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중국의 교회

2007. 6. 2. 23:44선교자료/2.중국선교자료

다양한 중국의 교회

중국의 교회는 표현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하다. 언뜻 보면 삼자교회와 가정교회만 있는 것 같지만 삼자교회라고 하기도 그렇고 가정교회라고도 하기가 그런 교회들도 있다.

중국의 교회의 다양성과 교회의 한계를 확정하여 말하는 것은 쉽지 않다. 가정교회의 영향이 크게 미치지 않는 소수민족 지역은 삼자교회와 가정교회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다. 삼자에 소속된 교회라 하더라도 그리 경직되지 않은 교회조직과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최근 몇 년 동안 정부에 등록하기를 거부하다 여러 압력에 의해 등록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독자적인 모임과 형식으로 성장해 가는 교회이다. 최근 들어 이와 같은 교회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특정 지역에 제한되기는 하지만 거의 삼자 조직이나 정부의 간섭을 배제한 채 형식은 삼자이고 실제는 독립적인 가정교회 형식으로 사역이나 선교를 하는 교회들도 있다. 그리고 기존의 교회를 모두 거부하며 새로운 형태로 모이는 교회들도 생겨나고 있다.

최근 삼자와 가정교회의 중간 형태를 띤 교회들도 생겨나고 있다. 이들은 본래 가정교회 출신의 성도와 지도자들이지만 목사제도를 도입했다. 이들은 주로 외부 혹은 화교 목사의 영향을 받아 외부의 제도적인 교단의 교회 제도와 관리, 사역을 지향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들은 외부 사역자나 제도의 영향을 받기는 했지만 장기적으로 독자적이고 토착적인 중국교회로 발전해 가는 목표를 갖고, 전국적인 조직을 갖고 있지 않은 지역 가정교회들을 대상으로 외부의 기성교회 형식의 목사제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동북삼성의 처소교회를 바로 이해해야 한다. 처소교회는 가정교회로 오인되기도 하나 가정교회가 아니라 삼자교회에서 관리하는 교회이다. 소규모로 모이는 모임인 것은 가정교회와 비슷하지만 공인된 모임인 것이 가정교회와 다른 점이다.

여러 가지 정황을 고려해 보면 중국에는 등록된 삼자교회, 등록된 삼자 집회점, 반공개된 비삼자교회, 미등록 비삼자교회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가정교회의 일반적 유형은 공개적 가정교회, 반공개적 가정교회, 비공개적 가정교회 등이 있고, 농촌을 제외한 도시에서의 가정교회의 유형으로는 전통적 형태의 교회(문화혁명의 색깔이 선명하며 주로 노인이나 중년층으로 구성됨), 전통적 형태에서 발전하거나 변화된 교회(전통적 교회에서 영향을 받은 청년들이 주 구성원이다. 이 교회는 전통적이며 시대적 사조를 병행한다.), 선교사 중심의 교회, 교육 등 선교사의 도움을 받되 독립적인 교회(청년 지식인층이 두터운 것이 특징), 비교적 토착적인 젊은이로 구성된 교회(독립성이 강함) 등이 이 관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