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성경의 식물들

2009. 2. 25. 23:43목양자료/1.기독교자료

■ 성서의 가시나무들  

이스라엘의 가시나무들은 70종이나 된다. 그중 성서의 가시나무는 20종이다. 성서의 가시나무 20종에 대한 이름을 이스라엘의 가시나무 무리에 부합 시키려는 학자들의 노력은 실패하였다. 그러나 어원학적, 식물지리학적으로 근거가 확실한 것과 원명이 셈어와 평행되는 가시나무에 만한하여 동정이 가능하였다. 그리하여 성서에 나오는 가시나무의 이름은 제대로 번역된 것이 없다.

모든 경우에 가시나무에 대하여 가시, 가시들, 엉겅퀴, 찔레나무 라는 말을 복합적으로 쓰거나 혹은 히브리어. 아랍어, 헬라어로 기록되어야 했다.(M. Zohary;Plants ot the Bible, 1982.)

■ 가시나무 (예수님의 가시 면류관을 만든 가시나무)

그리스도의 가시나무

그리스도의 가시나무는 본명 가시오이풀(Sarcopoterium spinosum)은 이스라엘 지방의 농민들이 앞들이나 정원에 이것으로 울타리를 하는 습관이 있다. 이 나무는 주로 연료로 쓰인다.

예루살렘에 풍부하기 때문에 그의 가시 많은 가지로 로마 병정들은 가시면류관을 만들었다. (마27:27-30, 막15:17, 요19:2) .이것 외에도 팔레스타인에는 많은 식물들이 가시를 갖고 있다.

◎ 인용된 성구

마27:29 - 가시 면류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가로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막15:17 - 예수에게 자색 옷을 입히고 가시 면류관을 엮어 씌우고

요19:2 군병들이 가시로 면류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 가시떨기 초피나무(산초나무) (Zanthoxylum piperitum)

초피나무(산초나무)

운향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관목, 높이는 3미터, 포고 50~130미터에 분포. 산록의 양지에 나는데 열매는 특유한 향과 신미가 있어서 향신료로 식용, 한방에서 위장약제로 사용한다.

◎ 인용된 성구

마13:7 - 더러는 가시 떨기 위에 떨어지매 가시가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마13:22 가시 떨기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치 못하는 자요

막4:7 더러는 가시떨기에 떨어지매 가시가 자라 기운을 막으므로 결실치 못하였고

눅8:7 더러는 가시 떨기 속에 떨어지매 가시가 함께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 가시덤불 nettle (e)

⊙ 어원 : 히브리, 키모스 Qumos, 쐬기풀

⊙ 학명 쐐기풀Urutica piluifera (유다) 쐐기풀 Urtiea Thumbergiana (한국)

쐐기풀은 피부에 자극을 주는 유일한 식물로 자극이 심하여 피부염을 일으킨다. 이 풀은 가시나무와 같이 페허의 상징으로 쓰였다.

⊙인용된 성구

창3:18 -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시118:12 저희가 벌과 같이 나를 에워쌌으나 가시덤불의 불같이 소멸되었나니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저희를 끊으리로다

잠24:31 가시덤불이 퍼졌으며 거친 풀이 지면에 덮였고 돌담이 무너졌기로

렘4:3 나 여호와가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에게 이같이 이르노라 너희 묵은 땅을 갈고 가시덤불 속에 파종(播種)하지 말라

■ 가라지 darnel (e)

가라지는 화본과 속의 한종으로 밀과 비슷한 풀이다.

이것은 곡식과 함께 자라고 그들에게 해를 끼치는 잡초이다.

씨는 크기와 모양이 밀알과 비슷하므로 이들은 채로 쳐도 함께 섞여 나온다.

⊙인용된 성구

마13:25 사람들이 잘 때에 그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더니

마13:29 주인이 가로되 가만 두어라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 하노라

마13:38 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 갈대

◎ 어원 : 히브리. Kaneh(reed) 갈대.

◎ 학명: 골풀 Surpus lacusturs. Phragmites Australis

갈대, 측량자(Phragmites australis) Bulrush 포아풀과 다년초.

갈대란 말의 역사는 그 용도와 깊은 관계가 있다. 어원은 수메르어에서 유래했으며 줄기, 막대라는 뜻으로 셈어에 동화되었다. 성서 시대에 갈대는 일상생활에 이용되는 재료의 하나로 울타리, 방석, 자, 펜대. 지팡이 등에 쓰였고 집에 짓는 벽 재료로 사용되었다.

갈대는 속이 빈 줄기가 마디로 연결되어 있는 카가 큰 소택지의 풀이다. 팔레스타인, 애굽, 기타 고대 근동 지방의 다른 나라들에는 주로 두 종류의 갈대, 곧 일반 갈대와 화살갈대가 있었다. 들 다 키가 컸으며 특히 화살갈대는 그 높이가 5m에 이르렀다. 골풀 역시 소택지의 식물로서 큰 갈대들 보다 작으며 잎들이 비어 있기 때문에 구별이 용이하다. 근동 지방에는 Juncus속과 Scirpus 속의 두 종류가 있다. 성경에서는 이 골풀들과 갈대를 구별하고 있지 않다.

히브라어 '카네'는 "줄기, 막대기, 지팡이, 가지"등의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다음의 구절들에서는 갈대로 사용되고 있다. 곧, 겔40:3은 "측량하는 갈대"로 번역됨, 왕상14:15; 왕하18:21;욥40:21;사42:3 등이 그러하다. 일반적이지 않은 다른 히브리어는 '아그몬', '아후', '에베(욥9:26에서만 파피루스로 만든 배를 언급하는데 나타나 있다. RSV에서는 갈대 배로 번역하였다)와 '쑤프'가 있으며 신약에서는 헬라어 '칼라모스'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소택지 식물들이 자라는 곳은 '비헤못' ("들 짐승, 하마"로 번역됨)의 거처로 알려져 있으며(욥40:21참조, 시68:30), 이 식물들은 풍부한 물이 그들의 서식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사19:6) 욥40:2에는 갈대 줄기가(RSV. 한글 개역성경은 "줄로 번역됨) 나오는데. 이것은 잡았지만 아직 살아 있는 큰 고기들을 물가에 담가두고 그 아가미를 꿰어서 모아두는 풍습과 연관되어 있다. 요삼13절에는 이 갈대에 구멍을 뚫어서 글을 쓰는 펜으로 사용한 예가 나타나 있으며 마른 갈대나 골풀들은 연료로도 사용되었다(욥41:20). 또한 이것들은 바구니를 짜는데 사용되기도 하였다.

갈대는 비유적인 단어로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흔들리기 쉬운 것(왕상14:15;마11:7), 쉽게 부서지는 것(사42:3), 예리하게 찌르는 것(왕하18:21;사36:6) 등에 연관되어 언급된다. 사58:5의 '그 머리를 갈대같이 숙이고...'에서는 외형적인 겸비의 자세를 묘사하고 있다.         

◎인용된 성구

출2:5 - 바로의 딸이 목욕하러 하수로 내려오고 시녀들은 하숫가에 거닐 때에 그가 갈대 사이에 상자를 보고 시녀를 보내어 가져다가

왕상14:15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쳐서 물에서 흔들리는 갈대같이 되게 하시고 이스라엘을 그 열조에게 주신 이 좋은 땅에서 뽑아 저희를 하수 밖으로 흩으시리니 저희가 아세라 목상(木像)을 만들어 여호와를 진노케 하였음이니라

사35:7 - 뜨거운 사막이 변하여 못이 될 것이며 메마른 땅이 변하여 원천이 될 것이며 시랑의 눕던 곳에 풀과 갈대와 부들이 날 것이며

마12:20 -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심지를 끄지 아니하기를 심판하여 이길 때까지 하리니

사58:5 - 이것이 어찌 나의 기뻐하는 금식이 되겠으며 이것이 어찌 사람이 그 마음을 괴롭게 하는 날이 되겠느냐 그 머리를 갈대같이 숙이고 굵은 베와 재를 펴는 것을 어찌 금식이라 하겠으며 여호와께 열납될 날이라 하겠느냐

겔29:6 - 애굽의 모든 거민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애굽은 본래 이스라엘 족속에게 갈대 지팡이라

마11:7 - 저희가 떠나매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마27:29 - 가시 면류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가로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계11:1 -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되

계21:15 -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척량하려고 금 갈대를 가졌더라

계21:16 -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장광이 같은지라 그 갈대로 그 성을 척량하니 일만이천 스다디온이요 장과 광과 고가 같더라

■ 감람나무 (Olea europaea)

◎어원:히브리 Zetham(olive tree), Zarit, sheMen 아랍어 : 차이툰 Zaytun,

◎학명:올리브 Olea europaca. L.

감람나무는 공동번역(1997년)에 올리브나무로 나온다. 늘 푸른 나무로 키는 보통이 3-6m이고, 수백년 또는 천년 이상을 산다. 겟세마네동산에는 약 2000년 되는 감람나무가 있다. 5월에 작은 흰색 꽃이 피고 10월에 추수한다. 열매는 초록일 때에도 먹을 수 있고, 진한 밤색(거의 검정색)이 되도록 기다렸다 먹기도 한다.

이 열매는 날 것으로 먹는 사람도 있기는 하나 대부분은 초와 소금에 절여 먹는다. 특히 그 기름은 음식에 많이 쓰이고, 등잔기름, 약, 향수, 비누의 재료로 쓰인다. 감람유(올리브기름)는 다양하게 요리에 사용되었으며 또한 등불의 기름으로 이용하기도 하였다. 건조한 지중해성 기후에서는 피부연고제로 사용하기도 하였으며 성경에서는 사람을 특별한 직무에 세울 때(왕과 제사장 등) 그 머리에 붓는 기름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이 때에 사용하는 거룩한 기름은 성령의 기름부음을 상징하였다. 이 나무는 공예품(조각)재료로 사용하고 땔감으로도 쓴다. 이 나무는 돌작밭에도 잘 자라고 비가 오지 않는 여름에도 견디기에 이 땅 거의 전역에서 볼 수 있다

◎인용된 성구

창8:11 - 저녁때에 비둘기가 그에게로 돌아왔는데 그 입에 감람 새 잎사귀가 있는지라 이에 노아가 땅에 물이 감한 줄 알았으며

신6:11 - 네가 채우지 아니한 아름다운 물건이 가득한 집을 얻게 하시며 네가 파지 아니한 우물을 얻게 하시며 네가 심지 아니한 포도원과 감람나무를 얻게 하사 너로 배불리 먹게 하실 때에

욥15:33 - 포도열매가 익기 전에 떨어짐 같고 감람 꽃이 곧 떨어짐 같으리라

시128:3 - 네 집 내실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상에 둘린 자식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호14:6 - 그 가지는 퍼지며 그 아름다움은 감람나무와 같고 그 향기는 레바논 백향목 같으리니

암4:9 - 내가 풍재와 깜부기 재앙으로 너희를 쳤으며 팟종이로 너희의 많은 동산과 포도원과 무화과나무와 감람나무를 다 먹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약3:12 - 내 형제들아 어찌 무화과 나무가 감람열매를, 포도나무가 무화과를 맺겠느뇨 이와 같이 짠 물이 단 물을 내지 못하느니라

계11:4 - 이는 이 땅의 주 앞에 섰는 두 감람 나무와 두 촛대니

■ 갓씨 (고수풀) Coriander

◎어원:Heb. Gad(Korion) Arab.

◎학명:고수 Corianderum sativum L (old),
           갓 Brassica juncea v. integrifolia sinsk. (new)

고수풀은 미나리과의 한해살이풀로 키가 약 30-40㎝나 된다. 출애굽기 16:31, 민수기11:7에 만나의 모양이 이것의 씨와 같다고 표현되었다(개역판 성경에서는 '갓'으로 나옴). 씨는 음식의 향료, 향수의 재료로 쓰였다. 고수풀은 오래 전부터 약용과 식용으로 이용되어 왔다고 한다.

*참고: 개역에서는 '깟씨'로 번역하였으나 식물명으로는 본 어원에 의하면 "고수"가 타당하다고 한다.

◎인용된 성구

출16:31 이스라엘 족속이 그 이름을 만나라 하였으며 깟씨 같고도 희고 맛은 꿀 섞은 과자 같았더라

민11:7 만나는 깟씨와 같고 모양은 진주와 같은 것이라

■ 계피 (육계 Cinnamon)

◎어원:히브리, 킨나문 Kinnamon, Arab:Quinnamon. L cinnamonum. cinnamum=GK. kinnamomun=Heb. kinnamon 육계.

◎학명:계피나무 Cinnamonus cassia Blume.
           녹나무 Cinnamonum camphora Sieb.

계피나무(Cinnamonus cassia), 녹나무과 속

늘 푸른 나무로 6m 이상의 키를 가진 나무이며 그 껍질이 음식의 재료로 쓰였다. 개역 성경에 육계(출30:23), 계피(잠7:17, 계18:13), 계수(아4:14)로 나오나 같은 것이다. 그러나 시편45:8의 육계는 히브리어가 앞의 것과 다르다.

*비고:(육계)는 계수나무의 두꺼운 껍질, (계피)는 계수나무의 얇은 껍질이다.

◎인용된 성구

출30:23 너는 상등 향품을 취하되 액체 몰약 오백 세겔과 그 반수의 향기로운 육계 이백 오십 세겔과 향기로운 창포 이백 오십 세겔과

출30:24 계피 오백 세겔을 성소의 세겔대로 하고 감람 기름 한 힌을 취하여

잠7:17 몰약과 침향과 계피를 뿌렸노라

아4:14 나도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 귀한 향품이요

계18:13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과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 겨자(겨자씨)

헬라어로 '시나퍼'.

팔레스타인에서 자생 또는 재배되는 겨자과에 속하는 일년초 식물이다. 정원뿐만 아니라 들에서도 재배되는 식물이다. 재배의 목적은 겨자의 씨를 얻기 위함인데, 그 씨로 기름을 짜기도하며, 양념류를 만드는 데도 사용한다.

팔레스타인에서 자라는 겨자는 변종으로서 '혹 겨자'라고 한다. 이것은 다 자라면 약 3m에 달하지만, 그 씨는 A.D. 1세기경에 그 곳에서 재배되었던 어떤 다른씨들보다도 작았다. 예수님은 이 겨자씨를 비유로 하여 말씀을 하셨다.(마13:31-32, 17:20)

◎ 인용된 성구

마13:31 - 또 비유를 베풀어 가라사대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마17:20 - 가라사대 너희 믿음이 적은 연고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막4:31 -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땅에 심길 때에는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눅13:19 - 마치 사람이 자기 채전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자라 나무가 되어 공중의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였느니라

눅17:6 - 주께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 만한 믿음이 있었더면 이 뽕나무더러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우라 하였을 것이요 그것이 너희에게 순종하였으리라

■ 고벨화

[히] 코페르 [영] Henna

검은 색의 수피와 가늘고 길게 늘어진 녹색 잎, 그리고 강한 향기를 발하는 긴 꽃송이들이 있는 관목이다. 원산은 인도이나 팔레스타인의 더운 곳(여리고, 욥바, 엔게디)에서 잘 자란다.

고대 근동에서 고벨화는 "신부의 꽃"이었으며 그 향기 때문에 (참조:아4:13종종 집에 꽂아 두거나 여인들이 달고 다녔다. 솔로몬 시대의 고벨화는 엔게디 포도원에서 자랐다.(아1:14)

매우 일찍부터 애굽과 메소포타미아에서는 마른 잎들을 가루로 내어 머리카락과 손가락과 발가락 등을 물들이기 위한 황적색의 색소를 만들었다.

◎ 인용된 성구

아1:14 -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로구나

아4:13 -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초와

■ 나도향

좀쥐오줌풀◎ 어원:히브리. Heb. 네르드 Nard F.

◎ 학명:나도. Nardostachys jatamansi Wall(old)
            쥐오줌풀 Valeriana jatamansi Wall(new).

나도향, 나르드향유, 나드향유. 나도향은 Nerd, Nard, Naird이라 하며 방향성식물이다. 원산지 인도이다. 나도향은 마타리과 속이며 다년생풀로 뿌리에서 강한 냄새를낸다. 히말리아지방(네팔, 부탄)에도 많이 자란다.

성경에서 아가에3회, 신약에 3회 기록하였다.

◎ 인용된 성구

아1:12 - 왕이 상에 앉았을 때에 나의 나도 기름이 향기를 토하였구나

아4:13 -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초와

막14:3 - 예수께서 베다니 문둥이 시몬의 집에서 식사하실 때에 한 여자가 매우 값진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옥합을 가지고 와서 그 옥합을 깨뜨리고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요12:3 - 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을 씻으니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마26:7 - 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식사하시는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 로뎀나무 (Broom tree)

◎[히] '로템' [헬]'라드멘'

수리아, 팔레스타인, 시나이, 애굽 등지의 사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별로 크지 않은 관목의 일종이다. 잎은 거의 없으나 잔 가지가 많기 대문에 여행자들에게 그늘을 제공해 준다. 구약의 엘리야는 호렙산으로 가는 도중에 이 나무의 그늘에서 쉬었다(왕상9:4,5)

봄이 되면 이 나무에서 빨간 줄무늬가 있는 하얀 꽃이 피는데 그 향기는 살구꽃 냄새가 풍긴다.이 나무의 뿌리와 잎사귀는 땔감으로 사용되었다(욥30:4, 시120:4)

욥30:4에서는 '대싸리 나무'로 번역되었는데 극심한 흉년 때는 그 뿌리를 캐어 먹기도 했다.

◎ 인용된 성구

왕상19:4 - 스스로 광야로 들어가 하룻길쯤 행하고 한 로뎀 나무 아래 앉아서 죽기를 구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넉넉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취하옵소서 나는 내 열조보다 낫지 못하니이다 하고

왕상19:5 - 로뎀 나무 아래 누워 자더니 천사가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

시120:4 - 장사의 날카로운 살과 로뎀나무 숯불이리로다

몰약 (Myrrh)

[히] 로트 [영] Myrrh

몰약은 감람과에 속하는 관목.

출애굽기 30:23의 몰약은 관유를 만드는데 중요한 재료였고 향료, 약품, 방부제로도 쓰였다.

마태복음2:11에 동방박사가 가져온 예물 중에 한 가지이며 니고데모가 예수님의 장례를 위해 몰약을 준비했다(요19:39)

◎ 인용된 성구

시45:8 - 왕의 모든 옷은 몰약과 침향과 육계의 향기가 있으며 상아궁에서 나오는 현악은 왕을 즐겁게 하도다

잠7:17 - 몰약과 침향과 계피를 뿌렸노라

아1:13 -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 품 가운데 몰약 향낭이요

아3:6 - 연기 기둥과도 같고 몰약과 유향과 장사의 여러가지 향품으로 향기롭게도 하고 거친 들에서 오는 자가 누구인고

아4:6 -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갈 때에 내가 몰약 산과 유향의 작은 산으로 가리라

아5:1 -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내가 내 동산에 들어와서 나의 몰약과 향 재료를 거두고 나의 꿀송이와 꿀을 먹고 내 포도주와 내 젖을 마셨으니 나의 친구들아 먹으라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아 마시고 많이 마시라

마2:11 -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막15:23 - 몰약을 탄 포도주를 주었으나 예수께서 받지 아니하시니라

요19:39 - 일찍 예수께 밤에 나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沈香)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온지라

※주: 창37:25과 43:11의 몰약은 히브리어가 다르다.

■ 돌 무화과 (Sycamore)

누가복음 19:4의 '뽕나무(신번역 돌무화과)'는 영어로 씨카모(Sycamore)라고 하는데 잎은 뽕나무같이 생겼고, 과일은 무화과와 같이 생긴 나무로 식물 분류에 무화과와 같은 속에 속하므로 무화과라 해야 한다. 그런데 그 열매가 한 곳에 많이 열리고 크기가 작으며 맛이 정말 무화과(Fig)에 떨어지므로 돌무화과라고 한다. 여리고에 있는 나무로, 삭개오가 올라갔던 나무는 이 나무인 것이다. 이 나무는 내구력이 강하므로 옛날 애굽에서 미아리(mummy)를 넣는 관을 만드는데 사용되었다.

이 나무는 서리를 맞지 않는 낮은 땅인 여리고와 같은 요단 계고과 지중해 해안에 잘 자란다.

◎ 인용된 성구

시78:47 - 저희 포도나무를 우박으로, 저희 뽕나무를 서리로 죽이셨으며

왕상10:27 - 왕이 예루살렘에서 은을 돌같이 흔하게 하고 백향목을 평지의 뽕나무 같이 많게 하였더라

암7:14 -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요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배양하는 자로서

대상27:28 - 게델 사람 바알하난은 평야의 감람나무와 뽕나무를 맡았고 요아스는 기름 곳간을 맡았고

대하1:15 - 왕이 예루살렘에서 은 금을 돌같이 흔하게 하고 백향목을 평지의 뽕나무같이 많게 하였더라

■ 무화과 (Fig)

이 나무는 무성한 잎들이 넓은 그늘을 만들어 주고 또 그 열매가 맛있기에 옛날부터 지금까지 팔레스타인지방에서 중요한 과일에 속한다.

이 나무의 키는 보통 6m정도 이고, 열매는 6월에서 9월 사이에 수확한다.

신약과 구약성경에 이 나무가 60번 이상이 나오는데 창세기3:7에 아담과 하와가 이 나뭇잎으로 몸을 가렸고 열왕기상4:45에 평화와 번영의 상징이었고 신명기8:8이 축복의 7가지 식품에 이 열매가 포함되었고 마태복음21:18-21에 예수님이 이무화과나무를 열매가 없으므로 저주하였다.

◎ 인용된 성구

창3:7 -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민 13:23 - 또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거기서 포도 한 송이 달린 가지를 베어 둘이 막대기에 꿰어 메고 또 석류와 무화과를 취하니라

민 20:5 - 너희가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나오게 하여 이 악한 곳으로 인도하였느냐 이 곳에는 파종할 곳이 없고 무화과도 없고 포도도 없고 석류도 없고 마실 물도 없도다

왕하 20:7 - 이사야가 가로되 무화과 반죽을 가져 오라 하매 무리가 가져다가 그 종처에 놓으니 나으니라

잠 27:18 - 무화과나무를 지키는 자는 그 과실을 먹고 자기 주인을 시종하는 자는 영화를 얻느니라

사 28:4 - 그 기름진 골짜기 꼭대기에 있는 그 영화의 쇠잔해 가는 꽃이 여름 전에 처음 익은 무화과와 같으니 보는 자가 그것을 보고 얼른 따서 먹으리로다

마 7:16 -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마 7:17 -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막 11:13 - 멀리서 잎사귀 있는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혹 그 나무에 무엇이 있을까 하여 가셨더니 가서 보신즉 잎사귀 외에 아무것도 없더라 이는 무화과의 때가 아님이라

눅 13:6 - 이에 비유로 말씀하시되 한 사람이 포도원에 무화과나무를 심은 것이 있더니 와서 그 열매를 구하였으나 얻지 못한지라

눅 13:7 - 과원지기에게 이르되 내가 삼년을 와서 이 무화과나무에 실과를 구하되 얻지 못하니 찍어버리라 어찌 땅만 버리느냐

요 1:48 - 나다나엘이 가로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에 보았노라

■ 밀 (Wheat)

[히] '힡타' '바르' '다간'
    [헬] '시토스'

필수적인 양식이 되는 곡식의 일종으로서 그것을 갈아 밀까루를 만든다.밀은 이스라엘에서 자라는 많은 곡식들 가운데 하나였으며(신8:8) 제사 의식에 사용되는 무교병과 과자와 전병을 포함하여 빵을 굽는데 가장 중요한 곡식이었다(출29:2)

보리는 가난한 농부들의 음식이었다. 곡식은 가을철의 이른 비가 내릴 때 파종하여 그 다음해 초 여름에 추수하였는데 보리를 밀보다 먼저 거두어 들였다.

밀 추수기는 계절을 표시하는 한 시점이었으며 밀의 첫 수확물을 거두어 칠칠절 곧 오순절을 지켰다.(출34:22)

솔로몬시대와 그 이후에 밀은 귀중한 상품이 되었다. 솔로문은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하는데 필요한 재목들을 위하여 두로왕 히람에게 밀을 주었다(왕상5:10-11 참조, 대하27:5)

◎ 인용된 성구

출9:32 - 그러나 밀과 나맥은 자라지 아니한고로 상하지 아니하였더라

출 29:2 - 무교병과 기름 섞인 무교 과자와 기름 바른 무교 전병을 모두 고운 밀가루로 만들고

출 29:40 - 한 어린 양에 고운 밀가루 에바 십분 일과 찧은 기름 힌의 사분 일을 더하고 또 전제로 포도주 힌의 사분 일을 더할지며

삼하 13:8 - 다말이 그 오라비 암논의 집에 이르매 암논이 누었더라 다말이 밀가루를 가지고 반죽하여 그 보는 데서 과자를 만들고 그 과자를 굽고

렘23:28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몽사를 얻은 선지자는 몽사를 말할 것이요 내 말을 받은 자는 성실함으로 내 말을 말할 것이라 겨와 밀을 어찌 비교하겠느냐

왕상 4:22 - 솔로몬의 일일분 식물은 가는 밀가루가 삼십석이요 굵은 밀가루가 육십석이요

겔 16:13 - 이와 같이 네가 금 은으로 장식하고 가는 베와 명주와 수놓은 것을 입으며 또 고운 밀가루와 꿀과 기름을 먹음으로 극히 곱고 형통하여 왕후의 지위에 나아갔느니라

계 18:13 -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과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 박하 (Mint)

[헬] '헤뒤오스몬'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많이 서식하는 박하 속 라비아타이 과(科)에 속하는 향료 식물의 일종이다. 박하는 약, 차, 향미료로 쓰인다고 한다.

박하와 같이 집에서 기르는 약초에 대한 십일조는 모세 오경에 일일이 나타나 있지는 않다. 그러나 서기관들이 성경을 주석할 때는 이와 같은 소산물의 십일조에 대해서는 명백하게 규정하였다(참조, 신14:22-23).

◎ 인용된 성구

눅11:42 -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를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아니하여야 할지니라

마23:23 -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 백합화

[히] '쇼샨, 쇼샨나' [영] lily

백합은 나리과에 속하는 참나리 계통풀의 총칭, 꽃 중에서 가장 우아하고 아름다운 꽃을 나타낼 때에 백합화를 인용하였다(아2:1, 호14:5)

백합화는 팔레스타인과 나일 강변에서 흔히 볼 수 있었으며 조각 및 회화의 소재가 되곤 했다 (참조;왕상7:19,22)..

 

◎ 인용된 성구

아2:1 - 나는 사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화로구나

호14:5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저가 백합화같이 피겠고 레바논 백향목같이 뿌리가 박힐 것이라

마6:28 - 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아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눅12:27 - 백합화를 생각하여 보아라 실도 만들지 않고 짜지도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 백향목 (Cedrus libani)

[히] 에레즈 [영] Cedar

레바논에 있는 산들은 성경시대에 백향목의 주요 공급처였다. 백향목은 레바논의 산맥에만 나는 일종의 거대한 침엽수인데 높이가 약24-30m까지 자라는 거대한 나무이다. 그 가지는 지면과 수평을 이루며 층층이 뻗었기 때문에 매우 아름다운 모습이다. 그리고 잎은 짧고 짙은 초록색의 바늘모양이다.

구약에 백향목에 대한 언급은 약70회나 된다. 겔31:1-18에는 이 나무의 아름다움과 위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다윗과 솔로몬은 그곳으로부터 막대한 양의 백향목을 수입하였는데 이 나무들을 벌목하여 그 목재를 바다로 운반을 한 다음에 지중해를 이용해 뗏목으로 팔레스타인 해안까지 끌어온 뒤에 육로를 통해 예루살렘에 가져왔다 (삼하5:11, 7:2, 왕상5~7장)

백향목 목재는 다윗 왕의 궁전을 짓는 일과 (삼하5:11, 대상14:1) 솔로몬 왕의 성전 건축에 주요 자재로 사용되었다. (왕상5:6-10) ) 성전 건물의 내부는 백향목으로 장식하였고 아름다운 조각품들 위에 금을 씌웠다. 또한 지붕도 백향목 들보로 받쳤다.  

포로기 이후에도 예루살렘 제2성전을 짓기 위하여 다시 백향목이 수입되었다. (스3:7)

◎ 인용된 성구

왕상 5:6 - 당신은 영을 내려 나를 위하여 레바논에서 백향목을 베어내게 하소서 나의 종과 당신의 종이 함께 할 것이요 또 내가 당신의 모든 말씀대로 당신의 종의 삯을 당신에게 붙이리이다 당신도 알거니와 우리 중에는 시돈 사람처럼 벌목을 잘 하는 자가 없나이다

왕상 6:15 - 백향목 널판으로 전의 안 벽 곧 전 마루에서 천장까지의 벽에 입히고 또 잣나무 널판으로 전 마루를 놓고

왕상 6:18 - 전 안에 입힌 백향목에는 박과 핀 꽃을 아로새겼고 모두 백향목이라 돌이 보이지 아니하며

사14:8 - 향나무와 레바논 백향목도 너로 인하여 기뻐하여 이르기를 네가 넘어뜨리웠은즉 올라와서 우리를 작벌할 자 없다 하는도다

호 14:5 -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저가 백합화같이 피겠고 레바논 백향목같이 뿌리가 박힐 것이라

암 2:9 - 내가 아모리 사람을 저희 앞에서 멸하였나니 그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 같으나 내가 그 위의 열매와 그 아래의 뿌리를 진멸하지 아니하였느냐

■ 버드나무

사시나무, 백양나무와 같이 포플라속에 속하는 나무이다. 매우 빠르고 높게 자란다.

버드나무와 포플러는 특히 요단 강변과 끊임없이 물이 흐르는 시냇가를 따라 많이 자라고 있다. 버드나무 가지를 꺾꽂이하면 뿌리가 잘 나온다는 것이 에스겔의 두 독수리에 관한 은유(겔17:5, 사44:4)에서 비유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초막절에는 버드나무 가지가 다른 나뭇가지들과 함께 사용되었다(레23:40). 베벨론에 포로로 끌려간 유대인들은 그들의 수금을 버드나무 가지 위에 걸었다(시137:2).

◎ 인용된 성구

창30:37 - 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취하여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레23:40 - 첫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칠 일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호4:13 - 저희가 산 꼭대기에서 제사를 드리며 작은 산 위에서 분향하되 참나무와 버드나무와 상수리나무 아래서 하니 이는 그 나무 그늘이 아름다움이라 이러므로 너희 딸들이 행음하며 너희 며느리들이 간음을 행하는도다

욥40:22 - 연 그늘이 덮으며 시내 버들이 둘렀구나

사15:7 - 그러므로 그들이 얻은 재물과 쌓았던 것을 가지고 버드나무 시내를 건너리니

사44:4 - 그들이 풀 가운데서 솟아나기를 시냇가의 버들같이 할 것이라

시137:2 - 그 중의 버드나무에 우리가 우리의 수금을 걸었나니

■ 뽕나무 (Mulberry tree)

뽕나무는 중국지방에서 누에 치는데 쓰이는 (White Mulberry)와 팔레스타인지방에서 과일로 먹는 종류(black Mulberry)가 있다. 성경에 나오는 것은 후자에 속하는 것이다.

이 나무 종류에는 누가복음 17:6의 뽕나무는 포함되나, 누가복음19:4의 뽕나무(Sycamore - 신번역 돌무화과)는 포함되지 않는다.

◎ 인용된 성구

눅17:6 - 주께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 만한 믿음이 있었더면 이 뽕나무더러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우라 하였을 것이요 그것이 너희에게 순종하였으리라

■ 석류(Pomegranate)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는 이 석류나무는 키가 작고 낙엽이 지는 나무이다. 높이는 약 3-4.5m이다 이 열매는 껍질은 진한 밤색을 염색할 때 쓰이고 먹는 것은 그 안의 빨간색 씨이다.

이 나무는 옛부터 팔레스타인에 자라왔고 이 열매는 풍부함의 상징으로 그림과 조각, 모자이크에 많이 이용되었다. 출애굽기 28:33-34, 39:24-26에 이 열매 무늬가 성직자의 옷(에봇)에 수놓였고 열왕기상 7:18, 20, 42, 약대하3:16, 4:3, 예레미야 52:22-23에 성전에 조각되었다. 민수기 33:19-20, 여호수아15:32, 21:24, 느헤미야11:29에 나오는 림몬이라는 지명은 이 나무의 이름에서 딴 것이다.

◎ 인용된 성구

민13:23 - 또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거기서 포도 한 송이 달린 가지를 베어 둘이 막대기에 꿰어 메고 또 석류와 무화과를 취하니라

민20:5 - 너희가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나오게 하여 이 악한 곳으로 인도하였느냐 이 곳에는 파종할 곳이 없고 무화과도 없고 포도도 없고 석류도 없고 마실 물도 없도다

신8:8 -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들의 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아4:13 -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초와

아4:3 - 네 입술은 홍색 실 같고 네 입은 어여쁘고 너울 속의 네 뺨은 석류 한 쪽 같구나

아7:12 - 우리가 일찌기 일어나서 포도원으로 가서 포도 움이 돋았는지 꽃술이 퍼졌는지 석류꽃이 피었는지 보자 거기서 내가 나의 사랑을 네게 주리라

아8:2 - 내가 너를 이끌어 내 어미 집에 들이고 네게서 교훈을 받았으리라 나는 향기로운 술 곧 석류즙(石榴汁)으로 네게 마시웠겠고

욜1:12 - 포도나무가 시들었고 무화과나무가 말랐으며 석류나무와 대추나무와 사과나무와 및 밭의 모든 나무가 다 시들었으니 이러므로 인간의 희락이 말랐도다

학2:19 - 곡식 종자가 오히려 창고에 있느냐 포도나무, 무화과나무, 석류나무, 감람나무에 열매가 맺지 못하였었느니라 그러나 오늘부터는 내가 너희에게 복을 주리라

■ 마늘 (garlic)

[히] '슘밈' [영] garlic

백합과 속 다년초이며 자극적인 냄새가 특징인 구근식물. 다베라(뜻은 "불사름')

광야에서 히브리 사람들은 그들이 애굽에서 먹었던 마늘과 그 밖의 음식들을 갈망하였다(민11:5).

◎ 인용된 성구

민11:5 - 우리가 애굽에 있을 때에는 값 없이 생선과 외와 수박과 부추와 파와 마늘들을 먹은 것이 생각나거늘

■ 살구나무

[히] '솨케드] [헬] '아미그달론'

소아시아, 수리아, 메소포타미아,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이다. 밧단 아람에서 야곱은 살구나무 가지를 사용하였다(창30:37), 후에 애굽으로 보낸 선물에도 살구나무가 포함되었다(창43:11) 한글 개역 성경에는 파단행으로 번역하였는데 원문에 사용된 히브리어는 '솨케드'이다. 광야 생활 도중 아론의 싹난 지팡이에서도 살구 열매가 열렸다(민17:8). 성막 안에 놓아 두었던 금 등대의 등잔이 살구꽃 모양이었다(출25:33-34).

살구나무는 다른 나무들이 개화하기 전인 1월 하순경에 꽃이 피기 때문에 '새 생명'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전12:5의 살구나무 꽃은 노년의 백발을 상징하고 있다.

◎ 인용된 성구 

창 30:37 - 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취하여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전 12:5 - 그런 자들은 높은 곳을 두려워할 것이며 길에서는 놀랄 것이며 살구나무가 꽃이 필 것이며 메뚜기도 짐이 될 것이며 원욕이 그 치리니 이는 사람이 자기 영원한 집으로 돌아가고 조문자들이 거리로 왕래하게 됨이라

민 17:8 - 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

출 37:19 - 이 편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고 저편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어 등대에서 나온 여섯 가지가 그러하며

■ 상수리나무

[히] '알렐라' '알라' '알론'

너도 밤나무과에 속하는 나무

상수리나무는 '꾸베르쿠스' 또는 '리토카르푸스' 변종을 포함하면 300종류가 넘게 있다. 팔레스타인과 그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흔한 잎사귀 달린 나무이다. 가장 우세한 종은 케르메스와 발로니아이다.

몇몇 히브리어 용어들은 '상수리나무'를 다양하게 번역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엘라'와 '알론'은 사6:13, 호4:13에 나타나는데 여기서는 분명히 다른 종류의 나무들을 가리키고 있다. 상수리나무의 목재는 우상을 만드는데 사용되기도 하였다(사44:14-17) 암2:9에는 아모리 사람의 힘이 상수리나무의 힘과 비교되고 있다.

◎ 인용된 성구

창 12:6 - 아브람이 그 땅을 통과하여 세겜 땅 모레 상수리 나무에 이르니 그 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하였더라

창 13:18 - 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았더라

창 18:1 - 여호와께서 마므레 상수리 수풀 근처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니라 오정 즈음에 그가 장막 문에 앉았다가

수 24:26 - 여호수아가 이 모든 말씀을 하나님의 율법책에 기록하고 큰 돌을 취하여 거기 여호와의 성소 곁에 있는 상수 리나무 아래 세우고

삿 6:11 - 여호와의 사자가 아비에셀 사람 요아스에게 속한 오브라에 이르러 상수리나무 아래 앉으니라 마침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이 미디안 사람에게 알리지 아니하려 하여 밀을 포도주 틀에서 타작하더니

삼상 10:3 - 네가 거기서 더 나아가서 다볼 상수리나무에 이르면 거기서 하나님께 뵈려고 벧엘로 올라가는 세 사람이 너와 만나리니 하나는 염소 새끼 셋을 이끌었고 하나는 떡 세 덩이를 가졌고 하나는 포도주 한 가죽 부대를 가진 자라

사 1:29 - 너희가 너희의 기뻐하던 상수리나무로 인하여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요 너희가 너희의 택한 동산으로 인하여 수치를 당할 것이며

사 1:30 - 너희는 잎사귀 마른 상수리 나무 같을 것이요 물 없는 동산 같으리니

사 57:5 - 너희가 상수리나무 사이 모든 푸른 나무 아래서 음욕을 피우며 골짜기 가운데 바위 틈에서 자녀를 죽이는도다

아먼드 (almond)

우리의 성경에는 여러 가지 다른 이름으로 나온다. 이 나무의 키는 보통 4-6m, 벚꽃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과일나무 중에 제일 먼저(1월-2월)꽃을 피우고 씨를 맺는다.

이 나무는 예루살렘과 갈릴리 지방에 주로 자란다. 성경에는 창세기43:11에 요셉의 형제들이 요셉에게 가져간 선물의 한 종류이고 출애굽기 25:33-36에 성전의 등대장식에 이 꽃을 썼고, 민수기17:8에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이 나무이고 전도서12:5에 이 나무에 꽃이 피는 것을 흰머리가 나는 나이를 뜻하는데 사용했고 예레미야1:11에 파멸을 예언하는 빠른 실현의 상징으로 나타났다.

팔레스타인과 시리아지방에서 특히 많이 나는 견과 종류이다. 이것의 열매는 두 번 먹게 되는데 처음에는 꽃이 핀 다음 수 주일 후에 열매의 겉이 초록일 때에 껍질까지 먹을 수 있고, 두 번째는 그후 3개월 뒤에 껍질이 딱딱해진 후 그 안의 씨만을 먹는다(씨의 길이는 약 2cm정도이다)

◎ 인용된 성구

창43:11 - 그들의 아비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이르되 그러할진대 이렇게 하라 너희는 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그릇에 담아가지고 내려가서 그 사람에게 예물을 삼을지니 곧 유향 조금과 꿀 조금과 향품과 몰약과 비자와 파단행이니라

민17:8 - 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 안에 들어가 본즉 레위 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

렘1:11 -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대답하되 내가 살구나무 가지를 보나이다

전12:5 - 그런 자들은 높은 곳을 두려워할 것이며 길에서는 놀랄 것이며 살구나무가 꽃이 필 것이며

■ 아카시아 (Acacia)

[히] '쉿타' [영] Acacia

상자 제조에 이상적으로 적합한 팔레스타인 본산인 Acacia seyal Del 과 더 큰 Acacia tortilis Hayne의 딱딱한 황갈색의 목재는 지금도 네겝과 시나이의 사막 지역에 흔히 볼 수 있다. 이들 아카시아들은 내구성이 매우 강한 목재를 생산해 낸다(출25-27장, 30장, 35-38장 신10:3, 사41:19

■ 외 Cucumber

[히] '킷슈' 원뜻은 '어렵다'이며 박과 속의 일년생 만초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지친 광야의 여정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 버리고 과거 애굽에서 먹었던 외와 수박과 부추와 파와 마늘들을 그리워했을 때 말한 바로 그 외이다. (민11:5)

◎ 인용된 성구

민11:5 - 우리가 애굽에 있을 때에는 값없이 외와 수박과 부추와 파와 마늘들을 먹은 것이 생각나거늘

■ 엉겅퀴 (Thistle)

엉거시과에 속하는 다년초로서 키가 50-100cm 이며 어릴 때는 잎과 뿌리를 나물로 먹고 다 자란 후에는 뿌리를 약용으로 쓴다.

◎ 인용된 성구

창3:18 -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히6:8 - 만일 가시와 엉겅퀴를 내면 버림을 당하고 저주함에 가까와 그 마지막은 불사름이 되리라

마7:16 -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 우슬초 (Hyssop)

우슬초는 돌작밭에 자라는 키가 약 40-60cm 되는 관목이다. 향기로운 냄새를 내는 잎을 음식의 향미료로 쓰고 있다. 그 가루는 깨소금과 합하여 빵에 쳐서 먹기도 하고 가루에 감람유를 섞어서 먹기도 한다.

출애굽기12:22에 유월절에 어린양의 피를 이 우슬초 묶음에 묻혀서 문설중 발랐다.

요한복음의 19:29의 우슬초는 구약의 것과는 다르다고 본다.

◎ 인용된 성구

출12:22 - 너희는 우슬초 묶음을 취하여 그릇에 담은 피에 적시어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밖에 나가지 말라

레14:4 -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명하여 정한 산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고

레14:6 - 다른 새는 산대로 취하여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 피를 찍어

민19:6 - 동시에 제사장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실을 취하여 암송아지를 사르는 불 가운데 던질 것이며

왕상4:33 - 저가 또 초목을 논하되 레바논 백향목으로부터 담에 나는 우슬초까지 하고 저가 또 짐승과 새와 기어다니는 것과 물고기를 논한지라

시51:7 -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출처 : 성경의 식물들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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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향 (Ruta graveolens)

[헬] '페가논'

강한 향기가 나는 다년생 식물이다. 녹회색 잎이 달렸으며 운향의 기름은 약과 양념으로 사용되었다. 신약시대에 이 식물은 그리스도로부터 수입하여 사용하였다. 일종의 작은 관목으로서 60cm 정도 높이로 자란다. 어두운 녹색을 띤 잎사귀들은 기름기가 흐르고 아주 향기가 좋다. 이 식물은 옛적부터 소독제와 향기 짙은 조미료로 사용되어 왔다. 성경에서는 예수께서 바리세인들이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는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린다고 책망하실 때(눅11:42) 단 한번 언급되었다.

◎ 인용된 성구

눅 11:42 - 화 있을찐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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