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데이트

2006. 8. 8. 15:03선교자료/2.중국선교자료

 

데이트 비용도 더치페이로!


중국의 연인들 사이에는 한국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보기 힘든 독특한 데이트문화가 있다. 바로 데이트비용 통장을 개설하는 것이다. 이는 주로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데, 남자, 여자가 각각 돈을 똑같이 내서 하나의 통장을 만들어 생활비나 데이트비용을 그 통장 하나로 사용하곤 한다. 물론, 헤어질 때도 쿨하게 똑같이 나눠 갖는다.


하지만 직장인들은 대부분 남자들이 데이트 비용을 책임진다. ‘남자가 더 많이 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능력을 갖춘 다음에는 대부분 남자가 돈을 내는 것이다.

 

 

제일 좋아하는 기념일은 발렌타인데이


중국의 연인들 사이에는 ‘100일’, ‘200일’, ‘1년’ 등의 기념일에 대한 인식이 별로 없다. 연인들 사이에서 가장 큰 기념일이자 유일한 기념일이라고 한다면, ‘情人節(발렌타인데이,칭런졔)’를 들 수 있다. 중국은 2월 14일을 ‘연인들의 날’이라고 해서 사랑하는 사람들이, 혹은 사랑을 고백하려는 사람들이 꽃과 선물을 주고 받는다. 이때 주로 나누는 선물은 핸드폰이나 MP3과 같은 필수품이라고 한다. 현실적인 중국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부면이다.

 


춤바람? 연인이 함께 춤을 추는 게 얼마나 건전한데요?

중국에는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누구나 한번은 해봤을 미팅문화가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없는 ‘댄스모임(舞會;우훼이)’ 문화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다. 대학교 캠퍼스나 공원에서 사람들이 모여 음악을 틀어놓고 춤을 추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연인이 함께 가기도 하고, 이런 댄스모임을 통해 연인을 찾기도 한다. 재미있는 것은 남자친구나 남편과 함께 댄스모임에 가도 다른 남자가 춤을 청해오면 함께 추는 것이 매우 자연스럽다는 것이다. 중국인들의 개방적인 연애관을 엿볼 수 있는 단면이다.

 

 

즐겨찾는 데이트 코스는 사우나?


한국의 젊은 연인들이 영화보고, 커피숍에서 커피를 마시고, 노래방이나 놀이동산을 가듯, 중국의 젊은 연인들도 비슷한 데이트 코스를 따른다. 단, 중국인들은 커피를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肯德鷄(KFC,컨더지), 麥當勞(맥도날드,마이땅라오)에서 음료를 마신다는 게 좀 다르다고나 할까? 또한 중국에는 우리처럼 ‘찜질방’문화는 없지만, 그에 상응하는 ‘수영장’문화가 있다. 즉, 하루 종일 수영장에서 수영도 하고 사우나도 하고, 밥도 먹고, 휴식도 취하는 것이다.

 

 

애정표현을 하는 데 눈치볼 필요 있나?

 

 


중국 연인들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애정표현을 과감하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길을 가다보면 지나가는 사람들은 아랑곳 않고 서로 꼭 껴안고 입을 맞추고 있는 모습도 자주 보이고, 사람들이 빼곡히 들어찬 버스 안에서 진한 스킨쉽을 하는 것은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흔한 풍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