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유머 감각이란?

2005. 8. 31. 23:27신학자료/8.목회학 자료


성공적인 유머 감각이란 무엇인가
 
유머는 후천적인 특성이다. 이는 학습하고 개발하여 연마하는 기술이다.
유머는 강력한 도구이다. 유머는 시선을 모으고 화합을 이끌어내며 메시지를 더욱 잘 전달할 수 있게 해준다. 유머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긴장을 완화하고 인간관계를 강화하며 다른 사람들을 고무할 수도 있다. 오늘날 성공은 모든 잠재력의 개발을 필요로 한다 유머는
그 성공우위를 제시할 수 있다. 유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만나 본 적이 있는가? 화난 사람들로 가득찬 방에 들어가 재치있는 말로 긴장을 풀어주는 사람들과, 이와는 대조적으로 거칠고 완고하며 요구가 많은 사람들을 대해 본 적 있는가? 이러한 각종 타입의 사람들이 당신의 사장이나 고객, 상관, 동료 또는 경쟁자일 수 있다. 유머감각이 뛰어난 사람들은 상대방이 누구든 간에 항상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유머를 발휘한다.
그들은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유머 감각을 발휘한다. 유머 감각은 그들을 효과적이고 귀중한 고용인이나 매니저 , 또는 부모로 만들어 준다. 그들의 유머는 다른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에 충분하고 다른 무리들과 구별이 되게 해준다. 또한 불의의 공격으로부터 그들을 지켜준다. 우리는 주위에서 이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사람들은 그들의 카운셀링에 열광하게 되고 의견을 높이 존중한다. 그리고 그들은 수직서열에서 빠르게 상승한다.
유머 감각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과연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을까? 선천적으로 유머감각을 타고 났을까? 그러한 재능은 보유하고 있거나 그렇지 못하거나 둘 중에 하나일 것이다 정말 그럴까? 천만의 말씀이다. 이러한 잘못된 생각은 오랫동안 정설로 되어왔다. 물론 몇몇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웃기는 특별한 재능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 그래서 그들은 유명한 광대나 코미디언이 되곤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에게 유머는 후천적 특성이다. 이는 학습
하고 개발하여 연마하는 기술인 것이다.
성공적인 유머의 사용을 위해서 코미디언이 될 것까지는 없다. 단지 필요한 건 유머 감각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이해이다. 우리는 농담을 잘 못하는 사람들을 알고있다. 그러나 그들은 유머 감각이 있지만 단지 농담에 '성공하지' 못했을 뿐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유머를 좋아하지만 자신에게 그런 상황이 오면 대처하지 못한다. '웃기지'않고도 유머 감각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적당한 유머는 호감을 부른다. 직원 대상의 프리젠테이션에서 유머를 구사하는 사람들은 접근하기 쉽고 다른 사람들과의 거리감을 좁혀 마음을 터놓게 되는 경향이 있다.
유머를 성공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직업 코미디언처럼 될 필요는 없다. 아무도 당신이 웃겨 주길 바라지 않는다. 농담이 어렵다면 연설이나 대화중에 가벼운 문구를 살짝 끼워 넣어도 된다. 비록 그다지 웃기진 않더라도 당신에게 유머 감각이 있다는 사실을 전달할 수는 있을 것이다. 목표는 당신의 유머 감각을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일 뿐, 들떠서 떠들어 대는 게 아니다.
유머 하나로 출세할 수 있다
한 연구조사에 의하면 경영자의 98%가 유머 감각이 없는 사람보다는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을 채용하겠다고 하였다.
Sun Microsystems의 경영 ·인사관리 이사인 Nancy Hauge?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나는 어떤 사람이 웃기까지 통상적으로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마음속으로 기록하죠. 어떤 사람이 재미있는 일을 찾아내어 나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거나 그의 유머 감각을 공유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기업 문화에
서 유머는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쉽지 않은 상황에서 유머를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은 어려운 문제를 다루는데도 당황하지 않고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머가 의도와는 달리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에 유의한다.
부적절한 유머는 마음을 괴롭히고 공격적이어서 상대를 긴장하게 하고 신용을 저하시키거나 잘못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함들은 결국 하나의 중대한 근심으로 된다. '나는 웃기지 않아. 나는 전혀 인기가 없게 될 꺼야." 이것이야말로 대부분의 비즈니스맨들이 유머 사용을 꺼리는 이유이다.
인기를 위해 농담을 할 필요는 없다 입을 열 때마다 위험의 요소가 있다. 그러나 유머를 발휘할 노력을 전혀 하지 않는다면 바보스럽고 지루하고 불쾌하며 엉뚱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성공의 도구로서 유머를 사용하는 것은 프리젠테이션이나 대화 중간에 재치 있는 말이나 일화를 배분해 넣는 것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유머 감각은 문제 해결, 스트레스 제거와 커뮤니케이션 향상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활동들을 포함한다. 우리는 농담을 하지 않고도 이 모든 활동뿐만 아니라 그 이상을 하는 경우에도 유머감각을 사용할 수 있다.
창조적인 문제 해결이 좋은 예이다. 문제 해결에 결정적인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것은 우스광스런 말투가 아닌 유머감각이다. 유머 감각이란 사물을 색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을 의미한다. 희극적 비전은 때때로 진정한 해결책을 가져온다. 성공적인 브레인스토밍 회의는 종종 웃음소리로 구분된다. 브레인스토밍 참가자들이 웃음을 그치고 나면 종종 엉뚱하고 우스운 아이디어야말로 오랫동안 구하던 해결책임을 발견한다.
유머는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스트레스 완화제로서 유머의 역할은 과대평가를 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는다.
우리의 회극적 비전을 내부로 향하게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순간적이나마 어느 정도의 평온함을 확보할 수 있다. 건강뿐만 아니라 순수하게 직업적 견지에서도 그러한
노력은 값어치 있는 일이다. 스트레스는 객관적 정당성을 방해하며 사업상의 결정을 흐리게 한다. 결국 유머는 성공적인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각을 지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웃음소리는 중대한 정보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거래나 연설, 회의 주재, 문제 해결.아이디어 수집이나 비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등의 경우에 유머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힘을 가진다. 유머는 미궁 속을 헤쳐 나갈 수 있는 강력한 도구를 제공한다.
유머 컨설턴트로서의 내 경험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바로 '좋은 유머 소재를 어떻게 찾는가? 이다. 고객들은 어디서 유용한 유머나 일화, 인용 및 재미있는 말들을 입수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한다. 의외로 대답은 단순하다. 순발력 있게 유머 감각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연적인 자원들을 이용하며 우리들도 역시 그렇게 할 수 있다.
유머 감각을 개발하는 방법 분명한 출처에서 시작하라. 책, 신문, 잡지, TV와 라디오 프로그램, 기록과 뉴스레터 등이 이에 해당된다. 가장 간단한 전략은 이미 받아보고 있는 매체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비즈니스, 통상 및 전문잡지들도 유머 프로가 있다. 당신이 이러한 출판 매체들을 정기구독하고 있다면 유머프로를 일상생활의 일부로 만들어 버
려라.
익숙한 출처에서 유머러스한 소재를 찾아낸 다음에는 탐색을 확장하라. 전에는 읽지 않던 잡지들도 보고 도서관에 가서 정기간행물 코너도 찾아보라.농담이 임의로 튀어나오기를 기다리는 대신 의식적으로 그 과정을 조작할 수 있다 그 비결은 바로 교환이다. 즉, 이전의
경험을 하나 골라서 전체적으로나 부분적으로 그것을 변화 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인 유머 액션 플랜을 정할 것을 권한다. 다음의 간단한 네 가지 단계를 따르면 된다. 1) 개인적 목표 전반을 재고하고 유머가 목표를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지 결정하라,
2) 당신이 할 유머의 목적을 정의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특별한 과제들을 열거하라
3) 각각의 과제 수행을 가능하게 할 유머의 출처를 밝히라. 마지막으로 정해진 시간에
각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스케줄을 정하라.
그럼 이제 당신은 유머를 성공의 도구로 사용할 완전한 준비가 되었다. 이러한 기술들은 충분한 기간을 거쳐 연습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매일매일 당신은 유머를 사용할 수많은 순간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그 기회를 활용하라.
실행지침: 당신의 개인적인 목표를 재음미하고 어떻게 유머가 그러한 목포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인지 결정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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