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11. 28. 01:14ㆍ목양자료/1.기독교자료
現代敎會史
1. 에큐메니칼 운동의 성장
(1)에큐메니칼 운동이란?
가 에큐메니칼 운동이란 단어는 재연합을 향한 운동과 경향 전체를 가리키는 총칭적 용어이다.
나 개신교 입장에서 아주 중요한 것은 대부분 동방 정교회가 에큐메니칼 운동에 참여 했다는 것이다.
다 역사적 뿌리는 깊이 16c까지 소급되지만, 개신교 삶과 사고의 여섯 영역에서 특별 한 운동이 시작된 것은 19c였고 이것이 20c들어와서 범세계적 초교파적 기구로 꽃 피고, 많은 교회의 유기체적인 연합을 자극했던 것이다.
2) 에큐메니칼 운동의 영역 (사업)
1> 선교사역
가 19세기의 선교운동은 초기부터 초교파적 특색을 보였다.
나 1854년 뉴욕과 런던에서 최초로 범세계적 선교사 대회 열렸다.
다 1910년 에든버러 세계 선교대회는 에큐메니칼 역사의 큰 전환점이었다.
에든버러의 성과를 보존하기 위해 상임위원회가 설립되었고 다시 이것이 성장하여 1921년 국제 선교협의회로 발전하다.
초대의장은 미국 감리교 평신도인 존 모트였다.
라 20세기 중반까지는 선교지의 국민들이 개신교 선교 현장 사역자의 90%를 차지하게 되었다.
마 신생교회의 점증하는 중요성은 1928년 국제선교협의회 (I.M.C) 예루살렘 대회와 1938년 마드라스 대회에 반영되었다. 전자에서는 신생교회 지도자들이 전체 대표의 1/4를 차지했고, 후자는 반을 웃돌았다.
2> 청년사역과 기독교교육
가 1884년 조지 윌리엄스에 의해 런던에 설립된 기독청년협의회가 선구자격
의 비교파 적 기구가 설립.
나 1855년 Y.M.C.A의 세계연맹결성
다 1855년 여성기독청년협회가 런던에서 설립되었고, Y.W.C.A의 세계연맹이 1894년에 설립.
라 청년들 사이의 또다른 중요한 운동은 외국선교를 위한 학생 자원운동이었는데, 이것은 1886년 매사추세츠 헬몬산의 드와이드 무디의 여름 수양회에 그 기원을 두 고 있다.
마 존 모트의 지도적 아래 세계학생기독교 연맹이 1895년 스웨덴에서 창설되었다.
바 세계 기독교 교육운동은 1889년에서 시작하여 정규적으로 모였다.
사 1907년 세계주일학교협회가 창설되었다. 그것은 1924년 국가별 초교파적 기독교 교 육기구가 되었고, 그 후 기독교 교육과 주일학교 협회 세계협의회로 개최되었다.(1947,1950)
3> 기독교 봉사와 공동의 윤리적 행동을 위한 연합,소위 생활과 사업(life and work)
가 이러한 접근 방식의 개척자는 사무엘 솟무커였다. 그는 1838년 [미국교회에 대한 형제적 호소:사도적 원칙에 근거한 보편적 연합계획]을 출판.
나 이영역이 초기 기구는 비록 완전히 개인적 관심에서 구성된 것이지만,
1846년 런던 에 설립된 복음주의 연맹이었다. -> 복음주의적 의견의 신문고 역할을 했다.
다 1898년 미국 그리스도교회 연방협의회가 발표한 목적은 첫째 기독교 교회의 교제와 보편적 일치를 표현하는 것. 둘째 미국의 기독교 교파들을 그리스도와 세상을 위해 일치된 봉사로 이끄는것, 셋째 교회의 영적 생활과 신앙활동에 관한 헌신적 교제와 상호 권면을 장려하는 것, 넷째 인간 삶의 모든 관계 영역에 그리스도의 법을 적용 하는 것을 촉진하기 위해 사람들의 도덕적 사회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 에서 그리스도의 교회를 위한 보다 큰 결집된 영향력을 확보하는것. 다섯째 각지역 에서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협의회 지역 지부의 조직을 원조하는것 등이었다.
라 세계적 차원에서 연합운동의 가장 탁월한 주창자는 나단 죄티블롬이었다. 그의 추 진 덕분에 최초의 `생활과사업`에 관한 보편적 기독교회의가 1925년 스톡홀름에서 열렸다. 이회의는 세계의 사회적 필요들을 빠르게 개관하였고, 기독교 세계의 양심 에 호소하였으며, 나아갈 길 중에 가능성 있는것을 제시했다.
4> 신앙과 직제 (FAITH AND ORDER)
가 16c개신교 에큐메니칼 토론이 이와같은 문제로 무산되었기에 이문제를 다시 제기 하는데 주저했다.
나 미국 감독교회가 선교사 주교 찰스 브렌트가 몇년동안 준비한 후, 최초의 `신앙과 직제`에 관한 세계회의가 1927년 로잔에서 열렸다. -> 100개 교파 400여명의 대표 들이 참석. 이모임에서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라는 놀라운 문서가 작성되 었다.
다 `생활과 사업`과 `신앙과 직제`를 세계협의회로 통합하려는 구상이 많은 진전을 보 임. 1937년 양회의를 나란히 개최하기로 구상. 1938년 위트레흐트에서 세계협의회 의 잠정적 구조를 마련. 협의회를 위해 채택된 헌장은 `세계교회 협의회는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과 구주로 받아들이는 교회들의 교제이다`였다. 이운동의 주도자는 윌리엄 템플이었다.
라 전쟁에 의해서 방해받았던 것이 1948년 암스테르담에서 완성. 이때 4개국 145교회 가 헌장을 승인하고 세계협의회 조직에 참여하였다.협의회가 지교회에 대하여 헌법 적 권위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이 자명해졌다.
마 세계 협의회는 Y.M.C.A 와 Y.W.C.A 세계연맹, 세계학생 기독교연맹과 밀접한 유대 관계를 유지했다.
바 1954년 일리노이 주 에반스톤에서 열린 세계 교회협의회 제 2차 총회에서 161개의 교회대표들이 `함께 성장하기로 (GROW TOGETHER) `결정.
사 1961년 인도의 뉴델리 3차 총회의 교회수가 198개 교회에 달하였다. 추가된 교회 가운데는 러시아 정교회와 또 다른 슬라브 정교회가 있었고 두개의 오순절 교단을 포함하여 `3세계`의 많은 교회도 있었다. 이 모임의 또 다른 중요한 진전은 국제선 교협의회(I.M.C)가 세계협의회에 합세한 것이다.
5>유기체적 교회일치(ORIGANIC CHURCH UNION)
가 교단 내 같은 교단사이의 일치가 일어났다.
나 스코틀랜드 장로교의 재통합 - 연합분리교회와 구조교회가 1847년 연합 장로교회로 통일 되었고 1900년 이것이 다시 1843년 대분열의 산물인 스코틀랜드 자유교회 다 수파와 결합하여 스코틀랜드 연합 자유교회를 형성.
다 미국에서도 많은 교파 재연합.
가 1918년 루터교 총대회와 총협의회가 남부연합 대회와 연합하여 연합 루터교회를 형성. 1930년 버팔로, 아이오와, 오하이오 대회들이 미국 루터교로 연합. 1960년 대 초기 일련의 총합으로 인하여 미국의 모든 루터교회는 세교파, 즉 연합교회 와 미국자유교회와 복음주의자유교회와 루터교 자유교회를 포함한 미국루터교회 로 정리되었다.
나 북장로교회는 1906년 컴벌랜드 장로교회의 주요 교회와 연합하였고, 1950년 다시 연합 장로교회가 통합하여 아메리카 미국 연합장로교회가 되었고 1983년 이교회 는 남부의 미국 장로교회와 연합하여 (미국) 장로교회를 형성하였다.
다 감리교회는 1939년 감리교 감독교회와 남감리교 감독교회와 감리교 개신교회의 통일의 열매였다. 7년후 독일 감리교 배경의 두 교회가 연합하여 복음주의연합 형제교회가 되었고 다시 이교회는 1968 년 감리교회와 연합하여 연합감리교회를 형성하였다.
띵 유니테리언 교회와 만인 구원교회는 함께연합하여 1961년 유니테리언 만인구원연 합으로 되었다.
라 교파넘어 교파간의 교회연합
가 캐나다에서 장로교에서 9개 연합이 있었는데, 1875년 4교단이 캐나다 감리교회 를 결성한 1884년이 절정기 였다.많은 군소 회중교회도 1906년과 1907년 세부류 가 함께하여 일치를 보았다. 결국 1925년 캐나다 연합교회가 탄생했다. 오직 장 로교의 1/3만이 불참.
나 여러 신생교회 나라에서 회중교회, 장로교회, 감독교회 정치구조를 포함하는 가 장 중요한 연합중의 하나가 일어났다. 1908년 남인도 연합교회는 장로교회와 회 중교회 선교와 협력하였고 곧이어 감리교와 영국 성공회도 연합협회에 가입했다.
다 미국에서 1959년 연합 그리스도교회를 4개의 다른교파가 연합한 것이다. 회중교 회들과 기독교 교회가 1931년 연합하였고 3년후 독일 개혁교회와 복음주의연합이 복음주의 개혁교회로 통합되었다.이두교파가 연합하여 연합그리스도교회를 만듬.
6>교파의 세계적 연합 혹은 친교 기구의 형성
가 영국 성공회 램버드 주교회의 (1867)가 최초의 교파의 세계기구였다.
나 1875년 후일 세계개혁교회 연맹이 될 기구형성, 다음 1881년 세계감리교협의회, 1891년 국제회중 교회협의회, 1905년 세계침례교 연맹, 1923년 세게루터 연합, 1930년 세계그리스도교회 대회, 1930년 자유주의 기독교와 종교의 자유를 위한 국 제연합, 1937년 세계 퀘이커 심의 위원회가 조직되었다. 이기구들은 대부분 세계 교회협의회와 협의하는 관계에 있었고 `기독교 세계 교제`라고 불리게 되었다.
3) 신학적 부흥
가 제1차 세계대전 후 유럽에서는 성서신학과 조직신학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일어났 다. 새로운 변증법적 혹은 위기 신학의 가장 강력한 대변자는 에밀 부르너와 칼 바르트였다.
나 미국의 신학적 분위기 변화는 1930년대에 시작되었다. `기독교 현실주의`가 스스 로의 판단에 많은 미국 신학의 이상주의적 가정과 유토피아적 환상을 비판하였 고, 새로운 신학사조를 미국 전역에 퍼뜨렸다.
4) 에큐메니칼 운동의 공헌
가 다른 성서적으로 사고하는 신학자들의 신학적 기여를 반영하였고 다시 이것을 전파 하였다.
나 개신교 세계에서는 또한 예배의식의 부흥도 일어나서, 예배의 이해와 실제를의미있게 변화시켰다.
다 많은 교파들이 그들의 예배의식을 개정하였고, 자유교파들은 예배의식의 일부요소 들을 그들의 예배안에 도입하였다.
라 많은 카톨릭과 개신교 학자들의 성서 연구와 예배 의식의 개혁에 대한 관심으로 인 하여 1960년에는 놀라운 에큐메니칼적 혁신을 위한 길이 열리게 되었다.
2. 세상 안의 교회
1) 제 2차 세계 대전후의 교회 흐름
가 제 2차 세계대전 직후 국제 연합의 창설은 국제 사회의 긴장을 다루고 평화를 유지 디 위한 국제적 대회의 광장을 제공해주었다.
나 곧이어 공산주의와 서구 열강사이의 냉전에 의해 평화가 위협받았을지라도 교회는 계속적인 진보.
다 교황 피우스 12세 지도하의 로마 카톨릭교회는 외적으로 중앙집중적 보수적 태도를 유지. 그는 마르크스주의 무신론에 반대하여 공산주의 국가와의 어떤 접촉도 거부. 카톨릭 신자가 그러한 정부와 협력하는 것도 금지 시킴. 가톨릭 신자가 세계교회협 의회에 참여하는 것도 허락하지 않았다. 1950년 성모 승천교리의 공포는 교회안의 19세기의 지배적 정신과 일치하였다.
라 북미에서는 종교의 부흥이 있었고 독일에서는 평신도 운동이 다시 일어났다.
마 중국 본토에서 선교 사역이 막히고 현지 교회가 고립된 것은 세계 기독교의 심각한 손실이었으나,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는 대부분의 교회들이 토착적 자율교회로 변화 하는데 성공한 듯이 보였다.
바 미국에서는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침체에 빠짐.
사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국가들이 연속적으로 독립하고 식민주의의 굴레를 벗어나자, 흔히 이들 나라의 교회에서는 서구식으로 하나님을 예배하고 교회를 조직하고 신학 을 정리하는 것을 회의하기 시작했다.
2) 1960년대 카톨릭 교회
가 요한 23세 교황 그는 전 세계의 로마 가톨릭 주교들이 모이는 제 2차 에큐메니칼 공의회의 소집을 굣표. 3년이상 준비한 후, 제 2차 비티칸 공의회가 1962년 10월 11일 로마의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열렸다.
나 요한23세 후계자 바오로 6세는 미사의식을 개정하였고 보다 많은 공동체적 성찬식 을 집행.
다 제 1차 바티칸 공의회의 `교회에 대한 교리 헌장`이 나왔다.
이 헌장은 목회적이고 에큐메니칼적이어서 정교회, 영국 성공회, 개신교 신학자들 과의 알찬대화의 길을 열었다. 또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교히 헌장`은 계시와 계 시의 전승이라는 일반적인 에큐메니칼 연구의 영향을 본받아 성서와 전승을 `계시 의 원천`으로 보는 이전의 태도에서 벗어났다.
라 비가톨릭 세계가 특별한 관심을 가진 것은 `에큐메니즘 교령`이었고 이것은 공식적 전환점을 표시하는 것이었고 로마 가톨릭교회로 하여금 정식으로 에큐메니칼 운동 을 향하게 하였고, 신자들에게 에큐메니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라고 당부했 다. 이 문서는 그리스도인 사이의 분열은 양쪽 모두의 죄의 결과라고 시인한 후 로 마 카톨릭교회 바깥의 교회를 `분리된 교회와 공동체들`이라고 하면서 이들은 교 리, 훈련, 구조등에서 어떤 부족함으로 인해 힘들기는 하지만 그래도 `구원의 신비 에 있어서 그 의미와 중요성이 결코 없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였다. 이 문서에 대 한 개신교의 평가는 전반적으로 호의적이었다.
마 2차 바티칸 공의회는 세속사에서도 중요한 사건이다. 그것의 영향은 가톨릭 울타리 안에 에큐메니칼 운도에서 곧잘 체험되기 시작했다. 예전 의식의 개혁은 신속하게 이루어졌고, 미사에서 모국어가 대대적으로 사용, 국가의 수직적 계층질서는 여러 단계에서 재조직.
바 1965년 기독교 일치촉진위원회와 세계교회 협의회의 공동 `연구 그룹`이설치되었 다. 미국에서는 미국교회협의회와 에큐메니칼과 종교간 문제를 위한 주교위원회가 함께 공동연국그룹을 만들었다.
사 이러한 가톨릭의 획기적 변화에 많은 신자들이 당황했고, 과거 픗습의 쇠퇴로 인해 고통을 당했다. 새로운 소생과 자유에 대한 희망이 너무 높아서, 제시된 관료 정치 적 개혁이 너무 느리고 독재적이므로 보이는 사람도 많았다.
이들 둥 일부는 자유 교회나 지하교회로 빠져나갔고, 반면에 신앙을 포기하는 아들도 있었다. 아 교회안에 새로운 자유가 표출 최고 권위에서 나온 문서들도 비판적으로 읽혀졌다. 또한 성직자 독신의 규칙을 둘러싸고 긴장이 드러났다.
3) 1960년대 개신교와 정교회의 흐름
가 여러 교파를 포함하는 하나의 중심이 없었다. 나 세계적으로 아주 다른 전통과 다른 유형의 교파들이 자율적 국가적 구조를 가지고 발전하였다.
다 이기간에 세상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고 곤경에 처해있고 자기 이익을 대변할 수 없 는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라 에큐메니칼 회의에서 세상과 세상의 문제에 대한 것이 점점 더 관심을 끌었다.
마 세계 교회협의회와 그 회원교회안에서 세상적으로 향한 자극과 신학의 영감을 준 것은 주로 디트리히 본회퍼의 미완의 작품이었다.
바 1966년 교회협의회의 교회와 사회 분과는 `우리시대의 기술과 사회혁명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이라는 주제의 제네바 회의를 후언했다.
사 세상안에 있는 교회에 대한 가톨릭과 개신교와 정교회의 중요한 관심이 수렴된 것 은 1968년의 베이루트 세계개발협력회의였다. 이회의는 세계 경제, 정치 문제의 전 문가들을 `한 데 모아` 신학적 원리와 일치하는 `개발전략`을 모색했다. 회의연구 결과 그리스도인들은 에큐메니칼 기초위에서 각지역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택하고, 정치적으로 적극 활동하도록 촉구되었다.
아 1968년 스웨덴 웁살자의 세계교회협의회의 제 4차 총회는 이러한 경향의 사고와 행 동을 계속이어 나갔다.
자 특정지역의 교회 관계를 다루기 위한 지역 에큐메니칼 연합이 발전. 1958년 동아시 아 기독교회의, 같은 해 태평양교회회의, 1963년 범 아프리카교회 협의회, 1964년 유럽교 회회의가 창설 되었다.
차 1960년대 많은 신학사조가 등장했다. 특히 과격한 사신신학은 짧은 기간에 상당한 관심을 끌었다. 희망의 신학과 해방신학은 더많은 지지자를 갖고 있었다.
4) 1970년대의 흐름
가 전통적으로 성서와 선교와 복음전도를 강조하는 보수적 복음주의적 개신교가 부흥 한 것이다.
나 칼 헨리에 의해 주도되었고 1966년 100개가 넘는 국가로부터 1200명이 참석한 베를 린세계복음전도대회를 주재.
다 보수적 회귀는 오순절교파 특히 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오순적 교단의 계속되는 성 장에 의해 더 잘 설명되었다.
라 신 오순절 운동 혹은 은사운동 또한 역사가 오랜 미국 교회들 특히 감독교회, 루터 교, 감리교, 장로교, 로마가톨릭안에서 발전하였다. 마 보수적 복음주의의 부활로 인하여 에큐메니칼 운동권안에서 선교와 복음 전도의 이 해와 실
천방법에 대한 토론이 많이 진행되었다.
바 세계교회협의회 제 5차 총회는 1975년에 케냐 나이로비에서 열렸는데 해방신학에 많은 관심을 쏠렸다.
사 1970년대 바티칸과 세계교회협의회 사이에 협조하는 관계가 계속유지 되었으나, 로 마 가톨릭이 세계교회협의회의 회원이 될 가능성은 줄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