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식인에 대한 선교

2006. 7. 4. 21:42선교자료/2.중국선교자료

중국 지식인에 대한 선교

이경영

중국 역사상 지금처럼 많은 지식인들이 기독교 신앙을 인정하고 사모했던 시기는 없었다. 중국 도시의 교회에서는 갈수록 많은 지식인, 과학자, 청년들이 세레를 받고 그리스도인이 되고 있다. 많은 대학 캠퍼스에 기독교학생단체와 성경연구반이 생겨났다. 문화학술 빛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기독교 열기가 일어나고 있다. 기독교 관련 서적들이 기독교를 긍정적으로 소개하고 평가하고 있다. 이제 ‘종교는 아편’이라는 소리는 거의 들어볼 수 없다. 많은 대학들이 기독교연구소를 설립하였다. 중국의 지식인들이 오늘날처럼 복음을 쉽게 받아들인 적이 없다. 중국역사상 이것은 전대미문의 현상이다. 지금은 지식인들에게 복음을 전할 가장 좋은 시기이다.

1. 중국 지식인의 심리 상태
소위 중국의 지식인이란 전문대학이나 대학 캠퍼스에 있는 교수와 학생과 각 영역에서 학술활동을 하고 있는 학자, 전문가이다. 중국 교육부의 통계에 따르면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대략 2.500여 만 명 정도이다.
중국의 지식인이 종국역사와 문화. 사회속에서 지니는 지위는 특수하다. 역대 통치자들은 이들을 사랑하면서도 미워했고, 핍박하면서도 고통을 주기도 했다. 또한 이들은 자만과 열 등의 심리가 병존하는 무리였다. 강렬한 민족감정을 품고 있는 한편 현설정치에 실망 하였다. 심령의 자유를 희망하는 한편 귀속감을 잃을까 두려워했다. 이들은 바로 이상이 끊임없이 좌절되는 현실속에서 진리를 탐구하며 끝없는 위기속으로 걸어가고 있는 존재들이다.

2. 두 가지 유형의 지식인
중국의 지식인은 대체로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것은 전통적인 부류와 현대적인 부류이다. 전자는 중년 이상의 지식인이 주를 이룬다. 그들은 인생의 의의와 진리의 탐구에 집착한다. 많은 정치운동을 경험하였고 사기나 속임을 당했으며 사회현상과 자신이 품은 이상의 괴리가 크기 때문에 마음속은 늘 고민과 방황으로 가득하다. 이들은 변화와 자유를 통경하지만 나 아가야 할 방향을 알지 못 한다.
후자는 현대의 신생 지식인이다. 그들은 대부분 문화대혁명 후에 태어나 개혁개방시기에 성장했기 때문에 중국의 전통 관념에 개의치 않으며 도덕적으로도 개방적이다. 그들은 다원 주의나 상대주의와 같은 현대사상을 중시한다. 개인의 선택을 중시하고 절대표준이 없으며 죄악감이 비교적 적다. 물질주의와 향락주의의 경향이 있다. 세상의 불합리한 모든 것에 대해 분개하고, 세상에 대해 냉소적인 태도를 취하며 권위와 자아중심을 배격하고 형식을 혐오하는 등 현실적이고 냉혹하다.
전통형 지식인은 오랜 세월에 걸쳐 무신론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복음에 대해 편견과 대립이 있어왔다. 그들에게 있어 종교는 미신이고, 우매하고. 낙후된 것이다. 기독교는 서양종교이고. 제국주의의 도구이다. 종교는 인류발전과 과학적 진보를 방해한다. 종교를 믿는 사람은 모두 이기적이고. 정신적으로 의지할 것을 찾기 위해서라 생각한다. 게다가 선앙적으로 과거 여러 번 속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또 다시 사기나 속임을 당할까 의심하고 걱정하고 있다.
이에 반해 현대형 지식인의 경우는 현대의 도덕관과 가치관 때문에 복음을 받아들이는 데 장애가 되고 있다. 그들은 교회를 조직으로 바라본다. 목사를 지도자로 본다. 성경연구반 간증모임을 정치학습으로 본다. 예배, 세례, 성찬 등을 형식으로 본다. 이 두 유형의 지식인에게 복음을 전하려면 정곡을 찌르는 맞춤형 선교방법과 전략이 있어야 한다.

3. 중국 지식인 선교의 자원
하나님은 중국의 지식인에게 복음을 전 하도록 우리에게 자원과 계기를 마련해 주셨다. 중국의 개혁개방 이래 20여 년 동안 유학을 위해 출국한 사람의 수는 이미 75만 여 명에 달한다. 그들은 서양교육과 동시에 기독교를 접혔다. 6.4 천안문사태 이래 많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였으며, 해외의 중국 지식인들이 주께로 돌아오는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9l년 이후 북미 각 대학에서는 중국인 유학생과 학자를 위한 성경연구반이 생겨났으며 많은 지식인들이 이를 통해 그리스도의 복음을 알게되고, 더 나아가 기독교인이 되었다. 96년 이후 중국의 지식인과 청년학생을 중심으로 한 교회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북미 화교 교회의 구성원과 구조에 변화가 일고 있으며, 세례를 받는 기독교인 가운데 중국인 유학 지식인틀의 비율이 50% 이상에 이르고 있다. 이들 가운데는 신학대학에 진학하여 무장하고 훈련을 받는 사람이 많다. 하나님께서는 선교를 위해 기적과 고통을 감당할 영적 지도자를 일으키고 계시다. 하나님께서 지금 이 시기에 많은 지식인 기독교인을 예비하고 무장시키시는 데는 반드시 그 아름다운 뜻이 있음을 믿는다.
중국의 지식인들은 사회 및 문화적 전통 속에서 특별한 지위에 있기 때문에 지식인 기독교인들은 ‘중국을 주께로’ 운동 속에서 중요한 배역을 맡고 있다. 홍위건(洪子健) 형제는 다음과 같이 말한바 있다. 「중국의 많은 지식인들이 주를 영접하고, 자신의 생명을 변화시키기만 하연 복음은 민족문화의 심충 갚은 곳으로 진입하여 사회. 정치. 경제. 도덕 등 각분야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 중화민족 부홍의 주요과제는 바로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고 죄를 인정하는 신앙의 문제이다. 복음의 큰 능력이 수많은 국민의 생명을 변화시킬 때 중국은 비로소 진정한 살길을 찾게 되고 희망이 있게 되는 것이다.」
머지 않아 지식인 기독교인들은 중국 지식인 선교의 신예부대가 될 것이다. 그 이유는 그들이 해외의 화교 기독교인에 비해 더 많은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중국의 특정한 사회의 정치배경, 중국지식인의 심리상태와 생활 등에 대해 비교적 이해가 깊다. 또한 이들은 같은 이상과 포부를 갖고 있었고. 동일한 사상 투쟁을 경험 했다. 많은 측면에서 공통적인 언어와 인식을 갖고 있다. 또 해외에 유학하며 체득한 전문성이 이들의 장점이기도하다.
해외파 학자는 국내 지식인에게 흠모의 대상이요 모델이다. 따라서 해외 지식인 기독교인의 간중은 더욱 큰 영향력을 갖는다. 그들의 말에는 힘이 실려 있으며 진지하게 경청하게 만드는 무엇이 있다. 그들의 간증과 정보는 잘못된 무신론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받아 들은 대로 큰 도움을 준다.

4. 중국 지식인 선교의 방법
여기서는 복음을 전하는 방식과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겠다.
1. 1대 1식. 혹은 가정식의 대화와 인도가 효과적이다. 먼저 그들과 친구가 된 후. 그들의 심령의 필요와 실제 생활의 필요에 따라 그들을 돕는다. 일정한 수준까지 사역이 발전되면 성격연구반을 조직하고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린다. 복음적 기초양육에서 신앙의 육성으로 발전시키고, 영성이 성숙 되면 교회의 사역과 개인전도와 같은 사역 훈련을 진행하여 점차 지도자와 간부로 배출해 낸다.
2. 다양한 영적 활동 : 지식인의 특정에 맞추어 연구토론회 개최, 특별강좌, 캠프 혹은 간증 나눔회 등과 같은 다양한 영적 활동도 무방하다.
3. 대화방식 : 천종칭(陳宗淸)목사님의 몇 마디 : 오늘날 양질의 교육을 받고 문화 수준이 높은 비그리스도인들을 선교할 때 대화방식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소위 문화선교란 기독교인이 학솔, 음악, 예술, 문학 등 영역에서 높은 수준과 신앙원칙으로 비그리스도인과 대화하고 교류하는 것을 말한다. 비그리스도인이 「문화」로 포장한 복음의 정보를 경청하도록 기독교인들은 각 문화영역에서 비그리스도인의 존중과 긍정을 얻어낼 수 있도록 탁월한 성과른 나타내야 한다. 이러한 선교는 쌍방향적이어서, 문화선교에 헌신하는 기독교인은 전공 영역에 대해 정통해야하고 이 분야의 각종 질의에 귀기울이고 이에 대해 신앙의 관점에서 답해 주어야 한다. (대사명 40회 20페이지)
4. 문서 전도 : 책을 쓰고 번역할 인력을 조직한다. 판쉬예더(笵學德), 펑빙청(憑秉誠) 같은 형제의 책, 류샤오펑(劉小楓)조직이 번역한 《역대 기독교 학술문고》둥과 같은 책은 중국 지식계에서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 현재 복음파를 소개한 서적이 매우 부족하다. 중국지식안 독자에게 소개할 수 있는 우수한 복음파 명저서의 변역이 시급하다.
5. 대중매체는 현재 복음을 전하는 가장 편리하고 좋은 도구이다. 인터넷과 TV를 중심으로 하는 대중문화매체는 민중의 가치관, 사유 및 행위방식에 영향을 주는 가장 직접적이며 효과적인 도구이다. 위엔즈밍(遠志明) 등 형제가 제작한 《神州》와 〈십자가〉등 TV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며, 그 효과는 예측할 수 없을 정도이다. 위엔즈밍(遠志明)등은 중국 교회역사와 중국의 선교사업에 있어서 큰 공헌을 하였다.

결론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갈라디아서 4장 4절)」 주 예수께서 히브리 로마시대에 강생하신 것은 역사적 우연이 아니다. 그 시간, 장소, 사회 환경. 문화 및 종교배경 모두가 하나님이 예비해 놓으신 것이었다. 그 당시 로마법률, 히브리 문화, 종교산앙 심지어 해상교통 모두 복음의 전파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이런 측면에서 오늘날의 세계는 히브리 로마시기에 비해 훨씬 더 좋은 배경을 가지고 있다. 지구는 이미 하나의 지구촌이 되었다. 수많은 산학자와 성경학자들이 인류가 이미 역사의 종착역에 진입 했다고 믿고 있다. 오늘 하나님께서는 중국인을 위해 정말 좋은 전대미문의 역사적 계기를 마련하고, 유사 이래 늘 기독교와 대적하던 중국 지식인들의 마음을 이와 같은 경지까지 예비해 주셨다. 이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정말 때가 이르렀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을 보내사 중국의 자녀들로 하여금 그의 자녀가 되게 하신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로 부르게 하기 위해서다.
하나님 교회가 지상에 건립된 초기에는 세 가지 측면에서 도전을 받았다. 첫째는 정부의 핍박이고, 둘째는 핫술계의 공격이고, 셋째는 이단의 소요이다. 중국 교회는 이 세 가지 측면을 모두 경험했고 여전히 겪고 있다. 하나님은 그 시대에 어리건, 터투량(俄利I根. 特士良)같은 영적이며 경건하며 학술기초가 튼튼한 수많은 기독교인들을 세워 여러 가지 도전을 막아 내고 종국에는 승리를 거두게 하셨다. 오늘날 우리에게도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많이 필요하다. 중국 지식인들은 마치 복음의 옥토와도 같다. 우리가 가서 씨를 뿌리고 밭을 갈기를 기다리고 있다. 가장 좋은 파종시기인 것이다.
나는 하나님이 과거 30-40년 사이 북미에서 어떻게 학생성경연구반을 구성하셨고, 많은 지식인 기독교 지도자를 어떻게 양성해 내셨으며. 중국인 교회가 어떻게 우후죽순처럼 일어나게 하셨는지를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이제 중국에서 기묘한 일을 행하실 것이다. 로마제국은 기독교에 대해 장장 300여년 동안 대핍박을 행하였지만, 기독교를 소멸할 수 없었을 뿐 아니라, 기독교는 오히려 로마제국을 정복했다. 기독교(신교)가 중국에 전래된지 아직 200년이 채 되지 않았으니, 역사를 거울삼아 살펴보연 중국이 주께 귀속되는 일은 결코 요원한 꿈이 아니다.

(이 글은 미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중국의 전도사가 쓴 것이다.)
大使命 제 50기 2004년 6월호, 번역: 김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