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비움의 기도

2008. 3. 26. 23:18목양자료/4.기도자료


자기 비움의 기도

•ㆍ마가복음 14: 27∼42
    아빠 아버지여, 아버지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막 14: 36)
    우리가 잘 아는 이야기입니다. 결혼 적령기에 있는 청년이 어느 날 버스를 탔는데, 그날은 운이 좋게도 젊은 아가씨들 사이에 앉게 되었습니다. 남자들에게 이런 기회가 자주 찾아오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 청년이 흐뭇한 마음으로 오른쪽에 있는 아가씨를 보니 얼굴도 예쁘고 여자다워 보여서 마음이 기울었습니다. 그런데 왼쪽의 아가씨를 보니 전혀 마음이 가는 구석이 없었습니다.
    버스가 거리를 달리다 보니 때로는 오른쪽으로, 때로는 왼쪽으로 기울어졌습니다. 그런데 오른쪽으로 기울어질 때와 왼쪽으로 기울어질 때, 그 청년의 기도 내용이 달랐습니다. 마음에 있는 아가씨가 앉아있는 오른쪽으로 기울 때는 ‘주여! 감사합니다. 뜻대로 하옵소서!’ 이렇게 기도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아가씨가 앉은 왼쪽으로 기울 때는 ‘주여! 나를 시험하지 마시옵소서!’ 이렇게 했습니다.

    널리 회자되는 이 이야기 속에 우리의 모습이 들어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정말로 내 맘에 들지 않는 것을 주실 때, 내가 정말로 싫어하는 것을 하라고 하실 때,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믿음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자기가 원하는 사람, 자기가 원하는 것을 주실 때는 누구든지,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라 당당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로 이것만은 피하고 싶은데 바로 그것을 주실 때, 우리는 그것을 하나님의 뜻이라고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온전한 자기비움이 없는 영성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유대관원들에게 잡히시기 전에 예수님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셨습니다. 바로 그 유명한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36절)”입니다. 아마도 이 기도가 없었다면 인류를 구하신 십자가 사건은 없었을 것입니다. 자기비움(케노시스)의 완성이 겟세마네 기도인 것입니다.

    요즘 서점가에서 가장 유행하는 책은 자기관리와 처세술에 대한 책입니다. 자기관리와 처세술의 핵심은 자기실현과 성공입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을 끼친 분이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런데 이분은 자기를 실현하시기보다는 오히려 자기비움을 통해 진정한 성공을 이루신 분입니다.
    오늘 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라십니까? 혹은 주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원하십니까? 조용히 내 마음에 속삭여봅니다. ‘주의 뜻이 이루어지이다.’

    주님, 내 속에는 나를 실현하려는 욕심이 너무 많습니다. 오직 주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소서! 아멘.

    오늘의 찬송 : 33장 온 천하 만물 우러러

    '목양자료 > 4.기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는 법  (0) 2008.03.26
    서원 기도 (삿11:29~40 )  (0) 2008.03.26
    결혼식장의 기도  (0) 2008.03.26
    기도응답 100% 비결  (0) 2008.03.26
    집중기도 방법(Method of Centering Prayer)  (0) 2008.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