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중국 민간 기독교의 의의와 특징

2013. 5. 7. 12:29선교자료/2.중국선교자료

중국 민간 기독교의 의의와 특징


중국은 개혁과 개방이래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생활 수준이 보편적으로 높아졌으며, 사회가 안정되고 대중 문화 생활이 날마다 새로워 지고 있다. 기독교가 중국에 전래된 이래 중국사회는 오늘과 같이 번영태평한 시대를 나타낸적이 종래에 없었다고 말할 수 있다. 기독교는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서 점차 소실된 것이 아니라 그와 반대로 급속한 발전의 추세를 보여주었다. 중국 민간 기독교의 발전은 종교 발전의 보편적인 현상을 나타내었다. 즉 중국 민간 기독교의 증가는 민중의 요구를 만족시켜 주는 정도에 의하여 결정된다. 현대 종교학자들은 종교에 대하여 일종의 공통적인 현상으로서 종교통합이나 공존을 주창하고 있다. 종교적 공존이란 일반적으로 의, 질서, 총체성을 가지고 인간의 가치있는 생활을 이루는 도구로 이해하고, 이것을 참된 종교로 인식하고 있다.


기독교는 현실 초월적 현상과 적극적으로 사회에 몰입하는 이중적 특징을 갖고 있다. 신약성경는 하나님의 계명을 아래와 같이 두가지로 귀결하고 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骕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 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목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라 이에서 더 큰 계명이 없느니라] (마가복음 12:30-31). 기독교의 하나님은 全知, 全能, 全善하며 형상이 없고 우상 숭배하의 대상이 아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에게 인간이 마지막 날에 대한 추구와 무한에 대한 동경을 추구하고 있다. 사람들이 만약 한계와 무한계를 극복하고 하나님과 일치하려면 오직 자신을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자신을 완벽하게 향상시켜야 한다. 사람은 신앙이 없어서는 안되며, 반드시 자신의 정신적 안식처가 있어야 한다. 사람은 그 자신에 대하여 내재적인 감화력을 갖고 또한 사람으로 하여금 끊임없이 향상케 하는 최종목표를 선택한다. 만약 한 사람이 선택한 것이 기독교의 하나님이라면 그가 마음으로 부터 오직 하나님만이 그의 생활에 완전히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을 의미한다.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외에 인간은 세상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직면한다. 이에 대한 기독교의 계명은 이웃을 자신의 몸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이런 사랑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이며,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는 것이고, 또한 지속적인 노력을 거쳐야만 가능할 수 있다. 만약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랑의 법칙에 따라 생활한다면 세상의 충돌과 싸움은 점차 없어지며 하나의 보편적 사랑이 넘치는 나라로 건립되어질 것이다. 사랑은 자신을 완벽하게 만들며, 현실을 변화시키는 시발점과 종점이다. 기독교가 갖고 있는 초월적 신앙, 사상적 추구, 그리고 적극적으로 사회를 변화시키는 특징적 요소는 종교적 위안이 필요하고 적극적 사회 활동에 관심을 가진 중국 민중들에게는 매우 강렬한 흡인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 즉 신앙의 만족을 얻을수 있으,며 또한 이런 신앙을 통하여 자신과 현실을 변화할 수 있는 것이다. 중국 전통적인 다신신앙(多神信仰)에서 하나님 한분에 대한 신앙적 변혁은 신앙의 격변이라 하지 않을수 없다.


신교는 유럽 종교개혁의 산물이고, 신교의 윤리와 도덕 또한 유럽 자본주의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하였으며, 오늘날도 여전히 세계와 타지방에서도 산업화의 과정에서 많은 민중들을 흡인하고 있다. 일부 신진 공업국에서도 근 몇 십년간 신교는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개혁과 개방 이후 윤남성 소수민족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기독교는 다양한 측면에서 원시종교와 각종 봉건 미신활동과 비교해 볼 때 현대 사회 생활의 변화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평가되었다. '기독교는 세계를 향한 높은 단계의 문화 현상으로서 사회를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낙후 상태에 처해있는 농촌 사회에 돌파구를 열어 놓았고 농민들로 하여금 개방의 길로 나아가게 할 뿐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문화기술을 받아들이는 과정에 있어서 대단한 유익을 끼쳤지 결코 해로움이 없었던 것이다. 기독교는 다신을 믿지 않으며 살생하여 제사를 지내지 않으며, 사람들로 하여금 망령개념과 다신 신앙에서 탈피하게 한다. 중국 민간 기독교는 특히 십계(十戒)를 중히 여기고, 담배와 술을 금하며, 도적질과 살인을 엄격히 금지하고, 도박을 하지 말기를 요구하며 또한 계획생육을 할것과, 과학 기술 문화를 배우고 정부관리에 복종할 것 등을 강조한다. 대중적 신앙활동을 통하여 사회의 일부 낙후한 풍습과 습관을 점차 변화시킴으로써 사회를 안정시키고 산업을 발전시키는 등 적극적인 영향을 끼쳤던 것이다.


기독교 전통은 단체생활을 중히 여긴다. 특히 교회 단체활동은 기독교 생활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교회의 예배의식, 명절활동 등은 신도들의 종교적 요구를 만족시키고 사람들로 하여금 감정을 다스리며 연락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사회 결속을 가져왔다. 전통적 가족 개념이 점차 소실되는 중국사회에서 교회의 활동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동감과 귀속감을 얻게하였다.


교회에서는 종교 활동외에 사회봉사를 강조한다. 신도사이에 상호관심, 상호이해를 주장할 뿐만 아니라 교회는 이런 봉사를 사회 전반에 널리 보급하였고 다리를 보수하고 길을 닦으며 가난한 사람들을 돕고 노인, 약자, 병인, 불구자들을 돌보아 주었다. 여러 종교들은 모두 '선하게 행동하라'고 가르쳤으나 기독교는 한층 더 나아가서 단체적 시각에서 '선하게 행동'하는 교리를 실천하였다. 이렇게 중국 민간 기독교의 사회적 봉사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우리는 근본적으로 교회가 존재하는 의미와 이유를 살펴 볼 수 있다.


하나의 종교가 한 민족으로 부터 다른 민족에로 전파될 때 여과없이 전수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며 반드시 원래의 전통을 살리면서 기타 문화 전통을 흡수하여 자체의 내용과 형식을 포함하고 새로운 문화와 환경에 적응해야만 올바르게 전파하였다고 말할수 있는 것이다. 기독교는 여러 전통 문화의 수용과 흡수가 용이하며 매우 강한 적응성을 갖고 있으므로 이는 기독교가 세계적 종교로 자리할 수 있는 필수적 요건을 갖춘 것이다. 중국문화도 마찬가지로 모든 것을 수용하는 문화적 전통을 갖고 있다. 특히 중국 민간 기독교는 유(儒), 불(佛), 도(道) 등 여러 신령(神靈)을 용납할 수 있고 아울러 인격을 신적 위치에서 이해함으로써 도약하는 종교적 성격을 갖고 있다. 기독교가 중국에서 발전하면서 문화적 단계가 비교적 낮은 민간에 편중하였으며, 아울러 한족(漢族-중국인)의 종교 관념이 장기간 귀신을 믿고 선조를 공경하는 등 비교적 원시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어서 미신과 운명사상이 이들의 보편적 신앙사상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민간 기독교는 많은 미신과 구술적 내용이 융합되어 있으며, 세계의 기독교와 비교하여 볼 때 많은 미신적 성분을 소유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지역이나 신자의 신앙성격에 따라 현격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경제와 문화적 지위가 높은 신도가운데는 지식층 신자의 비율이 비교적 높으며, 정규적인 신학훈련을 받은 교회 지도자가 있는 연해지구와 대중성시의 교회의 성도들과 그 신앙은 비교적 전통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와 문화가 상대적으로 낙후하고 봉쇄된 농촌 또는 변강 소수 민족 지역의 많은 기독교 가정 모임의 신자들은 당연히 민간 전통의 영향을 강하게 받게 된다.


보편적으로 말하면 중국 민간 기독교는 기독교 전통신앙 즉 하나님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며 성령을 믿으며 삼위일체(三位一體)를 믿고 있으며 [성경]을 신앙의 근거로 하고 있고 상당 부분 중국화(中國化)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 하나님 관

강서성 무님현(江西省 武媡縣)이 기독교를 조사한 바에 의하면 그 지방 기독교 신도들은 하나님을 직접적으로 인과보응(因果報應)의 하나님으로 이해하고 있다. 경건하고 정성스럽게 하나님을 믿으면 보우(保佑)받고 그렇지 못하면 징벌을 받는다. 현실생활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하나님께 예배하고 기도드리면 하나님께서 임재하시어 인간의 요구를 곧 만족시켜 주신다. 하나님은 또한 요괴와 악마를 붸아낼 수 있으며 앓는자로 하여금 건강을 회복하게 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이 하나님 앞에 너무 비천하다고 느끼거나 자신의 기도가 하나님에게 전달되지 않을까 근심될 때는 선교사에게 부탁하여 대신하여 기도할 수 있으며, 대중들은 선교사들이 대신하여 기도하는 것이 더욱 효력이 있다고 믿는다. 특히 집안에 환자가 있을 경우 더욱 그렇다고 믿고 있었다. 선교사도 등급이 있으며 대중에게 덕망이 높은 선교사들이 하나님과 더욱 쉽게 왕래할 수 있어서 그들이 대신하여 기도하면 더욱 효력이 있는 것다고 믿는다.


2. 삼위일체(三位一體)


기독교의 삼위일체는 원래가 심오하여 파악하기 어려운 교리이다. 성부, 성자, 성령은 원래 일체(一疜)로서 상이한 형태로 나타난다. 비록 하나이지만 또한 셋으로, 또한 비롯 셋이지만 하나로 이해된다. 이는 매우 추상적이며 신비감을 소유하고 있다. 한번은 외지에서 선교사라고 자칭하는 세사람이 방문하였는데 그들은 각각 성부, 성자, 성령으로 분장하고, 신도들에게 그들과 함께 무릎을 꿇고 엎드려 절하라고 강요하면서 이것이 곧 삼위일체의 하나님께 공경히 인사 올리는 것이라고 하였다.


3. 성경

농촌 기독교 신도 가운데는 문맹이 다수를 차지하며, 조사에 의하면 농촌 기독교 신도 60%가 문맹이며 성경을 읽을수 없는 사람이 90%를 차지한다. 그러나 그들은 앞다투어 성경을 사고 성경을 붉은천으로 싸서 궤짝밑에 소중히 간직한다. 만약 앓는 사람이 있으면 성경을 머리맡에 놓고, 외출시에는 몸에 지니고 다니는데 악마를 누르고 귀신을 붸으며 사람을 보우하며 무사태평하게 한다고 확신한다. 또 다른 지역의 기독교 신앙에 대한 조사에 의하면 절대 다수 신도들이 문맹 혹은 만문맹 상태에 처하여 있으며 종교신앙 수준이 비교적 낮고 온 마음에 '현령'(성령) '승천'의 이념으로 꽉 차 있으며, 때로는 직업을 포기하고 집단적으로 산에 올라가 '승천 구원받기-성령'을 기다린 사건도 있었다. 또 현령(顯靈), 승천(昇天), 그리고 귀신을 몰아낸 이야기는 여러곳에서 여러번 들은적이 있다. 이러한 내용은 모두 전통적인 기독교 신앙과 어긋나며 민간의 봉건미신과 매우 비슷하다.


4. 기독교 윤리 도덕의 중국화


중국 기독교는 십계명을 매우 중히 여기며, 지역에 따라 그 내용도 달라진다. 운남지역의 십계명은 술 마시지 말고, 담배 피우지 말며, 도박을 해서도 안되며, 살인을 하지 말고, 매매 혼인을 하지 않고, 사람을 편애하지 않으며, 사람을 꾀어 팔지 않고, 귀신을 믿지 않으며, 위생을 지키고, 일부일처제를 실시한다. 운남 지역 연강의 십계는 부모님 말씀을 잘 듣고, 일부일처제를 실시하며, 사람을 꾀어 내어 팔지 않으며, 술을 마시지 않으며, 담배를 피우지 않고, 서로 사랑해야 하며, 살인하지 않고, 음란한 짓을 하지 않으며, 도박을 하지 않고, 귀신을 믿지 않으며, 예수 그리스도에게 복종하여야 한다.

중국 교회의 십계명은 장소와 상황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중국인 지역의 십계에는 '우상을 공경하여 모셔서는 안된다'고 하였으나 중국 민간 전통은 조상을 공경히 모신다. 중국의 민간 기독교는 양자의 모순을 조절하였으며 신도들의 말 그대로 '만약 마음속으로 오직 유일한 하나님만 믿는다면 어쩔수 없는 상황에서는 형식적으로 절하여도 큰 문제로 삼지 않는다.


5. 기독교 의식의 중국화


도시교회의 기독교 의식은 예배적 차원에서 볼 때 비교적 안정되어 있다. 그러나 농촌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선교사 시대로부터 노래와 춤에 능한 소수민족의 특징에 근거하여 이른바 [희락 예배]를 드리며 있다. 그들은 영가를 부르고, 영무(靈舞)를 추며, 민족언어로 찬송가를 부르며, 소수민족들의 삶 즉 그들이 즐겨 듣고 보는 형식을 기독교 의식에 융합하였다. 예배일 혹은 교회 명절 때 여러 소수 민족 마을에서는 여기 저기에서 찬송가 소리가 끊임없이 울러 퍼져 농후한 종교적 분위기를 이루었으며 이러한 종교감정을 통하여 사회단합을 꾀하기도 하였다.

중국 기독교는 기독교의 기본신앙을 보존함과 동시에 내용과 형식상에서 어느 정도 중국 민간 종교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문화 전파 과정의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다. 문제는 어떻게 민간 기독교를 미신적 신앙으로부터 구별하고 나아가서 미신을 제거하며 건전하게 발전시키는가 하는데 있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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