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성경학교
2007. 6. 14. 19:47ㆍ운영자자료/1.운영자 자료실 1
여름성경학교
name : 정륜호 hits :12 / date : 2004.07.10 00:52:00
성경학교를 마치면서 성경학교 기간 동안 배웠던 말씀을 다시 한번 새롭게 다지는 예배입니다. 특별히 언제 어디서나 성령님과 함께 생활하면서 새로운 사람이 되도록 결단하는 시간이 되도록 준비해 주십시오.
1. 예배 전 준비
- '새롬이의 고백' : 교사 중 1인이 예수님의 제자로 분장하여 준비한다.
- '다짐의 카드' 준비 : 예배 중에 '성령캡슐' 안에 넣을 수 있는 카드를 적는 시간을 갖는 다. 카드는 여러 가지 색의 색상지를 이용하여 B5 반장 정도 크기에 적어 반을 접어서 만들도록 한다.
성령님과 함께 새롭게 변화받고 싶은 모습을 적는다.
- '성령캡슐' 준비 : 어린이들이 직접 작성한 카드를 넣을 수 있는 통을 준비한다. 20리터 짜리 생수통을 이용한다. 학년별 인원이 많으면 학년별로 하나씩 준비하고, 인원이 많지 않을 때는 전체가 20리터 짜리 하나를 쓰거나, 1.5리터 짜리 PT병을 이용하여도 된다. 이 '성령캡슐'은 2001년 12월 마지막 주일에 다시 개봉하여 카드를 나누어 주고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 특송 : 그 부서에서 성경학교가 마지막인 학년이 준비한다.
예배순서>>
예배로의 부름 ------------------------------------------------------- 인도자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하나님, 우리들에게 성령님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부터는 우리의
잘못을 버리고 언제 어디서나 성령님과 함께 생활하는 예수님의 작은 제자가
되겠다고 결단하고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는 증인이 되기로 다짐하는 예배로
인도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양 ------------------------- 성가학교 교가 ------------------------- 다같이
함께 드리는 기도 ----------------------------------------------------- 다같이
인도자 : 하나님의 나라는 성령님이 함께 하시는 나라입니다.
어린이 : 하나님, 우리 나라가 성령님과 함께 살게 해 주세요.
인도자 :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성령님을 보내 주셨습니다.
어린이 : 하나님 감사합니다. 우리들은 항상 성령님과 함께 살겠어요.
인도자 : 성령님은 우리들을 새롭게 해 주십니다.
어린이 : 이제부터 욕심과 미워하는 마음과 거짓말을 버리겠어요.
다같아 : 성령님과 함께 새로운 사람이 되겠어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 다. 아멘
새롬이의 고백 ------------------------------------------------------- 맡은이
"나는 예수님의 제자였습니다. 늘 예수님과 함께 했었지요. 그러나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하늘나라로 가신 후는 왠지 무섭고 예수님을 믿는다는 자신감이
없었어요. 오순절에 저는 다른 제자들과 또 예수님을 기억하는 사람들과 함께
모여서 기도했습니다. 우리들은 아주 열심히 기도했어요.
바로 그때 마치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나더니 우리들 모두에게 성령님이
임하셨어요. 성령님이 제게 오신후 저는 아주 용감한 예수님의 증인이 되었어요.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게되었 죠. 저는 완전히 새로운 사람이 되었답니다.
우리 친구들도 성령을 받았나요? 그렇다면 이제 새로운 예수님의 제자들이
되길 바래요. 예수님도 기뻐하실 거예요."
찬양 ----------------------- 성경학교 주제 찬양 ----------------------- 다같이
말씀읽기 -------------------- 사도행전 9:17∼19 ------------------------ 인도자
말씀선포 -------------------- 이름을 바꾼 사람 ------------------------ 교역자
다짐의 시간 ---------------- 성령캡슐에 카드넣기 ----------------------- 교역자
"예배 시간 전에 작성했던 '다짐의 카드'를 이제 성령캡슐 안에 넣겠습니다.
이 카드는 2001년 마지막 주일 예배 때 다시 여러분들에게 돌려주겠습니다.
우리 모두 각자가 다짐한 대로 열심히 기도하며 생활하도록 합니다."
(반별로, 또는 학년별로 소란해지지 않도록 어린이들이 차례대로 나와서 넣는다.
인원이 너무 많을 경우에는 반 대표가 어린이들의 카드를 가지고 나와서 대표로 넣는다.
카드를 다 넣으면 부장선생님이 마개를 닫고 교역자의 기도로 이 순서 를 마친다.)
"하나님, 우리들에게 성령님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들이 성령님 안에서
새로운 사람이 되려고 결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가 오늘 이시간 다짐한
대로 살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나 우리를 지켜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합니다. 아멘"
특송 --------------------------------------------------------------- 맡은이
선서의 시간 --------------------------------------------------------- 다같이
하나, 우리들은 날마다 성령님과 함께 생활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들은 성령님 안에서 새로운 사람이 되겠습니다.
하나, 우리들은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는 예수님의 증인이 되겠습니다.
결단의 찬양 --------------------------------------------------------- 다같이
축도 / 주님의 기도 --------------------------------------------------- 교역자
설교자료
- 본문 : 행 9:1∼19 - 제목 : 이름을 바꾼 사람
내 이름은 사울입니다. 나는 공부도 아주 많이 했고 하나님도 아주 열심히 믿는 사람이랍니다. 그런데 도저히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은 믿을 수 없었어요. 그리고 어떻게 죽었다가 다시 살아날 수 있어요? 그건 있을 수도 없는 일이예요.
저는 예수를 믿는 사람들을 다 잡아서 감옥에 가두기로 결심했습니다. 다메섹이라는 동네에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지금 그리로 가는 중이예요.
제가 다메섹이라는 곳에 거의 다 갔을 때 갑자기 하늘에서 아주 강한 빛이 비취더니 이런 소리가 들렸습니다.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저는 깜짝 놀라서 물었습니다. 당신은 누구세요?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여러분,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가 있죠?
저는 그 밝은 빛에 눈이 멀어서 사람들의 부축을 받았어요. 그리고 3일 동안 계속 보지도 못하고, 아무 것도 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계속 생각하고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제게 왜 이런 일이 생겼습니까?', '예수님은 정말 하나님의 아들이세요?'
그때 아나니아라는 사람이 제게 찾아왔습니다. 그 사람은 저를 위해 기도해 주었습니다. 그러자 저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벗겨지고 다시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나니아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어떻게 내가 여기 있는지 아시고 왔습니까?" 아나니아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예수님이 보내주신 성령님이 알게 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에게도 성령님을 보내 주셨습니다."
여러분, 저는 예수님을 믿지도 않고 핍박했는데 예수님은 제게 성령님을 보내 주셔서 저를 구원해 주셨습니다. 이제는 제게 일어났던 모든 일들을 다 이해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름도 '여호와께서 구했다.'는 뜻으로 바울로 바꿨습니다. 저는 새롭게 다시 태어났어요.
예수님이 저를 이렇게 사랑하신 것같이 앞으로 저도 많은 사람들을 사랑하면서 살려고 해요. 성령님이 제 마음에 계시니까 저는 항상 기쁘고 즐겁고 아무 것도 두렵지 않아요. 여러분도 저처럼 성령님과 함께 항상 기쁘고 즐겁게 생활하세요.
예배 후 활동
- 믿음의 새 이름 갖기
*목적 : 어린이들의 특징을 살려 별명을 부르는 것같이, 성경학교를 마치면서 성경에 나오는 인물을 택하여(아니면 창작해도 좋겠다.) 자기의 믿음의 이름으로 정하 여 믿음의 모델로 삼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성경의 인물들과 더 친밀감을 느끼고 우리들도 믿음의 어린이임을 잊지 않는다.
*준비물 : 매직, 색상지, 어린이들의 사진
*진행 : ① 성경에 나오는 인물 중 가장 좋아하는 사람, 마음에 드는 사람을 한 명씩 정해보고 그 이유를 듣는다.(저학년의 경우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어려우면 교사가 자기 반 어린이들의 수 만큼 인물을 정하여 이야기 해 준다.)
② 성경의 인물들 중 각자 마음에 드는 이름을 한 개씩 정하여 이름을 써서 색 상지에 사진을 붙이고 옆에 믿음의 이름을 쓴다.
③ 예배실 뒤쪽에 반별로 전시하고 서로 '믿음의 이름'으로 친구들을 불러준다.
④ 혹은 칼라 접착시트지에 이름을 써서 가슴에 달고 다녀도 좋다.
- 내가 맺고 싶은 성령의 열매는?
*목적 :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를 알고 그 중에서 실천하고 싶은 열매를 정하여 노력하 게 한다.
*준비물 : 전지 두 장 크기의 나무,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스티커
*진행 : ① 커다란 나무를 교실 벽면에 걸어놓고 그 나무에 아홉 가지 성령의 열매를 붙인다.
② 각각의 열매를 간단하게 설명하는 글도 같이 붙여 놓는다.
③ 자기가 가장 맺고 싶은 열매를 선택하여 스티커를 붙인다.
④ 어떤 성령의 열매가 가장 많이 선택되었는지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 이렇게 살겠어요.
A4 용지를 한 장씩 나누어주고 어린이들의 손을 그린 후, 성경학교에서 배운 말씀들을 생각하며 '이렇게 살겠다'는 결단문을 그 속에 적게 한다. 마치면 오려서 커다란 전지에 붙이고 예배실 벽에 게시한다.
▣ 코믹 올림픽
이 게임은 실내,실외는 물론 그다지 큰 공간이 아니더라도 활동이 가능 하다.이 활동을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는 리더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것 인가를 비밀로 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창던지기,씨름,권투 등 이러한 종목을 한다고 할때 리더는 실제로 이것을 하는 것처럼 설명을 해주고 각 팀별로 이 종목에 자신있는 사람, 즉 '체격이 크고 어깨 힘이 센 사람' 을 앞으로 나오게 한다.
이렇게 되면 실제로 하는줄 알고 서로간 긴장을 한다. 이때 리더는 주문 을 하는데 실제로 위 활동은 시키지않고 이와 반대로 코믹하고 아기자기 한 활동이 주문되기 때문에 즐거움이 더해진다.
♧ 순 서
* 경기종목 ****** 실제종목
* 입 장 식 - 각 팀별로 입장
* 성화봉송 - 큰 양초로(하얀옷,짧은 스커트,반바지를 입은 남녀)
* 점화
* 개회.선서
1.창던지기 - 종이비행기 멀리날리기,원반던지기,나무젓가락 멀리 던지기
2.멀리 뛰기 - 뒤로서서 멀리뛰기
3.높이 뛰기 - 높이뛰기,공몰이
4.권투 - 권투장갑끼고 바늘에 실끼우기,한눈감고 바늘에 실끼우기,주먹풍선 터트리기
5.포환던지기 - 농구공 던지기,나무젓가락 던지기
6.축구 - 제기차기
7.럭비 - 막대기로 럭비공 굴리기
8.배구- 배구공 드리볼하면서 달리기
9.프로레스링 - 엉덩이로 풍선 빨리터뜨리기,목둘레,종아리 두꺼운 사람 승리
10.수영 - 물 많이먹기,빨리먹기,팀 대항 물나르기(이마위에 놓고)
11.발레 - 가위바위보 가랑이 벌리기
12.양궁 - 물풍선으로 사람 얼굴맞추기,다트
13.미용체조 - 물종이 얼굴에 붙이고 얼굴찡그려 떼기
14.100미터 - 뒤로 달리기,오리발신고 달리기
15.400미터계주- 촛불들고 릴레이달리기
16.마라톤 - 11인 11각 달리기
17.씨름 - 인도코끼리 씨,엉덩이로 밀어내기
18.야구 - 한쪽 눈감고 10미터 전방 바구리에공던져 넣기
19.줄다리기 - 소지품 만리장성
20.리듬체조 - 디스코 경연,훌라후프 많이 돌리기
21.펜싱 - 엉덩이 뒤에 풍선달아 놓고 서로 꼬집어터뜨리,신문지 방망이로 상대방의 모자벗기기
22.역도 - 쟁반위에 풍선많이 올려놓기
23.유도 - 서로 어깨를 마주잡고 발끝에 묶인 풍선 터뜨리기
24.탁구 - 탁구공 멀리던지기
25.볼링 - 깡통 10개 세워놓고 공차서 넘어뜨리기
26.투원반 - 뻥티기 멀리던지기,원반 멀리던지기
27.사격 - 한 쪽눈가리고 매직펜으로 과녘맞추기 머리위에 사과놓고 오재미로 맞추기
28.농구 - 오징어 땅콩,사탕을 여자는 던지고 남자는 4 5미터 떨어져서 받아먹기
(1) 깡통쌓기
빈 캔 10-15개를 준비합니다(내용물이 들어있는 경우에는 아이들이 다칠 위험이 있으며, 빈 캔의 경우는 재활용품을 활용하되, 날카로운 부분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장소는 좁아도 상관이 없으며, 포스트 담당자도 한 사람만 있으면 됩니다. 어느 팀이 가장 많이, 높게 쌓는지를 봅니다.
(2) 탁구공 건지기
탁구공 20개, 대야와 바구니 각 1개, 숯가락 10개정도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교회의 식당같이 물을 흘려도 되는 공간에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방법은 아이들이 오기 전에 탁구공을 모두 물에 띄워 놓습니다. 아이들이 도착하면 숯가락으로 탁구공을 건져서 바구니에 담는 것을 시범을 보입니다. 아이들에게 각자 숯가락을 하나씩 건네어 주고 건져 넣게 합니다. 너무 쉽게 넣으면 포스트 담당자가 입김을 불어 방해를 하거나, 숯가락을 다양하게 준비하는 것도 재미있습니다(차, 밥 숯가락, 주걱, 국자 등)
(3) 바둑알 세기
탁자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탁자 위에 바둑알을 한 웅큼 집어 놓은 후 포스트 담당자가 아이들에게 집어야 할 바둑알의 개수를 말합니다. 아직 미취학 아동들에게는 수(數)개념이 약하므로, 10개 이하로 해 보다가 100개 정도도 불러 봅니다. 또는, 포스트 담당자가 바둑알을 비슷하게 나누어 놓고는 어느 쪽 바둑알이 더 많은지 맞추어 보게도 할 수 있습니다. 숫자 놀이가 시들해지면, 바둑알을 가지고 모양 만들기 놀이를 하면 정해진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습니다.
유치부 목욕탕 놀이
여름성경학교 특별 프로그램으로 시행할 수 있으며,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하는 놀이이다. 교회 주변에 동네 목욕탕을 섭외하여 2시간정도를 임대하여 사용한다.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오후 시간으로 하여 여탕을 빌릴 경우, 2시간에 5만원 정도면 대여 가능하다(남탕은 물품이 많아 빌려주지 않는다). 아이들에게는 미리 광고하여 부모님을 통해 수영복과 팬티 1장, 수건을 준비하게 하여야 한다. 각 놀이 구역마다 10분 정도로 하여 1시간 정도 물놀이를 하면, 아이들에게 만족한 즐거움을 줄 수 있다. 대신, 유치부 아이들은 옷을 입고 벗고, 씻는 일들에 있어 일일이 거들어 주어야 한다는 사실 때문에, 돕는 손이 많을수록 진행이 유리하다. 옷을 벗고 입는 시간이 가장 혼잡하며, 목욕탕에서는 울림 때문에 아이들 통제가 무척이나 힘들다는 것을 감안하여야 한다. 또한, 한꺼번에 계획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방향으로 융통성을 발휘하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다. 준비한 프로그램대로 진행되지 않는다고 짜증을 내기보다는, 모두가 그냥 물장난과 물장구를 치면서 어울릴 수 있는 즐거운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훨씬 유익하다. 목욕탕 놀이를 진행함에 있어 유의사항은, ① 아이들 소지품 비닐 봉투(팬티와 수영복)에 매직으로 이름을 써 넣을 것 - 비닐봉투는 슈퍼에서 싼값에 구입할 수 있는 위생 비닐팩 정도면 훌륭하다. ② 각 반마다 바구니 하나에 아이들의 이름이 적힌 봉투를 모두 보관한다. ③ 집에서 올 때 모두 수영복을 착용하고 오게 한다. ④ 각 구역마다 대기 선생님들이 놀이 사항을 숙지하여 아이들을 통솔한다. ⑤ 인솔 선생님이 꼭 필요하다. ⑥ 목욕탕의 물은 여름이라도 옷을 벗으면 춥기 때문에, 냉탕의 물도 따뜻한 물로 온도를 맞추어 놓는 것이 필요하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놀이가 끝난 어린이들은 재빨리 닦아 옷을 입힌다. ⑦ 대기 선생님이나, 인솔 선생님들도 모두 물에 젖을 각오를 해야 한다. 그러므로, 쉽게 옷을 갈아입을 수 있는 복장과 물에 젖어도 관계없는 복장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1) 비누방울 놀이 - 장소는 세면대나 목욕탕 안 어느 곳에나 가능하다.
작은 바가지 안에 미리 색깔별로 비누방울을 만들어 준비해 놓는다. 한 조에 편성된 아이들의 머릿수만큼 준비해 놓았다가, 아이들이 마음껏 비누방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물총 놀이 - 장소는 물을 쉽게 담을 수 있는 곳이 좋다.
한 조에 편성된 아이들의 숫자만큼 물총을 준비해 놓고, 물 담는 법, 총 쏘는 법 등을 시범을 보인 후, 편을 나누어 물총놀이를 한다(개중에 어떤 분들은 교회에서 총놀이를 통해 전쟁놀이를 가리킨다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다. 하지만, 물총을 전쟁놀이 차원이 아닌, 함께하는 팀 놀이, 즐거운 물놀이 수준으로 보아주셨으면 한다. 규칙과 자율성, 협동심과 성취감을 익혀 가는 삶의 과정으로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고 본다. 아이들이 물총을 쏘면서 누구를 죽이고 싶다는 마음으로 총을 들지는 않을 것이다. 아이들이 사는 세상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하여, 교회가 잘 가르쳐야 하는 것도 우리의 교육이라고 본다. 교회가 아닌 세상에서 모두가 알고 하고 있는데, 그저 금하기만 한다면, 아이들은 이원론적인 삶을 살게 될 것이다).
(3) 수영, 물장난, 잠수 놀이 - 냉탕이 적당하다.
물속에서 준비운동을 시키고, 아쿠아 에어로빅의 간단한 동작이나, 잠수 등을 시켜보고, 자기들끼리 물놀이를 하게 한다.
(4) 바디 페인팅 - 어느 장소나 가능하다.
물감을 준비하여 놓은 후, 아이들에게 얼굴이나 몸 중에 자기들이 원하는 곳에 원하는 그림을 그려 준다. 물놀이 중에 곧 지워지므로 부담 없이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서로가 그림을 그리게 하는 것도 재미있다.
(5) 빨래 놀이 - 좌욕 샤워기 앞이면 가능하다.
손수건이나 걸레를 몇 장 준비해 놓은 후, 아이들에게 빨래하는 법을 가르친다. 물쓰는 법과 비누칠하는 법, 빨래하는 법 등. 쉽게 따라하지 못하지만, 이를 통해 어머님의 노고를 생각할 수 있게 한다.
(6) 마무리 세척 - 입욕 샤워기가 적당하다.
모든 구역을 마친 어린이들은 원하면 목욕탕에서 자유롭게 놀 수 있게 해주고, 그렇지 않은 아이들은 마무리 세척을 한 후 옷을 입힌 후, 간식을 먹으면서 대기할 수 있게 해준다. 대기실은 탈의실이 비좁을 경우(남탕보다 여탕이 훨씬 비좁다), 혼잡하지 않도록 운영의 묘를 발휘해야 한다
성경학교에서 할 수 있는 즐거운 게임
어떤 게임으로 우리의 아이들을 즐겁게 해 줄 수 있을까? 성경학교를 준비하는 교사라면
누구든지 한번쯤은 해 보았음직한 고민이리라.
성경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을 소개하려 한다. 특히 이곳에 수록된 게임은 성경학교 처음에 아이들을 친숙하게 만들어주는 시간에 적합한 게임을 실었다.
게임은 우리의 아이들을 한층 더 마음을 열 수 있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1. 톰과 제리
학년 : 초등학생 이상 누구나
출석인원 : 20명 이상 무제한
준비물 : 뿅망치. 상쾌한 음악
원자(원소)들의 분열과 결합에서 힌트를 얻은 게임
만화영화 톰과 제리를 형상화
① 각 참가자들을 3명 단위로 묶어 손잡고 평행으로 서게 한다.
② 3명씩 일렬로 손잡고 무분별하게 서있는 다른 사람들은 벽이 되고,
톰과 제리를 각 1명씩 정해 톰에게 뿅망치를 지급하여 제리는 도망을 다니고 톰은 제리를 잡으려 출발한다.
③ 제리로 정해진 사람은 톰을 피해 벽 사이로 도망 다니게 된다.
④ 제리가 도망을 다니다, 지치면 벽으로 서있는 사람들의 양쪽에 어떤 한사람을 잡을 수 있 다. 제리가 벽으로 서있던 한사람을 잡게 되면 그 반대쪽 사람이 제리 역할이 된다.
⑤ 톰을 피해 도망 다니다, 뿅망치에 터치 당하면 입장이 바꾸어서, 제리가 톰이 되고, 톰은 제리가 된다. 망치로 터치한 그 순간 망치를 던져 버리고, 제리가 그 망치를 주운 시간부터 적용된다. (망치를 너무 멀리 던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⑥ 제리는 벽을 뚫고 지나갈 수 있으나 톰은 불가능하다.
(벽은 톰이 지나갈 수 없게 막아야 한다.)
※ 요령껏 도망가는 것이 관건.
뿅망치 터치가 심해지면 감정이 상할 수 있으니, 진행자의 주의가 필요.
인원이 40명 이상이 되면 톰과 제리의 역할을 2명씩 정해도 좋다.
2. 빨래 집게 놀이
학년 : 초등학생 - 청년
출석인원 : 7명 - 30명
준비물 : 빨래 집게 (한 사람당 10개 정도)
① 참가 인원에 따라 다르지만 약 30명 정도가 게임에 참가한다고 했을 때 각 참가자들에게 빨래 집게를 10개씩 나누어 준다.
② 게임이 시작되면 참가자들은 모두, 다른 29명의 참가자들의 옷에 빨래집게를 집어야 한다. 같은 사람에게 두 개 이상 찝을 수 없다.
③ 다른 참가자들에게 빨래집게를 찝을 때 자기도 다른 사람에게 찝히지 않도록 피해 다녀야 한다.
④ 경기가 끝났을 때 몸에 빨래 집게가 가장 적게 집혀 있는 참가자가 우승을 한다.
3. 풍선 밟기
학년 : 초등학생
출석인원 : 20-50명
준비물 : 풍선, 끈
① 양 팀 모든 인원이 발목에 풍선을 매달고 서로 10미터의 간격을 두고 마주선다.
② 리더의 신호로 정해진 시간(30∼1분)안에 상대팀의 풍선을 터트린다.
③ 풍선이 터진 사람은 공격할 수 없으며 부심을 두어 반칙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한다. 시간이 지나 다시 원위치로 돌아와 풍선이 많은 팀이 이긴 것이 된다.(이때 양팀을 구분 하기 위해 풍선색깔을 두 가지 색으로 통일시키는 것이 좋다.)
④ 각 팀을 3인 1조로 하여, 가운데 위치한 사람만 양 발목에 풍선을 묶게하고 풍선을 매달지 않은 양쪽의 2명이 공격과 수비를 하게 하면 재미있다.
name : 정륜호 hits :12 / date : 2004.07.10 00:52:00
성경학교를 마치면서 성경학교 기간 동안 배웠던 말씀을 다시 한번 새롭게 다지는 예배입니다. 특별히 언제 어디서나 성령님과 함께 생활하면서 새로운 사람이 되도록 결단하는 시간이 되도록 준비해 주십시오.
1. 예배 전 준비
- '새롬이의 고백' : 교사 중 1인이 예수님의 제자로 분장하여 준비한다.
- '다짐의 카드' 준비 : 예배 중에 '성령캡슐' 안에 넣을 수 있는 카드를 적는 시간을 갖는 다. 카드는 여러 가지 색의 색상지를 이용하여 B5 반장 정도 크기에 적어 반을 접어서 만들도록 한다.
성령님과 함께 새롭게 변화받고 싶은 모습을 적는다.
- '성령캡슐' 준비 : 어린이들이 직접 작성한 카드를 넣을 수 있는 통을 준비한다. 20리터 짜리 생수통을 이용한다. 학년별 인원이 많으면 학년별로 하나씩 준비하고, 인원이 많지 않을 때는 전체가 20리터 짜리 하나를 쓰거나, 1.5리터 짜리 PT병을 이용하여도 된다. 이 '성령캡슐'은 2001년 12월 마지막 주일에 다시 개봉하여 카드를 나누어 주고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 특송 : 그 부서에서 성경학교가 마지막인 학년이 준비한다.
예배순서>>
예배로의 부름 ------------------------------------------------------- 인도자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하나님, 우리들에게 성령님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부터는 우리의
잘못을 버리고 언제 어디서나 성령님과 함께 생활하는 예수님의 작은 제자가
되겠다고 결단하고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는 증인이 되기로 다짐하는 예배로
인도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양 ------------------------- 성가학교 교가 ------------------------- 다같이
함께 드리는 기도 ----------------------------------------------------- 다같이
인도자 : 하나님의 나라는 성령님이 함께 하시는 나라입니다.
어린이 : 하나님, 우리 나라가 성령님과 함께 살게 해 주세요.
인도자 :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성령님을 보내 주셨습니다.
어린이 : 하나님 감사합니다. 우리들은 항상 성령님과 함께 살겠어요.
인도자 : 성령님은 우리들을 새롭게 해 주십니다.
어린이 : 이제부터 욕심과 미워하는 마음과 거짓말을 버리겠어요.
다같아 : 성령님과 함께 새로운 사람이 되겠어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 다. 아멘
새롬이의 고백 ------------------------------------------------------- 맡은이
"나는 예수님의 제자였습니다. 늘 예수님과 함께 했었지요. 그러나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하늘나라로 가신 후는 왠지 무섭고 예수님을 믿는다는 자신감이
없었어요. 오순절에 저는 다른 제자들과 또 예수님을 기억하는 사람들과 함께
모여서 기도했습니다. 우리들은 아주 열심히 기도했어요.
바로 그때 마치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나더니 우리들 모두에게 성령님이
임하셨어요. 성령님이 제게 오신후 저는 아주 용감한 예수님의 증인이 되었어요.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게되었 죠. 저는 완전히 새로운 사람이 되었답니다.
우리 친구들도 성령을 받았나요? 그렇다면 이제 새로운 예수님의 제자들이
되길 바래요. 예수님도 기뻐하실 거예요."
찬양 ----------------------- 성경학교 주제 찬양 ----------------------- 다같이
말씀읽기 -------------------- 사도행전 9:17∼19 ------------------------ 인도자
말씀선포 -------------------- 이름을 바꾼 사람 ------------------------ 교역자
다짐의 시간 ---------------- 성령캡슐에 카드넣기 ----------------------- 교역자
"예배 시간 전에 작성했던 '다짐의 카드'를 이제 성령캡슐 안에 넣겠습니다.
이 카드는 2001년 마지막 주일 예배 때 다시 여러분들에게 돌려주겠습니다.
우리 모두 각자가 다짐한 대로 열심히 기도하며 생활하도록 합니다."
(반별로, 또는 학년별로 소란해지지 않도록 어린이들이 차례대로 나와서 넣는다.
인원이 너무 많을 경우에는 반 대표가 어린이들의 카드를 가지고 나와서 대표로 넣는다.
카드를 다 넣으면 부장선생님이 마개를 닫고 교역자의 기도로 이 순서 를 마친다.)
"하나님, 우리들에게 성령님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들이 성령님 안에서
새로운 사람이 되려고 결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가 오늘 이시간 다짐한
대로 살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나 우리를 지켜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합니다. 아멘"
특송 --------------------------------------------------------------- 맡은이
선서의 시간 --------------------------------------------------------- 다같이
하나, 우리들은 날마다 성령님과 함께 생활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들은 성령님 안에서 새로운 사람이 되겠습니다.
하나, 우리들은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는 예수님의 증인이 되겠습니다.
결단의 찬양 --------------------------------------------------------- 다같이
축도 / 주님의 기도 --------------------------------------------------- 교역자
설교자료
- 본문 : 행 9:1∼19 - 제목 : 이름을 바꾼 사람
내 이름은 사울입니다. 나는 공부도 아주 많이 했고 하나님도 아주 열심히 믿는 사람이랍니다. 그런데 도저히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은 믿을 수 없었어요. 그리고 어떻게 죽었다가 다시 살아날 수 있어요? 그건 있을 수도 없는 일이예요.
저는 예수를 믿는 사람들을 다 잡아서 감옥에 가두기로 결심했습니다. 다메섹이라는 동네에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지금 그리로 가는 중이예요.
제가 다메섹이라는 곳에 거의 다 갔을 때 갑자기 하늘에서 아주 강한 빛이 비취더니 이런 소리가 들렸습니다.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저는 깜짝 놀라서 물었습니다. 당신은 누구세요?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여러분,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가 있죠?
저는 그 밝은 빛에 눈이 멀어서 사람들의 부축을 받았어요. 그리고 3일 동안 계속 보지도 못하고, 아무 것도 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계속 생각하고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제게 왜 이런 일이 생겼습니까?', '예수님은 정말 하나님의 아들이세요?'
그때 아나니아라는 사람이 제게 찾아왔습니다. 그 사람은 저를 위해 기도해 주었습니다. 그러자 저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벗겨지고 다시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나니아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어떻게 내가 여기 있는지 아시고 왔습니까?" 아나니아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예수님이 보내주신 성령님이 알게 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에게도 성령님을 보내 주셨습니다."
여러분, 저는 예수님을 믿지도 않고 핍박했는데 예수님은 제게 성령님을 보내 주셔서 저를 구원해 주셨습니다. 이제는 제게 일어났던 모든 일들을 다 이해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름도 '여호와께서 구했다.'는 뜻으로 바울로 바꿨습니다. 저는 새롭게 다시 태어났어요.
예수님이 저를 이렇게 사랑하신 것같이 앞으로 저도 많은 사람들을 사랑하면서 살려고 해요. 성령님이 제 마음에 계시니까 저는 항상 기쁘고 즐겁고 아무 것도 두렵지 않아요. 여러분도 저처럼 성령님과 함께 항상 기쁘고 즐겁게 생활하세요.
예배 후 활동
- 믿음의 새 이름 갖기
*목적 : 어린이들의 특징을 살려 별명을 부르는 것같이, 성경학교를 마치면서 성경에 나오는 인물을 택하여(아니면 창작해도 좋겠다.) 자기의 믿음의 이름으로 정하 여 믿음의 모델로 삼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성경의 인물들과 더 친밀감을 느끼고 우리들도 믿음의 어린이임을 잊지 않는다.
*준비물 : 매직, 색상지, 어린이들의 사진
*진행 : ① 성경에 나오는 인물 중 가장 좋아하는 사람, 마음에 드는 사람을 한 명씩 정해보고 그 이유를 듣는다.(저학년의 경우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어려우면 교사가 자기 반 어린이들의 수 만큼 인물을 정하여 이야기 해 준다.)
② 성경의 인물들 중 각자 마음에 드는 이름을 한 개씩 정하여 이름을 써서 색 상지에 사진을 붙이고 옆에 믿음의 이름을 쓴다.
③ 예배실 뒤쪽에 반별로 전시하고 서로 '믿음의 이름'으로 친구들을 불러준다.
④ 혹은 칼라 접착시트지에 이름을 써서 가슴에 달고 다녀도 좋다.
- 내가 맺고 싶은 성령의 열매는?
*목적 :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를 알고 그 중에서 실천하고 싶은 열매를 정하여 노력하 게 한다.
*준비물 : 전지 두 장 크기의 나무,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스티커
*진행 : ① 커다란 나무를 교실 벽면에 걸어놓고 그 나무에 아홉 가지 성령의 열매를 붙인다.
② 각각의 열매를 간단하게 설명하는 글도 같이 붙여 놓는다.
③ 자기가 가장 맺고 싶은 열매를 선택하여 스티커를 붙인다.
④ 어떤 성령의 열매가 가장 많이 선택되었는지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 이렇게 살겠어요.
A4 용지를 한 장씩 나누어주고 어린이들의 손을 그린 후, 성경학교에서 배운 말씀들을 생각하며 '이렇게 살겠다'는 결단문을 그 속에 적게 한다. 마치면 오려서 커다란 전지에 붙이고 예배실 벽에 게시한다.
▣ 코믹 올림픽
이 게임은 실내,실외는 물론 그다지 큰 공간이 아니더라도 활동이 가능 하다.이 활동을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는 리더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것 인가를 비밀로 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창던지기,씨름,권투 등 이러한 종목을 한다고 할때 리더는 실제로 이것을 하는 것처럼 설명을 해주고 각 팀별로 이 종목에 자신있는 사람, 즉 '체격이 크고 어깨 힘이 센 사람' 을 앞으로 나오게 한다.
이렇게 되면 실제로 하는줄 알고 서로간 긴장을 한다. 이때 리더는 주문 을 하는데 실제로 위 활동은 시키지않고 이와 반대로 코믹하고 아기자기 한 활동이 주문되기 때문에 즐거움이 더해진다.
♧ 순 서
* 경기종목 ****** 실제종목
* 입 장 식 - 각 팀별로 입장
* 성화봉송 - 큰 양초로(하얀옷,짧은 스커트,반바지를 입은 남녀)
* 점화
* 개회.선서
1.창던지기 - 종이비행기 멀리날리기,원반던지기,나무젓가락 멀리 던지기
2.멀리 뛰기 - 뒤로서서 멀리뛰기
3.높이 뛰기 - 높이뛰기,공몰이
4.권투 - 권투장갑끼고 바늘에 실끼우기,한눈감고 바늘에 실끼우기,주먹풍선 터트리기
5.포환던지기 - 농구공 던지기,나무젓가락 던지기
6.축구 - 제기차기
7.럭비 - 막대기로 럭비공 굴리기
8.배구- 배구공 드리볼하면서 달리기
9.프로레스링 - 엉덩이로 풍선 빨리터뜨리기,목둘레,종아리 두꺼운 사람 승리
10.수영 - 물 많이먹기,빨리먹기,팀 대항 물나르기(이마위에 놓고)
11.발레 - 가위바위보 가랑이 벌리기
12.양궁 - 물풍선으로 사람 얼굴맞추기,다트
13.미용체조 - 물종이 얼굴에 붙이고 얼굴찡그려 떼기
14.100미터 - 뒤로 달리기,오리발신고 달리기
15.400미터계주- 촛불들고 릴레이달리기
16.마라톤 - 11인 11각 달리기
17.씨름 - 인도코끼리 씨,엉덩이로 밀어내기
18.야구 - 한쪽 눈감고 10미터 전방 바구리에공던져 넣기
19.줄다리기 - 소지품 만리장성
20.리듬체조 - 디스코 경연,훌라후프 많이 돌리기
21.펜싱 - 엉덩이 뒤에 풍선달아 놓고 서로 꼬집어터뜨리,신문지 방망이로 상대방의 모자벗기기
22.역도 - 쟁반위에 풍선많이 올려놓기
23.유도 - 서로 어깨를 마주잡고 발끝에 묶인 풍선 터뜨리기
24.탁구 - 탁구공 멀리던지기
25.볼링 - 깡통 10개 세워놓고 공차서 넘어뜨리기
26.투원반 - 뻥티기 멀리던지기,원반 멀리던지기
27.사격 - 한 쪽눈가리고 매직펜으로 과녘맞추기 머리위에 사과놓고 오재미로 맞추기
28.농구 - 오징어 땅콩,사탕을 여자는 던지고 남자는 4 5미터 떨어져서 받아먹기
(1) 깡통쌓기
빈 캔 10-15개를 준비합니다(내용물이 들어있는 경우에는 아이들이 다칠 위험이 있으며, 빈 캔의 경우는 재활용품을 활용하되, 날카로운 부분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장소는 좁아도 상관이 없으며, 포스트 담당자도 한 사람만 있으면 됩니다. 어느 팀이 가장 많이, 높게 쌓는지를 봅니다.
(2) 탁구공 건지기
탁구공 20개, 대야와 바구니 각 1개, 숯가락 10개정도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교회의 식당같이 물을 흘려도 되는 공간에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방법은 아이들이 오기 전에 탁구공을 모두 물에 띄워 놓습니다. 아이들이 도착하면 숯가락으로 탁구공을 건져서 바구니에 담는 것을 시범을 보입니다. 아이들에게 각자 숯가락을 하나씩 건네어 주고 건져 넣게 합니다. 너무 쉽게 넣으면 포스트 담당자가 입김을 불어 방해를 하거나, 숯가락을 다양하게 준비하는 것도 재미있습니다(차, 밥 숯가락, 주걱, 국자 등)
(3) 바둑알 세기
탁자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탁자 위에 바둑알을 한 웅큼 집어 놓은 후 포스트 담당자가 아이들에게 집어야 할 바둑알의 개수를 말합니다. 아직 미취학 아동들에게는 수(數)개념이 약하므로, 10개 이하로 해 보다가 100개 정도도 불러 봅니다. 또는, 포스트 담당자가 바둑알을 비슷하게 나누어 놓고는 어느 쪽 바둑알이 더 많은지 맞추어 보게도 할 수 있습니다. 숫자 놀이가 시들해지면, 바둑알을 가지고 모양 만들기 놀이를 하면 정해진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습니다.
유치부 목욕탕 놀이
여름성경학교 특별 프로그램으로 시행할 수 있으며,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하는 놀이이다. 교회 주변에 동네 목욕탕을 섭외하여 2시간정도를 임대하여 사용한다.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오후 시간으로 하여 여탕을 빌릴 경우, 2시간에 5만원 정도면 대여 가능하다(남탕은 물품이 많아 빌려주지 않는다). 아이들에게는 미리 광고하여 부모님을 통해 수영복과 팬티 1장, 수건을 준비하게 하여야 한다. 각 놀이 구역마다 10분 정도로 하여 1시간 정도 물놀이를 하면, 아이들에게 만족한 즐거움을 줄 수 있다. 대신, 유치부 아이들은 옷을 입고 벗고, 씻는 일들에 있어 일일이 거들어 주어야 한다는 사실 때문에, 돕는 손이 많을수록 진행이 유리하다. 옷을 벗고 입는 시간이 가장 혼잡하며, 목욕탕에서는 울림 때문에 아이들 통제가 무척이나 힘들다는 것을 감안하여야 한다. 또한, 한꺼번에 계획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방향으로 융통성을 발휘하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다. 준비한 프로그램대로 진행되지 않는다고 짜증을 내기보다는, 모두가 그냥 물장난과 물장구를 치면서 어울릴 수 있는 즐거운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훨씬 유익하다. 목욕탕 놀이를 진행함에 있어 유의사항은, ① 아이들 소지품 비닐 봉투(팬티와 수영복)에 매직으로 이름을 써 넣을 것 - 비닐봉투는 슈퍼에서 싼값에 구입할 수 있는 위생 비닐팩 정도면 훌륭하다. ② 각 반마다 바구니 하나에 아이들의 이름이 적힌 봉투를 모두 보관한다. ③ 집에서 올 때 모두 수영복을 착용하고 오게 한다. ④ 각 구역마다 대기 선생님들이 놀이 사항을 숙지하여 아이들을 통솔한다. ⑤ 인솔 선생님이 꼭 필요하다. ⑥ 목욕탕의 물은 여름이라도 옷을 벗으면 춥기 때문에, 냉탕의 물도 따뜻한 물로 온도를 맞추어 놓는 것이 필요하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놀이가 끝난 어린이들은 재빨리 닦아 옷을 입힌다. ⑦ 대기 선생님이나, 인솔 선생님들도 모두 물에 젖을 각오를 해야 한다. 그러므로, 쉽게 옷을 갈아입을 수 있는 복장과 물에 젖어도 관계없는 복장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1) 비누방울 놀이 - 장소는 세면대나 목욕탕 안 어느 곳에나 가능하다.
작은 바가지 안에 미리 색깔별로 비누방울을 만들어 준비해 놓는다. 한 조에 편성된 아이들의 머릿수만큼 준비해 놓았다가, 아이들이 마음껏 비누방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물총 놀이 - 장소는 물을 쉽게 담을 수 있는 곳이 좋다.
한 조에 편성된 아이들의 숫자만큼 물총을 준비해 놓고, 물 담는 법, 총 쏘는 법 등을 시범을 보인 후, 편을 나누어 물총놀이를 한다(개중에 어떤 분들은 교회에서 총놀이를 통해 전쟁놀이를 가리킨다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다. 하지만, 물총을 전쟁놀이 차원이 아닌, 함께하는 팀 놀이, 즐거운 물놀이 수준으로 보아주셨으면 한다. 규칙과 자율성, 협동심과 성취감을 익혀 가는 삶의 과정으로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고 본다. 아이들이 물총을 쏘면서 누구를 죽이고 싶다는 마음으로 총을 들지는 않을 것이다. 아이들이 사는 세상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하여, 교회가 잘 가르쳐야 하는 것도 우리의 교육이라고 본다. 교회가 아닌 세상에서 모두가 알고 하고 있는데, 그저 금하기만 한다면, 아이들은 이원론적인 삶을 살게 될 것이다).
(3) 수영, 물장난, 잠수 놀이 - 냉탕이 적당하다.
물속에서 준비운동을 시키고, 아쿠아 에어로빅의 간단한 동작이나, 잠수 등을 시켜보고, 자기들끼리 물놀이를 하게 한다.
(4) 바디 페인팅 - 어느 장소나 가능하다.
물감을 준비하여 놓은 후, 아이들에게 얼굴이나 몸 중에 자기들이 원하는 곳에 원하는 그림을 그려 준다. 물놀이 중에 곧 지워지므로 부담 없이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서로가 그림을 그리게 하는 것도 재미있다.
(5) 빨래 놀이 - 좌욕 샤워기 앞이면 가능하다.
손수건이나 걸레를 몇 장 준비해 놓은 후, 아이들에게 빨래하는 법을 가르친다. 물쓰는 법과 비누칠하는 법, 빨래하는 법 등. 쉽게 따라하지 못하지만, 이를 통해 어머님의 노고를 생각할 수 있게 한다.
(6) 마무리 세척 - 입욕 샤워기가 적당하다.
모든 구역을 마친 어린이들은 원하면 목욕탕에서 자유롭게 놀 수 있게 해주고, 그렇지 않은 아이들은 마무리 세척을 한 후 옷을 입힌 후, 간식을 먹으면서 대기할 수 있게 해준다. 대기실은 탈의실이 비좁을 경우(남탕보다 여탕이 훨씬 비좁다), 혼잡하지 않도록 운영의 묘를 발휘해야 한다
성경학교에서 할 수 있는 즐거운 게임
어떤 게임으로 우리의 아이들을 즐겁게 해 줄 수 있을까? 성경학교를 준비하는 교사라면
누구든지 한번쯤은 해 보았음직한 고민이리라.
성경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을 소개하려 한다. 특히 이곳에 수록된 게임은 성경학교 처음에 아이들을 친숙하게 만들어주는 시간에 적합한 게임을 실었다.
게임은 우리의 아이들을 한층 더 마음을 열 수 있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1. 톰과 제리
학년 : 초등학생 이상 누구나
출석인원 : 20명 이상 무제한
준비물 : 뿅망치. 상쾌한 음악
원자(원소)들의 분열과 결합에서 힌트를 얻은 게임
만화영화 톰과 제리를 형상화
① 각 참가자들을 3명 단위로 묶어 손잡고 평행으로 서게 한다.
② 3명씩 일렬로 손잡고 무분별하게 서있는 다른 사람들은 벽이 되고,
톰과 제리를 각 1명씩 정해 톰에게 뿅망치를 지급하여 제리는 도망을 다니고 톰은 제리를 잡으려 출발한다.
③ 제리로 정해진 사람은 톰을 피해 벽 사이로 도망 다니게 된다.
④ 제리가 도망을 다니다, 지치면 벽으로 서있는 사람들의 양쪽에 어떤 한사람을 잡을 수 있 다. 제리가 벽으로 서있던 한사람을 잡게 되면 그 반대쪽 사람이 제리 역할이 된다.
⑤ 톰을 피해 도망 다니다, 뿅망치에 터치 당하면 입장이 바꾸어서, 제리가 톰이 되고, 톰은 제리가 된다. 망치로 터치한 그 순간 망치를 던져 버리고, 제리가 그 망치를 주운 시간부터 적용된다. (망치를 너무 멀리 던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⑥ 제리는 벽을 뚫고 지나갈 수 있으나 톰은 불가능하다.
(벽은 톰이 지나갈 수 없게 막아야 한다.)
※ 요령껏 도망가는 것이 관건.
뿅망치 터치가 심해지면 감정이 상할 수 있으니, 진행자의 주의가 필요.
인원이 40명 이상이 되면 톰과 제리의 역할을 2명씩 정해도 좋다.
2. 빨래 집게 놀이
학년 : 초등학생 - 청년
출석인원 : 7명 - 30명
준비물 : 빨래 집게 (한 사람당 10개 정도)
① 참가 인원에 따라 다르지만 약 30명 정도가 게임에 참가한다고 했을 때 각 참가자들에게 빨래 집게를 10개씩 나누어 준다.
② 게임이 시작되면 참가자들은 모두, 다른 29명의 참가자들의 옷에 빨래집게를 집어야 한다. 같은 사람에게 두 개 이상 찝을 수 없다.
③ 다른 참가자들에게 빨래집게를 찝을 때 자기도 다른 사람에게 찝히지 않도록 피해 다녀야 한다.
④ 경기가 끝났을 때 몸에 빨래 집게가 가장 적게 집혀 있는 참가자가 우승을 한다.
3. 풍선 밟기
학년 : 초등학생
출석인원 : 20-50명
준비물 : 풍선, 끈
① 양 팀 모든 인원이 발목에 풍선을 매달고 서로 10미터의 간격을 두고 마주선다.
② 리더의 신호로 정해진 시간(30∼1분)안에 상대팀의 풍선을 터트린다.
③ 풍선이 터진 사람은 공격할 수 없으며 부심을 두어 반칙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한다. 시간이 지나 다시 원위치로 돌아와 풍선이 많은 팀이 이긴 것이 된다.(이때 양팀을 구분 하기 위해 풍선색깔을 두 가지 색으로 통일시키는 것이 좋다.)
④ 각 팀을 3인 1조로 하여, 가운데 위치한 사람만 양 발목에 풍선을 묶게하고 풍선을 매달지 않은 양쪽의 2명이 공격과 수비를 하게 하면 재미있다.
'운영자자료 > 1.운영자 자료실 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칠십인역(Septuagint, LXX) (0) | 2007.06.20 |
---|---|
가정 예배 365일 자료 (0) | 2007.06.20 |
저주를 끊는 기도문 (0) | 2007.06.03 |
중세 로마 敎會 시대 (0) | 2007.06.03 |
여행시 필요한 히브리어 (0) | 2007.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