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2007. 7. 18. 16:01회원자료/1.휴게실

강의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떻게 강의해야 성공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누군가가 질문하면 당신은 뭐 라고 할 수 있나. 어떤 사람은 강사 자신의 주장과 논리를 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또 어떤 사람은 교육생의 주의를 끌어내어 설득력 있게 강의하면 성공하냐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럼, 과연 그러한 것인가. 기업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사내강사의 강의는 졸립고 다분하다고 생각한다. 사내강사 강의에서 문제점은 거의 모두가 전달 기술과 관련된 것이다. 강의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언어적인 기술과 비언어적인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메시지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데 미숙하다.
독자들도 지금까지 외부 세미나에 참석하여 다른 강사들의 강의를 듣고 실망 했던 경험이 많이 있을 것이다. 어떠한 점들이 실망 스러 웠을까. 성공적인 강의를 준비하기 위해서 그 동안 다른 사람들의 강의에서 느꼈던 문제점을 분석하여 타산지석으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


►성인교육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을 주는 것이다.


기업에서는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교육이나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이때에는 주로 사회적으로 저명한 인사나 대학의 교수들을 초빙하여 강의를 받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강사의 명성에 비해, 교육후의 반응은 그다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왜그럴까 .저명한 교수들이 기업교육에서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성인을 가르치려하기 때문이다.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는 가르친다는 개념이 매우 중요하지만 기업강의에서는 교육생과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고, 가르치기 보다는 전제되어 있는 동기를 이끌어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알려는 노력을 기울일수 있게끔 자극을 주는 것이 강사의 역할이다.
성인학습자들이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건만 조성하면 된다.
성인학습자는 스스로 알아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재미있어야 한다


기업교육은 성인인 교육대상자들의 어떠한 행동약식이나 가치를 변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기업강의에서는 반듯이 고려해야할 것은 재미있어야 한다는 것이다.'재미'라는 표현이 강사에게 매우 불쾌하게 생각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HRD 담당자들이 중시하는 점이 이것이다. 기업의 교육 대상자들은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참가한 사람도 많지만 가라고 하니까온 사람도 있다. 그리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교육이라고 하면 '특별휴가'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고 온다. 그러한 이유로 교육생들은 내용에 흥미가 없어지면 지루해 진다. 더군다나 전날 밤에 회식이라도 했다면 많은 사람들이 힘든 상황에서 교육을 받게된다. 이러한 경우가 자주 발생함으로 교육생과 담당자는 '재미'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강사가 '재미'를 주는 사람은 절대 아니다. 그러나 교육생과 담당자가 그것을 원한다면, 그러한 방향으로 준비할 필요성도 있다. 입장 바꿔 생각해보자. 강사자신이 교육생이라면, 지루한 이야기를 귀담아 들을 수 있겠는가. 그렇지만 강의가 계속적으로 '재미'만 심어줄 수는 없다. 성인교육의 어렴움 이자 딜레마이다.

►학습자의 미래에 도움이 되어야한다


기업에서 강의는 반드시 개인의 업무와 관련되어 현재와 미래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과거의 강의가 학습자에게 경영의 프로세스 중에서 단편적인 역할을 강조했다면 앞으로의 강의는 개인 의 업무는 물론 학습자의 미래에 쓸모가 있는'의미있는 내용'이 어야 한다. 의미있는 내용이란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유용한 것이여야 한다. 좀더구체적으로 말한다면 다음과 같다.
. 학습자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내용
. 학습자의 태도변화에 도움이 되는 내용
학습자들이 미래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우선 강사는 교육생의 직무와 관련되어 교육의 니즈와 교육대상자의 특성을 분명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강의라고 해도 학습자의 능력개발이나 태도 변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이라면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기본적으로 개인과 개인사이에 정보나 의사 및 감정이 교환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강의에서 일방적인(One-way)커뮤니케이션은 강사 한 명이 많은 교육생에게 그야말로 밀어 내기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쌍방향(Two-way)커뮤니케이션은 강사가 교육생과 함께 의사소통을 하면서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생을 교육에 끌어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강의는 어떠한 형태라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되어야 한다.
양쪽 창문을 모두 열어야 커뮤니케이션의 공기는 순환한다.. 그렇다고 전체 수업이 모든 토론방식이나 팀 활동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강사와 학습자간, 그리고 학습자들끼리의 상호작용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될수 있으니 의사소통의 정확성 및 교육생의 만족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강의 실패의 요인들


.강의 제목과 강의내용의 불일치
.강의 내용이 부실하고 강사가 성의 없이 진행
.강사가 전문가가 아니거나, 전문가지만, 결코 강사가 아님
.강사가 편견을 가기조 내용을 전개
.내가 왜? 이 강의를 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 제기
.강사의 자기 자랑이 지나침
.강사가 사소한 문제에 시간을 낭비하여 핵심사항을 다루지 못함
.강의내용이 산만하거나 서론이 너무 장황하여 횡설수설
.설명이 애매하고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지 못함

출 처 HRD 7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