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교회를 위한 조직과 행정관리에 대한 바른 이해

2007. 11. 8. 17:42신학자료/8.목회학 자료

건강한 교회를 위한 조직과 행정관리에 대한 바른 이해

 

최현서 <실천신학  부교수>

 

 


들어가는 말

 

  21세기의 대표적인 특징은 과학화, 정보화와 세계화로 대표할 수 있다.  우리의 일반 교육은 너 자신을 알라는 교육에서 시대를 분별하고 살아가게 하는 교육으로 변해 가고 있다.  교회는 영적인 단체이며 동시에 가시적인 기관이다.  교회는 이 땅에 지상 명령을 이루기 위해서 시대를 명확히 분별하고 성경에 근거한 방법으로 건강한 교회를 위한 조직과 행정이 필요하다.  성경에 근거한 원리는 적으나 방법은 다양하다.  방법은 하나님이 각자에게 주신 은사만큼 다양할 수 있다. 
  목회의 실천 부분인 목회 행정은 활력 있는 학문 분야이다.  오늘날과 같이 조직적인 사회에서 목회자의 사역은 건전한 조직을 바탕으로 이루워 져야한다.  이에 대한 대답은 목회 운영을 쉽게 하고, 교회를 건강하게 하고, 복음 전파를 신속하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조직과 행정력을 소유할 필요가 있다.  목회자는 한정된 시간 속에서 효율적인 시간과 기회를 가져야 한다.  간단한 글을 통해 목회자들이 자신의 위치와 행정 특기를 잡는 지침서가 되었으면 한다.
  21세기는 변화의 시대이다.  실제적으로 1960년의 100대 기업 가운데 현재까지 생존하고 있는 기업은 29개뿐이라고 한다.  한국교회는 성장 중심의 교회전략이 서서히 바뀌고 있다.  80년 대 말까지 지속적인 한국교회 성장은 하나님의 은혜라고 확신한다.  이제 대형 교회에서 변화에 적응하는 교회로 바뀌고 있다. 대형 교회 든 소형 교회든 이와 같은 패러다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성서적인 건강한 교회의 개념이 바른 교회론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이에 대한 성서적 대안을 제시하고 자 한다.
  엘머 타운즈(Elmer Towns)박사는 "행정은 성령 님의 임무 중심적인 은사 중의 하나이며, 계획, 조직 지도와 통제를 통해 인간, 시설과 재원을 관리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교회에서나 기독교 조직에서, 이와 같은 은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 능력으로 인하여 조직이나, 전도 프로그램이나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도할 수 있다.  이 은사의 장점은 (1) 전반적인 사역 그림을 볼 줄 아는 능력, (2) 다른 사람에게 임무를 분산시킬 수 있는 능력, (3) 사람이나 필요 중심보다는 임무 중심, (4) 임무를 취급하는데 다른 사람들을 상담하고 동기를 유발시키는 능력, (5) 완벽주의자가 되는 것이 아니고, 목표에 의해 임무를 판단하는 경향이다.  이 은사의 약점은 사람을 지시하는 일이기에 전시행정이 되기 쉽고, 장기 목적에 �매여 하나님의 일에 융통성이 없어지거나 사람 자체에 무관심 할 수 있다.  이 은사를 가진 사람은 권력 지향적인 위험과 사람을 목적 달성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준을 낮추는 위험을 범 할 수 있다.

 

 

제 1 장 교회행정의 성서적 근거

 

  교회행정의 기초는 기독교 신앙과 교회의 사명의 이해이다. 이는 교회행정의 독특성을 말하는 것인데 일반 행정과는 다른 교회를 중심한 행정임을 명심해야 한다.  교회는 신적 실체로서 교회요, 또 다른 면은 인간들의 공동체인 인간 실체라는 교회의 양면이다.  교회가 교회행정을 성립께 하는 기초가 된다. (1) 교회는 인류 역사상 가장 장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기관이며 가장 거대한 조직이다(마 16: 18). (2) 교회는 제 1 세기 30년에 시작하여 끝임 없는 역사를 계속하여 왔다. (3) 교회는 하나님의 기관이다(엡 2: 22). (4) 교회는 하나님의 가족이다. (5) 교회는 참 길이 되시는 위대한 스승을 따르는 제자들의 집단이다.  (6) 교회는 문명의 유산의 저장소이며 인간의 최고 이상과 열망의 수호자가 되어왔다.  (7) 교회는 생명을 주는 실체를 나타낸다. 불확실의 세계에서 사람들은 확실, 안전과 영속적이고 영원한 의미에 의지한다. (8) 교회는 속죄의 위력이다(롬 1: 16).  (9) 교회 활동의 범위는 세계적이고 우주적이다.  (10) 교회는 끊임없이 인간의 요구와 변화에 봉사한다.  (11) 교회는 모든 세기에 걸쳐 경탄의 대상이 되어 왔다.  (12) 교회는 영속성을 가진다.  교회는 살아 있는 영원한 것이다.
  사람들은 왔다 가고, 민족도 변하며, 문명도 흥했다 망하나, 교회만은 살아있는 영원한 존재이다.  이와 같은 고찰이 우리에게 영감을 주며 하나님의 선한 청지기가 되려면 주의 깊게 그리고 경건하게 계획하고 조정되고 통제되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가 그 영적 사명을 완수하도록 교회를 조직할 때 단지 인간들의 계획만으로 일하고 있지는 않다. 

1. 구약에 나타난 행정력(지도력)
  A. 모세의 행정원리.  1) 분담의 원리(18절).  2) 규칙제정의 원리(20절).  3) 일군 선택의 원리.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  진실한 자.  불의의 일을 미워하는 자.  이런 바탕에서의 유능한 자.  4) 계층의 원리(21절).  5) 통제의 원리(22절, 25절).
  B. 히브리서 11장의 모세의 행정력.  1) 믿음이 있는 사람(24절)  2) 통찰력 있는 사람(25절)  3) 비전이 있는 사람(26절)  4) 결단력 있는 사람(27절)  5) 행동하는 사람(28절)  6) 책임적인 결과(29절).
  C. 다윗의 행정력.  다윗은 외교의 능이 있어 적국과의 외교술은 나라를 평온케 했고 백성을 평안케 했다.  그는 자기에게 맡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여 축복을 누리도록 하였다.  은혜를 보답하는 마음을 가지며 법궤와 성전 건축을 잊지 않고 있었다.  다윗은 과오의 신앙을 회개하는 위대한 지도자였고, 영성과 행정력을 조화시켰다.
  D. 느헤미야.  느헤미야는 성전 건축에서 탁월한 행정력을 보이고 있다.  그는 기도의 사람엿고, 반대에도 불구하고 아주 큰 용기를 보여주었다.  그는 통찰력과 결단력을 가졌고, 주어진 책임을 회피하지 않았다.  백성에게 용기를 주는 독특한 능력을 지녔고, 조직적이고 능숙한 전략과 치밀한 기획을 하였다.  그가 한 사역한 일로 그를 돌아보면 무엇을 할까를 아는 위대한 행정가 였고, 모든 사람이 가담해서 시행할 수 있는 기획을 세웠고 실천하게 하였다.  마무리하는 총괄적인 능력도 가지고 있다.
2. 그리스도가 가르쳐 주신 행정력과 지도력.  구약적, 세속적 방법과 다르게 "섬김" 또는 "봉사" 의 행정 철학이었다.  서로 섬김이요 서로 봉사함이다.  정치적 실력 행사가 아니었고, 군주적 권위주의 자세가 아니었고, 봉사자 양성이었다.
3. 사도들에게 나타난 행정력과 지도력.  1)모성적이었다.  어린아이를 먹이고 입히고 돌보며 양육하는 어머니 같은 지도력이었다(살전 2:7, 8; 딤후 2:24, 25).  2) 부성 적이었다.  자라난 교회를 향해 질서를 바로 잡았다(살전 2:11, 12; 엡 6:4).  3) 지도자를 양성하였다.  디모데, 실라, 디도, 에바브로디도, 바나바와 집사들이다.

 

 

제 2 장 교회행정의 원리

 

  이상적인 목회는 성경에 근거한 열정적인 설교, 교인들을 사랑과 관용하는 질서 있는 행정과 자신의 생활 관리를 들 수 있다.  예수님은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지이다라고 기도하도록 하셨는데 교회행정의 기초를 말씀하고 계시다. 

1. 교회행정의 필요성
  맥캔(McCane)은 그의 책 "교회와 정신건강"에서 목회자들이 조직과 관리 운영적 임무에 시간의 50%를 사용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급속도로 변천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변화에 적응하며 살아 갈 수밖에 없다.
  1) 교회행정을 무능화시키는 세 가지 범주.  교회행정을 무능화시키는 범주에 첫 번은 교회의 많은 프로그램의 규모를 모르는 사람이다.  규모는 알고 있으나 수백 명의 활동을 동시에 지시 및 조정하는 기술이 없는 사람이다.  자기 교회의 비능률적인 행정이 몸에 체질화 및 보편화되어서 다른 모든 교회도 똑 같은 행정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다.
  2) 교회의 행정기술 향상을 위한 방법론적 원리.  행정의 기본원리는 구성원이 조직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각 교인은 수행해야 할 기능과 업무를 지니고 있다.  교회 지도자로서의 목표는 섬김을 받는 것이 아니라 섬기는 것이다.  목회자는 프로그램 지시를 위한 책임을 기꺼이 수락해야 하며, 명확히 정의된 기본 조직을 가지며, 교회 내의 모든 사람들을 중요시해야 한다.
2. 일반행정의 어원
  교회행정은 교회와 행정을 합한 의미이나 그 이상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 독특성이 있다.
  1) 영어의 Administration은 라틴어 Administrare에서 나왔다.  그 뜻은 to serve, 즉 "섬김" 또는 "봉사"이다.  행정조직은 봉사를 위한 조직이다.  교회의 행정조직은 군림과 지배가 아니라야 한다.
  2)        (고후 12:5)은        (minister)에서 나온 말이다.  섬기는 자, 종을 말한다.
  3)           는         (아래로)와     (노를 젓다)이다.  아래로 노를 젓다 는 뜻인데 노예들이 노를 저을 때 자기 주장대로 하지 못하는 것처럼 자기 의견대로 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3. 교회행정의 정의
  1) 아더 아담스: 행정이란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인들을 통하여 그리고 그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
  2) 린그렌 박사: 옳은 행정은 교회의 본질과 복음 선교의 발전을 포함하며, 교회로 하여금 인간 교회의 모든 자산과 인적 자원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하게 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대한 일관성 있고 이해력 있는 태도를 포함한다. 
  3) 교회행정이란 교회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촉진하는 것이며 경험과 활동을 고무하고 협동하는 것이고 자산과 인적 자원을 발굴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4. 교회행정가의 유혹.  교회행정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당하는 세 가지 유혹 중 첫째는 사람들보다 프로그램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이고, 둘째는 하나님의 목적과 제도적인 목표를 혼동 할 때가 있으며, 셋째는 지도해 나가기보다는 조롱하기 쉽고 목회자가 청지기 역할보다는 통치자가 되기 쉽다.
5. 교회행정의 성격, 기능과 과정
  1) 성격.  교회행정의 성격은 앞으로 달성되어야 할 목회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목회 목표를 달성하기에 필요한 목회 내용의 기준을 설정하는 것과 목회 과정의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다.  직원의 자격에 관한 기준을 설정하고, 교인의 입교 자격과 신분 등에 관한 규정을 설정하며, 교회의 시설 및 편성에 관한 기준도 설정한다. 
  2) 기능.  류릭과 울릭은 행정 기능을 7가지로 나누고 있다. 기획, 조직, 인사, 지휘, 조정, 보고, 및 예산으로 분류한다.  시아즈(J. B. Sears)는 행정 기능을 5가지 기능을 나누고 있다.  기획(planning)은 목표 결정, 방침의 선정, 실천에 옮기기 위한 각종의 방법과 절차의 결정과 현상태의 조사 연구 및 측정의 필요가 포함되는 부분이다.  조직(organizing)은 사람, 재료, 지식, 절차 및 일의 상호 관계와 질서를 나타낸다.  그리고 조직은 모든 기능적 요소가 한꺼번에 이루어짐으로 복잡성을 나타낸다.  지휘(명령, directing)는 공적인 권력으로 구두보다 문서가 뛰어 난다.  조정(co-ordinating)은 사람, 재료, 지식 등 모든 요소들을 통일된 목회 프로그램에 조화시키는 기능이다.  통제(controlling)는 업적이나 성과를 음미해서 계획이나 지시가 제대로 실시되는 지 판단하고 수단과 방법으로 통제하는 것이다.
  3) 교회행정의 과정.  교회행정의 과정은 기본적인 요구를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사고, 협동, 분석, 의사소통 및 상호 작용을 통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조직으로 언제, 누가, 무엇을, 어떤 것을 통하여 등의 내용이 포함되고, 활동의 고무와 수행과 평가를 수반한다.
6. 행정효율의 원칙과 연구방법
  1) 행정효율의 원칙.  헤버트 시몬(Herbert Simon)은 행정의 효율은 그룹 사이의 업무를 전문화함으로써 증진된다고 말한다. 행정의 효율은 그룹의 구성원을 권한의 계급조직으로 배정시키므로 써 증진된다.  행정의 효율은 통제권을 소수의 계급 계층에 한정시키므로 써 증진된다.
  2) 행정의 연구 방법.  사회적 제도로 파악하는 제도론적 방법, 다른 나라 혹은 바른 교회와 비교하는 비교론적 방법, 은사운동 성경공부 영성훈련 등과 같은 사회 심리학적 방법, 협동 표준화 통계등 과학적 관리법의 적용, 종합적 연구 방법이 있다.

 

 

제 3 장 현대행정과 교회행정

 

1. 현대행정의 특징.  현대 행정의 특징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행정부의 우위 강화, 전문화와 표준화, 계획과 조직, 행정조사 및 행정 통계이다.  이와 같은 기초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2. 현대 교회행정의 상황과 문제
  한국교회의 성장을 보면 뚜렷이 구분 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는 데 이를 크게 나누면 첫째가, 교회가 성장하려면 모든 자원이 총동원되어야 한다.  성령의 초자연적 역사와 인간적 요소가 그것이다.  무엇보다 교회성장은 성령님께서 하시는 일이다.  이는 기도로 연결된다.  인간적 요소는 의사소통, 경제적 요소, 지도력을 들 수 있다.  이외에 목회자의 영적 지도력과 효과적인 선교 방법, 교인들의 영성 개발을 들 수 있다.  신약에 나타난 성장하는 교회의 모습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전도하는 교회, 가르치고 배우는 교회, 섬기는 교회, 찬양하는 교회, 그리스도 안에서 친교 하는 교회,  봉사하는 교회, 예배를 장려하는 교회, 교회행정을 조직과 질서에서 무리 없이 수행하는 교회이다.  둘째, 교회가 성장하려면 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먼저 뚜렷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건강한 교회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목표는 교회의 조직적 구조, 제자 훈련과 영적 사역으로 나눌 수 있다.  교회의 조직과 일꾼의 수급, 위치와 효율적인 교회 시설을 들 수 있다. 제자 훈련은 청지기 훈련, 평신도 사역자 훈련, 전도와 봉사를 말할 수 있다.  영적 사역은 예배, 교육과 교인간의 친교를 들 수 있다.  여러 가지 성장 원칙들은 다양하나 각 교회와 목회자에 주신 은사에 따라 꼭 알맞은 원리를 모방보다는 성령님의 도우심 하에 목회자가 자기 것으로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본인은 성장하지 않는 교회의 특징들을 먼저 소개하고 미래에 대한 준비를 좀 더 언급하고 자 한다.  성장하지 않는 교회의 특징은 1) 목회자의 리더십을 인정하지 않는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2) 지도자의 비전과 기도가 부족한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3) 설교가 어렵고 원고에 얽매이는 설교를 하는 목회자의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4) 찬송이 죽은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5) 선교와 전도를 안하는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6) 십일조와 주일성수를 강조하지 않는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7) 평신도 훈련에 게으른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8) 통성기도를 하지 않고 묵상으로만 기도하는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9) 대학부가 약한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10) 교회 전통이 길고 집사들의 평균 나이가 높은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11) 목회자가 교권에 관심이 많은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12) 심방이 별로 없고 새신자에게 별 관심이 없는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13) 재충전하는 데 게으른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다음 세기를 준비하는 현대 교회는 예견해야 할 문제가 있다.  1) 지역사회를 파고드는 교회이다. 교회가 없으면 불편하다는 말을 듣는 교회가 지역에 있어야 한다.  2) 가정을 파고드는 목회이다.  교회 같은 가정, 가정 같은 교회가 필요하다. 가정이 핵 가족화 되면서 가족 중심의 신앙생활이 이루어질 수 있다.  3) 미래형 전도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노방, 축호, 엽서등를 겸하면서 매스미디어의 등장에 발맞추어 드라마, 영상, 인터넷등이 첨가되어야 한다.  4) 다양한 소그룹 활동이 필요하다.  한 명의 목회자에 의해 운영되되, 평신도 지도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방법이다.  5) 교회학교를 혁신하는 일이다. 출석률의 저조를 미리 예방해야한다.  6) 영성운동을 강조하는 목회이다.  21세기에 많은 변화가 있더라도 영성운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성령운동은 더 보수적으로 갈 것이다.  7) 혁신적인 예배가 필요하다.  교리와 교단의 전통을 떠나 청중들이 참여하는 예배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내용에서  교회들이 몸부림치며 할 일들과 준비 할 일들을 기술하고자 한다.  1) 성령의 은사를 활용하는 교회. 과학기술과 물질 문명이 발달하더라도, 미래세계는 영성에 대한 갈 급함을 가질 것이다. 2) 지도력 개발이 최우선되는 교회.  복음에 대한 열정을 가진 목회 지도력 개발이 중요하다.  3)계속 개혁하는 교회가 필요하다.  미래는 단순한 대형교회가 아니라 성경의 목적에 맞는 적응력을 가진 변화하는 교회가 필요하다.  4) 역동적인 조직이 있는 교회.  생명을 탄생시키는 조직이 필요하다.  5) 바른 교회 관에 입각한 교회이다. 예배, 전도, 교육, 친교 봉사가 균형을 이룬 교회이다.  6) 평신도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교회이다.  평신도가 참여하는 교회는 목회자 자신을 위해서는 탈진을 방지하고, 평신도를 위해서는 무력감을 극복하는 최상의 처방이다.  7) 300명의 장년 신자를 가진 교회이다.  한국교회의 94%가 장년 출석 300명 미만이다.  8) 설교이외에 무엇이 있는 교회이다.  9) 복합적인 소그룹을 하나로 하여 접촉점을 다양화하는 교회이다.  10) 팀 사역이 잘 이루어지는 교회이다.  미래에는 음악 전문가, 음향 전문가, 예배전문가, 기획전문가, 청소년전문가, 노인목회 전문가, 가정사역 전문가, 교육전문가, 행정전문가, 중보기도 전문가, 문화사역 전문가, 전도 및 선교 전문가등 전문화 시대에 걸맞은 영적 전문가를 키워야 한다.  전문성 없이 대충하던 시대는 지났다.
3. 이 시대에 있어서 교회가 해야 할 일.
  1) 교회가 기본적으로 힘써야 될 목적은 복음 화하는 일이고, 영적으로 성장시켜야 하고, 진정으로 진실된 친교가 있어야 하고, 몸된 교회에 필요한 대로 봉사해야 한다.
  2) 교회의 모든 부서는 질서 있게 알맞게 조정해야 한다.
  3) 교회는 한 유기체로 조직해야 한다,
  4) 설교, 교수 그리고 모범적 생활을 통해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터득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4. 목회자의 행정 활동
  1) 목사들이 취하는 3가지 입장.  행정적으로 바뿐 일을 무시하거나 화내는 태도, 행정에 대해 초연하여 일반 성도에게 일임하는 태도, 주위의 요구와 압력에 그대로 응하여 행정을 모두 완벽하게 해보려는 태도로 분류할 수 있다.
  2) 목사의 행정적인 책임.  교회의 여러 가지 계획과 프로그램을 역량 있는 행정 수단으로 추진하는 일이다.  교단과 지역사회와 관련된 교회 밖의 여러 회의에 참석하는 일이며, 교회 예산을 위시해서 건축 헌금, 교단의 상회비 등을 포함하여 교회의 재정적인 운영을 위한 활동이다.  교회나 지역사회에서 기관 장으로서 필수적인 역할을 감당하는 일과, 교회의 건물과 재산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지도자의 일이다.  제 때에 보내는 민첩한 서신회답, 정확한 기록과 통계, 총회에 보내는 보고서, 서신 왕래, 사무직원의 관리 등의 사무처리이다.  자기 교회에 있어서 소정의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교단 사무처와의 관계 등의 사무처리와 연합 사업이다.  교회의 여러 조직 활동을 격려 및 지도하는 일과 교회 안에 있는 반대 세력 을 잘 다루는 인간 문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3) 훌륭한 교회행정.  훌륭한 교회행정은 조직과 방법에서 훌륭한 원리에 기인한다.  교회행정도 역시 교회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데 가장 유기적인 고도의 기술이 요구된다.  훌륭한 행정의 교회 건축과 관리도 내포되며 지도력이 요청된다.  교회행정은 돈 보다 사람이어야 하고, 사람의 성장과 함께 자라야 한다.  교회행정은 참여이지 맹종이 아니며 민주적으로 따르는 것이다. 
  4) 교회행정의 지도원리. 행정적인 면에 있어서, 교회 지도자들은 기독교 복음에 내재하는 원리에 이끌림을 받아야 한다. (1) 영적인 동기 - 첫째 원리는 영적인 동기에 의해서 지배되어야 한다.  동기는 방법보다 중요하다.  (2) 개인 우위성 - 복음은 사람에게 알맞게 돼 있다.  그리고 교회의 목회는 사람을 섬기도록 신성하게 규정되었다. (3) 민주적 절차 - 개인의 가치가 우선권을 가질 때에, 행정에 있어서 절차는 민주적으로 되는 것이 당연하다.
  5) 훌륭한 행정인의 특징.  (1)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 (2) 교인 개개인을 적재 적소에 잘 쓰는 사람, (3) 하는 일의 올바른 균형을 유지하는 사람, (4) 시간을 효과 있게 이용하는 사람, (5) 효과적이고 세심한 계획을 세우는 사람, (7)프로그램을 잘 수행하는 사람.
  6) 목회자와 각 기관의 관계. (1) 겸손.  목사는 각 기관에 대하여 독재나 지시하는 자세를 취하지 말고, 겸손의 정신으로 해야 한다.  (2) 재치. 목사는 해야 할 일을 말할 때나 시정할 일이 있을 때 아주 재치 있게 해야 한다.  의견 차이나 시정할 점이 있으면 비판적인 평보다는 상호 협력하는 정신으로 해야 한다.  (4) 지혜.  각 기관을 지혜롭게 인도하도록 기도해야 한다.

 

 

제 4 장 교회행정의 유형들 및 행정력 개발

 

1. 교회행정의 유형들. 
  1) 행정 유형이 좌우되는 요소들.  H. B. 포쉬는 행정 유형에 좌우되는 요소들을 침례교회는 회중정치, 감리교회는 감독정치, 가톨릭 교회는 군주정체와 장로교회는 장로정치로 나눈다.
  2) 행정 유형들.  교회행정의 유형은 그 행정가의 철학에서 좌우된다.  그 사람의 인생관과 생활 양식 그리고 신앙 관도 포함한다.  상황이 결정적 역할을 하여 시대가 영웅을 만들고, 성경에는 비상시 적절한 지도자를 주시고,  행정가의 안목과 통찰력을 통하여 결단한다.  교회행정가는 문제의 핵심이 무엇이고 중요한 초점이 무엇인지를 아는 눈이 있어야하고 행동하는 자질이나 소양이 필요하다.  행정 유형들은 독재적 관료주의형, 가부장적인 독재형, 민주적 동참형, 무사 안일형 등이다.  교회에 위기와 수술 때에 독재적인 스타일이 필요할 때가 많다.  은사를 강조하는 스타일이 필요 할 때가 있다.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있으면 민주적 행정, 전문위원회를 구성하여 한다.  무엇 보다 융통성이 필요하다.  예수님은 섬기는 지도력 이였으나, 강력한 지도력을 통해 일하셨다.   예수님 처럼 섬기는 지도력을 가지면서 복음 사역에 강력한 지도력이 요청된다.
2. 탁월한 행정력 개발
  1) 행정력 측정.  (1) 자기 자세를 점검하라.  (2) 실행 능력을 점검하라.  (3) 적용 능력을 점검하라.  (4) 효율적인가를 점검하라.
  2) 자기 장점과 특성 개발.   (1) 성취욕. 성취하려는 야망이 있는가. 목적달성과 목표가 있어야 한다.  (2) 권위.  능력의 권위, 지휘의 권위, 인격의 권위와 인간성의 권위가 있다.  (3) 창조성. 창조적 사고가 필요하다.  기획, 조직, 운영 할 수 있어야한다.  토인비는 창조적 백성만이 문명을 발전시켰더라고 말한다.  (4) 자제력.  지도자는 자제력이 필요하다.  (5) 위임.  책임완수는 함께 하는 것이다.  (6) 결단력.  지도자는 결단하는 자이지 우물쭈물하면 지도자가 될 수 없다.  (7) 지속성.  장거리 달리기 선수에게 지구력이 필요하듯이 진리를 위해 지구력이 필요하고, 진리를 말하기에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8) 가정적이어야 한다. 가정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9) 믿음과 기도.  교회 지도자의 산소 호흡이다. 
  3) 숙련된 행정력 개발.  지도자는 자기에게 주어진 직무를 위해 배우는 자세여야 한다.  그는 목적 의식이 분명하여 충분히 이끌어 나갈 설득력이 있어야한다.  지도자는 모순적인 사람이 아니어야 하고, 원칙이 무엇이며 방법이 무엇인가를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앙심을 품고 왜곡하여 일할 사람이 아니어야하고, 조직할 줄 알고 책임의식이 강해야 한다.  숙련된 행정력 개발은 다음 4가지 숙달이 필요하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은 표준을 설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둘째는 테스트가 필요하다.  셋째는 인격 경작이 필요하다.  남을 지도하기 전에 자신의 인격이 성장되어야한다.  넷째, 지도력 훈련이다.  훌륭한 지도자 밑에서 훈련 경험이 필요하고, 작은 일터에서 큰 일터로 옮겨서 봉사하며, 연구하고 실습하는 경력이 필요하다.  교육훈련에 참석하고 특별 지도자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제 5 장 기획 행정

 

1. 기획과 믿음.  주님은 30년간 장기 계획을 하셨고 40일 간 단기 기획을 하셨다.  물론 창세 전부터 장기 기획을 하셨다고 볼 수 있다.  주님은 여러 일 중에 기획하고 하신 것 같다.  부활의 주님이 나타날 날을 기다리는 소망의 신앙이 교회의 목적이다.  그 소망의 신앙 행위로 나타나는 것이 기획이다.  예수님은 열 처녀 비유를 통해 준비를 가르쳐 주셨다. 기도는 기획이다.  기도가 신앙의 길잡이이듯이 기획도 신앙의 길잡이이다.
2. 기획과정의 단계.  로저 죤스(Roger W. Jones)는 기획의 단계를 8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1) 문제의 명확화, (2) 가능한 해결책의 제안, (3) 정보의 수집, (4) 미래 예측, (5) 의사의 결정, (6) 계획의 준비- 세부적인 계획 준비, (7) 계획의 승인, (8) 자금 및 인사 배치를 들 수 있다.
3. 장기계획과 단기계획.  5년 이상의 계획을 주로 장기 계획이라 부르고 5 년 미만의 계획을 중기와 단기로 나눈다.  계획이란 무엇을 달성해야 하며, 왜 달성해야 하며, 어디서 달성해야 하며, 언제 달성해야 하며, 어떻게 달성해야 하는 가를 미리 결정하는 것이다.  장단기 계획은 효과를 높이고, 만족과 사기를 높이며, 화나는 일과 두려운 일을 미리 방지한다.  계획은 정신적 건강에 도움을 주고 평가를 효과적으로 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좋은 계획은 참신한 것이고, 우선 순위의 원리가 있고, 적극적인 결과의 원리가 필요하다.  장단기 계획의 좋은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하고, 측정할 수 있어야 하고, 성취할 수 있어야 한다.  결과 지향적이고 달성할 날짜 즉 마감일 이 표시되어 있어야 한다.  목표 설정의 유익은 목표를 설정하면 행동에 있어서 "예" 와 "아니오" 를 분명히 할 수 있다.  목표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향상에 도움을 준다.  목표는 만족감과 성취감을 주고, 끈기와 인내를 낳는다.

 

 

제 6 장  조직행정

1. 조직의 개념과 기본원리.
  1) 계층 조직의 원리.  교회의 조직은 고위 성직 체제의 조직이 보편화되어 있다.  점차 직책이 밑으로 내려오면서 순차적으로 위임되어 세분화된다.  계층조직의 대표적인 것은 군대 조직이다. 
  2) 조정의 원리. 조정이란 골라서 알맞게 정돈하는 것을 말한다.  마치 오케스트라와 같이 각 부분이 전체의 성과에 최대의 공헌을 할 수 있도록 행동하는 것이다.  목회자는 각 부서가 통합되도록 해주고, 항상 최종적인 판단과 조정 문제를 직접 해야 한다. 
  3) 기능의 원리.  분업은 전문화의 원리이다.  교회에서 특별한 기능을 살려야 한다.  교회교육, 교회음악 뿐만 아니라, 법률 상담 심방 등과 같은 위원회도 필요하다.
  4) 권한 위임.  목사는 치리 권이나 행정권을 부장이나 회장 등에 분할하고 위임하며 집사들이 위임된 범위 내에서 관리활동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책임을 위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책임은 위임되어도 책임자의 책임은 변할 수 없다.  2인 이상이 동일인에게 동일한 책임을 위임해서는 안된다.  책임을 위임받으면 자동적으로 권리와 의무가 성립된다.  책임은 아래로 위임되어야하고 위임의 단계는 되도록 적어야 한다.  책임의 위임은 질적, 양적, 능력이 있는 자에게 하여야 한다.  책임이나 권한의 위임의 효과를 몇 가지 점검해 볼 수 있다.  권한이나 책임을 위임하면 일상 업무로 부터 해방하여 보다 많은 정책 결정 또는 기획에 몰두할 수 있다.  목사는 최고의 관리자이지 최하위의 일꾼이 아니다.  권한이나 책임을 위임하면, 중간 관리 층이나, 책임을 함께 지도록 하는 수단으로서의 위임이지 무질서는 아니다. 
  5) 통제의 원칙.  한 사람의 통제에는 한계가 있다.  한 사람으로 통제하는 것은 독재체제이다.  스스로 통제 되도록 되는 조직이 바람직하다.  목사가 너무 많은 일을 보고 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6) 명령 통일.  조직내 2명 이상으로부터 명령을 받거나 2인 이상의 감독을 섬길 수 없다.
2.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공식 조직은 요람에 나타난 조직을 말하며, 비공식조직은 사조직, 친구, 로비스트와 실력자 등이다.
3. 계선 조직과 막료 조직.  계선 조직은 상하 명령 관계이며, 수직적, 계층적 조직이다.  막료 조직은 참모 조직이다.  부차적이며 보조적이고 자문 적인 조직이다.  막료나 참모는 뒷받침을 의미한다.  계선 조직은 각 회의 회장, 부장을 뜻하고, 막료 조직은 집사들을 말한다.
4. 목회 경영상의 다섯 가지 조직이론.  전통적 조직, 카리스마적 조직, 인간 관계를 위한 조직과 관료 조직이다.
5. 효과적인 그룹 조직의 운영.  교회 안에 수십 개의 모임들이 포함되어 있다.  첫째, 그룹 조직의 활성화를 시행해야 한다.  가정과 같은 느낌을 주고, 목적을 같게 하여 주고, 건전하고 희망적인 장래를 기대할 수 있게 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책임적이어야 하고, 그룹의 특성을 알고 자기 책임을 이행해야 한다.  둘째, 교인들의 수준이 향상되어야 한다.  셋째, 부흥회보다는 성서 연구와 봉사 및 친교 활동 강화를 구역 교회 단위로 영성 훈련과 구역 교회 운동을 해야 한다.  넷째, 구역 교회를 통한 평신도 운동 활성화는 교회 학교, 성가대, 선교회를 통해 장려 될 수 있고 활성화 될 수 있다.

 

 

제 7 장 인사행정

1. 인사행정의 방향.  인사행정은 유능한 인재를 찾는 것이다.  인사행정에서 잠재력 증대, 공동 의식, 소속감, 능력향상, 지도자적인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고 업무 수행에 영향을 미칠 간섭이나 관여 또는 방해나 제재를 않는다.  승진, 수급, 상급 등이 객관성을 띠고 장려가 되어야 한다.  교회의 인간관계나 선교활동에, 교육 능력을 위한 세미나를  또는 수양회 및 기도회를 통하여 기초하고 발전시킨다.  교회의 압력이나 부당한 처우 등을 주시하고 조절한다. 
2. 인사행정 기관.  인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교회 내규를 따라 정실을 떠나서 적재 적소에 인물을 뽑는 기관이 필요하다.
3. 직분자 임직과 관리.  성경의 교훈과 교회의 내규와 출석 및 기록을 가져야 한다.   직분 자를 임직 할 때 직분자가 적임자인가 구분하고, 철저히 교육 훈련해야 한다.  직분을 남발하지 말고, 일을 막중하게 시켜야 한다.  자질 개선과 교양 또는 신앙과 신학 훈련을 철저히 하라.  그리고 사기를 앙양시켜야 한다. 
4. 기관과 부서의 인사.  제직 훈련이 부서나 기관으로 보낼 인사를 발굴해 놓고 부서로 임명한 후에 그들이 해야 할 일을 보다 전문적으로 교육한다.  부서의 일은 너무 단기도, 장기도 말아야 한다.  3년씩 돌아가면서 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든다.  그리고 평가를 해 주어야 한다.  목사에게 위임을 받아서 행정엄무를 하는 일종의 대행 자이다.  고질적인 문제는 적절한 시기에 가차없이 제거하고 수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5. 교육훈련.  제직 교육 훈련과 기관장 또는 감독자 훈련과 직접 평가 작업이다.  실적 인사 행정의 특징은 곧 실적 평가이다.
6. 사기 앙양.  사기 앙양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다음과 같은 내용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물질적 보수, 귀속감 또는 일체감, 안정감, 성공감, 인정감, 건강 즉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 교인간의 불신을 없애고, 부서간의 불화를 해소하는 것이다.
7. 부교역자 인사관리.  부교역자는 동역 자이다.  업무를 명확히 구분하여 일을 맡기고, 부교역자의 사례는 가장 합리적이어야 한다.  양육과 육성의 자세가 필요하다.

 

 

끝맺는 말

 

  21세기는 변화의 시대이다.  오늘날과 같이 조직적인 사회에서는 목회자의 사역은 건전한 조직과 행정을 바탕으로 이루어 져야한다.  행정은 성령 님의 임무 중심적인 은사 중의 하나이며, 계획, 조직, 지도와 통제를 통한 인간, 시설과 재원을 관리하는 능력이다.  전반적인 사역을 볼 줄 알고, 다른 사람에게 임무를 분산시키며, 동기를 유발시키고, 목표를 판단케 한다. 
  이와 같은 건전한 교회 조직은 다음 세기를 예견하며 준비할 일이 있다.  지역사회를 파고드는 교회, 가정을 파고드는 목회, 미래 전도법의 개발, 다양한 소그룹의 활용, 영성훈련을 강화하는 조직과 혁신적인 예배 형태 등이다.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각 교회는 환경과 인적 구성원에 따라 건강한 조직을 연구하여 각 교회에 편리한 형태가 필요하다.  성경에서 우리는 원리가 적은 것을 발견하나, 방법은 목회자의 수만큼, 다양한 것을 보게된다.  다른 교회의 모방은 벌써 생명력을 잃은 것으로 생각 할 만큼, 본인의 교회에 필요한 내용이 있어야한다.  건강한 교회가 되기 위해 성경의 원리를 반드시 따라야 하듯이 건강한 교회조직을 위해 목회자는 자신의 건전한 방식이 요구된다.
  건강한 교회들이 몸부림쳐야 할 일들과 준비 할 일들을 뒤받침 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  성령 님의 은사를 활용하는 조직, 지도력 개발에 최우선을 두는 조직, 계속 개혁하는 조직, 생명을 탄생시키는 조직, 바른 교회 관에 입각한 조직, 평신도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조직, 복합적인 소그룹의 다양한 접촉점을 가지는 조직, 팀 사역이 이루어 조직 등이 필요한 시점에 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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