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11. 27. 23:00ㆍ신학자료/1.신학자료
1. 영지주의란 무엇인가?
영지주의는 아주 위험한 이단으로 주후 2세기에 홍수와 같이 교회에밀려
들어왔다. 3세기 초에는 로마제국의 모든 지적인 교회가
현격하게영지주의
에 오염되었다.
-용어설명
영어로 Gnosticism 으로 표기한다. 이는 "지식"을 뜻하는 헬라어 그노시
스( )에서 유래했다. 그노시스는 선택받은 자에게만
계시되는신적 비의
(비의)의 지식을 가리키며 때로는 지식 위에 형성된 종교체계를 말하기도
한다. 이를 영지주의라고 한다.
-구원을 얻는 길
이들은 구원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특별한 비법" 즉 특별한 지식-
신비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 지식은 특별히
"영적" 계급에 속
한 사람들만이 소유할 수 있다고 한다.이들만이 최고 신의 빛의 경지에 들
어갈 수 있다고 한다. 두번째 계급에
속한 사람들은 "혼적"인 사람들로서
신앙 이상의 것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선지자나기타 선한히브리인들이 여기에 속하나 이들은 영지를가진 사람들
이 들어가 사는 세계에는 가지 못하고 그보다 못한 세계에 영원히
살 수밖
에 없다. 세번째 계급에 속한 사람들은 "물질적"사람들로서 세상 사람들 대
부분은 여기에 속한다고 본다. 이들은 사단과
자신의 욕망에서살기에 소
망이 없는 사람들이고, 그들의 종국은 완전한 멸망이다.
여기서 특징은 어떤 특정 계급만이 권세를 누리고 인류의 대다수가구원
을 받을 수없어 파멸에 이른다는 이러한 주장이 영지주의의 가장나쁜
면의
하나이다.
-성서에 나타난 영지주의
성서에서 요한 일서 2장 22절, 4장 2,3절에서 그 잘못됨에 대하여 언급
하고 있다. 요한일서에서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예수그리스
도의 인성(인성)것을 부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지주의의 기독교에 대한 해악
기독교를 하나의 철학사상으로 저하시키려 했으며, 기독교를 자기들나
름대로의 곡해한 구약성서해석에 뜯어 맞추고 심지어 이방
종교의가르침
에까지 관련시키려 했다. 오피트 종파는 아담과 하와에게 "지식"을 가져다
준 뱀을 숭배하는 영지주의의 한 분파인데 이들은
하나님은 악하고, 뱀은
선하다고 가르쳤고, 바로왕과 아합을 성자로 추켜 세우고, 모세와 엘리야는
죄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영지주의의 근거
헬라,애굽,페르샤,인도의 신화와 그 나라들의 철학과 신지학(신지학)에
서 대부분 끌어왔다. 영지주의의 중심사상은 많은 것은 기독교
시대가 시작
되기 이전에 이미 있었다. 비로소 그들의 체계에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기독교에서 발견하게되었다. 노스틱파라고도
일컬어지는 이 운동에 대한
명백한 증거들은2세기의 기독교 저작들에서 볼수있다. 이 노스틱파 집단
들은 기독교이단의 왜곡으로 기술하고
있다.
-영지주의의 특징
1) 물질이란 영원토록 온전히 악하다고 가르쳤다.
2) 세상을 창조한 분 곧 유대인의 하나님은 최고의 존재가 아니고, 소위 "
데미우르고스"라고 부르는 매우 열등한 존재라고 주장한다.
역사적 그리스
도와 천상적 그리스도를 구분하였다. 천상적 그리스도가 인간 예수 안에서
활동했고, 결코 성육신 한것이 아니며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히기 전에 하
늘로 되돌아가 버렸고, 십자가에서 죽은 이는 단지 한 인간에 불과했다고
주장한다.
3) 창조된 세계가 소피아 즉 "지혜"의 타락의 결과라고 가르치는 자도있었
다.
4)반세상적 존재로서 인간의 본질을 이해한다. 그러므로 최고자와 본질적
으로 하나라는 동질성 인식에 의하여 구원을 생각한다.
5)윤리로서의 일반 행위 원칙은 이 세상을 원수시하는 데서 형성한다.
이 세상을 저주하고, 멀리하고, 괴로운 것으로 규정한다.
그리하여 금욕적
이거나 방탕한 태도를 취하게 된다.
-모든 영지주의자들은 물질적 창조를 악한 것으로 간주하였으나 신성(신성)
의 광채들 이 구원받기로 예정된 어떤 "영적인"개인들의 몸
안에 주입되었
다. 이 "영적인"자들은 자신의 천적(천적) 기원을 알지 못한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한 구속자를 보내 주셨다.
그 구속자는 그들에게 그들 자신과 그들의 기원과 운명에 대한 비밀한
지식의 형태로구원을 가져다 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영적인
잠에서 깨
어나 "영적인 자들은 죽음에서 그들의 육체의 감옥으로부터 탈출하여 악마
가 지배하는 이 세상의 영역을 안전하게 통과함으로써
하나님과 재결합한
다는 것이다.
그들은 구원이 오로지 개인의 "영적인" 본질에 대한 지식에의존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어떤 영지주의자들은 극도로 방탕한 행동에 빠졌다.
그들은
그들이 외부의 진흙에 의해 더러워질 수 없는 "진주들"이라고 주장했다. -
<영지주의>, 교회사 핸드북,
p.98
2. 유다전쟁이란 무엇인가?
주후 44년부터 64년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로마군인들에 의해서 유대인
들이 살상당하는 등의 탄압이 심해지자 주후 66년 유다의
과격파열심당이
마사다 요새를 점령함으로써 유다 전쟁이 발단되엇다. 이들은 예루살렘으로
진군했고 예루살렘에서도 반란이 일어나
예루살렘의로마군이 항복하고 말
았다.
로마황제는 반란군을 진압하도록 명하였고, 66년에 예루살렘을 고립시키
고 마케루스,헤로디움, 마사다 3요새를 제외한 유다 전토를
진압했다. 로
마정변으로 더이상 공격을 진행시키지 못하다가 70년봄에 로마군이 재공격
을 시작했다. 예루살렘을 포위공격을 계속하여
결국 8월29일 성전도 함락되
고, 열심당원을 중심으로 헤롯 궁전에서 최후의저항을 했으나 9월 26일 전
시가는 로마 군의 손에
함락되었다.
헤롯이세운 3탑과 로마군단의 진지를 방위하는 서측 성벽(통곡의 벽)을
제하고는 전 시가를 파괴하여 초토화되었다. 이 포위공격으로 인한
전사자
는 110만, 포로 9만 7천에 해당하는 처참한 전쟁이었다. 72년에 마케루스와
헤로디움이 점령되었고, 주후 73년에 마사다가
점령되었다. 마사다는 포위
당하자 항복직전에 960명의 남녀노소가 타살 형식의 자살을 했다. 이로써
1차 유다 전쟁은 종결되었고
이후에 유대인은 실질적으로 조국을 상실하여
전세계를 향하여 흩어져야 하는 운명에 처하였다.
제 2차 유다 전쟁은 성전 멸망과 함께 직무가 폐지된 대제사장의 대신으
로 랍비라는 율법 교사가 민중의 지도자가 되었다. 130년에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유대인의 열렬한민족주의적 사상을 탄압하고자 반유대교의 법령을
반포하여 안식일과 할례의 의식준수를 금지했다. 이것이
전쟁(132-135)의
도화선이 되었다.
반란 최초에는 로마군의 거점을점령하고 예루살렘을 회복하여 3년간 다시
조국 예루살렘을 수도 겸종교적 중심지로 하는 독립국가를 유지할
수 있
었다. 그러나 다시 로마군에 의해 함락 되었고(135),남아있는 성벽과 건물
을 파괴당하고 예루살렘은 엘리아 카피톨리나라는
로마도시로 불리웠다. 이
이교 도시는 콘티탄티누스 대제가 기원 313년 밀라노 칙령에 의해 그리스
도 교를 공인할 때까지 200년간
존속되었다. 137년 이후 유대인들은 예루살
렘에 들어오는 것이 금지되었고 이후에 디아스포라 시대가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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