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청소년 사역을 위한 재치있는 비결 100가지
2005. 4. 3. 01:55ㆍ목양자료/1.기독교자료
청소년 사역을 위한 재치있는 비결 100가지
(100 Youth Ministry Tips, Timesavers & Tricks of The Trade)
청소년 사역자들이 수년간 경험으로 얻은 지혜들을 모아 소개합니다
Here`s the collected wisdom of many youth workers with many years in youth ministry. Yep, it`s the infamous, FREE youth ministry tips, timesavers & tricks of the trade! 100 ideas and suggestions for you to chew on and make your ministry better Courtesy of www. YouthSpecialties.com에서 원본을 제공하고 열린누리에서 번역했습니다.
1: 학생들의 활동을 언제나 사진으로 찍어두십시오. 그리고 교회 게시판이나 해당 청소년 단체 게시판에 붙여두고 학생들이 재미있는 설명을 써 넣을 수 있도록 하십시오
2: 요즘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청소년들에게 인기 있는 잡지를 구독하십시오.
3: 편지를 많이 활용하십시오. 생일카드나 개인적이면서도 분명한 내용이 있는 편지를 보내십시오. 정기적으로 엽서나 공지사항을 알리는 글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4: 학생들에게 유익한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설문조사를 잘 활용하십시오. 정기적으로 그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아보십시오.
5: 지역 청소년 지도자 모임에 참여하십시오. 그런 모임이 없다면 만드십시오. 정기적으로 함께 만나 좋은 아이디어나 문제점을 함께 나누십시오.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6: 모임 중에 소란하거든 절대로 그냥 넘어가지 마십시오. 주의가 산만해지거든 즉시 파악하고 이야기하십시오.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7: 부모님에게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하지 마십시오
8: 청소년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응답 전화서비스번호를 하나 가지십시오. 공지사항을 알리거나 비상연락을 하는데도 좋으며 언제든지 전화를 걸어 현재 준비중인 다음 프로그램을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부모님들에게 좋은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9: 모임이 끝난 후 그들이 배운 것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 "내가 오늘 배운 것은..."으로 시작하는 글을 쓰거나 소그룹으로 토론을 해도 좋습니다.
10: 모이는 청소년들 수에 비해 너무 큰 방에서 모이지 마십시오. 수가 적거든 작은 방에서 모이는 것이 좋습니다. 꽉 차 있다는 느낌을 줄 것입니다. 항상 모임 장소가 부담스럽지 않고 편안하도록 만드십시오.
11 1년을 마무리지을 때 학생들이 회지를 함께 만들도록 하라. 지난 활동들을 돌이켜볼 수 있는 사진과 글을 실으면 모두에게 좋은 추억으로 남게될 것이다.
12 스스로 일을 잘 하는 기준을 세우고 이를 성실히 지키라.
13 인원이 적을 경우 다른 청소년 단체나 모임과 연합하여 활동하라. 자료와 비용을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이다. 교파가 다를지라도 초청하여 함께 활동하기를 주저하지 말라.
14 문제가 생기면 즉시 해결하라. 저절로 사라지도록 내버려두지 말라. 그렇게 해결되는 일은 없다.
15 비상시를 대비하여 연락망을 만들어두라. 10명의 학생에게 연락을 할 10명의 학생이 있다면 한꺼번에 100명에게 개인적으로 연락을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언제나 개인적으로 연락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16 교회에 청소년을 위한 책을 소장해놓은 도서관이 없다면 만들어보라. 매달 조금씩 늘려가면 된다.아동이나 부모, 교사들을 위한 책도 함께마련하면 좋다.
17 청소년들이 교회 내에서 자신들을 후원해주길 바라는 어른을 뽑도록 해주라. 자신이 뽑혔다는 것을 알면 후원을 부탁하기 더 쉽다.
18 그 지역 중고등학교에서 개최하는 활동이나 행사에 후원자나 도우미로 자원하라. 식사나 집회, 수학여행, 운동회 등 도움을 필요로하는 학교가 많다.
19 당신의 사역을 돕고 있는 자원봉사자나 후원자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만나 훈련하고, 기도하고 친교를 나누라.
20 일주일을 어떤 일에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해보라.
21 교회나 모임 장소에 늘 일찍 나가 학생들이나 부모님이 도착하는 것을 마중하라. 모임을 마치고나서도 모두 떠나는 것을 배웅하고 마지막으로 떠나라.
22 당신이 지도하는 청소년들의 욕구과 흥미를 반영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라. 그들을 지도하는 성인의 수준에 맞추지 말고.
23 일년 중 바쁜 시기를 준비할 때에는 이틀 정도 사무실에서 떠나 있는 것이 좋다.
24 그 지역에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저녁 식사에 초대하라. 자신들의 나라에 대한 이야기와 우리나라와 다른 점 등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집으로 전화할 수 있는 전화카드를 선물로 주라.
25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에 하는 프로그램을 계획해보라. 별 문제가 없을 것이며 아이들은 그런 색다른 프로그램을 즐길 것이다.
26 현실적인 목표를 정하라. 추수는 인생을 끝마칠 때 하는 것이지 당신이 이끄는 모임을 끝마칠 때 하는 것이 아니다. 눈에 보이는 결과로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지 말라. 진정한 결과는 훨씬 뒤에 나타난다.
27 타지역 교회나 가까운 기독단체의 청소년 지도자를 초청하여 점심식사를 함께 나누라. 청소년들에 관한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28 학생들이 방과 후 특별히 할 일이 없는 오후 시간을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계획해보라. 부모님이 집에 계시지 않는 맞벌이 가정의 경우에 도움이 된다.
29 모든 것을 미리 점검하라. 한번도 본적이 없는 비디오를 틀거나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강사를 초청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 학생들을 실험용 모르모트처럼 생각하면 안된다.
30 지도하고 있는 학생들의 부모님에 대해 알아두라. 이름만 부르지 말고 성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31 해마다 새로운 책을 몇 권 읽으라. 청소년 사역, 시간관리, 테크놀로지, 고전 분야에서 한 권씩, 그리고 인기있는 소설 두 권 정도를 기본적으로 읽는 것이 좋다.
32 학생들을 청소년들만의 활동에 국한시키지 말고 교회 활동에 폭넓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라. 전교회 임원활동이나 회의에 참여할 수도 있고, 어린이부서나 어른들의 활동에 함께 하거나 함께 예배를 드리고, 그 밖에 교회 행사나 모임에도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33 미소를 짓거나 큰 소리로 웃는데 인색하지 말라.
34 가정방문을 해보라. 방을 어떻게 꾸며놓았는지를 보면 그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5 청소년 모임과 활동을 소개하는 안내서나 엽서를 만들어 부모님, 새로 온 친구들이 손쉽게 볼 수 있도록 하라. 사진, 간략한 설명, 시간 장소 등을 넣으면 된다.
36 1년에 적어도 두 번씩 묵상하며 쉴 수 있는 시간(retreat)을 가지라. 이러한 하루가 한달 동안 4번의 주일을 보내는 것 만큼이나 값진 시간이 될 것이다.
37 학생들이 그들답게 유쾌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해주라. 그들은 성인이 아니다. 어른처럼 행동하기를 기대하지 말라.
38 학생들이 적게 모였다는 이유로 모임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계획을 다소 변경할 수는 있지만 집으로 돌려보내서는 안된다. 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나온 학생들이 나오지 않은 학생들만큼이나 소중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39 학생들이 즐겨듣는 음악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좋다. 음악 채널에서 방송하는 인기있는 뮤직비디오나 라디오 프로그램을 들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학생들과 정기적으로 음악에 대해 긍정적인 면에서 토론하는 것도 좋다.
40 다른 교사 등과 함께 적십자 등지에서 하는 응급처치요령을 배워두는 것이 좋다.
41 불가피한 경우를 대비하여 후임자가 될만한 사람들의 명단을 만들어 가지고 있으라. 자신이 부적격자라고 생각이 되면 주저하지 말고 적절한 훈련을 받은 경험있는 후임자에게 학생들은 맡기라.
42 병원 내의 청소년 담당 목사, 또는 마약이나 알콜중독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단체에서 자원봉사자로 사역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43 좋은 아이디어들을 소개하는 책을 몇 권 가지고 있으라. 한꺼번에 사용할 수는 없어도 언젠가는 풍부한 자료들이 필요할 것이다.
44 청소년들이 드라마를 공연하거나 촌극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갖가지 의상들을 모아두라. 사람들에게 우스꽝스런 의상부터 낡은 옷까지 다양하게 기증을 받으면 된다. 지역 벼룩시장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45 학생들에게 아주 바쁜 사람이라는 인상을 심어주지 말도록 하라. 그들이 언제든지 연락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46 전체 학생을 앞에서 게임을 하는 등의 경우, 학생들을 우스갯거리로 만들지 말라. 그들이 바보가 아니라 훌륭하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자신감을 심어주는 활동을 하라.
47 좋은 취미나 특기를 갖고 야외 활동 등에 관심을 갖는 것이 좋다. 악기를 배우거나 새로운 운동을 잘할 수 있도록 연습하거나 뭔가를 수집하는 취미활동을 시작하라.
48 자신이 잘하는 일이라 할지라도 모든 것을 혼자서 하려고 하지 말라.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법도 알아야 한다.
49 갑작스런 경우를 대비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프로그램을 준비해두라. 강사가 오지 않거나 상영할 비디오가 제 때 도착하지 않을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50 교회 내 성인들과 학생들이 자매결연을 맺어 정기적으로 연계된 학생을 위해 특별한 기도를 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라.
51 좋아하는 노래가 찬양집에 없을 경우 OHP나 슬라이드로 가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두라. 저작권이 있는 노래라면 먼저 허가를 받아야할 것이다.
52 학생들 중 약간 모자란 친구들이 있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뛰어난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관심을 기울여주라.
53 학생들과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도록 가끔 담임목사님을 초청하라. 학생들이 담임 목사님을 생생하게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54 마치 운동선수의 코치처럼 목회를 하려면 어떻게 뛰어야 하는지 함께 일하는 청소년 지도자들에게 본을 보이라.
55 학생들의 활동을 부모님들에게 알리라. 학부모들을 위해 의문사항이나 평가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뉴스레터나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면 좋다. 학부모들과 의견 교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청소년 사역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56 함께 일하는 청소년 지도자들에게 해야할 일들을 자세하게 전달하라. 그들이 해야 할 목표가 무엇이고 신경쓰지 않아도 될 일은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게 해주라. 그들이 요청받은 일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좋은 자료들도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한다.
57 모든 모임과 활동을 확실하게 기획하도록 하라. 그러면 학생들 자신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규율을 잡느라 애써야할 문제들이 줄어든다.
58 학생들이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의견을 내놓는 회의를 갖게 하라. 우선 별다른 비판 없이 풍부한 아이디어들이 나오도록 한 후 더 이상 나오지 않으면 평가를 한다.
59 절대로 전문적인 신학 용어나 진부한 문구를 사용하지 말라. 청소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내용을 전달하라.
60 개인적으로나 학생들이 모여있을 경우나 언제든 학생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그들을 긍정해주라. 그래서 결국 그들 스스로 서로에게 좋은 이야기를 해줄 수 있도록 만들라.
61 외모나, 체중, 성격 등에 뚜렷한 결점을 가진 학생이 있을 경우 누군가 다른 사람이 그 학생을 도와주고 있으리라고 단정짓지 말라.
62 청소년들에게 이야기할 때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려주어라. 추상적인 개념을 생생한 메시지로 전달하려면 구체적인 예가 필요하다.
63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인지 먼저 고려해보지 않은 채 커리큘럼을 진행하지 말라. 커리큘럼 저자는 당신이 지도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모른다.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당신이다.
64 양적인 성장에 얽매이지 말라. 규모가 커졌다고 성공한 것은 아니다. 건강하면 잘 자란다. 그러나 잘 자란다고 건강한 것은 아니다.
65 사무실 개인 게시판에 가까운 친구나 학생들과 함께 찍은 사진, 오래된 엽서, 그밖에 자질구레한 것들을 붙여 놓으라. 학생들은 그러한 것을 들여다 보길 좋아하고 그러한 것들을 통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된다.
66 자신에 대해서나 주변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고민하지 말라. 나쁘게 생각하면 나쁜 것이 되고 좋게 생각하면 좋은 것이 된다.
67 모른다는 말을 할 수 있어야한다. 그러면 학생들은 안다고 했을 때 보다 더 열심히 귀를 기울일 것이다.
68 프로그램을 하기 전 항상 다른 그룹에서 준비하고 있는 것과 겹치지는 않는지, 차량 운영은 수월한 지 등 미리 확인해 두라.
69 교사와 학생들이 지켜야할 규칙이 이중적이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일은 교사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되어야 한다.
70 표면적인 상황에 대한 대책만 세우지 말고 근본원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설교를 하거나 야단을 치려고 하기보다는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라.
71 일년에 한번 이상 청소년 사역자 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하라. 이미 다 알고 있다고 착각하지 말라!
72 할 수 없다거나 그렇게는 절대로 하지 않겠다는 식의 부정적인 조건을 만들지 말라.
73 언제나 자동차 트렁크에 게임이나 레크리에이션 도구들을 가지고 다니라. 언제 축구공이나 원반던지기, 비치볼이 필요할 지 알 수 없다.
74 청소년들을 위해 함께 일할 수 있는 여성후원자, 남성 후원자가 적어도 한 명 이상 있어야 도움이 된다.
75 모임이나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늘 간단한 먹을 것을 준비하라. 아이들은 이를 좋아하며 그다지 어렵지 않은 일이다. 또 아이들이 좀 더 오래 머물며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다.
76 지역에서 열리는 무료 영화상영 프로그램 등을 유익하게 활용하라.
77 파벌이 생기는 문제를 걱정하지 말라. 오히려 모두가 서로 영향을 끼치고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도록 하라. 파벌을 깨려고 하면 보통 쓸데없이 에너지만 소모하고 정반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78 학생 기록부를 기록하라. 가족사항이나 개인적인 사항들, 생일, 사진, 상담이나 주의 깊게 살펴본 평가 등을 신빙성 있게 기록하라. 사역을 하는데 유익하며 후임자에게도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79 교회를 개선하려면 당신 자신부터 시작하라.
80 은밀한 곳에서 반대 성(性)을 가진 학생과 상담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커피숍이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원 같이 공개된 장소에서 만나는 것이 소문이나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81 청소년 사역에 관한 기록을 남기라. 매주 어떤 청소년 그룹 활동을 했는지 기록하고 평가하라. 아이들과 만나거나 전화를 한 내용도 기록하면 학생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생각을 잘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고 중요한 행사에 대한 기록이 될 것이다.
82 상담을 하고 충고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 주위에 많아야 한다. 청소년 사역자는 의지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83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을 좋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수련회에 참석시키라. 마음이 잘 맞는 팀을 이루도록 애쓰라.
84 지역 고등학교에서 벌어진 경기를 비디오 테잎으로 녹화하여 그 학교 학생들을 모두 초대하여 대형스크린으로 모두 함께 보는 시간을 가져보라.
85 악기를 연주하는 학생들이 있으면 예배시간에 연주하도록 하라. 학생들이 자신감이나 지도력 등을 키울 수 있고 찬양을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86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를 방문해 보라. 가능하면 교장 선생님이나 교사와 인사를 나누고 당신이 하는 일을 소개하는 것도 좋다.
87 무엇보다도 아이들의 이름을 모두 외우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라. 그들의 이름도 모르면서 그들을 위해 사역할 수 없다.
88 친구들 앞에서 학생을 훈계하지 말라. 개인적으로 만나 일대일로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89 수련회나 행사 광고를 절대로 그대로 믿지 말라. 예약하기 전에 직접 방문하여 질문을 해보고 융통성 있는 행사 진행 방법이나 추가 비용 등을 알아보아야 한다. 가능하면 식사도 미리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90 토론을 할 때 학생들이 내놓은 의견에 대해 지나치게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지 말라. 학생들이 솔직하게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91 가족이나 친구와의 시간이나 기독교 외의 활동에도 관심을 가져 개인적으로 성장할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과감히 'No'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92 교회 임원들을 자주 만나 청소년 모임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직접 알려주는 것이 좋다.
93 TV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좋은 프로그램을 녹화해서 함께
토론하거나 청소년들에게 인기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토론하고 평가해 보라.
94 적어도 일년 정도 미리 청소년들의 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새로 적어 넣을 수 있는 달력을 준비해두라. 어디로 가는지 목적지를 모르면 가지도 못한다.
95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 주어라. 모든 일에 자신의 의견은 접어두고 들어줄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96 학생들이 매년 한가지 이상 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라. 이는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의 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회가 될 뿐 아니라 건전한 공동체를 이루어 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
97 일년에 한 번 정도 드라마를 공연하라. 보다 낳은 학생들이 가진 달란트를 발휘할 기회가 되며 만족을 느낄 것이다.
98 소년원 등 지역 청소년 보호시설을 대상으로 사역을 시작해보라. 가능하면 학생들과 함께 하는 것도 좋다. 예배를 드려주거나 상담 등의 도움을 줄 수 있다.
99 청소년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어야 한다. 가능하면 항상 학생들이 차를 고치거나 심부름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모습 등을 직접 볼 수 있게 하라. 당신이 실제로 어떻게 살아가는지 보여주라.
100 "청소년인 척" 하지 말라. 성인이면 성인답게 행동하라. 학생들이 좋아하는 어른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100 Youth Ministry Tips, Timesavers & Tricks of The Trade)
청소년 사역자들이 수년간 경험으로 얻은 지혜들을 모아 소개합니다
Here`s the collected wisdom of many youth workers with many years in youth ministry. Yep, it`s the infamous, FREE youth ministry tips, timesavers & tricks of the trade! 100 ideas and suggestions for you to chew on and make your ministry better Courtesy of www. YouthSpecialties.com에서 원본을 제공하고 열린누리에서 번역했습니다.
1: 학생들의 활동을 언제나 사진으로 찍어두십시오. 그리고 교회 게시판이나 해당 청소년 단체 게시판에 붙여두고 학생들이 재미있는 설명을 써 넣을 수 있도록 하십시오
2: 요즘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청소년들에게 인기 있는 잡지를 구독하십시오.
3: 편지를 많이 활용하십시오. 생일카드나 개인적이면서도 분명한 내용이 있는 편지를 보내십시오. 정기적으로 엽서나 공지사항을 알리는 글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4: 학생들에게 유익한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설문조사를 잘 활용하십시오. 정기적으로 그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아보십시오.
5: 지역 청소년 지도자 모임에 참여하십시오. 그런 모임이 없다면 만드십시오. 정기적으로 함께 만나 좋은 아이디어나 문제점을 함께 나누십시오.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6: 모임 중에 소란하거든 절대로 그냥 넘어가지 마십시오. 주의가 산만해지거든 즉시 파악하고 이야기하십시오.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7: 부모님에게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하지 마십시오
8: 청소년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응답 전화서비스번호를 하나 가지십시오. 공지사항을 알리거나 비상연락을 하는데도 좋으며 언제든지 전화를 걸어 현재 준비중인 다음 프로그램을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부모님들에게 좋은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9: 모임이 끝난 후 그들이 배운 것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 "내가 오늘 배운 것은..."으로 시작하는 글을 쓰거나 소그룹으로 토론을 해도 좋습니다.
10: 모이는 청소년들 수에 비해 너무 큰 방에서 모이지 마십시오. 수가 적거든 작은 방에서 모이는 것이 좋습니다. 꽉 차 있다는 느낌을 줄 것입니다. 항상 모임 장소가 부담스럽지 않고 편안하도록 만드십시오.
11 1년을 마무리지을 때 학생들이 회지를 함께 만들도록 하라. 지난 활동들을 돌이켜볼 수 있는 사진과 글을 실으면 모두에게 좋은 추억으로 남게될 것이다.
12 스스로 일을 잘 하는 기준을 세우고 이를 성실히 지키라.
13 인원이 적을 경우 다른 청소년 단체나 모임과 연합하여 활동하라. 자료와 비용을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이다. 교파가 다를지라도 초청하여 함께 활동하기를 주저하지 말라.
14 문제가 생기면 즉시 해결하라. 저절로 사라지도록 내버려두지 말라. 그렇게 해결되는 일은 없다.
15 비상시를 대비하여 연락망을 만들어두라. 10명의 학생에게 연락을 할 10명의 학생이 있다면 한꺼번에 100명에게 개인적으로 연락을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언제나 개인적으로 연락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16 교회에 청소년을 위한 책을 소장해놓은 도서관이 없다면 만들어보라. 매달 조금씩 늘려가면 된다.아동이나 부모, 교사들을 위한 책도 함께마련하면 좋다.
17 청소년들이 교회 내에서 자신들을 후원해주길 바라는 어른을 뽑도록 해주라. 자신이 뽑혔다는 것을 알면 후원을 부탁하기 더 쉽다.
18 그 지역 중고등학교에서 개최하는 활동이나 행사에 후원자나 도우미로 자원하라. 식사나 집회, 수학여행, 운동회 등 도움을 필요로하는 학교가 많다.
19 당신의 사역을 돕고 있는 자원봉사자나 후원자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만나 훈련하고, 기도하고 친교를 나누라.
20 일주일을 어떤 일에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해보라.
21 교회나 모임 장소에 늘 일찍 나가 학생들이나 부모님이 도착하는 것을 마중하라. 모임을 마치고나서도 모두 떠나는 것을 배웅하고 마지막으로 떠나라.
22 당신이 지도하는 청소년들의 욕구과 흥미를 반영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라. 그들을 지도하는 성인의 수준에 맞추지 말고.
23 일년 중 바쁜 시기를 준비할 때에는 이틀 정도 사무실에서 떠나 있는 것이 좋다.
24 그 지역에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저녁 식사에 초대하라. 자신들의 나라에 대한 이야기와 우리나라와 다른 점 등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집으로 전화할 수 있는 전화카드를 선물로 주라.
25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에 하는 프로그램을 계획해보라. 별 문제가 없을 것이며 아이들은 그런 색다른 프로그램을 즐길 것이다.
26 현실적인 목표를 정하라. 추수는 인생을 끝마칠 때 하는 것이지 당신이 이끄는 모임을 끝마칠 때 하는 것이 아니다. 눈에 보이는 결과로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지 말라. 진정한 결과는 훨씬 뒤에 나타난다.
27 타지역 교회나 가까운 기독단체의 청소년 지도자를 초청하여 점심식사를 함께 나누라. 청소년들에 관한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28 학생들이 방과 후 특별히 할 일이 없는 오후 시간을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계획해보라. 부모님이 집에 계시지 않는 맞벌이 가정의 경우에 도움이 된다.
29 모든 것을 미리 점검하라. 한번도 본적이 없는 비디오를 틀거나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강사를 초청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 학생들을 실험용 모르모트처럼 생각하면 안된다.
30 지도하고 있는 학생들의 부모님에 대해 알아두라. 이름만 부르지 말고 성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31 해마다 새로운 책을 몇 권 읽으라. 청소년 사역, 시간관리, 테크놀로지, 고전 분야에서 한 권씩, 그리고 인기있는 소설 두 권 정도를 기본적으로 읽는 것이 좋다.
32 학생들을 청소년들만의 활동에 국한시키지 말고 교회 활동에 폭넓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라. 전교회 임원활동이나 회의에 참여할 수도 있고, 어린이부서나 어른들의 활동에 함께 하거나 함께 예배를 드리고, 그 밖에 교회 행사나 모임에도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33 미소를 짓거나 큰 소리로 웃는데 인색하지 말라.
34 가정방문을 해보라. 방을 어떻게 꾸며놓았는지를 보면 그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5 청소년 모임과 활동을 소개하는 안내서나 엽서를 만들어 부모님, 새로 온 친구들이 손쉽게 볼 수 있도록 하라. 사진, 간략한 설명, 시간 장소 등을 넣으면 된다.
36 1년에 적어도 두 번씩 묵상하며 쉴 수 있는 시간(retreat)을 가지라. 이러한 하루가 한달 동안 4번의 주일을 보내는 것 만큼이나 값진 시간이 될 것이다.
37 학생들이 그들답게 유쾌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해주라. 그들은 성인이 아니다. 어른처럼 행동하기를 기대하지 말라.
38 학생들이 적게 모였다는 이유로 모임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계획을 다소 변경할 수는 있지만 집으로 돌려보내서는 안된다. 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나온 학생들이 나오지 않은 학생들만큼이나 소중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39 학생들이 즐겨듣는 음악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좋다. 음악 채널에서 방송하는 인기있는 뮤직비디오나 라디오 프로그램을 들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학생들과 정기적으로 음악에 대해 긍정적인 면에서 토론하는 것도 좋다.
40 다른 교사 등과 함께 적십자 등지에서 하는 응급처치요령을 배워두는 것이 좋다.
41 불가피한 경우를 대비하여 후임자가 될만한 사람들의 명단을 만들어 가지고 있으라. 자신이 부적격자라고 생각이 되면 주저하지 말고 적절한 훈련을 받은 경험있는 후임자에게 학생들은 맡기라.
42 병원 내의 청소년 담당 목사, 또는 마약이나 알콜중독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단체에서 자원봉사자로 사역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43 좋은 아이디어들을 소개하는 책을 몇 권 가지고 있으라. 한꺼번에 사용할 수는 없어도 언젠가는 풍부한 자료들이 필요할 것이다.
44 청소년들이 드라마를 공연하거나 촌극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갖가지 의상들을 모아두라. 사람들에게 우스꽝스런 의상부터 낡은 옷까지 다양하게 기증을 받으면 된다. 지역 벼룩시장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45 학생들에게 아주 바쁜 사람이라는 인상을 심어주지 말도록 하라. 그들이 언제든지 연락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46 전체 학생을 앞에서 게임을 하는 등의 경우, 학생들을 우스갯거리로 만들지 말라. 그들이 바보가 아니라 훌륭하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자신감을 심어주는 활동을 하라.
47 좋은 취미나 특기를 갖고 야외 활동 등에 관심을 갖는 것이 좋다. 악기를 배우거나 새로운 운동을 잘할 수 있도록 연습하거나 뭔가를 수집하는 취미활동을 시작하라.
48 자신이 잘하는 일이라 할지라도 모든 것을 혼자서 하려고 하지 말라.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법도 알아야 한다.
49 갑작스런 경우를 대비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프로그램을 준비해두라. 강사가 오지 않거나 상영할 비디오가 제 때 도착하지 않을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50 교회 내 성인들과 학생들이 자매결연을 맺어 정기적으로 연계된 학생을 위해 특별한 기도를 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라.
51 좋아하는 노래가 찬양집에 없을 경우 OHP나 슬라이드로 가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두라. 저작권이 있는 노래라면 먼저 허가를 받아야할 것이다.
52 학생들 중 약간 모자란 친구들이 있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뛰어난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관심을 기울여주라.
53 학생들과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도록 가끔 담임목사님을 초청하라. 학생들이 담임 목사님을 생생하게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54 마치 운동선수의 코치처럼 목회를 하려면 어떻게 뛰어야 하는지 함께 일하는 청소년 지도자들에게 본을 보이라.
55 학생들의 활동을 부모님들에게 알리라. 학부모들을 위해 의문사항이나 평가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뉴스레터나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면 좋다. 학부모들과 의견 교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청소년 사역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56 함께 일하는 청소년 지도자들에게 해야할 일들을 자세하게 전달하라. 그들이 해야 할 목표가 무엇이고 신경쓰지 않아도 될 일은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게 해주라. 그들이 요청받은 일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좋은 자료들도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한다.
57 모든 모임과 활동을 확실하게 기획하도록 하라. 그러면 학생들 자신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규율을 잡느라 애써야할 문제들이 줄어든다.
58 학생들이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의견을 내놓는 회의를 갖게 하라. 우선 별다른 비판 없이 풍부한 아이디어들이 나오도록 한 후 더 이상 나오지 않으면 평가를 한다.
59 절대로 전문적인 신학 용어나 진부한 문구를 사용하지 말라. 청소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내용을 전달하라.
60 개인적으로나 학생들이 모여있을 경우나 언제든 학생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그들을 긍정해주라. 그래서 결국 그들 스스로 서로에게 좋은 이야기를 해줄 수 있도록 만들라.
61 외모나, 체중, 성격 등에 뚜렷한 결점을 가진 학생이 있을 경우 누군가 다른 사람이 그 학생을 도와주고 있으리라고 단정짓지 말라.
62 청소년들에게 이야기할 때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려주어라. 추상적인 개념을 생생한 메시지로 전달하려면 구체적인 예가 필요하다.
63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인지 먼저 고려해보지 않은 채 커리큘럼을 진행하지 말라. 커리큘럼 저자는 당신이 지도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모른다.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당신이다.
64 양적인 성장에 얽매이지 말라. 규모가 커졌다고 성공한 것은 아니다. 건강하면 잘 자란다. 그러나 잘 자란다고 건강한 것은 아니다.
65 사무실 개인 게시판에 가까운 친구나 학생들과 함께 찍은 사진, 오래된 엽서, 그밖에 자질구레한 것들을 붙여 놓으라. 학생들은 그러한 것을 들여다 보길 좋아하고 그러한 것들을 통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된다.
66 자신에 대해서나 주변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고민하지 말라. 나쁘게 생각하면 나쁜 것이 되고 좋게 생각하면 좋은 것이 된다.
67 모른다는 말을 할 수 있어야한다. 그러면 학생들은 안다고 했을 때 보다 더 열심히 귀를 기울일 것이다.
68 프로그램을 하기 전 항상 다른 그룹에서 준비하고 있는 것과 겹치지는 않는지, 차량 운영은 수월한 지 등 미리 확인해 두라.
69 교사와 학생들이 지켜야할 규칙이 이중적이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일은 교사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되어야 한다.
70 표면적인 상황에 대한 대책만 세우지 말고 근본원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설교를 하거나 야단을 치려고 하기보다는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라.
71 일년에 한번 이상 청소년 사역자 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하라. 이미 다 알고 있다고 착각하지 말라!
72 할 수 없다거나 그렇게는 절대로 하지 않겠다는 식의 부정적인 조건을 만들지 말라.
73 언제나 자동차 트렁크에 게임이나 레크리에이션 도구들을 가지고 다니라. 언제 축구공이나 원반던지기, 비치볼이 필요할 지 알 수 없다.
74 청소년들을 위해 함께 일할 수 있는 여성후원자, 남성 후원자가 적어도 한 명 이상 있어야 도움이 된다.
75 모임이나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늘 간단한 먹을 것을 준비하라. 아이들은 이를 좋아하며 그다지 어렵지 않은 일이다. 또 아이들이 좀 더 오래 머물며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다.
76 지역에서 열리는 무료 영화상영 프로그램 등을 유익하게 활용하라.
77 파벌이 생기는 문제를 걱정하지 말라. 오히려 모두가 서로 영향을 끼치고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도록 하라. 파벌을 깨려고 하면 보통 쓸데없이 에너지만 소모하고 정반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78 학생 기록부를 기록하라. 가족사항이나 개인적인 사항들, 생일, 사진, 상담이나 주의 깊게 살펴본 평가 등을 신빙성 있게 기록하라. 사역을 하는데 유익하며 후임자에게도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79 교회를 개선하려면 당신 자신부터 시작하라.
80 은밀한 곳에서 반대 성(性)을 가진 학생과 상담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커피숍이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원 같이 공개된 장소에서 만나는 것이 소문이나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81 청소년 사역에 관한 기록을 남기라. 매주 어떤 청소년 그룹 활동을 했는지 기록하고 평가하라. 아이들과 만나거나 전화를 한 내용도 기록하면 학생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생각을 잘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고 중요한 행사에 대한 기록이 될 것이다.
82 상담을 하고 충고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 주위에 많아야 한다. 청소년 사역자는 의지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83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을 좋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수련회에 참석시키라. 마음이 잘 맞는 팀을 이루도록 애쓰라.
84 지역 고등학교에서 벌어진 경기를 비디오 테잎으로 녹화하여 그 학교 학생들을 모두 초대하여 대형스크린으로 모두 함께 보는 시간을 가져보라.
85 악기를 연주하는 학생들이 있으면 예배시간에 연주하도록 하라. 학생들이 자신감이나 지도력 등을 키울 수 있고 찬양을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86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를 방문해 보라. 가능하면 교장 선생님이나 교사와 인사를 나누고 당신이 하는 일을 소개하는 것도 좋다.
87 무엇보다도 아이들의 이름을 모두 외우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라. 그들의 이름도 모르면서 그들을 위해 사역할 수 없다.
88 친구들 앞에서 학생을 훈계하지 말라. 개인적으로 만나 일대일로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89 수련회나 행사 광고를 절대로 그대로 믿지 말라. 예약하기 전에 직접 방문하여 질문을 해보고 융통성 있는 행사 진행 방법이나 추가 비용 등을 알아보아야 한다. 가능하면 식사도 미리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90 토론을 할 때 학생들이 내놓은 의견에 대해 지나치게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지 말라. 학생들이 솔직하게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91 가족이나 친구와의 시간이나 기독교 외의 활동에도 관심을 가져 개인적으로 성장할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과감히 'No'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92 교회 임원들을 자주 만나 청소년 모임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직접 알려주는 것이 좋다.
93 TV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좋은 프로그램을 녹화해서 함께
토론하거나 청소년들에게 인기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토론하고 평가해 보라.
94 적어도 일년 정도 미리 청소년들의 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새로 적어 넣을 수 있는 달력을 준비해두라. 어디로 가는지 목적지를 모르면 가지도 못한다.
95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 주어라. 모든 일에 자신의 의견은 접어두고 들어줄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96 학생들이 매년 한가지 이상 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라. 이는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의 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회가 될 뿐 아니라 건전한 공동체를 이루어 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
97 일년에 한 번 정도 드라마를 공연하라. 보다 낳은 학생들이 가진 달란트를 발휘할 기회가 되며 만족을 느낄 것이다.
98 소년원 등 지역 청소년 보호시설을 대상으로 사역을 시작해보라. 가능하면 학생들과 함께 하는 것도 좋다. 예배를 드려주거나 상담 등의 도움을 줄 수 있다.
99 청소년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어야 한다. 가능하면 항상 학생들이 차를 고치거나 심부름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모습 등을 직접 볼 수 있게 하라. 당신이 실제로 어떻게 살아가는지 보여주라.
100 "청소년인 척" 하지 말라. 성인이면 성인답게 행동하라. 학생들이 좋아하는 어른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하이짱*^^*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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