에서 목사의 아들로 출생.
(2) 바르비 (Barby) 신학교를 마치지 못하고 할레(Halle) 대학을 옮겨 칸트
     연구.
(3) 할레 대학과 베를린 대학에서 강의

2) 신학 (종교적 체험의 신학)

(1) 종교론
  a. 감정이나 감정 영역 속한다. 인간 정서의 기초하여 신을 의지하는 생활이
     다 (객관적 계시보다 주관적 감정에 권위를 두어 종교를 인간학으로 대치
     시켰다).
  b. 무한한 감촉을 맛보는 것이다.( 경험).
(2) 기독교의 본질
  a. 그리스도 중심 (합리주의자는 구속의 역사가 그리스도에게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지 않음).
  b. 그리스도의 사업이 곧 구속이다. (신앙은 하나님은 의지하는 체험 속에
     뿌리박고 있다. 죄는 하나님을 원수시하고 구속은 죄를 극복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총만으로 가능하다).
  c. 신조나 성경 보다 종교적 개인의 체험을 중요시 한다.
(3) 기독론
  a. 예수는 인류의 원형이다.
  b. 제 1 창조를 초월하는 제 2의 창조이다.
  c. 성육신은 기적이요 초장연적 사건이다.
  d. 그가 고난 당함으로 인류와 완전히 결합되었다.

3) 저서

  <종교론> (Rden Uber die Religion,1799).
  <독 백 > (Monologen)
  <기독교 시앙> (Der Christliche Glarbe, 1820-1821).


      4. 실라이어마허 이후

1) 헤겔 (Georg W.F.Hegel,1770-1831).

(1) 생애
  a. 시투트가르트(Stuttgart)에서 출생하여 튀빙겐 대학에서 수학.
  b. 가정교사, 예나 대학 강사, 신문기자, 고교 교장 등을 거쳐서 1816년 하이
     델베르크 대학 교수가 되었다가 베를린 대학 교수로 자리를 옮겼다.
(2) 사상
  a. 관념론을 논리적으로 발전시켜 범신론을 주장.
  b. 셀링(Schelling)의 세계관을 근거하여 체계화 하려고 시도하였고,논리와
     형이상학을 동일시하엿고 실재를 활동과 발전 과정으로 보았다.
  c. 라이프니쯔의 주지설을 발전시켜 이성과 절대자를 동일시하고 이성은 논리
     적 과정 그 자체라고 하였다.
  d. 변증법적 과정에 있어서 3가지 요소를 제시하였다.
    (1) 정.... 추상 보통의 개념.
    (2) 반.... 모순 개념.
    (3) 합.... 제 3의 개념.
즉 변증법적 과정이란 실제의 진화를 따라 결국은 보통 개념이 되므로 일체의
모순은 해결된다는 것이다.
(3) 저서...<정신 현상학> <철학 개론> <법철학> <종교 철학> <논리학>

2) 시트라우스 (D.F. Straus, 1808-1874)

(1) 튀빙겐 대학에서 수학, 실라이어마허와 헤겔의 영향을 받음.
(2) <예수의 전기> 를 발행하여 충격을 줌.
  a. 예수는 역사적 인물이나 이적은 신화다.
  b. 역사적 가치로 보아 복음서 중 마태복음만 중요하고 요한복음은 가치가
     없다.
  c. 이적은 사실상 불가능하니 역사적 가치가 없으나 형이상학적 관념으로 보
     면 큰 가치가 있다.

3) 바우어 (F.C.Baur, 1792-1860)

(1) 튀빙겐 출신으로 실라이어마허와 헤겔의 영향을 받았다.
(2) 시트라우스와 같은 방법으로 성경과 기독교 역사를 비판 하였다.
(3) 저서...<기독교 화합의 교리> (1841) <삼위일체 하나님과 성육신 교리>
     (1847), <기독교 교리사> (1847), <초 3세기의 교회사> (1853).

4) 비이더만 (A.E.Biedermann,1819-1885)

  (1) 스위스 쮜리히 교수이며 비평가임.
  (2) 구원의 원리와 예수의 인격을 구분.
  (3) 성육신은 하나님의 생활의 전요소이다.
  (4) 속죄, 부활,승천은 시간 이상의 사실로 보아야 한다.

5) 자유 복음파 (중용파)

(1) 헤겔 철학과 실라이어마허 신학을 병합 보충한 자유 복음파로서 경험 신학
     에 감정과 지식의 활동도 포함할 것을 주장하였다.
(2) 도르너 (I.A.Dorner,1809-1884)등 많은 학자들이 이 학파에 소속되어 있다


           5. 옥스퍼드 운동 전의 영국 교회

1) 영국 교회를 지배하는 사상들

(1) 메더디스트 복음파
(2) 고교회파
(3) 프랑스 혁명의 자유 사상.

2) 코울리지 (Samul Taylor Coleridge,1772-1834).

(1) 생애
  a. 케임브리지, 옥스퍼드에서 수학.
  b. 천재로서 호반 ㅅ인 평론가,철학자 종교가로서 <영국의 실라이어마허>라고
     불리었다.
  c. 간트,셀링의 저서 탐독,스피노자를 숭배하였다.
(2) 사상
  a. 종교론...종교는 다 영적이며 외적 증명에 있지 아니하다.
  b. 죄...원죄를 강조
  c. 속죄론...그리스도의 죽음이 우리 죄를 속함은 우리 경험으로 알 수 없는
     비밀이다.
  d. 성경론...신의 계시이다. 오류가 없다고는 할 수 없으나 전체 정신에 비추
     어 각 부분의 가치를 정할 수 있다.
  e. 교회론...하나님께서 조직한 기관으로 다른 어떤 제도보다 귀한 것이다.

3) 오오리얼 칼리지 (Oriel College)파 (1810-20 왕성)

(1) 사상
  a. 진보적 사상 고취
  b. 자유로운 연구 주장.
  c. 도덕적 정신 충만.
(2) 중심 인물
  a. 토마스 아아놀드 (Thomas Arnold, 1795-1842)
    ㄱ.옥스퍼드 출신으로 역사 연구
    ㄴ.성경의 비평적 연구를 시인하고 영적 방면에는 경건하였고, 국교회의
       문호 개방과 교회와 국가는 동일한 목적을 위하여 힘쓸 것을 강조하였다.
  b. 훼이틀리 (Whately), 햄프던 (Hampden), 호오킨즈 (Hawkins) 등.


     6. 옥스퍼드 운동. (Oxford Movement)

1) 의의와 발단

  1833-1841년에 옥스퍼드 대학을 중심으로 일어난 종교 운동으로서 일명 소책
자 운동이라고도 한다. 1822년의 선거법 확장안과 1828년 종교 자유법안으로 중
산층의 국회 진출이 늘고 개혁파의 세력이 커지자 고교회의 권위 보존을 위해
일어났다. 그 발단은 1833년 7월 14일 존 키이블(John Keble)이 <국민적 배신>
이란 설교를 함으로 시작되었다.

2) 목적

(1) 종교의 침체를 구출
(2) 건실하고 순수한 교회를 육성.
(3) 도덕 재무장.
(4) 교리와 규칙을 지킴.
(5) 전통의 계승.

3) 중심 인물

(1) 존 키이블 (John Keble,1792-1866).
  a. 목사의 아들로서 옥스퍼드 수학.
  b. 시인으로 고문학을 연구하고 <크리스찬이여>이라는 시집을 간행하여 25년
     간 10만부가 발행되었다.
  c. 권리와 장업함을 좋아하며 국교회의 풍속을 좋아했다.
(2) 프루으드 (Richard H,Froude,1803-1836).
  a. 오오리얼 학교에서 키이블에게 사사.
  b. 개혁 교회를 공격하고 수도원을 장도하였다.
(3) 뉴우면 (John H,Newman,1801-1836).
  a. 옥스퍼드에서 수학,후에 목사가 됨.
  b. 신앙심이 독실하였고, 자유 사상으로 기울어졌다.
  c. 1827년에 키이블의 저서에 감동을 받고 사상의 전환이 왔다.
  d. 소책자를 발행하고 주일 오후마다 성 매어리 교회에서 설교하였고 대학을
     중심으로 옥스퍼드 운동을 전개하였다.

4) 결과

  (1) 영국 교회에 경건 정신을 환시시킴.
  (2) 건전한 음악, 미술,종교 정서를 고취.
  (3) 교회의 예전을 존중하는 기풍을 세움.


        7. 기독교 사회주의 운동

1) 모오리스 (Frederick D.Maurice 1805-1872)

(1) 유니테어리언 목사의 아들로 출생하여 케임브리지와 옥스퍼드 대학에서
     수학.
(2) 1828년 영국 교회 목사 안수를 받고 평생을 봉사하였고 킹칼라지 (King
     College)와 케임브리지 대학의 교수 생활도 하였다.
(3) 기독교 사회주의의 창설자로 1854년에 노동자 대학을 설립하고 사회 운동
     을 시작하였다.
(4) 속죄와 이신득의에 대하여 정통파와 화합하지 못하고 공격을 받았다.
(5) 저서... <신학 논문집> <링컨즈 인 (Lincoln's Inn) 설교집> <그리스도의
     왕국> <심리,윤리,철학사> <요한복음 및 서신 강해>

2) 킹슬리 (Charles Kingsley, 1819-1875)

(1)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으로 25세에 설교자가 되고 후에 궁정 목사가 됨.
(2) 모오리스의 감화를 받고 그와 함께 사회 개량 운동에 헌신하였다.
(3) 천재적 시인이며 자연미를 즐겼다.
(4) 저서-<역사적 소설> <사회 비평집> <설교집> <사론> 등이 있음.

3) 로버트슨 (Frederick Robertson,1816-1853).

(1) 런던 출신으로 옥스퍼드에서 수학.
(2) 24세 때에 설교자가 됨.
(3) 1846년 삼위일체 교회 목사로 7년간 봉직

4) 이 시대의 문학자들

(1) 토머스 카알라일 (Thomas Carlyle,1795-1881)
(2) 존 스튜어트 밀 (John Stuart Mill 1806-1873).
(3) 매튜 아아놀드 (Matthew Arnold,1822-1888)


     8. 스코틀랜드 교회

1) 당시의 상황

(1) 차알즈 2세가 왕위를 회복한 후에 장로 정치 제도를 폐지하고 감독 정치를
     행하였다.
  a. 1649년 이후 목사된 4백명이 감독의 승인을 거부하고 퇴직 하였다.
  b. 반대당인 캐머런당 (Cameronian)이 일어나 8년간 투쟁하여 1만여명이 희생
     되었다.
(2) 1685년 제임스 2세가 즉위하여 로마교회 부흥을 꾀하였으나, 1689년 혁명
    이 일어나 국왕은 해외로 망명하고 장로 정치를 회복하였다.
(3) 1707년 영국과 합병되었으나 비교직자가 보호 제도로 교회의 독립적 존재
     가 방해를 받았다. 온건파는 이 제도에 찬동하여 영적 생명이 고갈되었다.
(4) 교회의 분립
  a. 일치 장로 교회 (United Presbyterian Church)
  b. 자유 교회 (Free Church)
  c. 1900년의 위에 두 교회가 합동하여 <스코틀랜드 일치 자유교회>가 협정
     되었다.

2) 중심 인물

(1) 토머스 차아머즈 (Thomas Chalmers)
  a. 1780년 앤스트러더 (Anstruther)에서 출생하여 칼빈주의적 분위기 속에서
    자랐다.
  b. 목회,교수,저술,자선 사업에 힘씀.
  c. 1834년 총회에 부인 법안 (Veto Act)를 제출하여 비교직자 보호제를 반대
     하여 이를 통과 시켰다.
  d. 국교회로부터 분리하여 470명의 목사와 같이 자유 교회를 설립하였다.
  e. 에든버러 신학교를 설립하고 교장이 되었다.
(2) 에드워드 어어빙 (Edward Irving 1792-1834)
  a. 애넌 (Annan)에서 출생,1819년 글래스고우에서 차아머즈의 조수가 됨.
  b. 1832년 런던에 캘리도우니언 (Caledonian)교회 목사가 되어 설교로 감화
     를 주고,성경의 예언.성령의 감화.주님의 재림에 대하여 강하게 설교하였
     다.
  c. 교회 분립...그리스도 범죄할 수 있다 하여 이단으로 정죄 되었고 그가 죽
     은 후 제자들이 가톨릭 사도교회 (Catholic Apostolic Church)를 세웠다.
(3) 토머스 어어스킨 (Thomas Erskine,1788-1870)
  a. 법률가이면서 신학에 흥미를 가진 카알라일의 친구이다.
  b. 구원론...만인이 구원되었으니 의신득구는 죄사함 받은 것을 의식하고 경
     험하는 것이며 이것을 신앙이라고 함.
(4) 머클로오드 캠벨(Moleod Campbell,1800-1872)
  a. 목사의 아들로 글래스고우와 에든버러에서 수학.
  b. 어어스킨과 가까이 지냄.
  c. 속죄론...윤리적 경향을 띠었다. 즉 그리스도가 인류를 대신하여 형벌을
     받은 것이 아니고 인류가 하나님께 회개케한 것이라 주장하였다.


        9. 미국교회의 신학

1) 홉킨즈 학파

(1) 홉킨즈 (Samuel Hopkins, 1721-1803).
  a. 모든 죄는 사욕과 사심 때문이므로 회개하여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는 것이
     모든 선의 원천이다. 회개하기 전의 선한 행동도 죄다.
  b. 18세기-19세기 초에 홉킨즈 주의를 따르는 회개자가 많이 나왔다.
(2) 소 조너던 에드워즈 (1745-1801).
  a. 신학자 에드워즈의 아들로 홉킨즈 학파의 대표적 신학자이다.
  b. 속죄론...그리스도의 죽음이 선의 공의를 보이는데 필여하다고 주장.

2) 반홉킨지 학파

(1) 티머디 드와이트 (Timothy Dwight 1752-1817).
     선한 일은 스스로 도울의무가 있다고 주장.
(2) 너대디얼 테일러 (Nathaniel Taylor,1786-1858) 자애가 회개의 좋은 동기
     가 될 수 있다고 주장.

3) 유니테어리언주의 운동

(1) 채닝 (William Ellery Channing 1780-1842).
  a. 교양있는 청교도 사회에서 성장한 보스턴의 칼빈주의 교회 목사.
  b. 유니테어리언 주의로 급전환하였다.
  c. 그의 주장
   ㄱ.삼위 부정.  ㄴ.예정 부정.  ㄷ.원죄 부정.
(2) 파아커 (Theodore Parker,1810-1860).
  a. 기적을 신화라고 하였다.
  b. 기독교의 초자연적 출발을 부인하였다.

4) 신학의 개척자들

(1) 부시널 (Horace Bushnell,1802-1865).
  a. 생애
   ㄱ.예일 대학 출신으로 대학 조교를 거쳐 목사가 되었다.
   ㄴ.신체가 허약하여 목회를 그만둠.
  b. 사상 발전의 과정
   ㄱ.제1기...사교적으로 본성에 잠재한 본능의 힘으로 신에 관한 경험의 일보
              를 내딛는다.
   ㄴ.제2기...정의의 원칙에 관련하여 하나님께 대하여 도덕적 밝음으로 나서
              게 된다.
   ㄷ.제3기...그리스도에 대하여 내적 개인적인 발견의 자리에 이른다.
   ㄹ.제4기...선하신 하나님의 대속적 성격이라는 절대 사실을 포착하고 이것
              을 스스로 얻는데 이른다.
  c. 사상
   ㄱ. <기독교 보육>1846.
     (1) 종교 교육의 필요성 주장.
     (2) 전파는 부흥회와 회개로서 된다.
   ㄴ.<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 1849...기독론
     (1) 무한 절대자가 아버지도 되고,아들도 되고, 성령도 되어 우리에게 나
         타난다.
     (2) 세 인격은 무한이 아니고 무한자를 대표해서 나타난다.
     (3) 이같은 인격의 차별은 계시의 위에 있는 것이다.
   ㄷ. <자연과 초자연 > 1859
     (1) 기독교의 기원을 자연적으로 해석하려는데 대한 변증서이다.
   ㄹ. <대속적 희생>1866...속죄론
     (1) 도덕 감화설로서 예수의 죽음은 죄인을 의롭게 하는 기초가 아니고
         그 힘이다.
   ㅁ. <사죄와 율법>1867...속죄론을 정정.
(2) 차알즈 하지 (Charles Hodge,1797-1878).
  a. 칼빈주의 수호자로서 <조직 신학>3권을 남겼다.
  b. 아담의 죄가 직접 자손에게 지워진 것을 주장하였다.

5) 설교가들

(1) 브룩스 (Phillips Brooks,1835-1893).
  a. 하아버드 대학 알렉산드리아 신학 수학.
  b. 보스턴 삼위일체 교회 설교자.
  c. 매사추세츠 주 감독.
  d. 대학생들에게 특별한 감화를 주었다.
(2) 비이처 (Henry Wcrd Beecher,1813-1887).
  a. 청교도 가정 출신으로 회중파에 소속.
  b. 목사로서 평생을 보냈고,노예 폐지에 앞장을 섰다.
  c. <크리스찬 유니언> 지를 창간
(3) 무우디 (D.L.Moody,1837-1899).
  a. 노오드피일드 출신으로 가난한 구두방을 하였다.
  b. 1855년 회개하고, 1860년부터 전도에 헌신하였다.
  c. 대부흥사로서 하나님의 사랑을 강조하였다.
  d. 교회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이를 실천하였다.
        10. 미국의 여러 교파들

1) 독립전의 종교 제도

(1) 식민지 각 주마다 종교 정책이 다름.
(2) 한 교파를 주 종교로 선정하는 예가 많았다. 뉴우 잉글랜드 지방은 회중
     정치를,버어지니아주와 남부 여러 주들은 기독 교회를 선정하였다.

2) 독립 후의 정교 분리

(1) 국회 목사를 선정하고 기도로 개회
(2) 대통령이 군목 임명.
(3) 감사적을 국경일로.
(4) 국가 위기에 금식일 선포.

3) 여러 교파들

(1) 회중 교회
  a. 뉴우 잉글랜드 지방을 중심으로 계속 확장되었다. 내외 전도에 힘씀.
  b. 지도자는 예일 대학장 드와이트와 신학 교수 테일러 였다.
  c. 1808년 앤도우버 (Andover)신학교,1834년 하아프퍼드 (Hartford)신학교,
     1834년에 오우벌린 (Oberlin) 대학을 설립하였다.
  d. 1864년에 보스턴에서 총회 모임.
(2) 장로교회
  a.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지방에서 이주해 온 사람들로 구성
  b. 필라델피아에서 총회 구성하고 위스트민스터 신조를 채택하였다.
  c. 38년에 두파로 분렬되었다.
   ㄱ.이유:(1) 신학 사상적 차이
      (2) 회중 교회에 대한  태도
      (3) 전도 기관 감독  문제.
   ㄴ.분렬..(1) 신파 - 유니언 신학교.
        (2) 구파 -  프린스턴 신학교 구파는 다시 남. 북 장로교로 분렬
   ㄷ.합동...신파와 북장로교 합동,1970년대 와서 다시 남 장로교와 합동,
         여기에 반대하는 보수적 칼빈주의 교회는 따로 미국 장로회(PCA)
         를 조직하였다.
(3) 컴벌런드 (Cumberland )장로 교회
  a. 1797년 켄터키 지방의 신앙 부흥으로 목사의 수가 부족하자 목사 자격 완
     화를 요청하며 분렬하였다.
  b. 1906년에 장로 교회와 합동.
(4) 개혁 교회 (Reformed Church)
  a. 화란 개혁교회 (Reformed Church of America)
   ㄱ. 화란에서 목사 파견,화란어 사용.
   ㄴ. 신앙의 표준은 하델베르크 문답서
  b. 독일 개혁 교회
   ㄱ.박해받은 칼빈파가 펜실베이니아로 이주하므로 시작
   ㄴ.랭카스터 (Lancaster)에 신학교를 설립.
(5) 감독 교회
  a. 영국교회에 속한 이주민에 의하여 1785년 설립.
  b. 필라델피아,뉴우 요오크 감독 임명.
(6) 개혁 감독 교회
  a. 조오지 커민즈(George Cummins)에 1873년에 조직.
  b. 감독을 계급으로 보지 않고 직분으로 보고, 성례에 대해 완고하지 않음.
(7) 메터디스트 교회
  a. 1784년에 설립, 영국의 39개조 신조를 채택하였다.
  b. 처음 감독은 토머스 코우크 (Thomas Coke).
  c. 1845 년 노예 제도 폐지 문제로 남북 감리교회를 분렬되었고,1830년에는
     총회에 평신도 대표 참속 문제 때문에 푸르테스탄트 메도디스트 교회가
     분파 되었다.
(8) 복음 교회 (Evangelical Association)
  a. 펜실베이니아에 이주한 독일인 야코보 알브라이트 (Jacob Albright)가 설
     립하였다.
  b. 정치는 감리 교회와 같다.
(9) 침례 교회
  a. 프로비던스, 뉴우 포우트에 설립되었다.
  b. 정치 형태는 회중파 정치이며 교회의 자치권을 부여하였다.
  c. 교육 기관으로 브라운 대학 (1763)외에 5개의 신학교가 있다.
  d. 여러 분파가 생겼다.
(10) 루토 교회
  a. 1742년에 뮬렘버그 (H.M,Muhlemberg)가 설립하고, 1820년 미국 루터 교회
     가 독립하였다.
  b. 1917년 종교 개혁 400주년을 계기로 통합되었으나 1970년 대에 다시 분열
     이 있었다.
(11) 유니버니설리스트(Universalist)
  a. 1770년 존 머리 (John Murray) 가 첨음 설립.
  b. 만인 구원설, 삼위일체 교리를 믿음.
(12) 크리스찬 사이언스 (Christian Science)
  a. 1867년 보스턴에서 에디 (Mary B. Eddy) 부인에 의하여 설립.
  b. 약을 쓰지 아니하고 기도로 병 고친다고 주장.


    11. 로마 교회

1) 예수회의 부흥

(1) 교황 피우스 7세는 1814년 8월 7일에 예수회의 재건과 종래의 헌법과 특
     권을 회복할 것을 발표하엿다.
(2) 도미니크 파가 예수회 세력권에 흡수됨.
(3) 성심회가 조직되어 일선 기관으로서 활동함.

2) 이탈리아 통일로 생긴 변환

(1) 1864년 9월 프랑스 왕과 이탈리아왕이 조약을 체결하엿다.
  a. 이탈리아왕은 교황의 남은 땅을 보존케 할 것.
  b. 프랑스 군대는 점차 철수할 것.
(2) 가리발디 (Gribaldi Giuseppe)의 봉기로 나폴레옹 3세는 프랑스 군대를
     로마에 진주시켜 교황을 보호하였다.
(3) 1870년 보불 전쟁의 결과로 프랑스 군대는 철수하고 엠마누엘의 군대는
     로마로 진군하여 교황군을 격파하고 1870.9.20.성베드로 성당에 백기가
     게양되었다.
(4) 교황청은 이탈리아 왕국과 병합되고 교황에게는 300만 리라의 수입 보장
     과 바티칸,라테란의 두 궁전과 간돌포(Gandolfo)성을 주었다.

3) 성모 무염 시태 교리 (Immaculate Conception).

  (1) 트랜토 회의에서 해결 못보았으나 예수회에서 이 교리를 주장하였고 교
      황 역시 이를 좋아했다.
  (2) 1849년 각국 감독에게 설문하여 6백명 중 4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찬동하
      였다.
  (3) 1854년 12월 8일 성모무염시태설을 성 베드로 성당에서 선포.
  (4) 14년후 바티칸 회의에서 교리로 확정하였다.

4) 바티칸 회의

(1) 시기...1868-1871 (제20회 세계 대회의) 피우스 9세 재위시에 소집하여
     보불 전쟁으로 중지
(2) 회원...76명 출석 (24명으로 위원회 조직)
(3) 위원장은 홍의 주교,회의는 비밀로 필기는 금함.
(4) 목적...a.가톨릭 교회 신앙 규칙 통과
        b.교황 무오교리 채택...교황은 그리스도의 보좌이므로 그리스도
          의 무오교리 채택...교황은 그리스도의 보좌이므로 그리스도의
          무오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 이 결의에 46명의 감독이 반대.

5) 현대주의 (Modernism)

(1) 개혁 교회의 자유 신학과 비슷.
(2) 성경과 교회 역사에 비평을 시인.
(3) 실제적 방면을 중시하고 전제주의를 반대.
(4) 대표자는 영국의 티렐 (George Tyrrell), 프랑스의 블롱델 (Blondel),
     이탈리아의 무리 (Romolo Murri) 등이다.
(5) 교황 피우스 10세는 1907년에 이 운동과 저서를 금하였다.


    11. 로마 교회

1) 예수회의 부흥

(1) 교황 피우스 7세는 1814년 8월 7일에 예수회의 재건과 종래의 헌법과 특
     권을 회복할 것을 발표하엿다.
(2) 도미니크 파가 예수회 세력권에 흡수됨.
(3) 성심회가 조직되어 일선 기관으로서 활동함.

2) 이탈리아 통일로 생긴 변환

(1) 1864년 9월 프랑스 왕과 이탈리아왕이 조약을 체결하엿다.
  a. 이탈리아왕은 교황의 남은 땅을 보존케 할 것.
  b. 프랑스 군대는 점차 철수할 것.
(2) 가리발디 (Gribaldi Giuseppe)의 봉기로 나폴레옹 3세는 프랑스 군대를
     로마에 진주시켜 교황을 보호하였다.
(3) 1870년 보불 전쟁의 결과로 프랑스 군대는 철수하고 엠마누엘의 군대는
     로마로 진군하여 교황군을 격파하고 1870.9.20.성베드로 성당에 백기가
     게양되었다.
(4) 교황청은 이탈리아 왕국과 병합되고 교황에게는 300만 리라의 수입 보장
     과 바티칸,라테란의 두 궁전과 간돌포(Gandolfo)성을 주었다.

3) 성모 무염 시태 교리 (Immaculate Conception).

  (1) 트랜토 회의에서 해결 못보았으나 예수회에서 이 교리를 주장하였고 교
      황 역시 이를 좋아했다.
  (2) 1849년 각국 감독에게 설문하여 6백명 중 4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찬동하
      였다.
  (3) 1854년 12월 8일 성모무염시태설을 성 베드로 성당에서 선포.
  (4) 14년후 바티칸 회의에서 교리로 확정하였다.

4) 바티칸 회의

(1) 시기...1868-1871 (제20회 세계 대회의) 피우스 9세 재위시에 소집하여
     보불 전쟁으로 중지
(2) 회원...76명 출석 (24명으로 위원회 조직)
(3) 위원장은 홍의 주교,회의는 비밀로 필기는 금함.
(4) 목적...a.가톨릭 교회 신앙 규칙 통과
        b.교황 무오교리 채택...교황은 그리스도의 보좌이므로 그리스도
          의 무오교리 채택...교황은 그리스도의 보좌이므로 그리스도의
          무오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 이 결의에 46명의 감독이 반대.

5) 현대주의 (Modernism)

(1) 개혁 교회의 자유 신학과 비슷.
(2) 성경과 교회 역사에 비평을 시인.
(3) 실제적 방면을 중시하고 전제주의를 반대.
(4) 대표자는 영국의 티렐 (George Tyrrell), 프랑스의 블롱델 (Blondel),
     이탈리아의 무리 (Romolo Murri) 등이다.
(5) 교황 피우스 10세는 1907년에 이 운동과 저서를 금하였다.


     12. 프랑스의 교회들

1) 프랑스 가톨릭 교회와 로마 교회

(1) 갈리카니슴 (Gallicanism)...프랑스 교회를 교황의 지배 밖에 두려는 것.
(2) 울트라몬타니즘 (Ultramontanism)...프랑스 교회 (가톨릭)는 교황의 지배
     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

2) 나폴레옹 3세의 몰락과 교회

(1) 몰락전 유물주의가 사람들을 사로잡음...르낭 (Ernest Renan)이 <예수전>
     저술 (1863).
(2) 나폴레옹 3세 몰락 후의 양상
  a. 종교적 신앙심의 부흥.  b. 미신적 신앙 유행.
  c. 화려한 성당 건축       d. 거룩한 처소에의 순례자가 많아짐.

3) 국가와 교회

(1) 종교와 교육의 분리 (1882)
  a. 베르 (Paul Bert)가 종교와 교육의 분리를 규정하는 교육법 개정.
  b. 1904년에 로마와 외교 관계 단절.
(2) 정치와 교회 분리 법안 통과 (1905.12).
  a. 국가는 종교적 예배와 양심의 자유를 보호하거나 어느 한 종교를 승인하
     지 못한다.
  b. 과거 30년간 국가로부터 봉급을 받은 60세의 목사는 종신토록 4분의 3을,
     45세로 20년간 근속자는 반액을 급여함.
  c. 교회 재산은 종교 재단을 구성하고 이관한다.

4) 개혁 교회

(1) 1858년 예배 자유 허가
(2) 1872년 정통파와 개혁파로 분열.
(3) 1872년 파리에서 양파 대표자로 신교 총회를 구성.
(4) 신학교는 파리, 제네바,몽토방 (Montauban)에  있었다.


      13. 동 유럽의 교회들

1) 터어키  제국

(1) 1839년과 모하메드교인을 정치상 동등 지위에 두는 법령을 발펴했으나
     실해되지 아니하였다.
(2) 크리미아 (Crimea) 전쟁 후 파리 조약 체결로 종교에 관계 없이 평등 지위
     를 소유한다는 법령을 발표 (1856).

2) 희랍

(1) 1828-1829 러시아와 터어키 전쟁의 결과로 남부 그리이스가 자유를 얻고
     영국 프랑스 러시아 보호를 받음.
(2) 1833년 그리이스는 콘스탄티노폴리스 대주교의 관리에서 떠남.
(3) 오늘날의 희랍 교회는 국왕이 임명한 교무원에 의해 지배된다.

3) 불가리아

(1) 15세기 이후 그리이스 교회 대주교의 관할 하에 있었다.
(2) 아리스산 수도사 파인트가 불가리아 교회의 독립을 고취시켰다.
(3) 1829년 5월 11일에 독립하였다.
(4) 술탄 (Sultan)이 불가리아 (Bulgaria) 인 1만 5천명 학살.

4) 알바니아(Albania)

(1) 1895년 카르드 (Card)인의 소행으로 신도 10만명이 학살당하였다.

5) 러시아

(1) 알렉산더 2세 재위시 (1855-1881) 어느 계급 출신이든지 교직자가 될 수
     있게 하였다.
(2) 1860년에 코카서스 (Caucasus) 인 전도를 위해 전도회 조직 1866년에는 모
     하메드 교도 전도 위해 조직하엿다.
(3) 처음에는 반대했으나 국교 외에는 박해하였고 공산 혁명 후에는 종교 자유
     를 일체 허락하지 않았다.


      14. 리츨과 현대 신학

1) 리츨 (Albrecht Ritschl,1822-1889)

(1) 생애
  a. 1822년 루터교 감독의 아들로 베를린에서 출생.
  b. 본,할레 대학 등지에서 연구, 어드만의 감화를 받음.
  c. 본 대학의 강사, 교수로 신약학을 강의.
(2) 저서
  a.  <칭의와 화해 > 3권
  b.  <경건주의 역사 > <1880-1886)
(3) 신학
  a. 특색...신학과 철학을 분리시켰다. 형이상학과 자연 종교로부터 독립시키
     고 그리스도에 의하여 주어진 계시를 기초로 신학을 건설하였다.
  b. 가치판단설...가치 판단은 주관의 가치에 의하여 그 인상을 평가하는 것
     이다. 종교적 지식은 순연한 가치 판단의 범위 안에 있다.
  c. 기독론
   ㄱ.삼위일체 하나님,신인 양성,선재 등의 교리는 형이상학적인 관념들이며
      우리들의 경험이 도달하지 못한 영역에 속한다.
   ㄴ.<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어떤 분이 되시며 어떤 가치가 있는가>에서 출발
      점을 구하여야 한다.
   ㄷ.그리스도의 사업은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하여 고난
      을 당하셨다.
   ㄹ.그리스도는 왕국을 건설하며 사람은 그 일원이 된다. 이 사회에 존재하는
      그리스도의 감화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관계에 들어감으로부터 죄사함
      을 받으며 여기서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구원의 중대한 요소가 된다.
   ㅁ.교회 안에 그리스도의 정신이 살아 계시는데 그것이 그리스도의 역사이다
      그리스도에게 나타난 것만으로 하나님을 생각할 수 있고 그리스도는 우리
      에게 신의 가치가 있는 것이다.

2) 키에르케고우르 (Kierkegoard)

(1) 생애
  a. 1813년 코펜하겐 (Copinhagen) 출생.엄격한 부친 아래서 우울,변태성,내
     성적 성격을 상속받았다.
  b. 신학을 하엿으나 목사가 되지 않았고 약혼자와의 파혼이 큰 상처를 주었다.
(2) 사상
  a. 헤겔 철학을 연구하였으나 기독교 진리에 비할 바 못하다고 반박.
  b. 신과 인간의 부조화를 말하고 실존적 인간의 모습을 강조.
  c. 그의 세가지 인간적 실존론
    ㄱ. 미적 실존.    ㄴ.윤리적 실존.     ㄷ.종교적 실존.

3) 카알 바르트 (Karl Barth)

(1) 생애
  a. 1886년 바젤에서 출생.베른 (Bern), 베를린, 튀빙겐, 마르부르크 (Marburg
     대학에서 수학.
  b. 1911년 목사가 되어 농민과 노동자의 교회를 섬겼다.
  c. 본 (Bonn)뮌스터 (Munster), 바젤 대학에서 교수 생활.
  d. 나치 정부에 반대 투쟁하다가 교수직 박탈당함.
(2) 신학
  a. 신관
   ㄱ.하나님은 만물을 지으시고 다스리시는 초월하신,거룩하신 분이다.
   ㄴ.죄인된 인간을 긍휼히 여기시고 찾아오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시다.
   ㄷ.인간을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광의 자리로 올리려 하신다.
   ㄹ.하나님은 도성인신 하신 그리스도에게서 계시되었다.
  b. 성경관
   ㄱ.성경에서는 하나님의 행위가 중요하며 인간의 행위는 하나님의 행위에 대
      한 응답적 행위에 불과하다.
   ㄴ.하나님의 주체성이 성경에 나타나 있다. 이것을 계시라고도 하고 하나님
      의 말씀이라고도 한다.
   ㄷ.계시와 말씀을 동일시하지 않았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이 성경
      은 사람의 손을 빌어서 썼다는 점에서 계시와 말씀이 전적으로 일치할 수
      없다.
  c. 교회관
   ㄱ.교회는 의롭다함을 입은 죄인들의 집단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자기 약한
      것을 서슴없이 인정할 수 있을 만큼 강한 교회라야 한다.
   ㄴ.교회의 권위와 자유는 말씀 아래 있다.
  d. 속죄관
   ㄱ. 인간의 도덕적 열의나 모험 정신으로 죄를 극복할 수 없다.
   ㄴ. 하나님의 사죄 선포로 가능하다.


    15. 신학의 발전.

1) 문헌 발견

  (1) 1859년 시내산 수도원에서 시내산 원본의 발전.
  (2) 1902년 함무라비 법전비 발견.

2) 성경 고등 비평

(1) 구약
  a. 18세기 부터 창세기는 2개의 문서로 되었다고 주장. 19세기 초엽에는 모세
     5경을 분석 비평.
  b. 데 벳테 (De Wette 1780-1849). 블레에크(Friedrich Bleek, 1793-1859),
     에발트 (Heinrich Ewald, 1803-1875)등이 비평 연구.
(2) 신약
  a. 시트라우스 (Straus), 바우어(Bauer )등이 비평
  b. 바울 서신에 대한 비평.

3) 성경 개역

(1) 1611년 흠정역 (King Jame's Version)
(2) 1885년 개정역 (Revised Version)
(3) 1952년 미국 개정표준역(Revised Standard Version)
(4) 1961년 신영역 성경 (New English Bible)

4) 성경 신학

   성경의 종교 사상을 역사적 발전의 순서에 따라 연구 서술하였다.

5) 종교사,종교 심리학의 발달.


   16. 기독교의 사회 사업.

1) 노예 폐지 운동.

(1) 영국왕 윌리엄 1세가 법률로 금함.
(2) 미국에서 궤이커파가 반대 운동.
(3) 많은 교회 지도자들이 참여.
(40 1863년 링컨이 해방 선언.

2) 주일 학교 운동

  1781년에 영국의 로버트 레이크스(Robert Raikes 1735-1811)가 가난한 어린이
  를 모아 일반 교육을 시키고 후에는 종교 교육만 시킴.

3) 금주 운동.

(1) 1829년 라이먼 비이쳐 (Lyman Beecher) 목사의 6회의 금조 설교로 영향.
(2) 1873년 미국 [여성 기독교 금주 동맹]을 결성
(3) 미국 캔자스 (Kansas)등 8개 주에서 주류 판매를 금지.
(4) 영국에서는 주일에 술집 문을 닫음.

4) 기독교 사회주의

(1) 영국의 신학자 모오리스와 킹즐러,러들로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이들은
     기독교 사회 문제를 연구하였다.
(2) 이들의 주장
  a. 사회주의는 기독교로 부터 발생한 것이니 기도교화하여야 한다.
  b. 희생 정신과 협력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3) 기독교 사회주의 단체
  a. 성 마태 조합 (Guild of Saint Matthews)...고교회파,1877.
  b. 옥스퍼드 사회 동맹...온건파,1880
  c. 사회주의 동맹 (Social Union)...비국교파,1905
  d. 독일에서의 운동.

5) Y.M.C.A.

(1) 1844년 조오지 윌리엄즈 (George Williams)가 자기 상점에서 12명의 동지
     와 함께 시작.
(2) 1851년 미국 기독교 청년회 설립.
(3) 1855년 파리에서 만국 동맹 결성.
(4) 1866년 뉴우요오크가 보스턴에 YMCA설립.

6) 구세군

(1) 1865년에 윌리엄 부우드(William Booth) 가 기독교 전도회 조직,1880년에
    구세군으로 개편.
(2) 군대 조직으로 전도와 구제 사업에 종사.


    17. 세계 선교 운동

1) 영국의 선교 운동

(1) 위슬리의 세계 전도 착안
(2) 윌리엄 캐어리 (William Carey, 1761-1834).의 인도 선교.
(3) 1795년 런던  전도회 설립.
(4) 1799년 대영 전도회 설립.

2) 미국의 선교 운동

(1) 1808년 윌리엄 대학생들의 선교 헌신 결의.
(2) 1812년 미국 선교 위원회 설립.
(3) 여러 선교 단체가 설립됨.

3) 각국 선교 상황

(1) 아프리카
  a. 1736년 모라비아파 조오지 스미드 (George Smith)가 선교.
  b. 1801년 런던 선교회가 선교 시작하여 리빙스턴 (David Livingstone,
1813-1873), 모파트
     (Robert Moffatt, 1795-1883),그라프 (Joh ann Ludwig Krap, 1810-1881)
     등을 파송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2) 남양군도
  a. 1842년 미국 전도회에서 선교사업에 착수하였다.
  b. 패터슨(John C. Patteson,1827-1871) 이 1855년에 멜라네시아 (Melanesia)
(3) 인도
  a. 덴마아크 할레 선교회에서 선교.
  b. 영국에서 윌리엄 캐어리 (Carey )를 파송하여 선교 사업에 착수.
(4) 중국
  a. 모오리슨(Robert Morrison 1782-1834) 이 런던 선교회 파송으로 선교 활동
  b. 허드슨 테일러 (Hudson Taylor) 가 독립 선교를 시작하여 1865년에 중국내
     지 선교회 (China Inland Mission)를 조직.
(5) 일본
  a. 1549년 예수회 소속 프란티스코 하브예르가 선교 사업 시작.
  b. 7명의 선교사가 중국에서 건너옴.
  c. 1872년 개신 교회 설립.
  d. 1879 (신약) 1886 (구약) 번역.


      18. 각종 신흥 종파들

1) 멘노파 교회 (Die Mennoniten
Mennonite Church)

(1) 원인
     1512년 쯔빙글리가 교회와 국가의 연합을 제의하였을 때 이를 반대하는
개혁파들이 스위스 쮜리히에서 교회를 설립.
(2) 신조
     1632년 화란 도르트레히트 화의 18기조를 기초한 것.
  a. 하나님은 창조주.
  b. 인류는 타락하였으나 그리스도가 오시므로 회복.
  c. 복음서에 기록된 법 순종.
  d.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 십자가에서 인류 구속.
  e. 구언을 얻으려면 회개.자복.
  f. 세례는 신앙의 공적 표시.
  g. 성찬은 서로의 단합,우정 맺음을 표시
  h. 결혼 생활은 영적으로 같은 사람끼리.
  i. 무기 사용 외에 정부 방침에 순종.
  j. 고의적으로 죄를 범한 자는 출교.

2) 그리스도 교회 (Disciples of Christ)

(1) 원인
  a. 1801년 장로교 부흥사 P.W.스톤에 의하여 창설.
  b. 부흥회 2만명이 큰 은혜를 받음. 집회 절차가 교회 규례에 어긋낫다고 계
     속 말썽을 일으키므로 장로교에서 탈퇴.
(2) 영향
  a. 메더디스트 교회가 감독권 반대하여 탈퇴(제임스 오리게 중심)
  b. 침례교 신조 반대하여 분파 (아부나 존수 중심)
  c. 종파 분렬이 심하므로 크리스찬 협회 조직 (1809년 토머스 캠플 중심으로)
(3) 신조...성령을 기초로 초대 교회 회복.
(4) 주장
  a. 정치는 회중 정치         b. 교회나 교인의 이름은 성경 이름대로.
  c. 세례는 침례          d. 성찬은 주일마다 실시.
(5) 업적: 전도회,선교회,교회당 건축 회사 등 다방면으로 활동.

3) 나사렛 교회 (Church of thel Nazarene)

(1) 발생
     미국 남북 전쟁 후 각 주에서 일어난 전국적인 성격 운동의 결과이다. 위
슬리의 거룩과 성화에 교리와 신학의 기초를 둔 성결교파 중에 가장 큰 교파.
(2) 교리
  a. 성화 강조 (성화후 중생함)   b. 교역자와 직원의 성화의 체험 주장.
  c. 성경의 완전 영감설 주장.
  d. 성경 속의 진리 포함 (속죄,의인,중생 통해 양자 부활과 심판)
  e. 세례는 물을 뿌리는 것이나 침례를 동일시 하였다.

4)  무교회 주의 (Non Churchism)

(1) 일본의 우찌무라 간조오 (1861-1930)가 제창한 것으로서 기성 교회에 대한
      것으로서 기성 교회에 대한 불만과 독립과 자유가 그들의 중요 신조였다.
(2) 현대 교회가 비성경적이며 지나치게 비성경적이어서 성경 중심, 하나님 중
     심,신앙 중심이 아니다. 그러므로 개혁 하여야 한다고 주장.
(3) <에클레에시아>로서의 단체는 인정하나 교역자나 선정과 기타 교회 형식과
     예전을 부인.
(4) 정신과 조직을 근본적으로 요구.
(5) 한국에서는 김 교신을 비롯하여 함석헌,노평구,유달영 등이 있으며 성경
     연구와 간행물을 발간한다.

5) 오순절 교회 (Pentecostal Church)

(1) 원인 : 미국 교회 안에서 초대 교회 오순절 성령의 역사를 동경하는 신자
        들이 조직.
(2) 조직 발전
  a. 1898년 남 캐롤라이나주 앤더슨 (Anderson)에 모여 불세례 성결 교회를
     조직
  b. 일부는 오순절 성결 교회 조직.
  c. 1911년 두 단체가 합동하여 오순절 교회를 조직.
(3) 교리
  a. 감리교와 침례교 혼합 교리 채용.  b.성경 무오설.
  c. 예배는 정적 분위기 중심.         d.침례는 전신 침례.
  e. 성찬은 서로 발을 씻김.           f.성령으로의 신유 은사 믿음.
(4) 정치...감독 정치

6) 하나님의 성회 (Assemblies of God General Council)

(1) 원인 : 1914 년 미국에서 오순절 교회 목사들과 복음주의파 목사보다 열렬
        한 복음 전도 사업을 위하여 합동하였는데 각기들이 본 교회에서
        승인하지 아니하므로 하나의 교파가 되었다.
(2) 신학과 정치
     열렬한 근본주의자들이며 아르미니우스주의를 그들의 신학으로 하며 교회
     정치는 장로 정치와 회중 정치를 겸한 것을 채택.
(3) 신조
  a. 성경의 무오성과 영감성 확신   b.인간의 타락과 그리스도의 속량.
  c. 성령,세례와 방언,신유 은사    d.거룩한 생활.
  e. 예수 재림 강조
(4) 한국에는 1947년에 들어왔으며 일명 순복음 교회로 알려지고 있다.

7) 하나님의 교회 (Church of God)

(1) 설립...1830년 미국인 톰린슨 (A.S.Tomlinson)에 의해 설립.
(2) 분파...톰린슨이 죽은 후 2백여 분파로 분립되었고 교회수 2,000개.
(3) 조직: 목사 A.안수 목사.
        B.임명 목사> a. 설교 목사 b.전도 목사. c.권면 목사.
(4) 주장
의인,성결,성령의 세례,방언,중생,예수 재림 맞을준비.
(5) 예전 : 성찬은 발씻기기,세례는 침례.


      19. 대표적 이단 종파들

1) 모르몬교 (Mormons)

(1) 명칭
     미국의 유타주 소올티 레이크 시 (Salt Lake City)에 본부를 두고 있는 이
종파는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라고 자칭하며 한국에서도 열성적으로
전도하고 있다.
(2) 창시자
     조세프 스미드 (Joseph Smith) 가 18세 때 하늘의 계시에 의하여 옛 예언
자 모르몬이 모라산에 감추어둔 황금판 계시책을 찾아 번역한 것이 모르몬경이
다. 1828년에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를 조직하였다.
(3) 신조
  a. 하나님과 예수를 믿음.
  b. 죄를 회개하며 성령의 세례를 받기 위하여 사죄의 세례를 받아야 한다. <
     례를 침례이며 필요에 따라서는 사죄의 세례를 다시 받을수 있다.유아 세
     례는 없다).
  c. 성령은 신격이 없는 힘이다.
  d. 사람의 영은 나기 전부터 있어서 많은 영혼이 지상에 오기를 기다림.
  e. 예수 재림을 믿으며 예수가 재림하면 자기들이 천년 동안 왕 노릇한다.
(4) 특 색 : 모르몬경에는 없으나 일부 다처 제도를 허용한 일이 있었다.

2) 안식교 (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 교회, The Seventh Day Adventists)

(1) 창시자...윌리엄 밀러 (William Miller)
(2) 원인... 침례교 열성 분자들이 성경 연구하며 자기 주장대로 해석하여 선
     지서 연구결과 재림일자를 발표( 그러나 맞지 않았다).
(3) 주장
  a. 1884년 재림 심판 후 은혜문이 닫혔으므로 화이트를 통해서 구원얻을 수
     있다.
  b. 안식일 엄수 주장 (주일은 사람이 제정한 것이므로 주일을 지키면 짐승의
     표를 받아 멸망한다고 주장).
  c. 사신의 특권...14만 4천명,만원 되었다고 주장
  d. 예수의 유죄성 주장
  e. 죽은 후에 영혼은 침묵하며 무의식 상태이다.

3) 여호와 증인 (Jehovah's Witnesses)

(1) 원인
차알즈 러셀(Charles Taze Rusell)은 미국 피츠버어그 (Pittsburg)조합교회의
교인으로서 안식교 지도자인 J.H. 페이튼의 저서를 읽고 감화를 받아 시작.
(2) 시기
처음에는 <천년 왕국 여명> <여명> <만국 성소 협회> 등의 명칭을 사용하였으
나 1931년 이 종파 세계 대회에서 <여호와 증인>으로 개칭 (사13:10 근거).
(3) 교리
  a. 그리스도의 신성 부인...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첫 피조물이다. 피조물 중
     최고의 피조물이며, 출생하기 전에는 미가엘이었고 육신을 이루는 순간 처
     사적 영체를 떠나서 우리와 같은 인간이 되었다 - 삼위일체 부인.
  b. 예수의 부활은 육체의 부활이 아니고 육체는 여호와께서 어디로 옮개신 것
     이고 새로운 영체를 입은 것이며 승천 후에는 여호와의 최고 집행관이 되
     었다. (육체 부활 부인).
  c. <죄의 값은 사망> 이라는 구절을 특별히 강조한다. 인류는 죄인이기 때문
     에 죽은 순간에 멸망하고 영혼이 남지 않는다는 것이며 재림시에는 육체로
     부활하여 두 번째 기회를 얻기 되며 그때에도 예수의 구원을 거부하면 멸
     망이 아니라 자취도 없이 없애버린다고 강조.
  d. 창조후 7,000년에는 그리스도의 왕국이 시작된다. 최초 계산으로는 1872년
     이 그 왕국의 시작이고 1914년이  세상 끝날이라 하였으나 여러번 변경하
     였다가 지금은 1984년이라고 했다 - 지상 천국 시대.
  e. 모든 기성 교회는 마귀의 것이라고 선언.
  f. 병역 의무 거부.

4) 크리스찬 사이언스 (Christian Science)

(1) 성격
     이 종파는 미국에서 많은 기관과 외국 선교사들을 포용하고 있으나 현대
  기독교 이단으로서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2) 창설
     1862년 P.Quimby 의 최면술에 의하여 소녀 때부터 앓아온 신경통 고질을
나은 과부 에디 (Mary Baker Eddy)에 의하여 창설되었다.
(3) 그녀는 병 고치는 능력이 있었고 <과학과 건강>이라는 저서에 의한 막대한
  수입과 재혼한 실럽가의 뒷받침으로 대학 신문사등을 경영하였다.
(4) 그들의 철학은 일원론적이고 범신론적이며 이상론적이다.
(5) 종교관
  a. 하나님은 모든 것 안에 있는 모든 것이다.(원리이지만 인격자가 아니다)
  b. 하나님은 선하고,선한 것은 마음이다.
  c. 정신은 전부이며 물질은 없다.
  d. 하나님은 전능하고,인간을 창조하지 않았다.
  e. 우주는 창조자가 없고 동시에 존재하였다.
  f. 기독교의 근본 교리를 부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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