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부르는 대화의 법칙

2007. 11. 22. 12:12회원자료/1.휴게실

성공을 부르는 대화의 법칙


1장 성공을 부르는 대화의 법칙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라
남의 말을 잘 들어줄 뿐 아니라, 남의 의견과 내 의견의 다름을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좋은 평을 받을 수 있다.
내 의견과 다르다고 해서 대화 도중 무조건 상대방의 말을 부정하고 설득하려 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대화는 서로 주고받는 것이지 일방적인 설득이나 수용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화의 주도권을 장악하지 말라
처음 만난 사람과의 대화에서 특히 중요한 것이 상대방의 말을 성의껏 들어주는 것이다.
나아가 들어주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잘 듣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제스처도 필요하다.
이것은 호응해주는 것, 다시 말해 맞장구를 쳐주는 것을 말하는데,
맞장구를 치는 것과 상대의 말을 가로채는 것은 분명 다르다.


책임지지 못할 약속은 하지 말라
모든 약속은 열성적으로 진지하게 지켜야 한다.
덧붙이면 자신이 한 말이나 약속에 대해 최선을 다해 지키려는 자세가
재미있게 말하기보다 우선임을 명심해야 한다.


온몸으로 말하라 - 보디랭귀지
세계 공용어인 보디랭귀지를 적절히 활용하기만 해도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상대방을
내 편으로 만드는 데 그리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보디랭귀지는 ‘제스처’라고도 할 수 있는데, 몸짓이나 표정 등의 제스처는 의사 전달뿐 아니라
상대방과의 관계를 맺는 데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수를 깨닫는 순간 곧바로 사과하라
실수에 대한 변명은 그 변명 때문에 또 다른 실수를 범하게 하는데,
한 가지 실수를 범한 사람이 또 다른 실수를 하게 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즉 현실은 현실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이다.


명심하라.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으나 그것을 얼마나 빨리 진정으로 반성하고 사과하느냐는
용기 있는 자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현명한 사람은 거절도 잘한다
내가 납득하지 못하거나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탁을 거절하는 것은 나쁜 일도 아니고 인간관계를 해치는 일도 아니다.
사랑할수록, 가까울수록 거절하는 용기도 필요하다.


한편 거절을 잘하려면 거절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한데, 우선 거절하는 이유를 분명히 말해야 한다.
어물거리거나 핑계를 대는 듯한 느낌을 주면 오해를 부르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상대방을 배려하고 자존심을 세워주어야 한다. 

 


 
2장 성공하려면 피해야 할 말들


때와 장소에 어긋난 말은 소음일 뿐이다
때와 장소에 맞지 않는 말은 욕을 먹고 스타일 구기는 법이다.
 
섣부른 판단을 경계하라
좋은 평가이든 나쁜 평가이든 누군가에 대해 섣부른 판단은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따뜻한 세상을 만든다
사회생활이란 타인과의 공생을 의미한다. 혼자만 잘나서는 어떤 조직 사회도 원만하게 돌아갈 수 없다.
 
누군가를 험담하려면 자신부터 돌아보라
말은 형체도 없고 날카로운 칼날도 없다.
하지만 잘못된 말은 이처럼 듣는 이의 가슴을 수만 갈래로 찢어놓을 수 있는
무시무시한 위력을 지니고 있다.


말에도 인격이 있다
누군가와 대화를 나눌 때 그 상황을 리드하고 싶다면, 품위 있는 말을 사용하도록 하라.
 
부정적인 인상을 주는 대화 습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주는 대화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자신의 업무 능력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게 만드는 대화 습관에 대해 살펴보자.
첫째, 입만 열면 도덕적인 설교를 늘어놓는 경우이다. 자신은 도덕적으로 반듯하고 옳은 길만 걷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생긴 버릇인데 그것이 자주 반복되면 사람 자체를 다시 바라보게 된다.
  
둘째, 권위주의에 집착하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이다. 자신의 권위를 내세우는 데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의 권위를 마치 자신의 것인 양 끌어대어 내세우는 경우인데, 이는 자신의 의견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거나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셋째, 근거 없이 무작정 결론을 내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기를 원하는 경우인데, 충분하고 확실한 근거와 책임감 있는 부연 설명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신뢰받기 어렵다.
 
넷째, 유식하고 어려운 말을 골라 쓰며 잘난 체하는 경우인데, 말을 잘하는 사람은 상대방의 수준에 맞는 어휘를 사용하여 쉽게 풀어 이야기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다음, 사람들에게 만만하게 보일 수 있는 대화 습관에 대해 살펴보자.
첫째, 무조건 남의 말을 수용하고 쉽게 감동하는 경우이다. 만만하고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내 맘대로 다룰 수 있는 사람이라는 뜻도 되기 때문이다.


둘째, 바른 말을 잘 못 하고 지나치게 친절하게 구는 경우인데, 지나치게 친절한 것도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 왜냐하면 지나친 친절은 자신감이 부족한 데서 오기 때문이다. 즉 자신 없어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우습게 보이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3장 성공하는 사람들의 명품 대화법


말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말하기 전략은 말하게 될 자리가 어떤 성격이냐에 따라 변화 있게 선택해야 한다.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지혜
이야기를 하다 보면 어떤 사람은 항상 부정적으로 이야기하고, 또 어떤 사람은 항상 긍정적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같은 상황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불행이 행복으로 바뀔 수도 있다.


화술의 5가지 법칙
화술 전문가 마리온 위츠는 자신의 저서에서 프레젠테이션의 다섯 가지 법칙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내가 과연 잘할 수 있을까,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청중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까를 걱정하는 대신,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라는 것이다.
 
둘째, 프레젠테이션 유형을 결정해야 한다. 교육용인지, 판촉용인지, 사실 설명용인지 등을 결정하라는 것이다.


셋째, 청중을 파악해야 한다. 청중의 유형을 알면 그들의 이해도에 따라 어휘 수준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원고를 구어체로 준비해야 한다.


다섯째, 프레젠테이션을 실제로 해보아야 한다. 이를 통해 실전에 임하는 자신의 목소리와 호흡, 몸짓, 표정 관리 같은 구체적인 방법들을 파악할 수 있다.


질문은 상황을 반전 시킨다
질문이란 바로 경청을 잘하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대화 요령이다. 적절한 시기에 꼭 필요한 질문을 던진다면 그 대화는 희망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아울러 상대방의 이야기를 더 많이 끌어낼 수 있는 비결 또한 질문하기이다.
그러므로 누군가와 중요한 목적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눌 때는 99퍼센트의 시간을 상대방에게 베풀어야 한다. 즉 그의 말을 잘 들어주고, 관심을 보이며,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재미있게 말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중에서  -유재화 김석준-

'회원자료 > 1.휴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 관리의 6가지 지혜  (0) 2007.11.22
삶의 가속기  (0) 2007.11.22
대화 수칙 20가지  (0) 2007.11.22
8가지만 버리면 인생은 축복  (0) 2007.11.22
마더 데레사 수녀의 어록.  (0) 2007.11.22