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강의 준비

2007. 7. 18. 16:03회원자료/1.휴게실

철저한 강의 준비


1.철저한 강의 준비

1)왜 이 강의를 하는가?
2)강의의 동기는 무엇인가?
3)강의를 해서 무엇을 성취하려고 하는가?(효과)
4)어떻게 강의 목적을 달성할 것인가?
5)내가 말한 내용에 스스로 납득하는가?
6)교육생의 기대를 알고 있는가?
7)강의하는 동안 교육생이 어떤 반응을 보일수 있는가?
8)강의 전에 준비사항을 점검할때 어떤점을 유의해야 하는가?
9)강의 시간이 얼마나 걸리고 어떻게 그 시간을 지키는가?
10)강의 준비시간이 얼마나 걸리고, 어떻게 이 시간을 안배할 것인가?


*교육생의 기대 파악

-강사는 이런 측면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가?
~교육생의 기대를 잘 파악하기 위해서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가?
~공부하면 물론 도움이 되겠지만, 건전한 이성과 감정이 있는것만으로 충분하다.
~강의에 들어가기 전에 누가 어떤 이유로 당신의 강의를 들을 것인가를 심사숙고하라.
~주제를 생각하면서 남자 교육생이 더 많은지, 아니면 여자 교육생이 더 많은지에 대해서도 고려하라.
~교육생들의 연령분포는 어떠한가? 교육수준은 어느정도이고 관심 분야는 무엇인가?
~교육생의 마음에 드는것은 무엇인가? 교육생이 어느 지역사람이가? 관리직인가? 생산직인가?
~사전에 심사숙고 한다면, 교육생의 기대를 헤아리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다.
구성을 간단하게 하고, 표현을 명료하게 하고, 청중의 특성을 파악한다면 언제나 성공할것이다.


*아이디어 및 자료의 수집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방법;준비하는것이 가장 중요
1.항상 메모할수 있는 준비를 하고 다닌다.
2.자료 모음집을 만든다.;오로지 주제와 관련된 것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정보수집시 고려할 점;성공적인 표현법, 일화.위트.특히 생생한 경험담, 그래픽과 그림,주제와 관련된 역사적인물 또는 동시대인의 인용문, 주제와 관련된 반대의견



2.연설은 시작이 중요하다.

*올바르게 시작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1.생생한 일화를 이용한 도입
-주제가 딱딱하다면 생생한 일화를 도입하는 것으로 청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킬수 있다.
2.의외의 효과 도구를 이용한 방법
-처음 봤을때 주제와 전혀 상관없는 물건을 가지고 가라.
3.수사적 질문을 이용한 도입
-질문을 통해 교육생과 접촉하는 기회가 생긴다.
-수사적 질문;누구나 대답을 알고있는 질문
4.신뢰감을 주는 목차를 이용한 도입
-특히 몇가지 아주 좋은 주제가 있어서 관심이 쏠리게 하고자 한다면 매우 효과적
5.역사적인 내용을 이용한 도입
-역사적인 내용을 인용해 신뢰감을 준다.
6.칭찬을 이용한 도입
-칭찬으로 시작함으로써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수 있다.
7.시사적인 뉴스를 이용한 도입
-신문이나 라디오,TV에 나온 시사적인 소식을 끄집에 내어 강의의 서두에서 언급한다.
8.충격적인 내용을 이용한 도입
-자극이나 충격을 주는 사람은 무엇보다 먼저 주목을 받게 된다.
9.비교를 이용한 도입
-한 주제를 다른 주제와 비교하는것도 새로운 발상이다.
10.인용문을 이요한 도입
-강의 도입에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유명한 사람의 명언이나 책, 신문, 영화, TV등에서 알맞는 인용구를 찾아라.


<강의 도입단계에서 금기해야 할 사항>

-여러분을 지루하게 해서 죄송합니다.
-여러분, 이렇게 적은 분들이 참석하신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000 강사님이 더 유능하신데 오늘 제가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준비를 잘 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강의의 진행단계
-대부분의 교육생들은 20분이상 집중해서 경청할 수 없다.
그 이상이 되면, 단기기억의 수용능력이 한계에 도달한다.
'저장장소'가 비워질때까지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지 못한다.
강의시간과 세부단계의 시간을 배정할때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3.강의의 결론을 맺을때는 전략을 세워라.

*강의의 결론 연습하기
-결론이 강의의 절정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보통 연설 + 좋은 결론 = 좋은 강의
좋은 강의 + 나쁜 결론 = 나쁜 강의



*효과적인 강의방법

말했다고 해서          아직 들은 것은 아니다.
들었다고 해서          이해한 것은 아니다.
이해했다고 해서        동의한 것은 아니다.
동의했다고 해서        기억한 것은 아니다.
기억했다고 해서        적용한 것은 아니다.
적용했다고 해서        행동이 변한 것은 아니다.


말했다고 해서------->행동이 변한 것은 아니다.
    콘라드 로렌츠 (Konrad Lorenz)의 명제


여기까지가 김윤석 선생님 강의 내용입니다.


교안작성법입니다.   -고은영 선생님-

*교안의 정의
-학습절차를 위해 작성한 학습진행 과정
-강의의 내용을 기본적으로 세분화하여 기록한것
-강의를 위한 청사진
-학습의 흐름을 단순화시켜 더 좋은 학습이 진행되도록 돕는 도구

*교안의 필요성
-목표나 내용에 적합한 수업 방법의 선택 및 계획 수립
-학습 활동과 수업 과정과의 효율적 연계
-학습 집단에 맞는 탄력적인 계획 필요
-강사에 따른 수업 방법의 선택 필요
-그 외;강의 리허설, 일관성 유지, 개선, 자신감 확보, 전승

*교수계획-강의 주제 결정;교육 대상 파악 선행
        -강의 내용 계열화;전체=>부분, 쉽고=>어렵고, 원인=>결과,시공간적  순서
        -교보재 결정

오피이에서...http://cafe.daum.net/sonofgod2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