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10. 19. 20:06ㆍ선교자료/2.중국선교자료
며칠 전 이곳에 왔던 어떤 방문자와 중국 명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가 필자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 "중국은 왜 그렇게 명절이 긴가?" 하고.
나는 즉시 중국 지도를 보여주며, 엄청나게 광활한 대륙이기에 명절에 이동하는 데3일씩 기차를 타야 하는 경우도 허다하고, 그런 이유로 이곳 명절은 7일을 넘는다고 부연 설명해 주자 이해가 된다는 표정이었다.
그러다가 자연스럽게 이야기의 방향이 기차 여행쪽으로 흘러갔다. 이것이 필자가 이곳의 기차 여행 가이드를 쓰게 된 동기이다. 중국여행을 생각하는 많은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중국 열차(火車)는 침대차, 식당차, 좌석차, 화물차, 우편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구 밀도가 높은 중국 동쪽 지방으로는 철도망이 거미줄처럼 얽혀 있는데, 베이징, 상하이, 동북 3성(선양, 창춘, 하얼빈)의 주요 도시로는 여러 개의 철도 노선이 지나가고 있다.
주의할 점은 유동 인구가 많은 명절에는 열차표 구하기가 무척 어렵다는 점이다.
1, 주요 노선
남북으로는 베이징과 상하이를 잇는 경호선(京漲線), 베이징과 광저우를 잇는 경광선(京廣線), 바오터우(包頭),란저우(蘭州), 바오지(寶鷄), 칭다오(靑島), 쿤밍(昆明) 등을 잇는 포란선, 보성선, 성곤선 등이 있다.
동서로는 롱해선(除海線)과 란신선(蘭新線)이 옌윈항에서 정저우를 거쳐 란저우와 우루무치까지 이어진다. 석태선(石太線)과 석덕선(石德線)은 타이위안, 스좌장, 지난을 잇고, 경합, 경포, 포란선이 하얼빈, 베이징, 바오터우, 란저우까지 연결된다.
또한 상묵, 귀곤선(貴昆線)이 항저우, 류저우, 구이양, 쿤밍 등지를 연결한다. 이 외에도 각 지방의 소도시를 연결하는 간이선들이 즐비하다.
2. 열차의 종류
중국 열차는 종류가 매우 다양해서 특쾌(特快), 직특(直特), 직쾌(直快), 직객(直客), 쾌객(快客), 시교(市郊), 보객(普客), 유(游)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특쾌”와 “직쾌”는 장거리를 운행하는 것이고. “쾌객”과 “보객”은 중,단거리 열차이다. “시교”는 중심시 교외 지역을 왕복하며 운행시간은 2시간 안팎이다. “유”는 주로 관광객을 실어나르는 것으로 노선은 그리 많지 않다. 이중에 여행자들은 주로 “특쾌”를 많이 이용한다.
● 特快:터콰이
열차번호가 1~98번대의 차(次)로 국제열차와 여유열차도 모두 이에 속한다. 열차 중에서 가장 빠르며 시설도 가장 좋다. 주로 침대칸이 많고 좌석수는 그리 많지 않다. 간이역은 통과하고 주요 도시에서 도시간으로 이동한다. 베이징~선양(창춘, 하얼빈), 상하이~난징, 항저우~상하이, 베이징~광저우, 베이징~우루무치 등을 운행한다.
● 直快:즈콰이, 快客:콰이커
직쾌와 콰이커는 한 철도국을 넘어서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직쾌와 쾌객으로 나뉜다. 즉 한 철도국 내를 운행하는 것은 쾌객, 두 철도국 사이를 운행할 때는 직쾌이다.
그러나 두 열차 사이에 속도의 차이는 없다. 차량 번호 100~200번대가 직쾌이고, 200~ 300번대의 차(次)가 쾌객이다. 쾌객은 낮 시간에 짧은 거리를 달리며 주로 좌석이 많고, 직쾌는 비교적 장거리를 운행하기에 식당차와 침대차로 구성되어 있다.
● 普客:푸커
모든 간이역마다 서는 열차이다. 요금은 다른 것보다 비교적 저렴하며, 401~498번대(次)의 열차이다. 장거리 열차는 거의 없다.
3. 좌석의 종류
좌석의 종류는 침대냐 의자냐? 딱딱함과 부드러움에 따라 요금에 차이가 있다.
● 軟臥:롼워
부드러운 침대로 열차의 좌석차 중에서 가장 비싸다. 4인 1실이다. 칸막이가 있어 안에서 잠글 수 있다. 요금은 아래쪽 침대보다 위쪽 침대가 조금은 싸지만, 요금 체계가 내부 시설과 사양에 따라 다양하다.
● 硬臥:잉워
얇은 매트리스에 딱딱한 침대이다. 6인 1실이 보편적인 기준. 복도 쪽으로의 칸막이나 문이 없어 옆방과 대화도 가능하다
● 軟座:롼쭤
주로 중단거리 이동 열차에 있는 것으로 좌석이 비교적 편안하며 깨끗한 편이다. 지정석이고 수준은 우리 나라의 무궁화호 보통실 정도이다.
● 硬座:잉쭤
우리 나라의 비둘기호에 해당하는 좌석으로 가장 요금이 저렴하다. 좌석은 출발역에서만 지정되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지정석이 아니다(無座).
4. 열차표 사기
중국의 열차매표소 창구는 표를 구입\하려는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룬다. 각 역의 매표소 창구는 좌석 종류별로 창구가 구분되어 있고, 표 판매시각이 창구에 표시되어 있으므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 경좌와 경와는 특히 중국인들의 이용이 많으므로 외국인이 이 표를 사기란 매우 어렵다.
말이 짧을 시 종이에 써서 창구에 내보이는 것이 좋다. 열차번호, 출발지와 행선지, 좌석종류, 구입 매수, 날짜 시각을 기입해서 건네 주면 표를 구할 수 있다.
중국에서 열차표를 매표소에서 직접 사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몇 달 동안 중국 여행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수수료를 좀 물어도 여행사, 호텔에 대행하거나 외국인전용창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 당일표와 예매표
당일표와 예매표의 창구는 대개 분리되어 있는데, 같은 역사 내에 창구만 분리되어 있는 경우(지방소도시)와 시내중심가에 예매처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대도시)가 있다 각 예매소는 역 안내소나 호텔에 문의하면 알 수 있다. 당일표는 구하기 힘든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예매해 둔다.
5. 여행사에서 표 구하기
직접 역에 가서 표를 사려는 시도는, 경비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나 여행 태도의 특별한 욕심과 각오가 없는 이상은 사서 고생을 하는 격이다. 다소 수수료를 주어야 하지만 여행사를 통해서 표를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호텔의 프런트에서도 객실 이용객들에게 예매를 대행해 준다. 수수료는 요금의 약 10~20%이나, 대 명절에는 예외가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6. 좌석 찾기
일단 개찰이 되면 중국인들은 열심히 기차를 향해서 뛰어가는 경향이 있다. 나도 처음엔무척 의아했지만, 같은 열차를 타더라도 경좌를 타면 시발역이 아닐 시, 우리나라의 비둘기호처럼 지정 좌석이 없기 때문이다(無座). 빨리 움직이는 사람이 좌석을 차지하기에.
그러나 연와, 연좌, 경와 등은 이미 좌석이 지정되어 있기에 그렇게 서두를 필요는 없다. 단, 출발역이 아닌 경우 정차시간이 짧을 수 있고 사람이 많은 점을 감안해 되도록 서둘러 타는 것이 열차를 놓칠 염려가 없다.
7. 침대차 이용
연와든 경와든 침대칸을 이용하는 승차권은 각 객차를 담당하는 승무원에게 건네 주도록 되어 있다. 이것을 건네 주면 각각 번호표를 주는 데, 목적지에 내리기 전에 승차권과 맞교환하므로 분실해서는 안 된다. 좋은 점은 침대차에서 깊은 잠을 자도 승무원이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 책임지고 깨워 준다는 점이다.
8. 식당차 이용
장거리를 가는 특쾌나 직쾌 등의 열차는 반드시 식당차가 있다. 이곳은 아침, 점심, 저녁식사 시간으로 정한 시간에 한다. 아침은 06:30부터, 점심은 11:30부터, 저녁은 17:30부터 2시간 동안이다.
9. 열차 갈아타기
중국에서는 열차여행이 여러 가지로 번거롭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 가는 것이 좋다. 그러나 부득이 갈아타야 할 경우는 여러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출발역에서는 갈아타는 역까지만 좌석 지정을 받고, 갈아타는 역에서 좌석지정을 다시 받아야 한다.
10. 기타 유념할 사항들
1)많은 짐을 가지고 탈 경우
성인은 1인당 20㎏, 아동은 10㎏까지 무료이다. 짐의 크기는 길이가 160㎝를 넘어서면 안된다. 이것을 넘어설 경우 기차를 타기 전 화물수속을 하고 일정한 수수료를 내야 한다.
2)열차표를 반환해야 할 경우
특쾌나 직쾌의 경우 해당 열차의 출발시각을 기준으로 24시간 전에 환불하면, 수수료 10%를 떼고 열차 요금을 환불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열차가 떠난 지 2시간~24시간이 지나기 전 환불하면 열차요금의 50%가 공제된 금액을 환불하도록 규정되어 있지만, 필자의 체험으로는 꼭 그대로만 적용해주지 않음을 알고 변동이 없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다.
3)화장실 이용
우리 나라도 열차가 역에 서면 화장실은 이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처럼 중국에서도 열차가 일단 역에 서면 화장실 이용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화장실 이용은 열차가 움직이는 동안 이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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