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71년 바하이교의 국제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한바 있다.
- 아마도 바하이교를 아는 사람은 아주 적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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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바하이교는 교리적인 면에서 기독교적인 경향을 띄고
- 탈조직적 탈유형적인 모양으로 서서히 한국 내에서도 자리을 잡아가고 있는 형태이다.
- 미국 뉴욕 타임지에 ‘이슬람교도들에 의한 ‘바하이’ 교도들의 학살’이란
- 제목의 기사가 보도된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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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종파로서 탄압이 있었다는 기사인데 이것은 ‘바하이교’가 이슬람교 입장으로 볼 때
- 이단아로서 지탄받고 탄압 받아도 마땅한 것이라고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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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면 ‘바하이교’는 어떤 종교인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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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하이교는 세계 모든 나라에 전파되면서
- 하나의 독립된 종교를 표방하며 포교활동을 벌이고 있다
- 그러나 의외로 이슬람교에서는 바하이교를 이단으로 규정하고
- 더욱이 배교자로 지명하여 종교분쟁을 일으키고 있는 실정이다.
- 바하이교에서는 창시자인 ‘바하올라’를 따르는 사람들을 ‘바하이’라고 부르는데 (페르시아 언어)
- 이말은 바하이교 자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 이들은 신앙대상을 기독교에서 믿는 하나님과 동일한 분을 신앙대상으로 믿는다고 한다.
- 특히 바하올라는 하나님의 현시자(구세주)로서
- 그리스도, 모세, 석가모니, 조르아스터, 크리슈나, 모함 등과 같다고 주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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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하이교의 창시자인 바하올라가 하나님의 현시자로서의 성업을 시작하기 전에
- 마치 기독교의 세례요한과 같은 사람이 나타나 바하올라의 길을 예비하며
- 예언을 선포한 사람이 있었는데 바로 그가 바압이고
- 그 이름의 뜻은 ‘하나님의 정신의 문’이라는 뜻이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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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르시아 부근에서 1844년 5월 자신의 사명을 선언하고 포교활동을 시작하였다고 한다.
- 바압은 정규교육을 받지 못하고 성장한 사람이다.
- 다만 짧은 기간에 쉐라크 모함이라는 사람에게서 읽기와 쓰기 정도를 배웠다고 한다.
-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마태복음 24장 15절에 “마지막 때가 언제 올 것이며
- 구세주가 다시 올 것인가?”하고
- 예수님께 질문 했을 때 예수님께서 다니엘서 8장에 다니엘이 “짓밟히고
- 더러워진 예루살렘의 성소가 2300 주야 후에 정결히 되리라”고 하신 말씀으로
- 대답하신 것을 근거로 바하올라가 현시자라고 주
장을 한다. 요한계시록 3장 12절에
-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새 이름을 그 위에 기록하리라”는 말씀을 인용해
- 예수께서 자신을 ‘아버지의 영광’으로 오실 것을 말씀하신 것 같이
- 바하올라의 이름이 하나님의 영광, 주의 영광으로 자신이 예수님과 같다고 주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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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들은 바하올라를 통해서 구원의 역사가 이루어진다고 주장을 하고 있으며
- 하나님은 한분이시나 시대에 따라 현시자를 보내주시는데 바로 그가 바하올라라고 주장을 한다.
- 천국과 지옥에 대해서는 영혼은 불멸한다고 말하고 영과 육은 분리되며 육은 썩어 없어지고
- 영혼만이 다른 세상으로 간다고 설명한다.
- 또 바하올라는 죽은자를 위한 기도에 대하여 천주교와 같은 교리를 내세우고 있으며
- 죽은 사람을 위해 산 사람이 열심히 기도하면 죽은 자를 도울 수 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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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하교는 한국에 80년전인 1921년 5월에 미국인 아그네스 알렉산더에 의해 들어왔으며
- 언론인을 비롯하여 대학교수 및 저명한 인사들에게 전수되었다고 한다.
- 6.25 동란이후에 주한 미군으로 있던 죤 맥헨리 3세에 의해 전국정신회로 구성되었는데
- 서울 후암동에 본부를 두고 포교 활동을 하고 있다.
- 이곳의 예배의식은 예배라는 단어보다는 ‘축제’라고 하며
- 축제는 바하이력(달력)으로 매월 초하루에 있으며 각 지방의 바하이들이 전원 참석한다고 한다.
- 1부 축제(예배)는 성전(성경)을 봉독하면서 정신적 발전에 목적이 있으며
- 2부 지방정신회의 업무보고와 지방정신회의 건의 사항을 채택하며
- 3부 친목의 시간으로 하는데 축제의 모임시간으로는
- 전날 해진 뒤 2시간 후부터 모이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 부르는 찬송은 독자적으로 만든 찬송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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