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의 삼위일체

2007. 5. 30. 22:35참고자료/5,영성 자료

사탄의 삼위일체
 
*  다음의 글은 도서출판 "두루마리"에서 펴낸 「다시 보는 성경」에 있는 글입니다. 무단으로 복제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고 인용하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시기 바랍니다.
사도 요한은 바다에서 올라오는 "짐승"을 보고 그것을 묘사한 후, 다시 땅속에서 올라오는 다른 짐승을 보았습니다(계13:11-17). 비록 요한이 그 "두 번째 짐승"을 양이라고는 말하지 않았지만, 그 짐승은 마치 "양같이" 두 뿔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시 말해, 그것은 양처럼 생긴 짐승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은 "두 번째 짐승"이 적그리스도라고 주장합니다. 왜냐하면 적그리스도는 그리스도를 흉내내기 때문입니다. 양(그리스도)은 요한계시록에서 22번 언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한계시록 5:6에서 묘사되어 있는 양은 "일곱 뿔"을 가진 양이지 결코 "두 뿔"을 가진 양이 아닙니다. 이 사실은 땅에서 올라오는 짐승이 예수님과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 주며, 사실 이 짐승은 양처럼 생겼지만 마치 용처럼 말을 합니다. "사탄의 삼위일체"에 대한 그림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 "두 번째 짐승"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사도 요한은 이를 가리켜 세 번이나 "거짓 대언자"라고 불렀습니다(계16:13, 19:22, 20:10). 이중 두 번은 그가 적그리스도인 첫 번째 짐승과 연관되어 있으며, 나머지 한번은 사탄인 용과 첫 번째 짐승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적그리스도와 사탄이 인격체인 것처럼 거짓 대언자도 인격체입니다. 그가 "거짓 대언자"라고 불린 것으로 보아 적그리스도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마태복음에서 거짓 대언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는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대언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이적을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함 받은 자들까지도 속일 것임이라"(마24:24). 여기에서 예수님은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대언자"를 분명히 구분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적그리스도와 거짓 대언자는 동일 인물이 될 수 없습니다.
 
 
"두 번째 짐승"이 땅속에서 올라온다는 사실은 그가 부활한 인격체라는 것을 강력히 시사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대환난기에"두 증인", 즉 모세와 엘리야가 하늘에서부터 내려올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들의 사역에 대항하여 사탄도 지하 세계로부터 두 인격체를 올려보낼 수 있지 않겠습니까? "첫 번째 짐승"(적그리스도)과 "두 번째 짐승"(거짓 대언자)이 둘 다 산 채로 "불 호수"에 던져진다는 사실은 이들이 보통 사람 이상의 존재들이며, 특히 "첫 번째 짐승"은 다시 세워질 로마제국을 통치할 마지막 황제 이상의 어떤 존재라는 것을 보여주는 충분한 증거가 됩니다. 그는 사탄의 조종을 받는 초인간, 즉 적그리스도인 것입니다.
"용"과 "짐승", 그리고 "거짓 대언자"는 하나님의 삼위일체를 흉내낸 "사탄의 삼위일체"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용은 아버지 곧 사탄이고, 짐승은 "멸망의 아들"인 적그리스도로서 용에게서 나와 이 세상에서 죽고 부활하여 그의 아버지인 용으로부터 왕좌를 받게 될 것입니다. "거짓 대언자"는 "용-아버지"와 "용-아들"에게서 나와 용처럼 말하는 "대적하는 영"입니다. 용은 대적하는 신이고, 짐승은 대적하는 그리스도이며, 거짓 대언자는 대적하는 영으로서 이 셋이 모두 "불 호수"에 산채로 던져진다는 사실(계20:10)은 이들이 "사탄의 삼위일체"를 형성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적그리스도는 왕으로서 왕국을 통치할 것입니다. 그는 사탄이 그리스도께 제안했다가 거절당한 "이 세상의 왕국"을 받아들일 것입니다(마4:8-10). 그는 또한 스스로를 높이고 자신이 하나님이라고 주장할 것입니다(살후2:4). 그러나 거짓 대언자는 왕이 아닙니다. 그는 자기 자신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첫 번째 짐승인 적그리스도를 높입니다.
그와 "첫 번째 짐승"과의 관계는 성령님과 그리스도와의 관계와 동일합니다. 그는 땅과 그 안에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첫 번째 짐승"을 숭배하게 할 것입니다. 또한 그는 생명을 주는 권능을 가지고 있고 이 점에서 성령님을 흉내낼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들이 "구속의 날"까지 성령님 안에서 인치심을 받은 것처럼(엡4:30), 적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도 "멸망의 날"까지 거짓 대언자에 의해 인침을 받게 될 것입니다(계13:16-17).
거짓 대언자는 이적을 행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적을 행하실 때 성령님의 능력으로 모든 일을 행하셨습니다(행10:38). 거짓 대언자가 행하는 이적 가운데는 아마도 하늘에서 불을 내려오게 하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11:1-4에 기록된 "두 증인"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아마도 거짓 대언자와 엘리야 사이에 카르멜(갈멜)산에서 있었던 것과 비슷한(왕하18:17-40) 불 시험이 재현되어 주님께서 참 하나님이신지 적그리스도가 참 하나님인지 가려내게 될 것입니다. 거짓 대언자에게 이같은 능력을 부여하는 사탄이 이 일을 행할 수 있다는 것은 욥기1:16에서 확실히 드러납니다. 사탄이 용의 모든 소유물에 손을 대도 좋다는 하나님의 허락을 받았을 때, 그는 하늘로부터 불을 내려 용의 양과 종들을 태워 버렸습니다.
또한 거짓 대언자는 "짐승의 형상"을 만들도록 사람들에게 명령할 것입니다. 이것은 첫 번째 짐승이 적그리스도라는 것을 보여주는 더 명확한 증거입니다. 눈에 보이는 신을 경배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이 가진 최대의 취약점 가운데 하나입니다. 한 예로 모세의 인도로 이집트에서 탈출해 나온 이스라엘 사람들도 모세가 시나이(시내)산으로 들어가 40일 동안 아무런 소식이 없게 되자 아론에게 자신들을 인도할 신을 만들라고 요구했고, 아론은 그들을 위해 금송아지를 만들었습니다(출32:1-6). 마찬가지로 거짓 대언자도 사람들에게 경배의 목적으로 "짐승의 형상"을 만들도록 할 것입니다. 그 후 거짓 대언자는 그 짐승에게 생기를 불어넣어 그 짐승으로 하여금 말을 하게 만들 것이고 형상에게 경배하지 않는 모든 사람을 죽이도록 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 형상은 살아 있어 말을 하는 인조 인간과 같은 존재가 될 것입니다.
이 우상은 우리에게 네부카드네짜르(느부갓네살) 왕이 만들도록 명령하여 바빌론 도에 있는 두라 평원에 세운 "금신상"을 상기시켜줍니다(단3:1-30). 사람들은 명령을 받아 음악에 맞춰 신상에게 절을 해야 했으며, 이에 복종하지 않으면 "타오르는 풀무불"에 던져지는 형벌을 받았습니다. 의심의 여지없이 "적그리스도의 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짐승의 우상에게 절하는 것을 거부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히브리의 세 소년들", 즉 다니엘의 세 친구들처럼 타오르는 불 속으로 던져질 것이고 하나님께서는 기적적인 방법으로 그들 중 얼마를 구원하실 것입니다. 거짓 대언자는 여기에서 만족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그들의 오른손이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할 것이며, 이 표나 그 짐승의 이름이나 그의 이름의 수자를 지닌 사람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물건을 사고나 팔 수 없게 할 것입니다(계13:16-17). 이 표는 바로 지옥의 도장인 것입니다. 지금의 세상은 이 때를 향하여 빠르게 달려가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여러 종류의 신용기관과 금융 연합체들이 하나의 신용기관 연합체로 합병될 것이며, 이 연합체의 우두머리는 금융계의 나폴레옹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 신용기관 연합체는 온 세계로 퍼져 나갈 것이고 적그리스도가 그 우두머리로 앉게 될 것입니다. 생산자나 소비자는 모두 다 이 악독한 문어의 발에 달린 흡입판 속에서 힘없이 지배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 때에는 오른손이나 이마에 "짐승의 표"를 받지 않은 사람은 물건을 사거나 팔 수 없게 됩니다. 아마도 이 표는 불로 낙인될 것이며, 짐승의 숫자 곧 666이 될 것입니다. 이 666은 어떤 사람의 숫자로 완전한 7에서 조금 모자란 숫자입니다. 사람은 창조의 여섯째 날에 피조되었습니다. 사탄의 예표로 하나님의 백성을 억누른 골리앗은 그 키가 6큐빗이었으며 6개로 된 갑옷을 입었고 창의 무게가 600세켈이었습니다(삼상17:4-7). 짐승의 형상을 예표하는 네부카드네짜르의 금신상은 높이가 60큐빗, 넓이가 6큐빗이었고 6개의 악기들이 경배하는 자들을 소집했습니다(단3:1-7).
대환난기에 사람들은 의심의 여지없이 이마나 오른손 등에 그 표를 받으려 할 것입니다. 그래야 수표를 쓰며 싸인을 하기가 좋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공공 장소에는 짐승의 표가 없이 물건을 사거나 파는 것을 감시하기 위해 공무원들이 있게 될 것입니다. 이 표는 물론 남녀 모두에게 적용될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사형이라는 벌칙 하에서 감히 이 표가 없는 사람에게서 사거나 팔지 못할 것입니다. 짐승에게 경배를 드리려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그 때가 참으로 무서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표가 없이 사거나 팔 수 없다면, 그들은 구걸을 하든지 굶든지 혹은 죽임을 당해야만 합니다. 사형도구는 목을 자르는 단두대가 될 것입니다(계20:4). 일간 신문에는 사람들로 하여금 두려움을 갖게 하여 법에 복종케 하려고 전날 목베임을 당한 사람들의 명단이 실릴 것입니다.
대환난 기간의 끝에,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강림이 있고 동시에 사탄인 용은 끝없이 깊은 구덩이 속으로 떨어질 것이고(계20:1-3), 짐승인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인 적대하는 영은 산채로 "불 호수"에 던져짐으로 그 운명이 끝이 날 것입니다(계19:20). 에녹과 엘리야 이 두 명의 선한 사람들은 죽지 않고 하늘로 들려 올림을 받았고 짐승과 거짓 대언자로 칭함을 받은 이 두 명의 악한 자들은 죽지 않고 불 호수로 던짐을 받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