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8. 20. 00:01ㆍ목양자료/1.기독교자료
루터주의란 넓은 의미에서 루터의 종교개혁(1483-1546)에 기초하여 세워진 루터교
회의 교의(敎義), 원리, 교회적 특징들을 가리킨다. 루터교는 신구약 성경을 무오(無
誤)하고 영감(靈感)받은 하나님의 말씀과, 신앙과 생활의 유일한 자원과 규칙으로 받
아들인다(솔라 스크립투라: 오직 성경). 그리고 루터교는 고대의 범교회적 신조들(사
도신경(the Apostles' Creed), 니테아 신조(the Nicene Creed), 아다나시우스 신조
(the Athanasian Creed))과 특별한 루터교 신앙고백들(아우그스버그 신앙고백서(the
Unaltered Augsburg Confession, 1530), 변증서(Apology, 1531), 스말칼드 선언문(the
Smalcald Articles, 1537), 루터의 대소요리문답서(Luther's Small and Large
Catechisms, 1529), 화해 신조(the formula of Concord, 1577))을 성경교리의 참된 선
언으로 받아들인다. 모든 루터교회들이 이상과 같은 신앙고백서들을 구속력이 있는 것
으로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지는 않지만 모든 루터교회들이 '아우그스버그 신앙고백'
만은 사도적 신앙을 그들의 시대에 부응하도록 표현한 신조로서 받아들이고 있다.
루터교의 중심적 교훈은 은혜에 의한 칭의(稱義)와 구원의 교리(솔라그라티아: 오
직 은혜)와, 이것은 하나님이시며 사람이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이루어진다는 것
(솔라 피데:오직 믿음)과,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대속적(代贖的)인 보속(補贖)을 통하
여 세상 사람들의 모든 죄를 구속(救贖)하셨다는 것이다(보편적 은혜(普遍的 恩惠).
루터교는 율법과 복음을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의 말씀으로 엄격하게 구분한다. 그러나
루터교는 무엇보다도 그리스도의 완전한 무상(無償)의 속죄(贖罪)를 성경의 중심 교리
로 강조한다. 그리스도의 완전한 무상의 속죄는 세례와 성찬이라는 성례들을 효과적
수단이 되게하는 유일한 은혜의 수단이다. 성령께서는 세례와 성찬이라는 은혜의 수단
들을 통해서 구속주 그리스도께서 모든 죄인들을 위해서 이루어 놓으신 죄의 용서와
생명과 구원을 공급하시고 운반하시며 인치하신다.
루터교인들은 아담의 타락 이후 인간성의 전적부패(全的腐敗)를 가르치며 영적인
문제들에 있어서 자연인(自然人)의 자유의지(自由意志)를 부인한다. 그리고 루터교인
들은 유아세례(幼兒洗禮)와 성찬식의 공재설(共在說)과 원칙상 교회와 국가의 분리(政
敎分離)를 강조한다. 그리고 그들은 신앙고백주의(각인은 예수게 대한 신앙을 고백함
으로써만 구원을 얻는다는 주의)를 믿기 때문에 비밀 결사단과 같은 종교적 통일주의
(연합주의)를 복음적 구원의 길로 인정치 않고 반대한다. 루터교인들은 주일학교나 교
구학교 등 기독교 교육을 주창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증진시키는 예전적 예배들을 좋
아하며, 견신례(堅信禮)를 성례로서가 아니라 교회의 한 의식으로 생각한다. 또한 루
터교인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신자들의 연합체(공회)를 불가시적(不可視的)인 참
그리스도 교회, 참 사도적 교회로 간주한다. 루터교인들은 교회정치의 모든 계급적 구
조를 부인하고 지교회 회증들의 자치권(自治權)을 이상적으로 지지한다. 그러나 물론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에 구속력을 받고 그 말씀에 따라 실천되어야 한다는 것
이다. 교회와 국가가 분리되어 있지 않는 나라에서는, 정부는 교회의 대표자들에 의해
서 구성되고, 물론 권력이 제한되어 있기는해도 감독제도가 허용되고 있다. 루터교의
교회정치 하에서는 평신도들이 왕 같은 제사장으로서의 신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
회정치와 교회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목회자로서의 직분과 투표권은 보통 어른
남자들에게만 국한되어 있다. 이러한 규칙에 대해서는 거의 예외가 없다. 루터교인들
은 전세계적으로 약 7천만명에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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