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역사 강의(아세아 신대학/ 이교욱 교수님

2007. 6. 2. 22:57선교자료/5.선교자료

이곳에 올라오는 대부분의 자료는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선교학과 이교욱 교수님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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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선교역사 강의에 대한 안내

선교역사에 관심있는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이 강의가 살아있고 실체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직 많이 미비합니다. 계속적인 수정과 보완을 거치겠습니다. 선교역사 관련 자료를 여러분이 올릴수 있게 했습니다. 많은 협력을 부탁합니다. 선교역사 과제물항은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의 학생들이 과목을 이수할 때 사용하는 곳입니다. 카테고리에 과제물의 성격별로 정리되어 있으므로 그 분류에 맞춰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목적
선교역사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고, 하나님 나라가 지구에 임하고,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처럼 땅에서 이뤄지는 과정을 역사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기독교확장사-정치적인 관점, 보이는 교회의 확장사-종교적 관점, 복음의 확장사-교리적 관점, 참신자의 확장사-구원적 관점)

선교는 하나님의 영원불변한 본래적 의지요, 모든 피조물들에게 알려지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의 계시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선교란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신학의 주관심사)에 따라 그리스도의 통치가 실현되는 곳인 하나님의 나라를 타락한 세상에 세워나가는 그리스도의 몸의 활동 전반을 말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몸은 이 선교의 유일한 매개체요 구현체이다. 선교는 보이는 현상적인 면으로는 족속 제자화 과정(예수님의 명한 모든 것을 지키는 사회형성 과정)이지만 보이지 않는 영적인 입장에서는 그리스도의 몸의 온 우주적 충만 과정이다. 선교학은 이 선교의 전반을 실제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선교역사는 하나님이 행하신 지나간 역사를 통해서 때와 기한을 따라 이 하나님의 계시의 점진적 개현현상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선교는 하나님의 계시이다. 인간 스스로가 깨달을 수 없는 하나님의 섭리이다. 그리고 이 계시는 성경에 이미 기록되었으나 하나님의 성령이 조명해 주시는 범위 안에서만 깨달을 수 있다. 계시의 점진성
하나님의 부유하심은 어찌 그리 크십니까?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은 어찌 그리 깊고 깊으십니까? 그 어느 누가 하나님의 판단을 헤아려 알 수 있으며, 그 어느 누가 하나님의 길을 더듬어 찾아낼 수 있겠습니까?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으며, 누가 주의 조언자가 되었습니까?" 하나님께 먼저 드렸으니 하나님이 갚아 주셔야 한다고 말할 사람이 누굽니까? 만물이 그에게서 나왔고, 그로 말미암아 있고, 그를 위하여 있습니다.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기를 빕니다. 아멘.(롬 11:33-36)

구약-선교의 하나님 a missionary God, 하나님의 구원계획, 선교와 축복, 가정과 국가단위의 선교, 선교사들의 실패(출 19:5,6 이스라엘의 실패: 폐쇄성), 선교의 구조는 가정이나 종족이나 왕국이었다. -장애: 하나님에 대한 지식 결여, 선교해야 하는 것을 몰랐다. 선교의 개념 불명(what, why), 이유는 자민족 중심주의로 나타난 이기주의.

신약- 선교사 하나님, 교회의 선교, 선교와 하나님 나라, 세계 선교에 대한 명령, 선교의 개념 명확-무엇을 해야 하는지 누가 하는지 알았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가시적 표현이며 수단인 무형교회, 선교는 무형교회가 하며 무형교회의 확장을 목적으로 한다. 하나님에 대한 분명한 지식을 강조-구원, 영생으로 직결되므로, 그러나 선교지에 대한 지식 결여로 전세계적인 선교운동으로 확장되지 못했다. 종말론의 영향이 컸고. 선교의 결과로 이루어야 하는 형태에 대한 명확한 비젼결여(How, until when)

교회사-선교운동의 하나님,
초대교회사: 개인복음운동, 삶이 선교이다. 공동체선교, 유형교회가 선교의 주체, 조직적이고 사회적인 형태가 되지 못하면 소멸이 문제. christianity: 다수의 개인이 형성되어도 기독교의 사회적 토대와 체제를 형성하지 못하면 쇠퇴(서방과 동방의 차이).

중세교회사-조직적이며 사회적인 복음운동. christendom, 교황의 주도아래 수도회와 교구교회, 정치적인 색체, 기독교 사회구성-문제: 외면적인 구조로 결정되어 형식적이고 명목론적이며 미신론적인 기독교 사회가 될 경우가 많다.

근대교회사-신학운동, 이성적 합리적 사고, 과학적인 사고(유물론적 사고)의 폐단 있다. 사고의 부분적인 경향, 축소주의, 왜곡적인 형태. 영적인가 아닌가에 따라 흥망결정(부흥운동). christianization. 문제: 이기주의, 부분적이고 개인적인 경향-진실의 왜곡과 신앙적 이기주의, 교조주의(dogmatism) 이로인해 대립현상; 통전적, 전인적, 총체적 형태를 가져야 한다.

현대 교회사-감성적 영성운동/ christian life style. 분별력, reality. 그리스도와의 실제적인 교제. 감각주의가 문제: 어느 영인가

주관심: 세계 선교 역사를 선교학적으로 이해하여 역사을 통하여 파악된 열매맺는 선교 방식을 탐구한다. 교회사를 통해서 나타난 교회의 신학적이고 조직적인 발전에 관심두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의 확장에 있어서 필요한 역동성을 파악하는데 주된 관심을 둔다. 특별히 선교의 동력을 제공해준 부흥의 수단과 선교를 동력화하는데 사용된 선교의 구조에 깊은 관심을 둔다. 선교의 성패는 종족집단을 제자화하느냐에 달려있다. 이를 위해서 새벽이슬같은 양질의 다수 선교사가 양육되고 동원되고 헌신되는 선교구조, 즉 대중 선교 운동 구조의 확립과 집행이 가능한 선교구조의 정착 과정을 찾아본다. 이러한 과정에서 선교는 물결처럼 매번 진원지와 시작점이 다르지만 그 파장은 세상 끝으로 향했다. 이러한 선교운동의 물결은 상승효과도 있었지만 상쇄효과도 있었다. 그 상승과 상쇄의 역학을 탐구해본다.

목표
1. 세계선교에 대한 역사적인 안목을 갖게한다(동방과 서방에서 일어난 선교 운동): 선교역사 차트
2. 자신의 선교지에 대한 선교역사를 세계선교 흐름에 맞춰 정리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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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진행
복습과 발표(1시간), 강의(2시간)
과목 소개, 역사 연구의 방향, 선교 역사의 연구 목적과 방법론
1-3세기 선교/ 4-5세기 선교/ 6-8세기/ 9-11세기 선교/ 12-13세기 선교/ 14-15세기 선교/ 16-17세기 선교/ 18세기/ 19세기 선교/ 20세기 선교(전, 후)/21세기 선교

과제: 매 시간 주어진 자료나 선교역사에 대한 자신의 논지를 아카데믹 엣세이 형식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학기말에는 선교차트와 자신의 선교지에 대한 선교역사를 서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