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를 찾아라!

2007. 7. 22. 22:36신학자료/8.목회학 자료

멘토를 찾아라!

___ 차별화된 삶을 추구하는 젊은 그리스도인에게 ___

강의 : 김명호 목사 (사랑의교회 부목사, 지도자훈련원 대표총무)

지금의 당신이 있도록 도와준 사람은 누구인가?
월트와 하워드 헨드릭스
나와 파이디온 선교회 (양승헌, 양영학)
나와 옥한흠 목사님
무엇이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의 삶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하는 것인가?

멘토링의 역사
그리스의 신화, 오딧세이에 나오는 사람의 이름, 주전 1200년경 고대 그리스의 이타이카 왕국의 왕, 오딧세이가 트로이 전쟁에 출정하면서 그의 사랑하는 아들을 가장 믿을만한 친구에게 부탁하게 되는데 그의 이름이 멘토였다. 오딧세이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무려 10여년동안 그는 왕자의 친구,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아 주게 된다. 이후로 멘토라는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의 동의어로 사용되어왔다.

멘토의 정의
"우리의 삶을 다른 사람에게 쏟아붓고 우리의 삶을 그들과 함께 나누려고 하는 의지, 다음 세대를 위하여 살려고 하는 열망"

멘토링은 당신이 좋아하고 신뢰하며 당신의 인생에서 승리하는 것을 보고싶어하는 사람과의 관계

누군가 당신에게 다가와서 당신을 좋아하고 신뢰하며 장래의 비전을 나누며 당신이 인생에서 승리하는 것을 보고싶어 후원자가 되어 계속 돌봐주겠다고 제안한다면 당신의 삶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겠는가?
멘토링이란 한 사람을 최대의 잠재력까지 계발하는 과정을 말한다.
골1:28∼29
본문에서 바울은 멘토링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가 가는 곳마다 그가 할 수 있는 한 멘토링 사역을 했다.
멘토링은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비전과 열정을 전달하는 과정이다.
"나도 능력으로 역사하는 이의 역사를 따라…"

멘토링은 한 사람의 지혜를 그 전달과정을 통하여 신용, 경험, 시간과 인간관계를 강조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것.
의도적이라는 말은 우연히 이루어지는 과정이 아니라는 것이다.

지혜와 경험이 기초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인격적

강조점
신뢰
경험 … 단순한 이론이 아니다
시간 … 장기간의 과정
관계 … 하나로 묶임
예) 스윈돌과 레이 스테드만의 관계

멘토를 통해 얻는 유익

1. 멘토는 당신의 진정한 성장을 촉진한다
멘토는 두가지에 헌신된 사람 : 당신의 성장을 돕고 당신이 계속 성장하도록 하는 일에 헌신되었으며, 당신의 삶의 목적들을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일에 헌신된 사람.

당신에게 진정으로 돌봐줄 사람이 있다면 당신이 실망하기 보다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 그러나 당신이 혼자서 인생의 파도를 헤쳐나가고 있다면 포기할 확률이 더 크다.

다윗은 자기 휘하에 있는 사람들을 거인을 때려잡는 용사들로 멘토링했다.

다윗이 엔게디에 있을 때, 그 주위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그들은 일종의 불량배와 같았고 만족하지 못하는 의심스런 사람들이었다. 다윗이 그들의 지도자가 되었다. 우리는 그 400명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있다. 그들이 예루살렘으로 입성하고 다윗의 왕국을 건설하게 되었다.

그들 400명은 추에 Rapha로부터 내려온 거인들의 그룹과 전쟁을 하게 된다. 삼하21:에는 그들이 골리앗을 친척들이라고 말한다. 그들 모두가 다윗과 그의 신복들의 손에 죽임을 당했다. 다윗은 자신의 부하들이 거인들을 물리칠 수 있는 용사들로 키웠다. 그는 자신의 삶을 그들에게 쏟아부어 자신이 했던 같은 일을 그들도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렇게 함으로 그의 왕국의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었다.

2. 따를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한다
최광희 목사의 고백
아버지
모델의 원리는 성육신의 교리를 통해 이해될 수 있다.

고전11:1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

본을 보여주는 사람이 있으면 따라하기가 쉽다.

빌3:17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는자 되라

역사상 위대했던 사람들은 다 모델을 가지고 있었다.
죠지 패턴 … 알렉산더
마틴 루터 킹 … 간디
간디 … 그리스도
오랫동안 인간이 일 마일을 4분이내에 돌파할 수 없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알고 있었다. 어느날 Roger Bannister가 4분 이내로 달렸다. 그 이후 일년이내에 12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이 장벽을 무너뜨렸다. 모델이 장벽을 깨뜨리면 그 다음은 깨기가 매우 쉬워진다.
누군가에게서 배울 수가 없다면 교만의 문제를 안고 있다

3. 당신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공항에서 Moving sidewalk을 이용해 본 적이 있는가?
그는 당신의 속도를 높여줄 수 있다.
그는 당신이 알지 못하는 것들을 알고 있고, 당신에게 없는 친분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있다. 당신이 혼자서 시도할 때에는 꿈쩍도 않던 문이 쉽게 열 수 있는 경우도 많다.
"Clues for success in the President's job" by Joseph Bailey
HBR 1983 special edition
30대 경영자들과 인터뷰…그들 모두가 멘토로부터 직접 배운 사람들이었다.

4. 당신을 성장시키려는 하나님의 계획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멘토는 성숙을 가져다 주는 요소들 가운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순한 역할이 아니다. 살아있고 생명력있는 역할이다.

바나바의 예)
예루살렘의 어느 누구도 바울과 함께 일하고 싶어하지 않았다. 이전에 원수였던 그를 믿을 수 없었다. 바울이 아무리 애써도 그는 사도들과 그들의 공동체 안에 들어갈 수 없었다. 그러나 바나바는 그를 사도들에게 데리고 갔다(행9:27). 이러한 바나바의 행동이 바울과 그들 사이의 막혔던 담을 헐고 차가운 냉기를 따뜻하게 녹였다.
당신의 인생을 살아가면서 당신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은 다양하다. 단 한 사람이 아니다.

5. 당신과 관련된 다른 사람들에게도 유익을 얻게한다
옥한흠 목사와 박성수 사장
이들의 관계는 단지 박사장에게 좋은 사업가로 성장하도록 도왔다는 차원에서 멈추지 않는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의 제자된 사업가로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아브라함을 복의 통로로 삼으신 것처럼 당신도 다른 사람들에게 복을 나누어주는 통로가 될 수 있다.

딤후2:2


충성된 사람
또 다른 사람

오늘날에 더 필요한 멘토
결혼, 가정생활, 개인생활, 직장, 교회생활…
알량한 자존심으로 히말라야를 혼자 힘으로 오르려 애쓰는 것 같이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사람이 많다.
멘토와 제자와의 관계는 함께 산을 오르는 사람들과 같다. (Bob Biehl)
전4:9∼12
오늘 우리사회의 비극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외로운 방랑자처럼 방황하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멘토링의 다양성

1. 역할을 다루는 멘토링 (당신이 하는 것)
멘토는 무엇인가를 탁월하게 하는 사람이다. 그가 당신을 멘토링할 때 당신은 같은 역할을 갖게될 것이다.
강조점 : 개인지도
전수되는 것 : 나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의 역할을 보다 잘 감당하게 할 것이다.
성경의 예 : 교회안의 여성들 (딛2:4∼5)

여성들이 다른 젊은 여성들에게 교훈하되, 그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며 근신하며 순전하며 집안 일을 하며 선하며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게 하라.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훼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니라.

역할을 다루는 멘토링의 예
사업의 전문가
결혼에 있어서 부부관계
가정의 부모
운동선수
재정 관리
자원봉사자

2. 영혼을 다루는 멘토링 (당신이 누구인가)
강조점 : 개인의 성품
가슴과 가슴으로(Heart to Heart)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
전수되는 것 : 멘토는 영적 생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향상시켜 줄 것이다
성경의 예 : 바울과 디모데 (딤후1:1∼7)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

영혼을 다루는 멘토링의 자산
순결
겸손
신뢰
정직
투명
진정성(Athenticity)

3. 전 인격을 다루는 멘토링 (당신이 될 수 있는 것)
강조점 : 개인적인 소명
전수되는 것 : 내가 누구인지, 나의 자아상을 향상시켜 준다.
성경의 예 : 엘리야와 엘리사(왕상19:15-21)
사람을 세우는 사람.
먼저 당신의 필요를 발견하라

1. 무엇을 원하는가?
남성과 여성의 쇼핑 태도 비교
남자에게서는 어떤 물건을 살것인지 결정되었으면 반은 산것이나 다름이 없다.
멘토를 찾는 일도 이와 같다.
중요한 것은 당신에게 무엇이 필요한 것인지 깨닫는 것이다.
당신이 성장하려면 어느 영역에서 성장할 목적을 가지고 멘토를 구할 것인지 깨달아야 한다.
불행히도 많은 사람들이 자기 점검을 어렵게 느낀다. 자신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A. W. Tozer의 자기 발견 법칙
① 우리가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② 최고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③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④ 여가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⑤ 어떤 친구와 사귀는가?
⑥ 누구를 그리고 무엇을 숭상하는가?

⑦ 무엇을 비웃는가?
위기가 스승을 구하는 최적기는 아니다. 왜냐하면 이 경우 당신은 장기적 목적이나 핵심적 문제가 아니라 임시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Stephen Covey의 제2상한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멘토를 찾아야...

2. 어떤 희생이라도 기꺼이 치르겠는가?
멘토를 만나려고 약속… 서로 너무 바빠서… 일과 시작 전에… 6시 30분… 너무 빨라요…
자네 정말 나와 만나고 싶은 생각이 있는가?

3. 당신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세우는가?

4. 당신의 개인적인 성향은?
당신과 멘토의 관계는 매우 개인적. 그러므로 스승을 찾을 때 당신의 개인적 특성이 높은 비중을 차지할 수밖에 없다.
일 - 중심인가 관계 - 중심인가?
논리적인가? 직관적인가?
심리학적 도구에 얽매이지 말라.

5. 당신은 어떻게 배우는가?
Learning style
진정한 학습은 그저 머리속에 외워서 앵무새처럼 내뱉거나 시험지에 옮기는 것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Paulo Freiri의 Banking System
우리가 원하는 것은 그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르신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느냐

당신은 어떤 방법으로 가장 잘 배우는가?
읽기를 통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극을 받고 한 팀의 일원이 됨으로
들음을 통해
자신의 적절한 학습 방법을 아는 것은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

어떻게 아는가?
당신이 전혀 사용해본 적이 없는 것을 선물로 받았을 때...
매뉴얼을 꺼내놓고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가?
막무가내로 먼저 해보는가?
친구에게 일단 전화를 걸어 가르쳐달라고 하겠는가?
배움에는 옳고 그름이 없다. 문제는 어떻게 배우느냐?이다.

좋은 코치는…
1. 선수를 잘 선택한다
목수의 원리 : 두 번 재고, 한번에 짜른다

2.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의사소통을 한다
① 당신이 내게 기대하는 바를 말해주시오
② 그것을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오
③ 내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오
④ 내가 기여한 바에 걸맞는 보상을 해주시오
⑤ 내가 필요할 때에 힘을 북돋아 주시오

지도자와 관리자의 차이

3. 함께 시간을 지낸다
집중하게 되고, 귀 기울여 듣게 되고, 개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일하는 것이 달라지고, 쉴 수 있게 된다.

4. 선수들의 선호를 알고 그들에게서 최선을 끌어낸다.
고용인들과 관리자들의 선호도가 다름
고용인들의 기대치
① 잘 달성한 일들에 대한 감사...관리자 8순위
② 그들이 일에 참여하고 있다는 느낌...관리자 10위
③ 경영주들이 그들의 개인적인 문제를 이해함...관리자 9위
④ 일꾼들이 무엇을 선호하는지를 모르면 생산성이 감소되는 결과를 초래.

5. 문제 해결에 박차를 가한다

6. 성공을 위해 필요한 지원 아끼지 않는다
① 인정 (지속적으로, 개인적으로, 공적으로, 끊임없이)
② 단순화
형식들 + 규칙 = 절망
③ 승리의 전통을 제공

7. 서로를 존경하도록 만든다

8. 모든 사람들을 똑같이 대우하지 않는다

마이클 조던의 예

9. 이기기 위해 계속한다.
① 특별한 기술을 개발
② 개인적으로 계속 성장
③ 변화
④ 짐을 제거
⑤ 어제의 승리에 안주하지 않음
⑥ 탈진을 예방

10. 선수들의 수준을 이해한다.

멘토링의 단계
(from Connecting by Paul D. Stanley & J. Robert Clinton)

Henry Ford
"My best friend is the one who brings the best out in me."
가장 좋은 친구는 나에게서 가장 최선의 것을 끄집어내는 사람이다.

Ralph Waldo Emerson
"Our chief want in life is sombody who can make us do what we can."

나의 생애에 가장 원하시는 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누군가이다.

멘토가 찾는 제자는 어떤 사람인가?
우리가 모든 사람에게 우리의 삶을 쏟아부을 수는 없다. 좋은 멘토라면 잠재력이 있는 지도자를 선별하여 멘토링을 하려고 할 것이다.

멘토링은 제자가 목회자를 찾아가 인터뷰함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그 반대로 멘토가 제자를 선택하게 되는 가능성이 더 크다. 그러므로 문제는 당신이 선발과정에서 선택되어야 하는 것이다.

멘토가 찾는 제자의 프로필은 어떤 것인가?

Faith라는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정리해 보자

1. F = Faithfulness (신실성)
성경속에 나오는 신실함의 예를 공부해보라.
히 3:2,5
고전 4:2
마 25:21,23
눅 16:10
딤후 2:2
멘토는 당신의 신실성의 정도에 따라 책임을 증가시켜 나갈 것이다.
만약 신실하지 못하다면 책임을 맡기지 않을 것이다.

2. A = Accountability (신뢰성)
두가지 측면
⑴ 주님께 대한 신뢰성 마25:14∼28
영적인 신뢰성…그리스도께서 그의 삶을 다스리고 계신지...
롬14:12

⑵ 멘토에 대한 신뢰성
여기에는 반드시 복종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권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도달하도록 복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10:24∼25a
제자가 스승보다 높지못하고 종이 주인보다 높지 않다.
히13;17

3. I = Influence (영향력)
그들은 반드시 몸된 교회 안에서 영향력을 끼쳐야 한다.
두가지 종류의 지도자가 있다.
따르는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는 지도자
지도자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지도자
멘토는 다른 지도자들에게 끼치는 잠재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투자할 것이다.
따르는 사람에게만 영향을 끼치는 사람은 오직 1세대에게만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멘토링을 하는 우리의 목표는 다른 지도자를 세울 수 있는 지도자를 키우는 것이다.

4. T = Teachability (가르침을 받음)
⑴ 가르침을 받는다는 것은 배우고자 하는 열정을 의미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 내 삶을 쏟아붓는다는 것이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 그들은 배우고자 하는 열망이 있다. 이들에게 가르치는 것보다 더 즐거운 일이 세상에 어디 있을까?
⑵ 가르침을 받는다는 것은 기꺼이 변화되고 수정되고자 하는 마음을 의미한다.
⑶ 가르침을 받는다는 것은 자라기 위해 훈련되는 것을 의미한다.

5. H = Heart (중심)
하나님을 향한 중심이 있어야 한다. 진정으로 예수님을 사랑하고 잠재력을 보여주어야한다. 그가 하나님을 향한 중심이 있다는 증거(Proof)를 찾아야한다.
P Passion for God
R Relationship with God
O Openness to God
O Obedience to God
F Faith in God

멘토의 자질
멘토로서 자신의 삶을 당신에게 쏟아붓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자질들을 보여주어야 한다.

1. 헌 신
무엇인가를 가르치기 보다 무엇인가를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에머슨이 말한 것처럼, 혼자 여행할 때에는 빨리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여행을 할 때에는 다른 사람들을 기다려 주어야 한다. 가장 느린 사람이 빨리 가는 속도만큼만 갈 수 있다. 그러므로 거기에는 헌신이 요구된다.
그 헌신은 반드시 과정과 사람을 향한 것이어야 한다.
멘토링은 한 번 하고 그만 두는 것이 아니다. 지속적인 헌신이다.
다음세대를 준비하기 위한 헌신이다.
만약 당신이 하나님을 향해 순종하고 위대한 일을 했다고 하자. 그 다음에 누가 그 일을 계속 할 것인가? 당신은 반드시 그 일을 계속 해갈 다음 세대를 준비해야만 한다.

2. 정 직
멘토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정직하게 관계를 맺어야한다.
사람들이 필요로하는 멘토는 의존할 수 있는 멘토가 아니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멘토이다.
멘토가 당신으로 하여금 그를 의존하도록 만들 경우에는 잘 섬기는 것이 아니다. 의존하는 사람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목표가 아니다. 멘토가 신이 되어서는 안된다. 멘토는 안내자이다. 사람들에게 정직함을 유지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설교하지 않고 나누어야 한다.
어떻게 해야하는 지를 말해주는 것과 "나도 배우고 있는 과정이라네. 나도 항상 이렇게 잘하지는 못한다네."라고 말해주는 것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차이점은 관계에 있다.

어떻게 나눌 것인가?
S Strengths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멘토의 강점을 보고 온다. 그러나 그들을 계속 간직할 수 있는 것은 강점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다.

H Honesty
정직이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도록 만든다. 이것이야말로 관계의 핵심이다.

A Articulate Your Breakthrough
멘토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우리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시켜셨는지를 분명하게 말해야한다.

Peter Drucker
"뛰어난 사람들 가운데 그들이 어떻게 그렇게 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Ted Wiliams
뛰어난 타자였지만 그가 좋은 코치가 될 수는 없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방망이를 치켜들고 공을 때리라고 말할 뿐이었다. 그는 뛰어난 선생이었는가? 아니다. 그는 어떻게 안타를 칠 수 있었는지 자세하게 설명할 수 없었다.

Doer와 Mentor의 차이
잘하는 사람과 멘토의 차이는 설명을 분명히 할 수 있는 능력이다.

R Resource
자료들을 함께 나누라.

E Encourage
격려자로서 그들과 함께 하라.

3. 본을 보임
그들에게 바라보고 따를 수 있는 누군가를 제공하라.
당신이 먼저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바라는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본을 보임에 관한 성경구절.
막3:14 살전1:6∼8 히13:7
눅6:40 살후3:9 벧전5:3
딤전4:12 고전4:16; 11:1 요삼11
딤후3:10 빌3:17; 4:9 딛2:7∼8
골1:28; 3:16

4. 사람들에 대한 신뢰
사람들은 우리가 그들을 신뢰하는지 안하는지 직감적으로 알 수 있다.
그들에 대한 신뢰를 가져야 한다.
사람들은 그들이 누구인지 볼 수 있다. 오직 지도자만이 그들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보는 사람이다.
사람들은 지도자의 시험(Examination)이 아니라 기대(Expectation)를 따라 성장한다.
시험은 사람들을 저울질하는 것이다.
기대는 과정을 가져온다.
이것이 관리자와 지도자의 차이이다. 관리자는 시험을 좋아한다. 지도자는 기대감을 준다.

균형잡힌 멘토링 관계형성

멘토를 찾는 구체적 제안
1. 멘토를 찾는 기도를 하라
2. 안테나를 높이 세우라
3. 접촉하라

Just Do It!

멘토와 관계를 시작하기 위한 20가지 아이디어
1. 그에게 전화를 걸어 구체적인 문제로 만나자고 부탁해보라
2. 중개자를 통해 그와 만날 약속을 정하라
3. 그가 아는 사람의 이름을 대라
4. 그 사람의 전문지식을 칭찬하라
5. 그 사람의 팀이나 계획에 참여하겠다고 제의하라
6. 그를 위해 한 가지 문제 해결을 제의하라
7. 그가 흥미를 느끼는 기회를 제공하라
8. 그가 흥미를 느낄 만한 정보를 제공하라
9. 그에게 당신의 글을 읽고 평가해 달라고 부탁하라
10. 그가 한 일에 반응을 보이라
11. 그 사람에게 그의 스승에 대해 말해 달라고 부탁해 보라
12. 당신이 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그와 이야기를 나누라
13. 그에게 당신의 작품 - 책, 사진 등 - 을 그의 격려에 감사하는 메모와 함께 보내라
14. 공석에서 그를 높여주라
15. 상호작용을 위해 그가 제공하는 구조화된 모든 기회를 이용하라
16. 그가 당신에게 때때로 찾아와 달라고 말했다면 그의 제안을 받아들이라
17. 그 사람의 지원이 필요하기 전에도 그 지원을 요청하라
18. 그에게 정기적으로 당신의 최근 정세를 알려주라
19. 적절한 때를 기다리라
20. 멘토를 위해 기도하라

결정을 내릴 때…
1. 강점을 살려라
2. 중요한 것을 결정할 때 미래를 선택하라
3. 사람에 대한 애착을 가지라. 관심과 기대로…

참고도서
하워드 헨드릭스, 사람을 세우는 사람, 디모데
하워드 헨드릭스, 윌리엄 헨드릭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같이, 요단출판사
밥 빌, 멘토링, 디모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