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8. 13. 00:24ㆍ목양자료/4.기도자료
성막형
기도
1. 여러가지 형태의 기도
1.1. 기도는 부흥의 열쇄: 김장환 목사님과 조용기 목사님의 목회의 차이는 30분과 3시간의 차이
1.2. 장시간 기도하고 싶을 때: 방언기도, 주기도문형 기도, 성막형 기도
1.3. 성막형 기도는 성막의 구조를 생각하면서 하는 기도를 말한다.
1.3.1. 성막은 성막 뜰, 성소, 지성소로 되어 있다. 성막 뜰에는 놋제단과 물두멍이 있고, 성소에는 등대, 떡상, 향단이 있고, 지성소에는 법궤와 속죄소가 있다.
1.3.2. 성막형 기도는 7가지의 성막 기구 앞에서 각 내용에 맞는 기도를 드리는 것을 말한다. 성막형 기도는 마치 full-course dinner와 같다.
1.3.3. 성막의 구조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자가 거쳐야(갖추어야) 되는 절차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오늘날 예배의 절차를 보여주는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1.4. 성막형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받고 만족과 확신을 얻을 수 있다.
2. 성막의 구조: 성막 유인물 참조
2.1. 하나님을 예배하는 절차를 보여준다.
2.2. 이방인의 뜰과 이스라엘의 뜰로 구분되었다.
2.2.1.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스라엘의 뜰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이스라엘의 뜰과 이방인의 뜰은 분리되어 있다. 성막형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분리되어 있음을 인하여 감사해야 한다.
2.3. 성막으로 들어가는 길은 성막 동편의 중앙 문(뜰문)밖에 없다.
2.3.1. 이 문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데,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음을 보여준다(요10:9)
John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2.3.2. 뜰문 앞에서 구원의 주님께 감사해야 한다. 요한복음 10장을 생각하면서 감사해야 한다.
① 나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심.
② 나에게 선한 목자가 되심
2.4. 성막뜰에는 놋제단과 물두멍이 있다.
2.5. 성소는 다시 성소와 지성소로 나누어지며, 성소에는 등대, 향단, 진설병 상이 있으며, 지성소에는 법궤와 법궤를 덮는 속죄소가 있다.
2.5.1. 성막은 네 개의 덮개로 덮여 있다. 그룹을 수놓은 양장, 염소털로 만든 덮개, 붉게 물들인 수양의 가죽, 해달의 가죽으로 덮개를 만들었는데 이는 교회 위에 임하는 하나님의 영광, 속죄 염소가 되신 예수님, 예수님의 보혈로 사신 교회, 교회를 보호하시는 그리스도의 모습을 상징한다.
3. 성막의 일곱 기구를 통한 기도
3.1. 놋제단에서의 기도(출27:1-8)
3.1.1.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제일 먼저 놋제단을 통과해야 한다. 제주는 짐승을끌고 놋제단으로 나아가 짐승의 머리 위에 손을 얹고 죄를 고했다. 죄를 전가받은 짐승은 죽임을 당하여 놋제단에 불살라졌다.
3.1.2. 놋제단은 심판 곧 십자가를 상징한다. 놋제단에서의 제사는 죄도 없고 흠도 없으시지만 우리 대신 죄를 담당하시고 십자가에서 심판을 받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3.1.3. 번제단의 네 모퉁이에는 뿔이 있다. 이 뿔은 성경에서 구원 즉 생명을 의미한다(왕상1:50-53. 아도니야가 성막 제단 뿔을 잡았다).
3.1.4. 그러므로 놋제단에서는 예수님의 보혈에 대한 감사의 기도를 드려야 한다(성막형 기도 유인물 참조).
① 죄를 씻어 정결하게 해 주신 것에 대한 감사기도
② 하나님의 심판에서 건져주신 것에 대한 감사기도
③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고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도록 해 주신 것에 대한 감사기도
④ 어린양의 보혈을 인하여 마귀를 대적하고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도록 해 주신 것에 대한 감사기도해야 한다. 십자가는 마귀를 무장해제시킨 곳.
⑤ 예수님의 보혈로 인하여 병고침을 얻은 것에 대해서 감사하는 기도(사53:5)
⑥ 예수님의 보혈로 말미암아 저주에서 해방시켜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하는 기도(갈3:13)
⑦ 사망에서 건져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하는 기도
3.1.5. 놋제단 앞에서는 십자가에서 대신 심판받으시고 나를 위하여 모든 값을 치르신 예수님의 보혈을 찬송하고 감사하고 의지해야 한다.
3.1.6. 우리의 신앙 생활이 권능이 있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십자가에서부터 우리의 신앙을 출발해야 한다.
3.1.7. 십자가에서 적어도 우리는 10-15분동안 머무를 수 있다.
3.2. 물두멍 앞에서의 기도
3.2.1. 물두멍은 번제단과 성소 사이에 있다. 물두멍 안에는 언제나 물로 가득 채워져 있다. 제사장들이 성소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여기에서 손발을 씻어야 했다.
① 물두멍의 물은 항상 가득 채워져 있었다. 이것은 우리를 씻어시기에 충만한 말씀의 능력을 의미한다.
3.2.2. 물두멍에서의 기도는 성결을 상징한다(출30:17-21). 제사장은 성소로 들어가기 전에 먼저 자신을 정결케 해야 하였다. 예수님의 보혈로 죄사함을 얻은 사람은 삶 가운데서 정결을 얻을 수 있다(시32:5; 요일1:9)
Psalm 32:5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를 아뢰고 내 죄악을 ?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의 악을 사하셨나이다(셀라)
1 John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① 물두멍은 회막문에서 수종드는 여인들의 거울로 만들었다(출38:8). 거울로 만들었다는 것은 물두멍에서 우리를 돌아보아야 함을 의미한다.
② 물두멍의 물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한다(시119:9;엡5:25-26).
Psalm 119:9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라 삼갈 것이니이다
Ephes. 5:25-26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26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③ 수족을 씻고 성소에 들어가야 죽음을 면하였듯이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는 우리 자신을 씻어야 한다. 그런데 오늘날 씻지 않고 나아가도 죽지 않는 것은 한없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장목사님, 임전도사님, 교회학교 전도사님
3.2.3.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삶을 살아야 한다.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어야 한다.
3.2.4. 물두멍에서의 기도: 성막형 기도 유인물 참조
① 부정, 불의, 부패에서 건져주시고 정의로운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목사님 나는 예수를 믿어 영혼을 구원받는다는 것을 믿습니다. 그러나 나는 목사님이 주장한 것처럼 이 민족이 잘 살려면 예수를 믿어야 한다는 것은 인정할 수 없습니다. 우리 나라의 전체 고급 공무원 중에 30% 이상이 예수를 믿고, 국군 중에서도 장교는 60%, 사병은 50%가 예수를 믿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믿지만 한국이 윤리와 도덕적으로 나아진 것이 있습니까? 한국에 기독교인이 이렇게 많으면서 정치계나 경제계나 일반 사회, 윤리와 도덕적으로 나아진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모든 국민이 예수를 믿어서 한국이 윤리와 도덕적으로 올바르게 되고 잘 사는 나라가 된다는 것은 과대 망상입니다.1
② 정직한 사람이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거짓말을 버려야 한다. Sales manlawyerCongressman
③ 성실하게 살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고전4:2; 엡6:5-7): 어릴 때 철도를 지키던 조목사님의 성실
1 Cor. 4:2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Ephes. 6:5-7 *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여 [6] 눈가림만 하여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들처럼 <1>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여 [7] 단 마음으로 섬기기를 주께 하듯 하고 사람들에게 하듯 하지 말라
④ 성결, 즉 마음이 깨끗하게 거룩하게 되도록 기도해야 한다.
⑤ 용서와 사랑을 가지고 살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사랑이 용서보다 어렵다. 사랑이 어려운 사람은 용서부터 시작하라. 그리고 여력이 있으면 사랑하라.
⑥ 온유하고 겸손하게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⑦ 탐심을 버리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3.2.5. 놋제단에서의 기도가 찬양과 감사의 기도라면, 물두멍에서의 기도는 하나님 앞에서 바른 사람이 되기 위하여 간구하는 내용의 기도이다.
3.3. 등대 앞에서의 기도
3.3.1. 성소에 들어가면 왼쪽편에 등대가 있는데 등대에서 나오는 빛이 성소를 밝히는 유일한 빛이다. 이 빛은 성령을 상징하는데 성령의 빛만이 하나님의 진리를 보게 만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기 위해서는 성령의 조명을 받아야 한다.
3.3.2.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기 위하여 성령의 불이 아닌 다른 불을 비추어서는 안된다. 나답과 아비후는 다른 불로 예배를 드리다가 망하였다.
3.3.3. 등대는 일곱 가지로 되어 있는데 그 일곱 가지는 성령의 일곱 영(사11:2; 계1:4)을 의미한다. 등대 앞에서 우리는 성령님을 생각하면서 기도해야 한다.
3.3.4. 등대 앞에서의 기도: 성막형 기도 유인물 참조
① 여호와의 영: 하나님의 영광으로 채워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성령은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모시고 의지해야 한다.
② 지혜를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③ 총명을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④ 상담의 영을 주셔서 인생을 올바르게 살도록 기도해야 한다.
⑤ 성령의 능력을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유럽의 교회들은 성령의 능력이 없어서 뱅크럽트 당했다.
⑥ 계시를 주셔서 하나님의 진리를 깨닫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⑦ 기도와 찬양으로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3.4. 진설병 앞에서의 기도(출25:23-30)
3.4.1. 진설병은 성소의 오른편에 있다. 진설병은 하나님의 말씀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① 떡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요6:35)
② 떡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상징한다(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 아니요)
3.4.2. 등대의 빛이 사라지면 진설병은 보이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서 하나님의 말씀을 알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
3.4.3.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의 일곱가지 소원기도: 성막형 기도 유인물 참조
① 말씀을 사모하고, 사랑하고, 깨닫고, 믿고, 실천하고, 말씀에 감사하며, 말씀을 전파하고 가르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한다(딤후3:16-17).
3.5. 향단 앞에서의 기도
3.5.1. 등대와 진설병 사이에 향단이 있다(출30:1-10).
3.5.2. 향단은 24시간 향기를 피우는 단이다. 제사장은 24시간 향을 피워서 성소 안이 하나님 앞에 아름다운 향기로 가득하게 하였다. 향단의 향기는 성도의 기도를 상징하며(계5:8), 24시간 향기를 피웠다는 것은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엡6:18; 살전5:16-18). 기도 역시 성령으로 드려져야 한다.
Ephes. 6:18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
1 Thes. 5:16-18 항상 *기뻐하라 [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18]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3.5.3. 향단 앞에서의 하나님 아버지께 대한 일곱가지 감사기도: 성막형 기도 유인물 참조
3.6. 성소와 지성소 사이의 휘장
3.6.1. 예수 그리스도의 찢기신 몸을 통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음을 보인다(히10:19-20).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찢기신 몸을 감사해야 한다.
Hebrews 10:19-20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3.7. 법궤 앞에서의 기도
3.7.1. 지성소 안에는 법궤가 놓여 있다(출25:10-16). 법궤 안에는 십계명 두 돌판과 만나를 담은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들어 있다(민17:10;출16:32-34;신10:3-5;히10:4). 십계명 돌판은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요1:14), 만나는 생명의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를(요6:15), 싹난 지팡이는 부활의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를(요11:25,26) 각각 상징한다.
3.7.2. 성소와 지성소 사이에는 휘장이 있는데 이 휘장은 우리가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도록 깨뜨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상징한다(마27:50-51; 히10:20)
3.7.3. 지성소(법궤) 앞에서의 일곱가지 신앙고백적 기도: 성막형 기도 유인물 참조
① 예수님의 저의 새로운 구원이 언약이십니다.
② 예수님은 저의 만나, 곧 생명의 떡이십니다.
③ 예수님은 저의 싹난 지팡이, 곧 부활이 소망이십니다.
④ 예수님은 자신의 피를 속죄소 위에 뿌려서 저의 죄를 속해 주셨으니 저의 용서이십니다. 그뿐 아니라,
⑤ 예수님은 저의 의이십니다.
⑥ 예수님은 저의 거룩이십니다.
⑦ 예수님은 저의 영광이십니다.
3.8. 속죄소 앞에서의 기도
3.8.1. 법궤의 윗부분 뚜껑을 속죄소라고 하는데(출25:17-22),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는 곳이다.
3.8.2. 속죄소를 시은좌 또는 덮개라고 불렀다.
3.8.3. 일년에 한번씩 대제사장은 자기와 그 가족이 지은 죄를 위하여 지성소 안으로 들어가서 속죄하였다. 속죄소는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는 곳이므로 들어갈 때 향로에 향을 담아서 향을 피워서 지성소 안으로 들어가도록 하였다(레16:12).
① 속죄소는 헬라어로 힐라스테리온이라고 하는데 그 의미는 화목제물(롬3:25)이다.
3.8.4. 속죄소 앞에서의 사명적 중보기도(딤전2:1-4): 성막형 기도 유인물 참조
① 하나님의 교회를 위한 기도
② 나라와 민족을 위한 기도
③ 이웃을 위한 기도
④ 배우자와 자녀를 위한 기도
⑤ 부모와 형제를 위한 기도
⑥ 자기 자신을 위한 기도
⑦ 세계 인류를 위한 기도
4. 결론: 성막형 기도는 제일 먼저 상막 뜰에 있는 놋제단 앞에서, 물두멍 앞에서, 그 다음에는 성소에 들어가 금촛대 앞에서, 진설병 상 앞에서, 향단 앞에서, 그 다음에 찢어진 휘장을 통하여 지성소에 들어가 법궤 앞에서, 속죄소 앞에서 이렇게 위치를 옮겨 가면서 하는 기도이다.성막형 기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시작하여 그 다음에 성결, 그 다음에 성령과 나의 관계, 그 다음에는 말씀과 나의 관계, 아버지와 나의 관계, 그리고 하나님의 보좌에 앉으신 그리스도와 나의 관계, 하나님과 나의 관계를 전부 다 점검하고 기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올바로게 세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