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리더십 10인 분석

2007. 11. 2. 19:20목양자료/1.기독교자료

‘성서적 경건주의’의 생활화-곽선희 / 소망교회 담임목사

1. 개요
나는 1933년 6월 12일 황해도에서 태어났다. 학력은 장로회신학대학 신학사(B.D.), 단국대학교 영문과 문학사(B.A.), 미국의 프린스톤(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에서 조직신학 석사(Th.M.) 그리고 풀러(Full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선교신학 박사(Ph.D.) 학위를 취득했다.
가족은 아내, 아들 둘과 딸 하나이며 모두 출가하였고, 외손녀가 하나 있다.

성격 진단:내가 생각하기에 나 자신의 성격은 매우 의지형이다. 쉽게 감정에 휩싸이는 법이 없다. 이는 아마도 혼자 월남하여 고학하며 생긴 성격인 듯하다. 이러한 성격은 목회에서 그대로 나타난다. 몸이 아파서 예배를 빠진 적이 없을 뿐 아니라, 외국 여행중이거나 지방 집회차 자리를 비우는 것 외에는 결코 새벽기도회를 직접 인도하지 않은 적이 없다. 절제가 강한 이런 성격이 때로는 교인들에게 냉정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취미:나는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꾸준히 운동을 해왔으며 이제는 그것이 매우 즐거운 취미생활이 되었다. 주로 볼링을 하는데, 그 이유는 파트너가 필요없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상관 없이 할 수 있으며, 하루에 한 시간 정도의 시간적 여유만 있으면 언제든지 가까운 볼링장을 찾아가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 외에 오랜 취미 두 가지가 더 있는데 음악감상과 사진찍는 것이다. 그래서 시간이 나면 오디오와 카메라에 대한 정보지를 읽는다. 바쁜 하루의 생활에서도 가능하면 많은 여유를 찾기 위하여 취미생활을 하게 되었으며, 그것 자체가 생활의 활력이 되고 있다.

독서에 대하여:가능하면 많은 책을 읽으려고 한다. 그래서 해외집회나 지방집회에 갈 때에도 몇 권의 책을 꼭 가지고 가며, 「타임」지와 「리더스 다이제스트」는 빼지 않고 읽는다. 목회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은 (신학적인 것은 더 잘 아시리라 생각되기 때문에) 현재 가장 많이 읽히는 베스트셀러들을 권하고 싶다. 그것을 읽으면 현대인의 사상적 흐름을 알 수 있다. 목회자는 이것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잊지 못할 신앙선배와 그분들의 영향:목회자로서의 자세는 황은균 목사님과 한경직 목사님에게서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되며, 새벽기도나 신앙의 생활화는 어머니에게서 영향을 받았다.
한경직 목사님은 월남하여 혼자인 나를 부모님처럼 아껴주셨고, 좋은 선생님이시면서 또한 상담자이셨다.
황은균 목사님은 냉정하면서도 다정다감한 선생님이셨다. 내가 신학생 시절, 저녁예배시에 설교자로 세워주시며 미리 원고를 수정해주시고, 설교에 대한 냉철한 조언을 해주셨다. 나는 항상 그 분을 닮고 싶었고, 가장 감수성이 예민한 때에 나를 보살펴주셨기 때문에 그 분의 설교 스타일을 가장 많이 배운 듯하다.

2. 목회 철학
목회의 동기:내가 목회를 하게 된 특별한 동기나 사건은 없다. 어머님이 나를 늦게 기도로 낳으셨고, 그리고 서원하신 어머니의 뜻을 내가 별 무리없이 받아들였다. 그리고 그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어머니의 영향을 받은 대로 나의 기도시간은 새벽기도 후가 되었다. 그래서 그 시간에는 가능한 한 손님을 만나지 않고 나만의 시간을 가지며 조용히 앉아서 기도도 하고 성경도 읽는다.

목회 지침:나는 신앙이 하나의 생활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행사를 중심으로 하는 신앙생활을 강조하지 않는다. 교인들이 항상 교회에 와서 행복해하고 그것을 생활에 잘 적용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러한 원리는 성경에 잘 나타나 있다. 그래서 나 자신의 목회 지침을 성서적 경건주의(Bibli-cal Pieticism)로 정하고 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열 가지의 세부적인 지침으로 나누어진다.
·경건한 예배
·거룩한 주일
·새벽기도의 일상화
·가정을 교회 중심으로
·종말론적 가치관을 교인들에게 심어주는것
·교인들간의 민주화
(즉 교회에 특별한 귀족화를 없애는 것)
·민주적 행동
·자원적 봉사
·익명적 헌신
·행복한 교인

이러한 목회 지침은 나의 경험을 통해서 나온 것이다. 그래서 가능한 한 이것을 그대로 지키려고 노력한다.
항상 정확하게 예배를 시작해서 정확하게 끝내고, 특별한 부흥집회 등으로 일상생활이 방해받지 않게끔 즉 차분한 신앙을 생활화하기 위해서 철야기도보다는 새벽기도를 강조하고 있으며, 부흥집회보다는 성경공부를 통해서 자신들의 신앙을 잘 점검하도록 강조한다. 그리고 성경공부도 부목사님들이 하나씩 맡아서 하므로 교인들이 스스로 원하는 시간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게 한다.

목회의 특징:목회의 특징은 설교 중심의 목회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교인들이 말씀을 잘 듣고 마음에 새겨 이를 생활화하는 것이 곧 복음전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설교를 위해 특별한 훈련을 받은 적은 없다. 단지 내가 말이 좀 빠르기 때문에 이를 고치기 위해서 노력했을 뿐이다.

설교 준비:나는 설교를 위해서 많은 준비를 한다. 물론 설교준비는 한 시간 정도 하지만 이를 준비하기 위해서 나의 머리 속에서는 한시도 설교준비를 하지 않는 적이 없다. 자료는 많은 곳에서 찾는다. 그래서 베스트셀러도 읽고 정보지도 잘 보고 텔레비전도 많이 시청한다. 그 이유는 설교를 하기 위해서는 현대인의 필요(needs)를 알아야 하고, 그래서 바른 답을 성경에서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현대인의 필요를 알고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료수집 방법:현대인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마도 텔레비전이나 정보지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물론 다른 목사님의 설교집이나 그 외 다른 독서를 필수적으로 많이 정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종종 시간이 나면 시집이나 수필집을 읽는다. 어휘력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언어를 구사하는 데 있어 풍부한 어휘력은 매우 필수적이고, 수필집이나 시집에서 매우 창조적이고 의미가 함축된 언어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3. 교회 소개
교회성장에 대해:우리교회는 1977년 10월 2일에 창립되었다. 현재 등록 교인수는 2만 5천명 정도이며 93년 한해 등록교인은 1,959명으로 월평균 163명이 등록된 셈이다. 교회 조직은 4부로 구성된 남선교회와 8부로 구성된 여전도회 그리고 교회학교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교회의 성장요인을 다르게 분석하고 있지만, 교회의 성장요인은 매우 복합적이라고 생각된다. 아마도 목회자의 목회 특징과 압구정동 사람들의 특징이 어우러져 좋은 커뮤니케이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목회 스타일에 있어 방목하는 것이 사람들을 모이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생각하기에 보다 더 중요한 원인은 설교를 통해서 성숙한 신앙생활을 강조하기 때문인 것같다.

교회의 장단점:소망교회는 큰 교회에 속한다. 교회가 클 때와 작을 때는 서로 다른 장단점이 있게 마련이다. 큰 교회의 일반적 단점은 교인간에 서로서로 잘 모른다는 것이다. 우리교회도 그렇다. 목사인 나도 교인을 다 알 수 없다. 그래서 큰 교회의 단점을 잘 보완하기 위해서는 동질 그룹간의 공동체를 형성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공동체 안에서 성도간의 교제가 일어날 때 소속감이 생기고 이는 궁극적으로 교회의 소속감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재무구조:우리교회 재무구조의 특징은 인건비가 매우 적다는 것이다. 교역자와 직원에 대한 사례비가 전체예산의 9퍼센트 정도를 차지한다. 그리고 교회의 관리 운영비는 전체 예산으이 16퍼센트이다. 그리고 나머지 75퍼센트는 외부를 위해서 쓰여지고 있다. 그러나 외부로 나가는 것은 교인에게 익명성을 강조하는 이상 교회도 익명으로 하고 있다.

맺는 말
교회는 목회자의 자질 그리고 교인간의 특성 등이 잘 맞아들어갈 때 바람직한 교회가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목회자의 기도와 교인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이 항상 잘 어우러져야 하고, 이를 위해 목회자는 주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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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주님, 오직 말씀-김삼환 / 명성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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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생년월일:1945년 1월 7일.
학력:장로회 신학대학원, 목연과.
목회경력:흥구교회(경북 영양, ’62~’63년), 월전교회(경북 청송, ’63~’65년), 통북교회(경북 안동, ’68 ~’71년), 해양교회(경기도 광주’71~’80년), 명성교회(’80년~현재).
취미:탁구, 여행
월평균 독서량:약간
잊지 못할 신앙 선배와 그 분들의 영향, 특징·방지일 목사(영등포교회 원로목사): 말씀 연구
·김기누 목사(안동교회시무);목회
지금까지의 성경통독 횟수, 성경연구 방법:30 ~ 50회, 성경 통독식 연구, 주제별연구(평신도 성경 교육에 베델·크로스웨이 이용).
기도 시간:주로 새벽기도 시간.
자신의 성격 진단:솔직, 완벽추구, 세심한 부분까지 고려, 목회에서 최고의 것을 추구하려고 노력.

2. 목회 철학
·오직 주님, 말씀 중심, 교회 중심, 기도 강조.
·새벽기도 중심의 목회철학은 어릴 때부터 매일 새벽종을 치는 훈련 끝에 새벽을 깨우는 목회를 구상하게 됨.
·목회의 다양한 업무를 교역자나 기관장들에 분담.
·어려운 일이 발생할 때 오래 참고 기다리며 주님 뜻대로 추진.
차세대에 가장 주안점을 두는 목회 분야와 그이유
·선교:선교는 주님의 지상 명령이며 선교할 때 교회는 살아있고 생동감이 넘치기 때문.

3. 지도력
외부에서 보는 지도자로서의 부각 이유:명성교회 때문, 주님에 대한 뜨거운 열정, 많은 고난을 통해 얻은 목회적 자질.
지도 철학:오직 주님, 교회, 목회자 중심으로 모든 성도가 하나되도록.
이런 지도력의 장단점
·장점:교회가 일치 단결, 일의 추진력이 강함.
·단점:구심력을 잃어버릴 때의 와해성.
한국교회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점:오직 주님 중심으로 평신도와 협력하는 지도력.
차세대 전도 전략 및 해외선교 전략:범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전도전략 수립(예:복지관, 탁아소, 의료 센터 등)과 일꾼을 훈련시켜서 파송하고 교회와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지속적으로 지원해주는 선교.

4. 설교
설교방법:제목설교(대예배), 강해설교(찬양,수요예배), 주제설교(특별새벽집회).
설교준비의 노하우:평소 세심한 관찰을 통한 경험적인 자료 수집 이용.
자료수집 방법:설교집, 신학서적, 명언집, 주석, 주요 월간 및 일간지, 강연집, 논문, 시사자료 등 모든 분야에 걸친 자료 수집.

5. 차세대에 대한 비전
목회 비전:핵심적인 평신도 지도자 양성.
후배 육성:다방면에 걸쳐 훈련된 인재를 키운다(현장경험 중시, 유학훈련 등).
그 외 주안점을 두는 분야:교회가 가져야 할 민족과 국가 및 사회에 대한 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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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지향의 평신도 훈련 목회-김상복 / 할렐루야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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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생년월일:1939년 1월 11일.
가족관계:아내 김형자, 딸 혜정·혜림·혜령.
출신학교:경복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문리과 대학(문학사), 훼이스신학대학원(목회학 석사, 신학석사), 인디아나신학대학원(문학석사), 그레이스신학대학원(신학박사), 워싱턴신학대학(명예신학박사), 에딘버러대학교(연구교수)
목회경력:미국인교회, 뉴저지주 트랜톤, 갈보리장로교회 담임목사(1968~1969),인디아나주 세리단, 박슬리장로교회 담임목사를 하면서 헌팅톤장로교회와 와르소장로교회 두 개척교회에서 설교하며 지도했다(1969~1977).한인이민교회, 메릴랜드 발티모어의 벧엘장로교회를 설립하고 초대 담임목사로서 성전을 건축했다(1980~1990). 할렐루야교회 담임목사(1990~현재).
교수경력:미국 인디아나신학대학교 신학/철학교수, 교무과장, 대학원장(1972~1977), 월드하비스트신학대학, 청빙교수(1974 ~ 1977), 워싱톤신학대학 신학/철학교수, 목회학과장(1977 ~1990),아메리칸대학교 청빙교수(1988~1990), 달라스신학대학원 청빙교수(1989~1990), 영국 에딘버러대학교 연구교수(1989~90), 아세아연합신학대학 조직신학교수/주임교수(1990~현재).
방송사역:인디아나 와르소 TV 채널34, “타문화” 프로그램 제작 6개월간 방영 인디아나폴리스 TV 채널 40, “Colleges and Issues Forum,”사회담당, 인디아나폴리스 기독교 라디오방송, 대담 프로그램, 워싱턴 기독교방송국 설립 이사장, 워싱턴 TV채널 60, 볼티모어 TV채널 11 등 방송.
문서사역:「오늘의 양식」 발행(1980 ~ 현재),매월 발행부수 11만권(미국 6만, 한국 5만권).
취미:피아노, 합기도.
월 평균 독서량:4~5권, 추천하고 싶은 도서는 어거스틴의 「참회록」,토마스 아 켐피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 파스칼의 「팡세」, 아브라함 카이퍼의 「칼빈주의」, 안용준의 「사랑의 원자탄」, 김요나의 「일사각오」.
잊지 못할 신앙 선배와 그 분들의 영향, 특징
·주기철 목사:나의 담임목사, 산정현교회의 목사로서 깨끗한 일사각오의 신앙.
·장슬이:어머니, 강렬한 신앙과 뛰어난 지혜.
·박희천 목사:철저한 헌신과 겸손.
·신사훈 박사:학문적 우수성.
·고든 홀드크롭프트 박사:미국유학의 길을 열어주신 분.
·고든 클락 박사:기독교신앙의 지적 우수성을 설득력있게 제시.
·알란 맥크레이 박사:예수만이 나의 주님.
·윌리암 하딩 교수:절대주권자 하나님 제시
·존 윌콤 박사:학문적 우수성과 적극적 격려.
·조지 마일즈 박사:신앙인의 너그러움.
·게리 코헨 박사:학문의 생산성과 관용.
성경통독:헤아려본 적은 없으나 수십 번, 날마다 각 권과 각 장을 절절이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조직하여 보편화 원리를 추출하고 적용해본다.
기도 시간:주로 아침시간과 밤시간, 그리고 하루 종일 사사건건을 기도로 주님과 의논하고 지혜와 인도하심을 구한다.
성격진단 및 목회에서의 적응양태:성취지향적 적극성과 화합과 일치와 평화를 추구하는 온화함이 함께 있다. 조용한 목회 가운데 목표가 성취되고 당회, 제직회와 성도들 간에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화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세와 성장추세:주일평균출석 5300명, 지난 4년간 년평균 18퍼센트 증가.

2. 목회철학
목회철학:평신도목회훈련(엡 4:11~14), 성도들이 구원의 확신을 얻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헌신하여 성숙한 사람이 되어 은사를 따라 섬기게 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목회철학을 삼게 된 경위:에베소서 4장 13절을 신학생 때 발견하고 바울의 이 목회철학에 크게 공감했다.
설교:주로 강해설교이며 성경에서 보편적 진리를 찾아 쉽게 현실과 직결시켜 선포한다.
교회분립:독립교회인 관계로 교파를 구성하지 않기 위해 교회분립을 하지 않는다.
선교:목회자나 전문인 선교를 차별없이 적극 지원한다.
교회재정:대외적인 선교비(현재 32%)만은 매해 증가하고 대내적인 재정은 긴축한다. 당회와 제직회를 통해서 예산을 편성하고 공동의회에서 통과하여 담당장로들의 주재하에 집행한다.
차세대에 가장 주안점을 두는 목회분야와 그이유:평신도훈련, 청소년교육, 선교사업 등인데 현재 평신도들의 능력은 대단하기 때문에 그들을 잘 훈련하면 큰 역할을 감당할 수 있고 그들 자신도 사역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21세기의 지도자들이 될 청소년은 말할 것 없이 중요하다. 한국교회의 미래는 선교에 달려 있다.


3. 지도력
외부에서 보는 지도자로서의 부각 이유:오랜 해외에서의 사역 때문에 개방성이 있고 폭넓은 국제적 감각과 민족애, 오랫동안의 목회와 교수를 겸한 사역, 복음주의적 열정과 냉철한 이성, 진리에의 집착과 사람에 대한 포용력, 강인함과 부드러움, 학문과 신앙, 신앙과 생활, 인격과 능력, 균형있는 신앙.
지도철학:자율적 분위기에서 합의를 창출하고 집단적 비전과 지혜를 추구한다. 성숙한 사람을 만들어 조화롭게 무리 없이 이끌고 간다. 분명한 진리에만은 타협이 없고 나머지는 얼마든지 수용하며 함께 일한다.
이런 지도력의 장단점:무리가 없고 평화로우며 스스로 자원하는 성숙함을 보여야 하기 때문에 원만하게 목회가 이루어진다. 미성숙한 사람들은 잘 적응하지 못한다.
한국교회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점:군사문화 속에서 목회자의 독재적 목회방법, 배타성, 신앙과 생활의 불일치 현상, 기독교인들의 윤리적 생활 확립, 교계의 지나친 정치와 통일을 위한 교계적 합의 창출.
차세대 전도전략:개교회의 지속적 전도운동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매스컴 시대에 TV를 통해 기독교 문화를 퍼뜨려 전도의 배경을 삼아야 한다. 현재로서는 교회를 개척하는 데는 흥미가 없다. 교회수가 모자라지는 않는다. 있는 교회들이 최선을 다해 전도하며 성장해도 무방하다. 기독교인은 자기 분야에서 우선 인정을 받아야 전도가 된다.
·해외선교는 협력해야 한다. 밖에 나가서는 같
이 사역해야 한다. 전문인들을 미복음화 지역에 많이 보내야 한다.

4. 설교
설교방법:대개는 강해설교를 하고 성경적 원리를 정확히 파악하려 애쓰며 쉽게 설교한다. 복음적 열정을 갖고 실생활에 적용토록한다. 성도들의 삶에 성장과 변화를 추구한다. 생과 사를 가르는 시간이다. 성공과 실패, 행복과 불행의 갈림길이라는 생각을 하며 설교한다. 인간으로서 가장 큰 특권으로 생각한다.
이런 설교를 하게 된 경위:인간의 사상은 절대적 가치가 없다. 대부분 평범한 사람들이어서 어려운 설교는 대중성이 없다. 이해하지 못하는 설교는 삶에 적용할 수 없다.
설교준비:월요일 아침부터 시작해서 매일 아침 시간을 이용한다. 수요일까지는 윤곽을 정하고 수요일 이후는 다듬는다. 본문의 내용을 구석구석 공부한다. 내용, 교훈, 분위기, 현실적 가치 등을 고려해서 성경 자체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선포한다.
자료수집 방법:본문의 내용 자체가 가장 중요한 자료이다. 그것만으로도 대개는 충분하다. 원문이나 최근 영어 번역을 참고하고 가끔 주석을 참고하고 예화집을 찾아 본다. 본문에 대한 역사적인 인물들의 설교를 참고할 때가 있다.

5. 차세대에 대한 비전
균형있는 신앙을 가진 교회가 되어야 한다.
목회비전:새교회를 건축해서 열린 교회로 만들어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지역사회를 교회로 끌어 들인다. 교회를 몸과 마음과 영혼의 쉼터로 만든다. 교회를 지역사회의 활동중심으로 만든다. 그래서 복음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목회를 한다. 지역 사회에 결정적인 영향을 행사하는 공동체를 만든다.
후배육성:현재와 마찬가지로 아세아연합신학대학과 대학원을 통해서 오랫동안의 목회와 교수를 겸해온 자신의 배경을 최대한 나누어 준다. 횃불선교센터의 전국 조직을 통해서 수 많은 신학생들과 목회자들과 정기적으로 접촉하여 목회와 신앙에 영향을 준다.
본교회의 후배 교역자들을 계속 지도하여 좋은 목회자도 성장시킨다. 각종 목회자수련회를 통해서 간헐적인 도움을 준다. 해외청소년수양회를 개최하고 해외 2세교역자들의 인턴십 훈련을 계속한다. 해외 선교사 수양회를 개최하고 그들에게 도움을 준다. 외국교회 지도자들을 정기적으로 초청하여 훈련을 시킨다. 현재 지원하고 있는 60여개의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을 훈련한다. 계속 책을 출판하여 후배들에게 자극을 준다.
그 외 주안점을 두는 분야:통일문제와 북한교회재건, 해외한인교회 후원, 한국세계선교협의회 활동, 기독교 21세기운동, 한기총.한복협운동, 국민의식변화운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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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에 대안을 제시하는 목회-김진홍 / 활빈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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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생년월일:1941년 6월 18일.
가족관계:어머님과 아내와 두 아들.
출신학교:대구성광고등학교, 계명대 철학과,장신대 신대원.
목회경력:신학생 때인 1971년에 활빈교회를 세워 1994년까지 만 23년 동안 활빈교회 시무.
취미:독서와 노동(밭일).
월 평균 독서량 및 추천도서:월 15권. 「로마서 강해」(우찌무라 간조), 「뜻으로 본 한국역사」(함석헌), 「곤충기」(파브르).
잊지 못할 신앙선배와 그 분들의 영향, 특징:정신적으로 방황하던 시절, 개인전도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케 한 대학교 2년 선배인 홍응표 목사. 그리고 학생시절에 사고하는 법과 창조성 계발, 지적 상상력 발전 등에 영향을 준 소흥렬 지도교수(이대 철학과 교수).
지금까지의 성경통독횟수 및 성경연구 방법:성경통독횟수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삼대째 신앙가정이니까 성장하면서 많이 읽었고 또 감옥에서 많이 읽었다. 성경연구 방법은 본문을 깊이 묵상하고, 복음적이고 역사의식이 있는 주석서들을 참고하며, 생활(밭매거나 일하면서) 속에서 본문 묵상을 주로 한다.
기도시간:“노동은 기도요 기도는 노동이다”라는 두레구호를 따른다. 그리고 틈틈이 기도한다. 즉 생활 속의 기도생활이다.
자신의 성격진단 및 목회에서의 적응양태:자유분방한 성격이고 소탈한편인데 이것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다. 즉 자유함의 장점은 무계획적이고 비조직적인 단점이 있다.
교세 및 성장추세:농촌교회이므로 300~400명 되고, 유년주일학교는 400명 정도 된다. 교회가 사업도 아닌데 성장추세에 대해 말한다는 것은 좀 그렇다. 추구하는 본질이 다르니까.

2. 목회철학
목회철학:첫째, 목회의 주관심이 교회성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이름으로 백성을 섬기는 데 목회의 관점이 있고, 둘째는 다음 세대에 민족과 교회를 이끌어나갈 지도자육성에 목회의 중점을 둔다. 셋째, 복음으로 시대에 대안을 제시하는 데 핵심을 두며 넷째, 성서의 진리를 생활화하는 데 관점을 둔다. 다섯째, 신학생 때부터 시작한 교회를 지금까지 섬겨오면서-빈민·농민 등의 저변층들과 함께 사는 목회를 하면서-체득되어진 것에 관점이 있다.
현재와 같은 것으로 목회철학을 삼게 된 경위 교인들로 하여금 자기삶의 자리에서 신앙(복음)의 생활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인들에게 경건·생활·노동훈련 등 세 가지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재정운영계획은, 재정에는 관여치 않고 교회의 장기적 방향만 제시한다. 그래서 당회재직회에서 알아서 한다. 선교는 농민선교 , 즉 농촌목회자와 지도자훈련에 중점을 두고 지역사회 복음화와 나아가 세계선교, 특히 농민선교를 중심으로 한 제3세계 선교에 기여하는 데 초점을 둔다.
차세대에 주안점을 두는 목회분야와 그 이유:국가적인, 교회적인 지도력 육성에 힘쓴다. 특히 두레연구원이라는 장학재단을 세워서 유능한 젊은이들을 기르고 있다. 이곳에는 젊은 엘리트들이 많이 모인다. 개인적인, 또 교회 힘의 상당한 부분을 사람을 키우는데 투입, 보이지 않는 힘이 생긴다. 시골목회자이지만 차세대로 부각된 것에는 지금 양육하는 젊은이들이 차세대 지도자로 부각되니까 후보에 오른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3. 지도력
외부에서 보는 지도자로서의 부각 이유 :
신앙의 생활화, 실천분야에 있어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 아닐까 한다.
지도철학:교인들을 신뢰하고 교인들의 내적성숙을 기다리고 뒷받침하는 민주적인 지도력을 생각하고 있다. 또 공동체를 하니까 더불어 사는 생활이다. 말하자면 같이 사는 생활에서의 지도력 철학을 갖고 있다.
이런 지도력의 장단점:성장에는 객관적 성장과 인간적이고 성경적인 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있다. 둘 중 하나를 택하라면 나는 공동체를 이루는 것을 택한다. 객관적 성장은 둔화해도 즉 목회성장은 안되어도, 인간답고 성경적인 공동체를 이루고 싶다. 한국교회의 목회자의 성장일변도에 대해 염려스럽게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현재 내 목회에 대해 가장 행복해 하고 만족해 한다. 내 경우 내 목회가 바람직하다는 자부심(한국의 어떤 목회자보다 잘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있어 비교하지 않는다. 목회는 목회자 자신의 삶의 질에서 결정된다. 이것을 교회성장이라는 양적인 것으로 평가하면 본질에서 이탈된다. 내 목회의 교인수는 적지만 시대적인 영향력(메신저로서 질적 추구)은 다른 목회자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넓다고 생각한다.
한국교회에도 목회패러다임의 전환이 와야한다. 성장추구 목회자는 한계가 오고, 이것 자체가 바뀌지 않는 한 한국교회는 한계에 부딪힐 것이다. 앞으로 3~4년 내에 성장추세가 둔화, 퇴화되고 목회 질이 문제가 될 시기가 곧 올 것이다. 그러므로 성장추구형 목회자는 한계에 부딪힌다는 전망이 나오는데 지금 그 증세가 나타나고 있다. 내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목회방향의 활로가 열리지 않을까 생각한다.
한국교회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점:한국교회가 부딪히는 무속화, 물량화, 귀족화 등의 병적 증세를 바르게 진단해서 복음적이고 역사의식이 있는 교회로 선회해야 한다.
차세대 전도전략 및 해외선교전략:국민생활이 공동체화되니까 민주공동체로 삶 속에 복음이 전해질 때, 즉 교인들과 교회의 공동체적인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백성들에게 성도가 진리로 사는 삶을 감화시킬 때, 이 공동체 시대에 선교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해외선교보다는 교단과 개인전도 중심의 선교를 지향하고 있는데, 두레마을 형태의 공동체적 선교접근 방법이 미래지향적인 스타일이 될 것이다. 그래서 중국·아프리카 등지에 공동체 선교를 시작하려고 한다. 이렇게 나가야 현지에서 적응력이 있지 않을까.

4. 설교
설교방법:설교는 성서를 바탕으로 현실에 대안을 제시해야 하며 설교를 듣는 교인들의 삶이 바뀌는 데 초점이 있어야 한다. 설교는 쉽고 교인들에게 기쁨을 주어야 한다. 나의 설교기준은 성경적이냐, 쉽고 재미있느냐, 깊이가 있느냐에 있다. 방법은 대화식으로 한다.
이런 방식의 설교를 하게 된 경위:가난한 사람들과 같이 살면서 생활 속에서 우러나야 하고 또 쉽고 알아듣기 쉽게 핵심을 전해야 하므로 이런 설교를 하게 됐다.
설교준비의 노하우:평소 독서와 말씀묵상을깊게 하고, 묵상 내용과 독서된 내용을 생활 속에서 설교로 구성해 구체적으로 교인들 삶에 적용되도록 설교한다. 추상적 설교는 안한다.
자료수집 방법: 국내외를 여행하니까 어디서든 하고 특히 폭넓은 독서에서 많은 것을 얻는다. 또한 책이나 자료, 그리고 정보소개 등 여러 나라에서 자료를 보내주는 지지자들이 많다. 영국·미국·일본 등 각지의 최근의 중요한 자료가 오는데 그것을 분석해서 필요한 자료로 활용한다. 누군가 물질적 도움을 주려고 하면 대신 책을 구입할 수 있게 한다.

5. 차세대에 대한 비전
목회비전:한국교회가 교회는 성장했지만, 성서적 삶의 내용은 국민들에게 못보여 주었으므로 성경적 삶의 내용과 공동체 운동을 강화해 개인들에게 공동체 삶이 퍼지도록 하는 데 장래목회의 중점을 두고 있다.
후배 육성:장래 21세기 한국을 이끌어갈 크리스찬 지도력을 육성하는 데 개인적으로 전심전력할 생각이다. 또 사업위주의 선교활동을 하지 않고 장래비전을 준비하는 데 비전을 두고 있다.
그 외 주안점을 두는 분야:한국교회 전체로서볼 때 받는 교회의 모습을 극복하고 특별히 제 3세계에 주는 교회, 그리고 한국적 신학을 형성해 21세기에 한국교회가 세계교회 속에서의 확고한(지도자적) 위치를 가지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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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중심의 전통적 목회-신성종 / 충현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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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생년월일:1937년 2월 17일.
가족관계:소설가인 이건숙 사모와의 사이에 신인성(장남, 대재)과 신인수(차남, 시인)의 두 아들을 둠.
학력:연세대 신대원, 총신연구원,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졸업. 템풀대학원에서 철학박사취득.
목회경력:대전중앙교회에서 목회를 시작하여 4년 4개월 만에 충현교회로 부임, 오늘에 이르렀다.
취미:영화감상과 볼링(에버리지:170).
월평균 독서량 및 차세대 목회자들에게 추천 하고 싶은 도서:한 주에 한 권 정도, 부분적으로는 저술을 위해서 월 50권 이상 읽는다. 추천하고 싶은 도서로는 토마스 아 켐피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
잊지 못할 신앙선배와 영향,특징:김선운 목사(미국 헌팅톤 벨리 한인교회 목사)를 통해서 처음으로 복음을 듣고 예수를 믿게 되었으며, 목회자로서의 소명을 갖게 되었다. 김창인 목사(충현교회 원로목사)를 통해서는 목회방법을 배웠고, 박윤선 목사를 통해서는 신학과 경건을 배웠다.
성경봉독 횟수 및 성경연구의 방법:정독형이기 때문에 정확한 횟수를 알 수는 없지만 약 20번 정도로 생각된다. 처음에는 원문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나 지금은 묵상 중심으로 읽는다. 귀납적이고, 구원사적 방법이 성경연구 방법의 특징이다.
기도시간:매일 새벽에 한 시간씩 하며, 금요일 저녁집회가 끝난 후부터 토요일까지는 외국에 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충현기도원에 가서 반드시 산기도를 한다.
성격진단과 목회에서의 적응양태:사회성이 부족한 편이고 내성적이나, 한번 시작한 것은 끝을 내고야 만다. 앞으로 끌고 가는 지도자형은 못되나, 사람들로 하여금 일하게 하는 형이며 어떤 역경에도 잘 참고 견딘다.
교세 및 성장추세:주일 출석인원은 성인이 1만 7백여 명, 학생들은 그보다 약간 적다. 등록교인은 세대수로는 약 구천 세대가 된다. 일년에 약 삼천 명 정도 새신자가 늘고 있고, 이동하는 신자들은 사망과 타교회에로의 진출을 포함해서 약 오백여 명 된다.

2. 목회철학
목회철학:믿음의 아버지인 원로 김창인 목사의 목회방법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밖에 없다. 그러나 목회를 하면서 차츰 나름대로의 목회철학이 필요하여 성경을 연구하는 가운데 에베소서 4장 12절에서 나의 목회철학을 발견하였다.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훈련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목회적 협력자가 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교회)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따라서 나의 목회철학은 전통적인 설교중심의 기존 방법에다가 평신도 훈련을 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와 같은 것으로 목회철학을 삼게 된 경위:물론 충현교회는 층층시하(?)이므로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가야 할 입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년쯤 지난 뒤, 기반이 다져진 다음에는 새로운 목회철학을 제시할 예정이다.
차세대에 주안점을 두는 분야:오늘의 교회는교인들만을 위한 교회인 경우가 너무 많다. 그러나 교회는 교회를 위한 기관이 아니다. 주님을 위한 기관이요 사회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회의 등불을 좀더 넓게 비춰야 한다고 믿는다. 사회에 유익을 주지 못하는 교회는 참 교회가 아니다. 그래서 참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회가 되도록 하려고 한다.

3. 지도력
외부에서 보는 지도자로서의 부각 이유: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본다. 하나는 대교회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과거의 경력이 화려(?)하기 때문일 것이다.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삼십여 권의 책을 쓰고, 신학교에서 오랫동안 강의를 한 경력을 가진 목회자는 별로 없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기대 때문이라고 본다.
지도 철학:앞에서 끌고 가는 형이 있고, 뒤에서 가도록 하는 형이 있는데 나는 후자에 속한다. 위원회를 중심으로 움직이도록 해주는 것이 나의 특기다.
장단점:나의 지도 스타일의 단점은 일을 빨리 못하고 장애물이 많다는 점이다. 반면에 잡음이 적고, 불평이 적다. 그리고 모두가 참여한다는 데 장점이 있다.
한국교회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점:먼저 목회자의 권위주의적 자세를 버리고 보다 민주화된 지도력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외형적인 성장보다 내실화된 성숙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그래서 교회로 하여금 교회되게 즉, 교회가 정말 사회에서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하며 지역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비전과 꿈을 주고, 사람답게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차세대 전도전략:정보화시대에 걸맞는 입체적 전도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전도의 동기부여와 뜨거운 그리스도의 사랑을 소유하도록 하는데 있다. 왜냐하면 방법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동기부여에 있기 때문이다.
해외선교는 북방 선교와 회교권 선교 두 가지에 역점을 두고 있다. 그래서 먼저 이번에 장춘에 길림성 기독교 신학원을 세우기로 합의를 보았고 러시아에도 진출하려고 한다. 북한 선교는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먼저 주려고 한다. 그래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식량, 의료품 등을 통해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믿는다.

4. 설교
설교 방법:뷔페 스타일이다. 주일 낮에는 영적 감동을 주는 것으로 하고, 수요일에는 신학교처럼 성경을 가르치며 차갑게 먹이고, 금요일에는 부흥회처럼 뜨겁게 먹이려고 노력한다.
이런 방식의 설교를 하게 된 경위:이런 스타일의 목회는 고린도전서 9장 19~22절에 나오는 바울의 선교철학에서 비롯되었다.
설교준비의 노하우:신학자란 것이 나에게는 노하우라고 할 수 있다. 신학교에서 십여 년간 가르친 것이 큰 도움이 된다. 그래서 어학에 능통하고, 책을 빨리 읽을 수 있고, 자신을 객관화 할 수 있고, 남을 빨리 분석할 수 있는지도 모른다.
또한 아내가 작가인 것이 노하우가 된다. 일반 서적을 많이 읽지 못하는 나에게 아내가 도서관 역할을 해준다. 자기가 읽고 감동되는 책들을 추천하여 주기도 하고, 그래도 못읽을 때에는 밑줄을 그어 읽게도 한다. 게다가 아내가 도서관학을 한 것도 내게는 큰 도움이 된다. 설교를 준비하거나 저술하다가 물으면 언제든지 책을 소개하거나 찾는 법을 가르쳐준다.
자료수집 방법:나는 자료에 의존하지 않는 설교를 하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자료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다만 본문을 묵상하고 거기에서 메시지를 찾아낸다. 그러나 매 설교 때마다 적어도 열 권 이상의 책을 참고하고 읽는다. 무식한 소리할까봐 염려되기도 하는 것이 그 이유이기도 하고, 또 그것이 습관이 되었기 때문이다.
설교를 위한 훈련:나는 고등학교 삼학년 때충현교회에서 주일밤, 고등학교 헌신예배의 설교를 한 이후 많은 설교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그것이 내게는 훈련이 되었다. 또 가정교사로 있으면서 성경을 재미있게 가르치는 법을 배웠고, 철야기도를 통해 음성훈련을 터득했다. 또 남보다 먼저 컴퓨터를 접하여 자료들을 수집, 정리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따라서 훈련을 통해서라기보다는 필요에 의해서 오늘의 내가 된 것이다.

5. 차세대에 대한 비전
목회비전:단순히 설교자나 심방자로서 머물고 싶지 않다. 시대의 정신적 지도자가 되고 싶다. 우리 교인뿐 아니라 모든 신자들을 위해 계속 책을 쓰려고 한다. 그뿐 아니라 불신자들에게도 꿈을 주고, 도움을 주는 폭넓은 목회자가 되고 싶다.
후배 육성:신학교에서 직접 가르치는 일은 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나 지금 많은 제자들이 교수로 있기 때문에 이들이 신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도록 물질적으로 도와주고, 경험을 통해 얻은 것들을 나누어 주려고 한다. 그러나 중국, 북한에는 신학교를 세우고 목회자들을 키우는 데 앞장 설 작정이다.
그 외 주안점을 두는 분야:장애인들을 위해 관심이 많다. 국가가 못하는 것을 교회가 해야 한다고 본다. 현재 교회에서 장애인 학교를 하고 있는 것을 더 육성해서 사회에 공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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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신도 동역자를 키운다-옥한흠 / 사랑의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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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생년월일:1938년 12월 5일.
가족관계:처 김영순, 모 이희순, 자 옥성호(외대 졸, 이랜드 근무, 자부:이명은, 손녀:옥은혜), 옥승훈(서울대 졸, 유학준비중), 옥성수(서울대 재학).
출신학교:거제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 영문학과, 총신대학신학원, 미국 칼빈신학교,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목회경력:단독목회 16년째.
취미:등산, 사진.
월 독서량 및 추천도서:1~2권, A CHURCH
FOR THE 21st CENTURY(LEITH ANDER-SON), SURPRISED BY THE POWER OF THE SPIRIT(JACK DEERE),
잊지 못할 신앙선배와 그 분들의 영향, 특징
·박윤선 목사:지성과 영성을 겸비한, 그리고 평생 오염되거나 변질되지 아니한 지도자상.
·김희보 목사:온유, 겸손하고 자상한 목자로서의 아름다운 이미지.
성경통독 횟수 및 성경연구 방법:횟수는 확실히 기억 못함. 대개의 목회자들이 하는 일반화된 방법으로 접근함.
기도 시간: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
성격:언제나 불만스럽다. 적응이라기보다 목회현장에서 다듬어지고 있다고 하는 편이 옳다.
교세:주일 장년 출석 9500명 내외, 주일학교4000명 내외, 매년 장년 출석 700명 내외로 지속 성장.

2. 목회철학
목회철학:평신도를 훈련하여 동역자로 만드는 일을 중시하는 목회.
현재와 같은 것으로 목회 철학을 삼게 된 경위:나의 경우 교회 주체가 평신도라고 하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교회의 생산적인 리더십은 교역자가 혼자 장악하여 발휘하는 것이라기보다 평신도지도자들을 발굴하고 훈련시켜 함께 나누어 가지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교역자 혼자 독주하는 교회는 오늘과 같이 복잡하고 정신없이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서 살아남기 어렵다고 본다. 함께 짐을 짊어지는 분담사역의 중요성은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찌 평신도를 예배나 참석하고 돌아가는 군중으로 방치할 수 있겠는가?
차세대에 주안점을 두는 목회 분야와 그 이유:이사야가 환상적으로 예언한 것처럼 평신도 하나하나를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한 자로 세워 그들이 지구촌 곳곳에서 작은 자가 천을 만들고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루는 하나님나라의 기적을 창출하는 주역이 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싶다(사 60:21~22, 골 1:28~29).

3. 지도력
외부에서 보는 지도자로서의 부각 이유:목회철학으로 인한 목회의 강조점에서 느껴지는 차이점 때문인 것 같다.
지도철학:목사와 평신도는 신분상의 차이가 없다. 둘 사이에 있는 직분상의 차이는 어디까지나 기능적인 역할분담에 지나지 않는다. 믿는 자는 모두가 제사장이다. 그러므로 리더십을 분담하는 협력사역을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이와 같은 지도력의 장단점:장점은 평신도의활성화, 교회체질의 생산적인 개선, 끝없는 목회적인 도전, 단점은 이상론과 현실론의 조화와 균형 유지.
한국교회의 선결과제:교회의 체질 개선(교역자부터 시작하여).
차세대 전도전략 및 선교전략:생활현장에서평상시의 삶 자체가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일이 되게 한다.

4. 설교
설교방법:강해설교.
이런 방식의 설교를 하게 된 경위:하나님 말씀과 오늘의 청중에게 가장 충실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설교준비의 노하우:일반적으로 많은 목회자들이 하고 있는 방법과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자료수집 방법:평신도와의 접촉, 독서, 다양한 자료수집.

5. 차세대에 대한 비전
다음 세대를 책임질 수 있는 사회인으로서의 신앙인격훈련, 이를 위해 운영과 프로그램의 새로운 실험을 계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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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신도와의 더불어 목회-이동원 / 지구촌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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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생년월일:1945년 12월 11일.
가족관계:처-우명자, 자-이 황(18세), 이 범
(16세)
출신학교:경북고등학교, William Tyndale College 졸업, Southeastern Baptist Seminary 졸업(신학 석사),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졸업(선교학 박사).
목회경력:서울침례교회(1979~1983) 담임, 미국 지구촌교회(전, 제일한인침례교회) 담임(1983년 이래 현재), 한국 지구촌교회 개척(1994년 1월부터).
취미:잡독서(닥치는 대로 책 읽는 것).
월 평균 독서량 및 차세대 목회자들에게 추천 해주고 싶은 도서
월평균 독서량:신학관계 서적 4권, 일반서적 3권 정도.
추천도서:로이 헷숀-「갈보리언덕」
리차드 데이-「찰스 스펄전」
웨슬리 듀웰-「기도로 세계를 움직이라」
잊지 못할 신앙선배와 그 분들의 영향 특징 :책 속에서 만난 사람 아더 핑크(Pink), 찰스 스펄전 등.
성경통독 횟수:잘 모름.
성경연구 방법:귀납법적 접근으로 매주 꾸준히 함.
기도시간:하루 1시간 정도.
자신의 성격진단 및 목회에서의 적응 양태:다혈질과 점액질의 중간 정도, 온건한 인간중심(Peopole - oriented)에의 협력적 적응.
교세 및 성장추세:개척 6개월에 1000명(장년 800명+어린이 200명).

2. 목회철학
목회철학:단계적 신앙성장 훈련에 의해 비전을 갖고 모든 평신도와 더불어 함께 주님을 섬기는 목회.
목회철학의 경위:객관적으로 관찰한 한국교회 목회현장이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에 있어서 취약한 이유는 결국 훈련의 결핍 때문으로 느꼈기 때문이다.
차세대에 주안점을 두는 목회분야:훈련의 궁극적 결과로 나타나야 할 선교목회.

3. 지도력
외부에서 보는 지도자로서의 부각 이유:강해설교와 성경공부 지도.
지도철학:비전 제시에 따른 민주주의적 협동과 동역.
이런 지도력의 장단점
장점: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상처를 예방하고 화평 가운데 모두의 성숙을 추진함.
단점:추진 과정에 시간이 소요됨.
한국교회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점:독선적인리더십, 부정직과 부패, 지나치게 경쟁적인 목회방향.
차세대 전도전략(매스컴 발달과 교회의 대응, 개척전략, 사회에 파고드는 전략 등) 및 해외 선교전략:젊은 리더십 개발을 통한 역량있는 그리스도의 증인들의 육성.

4. 설교
설교 방법:귀납법적 강해설교.
이런 방식의 설교를 하게 된 경위:신학교 교수들의 영향과 자신의 설교 경험을 통한 최선의 방법이라는 확신 때문.
설교준비의 노하우:성경 본문은 3~4회 읽고 묵상, 맥락에 따른 귀납법적 연구, 상황설정과 설교의 방향 및 목표 결정, 본문의 강해적 전개, 서론과 결론 작성.
자료수집 방법:자신의 라이브러리 사용 및 자신의 화일을 주로 활용함.

5. 차세대에 대한 비전
목회비전:공동목회에 의해 세계를 품는 교회.
후배 육성:하향식 권위주의 목회를 지양하고 ‘토의와 연구’에 의한 대화목회로 후배를 양성할 계획이다.
그 외 주안점을 두는 분야:단계적 신앙 육성 및 선교 비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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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운동의 세계화-조용기 /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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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생년월일:1936년 2월 14일.
가족관계:부친 조두천 장로, 모친 김복선 권사, 5남 4녀 중 장남, 사모 김성혜(호서대 교수), 장남 조희준, 차남 조사무엘, 막내 조승제.
출신학교:순복음신학교 졸업.
목회경력:대조동 개척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1958년~현재)까지 약 36년간, 해외선교32년
경력:1958년 5월, 순복음중앙교회(현 여의도순복음교회)개척, 기독교 대한 하나님의 성회 총회장 역임, 기독교 세계 오순절대회 성회 대회장 역임, 종교법인 기독교 하나님의 성회재단 이사장 역임, 제10차 기독교 세계 오순절대회 총회 대회장 역임, 국제 교회성장연구회(C.G.I) 총회장 취임, 사회복지 법인 엘림복지회 대표 이사, 순신대학교재단 이사장, 국민일보사 대표 이사, 미국 오랄 로버츠 대학에서 명예 목회학 박사 학위 수여, 미국 리전트 대학에서 명예 목회학 박사 학위 수여,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세계 오순절 하나님의 성회 초대 총회장.
취미:독서
월 평균 독서량 및 차세대 목회자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도서:10여권 정도(원서 3권 포함), 로버트 슐러의 「Move ahead with poss-ibility thinking」, 존 번연의 「천로역정」, 토마스 아 켐피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
잊지 못할 신앙 선배와 그 분들의 영향 및 특징:최자실 목사님, 헌신과 기도.
성경통독 횟수 및 성경연구 방법:약 50회, 주석학적 연구.
기도시간:평상시 1일 3시간 이상, 강단에 설때, 해외 성회시에는 5시간 이상.
성격 진단 및 목회에서의 적응 양태:하나님의 뜻을 알고 나면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자세로 담대하게 실천함 성경 말씀에 비추어 매사에 대화와 토의와 협동으로 잘 적응함.
교세 및 성장 추세:1994년 현재 70만 성도(매월 약 5%의 성장세이며, 매년 지교회들을 독립시키고 있음).

2. 목회 철학
목회의 중심 철학:‘현재적 하나님의 선하심과절대 주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의 전인 구원, 목회 사역에서 성령님과의 동역’으로 특징지을 수 있으며, 오중 복음으로 설명된다.
오중 복음:‘오중 복음’은 성경에 나타난 복음의 핵심 내용을 다섯 가지로 집약 정리한 것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에 의한 전인 구원의 복음을 말한다.
·중생의 복음(요 3:16, 엡 1:7)
·성령 충만의 복음(행 1:5, 8, 19:2)
·신유의 복음(출 15:26, 말 4:2, 사 53:4, 막 16:17, 18)
·축복의 복음(고후 8:9, 갈 3:13, 14)
·재림의 복음(요 14:3,살전 4:16, 17, 계 22: 20)

현재와 같은 목회 철학을 갖게 된 경위:우리 민족의 어두운 역사적 배경과 개척 당시의 열악한 사회 여건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영혼을 구원하시고 영생을 주시는 구주가 되실 뿐만 아니라, 현재의 삶에도 함께 하셔서 이 세상에서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는 동안 복과 건강을 누릴 수 있게 해주시는 분이심을 전하게 된 것이다(마 6:33).
차세대에 가장 주안점을 두는 목회 분야와 그이유:첫째 제 3세계 선교와 성령 운동의 세계화, 둘째 땅끝까지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 예수님의 절대 지상 명령이다(마 28:18~20). 또한 복음이 온 인류에게 증거된 후에야 주님께서 재림하신다(마 24:14)고 하셨기 때문에 선교의 미개척지인 제3세계 선교는 다가오는 21세기의 최우선적인 수행 과제이며, 이를 위해 말씀과 기도 중심의 성령 운동은 주님 오실 때까지 세계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

3. 지도력
외부에서 보는 지도자로서의 부각 이유
·세계적인 성령 운동을 통한 교회의 급성장 (70만 성도).
·오중 복음의 메시지.
·영적인 리더십.
·구역 조직과 운영.

나의 지도철학
·하나님의 절대 주권:모든 것이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 있으므로, 하나님의 뜻에 절대 순종하여 하나님을 섬기고 성도를 섬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의 은혜가 우리 삶 속에 지금도 현재적으로 나타나야 한다.
·성령님을 선배 동역자로 모시며,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전적으로 따른다.
·성령님은 교회의 감독자가 되시며(행 5:3), ·전도와 선교의 동기 부여자가 되시고 (행 8:
10, 13:2), 교회 회의의 결정권자가 되심을 (행 15:28) 철저히 인식한다.
·성도들이 성령 충만하여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어가며, 세상에 나가서도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도록 말씀으로 양육한다.

이런 지도력의 장단점:성령께서 인도하시기때문에 그 목회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행위가 된다. 그리고 교회가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크게 성장하게 되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이런 점은 철저히 말씀 중심, 그리스도 중심의 믿음과 자세가 아니면 성립될 수 없기에 전적인 헌신과 균형과 조화를 갖춘 영적 지도력이 요청된다는 점이다.
한국 교회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점:각 교파간의 단합과 성령 운동을 통한 교회의 갱신, 그리고 교회의 사회적 참여와 사회를 변화시키는 역할 증대가 절실히 요구된다.
차세대 전도전략 및 해외 선교전략
·전도전략:매스컴(TV, 라디오, 신문, 컴퓨터,
위성 중계 등)을 이용한 전도, 사랑의 실천 운동을 통한 계층별 광범위한 전도/
·해외 선교 전략
제 1세계인 미국, 구라파:기도 운동(하루 1시간 기도 운동), 구역 예배 운동, 성령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