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나타난 은사들

2007. 9. 20. 18:35운영자자료/1.운영자 자료실 1

성경에 나타난 은사들



    지혜의 말씀의 은사

(고전 12:8)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고전 12:9)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고전 12:10)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계시의 은사중 하나로서 일반적 지혜와 구분된다.
일반적 지혜는 소유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적용하는 능력을 말하나
은사로서의 지혜의 말씀의 은사는 ‘로고스 쏘피아’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키는 것으로 하나님으로 부터오는 초자연적인 지혜를 말하는데 성령을 통해 우리에게 계시되어 우리의 삶속에 적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상태는 하나님의 시각과 통찰력을 갖게되므로 지혜의 말씀의 은사를 나타내기위해서는 성령과의 밀접한 관계를 지속해야한다.

솔로몬의 지혜
(왕상 3:16) 때에 창기 두 계집이 왕에게 와서 그 앞에 서며
(왕상 3:17) 한 계집은 말하되 내 주여 나와 이 계집이 한 집에서 사는데 내가 저와 함께 집에 있으며 아이를 낳았더니
(왕상 3:18) 나의 해산한 지 삼 일에 이 계집도 해산하고 우리가 함께 있었고 우리 둘 외에는 집에 다른 사람이 없었나이다
(왕상 3:19) 그런데 밤에 저 계집이 그 아들 위에 누우므로 그 아들이 죽으니
(왕상 3:20) 저가 밤중에 일어나서 계집종 나의 잠든 사이에 내 아들을 내 곁에서 가져다가 자기의 품에 누이고 자기의 죽은 아들을 내 품에 뉘었나이다
(왕상 3:21) 미명에 내가 내 아들을 젖 먹이려고 일어나 본즉 죽었기로 내가 아침에 자세히 보니 내가 낳은 아들이 아니더이다 하매
(왕상 3:22) 다른 계집은 이르되 아니라 산 것은 내 아들이요 죽은 것은 네 아들이라 하고 이 계집은 이르되 아니라 죽은 것이 네 아들이요 산 것이 내 아들이라 하며 왕 앞에서 그와 같이 쟁론하는지라
(왕상 3:23) 왕이 가로되 이는 말하기를 산 것은 내 아들이요 죽은 것은 네 아들이라 하고 저는 말하기를 아니라 죽은 것이 네 아들이요 산 것이 내 아들이라 하는도다 하고
(왕상 3:24) 또 가로되 칼을 내게로 가져오라 하니 칼을 왕의 앞으로 가져온지라
(왕상 3:25) 왕이 이르되 산 아들을 둘에 나눠 반은 이에게 주고 반은 저에게 주라
(왕상 3:26) 그 산 아들의 어미 되는 계집이 그 아들을 위하여 마음이 불붙는 것 같아서 왕께 아뢰어 가로되 청컨대 내 주여 산 아들을 저에게 주시고 아무쪼록 죽이지 마옵소서 하되 한 계집은 말하기를 내 것도 되게 말고 네 것도 되게 말고 나누게 하라 하는지라
(왕상 3:27) 왕이 대답하여 가로되 산 아들을 저 계집에게 주고 결코 죽이지 말라 저가 그 어미니라 하매
(왕상 3:28) 온 이스라엘이 왕의 심리하여 판결함을 듣고 왕을 두려워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의 지혜가 저의 속에 있어 판결함을 봄이더라
은사로서의 지혜이다.

예수님의 지혜

세금문제
(마 22:15) 이에 바리새인들이 가서 어떻게 하여 예수로 말의 올무에 걸리게 할까 상론하고
(마 22:16) 자기 제자들을 헤롯 당원들과 함께 예수께 보내어 말하되 선생님이여 우리가 아노니 당신은 참되시고 참으로써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시며 아무라도 꺼리는 일이 없으시니 이는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심이니이다
(마 22:17) 그러면 당신의 생각에는 어떠한지 우리에게 이르소서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것이 가하니이까 불가하니이까 한대
(마 22:18) 예수께서 저희의 악함을 아시고 가라사대 외식하는 자들아 어찌하여 나를 시험하느냐
(마 22:19) 셋돈을 내게 보이라 하시니 데나리온 하나를 가져왔거늘
(마 22:20)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이 형상과 이 글이 뉘 것이냐
(마 22:21) 가로되 가이사의 것이니이다 이에 가라사대 그런즉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마 22:22)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기이히 여겨 예수를 떠나가니라

간음하다 현장에서 잡힌 여인의문제를 해결함

(요 8:3)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간음 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요 8:4)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요 8:5)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요 8:6) 저희가 이렇게 말함은 고소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함이러라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요 8:7) 저희가 묻기를 마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가라사대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고
(요 8:8) 다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요 8:9)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요 8:10) 예수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소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요 8:11)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

야고보의 지혜

1차전도여행후 바울과 바나바로 인하여 이방인에게 할례를 주고 행하신 기적을 보고받은후에 문제가 발생했다.(할례의 문제)
(행 15:5)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행 15:12) 온 무리가 가만히 있어 바나바와 바울이 하나님이 자기들로 말미암아 이방인 중에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 고하는 것을 듣더니
이때 야고보가 일어나서--
(행 15:19)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괴롭게 말고
(행 15:20)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 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가하니
이지혜로운 답으로 이방인에 대한 할례의 문제가 해결되었다.

지혜의 말씀은 언제 필요합니까?
1)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하다
2)상담에 필요하다.
3)복음을 전하는데 필요하다.

지혜의 말씀의 은사가 어떻게 임하나?
때로는 마음 그림이나 전에 모르던 지식의 말씀과 같이 하나님의 시각으로 계시적인 방법으로 온다.예언의 말씀과 같이 오면서 예언의 성격을 띠기로 한다.지혜의 말씀의 은사는 모든상황을 하나님의 시작으로 바라보고 그상황을 풀어나간다.
이은사는 강한 기름부음안에서 곧 성령이 함께하실 때 나타난다.


2.지식의 말씀의 은사

지식은‘아는것’이다.
일반적인 지식은 자연이든지 학문에 관한것이든 지속적인 연구와 실력을 쌓아감으로 얻어진다 그러나 계시적인 은사는 영적인 것으로 육의 사람들에게는 미련하게 보이는 것일수도 있다.
이 계시적인 지식은 마귀로 부터오는 것도 있으며(무당들 사용)
하나님의 말씀을 근거로한 성령으로부터 오는 지식의 말씀의 은사가 있다.
곧 지식의 말씀의은사란?
하나님의 지식이(정보) 성령을 통해 우리에게 전해지는 것을 말한다.

특징
1)전적으로 성령으로부터 온다.
2)계속적인 것이 아니며 즉각적이다.

지식의 말씀의 은사를 주시는 목적
1)하나님을 뜻을 알려주심(정로)
2) 하나님을 경외케 하며 회개케하는 목적이있다.
3)성령과 더욱 교제하는 원동력을 준다.
4)하나님의 나라의 확장에 목적이있다.

성경의예
1)문제를 미리할게하여 방비케함(아람의 전력들을 엘리사 미리알고있다)
(왕하 6:8) 때에 아람 왕이 이스라엘로 더불어 싸우며 그 신복들과 의논하여 이르기를 우리가 아무데 아무데 진을 치리라 하였더니
(왕하 6:9) 하나님의 사람이 이스라엘 왕에게 기별하여 가로되 왕은 삼가 아무 곳으로 지나가지 마소서 아람 사람이 그 곳으로 나오나이다
(왕하 6:10) 이스라엘 왕이 하나님의 사람의 자기에게 고하여 경계한 곳으로 사람을 보내어 방비하기가 한두 번이 아닌지라
(왕하 6:11) 이러므로 아람 왕의 마음이 번뇌하여 그 신복들을 불러 이르되 우리 중에 누가 이스라엘 왕의 내응이 된 것을 내게 고하지 아니하느냐
(왕하 6:12) 그 신복 중에 하나가 가로되 우리 주 왕이여 아니로소이다 오직 이스라엘 선지자 엘리사가 왕이 침실에서 하신 말씀이라도 이스라엘 왕에게 고하나이다

2)잘못된 일을 들추어 책망함(게하시가 엘리사 몰래 나아만으로부터 부당한 물질을 취함)
(왕하 5:20)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의 사환 게하시가 스스로 이르되 내 주인이 이 아람 사람 나아만에게 면하여 주고 그 가지고 온 것을 그 손에서 받지 아니하였도다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내가 저를 쫓아가서 무엇이든지 그에게서 취하리라 하고
(왕하 5:21) 나아만의 뒤를 쫓아가니 나아만이 자기 뒤에 달려옴을 보고 수레에 내려서 맞아 가로되 평안이냐
(왕하 5:22) 저가 가로되 평안이니이다 우리 주인께서 나를 보내시며 말씀하시기를 지금 선지자의 생도 중에 두 소년이 에브라임 산지에서부터 내게 왔으니 청컨대 당신은 저희에게 은 한 달란트와 옷 두 벌을 주라 하시더이다
(왕하 5:23) 나아만이 가로되 바라건대 두 달란트를 받으라 하고 저를 억제하여 은 두 달란트를 두 전대에 넣어 매고 옷 두 벌을 아울러 두 사환에게 지우매 저희가 게하시 앞에서 지고 가니라
(왕하 5:24) 언덕에 이르러는 게하시가 그 물건을 두 사환의 손에서 취하여 집에 감추고 저희를 보내어 가게 한 후
(왕하 5:25) 들어가서 그 주인 앞에 서니 엘리사가 이르되 게하시야 네가 어디서 오느냐 대답하되 종이 아무데도 가지 아니하였나이다
(왕하 5:26) 엘리사가 이르되 그 사람이 수레에서 내려 너를 맞을 때에 내 심령이 감각되지 아니하였느냐 지금이 어찌 은을 받으며 옷을 받으며 감람원이나 포도원이나 양이나 소나 남종이나 여종을 받을 때냐
(왕하 5:27) 그러므로 나아만의 문둥병이 네게 들어 네 자손에게 미쳐 영원토록 이르리라 게하시가 그 앞에서 물러 나오매 문둥병이 발하여 눈같이 되었더라

3)죄악을 지적하여 회개를 촉구함(다윗의 범죄를 나단을 통해,사마리아 여인의 과거를 지적)
(삼하 12:1) 여호와께서 나단을 다윗에게 보내시니 와서 저에게 이르되 한 성에 두 사람이 있는데 하나는 부하고 하나는 가난하니
(삼하 12:2) 그 부한 자는 양과 소가 심히 많으나
(삼하 12:3) 가난한 자는 아무것도 없고 자기가 사서 기르는 작은 암양 새끼 하나뿐이라 그 암양 새끼는 저와 저의 자식과 함께 있어 자라며 저의 먹는 것을 먹으며 저의 잔에서 마시며 저의 품에 누우므로 저에게는 딸처럼 되었거늘
(삼하 12:4) 어떤 행인이 그 부자에게 오매 부자가 자기의 양과 소를 아껴 자기에게 온 행인을 위하여 잡지 아니하고 가난한 사람의 양 새끼를 빼앗아다가 자기에게 온 사람을 위하여 잡았나이다
(삼하 12:5) 다윗이 그 사람을 크게 노하여 나단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이 일을 행한 사람은 마땅히 죽을 자라
(삼하 12:6) 저가 불쌍히 여기지 않고 이 일을 행하였으니 그 양 새끼를 사 배나 갚아 주어야 하리라
(삼하 12:7) 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 사람이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처럼 이르시기를 내가 너로 이스라엘 왕을 삼기 위하여 네게 기름을 붓고 너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고

(요 4:16) 가라사대 가서 네 남편을 불러오라
(요 4:17) 여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남편이 없다 하는 말이 옳도다
(요 4:18) 네가 남편 다섯이 있었으나 지금 있는 자는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

4)하나님의 종에게 거짓말한것을 드러나게 함(아나니아와 삽비라)
(행 5:1) 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그 아내 삽비라로 더불어 소유를 팔아
(행 5:2) 그 값에서 얼마를 감추매 그 아내도 알더라 얼마를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
(행 5:3)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행 5:4)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임의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 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행 5:5) 아나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하더라
(행 5:6) 젊은 사람들이 일어나 시신을 싸서 메고 나가 장사하니라
(행 5:7) 세 시간쯤 지나 그 아내가 그 생긴 일을 알지 못하고 들어오니
(행 5:8) 베드로가 가로되 그 땅 판 값이 이것뿐이냐 내게 말하라 하니 가로되 예 이뿐이로라
(행 5:9)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어찌 함께 꾀하여 주의 영을 시험하려 하느냐 보라 네 남편을 장사하고 오는 사람들의 발이 문 앞에 이르렀으니 또 너를 메어 내가리라 한대
(행 5:10) 곧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 남편 곁에 장사하니
(행 5:11) 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이 다 크게 두려워하니라

병자들을 치료하는데 사용
(요 4:46)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가나에 이르시니 전에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라 왕의 신하가 있어 그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었더니
(요 4:47)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부터 갈릴리에 오심을 듣고 가서 청하되 내려오셔서 내 아들의 병을 고쳐 주소서 하니 저가 거의 죽게 되었음이라
(요 4:48)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요 4:49) 신하가 가로되 주여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오소서
(요 4:50)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라 네 아들이 살았다 하신대 그 사람이 예수의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요 4:51) 내려가는 길에서 그 종들이 오다가 만나서 아이가 살았다 하거늘
(요 4:52) 그 낫기 시작한 때를 물은즉 어제 제 칠 시에 열기가 떨어졌나이다 하는지라
(요 4:53) 아비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았다 말씀하신 그 때인 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이 다 믿으니라

지식의 말씀의 은사를 통해 여러방향으로 회복과 구원 치료와 하나님을 경외케하는 역사들이 성경에 기록되어있다.
이은사는 내가 알고있는 지식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나에게 주신은 일방적인 지식의 정보이다.
상대의 영적상태나 문제점을 정보로 주시기도 하여 해결케하며 위로와 소망을 주시기도 한다. 이렇게 개인과 단체에 대한 정보를 주심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하기도하며 질병에 대한정보도 들어 어떤 치유의방법(예수님의 치유의방법이 다양했던것도 이와같은 성령의 사역을 하셨다) 쓰실지 성령께 묻고 왜치유가 되지 않는지도 질문함으로 예수께서 다양하게 사역하셨던 것처럼 성령과 동행하며 그분이 시키는대로 사역을 할 때 놀라운 역사와 기적이 나타난다.

3.영분별의 은사
영들분별함이란 지금 행해지고있는 사람이나 단체의 행동이나 말의 역영의 배후가 어떤영들이 역사하는지를 분별하는 은사를 말한다.
영들분별의 은사는 예언의 은사와 병행되기도 한다.
그래서 예언도 분별하라고 하신것이다.

(고전 14:29) 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변할 것이요
(고전 14:30) 만일 곁에 앉은 다른 이에게 계시가 있거든 먼저 하던 자는 잠잠할지니라
(고전 14:31) 너희는 다 모든 사람으로 배우게 하고 모든 사람으로 권면을 받게 하기 위하여 하나씩 하나씩 예언할 수 있느니라
(고전 14:32) 예언하는 자들의 영이 예언하는 자들에게 제재를 받나니
(고전 14:33) 하나님은 어지러움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

(요일 4:1)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
(요일 4:2)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요일 4:3)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이제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요일 4:4)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저희를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이보다 크심이라
(요일 4:5) 저희는 세상에 속한 고로 세상에 속한 말을 하매 세상이 저희 말을 듣느니라
(요일 4:6)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

성경적 실례
1)그리스도의 사역가운데
베드로를 통해서--(말의 영역)
(마 16:15)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마 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마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 16:19)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마 16:20) 이에 제자들을 경계하사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마 16:21)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 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가르치시니
(마 16:22)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하여 가로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마 16: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간질하는 소년을 통해서---(행동의 영역)
(막 9:17) 무리 중에 하나가 대답하되 선생님 벙어리 귀신들린 내 아들을 선생님께 데려왔나이다
(막 9:18) 귀신이 어디서든지 저를 잡으면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그리고 파리하여 가는지라 내가 선생의 제자들에게 내어쫓아 달라 하였으나 저희가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
(막 9:19) 대답하여 가라사대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하시매
(막 9:20)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저가 땅에 엎드러져 굴며 거품을 흘리더라
(막 9:21) 예수께서 그 아비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하시니 가로되 어릴 때부터니이다
(막 9:22) 귀신이 저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막 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막 9:24) 곧 그 아이의 아비가 소리를 질러 가로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하더라
(막 9:25) 예수께서 무리의 달려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가라사대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막 9:26) 귀신이 소리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같이 되어 많은 사람이 말하기를 죽었다 하나
(막 9:27) 예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이에 일어서니라

2)베드로의 생애가운데서
아나니아 삽비라의 거짓말의 배후를 영분별로 들추어냄
(행 5:1) 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그 아내 삽비라로 더불어 소유를 팔아
(행 5:2) 그 값에서 얼마를 감추매 그 아내도 알더라 얼마를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
(행 5:3)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행 5:4)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임의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 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사도바울의 사역 중
박수 엘루마에게서
(행 13:6) 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바보에 이르러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 박수를 만나니
(행 13:7) 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으니 서기오 바울은 지혜 있는 사람이라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 하나님 말씀을 듣고자 하더라
(행 13:8) 이 박수 엘루마는 (이 이름을 번역하면 박수라) 저희를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행 13:9)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행 13:10) 가로되 모든 궤계와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행 13:11) 보라 이제 주의 손이 네 위에 있으니 네가 소경이 되어 얼마 동안 해를 보지 못하리라 하니 즉시 안개와 어두움이 그를 덮어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
(행 13:12) 이에 총독이 그렇게 된 것을 보고 믿으며 주의 가르치심을 기이히 여기니라

영들분별 하려면--
1)말씀을 가까이 하라
2)경건의 연습하라
말세의현상
(딤전 4: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딤전 4:2)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딤전 4:3)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라 할 터이나 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딤전 4:4)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딤전 4: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말씀의중요성 강조
(딤전 4:6)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는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경건의 연습(분별의 지름길=평상시 훈련)
(딤전 4: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3)성령의 은사를 사모하라
모든 은사는 단독적인 사용이 아니라 협력하여사용 하여야 한다.

권능의 은사(믿음의은사,병고침의 은사,능력행함의 은사)
4.믿음의 은사
성경에 나타나는 믿음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가 있다.
1)구원받는 믿음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행 16: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엡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2)성령의열매의 믿음
9가지 열매중 ‘충성’이 믿음을 가르킨다.
곧 어떤 환경이나 조건 속에서도 하나님을 변함없이충성스럽게 믿는 믿음을 가르킨다.
(히 10:38) 오직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3)성령의 은사로서의 믿음
성령의 은사로서의 믿음이란 어떤 상황이나 문제앞에서 말이니 행동의 영역에서 표현되는 초자연적인 믿음의 확신을 말한다.

현상
1)성령의 초자연적인 역사로 얻는 믿음이다.
2)예기치 않았던 순간에 갑자기 얻어지는 것이다.
3)강력한 확신과 함께 온다.
4)믿음이 발휘된후에 성령의 초자연적인 역사가 그 믿음대로 이루어진다.
5)다른은사들과함께 쓰여진다.

성경의 실례들
1)믿음의 선포대로 성취되는 하나님의 축복
*이삭이 야곱을 축복할 때
(창 27:28)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로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창 27:29)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미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네게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네게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
*야곱이 12아들을 축복할 때
(히 11:21) 믿음으로 야곱은 죽을 때에 요셉의 각 아들에게 축복하고 그 지팡이 머리에 의지하여 경배하였으며
2)믿음으로 위험에서 보호받는 역사
*다니엘이 사자 굴에서 보호받음
(단 6:21) 다니엘이 왕에게 고하되 왕이여 원컨대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
(단 6:22) 나의 하나님이 이미 그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해치 아니하였사오니 이는 나의 무죄함이 그 앞에 명백함이오며 또 왕이여 나는 왕의 앞에도 해를 끼치지 아니하였나이다
(단 6:23) 왕이 심히 기뻐서 명하여 다니엘을 굴에서 올리라 하매 그들이 다니엘을 굴에서 올린즉 그 몸이 조금도 상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가 자기 하나님을 의뢰함이었더라
(히 11:33) 저희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사도바울이 멜리데 섬에서 독사에게 물렸을 때
(행 28:1) 우리가 구원을 얻은 후에 안즉 그 섬은 멜리데라 하더라
(행 28:2) 토인들이 우리에게 특별한 동정을 하여 비가 오고 날이 차매 불을 피워 우리를 다 영접하더라
(행 28:3) 바울이 한 뭇 나무를 거두어 불에 넣으니 뜨거움을 인하여 독사가 나와 그 손을 물고 있는지라
(행 28:4) 토인들이 이 짐승이 그 손에 달림을 보고 서로 말하되 진실로 이 사람은 살인한 자로다 바다에서는 구원을 얻었으나 공의가 살지 못하게 하심이로다 하더니
(행 28:5) 바울이 그 짐승을 불에 떨어 버리매 조금도 상함이 없더라
(행 28:6) 그가 붓든지 혹 갑자기 엎드러져 죽을 줄로 저희가 기다렸더니 오래 기다려도 그에게 아무 이상이 없음을 보고 돌려 생각하여 말하되 신이라 하더라
믿는자에게 이런표적이 따르리니--
(막 16:18)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3).초자연적인 승리
모세의 승리비결(팔을 든행동이 믿음의 행동)
(출 17:8) 때에 아말렉이 이르러 이스라엘과 르비딤에서 싸우니라
(출 17:9)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를 위하여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꼭대기에 서리라
(출 17:10)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출 17:11)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출 17:12)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로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하나는 이편에서, 하나는 저편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출 17:13) 여호수아가 칼날로 아말렉과 그 백성을 쳐서 파하니라
(출 17: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도말하여 천하에서 기억함이 없게 하리라
(출 17:15) 모세가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출 17:16) 가로되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으로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하였더라
(히 11:33) 저희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4)믿음으로 경제적 문제해결
엘리사의 생도중에 한사람이 죽었을 때 그의 아내가 에리사를 찾아와 빚진 것으로 인하여 자신과 두아아들을 취하여 종으로 삼고자 한다고 이야기 했을�--
(왕하 4:1) 선지자의 생도의 아내 중에 한 여인이 엘리사에게 부르짖어 가로되 당신의 종 나의 남편이 이미 죽었는데 당신의 종이 여호와를 경외한 줄은 당신이 아시는 바니이다 이제 채주가 이르러 나의 두 아이를 취하여 그 종을 삼고자 하나이다
(왕하 4:2) 엘리사가 저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네 집에 무엇이 있는지 내게 고하라 저가 가로되 계집종의 집에 한 병 기름 외에는 아무것도 없나이다
(왕하 4:3) 가로되 너는 밖에 나가서 모든 이웃에게 그릇을 빌라 빈 그릇을 빌되 조금 빌지 말고
(왕하 4:4) 너는 네 두 아들과 함께 들어가서 문을 닫고 그 모든 그릇에 기름을 부어서 차는 대로 옮겨 놓으라
(왕하 4:5) 여인이 물러가서 그 두 아들과 함께 문을 닫은 후에 저희는 그릇을 그에게로 가져오고 그는 부었더니
(왕하 4:6) 그릇에 다 찬지라 여인이 아들에게 이르되 또 그릇을 내게로 가져오라 아들이 가로되 다른 그릇이 없나이다 하니 기름이 곧 그쳤더라
(왕하 4:7) 그 여인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나아가서 고한대 저가 가로되 너는 가서 기름을 팔아 빚을 갚고 남은 것으로 너와 네 두 아들이 생활하라 하였더라
5)믿음으로 죽은자가 살아남
*나사로가 살아남(마리아와 마르다의 믿음을 요구)
(요 11:2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요 11: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요 11:40)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신대
*다비다가 살아남
(행 9:40) 베드로가 사람을 다 내어 보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가로되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
6)저주가 임함
*무화과 나무 저주후 그대로 나타남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죽음
7)질병이 치유됨
(행 3:6)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행 3:7)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마 9:29) 이에 예수께서 저희 눈을 만지시며 가라사대 너희 믿음대로 되라 하신대
(마 9:2)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5.병고침의 은사
병고침의 은사란 성령의 초자연적인 역사로 사람 신체의 연약함과 병을 건강하도록 고치는 것을 말한다.
병고침의 세종류
1)일반적치료
의술을 통해 치료하는 행위
2)믿음을 통한 치료
(약 5: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약 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약 5:16)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막 16: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막 16:18)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3)은사를 통한 치료
이은사자는 예수께서 사역하실 때 병인들을 불쌍히 여기셨사라고 하는데 이마음이 나타나야 치유가 강하게 일어난다.

병고치는 은사의 사용목적
1)하나님의 영광을위해서
2)말씀을 확증 시키기 위해서
(막 16:20)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하시니라)
3)구원을 이루기 위해
4)사단으로부터 자유함을 주기위해
5)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은사의 활용과 치유방법
1)기도로
(약 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2)명령으로
(막 2:10)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막 2:11)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막 2:12) 그가 일어나 곧 상을 가지고 모든 사람 앞에서 나가거늘 저희가 다 놀라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며 가로되 우리가 이런 일을 도무지 보지 못하였다 하더라
(눅 17:14) 보시고 가라사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3)안수함으로
(마 8:14) 예수께서 베드로의 집에 들어가사 그의 장모가 열병으로 앓아 누운 것을 보시고
(마 8:15) 그의 손을 만지시니 열병이 떠나가고 여인이 일어나서 예수께 수종들더라
특히 치유의 은사가 강력하게 나타나는 단계는 기름부음이 임할 때 이므로 성령의 임재에 환자를 들어가게 한후 명령과 기도 안수을 하게되면 많은 치유가 일어난다.

6.능력행함의 은사
(1)정의
능력 행함의 은사란 성경께서 쓰는 사람을 통해 일반적인 자연과정에 초자연적으로 개입하여 자연을 정지시키며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2)은사의 성질
*일시적으로 나타난다.
*‘불쌍히 여기는 마음’에 근거하여 다른사람을 위해 행해졌다.
*다른 은사와 함께 사용된다.
은사의 활용
1)명령함으로 활용
2)영적감각으로 활용
3)기도응답으로 나타났다.
능력행함의 성경적 실례
1)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땅에서 보호하고 구원함
*모세를 통해 나타낸 10가지 재앙은 모두가 능력행함의 역사였다.
*홍해가 갈라져 구원을 베푸심(지팡이를 바다로 가르킬�--)
*므리바에서 반석을쳐 물을 낼 때
2)엘리야가 하늘에서 불을 내리게 한후 비가오게함
3)말씀을 사모하는자에게 오병이어의 기적을 나타내심(요6:1-14)
4)풍랑을 잠잠케하심(마8:23-27)
5)죽은자를 살리심(나인성과부의 아들,나사로,야이로의딸)
6)베드로도 도르가를살려냄(행9:36-42)
7)바울을 통해 엘루마가 소경이됨(행13;4-12)

구변의 은사
1.예언의 은사
예언의은사는 하나님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음성이라고 구분할 수 있다.
이때 선지자나 예언자를 통하여 구약으로부터 그분의 뜻을 전달하셨기에 이부분은 모두 수용해야할 것이다.
아담과 하와에게,노아에게,아브라함에게----
모세의 시대에는--
엘닷과 메닷이 예언의 영이임하면서 예언했다고 기록되어있다.(민11:26-29)
예언의 두영역
(1)말씀의 예언
첫째로 구약의 시대에는 선지자들을 통하여 보여진 일반적인 활동에서 볼수가 있다.
예언의 목적은 듣는 사람으로 회개를 촉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지키며 살 것을 말하는데 있다.
둘째는 신약시대의 두가지
먼저는 구약에 예언된 말씀을 성령의 조명을 받아서 사람들에게 말하는사역을 말한다.
다음에는 예수께서 말씀하시고 가르치신 복음을 성령의 감동속에 사람들에게 말하는 사역을 말한다
(마 10:19) 너희를 넘겨 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치 말라 그 때에 무슨 말할 것을 주시리니
(마 10:20)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자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사도행전의 예
1)사도행전2:16-40까지 베드로가 오순절날 성령의 충만을받고 그주위에 몰려든 유대인들을 향하여 구약의 예언된 메시지를 선포하고 이말씀을 듣고 찔림은 받아 우리가 어떻게 할꼬하는 그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예언의 은사가 되는 것이다.
2)스데반이 심문을 당하며 구약의 이스라엘과거의 역사를 말하며 현재를 지적하는 것은 예언의 은사로 이루어진것이다(행7:2-50)
3)베드로과 고넬료가정에서 전한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설교(행10:34)
(2)사건의 예언
미래에 일어날일들을 성령을 통해 알게되는 일들이다.
구약의 다니엘서
신약의 요한계시록-400곳이상의 구약의 예언을 말하고 있다.
(계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행 11:27) 그 때에 선지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에 이르니
(행 11:28) 그 중에 아가보라 하는 한 사람이 일어나 성령으로 말하되 천하가 크게 흉년 들리라 하더니 글라우디오 때에 그렇게 되니라
(행 21:10) 여러 날 있더니 한 선지자 아가보라 하는 이가 유대로부터 내려와
(행 21:11) 우리에게 와서 바울의 띠를 가져다가 자기 수족을 잡아매고 말하기를 성령이 말씀하시되 예루살렘에서 유대인들이 이같이 이 띠 임자를 결박하여 이방인의 손에 넘겨 주리라 하거늘
이러한 예언을 사건적 예언이라고 말한다.

예언의 목적
1)교회에 덕을 세우는데 있다.
(고전 14:3) 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
(고전 14:4)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2)신자를 권면하는 것이다.
(고전 14:3) 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
‘권면’=사람에게 용기를 주고 격려한다는 것
3)신자를 안위하는 것이다.
(고전 14:3) 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
‘안위’란 신앙으로 인하여 핍박과 고난속에 있는 성도를 위로하는 것을 말한다.
어려운환경의 사람들이 소망을 얻는다
4)불신자에게 표적이 된다.
(고전 14:24) 그러나 다 예언을 하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나 무식한 자들이 들어와서 모든 사람에게 책망을 들으며 모든 사람에게 판단을 받고
(고전 14:25) 그 마음의 숨은 일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시다 전파하리라
5)하나님께 경배를 돌리는 것이다.
(고전 14:24) 그러나 다 예언을 하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나 무식한 자들이 들어와서 모든 사람에게 책망을 들으며 모든 사람에게 판단을 받고
(고전 14:25) 그 마음의 숨은 일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시다 전파하리라
6)복음을 전파하는일이 되어야 한다.
(고전 14:24) 그러나 다 예언을 하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나 무식한 자들이 들어와서 모든 사람에게 책망을 들으며 모든 사람에게 판단을 받고
(고전 14:25) 그 마음의 숨은 일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시다 전파하리라
7)때로는하나님의 경고가 된다.
(렘 18:7) 내가 언제든지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뽑거나 파하거나 멸하리라 한다고 하자
(렘 18:8) 만일 나의 말한 그 민족이 그 악에서 돌이키면 내가 그에게 내리기로 생각하였던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겠고
8)숨은일이 드러나는 것이다
(고전 14:25) 그 마음의 숨은 일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시다 전파하리라

예언의 은사에 대한 올바른이해
1)은사로 나타나는 예언은 성경과 동일한 권위를 가질수가 없다.
(고전 14:29) 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변할 것이요
2)다른사람의 분변을 받아야 한다.
(고전 14:29) 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변할 것이요
3)자기 고집이나 주장이 아니어야 한다.(기름부음이 있는대로 한다)
(고전 14:30) 만일 곁에 앉은 다른 이에게 계시가 있거든 먼저 하던 자는 잠잠할지니라
4)인위적인 해석을 해서는 않된다.
(행 21:4) 제자들을 찾아 거기서 이레를 머물더니 그 제자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바울더러 예루살렘에 들어가지 말라 하더라
바울-(행 20:22) 보라 이제 나는 심령에 매임을 받아 예루살렘으로 가는데 저기서 무슨 일을 만날는지 알지 못하노라
5)거짓예언도 있다.
(겔 13:2)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의 예언하는 선지자를 쳐서 예언하되 자기 마음에서 나는 대로 예언하는 자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겔 13:3) 주 여호와의 말씀에 본 것이 없이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하는 우매한 선지자에게 화 있을진저
(겔 13:4) 이스라엘아 너의 선지자들은 황무지에 있는 여우 같으니라
(겔 13:5) 너희 선지자들이 성 무너진 곳에 올라가지도 아니하였으며 이스라엘 족속을 위하여 여호와의 날에 전쟁을 방비하게 하려고 성벽을 수축하지도 아니하였느니라
(겔 13:6)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고 하는 자들이 허탄한 것과 거짓된 점괘를 보며 사람으로 그 말이 굳게 이루기를 바라게 하거니와 여호와가 보낸 자가 아니라
(겔 13:7) 너희가 말하기는 여호와의 말씀이라 하여도 내가 말한 것이 아닌즉 어찌 허탄한 묵시를 보며 거짓된 점괘를 말한 것이 아니냐
(겔 13:8)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또 말하노라 너희가 허탄한 것을 말하며 거짓된 것을 보았은즉 내가 너희를 치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6)예언하는 영은 예언하는자에게 제재를 받는다.
(고전 14:32) 예언하는 자들의 영이 예언하는 자들에게 제재를 받나니
(고전 14:33) 하나님은 어지러움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

예언의 사역
1)사랑을 따라 해야한다.
(고전 14:1) 사랑을 따라 구하라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
이와같은 방법으로 사역해야 한다.
(고전 13: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고전 13:5)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고전 13: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고전 13: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2)교회에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해야한다.
(고전 14:3) 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
(고전 14:4)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고전 14:5) 나는 너희가 다 방언 말하기를 원하나 특별히 예언하기를 원하노라 방언을 말하는 자가 만일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통역하지 아니하면 예언하는 자만 못하니라

교회에 덕이되지 않고 듣는이로하여금 상처가 되어하나님께 관계를 위협하는일은 성령으로말미암았다고 볼수가 없다.

2.방언의 은사
방언의 은사란 성령의 초자연적인 역사로 사람의 혀를 통해 전혀 배우지 않은 언어를 말하는 것을 말한다.
(행 2:4)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방언이란?
1)표적이다.
믿지않는자를 위한 표적이다.
(고전 14:21) 율법에 기록된 바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다른 방언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저희가 오히려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고전 14:22)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함이니
말세의 표적이다.
(사 28:11) 그러므로 생소한 입술과 다른 방언으로 이 백성에게 말씀하시리라
(사 28:12) 전에 그들에게 이르시기를 이것이 너희 안식이요 이것이 너희 상쾌함이니 너희는 곤비한 자에게 안식을 주라 하셨으나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2)하나님께 초자연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고전 14:2)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듣는 자가 없고 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니라
예언은 하나님이 사람에게 말씀을 주시는것이지만 방언은 사람편에서 하나님께 말하는 것이다.
방언의 긍정적 이해
1)성경에서 구하라고 했기에
(고전 14:18) 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고전 14:39) 그런즉 내 형제들아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
2)신약시대에는만 주어진 은사이며 특권이다.
3)성령의 선물이다.
(행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4)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는 것이다.
(행 2:4)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5)오늘 이시대에도 계속되는 은사이다.
(행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행 2: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방언의목적
방언의주요 목적은 자신의 신앙을 유익하게 하는 것이다.
(고전 14:4)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개인의 영적인 생활을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은사이다.
(유 1:20)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기를 건축하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방언의 종류
1)알아들을수 있는 방언
(행 2:4)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행 2:5) 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이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우거하더니
(행 2:6) 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의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행 2:7) 다 놀라 기이히 여겨 이르되 보라 이 말하는 사람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
(행 2:8) 우리가 우리 각 사람의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찜이뇨
2)알아들을수 없는 방언(은사적 방언)
(고전 14:2)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듣는 자가 없고 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니라

방언의 유익
1)하나님과 영적대화를 비밀로 한다.
(고전 14:2)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듣는 자가 없고 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니라
마귀의 방해나 다른사람들을 신경쓸 필요없어 깊은기도를 할 수가있다.
2)성령이 시키는 기도를 할 수가 있다.
(고전 14:14)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히지 못하리라
(고전 14:15)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성령이 주체가 되는 기도를 하기에 이러한 기도로 위급한 상황에서나 미래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가 있다.
(롬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3)영의 찬미
(고전 14:15)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내영의 깊은 곳에서부터 하나님을 찬미함이 영으로부터 솟아나온다.이상태에는 영적인 상태가 막힘이 없어야 함으로 맑고 깨끗한 상태이다.
그러므로 이찬미를 하고나면 기쁨과 소망이 넘치며 감사가 풍요해진다.
4)자기에 덕을 세우게 된다.
(고전 14:4)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개인신앙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영적으로 충만을 얻는데 지름길이 된다.
5)안식과 상쾌함을 얻는다.
(사 28:11) 그러므로 생소한 입술과 다른 방언으로 이 백성에게 말씀하시리라
(사 28:12) 전에 그들에게 이르시기를 이것이 너희 안식이요 이것이 너희 상쾌함이니 너희는 곤비한 자에게 안식을 주라 하셨으나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성취
(고전 14:21) 율법에 기록된 바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다른 방언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저희가 오히려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그리고--
(행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라고 말씀하셨는데 -- 베드로는--
(행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곧 성령의 선물인 방언을 하면 유쾌함과 상쾌함이 주어진다.

3.방언통역의 은사
성령의 역사로 각종방언을 자기와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통역하는 은사를말한다.
성질
*번역이 아니므로 외국어를 번역하는것과는 다르다.
*예언과 동등하다
유익-교회의 덕을 세운다.
(고전 14:5) 나는 너희가 다 방언 말하기를 원하나 특별히 예언하기를 원하노라 방언을 말하는 자가 만일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통역하지 아니하면 예언하는 자만 못하니라
(고전 14:6) 그런즉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 방언을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이나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통역의 유익
(고전 14:7) 혹 저나 거문고와 같이 생명 없는 것이 소리를 낼 때에 그 음의 분별을 내지 아니하면 저 부는 것인지 거문고 타는 것인지 어찌 알게 되리요
(고전 14:8) 만일 나팔이 분명치 못한 소리를 내면 누가 전쟁을 예비하리요
(고전 14:9) 이와 같이 너희도 혀로서 알아듣기 쉬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그 말하는 것을 어찌 알리요 이는 허공에다 말하는 것이라

(고전 14:10) 세상에 소리의 종류가 이같이 많되 뜻 없는 소리는 없나니
(고전 14:11) 그러므로 내가 그 소리의 뜻을 알지 못하면 내가 말하는 자에게 야만이 되고 말하는 자도 내게 야만이 되리니
(고전 14:12) 그러면 너희도 신령한 것을 사모하는 자인즉 교회의 덕 세우기를 위하여 풍성하기를 구하라
(고전 14:13) 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

(고전 14:26)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꼬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당시 고린도 교회에서는 공예배에 통역와 예언을 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